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미국] 미국 내 한류 팬 사이트 운영 현황(16년 22호,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16. 12. 9. 13:45

[미국] 미국 내 한류 팬 사이트 운영 현황(1622,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등록일2016-12-09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53/1831783.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0911&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categoryCOM062=&categoryCOM063=&categoryCOM208=&categoryInst=&morePage=&pageIndex=1




 

 

- 1 -
2016. 07. 21.
2016년 22호

.미국 내 한류 팬 사이트 운영현황.
작성취지
. 해외에서 K-Pop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한류 팬들이 북미·남미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많아지고 있음. 이와 관련하여, 미국 내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한류 팬 사이트와 이들의 운영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작성순서
. 들어가기
. 팬 사이트의 종류
. 사례 소개
. 정리와 시사점
1. 들어가기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KOFICE)이
2015년 발표한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에 대한 소비가 전반적인 한국
소비재 상품 구매와 관련성이 높음1)
- 한류의 전파,유통에 케이팝, 케이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팬들이 큰 역할을 하는 만큼, 한류 팬 사이트(온라인에서
활동하는 한류 관련 동호회/개인 사이트)의 운영현황을 정확히 파악
하는 것은 이후 한류 전략 수립에 큰 의미가 있을 것임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발간한 <2015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1) http://dl.kotra.or.kr/search/DetailView.ax?cid=303975

- 3 -
북미와 남미를 포함한 아메리카 대륙의 한류 동호회 수는 804개로,
전년도(2014년) 715개와 비해 89개 증가했고, 동호인수는 758만
1117명으로 전년도와 비교하면 490만 명 증가했음2)
- 한류 팬들은 북미보다 과테말라, 베네수엘라, 칠레, 파나마 등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음
- 미국 내 한류 팬 사이트는 케이팝 가수나 배우 등 한류 스타의 팬
클럽이 대부분이며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음
- 케이팝 외에도 케이드라마, 케이푸드와 관련한 팬 사이트도 있으며
주로 10대, 20대의 젊은 층으로 구성됐음
- 한국 문화에 전반을 다루는 사이트도 존재함
2. 팬 사이트의 종류
- 한류 팬 사이트의 종류는 그 형식에 따라 다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1) 포털형
-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이트로 처음에는 블로그 또는 포럼으로
시작했으나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뉴스, 쇼핑, 동영상 등의 추가적
인 기능을 더해 포털로 확대된 경우가 여기에 해당됨
- 케이팝 전체에 대한 팬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숨피닷컴(soompi.com),
원한류닷컴(onehallyu.com) 등이 있음
- 개별 케이팝 아티스트에 대한 포털형 사이트로는 소녀시대 팬클럽
소시파이드(www.soshified.com)와 2NE1 팬클럽 YG Ladies(ygladies.com),
애프터스쿨 팬 사이트(asdaze.com)등이 있음
2) 포럼형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온라인상에서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형태로
제시된 주제에 댓글을 다는 형식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2) http://ebook.kf.or.kr/contentsPdf.jsp?book_id=1661

- 4 -
참여 인원수에 제한이 없음
- 따로 팬 사이트가 존재하기보다는 포털형 서비스 내 포럼 페이지
또는 포럼서비스 사이트 안에서 주제(케이팝, 케이드라마 등)별로
묶이거나 개별적인 페이지로 존재함
3) 블로그형
- 다른 기능 없이 주제에 대한 포스트가 연결되는 형태의 사이트임
- 커뮤니티나 기업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4) 소셜미디어형
-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기존에 비해서 팬 사이트를 만들기 쉬워졌고
이에 따라 팬 사이트 수도 증가하였음
- 포털형과 블로그형 팬 사이트의 경우 기존 사이트에 더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 등에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가지고 있기도 함
- 위치정보를 표기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성격에 따라 지역성이 가장
두드러지는 팬 사이트의 형태이기도 함
- 그러나 비공개형 그룹(closed group)이 많고,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특성에 따라 만들어진 뒤 관리가 부족해 활동이 거의
없는 팬 사이트도 많이 있음
- 캘리포니아 케이팝 커뮤니티(California Kpop Community), 케이팝
댄스 캘리포니아 KDC(Kpop Dance California KDC), 뉴욕 케이팝
팬즈(New York Kpop Fans), 코리안 드라마 팬 페이지(Korean
Drama Fan Page), 케이팝 팬즈 오브 더 그레이트 레이크스(K-pop
Fans of the Great Lakes) 등 페이스북을 검색하면 다양한 케이팝,
케이드라마 팬 페이지가 검색됨
3. 사례 소개
1) 케이팝/케이팝컬쳐

