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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차이나’ 베트남,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로 사로잡다- ‘호치민 소비재 대전’과 ‘하노이 한국상품전’ 등 잇달아 개최

하이거 2016. 11. 25. 13:55

포스트 차이나베트남,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로 사로잡다- ‘호치민 소비재 대전하노이 한국상품전등 잇달아 개최

 

작성일2016-11-25 10:01:41

 

 







 


‘포스트 차이나’ 베트남,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로 사로잡다
- ‘호치민 소비재 대전’과 ‘하노이 한국상품전’ 등 잇달아 개최 -
- ‘이마트와 협력’으로 대중소 상생의 새로운 협력 모델 제시 -
- 어린이 오토바이 안전모 기증 등 현지 공헌 활동 통한 상생발전 모색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11월 25일부터 1주일간 다변화된 수출품목과 새로운 방식으로 베트남 남부 호치민과 북부 하노이에서 대형행사를 잇달아 개최해 베트남 전역에서 한류 소비재 붐을 일으킨다. 

2016년 10월 현재 우리나라의 對베트남 수출은 264억 달러로, 베트남은 중국, 미국, 홍콩에 이어 우리나라의 4대 수출시장이자 ‘포스트 차이나’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특히 풍부한 인구,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류 등에 힘입어 對베트남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와 KOTRA는 이러한 기회요인을 최대한 활용하고 남북으로 길게 뻗쳐진 지형으로 중소기업의 유통망 진출 어려운 상황을 지원하기 위해 남부 호치민과 북부 하노이에서 각각 유망 소비재 중심으로 참가기업을 꾸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베트남 최대 도시 호치민에서 11월 25일부터 3일간  ‘한-베트남 소비재 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호치민에 대형 유통 인프라는 보유한 이마트와 현지 최대 온라인 쇼핑몰 LAZADA 등과 협력으로 수출상담회와 온라인 판촉전을 동시에 펼친다.

11월 25일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프리미엄 소비재기업와 전문 유통기업 50개사가 현지 유력 바이어 200여개사와 열띤 수출 상담을 벌였다. 특히 소비재 전문 무역상사 역할을 하는 이마트는 KOTRA의 지원을 통해 현지 유력 유통기업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마트 협력사의 베트남 수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마트는 작년 11월 KOTRA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유통브랜드와 중소제조사간 자기브랜드(PB)상품을 통한 협업모델을 제시하는 등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11월 25일부터 3일간 이마트의 베트남 1호점에서 이마트 협력기업과 KOTRA의 LAZADA 온라인 한국상품관 입점기업, 중소기업진흥공단 베트남 정책매장 입점기업의 총 1,000여개 품목과 한류 공연을 결합한 판촉전이 대대적으로 개최하여 베트남 소비자에게 우리 상품의 매력을 적극 소개할 예정이다.

호치민 무역투자청과 협력으로 코코넛오일, 식품, 생활용품 쇼케이스도 마련하여 상생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베트남 어린이 교통사고의 50%가 안전모 미착용으로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호치민시 교육청과 협업으로 한-베 다문화가정에 어린이용 오토바이 안전모를 1300여개 기증한다.

한편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는 11월 30일부터 이틀간 ‘하노이 한국상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상품전에는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국내기업 70개사가 베트남와 동남 인근지역 바이어 370여개사와 수출상담을 펼치게 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판촉전, 아트콜라보 제품 홍보와 수출상담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복합적으로 개최되어 베트남 소비자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베트남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산층이 급격히 성장해 한류를 바탕으로 한국 소비재에 대한 프리미엄이 존재하는 시장”이라고 지적하면서 “한-베트남 FTA 수혜품목인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유망 소비재의 베트남 진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새로운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사장은 이어서, “베트남은 우리의 4대 교역의 파트너이자 5000여개 현지 투자기업의 삶의 터전”이라고 지적하면서 “양국이 더불어 더멀리 나갈 수 있도록 우리기업과 함께 다양한 상생발전사업 추진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OTRA는 LAZADA, CJ-IMC와 각각 ‘LAZADA 온라인 한국상품관 운영 확대’와 ‘중소기업 제품 입점 확대 노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첨부 : 한-베 소비재 대전 개최 개요 1부
       KOTRA-이마트 협업 추진현황 1부.  끝.
       사진별송(11.25 오전 발송). 


