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

[미국]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 현황 분석(16년 23호,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16. 12. 9. 13:59

[미국]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 현황 분석(1623,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등록일2016-12-09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53/1831785.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0911&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categoryCOM062=&categoryCOM063=&categoryCOM208=&categoryInst=&morePage=&pageIndex=1






























 

 

- 1 -
2016. 07. 21.
2016년 23호

.2017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 프로젝트 분석.
작성취지
. 미국 주요 6개 대형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2017년 주요 이슈와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들을 분석하고자 함
작성순서
. 들어가기
. 주요 메이저 스튜디오 현황 및 동향
. 정리와 시사점
1. 들어가기
- 2016년 할리우드의 3대 키워드는 슈퍼 히어로물의 강세, 중국 자본의
확장, 영화 포맷 고급화 및 플랫폼의 양분화로 요약됨1)
1) 슈퍼 히어로물의 강세
- 원작 만화를 기반으로 한 슈퍼히어로 영화의 흥행이 강세를 보였으며
이들 영화의 2016년 수익이 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을 추정됨2)
- 2016년 8편에 이어 2017년에도 마블과 DC코믹스를 기반으로 한 슈퍼
1) Noonan, K. (2016, Mar 14). 3 Trends That Will Shape the Movie Industry in 2016. The Motley Fool. Retrieved from
http://www.fool.com/investing/general/2016/03/14/3-trends-that-will-shape-the-movie-industry-in-201.aspx
2) Davis, B. (2016, Nov 07). Analyzing 2016's Comic Book Movie Box Office. Comicbook. Retrieved from
http://comicbook.com/marvel/2016/11/07/analyzing-2016s-comic-book-movie-box-office/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2 -
히어로물 영화들의 강세가 계속될 전망임
- 특히 마블은 5월 디즈니의 2017년 최대 기대작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를 시작으로 <스파이더맨: 홈커밍>, <토르: 라그나로크> 등의
개봉을 예정하고 있음
- DC 역시 <저스티스 리그>, <원더우먼>을 개봉할 예정임
2) 중국 자본의 할리우드 진출 가속화
- 중국의 완다 그룹은 지난 2012년 미국 2위 극장체인인 AMC를 인수
한데 이어 2016년 1월에는 <다크나이트>, <슈퍼맨 리턴즈>, <쥬라기
월드> 등을 만든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 지분을
35억 달러에 사들였고, 11월에는 골든 글로브 시상식,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등 유명 TV 프로그램을 만든 딕 클라크 프로덕션을 인수했음
- 2017년 중국이 미국을 넘어서는 최대 영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 시장의 효과적 진출을 위해 중국 제작사와의 협
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3) 영화 포맷 및 플랫폼의 양분화 심화
- 대형 프랜차이즈 영화를 중심으로 아이맥스와 같은 대형화면이나
3D와 같은 프리미엄 포맷의 영화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임
- 중소 규모 영화의 경우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배급이 늘고 있는 추세임
- 중국에서 연간 개봉 가능 한 해외 영화는 34편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이 중 14편이 3D와 IMAX에 할당되어 있음
- 중국 시장이 주요 영화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이러한 쿼터제를 의식한
3D와 IMAX 영화 제작이 증가하고 있음
2. 주요 메이저 스튜디오 현황 및 동향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3 -
- 2016년 11월 25일, 그 해 미국 내 박스 오피스 총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서 역대 최단시간 100억 달러 달성을 기록(지난 기록은 2013년
으로 12월 7일)3)했음
- 2016년 (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개봉작 집계) 가장 큰 흥행 수익을
기록한 곳은 디즈니로 12편의 영화를 개봉해 24.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부에나비스타는 월트 디즈니 계열의 영화 배급사임)