- 5 -
- 숨피닷컴: www.soompi.com
· 숨피닷컴은 "1998년부터 지금까지 가장 오래된 케이팝 사이트로
뉴스, 비디오, 패션, 사진, 케이드라마 등 케이팝(컬쳐)에 대한 모
든 것"이라는 사이트의 설명처럼, 한국대중문화와 관련된 해외
(팬) 사이트로 가장 유명함
· 케이팝을 좋아하는 로스앤젤레스의 팬에 의해 1998년 팬사이트로 출발
했으나 포털형으로 발전했고, 뉴스를 생산하고 배급하는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하며 2015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비키(viki)에 인수됨
- 원한류닷컴: blog.onehallyu.com
· 사이트의 이름은 '원한류닷컴'이지만, "A place where exclusives
and original content of Asian Entertainment are shared through
this platform"이라는 사이트 설명대로, 한국대중문화와 더불어 일

- 6 -
본, 중국의 대중문화까지도 다루고 있음
· 블로그형과 포럼형의 중간 형태로 블로그는 원한류닷컴에서 직접 운
영하며 포럼은 이용자들이 채워나갈 수 있는 개방 형태로 운영됨
· 포럼 운영 및 활동에 대한 규칙(Rule) 페이지를 따로 두어 팬들의
활동을 규제함
- 소시파이드: www.soshified.com
· 2008년 로스앤젤레스의 팬이 만든 팬포럼으로 시작된 '소시파이
드'는 소녀시대의 해외 활동(특히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활동)을
지지하기 위해 만들어졌음3)
· 뉴스, 리뷰, 소녀시대 멤버들의 SNS 계정 포스트 번역, 스타일, 비
디오 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서 해외 팬들이 알고 싶은 소녀시대에
대한 정보를 모으며,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함
· 현재는 포털형으로 확장됐으며, 설립 초기부터 다양한 기부활동
으로 팬 사이트의 활동영역을 제한하지 않은 것이 특징임
· 적십자, 일본대지진 구호활동 등에 참여했으며, 미국이 기반이 됐
지만 전 세계에서 소녀시대 팬들이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음
· 2008년 제6회 Annual Korean Music Festival에 출연하는 소녀시대의
무대를 관람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만났으며 이후 2009년 제7회
3) https://www.soshified.com/about-us

- 7 -
Annual Korean Music Festival에서도 오프라인 만남을 기획했음
· 해마다 수차례에 걸쳐 소녀시대 멤버들에게 생일선물, '소시파이
드' 1주년 선물, 크리스마스 선물 등 기프트 프로젝트를 진행했음
· 2013년에는 Voting Project를 진행해서 유튜브 뮤직 어워드에서
소녀시대가 수상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활동했음4)
· 2015년부터는 팬사이트의 커뮤니티적 활동에서 벗어나 자체적으로
비디오, 팟캐스트, 뉴스 등을 생산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
하기 시작했음
- 너티노마즈: nuttynomads.com
· 두 명의 블로거/유투버 다니엘라와 크리스티나가 케이팝과 관련한
뉴스, 인터뷰 등을 포스팅하는 블로그로, 유튜브에 따로 동영상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 케이팝, 케이드라마, 로스앤젤레스 케이타운에 있는 음식점을 소
개하는 코너도 있음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스타그램, 스냅챗,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한류 팬들과 소통하는 활동형 팬사이트이기도 함
· 너티노마즈의 유튜브 채널5)의 경우, 구독자수는 6,428명으로 조회
4)
http://www.laweekly.com/arts/one-of-k-pop-s-biggest-international-fan-sites-is-ru
n-from-a-laptop-in-los-angeles-5998270