2016 한-베 소비재 대전 개최 개요


1. 사업 개요

 □ 추진 방향 

  ㅇ 성장하는 베트남 내수 시장에 대한 중소 소비재 기업의 진출 본격화
   - 한류에 대한 높은 충성도, 한-베 FTA(‘15.12월 발효)를 통한 내수 소비시장 진출의 우호적인 환경 보유

  ㅇ 국내외 유통기업(종합+전문/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및 민관합동 모델로 지속적인 수출기반 마련 및 중소기업의 시장 개척 역량 제고
   - 유통기업의(이마트/라자다) 마케팅 역량과 중소기업의 제품력, KOTRA- 중진공-무역협회 등의 지원역량 결합형 사업 추진

 □ 추진 개요

  ㅇ 일시 : 2016.11.25(금)~11.27(일)  *하노이 한국상품전 11.30(수)~12.1(목)
  ㅇ 장소 : 인터컨티넨탈 사이공 호텔(B2B), 이마트(B2C) 등
  ㅇ 참가규모
   - (B2B) 국내기업 50개사, 베트남 바이어 200개사
   - (B2C)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 220개사 1,000개 제품
     *이마트 고밥점, LAZADA 한국상품관, 중진공 정책매장(롯데마트) 입점 제품 등

□ 세부 프로그램

일시
구 분
B2B 상담(인터콘사이공H)
B2C 판촉(이마트고밥점)
11.25(금)
9:00∼16:00
①한-베 소비재 파트너링
(일반 /유통 구분 1:1 전시상담, 수출계약체결)
②한국상품 판촉전
이마트 고밥점(실내/옥외)

 *이마트 기입점 상품 및 Lazada    한국관, 정책매장 홍보/판매

 *시식, 메이크업쇼, 경품 등     판촉 프로그램 운영
18:00∼20:00
③한-베 경제교류 환영 리셉션
(참가기업, 바이어, 정부인사 /CSR,문화공연) 
11.26(토)
9:00∼16:00
④베트남 소비재 시장개척 과정 *강연, 전문가 네트워킹, 탐방
상품전 상동
경연/공연
11.27(일)
8:00∼22:00
참가기업 귀국
상품전 상동

2. 세부 사업 내용

가. 한-베 소비재 파트너링 (B2B)


 □ 일시 : 2016. 11. 25(금) 09:00~16:00
 □ 장소 : 인터컨티넨탈 사이공 호텔 그랜드볼룸 (약 1,000㎡)
 □ 구성 : 참가기업-바이어 1:1 상담회 및 중기제품 쇼케이스
 □ 참가기업 : 국내 50개사, 베트남 200개사
  - 유통사 : 이마트, 모임, B2Link, 신화코스메틱 등 4개사
  - 유통사 협력기업 : 대우제약, 녹차원, 경천식품 등 9개사
  - e-Power 300(기관협업) 기업 : 코리아나, 디에스통상 등 10개사
  - 유망 중소기업 : 씨드아이글로벌, 강화홍삼 등 27개사
  - 바이어 : 베트남 전역 슈퍼 등 유통채널 보유 Coopfood, Citymart, 식품 및 생활용품
             납품벤더 Phu Thai, 대표 유아용품 매장 체인 보유 MB Care 등 200개사
 □ 특징
  - 한국 소비재 제품 뿐 아니라 베트남 우수 소비재 쇼케이스 설치를 통해 한-베
    상호 협력 및 상생발전의 긍정적인 이미지 표현
  - 이마트 별도 부스 구성 및 한국 수출 희망 베트남 기업 상담
 


상담장 및 쇼케이스 조감도

나. 한국상품 판촉전 (B2C)