1) 월트 디즈니 픽처스 (Walt Disney Pictures)
-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주토피아>, <도리를 찾아서> 세 작품
3) McNary, D. (2016, Nov 25). U.S. Box Office Tops $10 Billion for 2016, Led by ‘Finding Dory’. Variety. Retrieved
from
http://variety.com/2016/film/news/box-office-finding-dory-star-wars-rogue-one-1201926858/
순위 배급사 시장점유율 총수입** 제작편수
1 부에나 비스타 (Buena Vista) 24.1% $2,456.5 12
2 워너 브라더스 (Warner Bros.) 17.8% $1,817.9 19
3 20세기 폭스 (20th Century Fox) 13.6% $1,385.0 14
4 유니버설 스튜디오 (Universal) 12.2% $1,245.4 16
5 소니/콜롬비아 (Sony/Columbia) 8.4% $855.1 19
6 파라마운트 (Paramount) 7.4% $755.8 12
7 라인온스게이트 (Lionsgate) 6.1% $622.2 22
8 STX 엔터테인먼트 (STX Entertainment) 1.9% $192.4 6
9 포커스 피처스 (Focus Features) 1.8% $185.4 9
10 오픈로드 필름 (Open Road Films) 1.0% $106.5 7
* 기간: 2016년 1월 1일 ~ 12월 1일 , ** 단위: 100만 달러, 출처: 박스오피스 모조 (Box Office Mojo)
[표 1] 2016년 주요 스튜디오 박스오피스 실적*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4 -
모두 10억 달러 이상의 전 세계 박스 오피스 흥행을 거둔 디즈니는
2016년 11월 초 유니버설픽처스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연간 세계
시장 흥행 수익 6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전례 없는 성공을 기록 중임
- 연이은 흥행 성공과 12월 16일 개봉 예정 (국내 개봉 28일)인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의 영향으로 디즈니의 2016년 박스 오피스 성적은
2015년 유니버설이 기록한 역대 최고 기록인 미국 내 24억5,000만
달러, 전 세계 68억 9,0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4)
- <도리를 찾아서>는 미국 내 박스오피스 성적이 4억 8,630만 달러로
역대 미국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중 흥행수익 1위를 기록함
- 하반기 개봉한 <닥터 스트레인지>와 <모아나> 역시 호조를 보이면서
흥행수익은 더욱 커질 전망임
- [표 2]와 같이, 12월 1일을 기준으로 박스오피스 모조가 집계한
2016년 개봉 흥행 순위 결과 1~4위가 모두 디즈니와 그 계열사에서
4) Tartaglione, N. (2016,Dec 04). Disney Sets Industry Record At Domestic Box Office; Crosses $4B Intl For First Time.
Deadline. Retrieved from
http://deadline.com/2016/12/disney-domestic-industry-box-office-record-crosses-4-billion-international-doctor-strange-120
1864154


제목 배급사 전세계 미국내 / % 해외 / %
1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Captain America: Civil War 부에나 비스타 $1,153.3 $408.1 35.4% $745.2 64.6%
2 도리를 찾아서
Finding Dory 부에나 비스타 $1,026.9 $486.3 47.4% $540.7 52.6%
3 주토피아 Zootopia
부에나 비스타 $1,023.8 $341.3 33.3% $682.5 66.7%
4 정글북
The Jungle Book (2016) 부에나 비스타 $966.5 $364.0 37.7% $602.5 62.3%
5 마이펫의 이중생활
The Secret Life of Pets 유니버설 $874.3 $367.9 42.1% $506.4 57.9%
* 기간: 2016년 1월 1일 ~ 12월 1일, 단위: 100만 달러, 출처: 박스오피스 모조 (Box Office Mojo)
[표 2] 2016년 영화 흥행순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5 -
제작과 배급을 담당함
- 역대 최고의 흥행 성적을 거둔 영화 사업 부문에 비해 ESPN의 중
계료 상승과 ABC의 연이은 시청률 하락 등의 이유로 방송사업 부문은
고전 중임5)
- <스타워즈 에피소드8>, <캐리비안의 해적 5: 죽은 자는 말이 없다>,
<카3> 등 전작의 인기에 힘입은 프랜차이즈 영화가 다수 포진함
- 2017년 디즈니가 가장 주목하는 기대작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볼륨 2>로 2008년 <아이언맨>으로 시작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15번 째 작품임
- <정글북>과 <신데렐라>의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디즈니는 2022년까지
<미녀와 야수> 외에도 <뮬란>, <알라딘>, <라이언킹>, <피터팬>, <팅
커벨>, <피노키오>, <백설공주>, <덤보> 등 12편의 자사 대표 애니
메이션을 실사 영화로 리메이크해 개봉할 것이라고 밝힘
2) 워너 브라더스 픽처스 (Warner Bros.)
