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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케이(K)’, 비대면 케이콘 연계해 일본 온라인시장 공략

하이거 2021. 3. 22. 10:18

브랜드케이(K)’, 비대면 케이콘 연계해 일본 온라인시장 공략

 

담당부서글로벌성장정책과 등록일2021.03.18.

 

 


‘브랜드케이(K)’, 비대면 케이콘 연계해 일본 온라인시장 공략

ㅇ브랜드케이(국가대표 중기제품 공동브랜드) 30개 우수제품 대상 실시간 방송 판매(라이브커머스), 온라인쇼핑몰 특별전, 화상상담회 등 집중지원

대표적 한류 컨벤션 행사 ‘케이콘(KCON)’과 국가대표 중소기업제품 공동브랜드 ‘브랜드케이(K)’가 함께 손을 잡고 한류의 텃밭이자 발판인 일본의 온라인 쇼핑 시장 집중공략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씨제이 이엔엠(CJ ENM, 대표 강호성)과 함께 비대면 케이콘 행사(3월 20일~3월 28일)인 케이콘택트 3*(KCON:TACT 3)와 연계해 브랜드케이(K) 제품의 일본 온라인 쇼핑 시장 진출을 위한 판촉전과 상담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KCON:TACT 3 : 기존 KCON(‘12~) 행사가 ‘20년부터 비대면 방식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 UNTACT와 결합된 명칭으로 지난해 2회(6월, 10월)에 이어 3번째

케이콘(KCON)은 컨벤션과 콘서트를 결합한 한류 문화행사로 2014년부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과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어려워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했으며 이번이 3번째 행사이다.

브랜드케이(K)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우수중소기업 제품에 국가대표 중소기업 제품 공동브랜드
‘브랜드케이(K)’의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다양한 연계지원을 통해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총 133개(‘19년 : 39개, ’20년 : 94개) 제품이 선정돼 있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한국 문화에 관한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특히 최근 기생충,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스 등 드라마 콘텐츠 인기에 힘입은 제4차 한류 열풍 확산 등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확대되고 있으며 코로나19와 디지털 전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중기부는 케이콘택트 3(KCON:TACT 3)와 연계해 방역, 미용,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케이(K) 우수제품 30개를 선정해,

▸케이(K)팝 가수·영향력자(인플루언서) 활용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홍보마케팅 통한 현지 온라인 쇼핑몰 판매 지원, ▸일본 수입상 초청 화상 수출상담회를 추진한다.


❖ (주 최) 중소벤처기업부
❖ (주 관) CJ ENM,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 (일 시) 행사(2021.3.20~3.28), 온라인기획전(2021.3.9~5.31), 수출상담회(2021.4.1~4.2)
❖ (지원대상) 브랜드K 30개사
❖ (플랫폼) 유튜브(Mnet, KCON), 국내OTT(TVING)
❖ (지원내용) KCON:TACT 3 연계 ① 스타·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마케팅 ② 온라인 기획전 ③ 수출상담회

먼저 케이(K)팝 가수와 영향력자가 유튜브를 통한 브랜드케이(K) 제품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에 직접 참여하고 제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가상 다솜모임(팬미팅)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현지 유력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과 큐텐에 전용관을 개설해 검색 시 최상단 노출, 이메일 발송 광고 등을 통한 홍보 기획전을 추진하고 행사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1개 기업에 대해서는 씨제이 이엔엠의 예능 프로그램에 협찬고지 노출을 통해 국내 홍보도 지원한다.

한편, 일본 수입상과 참여기업 간 사전 1:1 맞춤을 통한 화상상담회(’21.4.1~2)를 서울산업진흥원(SBA) 국제유통센터에서 개최하며 상담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제품) 소개 영상을 사전에 제작해 제공한다.
중기부 강기성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코로나19 방역 성공, 한류 콘텐츠 전세계 확산, 한국 제품 기술력 인정 등으로 현재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는 역대 최고”라고 말하며,

“구매력이 높고 한류 열풍이 재확산되고 있는 일본에서 온라인과 한류를 활용한 행사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일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 1 케이콘택트3 연계 마케팅 지원사업 개요

□ (추진배경) 브랜드K 소비재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해 Digital 한류행사 연계한 비대면 판촉·해외마케팅 지원
<케이콘 연계 해외마케팅 사업 개요>

