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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콘진, 올해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에 119억 원 지원한다-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가상현실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하이거 2018. 3. 31. 13:10

한콘진, 올해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에 119억 원 지원한다-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가상현실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개최

 

등록일2018-03-22

 

   

한콘진, 올해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에
119억 원 지원한다

- ‘2018년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지원사업’에 국고 총 67억 원 투입
- 오는 26일,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가상현실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은 국내 가상현실(VR) 콘텐츠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총 119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우수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집중 발굴할 목적으로 ‘2018년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지원사업’에 총 67억 원의 국고를 투입한다.
  •   올해 지원사업은 가상현실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를 목표로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지원 분야를 확대했고, 소형 과제 신설 및 중형 과제 지원 등 지원 내용을 세분화 해 중소기업의 콘텐츠 발굴과 다변화를 꾀했다.

◆ 지원 분야 확대 및 콘텐츠 다변화 추진…대·중소기업 간 공생협력 지원

  •   이번 ‘2018년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지원사업’의 지원 분야는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중형)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소형) 등 총 3개로 구성된다.
  •   먼저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업을 통한 중대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한콘진은 이를 통해 기획, 제작, 유통 등 전 단계를 원스톱으로 지원해 가상현실 콘텐츠 성공 모델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지원 과제는 문화콘텐츠 전 분야에 걸쳐 5개 내외로, 1개 과제 당 최대 6억 8천만 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중형)’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장 선점을 위해 AR, MR 등 차세대 기술 기반의 콘텐츠 제작을 돕는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게임을 제외한 전 분야에 걸쳐 7개 내외의 과제에 각각 최대 3억 2천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가상현실 콘텐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신설된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소형)’은 선정된 5개 내외의 과제에 최대 1억 7천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   한콘진은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2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CKL기업지원센터에서 ‘2018 가상현실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 참가 및 지원사업에 대한 공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VR·AR·MR·AI 등 뉴콘텐츠 기업 육성 및 해외 판로 개척 위한 지원 강화

  •   아울러 한콘진은 ‘뉴콘텐츠센터’와 ‘가상현실 콘텐츠 사업화 지원사업’, ‘지역활용형 VR·AR콘텐츠 제작지원사업’에 각각 26억 원, 11억 원, 15억 원을 투입해 기업 인큐베이팅,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앞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뉴콘텐츠센터’는 VR을 비롯한 AR, MR, AI 등 뉴콘텐츠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입주공간·테스트베드 등 다양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뉴콘텐츠 생태계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맞춤형 수출 컨설팅과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가상현실 콘텐츠 사업화 지원사업’은 뉴콘텐츠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해외 주요 거점 투자설명회, 국제 테마파크 박람회(IAAPA) 공동관 운영, 기업자율형 해외마켓 참가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붙임 1

 2018년 가상현실콘텐츠제작 지원사업 요약


세부사업명
콘텐츠 제작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 (중형)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 (소형)
총 사 업 비
3,500,000천원
3,200,000천원
사 업 요 약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한 중대형 콘텐츠 제작지원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소콘텐츠 제작지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가상현실 콘텐츠 아이디어를 발굴
사 업 목 적
대중소기업 협업을 통한 ‘기획–제작–유통’ 全단계를 원스톱으로 지원하여 VR콘텐츠 성공모델 창출
4차 산업 시장 선점을 위해 VR콘텐츠뿐만 아니라 AR·MR 등 차세대 기술 기반 가상현실콘텐츠 제작지원
4차 산업 시장 선점을 위해 VR콘텐츠뿐만 아니라 AR·MR 등 차세대 기술 기반 가상현실콘텐츠 제작지원
지 원 대 상
대중소기업
중소기업
※ 게임분야 제외
중소기업
※ 게임분야 제외
컨 소 시 엄
대중소 컨소시엄 및
사업화 필수
컨소시엄 권장
사업화 필수
컨소시엄 가능
콘텐츠 제작완료
지 원 분 야
문화콘텐츠 전 분야
문화콘텐츠 전 분야
(*게임분야 제외)
문화콘텐츠 전 분야
(*게임분야 제외)
지원과제 수
5개 내외
7개 내외
5개 내외
협약기간
∼2019. 1.31
최대지원금액
(정부지원금)
6.8억 이내
3.2억 이내
1.7억 이내
사업자부담금
총사업비의 30%이상
정부지원금
지급방식
1차 60%
2차 40%
1차 80%
2차 20%
1차 80%
2차 20%
변경내용
(17년 대비)
(지원 분야 확대)  ㅇ4차 산업 초기시장 선점 및 다양성 확보를 위해
               AR·MR 등 뉴콘텐츠 지원 확대
(참여방식) 1. 1단계 신청 시
주관기관 단독 신청
           2. 1단계 통과 후
컨소시엄 구성(대·중견기업)
중소기업 콘텐츠 발굴 및 지원 다변화를 위한
<소형>과제 신설 및 <중형>과제 지원
공 고 일 정
2018. 3.20 ~ 4.13
2018. 3.20 ~ 4.11
2018. 3.20 ~ 4.16


붙임 2

‘2018 가상현실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개요


  ㅇ 일   시 : 2018. 3. 26.(월) 오후 2시
  ㅇ 장   소 : CKL기업지원센터 16층 컨퍼런스룸
  ㅇ 주   소 : 서울 중구 청계천로 40, 16층
      ※ 주차 지원이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오시는 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5번출구에서 도보 4분
             2호선 을지로입구역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5호선 광화문역 5번 출구에서 도보 8분

     (버스) 을지로입구역.광교(02-246) 도보 3분
              - 간선[B] : 151, 162, 163, 201, 405, 506, 702A, 702B, 705
              - 직행[R] : 1150, 5007, 9001, 9003, 9300, 9301, 8100
            우리은행종로지점(02-139) 도보 4분
              - 간선[B] : 103, 143, 151, 162, 163, 172, 201, 262, 401, 406, 701, 704
              - 지선[G] : 7017, 7021, 7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