- 2016년 19개 작품을 개봉해 빅 6중 가장 많은 제작편수를 기록한
5) Littleton, C. (2016, Nov 22). ESPN, ABC Continue to Be a Drag on Disney Earnings Growt. Variety. Retrieved from
http://variety.com/2016/tv/news/espn-abc-earnings-disney-1201923941/
제 목 제작사 감 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디즈니 빌 콘돈 엠마 왓슨 3월 17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마블 제임스 건 빈 디젤 5월 5일
캐리비안의 해적5: 죽은 자는 말이 없다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en Tell No Tales 디즈니 요아킴 뢰닝
에스펜 잔드베르크 조니 뎁 5월 26일
카 3
Cars 3 픽사 브라이언 피 오웬 윌슨 6월 16일
스타워즈 에피소드 8
Star Wars: Episode VIII
루카스
필름 라이언 존슨 데이지 리들리 12월 17일
[표 3] 2017년 디즈니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6 -
워너 브라더스(뉴라인시네마 포함)는 12월 1일까지 북미 시장에서
17억 8,000만 달러, 전 세계 시장에서 41억 7,500만 달러를 벌어들임6)
- 기대작이었던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과 <수어사이드
스쿼드>은 기대 이하의 흥행 성적을 거둔 반면, 연말 개봉한 <신비한
동물사전>은 흥행을 기록 중임
- 아이맥스와의 계약 연장을 통해 <고질라> 속편인 <콩: 스컬 아일랜드>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덩케르크>, DC필름의 <저스티스리그>,
<원더우먼> 등의 영화를 아이맥스 포맷 대화면으로 공급할 예정임7)
- 중소형 규모의 영화는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온라인 플
랫폼을 통해 배급하는 반면, 극장 상영의 경우 대형 프랜차이즈 영
화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포맷을 추구하는 이분화 된 개봉 전략이
2017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6) Mendelson, S. (2016, Nov 29). Box Office: From 'Batman V Superman' To 'Fantastic Beasts,' Warner Bros. Had A
Dynamite 2016. Forbes.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scottmendelson/2016/11/29/from-batman-v-superman-to-fantastic-beasts-warner-bros-had-adynamite-
2016/#4ad77a7031d1
7) Vlessing, E. (2016, Oct 19). Imax, Warner Bros. Sign 12-Picture Deal, Extend Long-Term Partnership. The Hollywood
reporter. Retrieved from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imax-warner-bros-sign-12-939642
제목 제작사 감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콩: 스컬 아일랜드
Kong: Skull Island 레젼더리 픽처스 조던 복트-로버츠 톰 히들스턴 3월 10일
애나벨 2
Annabelle 2 뉴라인 시네마 데이비드 F.
샌드버그
앨리시아 벨라
베일리 5월 19일
원더우먼
Wonder Woman DC 패티 젠킨스 갤 가돗 6월 2일
덩케르크
Dunkirk 신카피 필름 크리스토퍼 놀란 톰 하디 7월 19일
저스티스리그
Justice League DC 잭 스나이더 벤 애플렉 11월 17일
[표 4] 2017년 워너 브라더스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7 -
3) 20세기 폭스 (20th Century Fox)
- 2016년 5월 개봉한 <엑스맨> 프리퀄 3부작의 마지막이었던 <엑스맨:
아포칼립스>의 전세계 박스 오피스 흥행 성적은 5억 4,400만 달러로
전작인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의 7억 4,800만 달러에
못 미치는 것으로 집계됨
- 하지만 20세기 폭스는 지금까지 엑스맨 시리즈로 4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됨8)
- 휴 잭맨이 주연의 마지막 엑스맨 울버린으로 예상되는 <로건>을 비
롯해 에일리언 시리즈의 프리퀄인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에일리언:
커버넌트>, <혹성탈출 3: 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 (한글명은
가제)>에 이르기까지 전작의 흥행에 기댄 프랜차이즈 영화가 개봉
준비 중임
-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캡틴 언더팬츠>를 여름 블록버스터로 개봉할
예정이지만, 디즈니/픽사의 <카 3>와 일루미네이션의 <슈퍼배드 3>등과
개봉이 겹쳐 접전이 예상됨
8) Kit, B. (2016, Nov 09). Fox's X-Men Issues: Jennifer Lawrence Unsigned, 'Deadpool' Defections, 'Gambit' on Hold.
The Hollywood reporter. Retrieved from
http://www.hollywoodreporter.com/heat-vision/foxs-x-men-issues-jennifer-lawrence-unsigned-deadpool-defections-gambithold-
945505
제 목 제작사 감 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로건
Logan 마블 제임스 맨골드 휴 잭맨 3월 3일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드림윅스 톰 맥그라스 알렉 볼드윈 3월 31일
에일리언: 커버넌트
Alien: Covenant 폭스 리들리 스콧 마이클 패스벤더 5월 19일
캡틴 언더팬츠
Captain Underpants 드림윅스 데이빗 소렌 케빈 하트 6월 2일
혹성탈출 3
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
체르닌
엔터테인먼트
메튜 리브스 우디 해럴슨 7월 14일
킹스맨: 더 골든 서클
Kingsman: The Golden Circle 마브필름 매튜 본 태런 에저튼 10월 6일
[표 5] 2017년 20세기 폭스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8 -
4) 유니버설 픽처스 (Universal Pictures)
- <미이라>는 마블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와 DC의 DC 익스텐디드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
프랜차이즈에 대항하여 유니버설이 기획 중인 “유니버설 몬스터즈
시네마틱 유니버스(Universal Monsters Cinematic Universe)”프랜차
이즈의 첫 번째 작품임
- 유니버설은 <미이라>를 시작으로 <반헬싱>, <투명인간>, <늑대인간>,
