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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국콘텐츠산업동향(2018년 4호)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

하이거 2018. 3. 31. 13:33

[중국] 중국콘텐츠산업동향(20184)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

 

장르음악 등록일2018-03-30

 

   

번호제목첨부등록일조회
13469 [중국] 중국콘텐츠산업동향(2018년 4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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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65 [중국] 중국심천콘텐츠산업동향(2018년 1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6
13464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2018년 4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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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62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2018년 2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5
13461 [유럽] 유럽콘텐츠산업동향(2018년 2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4
13460 [미국] 미국콘텐츠산업동향(2018년 6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3015
13459 [글로벌 마켓 심층분석 리포트] 볼로냐 라이선싱 트레이드 페어 첨부파일 있음 2018-03-2946
13458 [글로벌 마켓 심층분석 리포트] GDC 2018 첨부파일 있음 2018-03-27233
13457 [중동] 중동콘텐츠산업동향(2018년 1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6297
13456 [일본] 일본콘텐츠산업동향(2018년 4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6416
13455 [일본] 일본콘텐츠산업동향(2018년 3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6344
13454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2018년 1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6284
13453 [미국] 미국콘텐츠산업동향(2018년 5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6378
13452 [일본] 일본콘텐츠산업동향(2018년 2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5338
13451 [일본] 일본콘텐츠산업동향(2018년 1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5288
13450 [브라질] 브라질콘텐츠산업동향(2018년 2호) 첨부파일 있음 2018-03-15224

 

 

