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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콘텐츠 경쟁력 강화한다” 한콘진, 올해 164억 원 지원-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설명회’ 개최

하이거 2018. 3. 31. 13:14

국내 게임콘텐츠 경쟁력 강화한다한콘진, 올해 164억 원 지원-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설명회개최

 

등록일2018-03-28

 

   

“국내 게임콘텐츠 경쟁력 강화한다”
한콘진, 올해 164억 원 지원

- 차세대 게임콘텐츠·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기능성게임 등 다각적 지원사업 추진
- 오는 30일,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설명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은 국내 게임콘텐츠 기업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게임 산업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총 164억 원을 지원한다.
  •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지원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등 게임산업의 육성 방향에 맞춰 3개 분야로 구분된 ‘2018 게임 제작지원’사업은 총 46개의 게임을 선정해 다각적인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다.

◆ 자부담율 낮춰 부담 줄이고, 지원금은 늘려…콘텐츠 발굴·육성에 총력

  •   먼저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제외한 모바일, PC온라인, 콘솔, 아케이드 등 게임을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선도형 ▲스타트업 등 3개 부문에 걸쳐 26개 업체를 선정해 총 83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차세대게임 개발사와, 모바일·PC온라인 이외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을 출시할 예정인 개발사, 창업 3년 미만의 초기 개발사 등 지원 대상을 세분화함으로써 콘텐츠 발굴과 육성에 적극 나선다. 스타트업 부문은 자부담율을 10%로 낮춰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   지난 2009년부터 실시한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은 현재까지 총 236개의 게임콘텐츠를 지원했다.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 네시삼십삼분의 <활>, 루노소프트의 <디즈니 틀린 그림 찾기>, 스카이피플의 <파이널 블레이드> 등 다수의 우수 게임을 발굴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특히 <블레이드>는 모바일 게임 최초로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출시 이후 누적 매출 1,400억 원, 다운로드 700만 회를 달성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했다. 이에 힘입어 개발사인 액션스퀘어는 이듬해 코스닥에 상장하기도 했다.
  •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지원’ 사업은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분야의 15개 업체에게 총 5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해당 사업은 2016년 처음 시행해 지난해까지 40개의 다양한 가상현실 게임 제작을 지원했다. 그중 앱노리의 <베이스볼 킹즈>, 브로틴의 <트레스패스2(Tresspass2)>, 디에이게임즈의 <스몰워즈VR>, 로이게임즈의 <화이트데이VR> 등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내외에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다.
  •   아울러 교육, 의료, 건강, 스포츠, 국방 등 모든 공공분야의 게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중소기업 5곳에 총 22억 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기능성게임의 제작지원금이 상향 조정돼 업체당 최대 1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와 NHN엔터테인먼트는 <에코프렌즈>를 제작, 기후변화와 환경보호에 대한 교육용 게임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치매예방을 위한 게임 <젊어지는 마을>을 개발해 서울시에 보급하며 공익 창출에 앞장서 왔다.
  •   한콘진은 각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30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e나라도움(www.gosims.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붙임1]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추진 계획

□ ´18 제작지원사업 개요
(단위 : 천원)

단위사업명
국고보조금
제작지원
선정 과제수
비고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9,464,000
8,300,000
26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지원
6,863,000
5,940,000
15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2,704,000
2,186,000
5

합 계
19,031,000
16,426,000
46


 * 국고사업기간 : 2018.1월 ~ 2019.3월 (협약 : ´18.5 ~ ´19.2)

□ 지원사업별 지원분야 및 지원규모

구분
분야
지원자격
지원
예산
지원규모
첨단
융복합
VR,
AR
VR/AR
게임 개발사
59.4억 원
 ․ 과제당 최대 5억 원 이하
 ․ 자부담 20% ~ 30%
차세대
게임
글로벌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차세대게임 개발사
83억 원
 ․ 과제당 최대 7억 원 이하
 ․ 자부담 20% ~ 50%(15개 과제)
시장
선도형
모바일. 온라인게임이외 플랫폼 출시 개발사
 ․ 과제당 최대 3.5억 원 이하
 ․ 자부담 20% ~ 30%(5개 과제)
Start-up
창업 3년 미만 개발사
 ․ 과제당 최대 2억 원 이하
 ․ 자부담 10% ~ 20%(6개 과제)
기능성
게임
기능성
게임
기능성게임 개발사
21.86억 원
 ․ 과제당 최대 5억 원 ~ 10억 원 이하 1개
 ․ 과제당 최대 3억 원 4개
 ․ 자부담 20% ~ 30%(5개 과제)

 
□ 추진일정 
 ㅇ 사업공고 : 2018. 3. 23(금) ~ 4. 17(화)
   - 차세대게임제작지원사업 3. 23(금) ~ 4. 12(목)
   - 기능성게임제작지원사업 3. 26(월) ~ 4. 13(금)
   - 첨단융복합제작지원사업 3. 26(월) ~ 4. 17(화)
 ㅇ 사업설명회 : 2018. 3. 30(금)
 ㅇ 서면평가   : 2018. 4. 24(화) ~ 27(금)
 ㅇ 발표평가   : 2018. 5.  8(화) ~ 11(금)
 ㅇ 사업비심의 : 2018. 5. 17(목) ~ 18(금)
 ㅇ 협약체결   : 2018. 5. 25(금)

[붙임2] ‘2018 게임 제작지원’ 사업설명회 개요

□ 사업설명회 개요
 ㅇ 일   시 : 2018. 3. 30(금) 오후 3시
   ※ 사전예약 없이 참석가능하나 사업안내서는 선착순 200부 배포 예정
 ㅇ 장   소 :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 16F 컨퍼런스룸
 ㅇ 주   소 :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 주차 지원이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오시는길→오시는 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5번 출구에서 도보 4분
           2호선 을지로입구역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5호선 광화문역 5번 출구에서 도보 8분
   (버  스) 을지로입구역.광교(02-246) 도보 3분
           간선[B] : 151, 162, 163, 201, 405, 506, 702A, 702B, 705
           직행[R] : 1150, 5007, 9001, 9003, 9300, 9301, 8100
           우리은행종로지점(02-139) 도보 4분
           간선[B] : 103, 143, 151, 162, 163, 172, 201, 262, 401, 406, 701, 704
           지선[G] : 7017, 7021, 7022



□ 프로그램(안)


시 간
주 요 내 용
비 고
∼15:00
․지원안내서 책자 배포, 장내착석

15:00∼15:25(25분)
․인사말 / 지원사업 요약 설명 (공통사항 중심, PT)

15:25∼15:35(10분)
․접수방법 및 e나라도움 시스템 개요 설명(PT)

15:35∼15:50(15분)
․질의/응답

15:50∼17:30(100분)
․사업별 개별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