<드라큘라>, <프랑케슈타인>, <해양괴물> 등으로 구성된 고전 괴수
물을 중심으로 서로의 플롯, 설정, 캐릭터를 공유하는 미디어 프랜
차이즈를 런칭할 계획임9)
- 2016년 4월, 20세기 폭스로부터 드림웍스를 38억 달러에 인수한 유
니버설의 모회사인 컴캐스트는 2017년 12월 개봉 예정으로 개발중
이던 <크루즈 패밀리 2>의 제작을 포기한다고 지난 11월 발표10)
9) Mendelson, S. (2016, Jul 13). What Universal Must Do To Sell Its Classic Monsters Universe. Forbes.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scottmendelson/2016/07/13/what-universal-must-do-to-sell-its-classic-monsters-universe/#617
c3a516b38
10) Chitwood, A. (2016, Nov 11). The Croods 2’ Cancelled at DreamWorks Animation. Collider. Retrieved from
http://collider.com/the-croods-2-cancelled-dreamworks-animation/
제 목 제작사 감 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50가지 그림자: 심연
Fifty Shades Darker
마이클 드 루카
프로덕션 제임스 폴리 다코타 존슨 2월 10일
분노의 질주 8
Fast 8 오리지널 필름 F. 게리 그레이 빈 디젤 4월 14일
미이라
The Mummy
K/O 페이퍼
프로덕트 알렉스 커츠만 톰 크루즈 6월 9일
슈퍼배드 3
Despicable Me 3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 피에르 코팽 스티프 카렐 6월 30일
아메리칸 메이드
American Made
크로스크리크
픽처스 더그 라이만 톰 크루즈 9월 29일
[표 6] 2017년 유니버설 픽처스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9 -
5) 소니/콜럼비아 픽처스 (Sony/Columbia Pictures)
- 2015년 2분기 1억 8,7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던 소니 픽처스는
2016년 2분기에 3,20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함11)
- 2015년 2월 소니와 마블의 공동제작 합의로 2016년 4월 <캡틴 아메
리카: 시빌 워>를 통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데뷔한 스파이더
맨은, 2017년 7월 개봉하는 <스파이더맨: 홈커밍>을 비롯한 3편의
스파이더맨 솔로 무비와 3편의 마블 영화에 출연할 예정임
6) 파라마운트 픽처스 (Paramount Pictures)
- 파라마운트는 2016년 회계연도에 총 4억 4,5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함
- 특히 <스타트렉 비욘드>와 <벤허>의 흥행부진으로 지난 4분기 회계
연도 순익이 2015년 같은 기간 대비 24% 감소하였음
- 이 기간에만 1억 3,7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보고됨12)
- 파라마운트는 2015년부터 계속되는 경영적자를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와 <월드 워 Z 2>를 통해 만회할 것을 기대 중임
- 파라마운트는 2017년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를 시작으로 2019년
까지 세 편의 시리즈를 더 내놓을 계획이며 그동안 트랜스포머 시
리즈를 책임졌던 마이클 베이 감독은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를
끝으로 하차 할 것이라고 밝힘13)
11) Schilling, M. (2016, Nov 01). SPE Improvement Limits Sony’s First Half Profits Slide. Variety. Retrieved from
http://variety.com/2016/biz/asia/spe-improvement-limits-sonys-first-half-profits-slide-1201905995/
12) James, M. (2016, Nov 09). Viacom quarterly profit plummets; Paramount loses $137 million. Los Angeles Times.
Retrieved from
http://www.latimes.com/business/hollywood/la-fi-ct-viacom-earnings-paramount-20161108-story.html
제 목 제작사 감 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
Resident Evil: The Final Chapter 캡콤 폴 앤더슨 밀라 요보비치 1월 27일
스파이더맨: 홈커밍
Spider-Man: Homecoming 마블 존 왓츠 톰 홀랜드 7월 7일
다크 타워
The Dark Tower 위드 로드 니콜라이 아르셀 이드리스 엘바 7월 28일
쥬만지
Jumanji (2017)
매트 톨마치
프로덕션 제이크 캐스단 드웨인 존슨 12월 22일
[표 7] 2017년 소니/콜롬비아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0 -
7) 중소 스튜디오들
- 일반적으로 빅 6로 분류되는 메이져 스튜디오 외에도 헝거게임 시리즈 제
작으로 유명한 캐나다 미디어 기업 라이온스게이트, 지난 2014년 새롭게
생겨난 신생 스튜디오 STX 엔터테인먼트, 컴캐스트의 자회사인 포커스 피
처스, 2015년 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과 각본상을 수상한
<스포트라이트>를 제작한 오픈로드 필름 등 군소 스튜디오들의 약진도 눈에 띔
- 중소 스튜디오의 경우 대형 스튜디오에 비해 중국자본의 침투가 현저함14)
- 라이온스 게이트는 2016년 11월, 자사의 신작 영화를 중국의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아이치이 (iQiyi)에 독점 공급하는 콘텐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음15)
- STX 엔터테인먼트 역시 중국 미디어 그룹인 화이브라더스 (Huayi Brothers)와
연간 12~15편의 영화를 공동 제작하는 파트너십을 맺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16)
13) Ferrer, R. G. (2016, Nov 21). ‘Transformer 5’ Release Date, News & Update: Michael Bay Teases ‘Star Wars: Rogue
One’ To Include ‘Last Knight’ Trailer. GameNGuide. Retrieved from
http://www.gamenguide.com/articles/71378/20161121/transformer-5-release-date-news-update-michael-bay-teases-star-wa
rs-rogue-one-to-include-last-knight-trailer.htm
14) Guerrasio, J. (2016, Aug 16). How this smaller movie studio is succeeding in Hollywood by breaking all the rules.