  4
구 분 제 목
주간
심층이슈
중국 O2O 음악영상 시장
- 중국 O2O 음악영상 시장 현황
- 중국 음악영상 장르별 현황
각 장르별 차트
드라마 시청률 TOP10 예능 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음원 1 TOP10 음원 2 TOP10
안내
한국콘텐츠 북경 비즈니스센터
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2016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 콘텐츠기업 디렉토리북
2018. 2. 23.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 비즈니스센터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2018년.. 4호..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3 -
중국 O2O 음악영상 시장
1. 중국 O2O 음악영상 현황
- 음악영상이란 뉴미디어 시대에 생겨난 새로운 음악콘텐츠로, '듣는'음악 콘텐츠에서 '보는' 음악
콘텐츠로의 변화하면서, 10대부터 30대 초반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시장임. 특히 온라인
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오프라인 콘서트의 온라인 중계 및 인기음악 콘텐츠의 전국 콘서트 등을
동영상 플랫폼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VR/AR/AI의 기술과 융합한 형태의 콘
텐츠로도 발전을 하고 있음
- O2O 음악영상이 중국에서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한 원인으로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필요성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그리고 팬덤 경제의 확대 등이 있음
[표1] 중국 O2O 음악영상 발전 배경
아티스트
디지털음원이 음악 유통의 주류를 이루면서 인터넷과의 밀접한 결합이 이루어
짐. O2O를 활용한 공연문화는 콘서트 현장 티켓 수입뿐만 아니라, 온라인 관람
및 온라인 광고를 통한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할 수 있게 함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 음악 소비자 증가 및 팬덤경제의 영향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콘텐츠 경쟁이 심화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 연령대가 대부분은 10대에서 20대로 비교적 낮
음. 젊은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을 구축
이용자&팬덤
- 음악영상 프로그램 및 온라인 콘서트 중계는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와의 소통
기회를 제공
- 현장 콘서트를 직접 가거나 티켓을 구입하는데 물리적 한계가 작용. 온라인
콘서트 중계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되고 있어 10대 등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음
과학기술 발전
- 광대역 인터넷, 생중계 기술 발전
- 4K, VR, AI 등을 통한 고화질 서비스 가능
- 음악 공연(콘서트) 관련 기술이 계속 발전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4 -
- <2017년 IFPI(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글로벌 음악 보고(2017年
IFPI全球音..)>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음악산업 총 시장규모는 약 2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이는 동기대비 20.3% 증가한 수치임. 중국 음악산업 총 매출 중 디지털과 관련된 음악 매출이
96.2%로 중국 음악시장의 중요한 역할을 함
[표2] 2013-2016 중국 음악사업 수입 현황 (백만 달러)
연도 실물(..) 디지털 전체매출 성장률