- 8 -
수는 54만 1,777회에 달함. 비디오 콘텐츠는 멀티채널네트워크인
DIA TV, 드라마피버스튜디오 등과 함께 제작하며 또 이들을 통해
한류 스타들과의 인터뷰 기회도 얻는 것으로 보임
· 로스앤젤레스 지역에서 진행된 콘서트의 아티스트(MKIT RAIN, 풍
뎅이, THE Solutions 등)와의 인터뷰 영상이 ‘Let’s Meet’이라는
코터로 업로드되며 ‘Ktown Eats’에서는 케이타운의 먹거리가,
‘Interview with’, ‘Kcon’ 등 주제에 맞춰 지속적으로 유튜브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음
- 팝저스티스, 팬팝닷컴 등 포럼들
· 팝음악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이뤄지는 전형적인 온라인 포럼으로
케이팝을 주제로 하는 포럼을 정렬해서 볼 수 있음6)
· ‘케이팝에 대한 일반적인 토론’, ‘곧 발매되는 케이팝’, ‘프
로듀스101’, ‘블랙핑크’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이 오가는 온라
인 공간임
· 케이팝을 주제로 하지만, 한류의 모든 것이 대주제 아래에서 다
루어짐
· 이를 테면 ‘Korea movies/ dramas’, ‘Korean News & Culture
5) https://www.youtube.com/channel/UCuLP5zcavddYF5P_wa9M8yw
6) http://forum.popjustice.com/forums/k-pop.33/

- 9 -
Discussion’ 등의 토론방이 있음
· 이 토론방들은 2016년 10월, 11월이 최종토론일로 표기된 것으로
보아 포럼이 개설된 2011년부터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중인 것을
알 수 있음
· 이밖에도 팬팝닷컴은 모든 종류의 팬들이 모일 수 있는 포럼전문
사이트로 여기서 예로 든 코리안 드라마(Korean Dramas) 페이지
에는 위키(정보공유), 이미지, 비디오, 기사, 링크, 포럼 등의 기능
을 사용할 수 있음7)
· 팬팝은 최근 방영중인 <우리집에 사는 남자>의 비디오 자료가 업
로드 되는 등 현재도 활성화된 팬사이트로, 코리아 드라마 팬팝의
포럼에서는 ‘Your Top Three Dramas!’, ‘30 Day Kdrama
Challenge’, ‘Questions for our American Fans!!’ 등의 주제로
토론이 진행됨
- 캘리포니아 케이팝 커뮤니티: www.facebook.com/CaliforniaKpopCommunity
· 캘리포니아 케이팝 커뮤니티는 케이팝과 댄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온라인 커뮤니티로 약 15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함
· 이 중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은 1% 정도로 추정함
· 이 커뮤니티의 팔로워는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들로 20대는
7) http://www.fanpop.com/clubs/korean-dramas

- 10 -
전체 회원의 16% 정도임
· 미국인, 필리핀계 미국인, 히스패닉, 한인 등이 회원의 대부분으로
알려졌으나 구체적인 인종별 인구구성을 알 수는 없음
· 이 커뮤니티는 미국 내에서 열리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콘서트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이 가장 많으며 그 이상의 홍보활동은 하지 않음
- 케이팝 댄스 캘리포니아 KDC: www.facebook.com/kdancecalifornia
· 케이팝과 한국의 대중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만든 커뮤니
티로 콜롬비아, 러시아, 미국, 페루, 멕시코 등 여러 국가에서
활동하는 케이팝 댄서들이 이 커뮤니티의 활발한 팬들임
· 12세에서 30세까지로 연령층이 분포되면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케이팝 댄스 이벤트를 위한 조언을 주고받는 공간으로 활용됨
- 아이러브댄스: https://www.facebook.com/ilovedance.us/
· 뉴욕의 케이팝 댄스 동호회로 회원의 연령대는 10대, 20대로 구성됨
· 2006년 만들어져 플러싱과 맨하탄에서 케이팝 댄스 강좌를 진행해왔음
· 케이팝 댄스 경연대회 및 연 1회 ‘I Love Dance Annual Student
Showcase’를 개최함
· 플래쉬몹 이벤트가 수시로 열리며 이벤트를 촬영한 영상을 페이
스북에 업로드함
- 팬서비스드: https://fanserviced.wordpress.com/