Business Insider. Retrieved from
http://www.businessinsider.com/how-stx-entertainment-is-competing-with-big-hollywood-studios-2016-8
15) Vlessing, E. (2016, Nov 29). Lionsgate Signs New Movie Licensing Deal With China's iQiyi. The Hollywood
reporter. Retrieved from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lionsgate-signs-new-movie-licensing-deal-chinas-iqiyi-950855
16) Lev-Ram, M. (2016, Aug 11). Hollywood's STX Entertainment Gets Chinese Sugar Daddy. Fortune. Retrieved from
제 목 제작사 감 독 주연배우 개봉예정일
몬스터 트럭
Monster Trucks
파라마운트
애니메이션 크리스 웨지 로브 로우 1월 13일
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 드림웍스 루퍼트 샌더스 스칼렛 요한슨 3월 31일
베이워치
Baywatch
몬테시토
픽처스 세스 고든 드웨인 존슨 5월 19일
월드워 Z 2
World War Z 2
스카이댄스
프로덕션 데이빗 핀처 브래드 피트 6월 9일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Transformers: The Last Knight
해즈브로
스튜디오 마이클 베이 마크 월버그 6월 23일
[표 8] 2017년 파라마운트 주요 개봉 예정작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1 -
- 2016년 <라라랜드>로 평단과 관객의 관심을 끈 라이온스게이트는 2017년
<파워레인저>, <존 윅: 리로드> 등 총 12편의 영화 개봉을 준비 중임
- 라이온스게이트의 존 펠시머 최고경영자는 2016년 5월, 기업설명회에서
<파워레인저>를 <쏘우>와 <헝거게임>을 잇는 장기 프렌차이즈 프로젝트로
개발할 것을 고려중이라면서 5~7편의 속편을 제작할 것이라고 밝힘17).
- 태런 에저튼와 제이미 폭스의 출연으로 화제가 되었던 <로빈 후드: 오리
진>은 2017년에서 2018년 3월 23일로 개봉이 연기되었음
- 2016년 여름 <배드맘스>로 흥행몰이에 성공했던 STX 엔터테인먼트는 2017년
<배드맘스>의 스핀오프인 <배드대즈>등 총 3편의 영화를 제작 개봉할 예정임
- 포커스 피쳐스는 <주키퍼스 와이프> 등 6작품을, 오픈로드 필름은 <넛잡 2> 등
7작품을 2017년 선보일 예정임
3. 정리 및 시사점
1) 월트 디즈니 픽처스의 기록적인 흥행성공
- 2016년 할리우드가 역대 최대의 흥행성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6개 메이져 스튜디오 중 월트디즈니 픽처스가 박스 오피스
성적을 주도하고 있음
-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주토피아>, <도리를 찾아서> 등의 연이은
성공에 12월 개봉 예정인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의 영향으로,
디즈니의 2016년 박스 오피스 성적은 지난해 유니버설이 기록한 역대
최고 기록인 미국 내 24억 5,000만 달러, 전세계 68억 9,0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2) 슈퍼히어로물의 진화
- 디즈니는 마블과 스타워즈, 워너브라더스는 DC, 20세기 폭스사는 엑
스맨 등을 통해 각자 자신의 슈퍼히어로의 활약상을 강조하면서 동
http://fortune.com/2016/08/11/china-tencent-stx-entertainment-studio/
17) Vlessing, E. (2016, Jun 01). How Serious Is Lionsgate About Making 7 'Power Rangers' Films? The Hollywood
reporter. Retrieved from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how-serious-is-lionsgate-making-898380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2 -
시에 이들 각각의 배경을 이루는 이야기가 서로 강력한 인과관계를
가진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프랜차이즈 영화를 제작함
- 기존의 전통적인 속편 제작 방식에서 탈피해, 시퀄(sequel: 후속편)과
프리퀄(prequel: 앞서 개봉된 영화에 선행하는 사건을 담은 영화),
스핀오프(spin off: 본 영화의 주변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 중임
- 이러한 접근 방식은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며 강력
한 팬덤을 형성함
3) 콘텐츠의 중요성 부각
- 유니버설은 <미이라>, <반헬싱>, <투명인간>, <늑대인간>, <드라큘
라>, <프랑케슈타인>, <해양괴물> 등 자사가 보유한 고전 괴수물을
활용해 마블과 DC의 시네마틱 유니버스 프랜차이즈에 대항하는
유니버셜 몬스터즈 시네마틱 유니버스 프랜차이즈를 런칭할 계획임
- 디즈니는 2022년까지 자사가 소유하고 있는 고전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화화를 진행 중임
-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한 콘텐츠의 전
략적 제작과 축적이 중요한 과제임

- 1 -
2016. 07. 21.