2016 7.2 194.6 202.2 20.3%
2015 15.9 151.4 168.1 72.8%
2014 12.1 84.5 97.3 5.6%
2013 15.5 76.1 92.1 4.8%
[그림1] 2016년 중국 음악 산업 매출 비율
- 시장규모로 보면 디지털음악이 전체 음악시장의 75%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음악공
연이 23%로 2위를 차지함. 음악공연의 경우 콘서트 형태가 주를 이루며, 그 밖에도 생중계/음악
페스티벌/라이브 하우스 등이 있음
[그림2] 2016 중국 음악산업 핵심 시장 비율 [그림3] 2016 중국 음악 이용자 소비 성향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5 -
- 2017년 중국 인기 아이돌 그룹인 TFBOYS의 4주년 팬미팅과 천이쉰(.奕迅)의 콘서트 중계가 모
두 억 단위가 넘는 뷰어수를 기록함
[그림4] 2017 텐센트 라이브하우스 뷰어수 TOP 10
(단위:만)
- 현재 중국 주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음악 공연을 중심으로 한 특색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음
[표3] 중국 3대 동영상 플랫폼의 O2O 음악+영상 콘텐츠 서비스 현황
요우쿠
요우쿠는 스타를 중심으로 한 ‘SUPER+’을 대표 음악 공연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음. 최근에는 ‘2017 우이판 음악의 해(.亦凡音.年)’를 선
보이면서, 우이판의 신곡 뮤비 등을 독점으로 공개함
텐센트
텐센트TV는 텐센트 산하의 음악 전문 플랫폼인 QQ뮤직의 콘텐츠를
앞세워 중국 음악 영상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구조를 보임. ‘빌보드
차트’와 ‘오리콘 차트’처럼 중국을 대표하는 음악 차트 브랜드를 구축
하기 위해 ‘YOUNG팡(YOUNG榜)’을 적극적으로 홍보, 활용하고 있음
‘음(.)’ 팝음악 쇼케이스의 밤(.潮音.布夜)은 텐센트TV가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음악 영상 콘텐츠로 단순한 O2O 공연을 넘어선 예술
과 문화로의 발돋음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음
아이치이
키위음악페스티벌과 스크림의 밤(尖叫之夜)은 아이치에서 내세운 음
악 영상 콘텐츠로 많은 스타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이미 브랜드화가
이루어 짐. 스크림의 밤은 현재까지 가장 대중화된 O2O 공연으로 자
리 잡음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6 -
- 텐센트TV 라이브 뮤직(텐센트TV의 O2O음악영상 서비스)의 경우 2017년 음악 관련 동영
상 총 뷰어수가 약 16억 회로, 그 중 콘서트가 약 1/4 이상을 차지함. 대부분이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지만, 유료 콘텐츠 또한 16%를 차지하고 있음
[그림5] 2017 텐센트 라이브하우스
음악 동영상 형태별 비율
[그림6] 텐센트 라이브하우스
음악동영상 유/무료 비율
2. 중국 O2O 음악영상 장르별 현황
콘서트
- 콘서트는 ‘음악 + 영상 + 팬덤경제’를 극대화 한 콘텐츠로 현재는 콘서트 녹화/편집
방송(다시보기), 콘서트 생중계, 자체제작 콘서트가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음
[표4] 콘서트의 온라인 방영 형태
콘서트 녹화/편집 콘서트 생중계 자체제작 콘서트
콘텐츠 핵심 콘서트 판권 스타 콘서트 O2O 동영상 플랫폼 자체제작
콘텐츠 출처
롤링스톤, HIM
International Music,
Bin-music(相信音.), 워너
뮤직 등
스타 오프라인 콘서트
동영상 플랫폼이 제작한 음
악예능, 음악프로그램 및 아
티스트 등 음악과 관련된 핵
심 IP를 활용
방송 형태 온라인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방영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방영
수익모델
유료보기, VIP회원, 광고
수입 등
유료보기, VIP회원, 생중계 별
풍선, 광고수입, 파생상품 등
유료보기, VIP회원, 생중계
별풍선, 광고수입, 파생상품