- 11 -
· '팬서비스드'는 뉴욕에서 활동하는 케이팝 팬블로그로 케이팝은
물론 한국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미국 내 한국문화 등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읽을 수 있는 사이트임
· 케이드라마 Giveaway(선물증정) 이벤트, 케이팝 관련 물품 구매 후기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뉴스만 올라오는 블로그가 아니라 실제로 한국
문화를 좋아하고 즐긴 뒤 작성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음
· 또한 이 블로그 운영자는 팬서비스드 B, 줄여서 FAN-B라고 하는
케이뷰티 블로그도 따로 운영함
2) 케이드라마
- 드라마빈스(dramabeans): http://www.dramabeans.com
· 두 명의 한국계 미국인 블로거 자바빈스(Javabeans)과 걸프라이데이
(Girlfriday)가 운영하는 케이드라마 전문 블로그임
· “케이드라마와 케이팝 컬쳐를 해부한다.”고 사이트의 타이틀에
설명된 것처럼 공중파는 물론 케이블 채널에서 방영되는 케이드
라마까지도 에피소드별로 리뷰를 포스팅함
· 현재 미국에서 활동 중인 케이드라마 관련 팬 사이트 중에서
가장 오래됐고, 또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보유했음
· 외부 필자의 리뷰를 받기도 하며 리뷰를 쓰는 가이드라인에 대해

- 12 -
서도 블로그에서 안내하고 있음
- 한류백: hallyuback.com
· 한국에서 오래 생활하다 미국에 돌아온 Steph가 남편인 Richard와
함께 운영하는 케이드라마 관련 블로그로 모든 포스팅을 비디오
형태로 하는 것이 한류백의 특징임
· 케이드라마가 팬 사이트의 주된 주제이기는 하지만, 대만, 일본의
드라마에 대해서도 다룸
· 매주 금요일 주제에 맞는 5가지 순위를 공개하는 ‘Top Friday 5’,
‘Vlogs’, ‘ HallyuBack News’, ‘#dramatalk’ 등 비디오 포
스팅의 카테고리는 4개로 나뉘어짐
· 운영자는 또한 이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이 그린 그림을 판매하기도 함
- 케이드라마 파이팅: http://kdramafighting.blogspot.com
· 두 명의 여성 블로거 코코(Coco)와 비비(Vivi)가 함께 운영하는 블
로그로 <구름이 그린 달빛> <낭만닥터 김사부> 등 현재 방영 중인
한국 드라마에 대한 리뷰도 업데이트 돼 있음.

- 13 -
· 넷플릭스를 통해서 감상할 수 있는 케이드라마 리스트 등 다양한
주제의 케이드라마 리스트가 업데이트됨8)
· 케이드라마 리뷰 외에도 케이드라마 속 패션에 대해서 다루는
‘Fasion Face-OFF’ 코너도 따로 있음
- 코리안 드라마 패션 KDF: http://www.koreandramafaship.com
· 케이드라마를 리뷰하는 블로그로 특히 드라마 속의 패션에 특화된
포스팅을 함
· 장면별로 캡쳐하여 해당 장면에서 배우들이 입은 의상과 액세서
리가 어떤 브랜드의 제품인지 찾아내며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링
크를 소개함
· 업데이트가 활발한 팬사이트는 아니지만, 특화된 팬사이트임
3) 케이뷰티
- 팬서비스드B (FAN-B): http://www.fanserviced-b.com
· 패셔니스타닷컴이 소개한 Top 14 KBeauty Blogger 중에 하나로
소개됐으며9), 소개된 사이트 가운데 미국에서 활동한다고 소개된
8) http://kdramafighting.blogspot.com/p/kdrama-lists.html
9) http://fashionista.com/2015/04/best-korean-beauty-blogs-websites

- 14 -
블로그로는 유일함. 영국, 말레이시아,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등이 있음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자세한 리뷰와 구입처 정보를 알 수 있는 블로그임
· 기존에 운영하던 팬서비스드보다 상업화된 형태로 아마존 구입처
링크 배너, 광고배너, 화장품 협찬배너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Top 5 Wrinkle Creams’, ‘'$800 KBeauty Cream’, ‘My
Skincare Routine’ 등 화장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알고 싶을
내용이 포스팅 됨
4. 정리와 시사점
- 주목할 점은 케이팝 팬 사이트에서 팬들이 좋아하는 대상인 아이돌
이나 가수들의 활동이 케이드라마, 영화 등으로 확대되고, 또 그들
이 입는 의상이나 사용하는 화장품 등에 대한 관심이 케이뷰티, 케
이패션, 케이푸드 등으로 팬들의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는 점임
- 한류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한류 상품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 15 -
한 한류 팬 사이트에 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해 보임
- 꾸준하게 성장하거나 활동하는 팬 사이트에 접촉하여 온라인 이벤트
및 오프라인 밋업(Meet Up) 지원 등 다양한 이벤트를 팬 사이트에
프로모션 할 수 있음
- 또한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운영자들과 정기적으로 만나고, 한류
관련 현지 이벤트에 초대할 수 있으며 한국 방문 등을 추진할 수 있음
- 디즈니의 경우, 엄마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컨퍼런스를 개최
하는데 모든 비용은 참석자가 부담함에도 해마다 신청자가 늘고 있
으며 그로 인한 콘텐츠 노출 효과가 커지고 있음
- 이와 같이 한류 팬 사이트 운영자를 대상으로 한 컨퍼런스 개최도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함
- 또한 미국에서는 케이팝, 케이드라마에 팬 사이트가 집중된 편인데
케이패션, 케이뷰티, 케이푸드 등 다른 지역에서 각광받는 한류 콘
텐츠의 팬 사이트를 양성하는 것도 또 다른 한류 콘텐츠의 수출과
성장에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함10)
10) https://www.kf.or.kr/?menuno=3255&type=view&evnt_no=2092&pageIndex=1&searchevnt=