2016년 23호

1. ESPN, 코드커터 증가로 구독자 수 2백만 명 감소
출처 _Hollywood Reporter 등
2. 디즈니 애니메이션 '모아나' '겨울왕국' 오프닝 기록 넘었다
출처 _Los Angeles Times 등
3. CNN,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비미(Beme)’ 인수
출처 _New York Times 등
4. 라이온스 게이트, 중국 ‘아이치이’와 새 영화 스트리밍 계약
출처 _Hollywood Reporter 등
5.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북미 사전 예매서 ‘역대 최고 예매율’ 기록
출처 _Deadline 등
6. 유니버셜 스튜디오, 닌텐도 어트랙션 개장 계획
출처 _Los Angeles Times 등
7. 넷플릭스(Netflix),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도입
출처 _Deadline 등
8. 할리우드 신작 ‘위킬데스’, 미국 영화 최초로 스크린X로 제작
출처 _Variety 등
9. 넷플릭스, 미국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라
출처 _Variety 등
10. 넷플릭스, 2017년에는 20편의 리얼리티 쇼 제작 계획
출처 _Fox News 등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3 -
1. ESPN, 코드커터 증가로 구독자 수 2백만 명 감소
출처 : Hollywood Reporter 등 (2016/11/23)
주요내용
ESPN, 코드커터 증가로 구독자 수 2백만 명 감소
- 미국의 스포츠 전문 매체인 ESPN 채널의 구독자 수가 2016년 동안 2백만 명 이상
감소하였음
- 2016년 ESPN 채널의 구독자는 9천만 명으로, 이는 5년 전의 1억 명과는 차이가 있음
- 이러한 가입자 수의 감소는 ESPN의 모기업인 디즈니의 주가를 18% 가량
떨어트렸음
- 하지만 디즈니는 2015년에 비하여 ESPN 구독자 수 감소율이 3.2%에서 2.2%로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각임
- ESPN의 구독자 수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코트 커터의 증가로 보임
- 이에 따라 디즈니는 MLB 산하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BAM을 인수하며 EPSN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음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4 -
2. 디즈니 애니메이션 '모아나' '겨울왕국' 오프닝 기록 넘었다
출처 : Los Angeles Times 등 (2016/11/24)
주요내용
디즈니 애니메이션 ‘모아나’, ‘겨울왕국’ 오프닝 기록 넘었다
- 디즈니의 신작 ‘모아나(Moana)’가 북미 공식 개봉을 앞두고 하루 전날인 22일
7시 개봉한 5시간 만에 약 260만 달러 수익을 거뒀음
-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모아나’는 2013년 ‘겨울왕국’이 북미 지역 추수
감사절 연휴 전야 오프닝으로 세운 120만 달러 수입의 2배 이상인 약 26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이는 최근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빅 히어로’, ‘굿 다이노’,
‘주토피아’의 오프닝을 모두 능가한 기록임
- 더불어 박스오피스 모조는 ‘모아나’가 추수 감사절 연휴 기간 동안 약 7500만
불 이상 수익을 거두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과 ‘주토피아’의 흥행
아성을 이어갈 것으로 전했음
- 특히 ‘해리포터’의 스핀 오프 시리즈 ‘신비한 동물사전’의 아성을 한 주 만에
무너뜨리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측됐음
- ‘인어공주’, ‘알라딘’ 등 디즈니 전설의 명콤비 론 클레멘츠와 존 머스커가
공동 감독한 영화 ‘모아나’는 바다가 선택한 소녀 모아나가 부족의 저주받은
섬을 구하기 위해 전설 속의 반신반인 마우이와 함께 모험에 나서는 버라이어티
애니메이션임
- ‘겨울왕국’, ‘주토피아’, ‘빅 히어로’ 의 제작진 및 토니상, 그래미상,
퓰리처상을 휩쓸었던 작곡가와 뮤지컬 제작진이 음악에 참여해 완성도를 더했음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5 -
3. CNN,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비미(Beme)’ 인수
출처 : New York Times 등 (2016/11/28)
주요내용
CNN,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비미(Beme)’인수
- 미국의 24시간 뉴스 전문 채널인 CNN이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비미(Beme)’를 2,500만 달러(약 292억 원)인수할 예정임
-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인 ‘비미(Beme)’는 유명 유튜버인 케이시
나이스탯(Casey Neistat)이 텀블러(tumblr)의 엔지니어링 부사장을 맡았던 매트
해켓(Matt Hackett)이 공동으로 창업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편집 되지 않은 8초짜리
비디오 클립을 포스팅 할 수 있는 어플임
- 케이시 나이스탯의 유튜브 구독자 수 는 600만 명 이상이며, 현재까지
‘비미(Beme)’의 다운로드 수는 100만 건을 넘어섰음
- CNN은 이번 인수를 통하여 ‘비미(Beme)’의 기술과 나이스탯의 수많은