가치평가
- 스타 콘서트 자원 활용
- 음악 판권 보호 역할
- 스타 콘서트의 공간적/시간
적 제약을 해결
- 콘서트의 온라인 수익 창출
- 자체 보유 자원을 충분히
활용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7 -
- 중국의 3대 동영상 플랫폼인 텐센트TV, 아이치이, 요우쿠 모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플랫폼 성향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표5] 중국 3대 동영상 플랫폼의 콘서트 온라인 방영 서비스 현황
텐센트TV 아이치이 요우쿠
콘서트 녹화/편집
- 독점(단독), 정품화 전략
- 롤링스톤, HIM International
Music, Bin-music, 워너뮤
직 등의 콘서트 자원을 확
보하고 있음
- 독점(단독)
- 여러 아티스트 자원 보유
- 정품 콘서트 영상 및
UGC 이용자가 직접
올린 자원 활용
콘텐츠 생중계
- 천이쉰(.奕迅), SHN48
등 스타 콘서트 생중계
- 왕펑(汪峰)콘서트, TFBOYS
생일파티 등 생중계
- <신가성 순회 콘서트(新歌.巡回演唱.)> 등 음악 예
능의 파생 콘텐츠로의 공연
을 생중계
- ‘이상음악제(理想音..)’
를 주제로하는 음악 페
스티벌 생중계
- ‘U-Music’ 계열의 콘서
트 생중계
자체제작 콘서트
- ‘음(.)’ 2018 팝음악 쇼케
이스의 밤(潮音.布.)
- 아시아 뮤직 갈라(.洲金
曲大.)
- 음악전기(音...)
- 아이치이 스크림의 밤(尖
叫之夜) 콘서트
- 하일청춘양(夏日.春.)
콘서트
- 랩 오브 차이나 콘서트
- 젊음의 선택-요우쿠 성
전(年.的....酷盛
典)
- 콘서트 영상의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 방영(녹화/생중계)에서 자체제작/운영으로 다양화
될 것으로 예측됨
[그림7] 중국 동영상 플랫폼의 콘서트 온라인 운영 모델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8 -
- 2017년 중국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영한 음악 관련 콘텐츠 TOP 15 중, 콘서트가 64%를
차지함. 그 중 TFBOYS 4주년 콘서트의 뷰어수는 약 2.8억 회로 온라인을 통해 해당 영
상을 본 시청자는 약 1,381만 5천 명인 것으로 조사됨
[그림8] 2017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영한
음악 관련 콘텐츠 뷰어수 TOP 15 (단위:만 회)
[그림9] 2017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영한
음악 관련 콘텐츠 뷰어수 TOP 15의 유형 및 뷰어수 비율
※ <아이치이 스크림의 밤 콘서트>의 경우 다양한 아티스트가 각기 다른 지역에서 진행한 순회공연으로, 아
티스트와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음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콘서트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젊은 이용자층을 확보할 수 있
으며, 유료 콘텐츠 모델을 다양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됨. 텐센트TV에서 자체
제작/운영하는 <2017 아시아 뮤직 갈라>의 온라인 시청자들의 경우 남녀의 비율이 비슷하
며, 90후(90后:1990년대 출생자)가 70%를 차지함
[그림10] <2017 아시아 뮤직 갈라> 온라인 시청자 현황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 9 -
- 아이치이에서 제작한 <스크림의 밤>은 매년 12월에 진행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의 성격을
띈 음악 공연(콘서트)으로 매 회 수 십 명의 중국 스타들이 참여함. 현장 공연을 중심으로
공연 생중계, 다시보기, 360도 시네라마 등으로 서비스되어, 온/오프라인을 잇는 다각적 엔
터테인먼트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2015년 스트림의 밤(2014년 12월 개최)을 시작
으로 2018년 스크림의 밤(2017년 12월 개최)까지 총 5회를 개최하여 아이치의 대표 공연
브랜드로 자리 잡음
[그림11] 2017 아이치이 스크림의 밤
- ‘2017 아이치이 스크림의 밤’은 2016년 12월 3일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으며, 중국 대표
감독인 펑샤오깡(.小.)과 배우 리우스스(...), 디리러바(迪..巴), 왕즈원(王子文), 쟈
오리닝(...), 장이샨(.一山), 동따웨이(.大.) 등이 참석함. 2015년과 2016년에 개최한
스크림의 밤에는 윤아, f(x), 씨엔블루 등 한류스타들도 참석함
[그림12] 역대 아이치이 스크림의 밤에 참석한 한류 스타
윤아 f(x) 씨엔블루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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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프로그램
- 중국 동영상 플랫폼에서 다수의 음악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업로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체제작한 인기 음악 프로그램의 2차 파생 콘텐츠로, 프로그램 참여 아티스트와의 전국
콘서트를 개최하여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음
[그림13] 중국 음악 프로그램 운영 모델 분석
- 텐센트의 경우 <대사발성>, <작전파우상>, <아이돌이 왔다> 등 음악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현장 공연 형태로 제작되고 있음
[표6] 텐센트TV 음악 프로그램