◦ (추진경과) 한류콘서트로 문화를 소개하고 한류팬들에게 만남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케이콘 행사*(~12년)와 연계한 중기제품 판촉전 및 수출상담회 개최**(’14년~)

* ’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케이콘의 해외 현장 개최가 취소됨에 따라 디지털 방식으로 운영 중
** ‘14년 1회, ’15년 2회, ‘16년 3회, ’17년 2회, ‘18년 2회, ’19년 3회, ‘20년 1회 등 총 14회

□ (추진내용) 디지털 케이콘(KCON) 연계 라이브커머스, 현지 온라인쇼핑몰 판촉행사 등을 통해 브랜드K 제품(30개) 일본 내 판로 지원

① (KCON 연계) 일본內 인기 아이돌 활용한 판촉마케팅* 지원

* ➀기획전 홍보영상 및 라이브커머스 출연, ➁제품 구매자 추첨을 통해 프라이빗콜(가상팬미팅) 진행 ➂홍보포스터 및 포토카드(사은품) 제공

② (온라인기획전) 일본 대표 온라인판매 플랫폼(라쿠텐, 큐텐) 내 입점 및 유튜브 활용 라이브커머스 통한 판매 지원

③ (수출상담회) 일본 바이어와 브랜드K 기업 간 화상상담회 개최


< 디지털 케이콘 연계 중소기업 한류마케팅 지원 추진계획 >

구분 추진내용 추진시기
디지털 케이콘 연계 홍보 마케팅 ① 셀럽 활용 라이브커머스 및 프라이빗미팅 제공, KCON:TACT 공식채널 송출 ‘21.3.20~28
② 유튜버 활용 제품리뷰 및 홍보(영상 및 배너제작)
온라인 기획전 라쿠텐, 큐텐(일본) 입점 판매 ‘21.3.9~5.31
온라인 화상상담회 일본 바이어와 1:1 온라인 수출상담 지원 ‘21.4.1~4.2
- 브랜드K (30개사) 및 바이어 40개사 참여
참고 2 사업 참여기업 현황(30개사)
연번 업체명 제 품
1 네오메디칼 네오 세이프 가드(KF94방역마스크)
2 농업회사법인 광천우리맛김㈜ 광천우리재래맛김
3 농업회사법인(주)영풍 요뽀끼 치즈컵
4 니코메디칼 Catch Me Patch(상처치료밴드)
5 (주)더스킨팩토리 허니&마카다미아(프리미엄네이처샴푸)
6 (주)명성 RF GLoVRS(위생장갑)
7 (주)삼마제약 에스엠케이(손소독제)
8 ㈜씨앤투스성진 KF 94 방역마스크
9 ㈜아이차밍 위치스 파우치(뷰티용품)
10 (주)에코맘의산골이유식농업회사법인 산골알밤
11 ㈜유기농사랑 엔젤김 춘하추동 김스낵
12 (주)유니크미 유니크미 마스크팩(제주방림원
화산송이동굴100일발효)
13 ㈜퀸-아트 제이드 세라믹(코팅팬/냄비)
14 주식회사 파뷔에 파뷔에(항균도마세트)
15 (주)허밍아비스 스팀베이스 데일리 아이마스크
16 농업회사법인(주)두레촌 하루든든 견과바
17 (주)엘유케이 168 타투아이브로우(눈썹문신뷰티용품)
18 ㈜드림셰프 피요르 오슬로(프라이팬세트)
19 (주)나인위시스 하이드라(스킨앰플세럼)
20 (주)엠알이노베이션 더 마스크 오브 조로(비톡스앰플)
21 주식회사 바이오믹스테크 쉐프 K 매직 쿡 (조리용파우더세트)
22 루토닉스 Volume Booster(두피모근홈케어디바이스)
23 주식회사 PN풍년 스톤벨(압력솥)
24 (주)헤어프랜드 몬드글락(염색약)
25 (주)미로 미로(가습기)
26 골무트리 골무 포인터 마우스
27 ㈜코코도르 NEW 코코도르 (플라워디퓨져200ml)
28 주식회사 현진금속 Ustem(스텐레스밀폐용기)
29 (주)한국미라클피플사 은나노스텝(다용도세정제)
30 블루필 주식회사 블루필 미니헤드 팬 프로(휴대용선풍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