구독자들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를 끌어들이려는 계획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6 -
4. 라이온스 게이트, 중국 ‘아이치이’와 새 영화 스트리밍 계약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등 (2016/11/29)
주요내용
라이온스 게이트, 중국 ‘아이치이’와 새 영화 스트리밍 계약
- 할리우드 유명 영화 제작사인 라이온스 게이트(Lionsgate)가 중국의 온라인
스트리밍 플렛폼인 ‘아이치이(iQiyi)’와 새 영화 스트리밍 독점 계약을 맺음
- 이로써, 중국 최대 온라인 동영상 플렛폼인 ‘아이치이’에서 마크 월버그
주연의‘패트리어츠 데이’, ‘로빈후드’ ‘더 글래스 캐슬’, ‘어메리칸
어쌔신’ 등의 라이온스 게이트의 새 영화들이 독점 스트리밍될 예정임
- 라이온스 게이트는 ‘아이치이’의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SVOD), 요금제 주문형
비디오(TVOD), 광고 주문형 비디오(Advertising VOD) 등을 통해 영화를 제공할
예정임
- 라이온스 게이트는 아이치이와 이미 지난 2015년 가을부터 영화 스트리밍 독점
계약을 맺어 왔으며, 아이치이는 올 초 라이온스 게이트가 제작한 영화 중 중국
내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나우 유 씨 미 2’의 홍보 파트너로도 활약했음
- 아이치이는 중국 내 약 5천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중국 최대 온라인 동영상
플렛폼으로, 올 초 인기리에 방영됐던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한중 동시에
독점 방영하기도 했음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7 -
5.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북미 사전 예매서 ‘역대 최고 예매율’ 기록
출처 : Deadline 등 (2016/11/29)
주요내용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북미 사전 예매서 ‘역대 최고 예매율’ 기록
- ‘스타워즈’의 스핀오프 시리즈인 ‘로그 원 : 스타워즈 스토리’가 12월 16일
미국 개봉을 앞두고, 역대 북미 사전 최고 예매율 기록을 갱신하며, 흥행 신기록
달성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음
-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는 지난 11월 28일 온라인 최대 티켓 판매 사이트
판당고에서 사전 예매를 오픈하자마자 최고 예매율을 기록했음
- 이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에 이어 미국에서 사전 예매 오픈 첫날 기준으로
가장 높은 예매율을 기록한 것으로 ‘다크 나이트 라이즈’(2012),
‘어벤져스’(2012), ‘헝거 게임’(2013)을 뛰어넘는 놀라운 기록갱신임
- 특히 이날 사전 예매는 자정 오픈에도 불구하고, 예비 관객들의 동시 접속이
폭주해 서버가 다운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해, 판당고측은 이례적으로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를 예매하는 관객만을 위한 임시서버를 구축할 만큼 높은
예매율을 보이며 전 세계 팬들의 기대감을 입증했음
- ‘로그 원 : 스타워즈 스토리’는 ‘스타워즈’의 스핀오프 시리즈인 ‘스타워즈
앤솔로지’의 첫 번째 극장판으로, 다스 베이더의 탄생과정을 그린 ‘스타워즈
에피소드 3부작’과 루크 스카이워커의 이야기를 그린 ‘스타워즈 클래식
3부작’의 사이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음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8 -
6. 유니버셜 스튜디오, 닌텐도 어트랙션 개장 계획
출처 : Los Angeles Times 등 (2016/11/29)
주요내용
유니버셜 스튜디오, 닌텐도 어트랙션 개장 계획
- 닌텐도와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닌텐도 캐릭터 등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하여 닌텐
도 테마파크 개장 계획을 밝혔음
- 닌텐도 테마파크는 ‘슈퍼 마리오’를 소재로 한 놀이기구가 세워질 예정이며, 놀
이기구뿐만 아니라 각종 닌텐도의 다양한 캐릭터, 게임기 등을 활용한 상점들이 들
어설 예정임
- 일본 오사카의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시작으로 할리우드, 올랜도 유니버설 스튜디오
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할 것임
- 현재 오사카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는 5억 달러(약 5,868억 원)를 들여 공사 중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9 -
7. 넷플릭스(Netflix),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도입
출처 : Deadline 등 (2016/11/30)
주요내용
넷플릭스(Netflix),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도입
-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인 넷플릭스(Netflix)가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음