대사발성(大事..) 작전파우상(作..偶像) 아이돌이 왔다(IDOL.了)
방영
시간
2016년 3월 16일 2016년 6월 30일 2017년 2월 20일
방영
플랫폼
텐센트TV 텐센트TV 텐센트TV
방송
형태
생중계+다시보기 정기 업로드
생중계+다시보기
(VIP)
뷰어수 2억 4,510만 회 9억 3,668만 회 9,928만 회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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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α
- 최근 들어 떠오르는 새로운 형태의 음악 콘텐츠는 음악과 예술, 과학기술, 2D 등이 융합
되어 단순한 음악+영상 콘텐츠를 넘어 예술에 가까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음. 텐센트TV
에서 제작한 <2018‘음(.)’팝뮤직 쇼케이스의 밤>은 이를 잘 구현해 낸 콘텐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그림14] ‘음(.)’ 팝뮤직 쇼케이스의 밤
- <‘음(.)’팝뮤직 쇼케이스의 밤>은 2018년 1월 14일 광저우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O2O 생중계를 중심으로 방영하고 있음. 1월 14일 22시 15분 생중계 당일 온라인 시청자
가 약 1,057만 명에 이르렀으며, 그 중 90후가 78.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그림15] <‘음’ 팝뮤직 쇼케이스의 밤> 생중계
온라인 시청자 수 변화 (단위:만 명)
[그림16] <‘음’ 팝뮤직 쇼케이스의 밤> 생중계
온라인 시청자 연령 비율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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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O2O 음악영상 발전추세
1. 유료화 : 중국 음악 영상을 이용하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
플랫폼 또한 플랫폼의 개성에 맞는 음악 영상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음. 이
러한 시장 현황을 반영하여 중국 음악영상은 앞으로 고품질의 유료 콘텐츠로 자리 잡
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2. 산업+콘텐츠의 융합 : 현재까지는 음악과 영상이라는 산업 간의 결합이 추세였다면,
앞으로는 음악 장르별로 세분화 된 콘텐츠와 다른 산업과의 합작, 신기술과의 융합 등
더욱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 서비스 될 것으로 예측됨. 현재는 락/힙합/일렉트로닉 등
의 페스티벌과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 앞으로는 다양한 신기
술 및 여러 산업과의 융합으로 단순한 음악영상 콘텐츠를 뛰어넘어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본 보고서는 중국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예은(.恩)에서 작성한
<중국음악영상시장연구보고(中.音...市..究.告)>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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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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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장르별 차트
- 각 차트의 콘텐츠는 해당 자료출처에 기반 한 콘텐츠이므로 참고자료로만 사용하
시길 바랍니다.
2월 넷째 주 드라마 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1 담판관(.判官) 후난위성 1.322
2 미호생활(美好生活) 동방위성 0.986
3 미호생활(美好生活) 베이징위성 0.963
4 올드보이(老男孩) 후난위성 0.911
5 이인출격(利刃出.) 장수위성 0.905
6 결승(..) 베이징위성 0.699
7 봉수황(.囚凰) 후난위성 0.624
8 촉산전기2(.山..) 저장위성 0.623
9 일로번화상송(一路繁花相送) 동방위성 0.529
10
다리 위에서 풍경을 보네
(我站在.上看.景)
후난위성 0.481
자료출처:CSM35
2월 넷째 주 예능 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1 환락희극인(..喜.人) 동방위성 1.297
2 2018 원소절음악회(元宵.音..) 후난위성 1.225
3 쾌락대본영(快.大本.) 후난위성 1.201
4 최강대뇌(最强大.燃..大.) 장수위성 1.193
5 왕패대왕패(王牌.王牌) 저장위성 1.124
6 비성물요(非.勿.) 장수위성 1.085
7 비범장심(非凡匠心) 장수위성 1.012
8 성임기경(..其境) 베이징위성 0.969
9 가수:프리퀄(歌手揭..刻) 후난위성 0.954
10 비범장심장심소원(非凡匠心匠心溯源) 베이징위성 0.941