- 1 -
2016. 07. 21.
2016년 22호

1. 마텔, 새로운 ‘바비’ 부활로 3분기 수익 상승
출처 _CNBC 등
2. 소니(Sony), ‘플레이 스테이션 VR’을 통한 가상현실 체험 강화 계획 발표
출처 _CNBC 등
3. 중국 금속업체가 할리우드 제작사 인수
출처 _Variety 등
4. 영화화 취소됐던 마블 ‘인휴먼즈’, 미드로 제작
출처 _The Hollywood Reporter 등
5. 어도비, 동영상 광고 전문 업체 ‘튜브모굴’인수
출처 _CNET 등
6. 중국 기업, UAE와 손잡고 할리우드에 3억 달러 투자
출처 _Deadline 등
7. 구글, 인공신경망을 통한 8개 언어 번역 서비스 시작
출처 _ZDNet 등
8. B.A.P, 빌보드 월드앨범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다 1위 기록돋움
출처 _Billboard 등
9. 아마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200여개 국가로 확대 예정
출처 _Fortune 등
10. ‘설국열차’, 미국서 드라마로 제작된다
출처 _Deadline 등
11. NBC유니버설, 지난 8월에 이어 버즈피드에 2억 달러 투자
출처 _Bloomberg 등
12. 아마존, 실시간 스포츠 중계 방안 모색
출처 _TechCrunch 등

- 3 -
1. 마텔, 새로운 ‘바비’ 부활로 3분기 수익 상승
출처 : CNBC 등 (2016/11/3)
주요내용
마텔, 새로운 ‘바비’ 부활로 3분기 수익 상승
- 미 최대 완구업체 마텔이 바비와 피셔프라이스 브랜드 덕분에 3분기 예상을 훌쩍
뛰어 넘는 수익을 기록했음
- 마텔은 대표 브랜드인 ‘바비 인형’의 재 부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끝에 이번
3분기 전 세계 ‘바비 브랜드’ 판매가 15.8% 증가했음
- 마텔은 지난 1월부터 더 많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 바비 인형을 다양한
피부색과 헤어스타일, 옷차림 등과 함께 키와 체형에도 변화를 주어 새롭고 다양한
바비 인형을 출시했음
- 이는 그간 다른 종류의 인형과 전자 장난감 및 태블렛 사용 등이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바비 인형 판매가 부진해 온 것에 따른 대책이었음
- 마텔은 마케팅 전략도 새롭게 바꾸었는데, 더 이상 바비의 예쁜 얼굴을 내세우는
대신, ‘당신도 어떤 것이든 될 수 있어요’ 라는 광고 캠페인을 내세워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해왔음
- 한편, 피셔 프라이스와 핫 윌스 제품 판매도 6% 증가했으며, ‘아메리칸 걸’
상품도 14% 증가해 마텔 3분기 수익 증진에 기여했음