- 현재는 일부 TV 드라마와 영화에 대해 한정적으로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음
- 그동안 넷플릭스는 저작권 문제와 추가적인 비용 등으로 인하여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음
- 넷플릭스의 다운로드 서비스 도입은 경쟁업체인 아마존에서 아마존 프라임을 통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오프라인 시청 기능을 제공하는 것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0 -
8. 할리우드 신작 '위킬데스', 미국 영화 최초로 스크린X로 제작
출처 : Variety 등 (2016/12/2)
주요내용
할리우드 신작 '위킬데스', 미국 영화 최초로 스크린X로 제작
- 에릭 브레빅 감독의 할리우드 신작 영화 ‘위킬데스(We Kill Death)’가 CJ CGV와
손잡고,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첫 다면 상영 시스템인 ‘스크린X’로 제
작된다는 소식임
- 할리우드 영화가 스크린X로 제작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스크린X는 앞면 스크
린뿐 아니라 좌우측 벽면까지 활용해 영상 몰입도를 높여주는 첨단 시각효과 기술임
- 기획 단계부터 촬영 전 과정에 스크린X를 도입하기로 계약한 영화 ‘위킬데스’는
2017년 상반기 촬영을 시작해 하반기에 개봉할 예정임
- 고층 빌딩에서 폭풍을 만난 스카이워커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재난영
화로, 삼면 스크린을 고려해 스리캠카메라를 이용, 270도 화각으로 촬영해 초고층
빌딩 아래 도심 빌딩숲의 아찔한 모습을 그려낼 계획임
- 에릭 브레빅 감독은 ‘토탈리콜’ ‘맨인블랙’ ‘아바타’ 등의 컴퓨터그래픽
(CG) 작업을 총괄하고, 2008년 판타지 영화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로 연출에
데뷔한 할리우드 시각효과 전문가임
- CJ CGV는 2013년 스크린X를 처음 선보인 뒤 지금까지 콘텐츠 및 상영관의 최적화
를 이루는 데 성공했고, 내년부터는 미국과 중국 등에 본격 진출해 글로벌 표준화
에 도전하겠다는 비전을 밝힘
- 한편, 할리우드 배우 맷 데이먼이 주연하고 중국 장 이머우 감독이 연출한 ‘그레
이트 월’, 성룡 주연의 ‘쿵푸요가’, 황정민·소지섭·송중기 주연의 ‘군함도’
등이 2017년 스크린x로 선보일 예정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1 -
9. 넷플릭스, 미국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라
출처 : Variety 등 (2016/12/5)
주요내용
넷플릭스, 미국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올라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앱이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앱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음
- 모바일 앱 분석업체 센서타워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월 처음으로 미국 앱스토어
매출 톱10 순위에 9위로 이름을 올렸던 넥플릭스가 현재 가장 많은 수익을 많이
내는 iOS 앱이 되었음
- 센서타워는 넷플릭스가 지난 달 iOS에 인앱 구독을 도입한 이후, 매출 순위가
급격히 올랐다고 전하며, 주간 매출이 인앱 구독 도입 후 5만 달러에서 290만
달러까지 상승했다고 분석했음
-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계속
성장하고 있음
- 넷플릭스는 3분기에 22억9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수치를 보였음
-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은 '기묘한 이야기'와 '나르코스 시즌2' 등 오리지널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어서인 것으로 분석됨
- 넷플릭스는 신규 구독자 유치를 위해서 내년에도 오리지널 콘텐츠에 적극 투자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시간도 두 배 이상 늘릴 예정임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23호)
- 12 -
10. 넷플릭스, 2017년에는 20편의 리얼리티 쇼 제작 계획
출처 : Fox News 등 (2016/12/5)
주요내용
넷플릭스, 2017년에는 20편의 리얼리티 쇼 제작 계획
- 넷플릭스가 2017년에는 20편의 리얼리티 쇼를 제작할 계획을 밝혔음. 20편의 리얼리티
쇼를 포함하게 되면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콘텐츠 방영 시간이 총 1천 시간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울 예정임이는 올해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는 것임
- 일본 후지TV와 합작 리얼리티쇼를 제작 중이며, ‘얼티밋 비스트마스터(Ultimate
Beastmaster)’라는 이름의 글로벌 서바이벌 시리즈도 제작 예정임
-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6개 국가의 진행자와 참가자가 출연할 예정임. 한국에서는
서경석과 박경림이 진행자로 참여함
- 리얼리티 쇼 외에도 기존의 오리지널 영화·드라마도 강화할 예정임. 올해 큰 인기를 끌었던
오리지널 시리즈인 ‘기묘한 이야기’의 시즌2도 2017년 중에 선보일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