자료출처: CSM35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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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넷째 주 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 티켓수입
(만 위안)
1 당인제심안2(唐人街探案) 2월 16일 313,449
2 홍해행동(.海行.) 2월 16일 299,112
3 몬스터헌터2(捉妖.) 2월 16일 218,763
4 몽키킹2:서유기여아국(西游.女..) 2월 16일 71,776
5 곰출몰:변형기(熊出.·.形.) 2월 16일 58,856
6 조종19대(祖宗十九代) 2월 16일 15,782
7 어메이징 차이나 3월 2일 9,282
8 피터레빗 3월 2일 8,049
9 카쉬미르의 소녀(Bajrangi Bhaijaan) 3월 2일 5,430
10 걸스2(.蜜) 3월 2일 4,956
자료출처: 예은미디어
2월 넷째 주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자료출처:17173
순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1 나루토 (火影忍者ol) 톈톈쿠파오(天天酷.)
2 탄탄당 (..堂) 환러투띠주(..斗地主)
3 공성략지 (攻城掠地) 시공헌터(.空.人)
4 현무시대 (炫舞.代) 절주대사(.奏大.)
5 신선도 (神仙道) 매일매일 팡팡(天天.消除)
6 아케이드 게임 삼국 (街机三.) 워짜오엠티(我叫mt)
7 전기패업 (.奇..) 천천비차(天天..)
8 대천사의 검 (大天使之.) 도탑전기(刀塔.奇)
9 신기보배 (神奇..) 조몽서요(造.西游)
10 열혈해적왕 (.血海.王) LOL(...)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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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넷째 주 음원(전체)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여가(如歌) 정제(.杰)
2 본면(本面) 위원원(于文文)
3 불계소녀(佛系少女) 펑티모(.提莫)
4
우리는 끝까지 함께하지 못 했어
(最后我..在一起)
바이샤오바이(白小白)
5 병변(病.) 쥐원쉔(鞠文.)
6 백양(白羊) 쉬빙롱/션이청(徐秉./沈以.)
7 설산취산(.散就散) 웬야웨이(袁..)
8 PLANET ラムジ
9 SUPER STAR Beatrich
10 네 수업이 끝날 때(等.下.) 주걸륜(周杰.)
자료출처:QQ뮤직(QQ音.)
2월 넷째 주 음원(한국) TOP10
자료출처: QQ뮤직(QQ音.)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thinkin about you 세븐틴
2 러브 시나리오 아이콘
3 뭐랬어 김성규
4 뿜뿜 모모랜드
5 여아정(女.情) 헨리
6 립앤힙 현아
7 블랙드레스 씨엘씨
8 골든슬럼버 이하이
9 배드보이 레드벨벳
10 고맙다 세븐틴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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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목적
ㅇ 한국 콘텐츠기업의 중국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현지종합서비스 제공
공간 구성
ㅇ 1층 (기획전시공간)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 체결식 등 가능
수용인원 약 40~50명 내외
ㅇ 3층 (스마트오피스) : 북경 현지에서 필요한 사무 및 회의 공간 지원
※ 회의실 2개(10인/8인), 사무 공간(16석), 라운지 등으로 구성
1층 상설·기획 전시공간 3층 스마트오피스 공간
이용 안내
ㅇ 대상: 중국 진출을 원하는 모든 한국콘텐츠기업
ㅇ 예약: 비즈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http://www.kconbiz.kr)
문의 사항 (※ 세부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ㅇ 이향옥 과장 (전화: 010 6585 9361, 이메일: hiangok@kocca.kr)
ㅇ 이단단 주임 (전화: 010 6501 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
한국콘텐츠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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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 목적
ㅇ 한국콘텐츠기업의 중국 진출에 필요한 통역 서비스 지원
□ 통역 지원 내역
ㅇ 제1기 통역원 현황 : 총 10명
- 북경 인근 대학에서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
※ 북경대학교 6명 / 청화대학교 2명 / 중국인민대학교, 북경외국어대학교 각 1명
ㅇ 지원횟수 : 기업 당 연 3회 무료 지원, 추가 지원 요청 시 소요비용 기업 부담
ㅇ 지원지역 : 북경비즈니스센터 내 혹은 외부(북경시 한정)
ㅇ 지원사항 : 통역지원, 1:1 비즈니스 미팅 혹은 행사 참여 시
ㅇ 운영방식
(신청서 접수) 전화 또는 이메일로 사전 신청 및 신청서 작성
※ 지원희망일자 4일 전까지만 신청 가능, 신청서 접수 시 통역유형.지원일정.참가인원.내용에 대한 전달 必
(통역원 확정) 기업 수요에 따라 통역 가능한 통역원 확정
(내용 공유) 통역 지원 당일 사전 미팅 또는 통역 지원 2일 전 관련 내용 사전 공유