- 4 -
2. 소니(Sony), ‘플레이 스테이션 VR’을 통한 가상현실 체험 강화 계획 발표
출처 : CNBC 등 (2016/11/10)
주요내용
소니(Sony), ‘플레이 스테이션 VR’을 통한 가상현실 체험 강화 계획 발표
- 소니는 ‘플레이 스테이션 VR(PlayStation VR)’을 통한 가상현실 체험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음
- 아직 어느 장르의 가상현실 게임이 인기를 끌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은 없으나 2년
내로 가상현실 체험을 확장하고 강화시킬 예정임
- VR 기기를 통해서만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을 제작할 것이라고 언급함
- ‘플레이 스테이션 VR’은 지난 10월 13일에 출시하여 기존의 ‘플레이 스테이션
4’와 이번 달 10일에 출시한 ‘플레이 스테이션 4 프로(Pro)’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음
- 기존의 고해상도 VR 전용 게임은 주로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반면 ‘플레이 스테이션 VR’은 전세계적으로 5,000만 대 이상 보급 된 ‘플레이
스테이션 4’의 사용자가 가정에서 쉽게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기존의 ‘플레이 스테이션 4’의 사용자 외에도 ‘플레이 스테이션 VR’을
사용하기 위한 ‘플레이 스테이션 4 Pro’의 구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5 -
3. 중국 금속업체가 할리우드 제작사 인수
출처 : Variety 등 (2016/11/13)
주요내용
중국 금속업체가 할리우드 제작사 인수
- 영화 산업과는 관련 없어 보이는 중국 금속 제련업체가 아카데미 수상작을 제작한
미국의 유명 영화 제작사를 인수했음
- 버라이어티 등에 따르면, 중국 금속 제련업체 안후이신커는 미국 독립 영화사
볼티지 픽처스의 모회사 미드나잇 인베스트먼트의 지분 80%를 23억9천만 위안(약
4천70억 원)에 인수했다고 함
- 볼티지 픽처스는 201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주요부문 6개상을 휩쓴
'허트 로커'와 2014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은 '댈러스 바이어스 클럽' 등
150편의 영화를 제작해 온 회사임
- 반면 안후이신커는 구리 등으로 전선과 케이블을 만드는 금속회사로, 미드나잇
인베스트먼트 지분을 인수하기 위해 이달 초에야 '워타지 인터내셔널 미디어'를
설립했을 정도로 영화는 물론 엔터테인먼트 사업과는 전혀 인연이 없던 업체였음
- 안후이신커는 중국에 부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열풍에 편승하고 사업을 다각화하기
위해 미국 영화사를 사들인 것으로 관측됨

- 6 -
4. 영화화 취소됐던 마블 ‘인휴먼즈’, 미드로 제작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등 (2016/11/14)
주요내용
영화화 취소됐던 마블 ‘인휴먼즈’, 미드로 제작
- 마블 스튜디오는 마블 코믹스 '인휴먼즈(Inhumans)'를 미국 ABC 방송사와 함께
실사 드라마로 제작할 예정이라 밝힘
- 프로듀서와 출연진, 설정 등 미드 '인휴먼즈'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마블과 ABC는 드라마 '인휴먼스' 중 첫 번째 2개 에피소드를 내년 9월 본 방송 전
여름에 아이맥스 극장가에서 선보인다는 계획임
- '인휴먼즈'는 신성하고도 독특한 고유의 힘을 지닌 초인 종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1965년 스탠 리와 잭 커비가 선보인 마블 코믹스를 통해 첫 선을
보인이래, 현재까지도 마블 코믹스에서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들로 꼽힘
- ABC의 미드 '인휴먼즈'는 인휴먼즈 종족의 왕 블랙볼트와 왕가가 겪은 대서사
모험극을 그릴 전망임
- 한편, 과거 마블 스튜디오가 2019년 7월 개봉 계획을 발표했다 취소했던
'인휴먼즈' 장편 실사영화와는 별개의 프로젝트이며, 마블의 다른 미드 '에이전트
오브 실드'와도 별개라고 설명했음

- 7 -
5. 어도비, 동영상 광고 전문 업체 ‘튜브모굴’인수
출처 : CNET 등 (2016/11/14)
주요내용
어도비, 동영상 광고 전문 업체 ‘튜브모굴’인수
- 애플은 신제품 설명회에서 새로운 맥북프로 라인업을 비롯하여 TV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하였음
- ‘TV’라는 단순한 이름을 가진 이 어플리케이션은 기존 애플 기기인 애플 TV,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어플리케이션임
- 애플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에디 큐(Eddy Cue)는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주요 TV 시청 방식이 되었다.”고 언급함.
최근 코드커터의 증가를 반영한 것으로 보임
- TV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아이튠즈를 통해 구입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훌루, HBO 나우 등의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함
- 뿐만 아니라 애플의 음성 인식 서비스인 ‘시리(Siri)’가 적용되어 있어 조금 더
원활한 TV 시청 방식을 제공할 예정임
- TV 어플리케이션은 올해 말 애플 TV,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될 예정임

