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엔, 솦솦(섭섭)해도 집콕하소!’-설연휴 온 가족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행사(2.10.~2.14.)
부서 소프트웨어인재팀
‘이번 설 연휴엔, 솦솦(섭섭)해도 집콕하소!’
- 설연휴 온 가족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행사(2.10.~2.14.)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명중)는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이솦(ebssw.kr)’을 활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행사 ‘이번 설 연휴엔, 솦솦(섭섭)해도 집콕하소’를 2월 10일(수)부터 2월 14일(일)까지 개최한다.
ㅇ ‘이솦(ebssw.kr)’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수준별 맞춤형 소프트웨어교육 강의 및 실습환경을 제공하는 온라인 소프트웨어교육 공간이다. 누구나 무료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관련 영상학습자료 671편과 온라인 강좌 179개(2,800차시) 등 다양한 교육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로 설에 만날 수 없어 섭섭한 가족들이 온라인에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 코로나19로 만나기 힘든 가족들이 소프트웨어를 주제로 소통하도록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행사를 기획
ㅇ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연령층의 가족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령대별 3개의 교육과정이 준비되었고,
- 참가 계정 간 가족회원으로 연결되도록 하여, 가족구성원 중 교육과정 이수자가 많을수록(3명까지) 더 좋은 경품에 응모가능하게 된다.
□ ‘(과정1) 어린이‧청소년 : 소프트웨어랑, 놀자’는 게임 형식으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우는 프로그램과 기초적 컴퓨터 사용법(초등학생 대상), AI의 기본 개념 등을 배울 수 있는 영상학습자료로 구성되었다.
게임형 프로그램 영상학습자료
ㅇ ‘(과정2) 대학생‧청년 : 현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는 게임 형식으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우는 프로그램과 컴퓨터 과학의 기초, 소프트웨어가 가져온 현재 산업의 변화,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는 영상학습자료로 구성되었다.
게임형 프로그램 영상학습자료
ㅇ ‘(과정3) 중‧장년 이상 : 나를 위해 그리고 내 아이를 위해’는 게임 형식으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우는 프로그램과 컴퓨팅 사고력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스마트폰 사용법(어르신 대상) 등을 배울 수 있는 영상학습자료로 구성되었다.
게임형 프로그램 영상학습자료
□ 아울러, 이번 행사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교육과정 이수증을 인증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많은 가족(3명까지)이 이수할수록 더 좋은 경품에 응모할 수 있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행사는 모든 가족이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 1. 행사 포스터
2. ‘이번 설 연휴엔, 솦솦(섭섭)해도 집콕하소!’ 행사 안내
붙임1 행사 포스터
붙임2 ‘이번 설 연휴엔, 솦솦(섭섭)해도 집콕 하소’ 행사 안내
□ 개요
ㅇ (목적) 설 연휴 동안 ‘이솦*’을 활용한 온 가족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인공지능에 대한 흥미‧관심 유도
*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온라인 소프트웨어교육 공간(ebssw.kr)
ㅇ (기간) ’21.2.10.(수)~2.14.(일) / (대상) 전 연령층
ㅇ (내용) 이솦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관련 게임형 프로그램과 영상학습자료를 연령대별 3개 과정으로 구성하여, 과정 이수 및 수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하여 경품 지급
◈ 경품(안)
- 가족 중 1명 이상 이수: 파리바게트 롤케익 교환권 증정(20가족)
- 가족 중 2명 이상 이수: 치킨세트 교환권 증정(10가족)
- 가족 중 3명 이상 이수: LG 미니 빔프로젝터(1가족)
- 인증상(사회관계망 서비스에 이수증 인증): 피자 교환권 증정(5가족)/중복 가능
- 참가상(1개 콘텐츠 수강): 던킨 먼치킨 도넛 10개팩(30명)/개인별&중복 가능
□ 연령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과정
ㅇ <과정1> 어린이·청소년: 소프트웨어랑, 놀자
제 목 내 용
필수
달려라! 펭수 ㅇ 블록코딩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순차, 조건, 반복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을 학습
(게임형 프로그램) (19단계)
선택 1
이것 참 쉽네[키즈편] ㅇ 기초적인 컴퓨터 활용법을 재미있게 알아본다.
시즌2 * 쌩쌩한 컴퓨터 만들기, 온라인 체험학습하기 등
(영상학습자료) (10분 × 10개 영상)
AI야, 놀자 ㅇ 인공지능의 개념과 인공지능의
(영상학습자료) 활용으로 달라진 생활 모습을 알아본다.
(5분 × 20개 영상)
인공지능 첫걸음 – 데이터에서 딥러닝까지 ㅇ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탐색, 지각, 표현, 추론 등의 개념과 머신러닝에서 딥러닝까지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사례를 통하여 알기 쉽게 제공
(영상학습자료) (5분 × 20개 영상)
ㅇ <과정 2> 대학생·청년: 현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
제 목 내 용
필수
달려라! 펭수 ㅇ 블록코딩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순차, 조건, 반복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을 학습
(게임형 프로그램) (19단계)
선택 1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ㅇ 컴퓨터 과학의 기초와 컴퓨팅 사고력을 알아본다.
(영상학습자료) (4분 × 20개 영상)
소프트웨어 ㅇ 스타트업 정신의 시작인 실리콘밸리부터 한국의 스타트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통해 미래 산업의 방향을 알아본다.
(영상학습자료) (46분 × 3개 영상)
생활 속에서 찾아보는 인공지능 이야기 ㅇ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부터 응용 사례까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시각화하여 설명
(영상학습자료) (11분 × 20개 영상)
ㅇ <과정 3> 중·장년 이상: 나를 위해 그리고 내 아이를 위해
제 목 내 용
필수
달려라! 펭수 ㅇ 블록코딩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순차, 조건, 반복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을 학습
(게임형 프로그램) (19단계)
선택 1
소프트웨어로 세상을 코딩하다 ㅇ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역량인 컴퓨팅사고력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영상학습자료) (47분 × 1개 영상)
소프트웨어 교육, ㅇ 1부(48분) :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교육, 외국과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교육 사례 소개 영상
길을 묻다 ㅇ 2부(48분) : 우리나라와 미국의 소프트웨어 교육현장 사례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을 되짚어보는 영상
(영상학습자료)
이것 참 쉽네 ㅇ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불편함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 대상으로 쉽고 재밌게 스마트폰 사용 방법에 관하여 설명
[어르신편] (5분 × 8개 영상)
(영상학습자료)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 2021년 우주개발 추진계획 확정 (0) | 2021.02.08 |
---|---|
2021년 2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한국조선해양㈜ 유상훈 책임연구원 / ㈜지오시스템리서치 김태인 부사장 (0) | 2021.02.08 |
21년도 클라우드 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0) | 2021.02.08 |
올해 지능형농장 연구개발(R&D) 신규과제 406억원 지원-농업 혁신성장을 위한 지능형농장 연구개발 사업, 2.5일 공모 시작 (0) | 2021.02.08 |
국토부, 전문건설업종 대업종화 시범사업 본격 추진-‘22년 건설산업 업종개편 시행 준비 착수 (0) | 2021.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