하이거

판교핫뉴스1

경기도 中企, G-TRADE JAPAN서 5천2백만 달러 수출상담 성황- 8일 부천 고려호텔서 2016 G-TRADE JAPAN 수출상담회 개최

하이거 2016. 6. 8. 17:40

경기도 中企, G-TRADE JAPAN52백만 달러 수출상담 성황- 8일 부천 고려호텔서 2016 G-TRADE JAPAN 수출상담회 개최

 

2016. 6. 8. 담당부서 : 국제통상과 수출전략팀

 

 

 


경기도 中企, G-TRADE JAPAN서 5천2백만 달러 수출상담 성황


<주요 내용>
○ 도, 8일 부천 고려호텔서 2016 G-TRADE JAPAN 수출상담회 개최
○ 일본 4개 권역 바이어 45개사 참가. 도내 216개 중소기업과 상담
   - 총 330건 상담, 5,240만 달러 상담실적
 

경기도는 6월 8일 부천 고려호텔에서 열린 일본바이어 초청 ‘2016 G-TRADE JAPAN 수출상담회’에서 총 330건의 상담건수와 5,240만 달러 규모의 성공적인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도내 우수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나고야 등 일본 내 4개 권역의 바이어 45개사가 참가해 도내 중소기업 216개 사와 1:1 맞춤형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이날 바이어들은 품질에 민감한 일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품목인▲생활소비재, ▲미용/의료, ▲식음료 분야는 물론, ▲전기/전자, ▲공구/기계 분야 업체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가격경쟁력을 겸비한 상품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며, 도내 중소기업 제품의 일본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일본 바이어인 세큐넷의 유지카네다 대표이사는 “예전엔 가격만 보고 중국 업체에서 조달을 했지만 지금은 한국 제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며, “가격은 중국 제품 보다 높지만 다양한 제품 종류에 품질도 뛰어나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게 여러모로 유리하다”고 말했다.
바이어들의 이 같은 관심은 현장에서 좋은 성과로도 연결됐다. 교육기자재 전문업체인 탐투스 주식회사(부천시 소재, 대표 최명수)는 일본 나고야의 S사와 디지털 스캐너 공급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이 회사는 4년 전에도 일본시장 진출을 시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었으나, 이번 상담회를 통해 마침내 수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S사의 바이어는 “탐투스의 디지털 스캐너가 일본의 대학, 어학원 등을 대상으로 충분한 시장성을 갖추고 있다.”면서, 내달 중으로 한국을 다시 찾아 구체적인 계약을 추진키로 하였다.
화장품 전문업체인 셀코스메틱(파주시 소재, 대표 임기한)은 일본 후쿠오카에서 제약 및 화장품을 취급하는 H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H사의 바이어는 “에센스나 앰플 품목의 경우 일본에서도 흔하지만, 비타민 파우더는 생소한 제품.”이라면서, “일본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샘플 구입과 함께 10만 달러 상당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이날 상담회에 참가한 주식회사 실스타의 전현구 대표는 “중소기업은 해외 수출경험과 외국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번 경기도의 G-TRADE 수출상담회를 통해 비용부담 없이 해외 유력 바이어를 만날 수 있어 수출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는 전액 무료로 진행됐으며, 바이어 초청 및 1:1상담 주선, 통역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참여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일본은 경기도의 다섯 번째 큰 수출시장이면서도, 2012년부터 이어진 엔저현상 장기화에 따라 85억 달러가 넘는 무역 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엔저현상과 구마모토 지진 등으로 경제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일본 시장의 흐름을 볼 때, 이러한 우려 속에서도 바이어와 참가기업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이번 수출상담회의 의미가 매우 크다.”면서, “이번 상담회가 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확대로 이어져 대일 무역수지 적자의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