- 8 -
6. 중국 기업, UAE와 손잡고 할리우드에 3억 달러 투자
출처 : Deadline 등 (2016/11/17)
주요내용
중국 기업, UAE와 손잡고 할리우드에 3억 달러 투자
-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회사가 아랍에미리트(UAE) 기업과 함께 미국 할리우드
등지에서 제작되는 영화에 투자할 3억 달러(약 3천 5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세운다고 함
- 아부다비에 있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이미지 네이션’(Image Nation Abu
Dhabi)의 마이클 게린 최고경영자는 ‘중국 인터콘티넨털 커뮤니케이션
센터’(CICC)와 함께 할리우드와 중국의 파트너들이 협력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음
- 이번 계약은 중국과 UAE가 최근 출범시킨 100억 달러 규모의 투자펀드를
바탕으로 이뤄졌음
- 이미지 네이션은 최근에는 톰 행크스가 출연한 스릴러 '더 서클'의 제작비를
지원한 바 있음
- 이렇듯 중국 기업들은 할리우드에 잇따라 투자하고 있는데, 최근 중국 최고 부자로
손꼽히는 완다 그룹이 소유한 미국 영화관 체인 AMC가 미국 내의 라이벌
카마이크를 12억 달러에 인수해 곧 세계 최대 영화관 체인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9 -
7. 구글, 인공신경망을 통한 8개 언어 번역 서비스 시작
출처 : ZDNet 등 (2016/11/17)
주요내용
구글, 인공신경망을 통한 8개 언어 번역 서비스 시작
- 구글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한국어를 비롯한 독일어·스페인어·영어·일본어·중
국어·포르투갈어·프랑스어 등 총 8개의 언어 간 번역에 인공신경망(NMT, Neural
Machine Translation)을 적용시킨다고 밝혔음
- 현재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번역은 총 103개의 언어이며 이들 8개 언어가 번역
서비스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임
- 구글은 최종적으로 103개의 모든 언어 번역에 대하여 인공신경망을 적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인공신경망을 적용시키기 이전의 구글 번역은 주로 문법적 규칙과 통계를 바탕으로
단어/구절 단위로 조합한 번역 결과를 보여줬음
- 이는 영어와 스페인어처럼 문법이나 문장 구조가 비슷한 경우에는 번역의 정확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한국어와 영어처럼 구조가 크게 다른 경우에는 정확도가 낮았음
- 이번 인공신경망의 적용은 단어/구절 단위의 번역이 아닌 문장 단위로 번역을
가능하게 했음. 이는 문맥을 이해한 후 번역을 할 수 있게 된 것임
- 또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언어에 대한 구글 번역 서비
스 이용자가 증가할수록 구글 번역의 정확도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10 -
8. B.A.P, 빌보드 월드앨범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다 1위 기록돋움
출처 : Billboard 등 (2016/11/17)
주요내용
B.A.P, 빌보드 월드앨범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다 1위 기록돋움
- 그룹 B.A.P가 미국 빌보드 월드앨범차트에서 최다 1위 기록을 세우며 놀라운 해외
인기를 증명했음
- 빌보드는 최근 한국 그룹 B.A.P가 지난 7일 발매한 두 번째 정규앨범 '느와르'로
빌보드 월드앨범차트에서 네 번째 1위를 달성하며 한국 가수 중 최다 1위 기록을
세웠다고 보도함
- 빌보드에 따르면, B.A.P는 지난 2013년 발매한 ‘원샷’과 ‘배드맨’, 2014년
발매한 정규앨범 ‘퍼스트 센시빌리티’로 각각 월드앨범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음
- 또한, B.A.P는 글로벌 음악시상식 ‘MTV EMAs’에서 ‘베스트 코리아
액트’부문을 한국 가수 최초로 2번이나 수상했고, 앨범 발매와 동시에 아델,
레이디가가, 비욘세 등과 함께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앨범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국내외로 인기몰이중임