(통역 지원) 지원 당일 통역 지원
(지원 완료) 통역일지 작성 및 사후 관리 추진
ㅇ 통역비용 : 무료 지원
ㅇ 문 의 : 북경비즈니스센터 이향옥과장 +861065859361, hiangok@kocc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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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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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ㅇ 중국 진출 콘텐츠 사업자를 위한 중국 최신 비즈니스 동향 및 다양한 비즈니스 가이드 제공
□ 주요내용
ㅇ 제1장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준비
- 단계별 진출방식 : 진출 준비 단계 / 협상 단계 / 현지화 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 계약 사례 / 대표처 설립 사례 / 투자법인 설립 사례
- 각 진출 방법의 장단점 및 유의사항
ㅇ 제2장 중국 문화콘텐츠 시장 진출 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 등 7개 산업의
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
ㅇ 제3장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 및 사례
ㅇ 제4장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 지원 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 비즈니스센터(북경), 정기적인 행사 리스트 소개
□ 한 장으로 쉽게 보기 머리말
※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 보고서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
※ 문의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사무소 이단단 주임에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
2016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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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 한국 콘텐츠사업자의 중국진출 활성화를 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
협의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한국과 중국의 콘텐츠 관련 민간사업자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새로운 중국의 한류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콘텐츠사업자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명 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혹은 진출하려는 한국 콘텐츠산업 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 핵심정보 교류 / 한중 협력사업 참여 / 중국진출 컨설팅 등
4. 모집기간 : 연간 상시 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입회원서 작성하여 이향옥 과장 [hiangok@kocca.kr]에게 제출
6. 협의회 현황
ㅇ 임원구성
- 회 장(1명) : 북경751라이브탱크 문화창의 전시공연장 박철홍 대표
- 부회장(2명) : 아이코닉스 차이나 이병규 대표; GH E&M 차영회 대표
ㅇ 회원 현황 : 총 180명 (2018년 3월 기준)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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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회 원 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생년월일
漢字
영문 성 별 □ 남 □ 여
현거주지 □ 중국 □ 한국 E-Mail
연 락 처 □ Tel: □ Mob:
회 사 명 업 종
설 립 일 사업자구분 □ 개인 □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 귀 협의회의 설립목적에 동의하고 협회 회칙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회원의 의무와
준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하면서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입회원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인)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장 귀하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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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문단 개요
ㅇ 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ㅇ 임기 : 2017년 6월 ~2018년 5월(위촉일로부터 1년)
ㅇ 분야 : 마케팅/법률/회계/방송/게임 5개 분야
ㅇ 구성 : 북경현지 전문가 16명
지역 분야 성 명 소속 / 직위 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 등)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박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金燕(김연) King & Capital/박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金玉(김옥) 법무법인 태평양/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 차이나/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만애캐)
마케팅 차영회 GH Media/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전시)
마케팅 방현주 메이크어스/북경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김영찬 CJ중국본사
(신사업개발팀)/총경리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북경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마케팅 이승원 다음카카오/중국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마케팅 冷.(렁송) 사회과학원/박사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一.(루이펑)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홍보)
□ 자문단 운영방식
ㅇ 신청대상 : 한국 중소 콘텐츠기업 및 예비창업자
ㅇ 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 內 대면상담
ㅇ 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문의내용 검토 및 확인
ㅇ 상담비용 : 무료
ㅇ 문 의 : 북경비즈니스센터 이단단주임 86-10-6501-9951, lidandan@kocca.kr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 안내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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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ㅇ KoreaContent 계정의 한국콘텐츠 홍보를 통한 한국콘텐츠기업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플랫폼 구축
□ 주요내용
ㅇ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융복합 등 각 장르별 콘텐츠 기업소개
회사개요, 연락처, 기본정보 및 최신 콘텐츠 소개
- <게임>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연락처 등
- <음악> :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 <드라마> : 시나리오 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 등 소개, 연락처 등
- <애니메이션메이션>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및 연락처 등
ㅇ 중국 마켓 및 이벤트 행사 소개 :
- 스토리피칭, 상하이 차이나조이, 북경도서전, 상하이 라이선싱 엑스포,
항주애니메이션, 상하이 TV페스티벌, KBEE 마켓 행사 및 공동관 참가작 등
- 한국콘텐츠 북경 비즈니스센터 내 행사 소개
- 재중국 한국 콘텐츠사업자 협의회 회원사 기업소개 및 소식
- 기타 한중 마켓, 공연, 스타 소식 및 이벤트 등
□ 적용예시
※ K-Content 공식계정에 프로젝트 및 회사소개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사무소 이단단
주임(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에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 공식계정 korea content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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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ㅇ 한국콘텐츠기업의 실질적 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콘텐츠기업 핵심정보 제공
※ 다운로드: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서 ‘디렉토리북’검색
□ 주요내용
ㅇ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 네 개 주요 분야 및 최근 가장 큰 이슈로 되고
있는 B.A.T 기업 관련 중국콘텐츠 주요기업 132개 심층정보 제공
- <각 장르별 산업 현황 분석> : 경쟁 구도 현황, 경쟁 특징 분석, 경쟁 구조, 기업 발
전 문제점, 기업 발전 대책, 정책 발전 분석, 업계 관리 체제, 업계 정책 법규, 업계
발전 계획 등
- <132개 중점기업 경영현황 분석>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 분석
※ 부록 <1,215개 중국 콘텐츠 기업 리스트&기본정보>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30개)
종합 27개
온라인배급 3개
방송(28개)
종합 7개
유통 12개
드라마 제작 & 배급 6개
예능 제작 & 배급 3개
애니메이션메이션(41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유통 10개
TV애니메이션메이션 유통 4개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 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 유통 3개
영화(3개)
제작&배급 10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B.A.T(3개)
텅쉰 1개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2015 중국 콘텐츠기업 디렉토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