 □ 일시 : 11.25(금)~27(일), 08:00~22:00
 □ 장소 : 호치민 이마트 1호점 (고밥군 위치)
 □ 주요 참가제품 (약 1,000개 제품)
  ㅇ (이마트 내부) 이마트 기 입점 중소 제품 및 임차매장 제품 참여
  ㅇ (이마트 외부) LAZADA 한국상품관, 중진공 정책매장 입점 제품
 □ 특징
  ㅇ 베트남 현지의 한류 선호도 활용, 각종 공연(K-POP 콘테스트), 판촉(경품추첨) 및 메이크업 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판촉전 참가기업 및 제품

구 분
주요기업
분 야
제품수
이마트 외부
(100개사)
포켄스, 파트론 등
애견용품, 핸드폰 악세사리
52
토니모리, 자스킨
화장품, 의류
100
CJ IMC, 씨드아이글로벌 
홈쇼핑 방영제품
(주방용품, 악세사리 등)
95
영실업, 키즈앳홈
장난감, 문구 등
65
까페베네, 종근당
차류, 홍삼, 의약품
115
중진공, 라자다
종  합
100
이마트 내부
(122개사)
오뚜기, 대상, 엔프라니
식품, 화장품 등
480
합 계
약 1,000개


이마트 내외부 매장 판촉 부스


다. 베트남 소비재 시장개척 과정 (B2B)

 □ 기본 방향

  ㅇ B2B 참가기업 (베트남 진출희망) 50개사 대상 현지진출 실무과정 운영
   - 對베트남 소비재 수출을 위한 시장구조, 진출전략, 유통망 입점 노하우 등
     현장중심의 실무교육를 통해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시장개척 유도

 □ 세부 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09:00 - 09:10
인사말 및 프로그램 안내
KOTRA 호치민
09:10 - 09:50
베트남 경제동향 및 진출 전략
KOTRA 호치민
09:50 - 10:20
베트남 유통시장 동향 및 현지 유통망(이마트) 입점 프로세스
이마트 베트남
10:20 - 10:50
라자다 소개 및 라자다 입점 프로세스
LAZADA 및 LAZADA 유통 벤더
10:50 - 11:10
휴    식

11:10 - 11:40
베트남 무역실무
무역협회 호치민지부
11:40 - 12:10
베트남 수출시 수출보험 활용
무역보험공사 호치민지사
12:10 - 13:30
오찬 (참가기업 및 지원기관 네트워킹)
KOTRA 무협, 중진공
이마트, B2Link 등
13:30 - 15:00
현지 대표 유통망 탐방 (이마트, 꿉마트 등)
KOTRA 호치민
15:00 - 16:00
호치민 문화시찰
KOTRA 호치민



KOTRA-이마트 협업 추진현황


□ 추진목적

 ㅇ KOTRA와 이마트의 국내 중소기업 협력 네트워크 및 해외 역량을
    결합하여 우수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플랫폼 구축

 ㅇ 대·중소 협력 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중소기업 해외 유통망 진출   장애 극복 및 해외 판로 확대 추진 

□ 경과사항

 
일자
주요내용
‘15.10.16
LAZADA 입점상담회 이마트 미팅주선(LAZADA DAY)
‘15.11.26
KOTRA-이마트 업무협약 체결
‘16.2.26
한중FTA 종합대전 연계 이마트 쇼윈도우 상담회
‘16.5월
중국, 태국, 캄보디아 등 주요 관심지역 유통망 연결
‘16.6.29~30
대한민국 소비재수출대전 연계 이마트 쇼윈도우 상담회
‘16.10월~11월
이란, 타슈켄트, 알마티 등 신흥시장 현지 유통사 협력 타진
‘16.11.25~27
2016 한-베 소비재 대전 B2B 상담회, B2C 판촉전 개최


□ 주요 협력내용

 ㅇ 수출형 소비재 기업 공동 발굴  

 ㅇ 소비재 기업별 글로벌 유통망 진출 프로그램 운영


KOTRA
이마트
 글로벌 유통망 협력사업 발굴 
 마케팅 및 판촉지원 (상품전,온라인할인전)
 해외 유통망 납품 벤더 및 무역상사 기능수행 
 상품기획, 컨설팅 (상생 브랜드 출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