- 11 -
9. 아마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200여개 국가로 확대 예정
출처 : Fortune 등 (2016/11/18)
주요내용
아마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200여개 국가로 확대 예정
- 아마존이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200여개 국가로
확대하여 제공할 예정임
- 현재 아마존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미국·영국·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고 있음
- 아마존이 공식적으로 전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범위를 넓힌다고 발표한 것은
아님
- 하지만 아마존이 제작한 코미디 프로그램인 ‘그랜드 투어(Grand Tour)’를
12월경에 전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공개할 것을 발표하였음. 이는 아마존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대를 암시함
- 이러한 아마존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대는 현재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선두주자인 넷플릭스(Netflix)와 경쟁 구도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임
- 넷플릭스는 현재 190개 이상의 국가에 서비스를 하고 있음
- 최근 아마존이 서비스를 도입한 인도에서의 모습을 보면, 아마존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기보다 서비스
해당 국가의 현지인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입하는 모습이 나타남.
이에 따라 추후 서비스 확대시에도 ‘현지화’전략을 이용할 것으로 보여짐

- 12 -
10. ‘설국열차’, 미국서 드라마로 제작된다
출처 : Deadline 등 (2016/11/21)
주요내용
‘설국열차’, 미국서 드라마로 제작된다
-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Snowpiercer)’가 미국 TNT 채널에서 파일럿 드라마로
제작된다는 소식임
- 투모로우 스튜디오와 터널스 스튜디오T가 제작을 담당하고, ‘아바타4’,
‘터미네이터'(사라코너 연대기) 등을 집필한 조쉬 프리드먼이 각본을 맡았음
- 봉준호와 박찬욱 감독, CJ엔터테인먼트도 제작에 참여할 예정임
- TNT 프로그래밍 부사장 사라 오브리는 “‘설국열차’는 지난 10년간 영화 중
가장 독창적이며, 드라마를 통해 더 많은 내용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음
- ‘설국열차’는 마르크 로셰트와 자크 로브의 프랑스 만화 ‘설국열차’(Le
Transperceneige)를 원작으로 한 영화로, 냉전시대 갑작스런 기온 강하로 추위가
닥친 빙하기 지구를 배경으로, 유일한 생존처인 설국열차 내부에서 벌어지는
각양각색 인간 군상들의 갈등과 화합을 다룬 영화임
- 봉준호가 감독을 맡았으며,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고아성, 틸다 스윈턴,
옥타비아 스펜서 등이 출연했고, 미국에서도 개봉했음

- 13 -
11. NBC유니버설, 지난 8월에 이어 버즈피드에 2억 달러 투자
출처 : Bloomberg 등 (2016/11/21)
주요내용
NBC유니버설, 지난 8월에 이어 버즈피드에 2억 달러 투자
- 미국의 대형 미디어그룹인 NBC유니버설(NBC Universal)이 지난 8월에 이어 동일한
금액으로 온라인 뉴스·엔터테인먼트 매체인 버즈피드(Buzzfeed)의 지분을 추가로
인수하였음
- 올해 8월, NBC유니버설은 버즈피드에 약 2억 달러(약 2,353억 원)규모로 지분
투자를 진행하였음
- 이번에 진행 된 지분 투자 역시 지난 8월과 동일한 규모임
- NBC유니버설은 버즈피드와의 협력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인 젊은 시청자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음
- 버즈피드 외에도 NBC유니버설은 또 다른 뉴미디어 매체인 복스 미디어(VOX
Media)에도 투자한 바 있음

- 14 -
12. 아마존, 실시간 스포츠 중계 방안 모색
출처 : TechCrunch 등 (2016/11/23)
주요내용
아마존, 실시간 스포츠 중계 방안 모색
- 미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실시간 스포츠 중계를 준비하고 있음.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을 통해 익일 무료배송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음악, 전자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음
- 지금까지 제공하고 있던 서비스에 프리미엄 스포츠 패키지를 추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이를 위하여 프로 야구(MLB), 프로 농구(NBA), 프로 풋볼(NFL) 등과의 접촉을
통해 스트리밍 권리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알려짐
- 아마존뿐만 아니라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는 풋볼이나 축구 리그의 경기
중계를 제공하였음
- 하지만 CBS, ESPN, FOX 등의 메이저 방송사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중계권의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아마존의 스포츠 중계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이에 아마존은
미국의 메이저 스포츠에 대한 중계권뿐만 아니라 멕시코 축구 리그, 러시아 하키 리그
등에 대한 중계권에도 구매 제안을 한 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