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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12.1% 증가-오프라인 유통업체 8.6%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6.1% 증가

하이거 2021. 7. 28. 04:59

‘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12.1% 증가-오프라인 유통업체 8.6%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6.1% 증가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1-07-27

 

‘21년 상반기 및 6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21. 7. 26.(월) 배포 -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12.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8.6%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6.1% 증가 -

 

‘21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1.4%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4.8%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9.6% 증가 -

 

2021년 상반기 매출동향 [반기]

 

<’17~‘21년 상반기 전년 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20년 및 ’21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20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8.6%) 부문과 온라인(16.1%)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12.1% 증가

 

ㅇ (오프라인, 8.6%)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잠재된 소비심리의 표출에 따라 백화점(26.2%)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6.1%)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음식배달 주문 등 온라인‧비대면 소비 문화의 확산이 이어져 온라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

 

<‘20년 상반기 vs. ’21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20년 상반기 ‘21년 상반기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대형마트 18.10% △5.6% 16.20% 0.30%

백 화 점 15.00% △12.9% 16.90% 26.20%

편 의 점 16.60% 1.90% 15.70% 6.20%

S S M 4.00% △4.9% 3.20% △10.0%

오프라인 합계 53.70% △5.6% 52.00% 8.60%

온라인 합계 46.30% 17.50% 48.00% 16.10%

전체 100.00% 3.90% 100.00% 12.10%

 

□ (상품군별 매출비중)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이 지속되면서 유명브랜드(1.2%p)의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늘어 서비스/기타(0.8%p) 상품군의 비중도 증가 

 

ㅇ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늘었던 생활/가정(△0.9%p), 식품(△0.4%p), 가전/문화(△0.1%p) 등 다른 상품군의 비중은 감소

 

<’20년 vs. ‘21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26.2%)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대형마트(0.3%)‧편의점(6.2%)의 매출도 늘어 SSM(△10.0%)의 매출 감소에도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8.6% 증가

 

ㅇ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매출이 감소했던 식품(3.3%)‧가전문화(2.1%)‧의류(1.8%) 등의 매출 회복으로 전체 매출(0.3%) 소폭 증가

 

ㅇ (백화점)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이 지속되며 유명브랜드(45.0%)의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아동/스포츠(35.1%)‧가정용품(28.8%)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호조를 이어가 전체 매출(26.2%) 크게 증가

 

ㅇ (편의점)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2%)의 매출이 늘고 담배 등 기타(3.8%)의 매출도 증가해 전체 매출(6.2%)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9.0%) 매출이 모두 감소하여 전체 매출(△10.0%) 감소

 

<’21년 상반기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8.6 0.3 26.2 6.2 △10.0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 되면서 식품군(27.1%)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40.4%)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여 전체 온라인 매출 16.1% 증가

 

ㅇ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아동/유아(△7.1%)의 매출은 감소 

 

2021년 6월 매출동향 [월간]

 

<‘21년 6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1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1.4% 상승

 

ㅇ (오프라인, 4.8%)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백신 접종 등 코로나19 상황이 호전 조짐을 보이며 백화점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지난해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기저효과로 증가세는 완화

 

* 1차 재난지원금 7.6조 규모 (‘20.5월부터 신청 및 지급)

 

ㅇ (온라인, 19.6%) 식품‧패션의 온라인 구매와 음식배달‧e-쿠폰 사용의 확산 등 서비스 부문의 급성장으로 두 자릿수 매출 신장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년 ‘21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전체 4.6 4.4 6.6 8.5 8.4 6.3 9 6.1 10 18.5 13.7 12.9 11.4

오프라인 △3.0 △2.1 △2.4 1 2.1 △2.4 △4.4 △5.8 14.3 21.7 11.2 8.8 4.8

온라인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17.6 19.6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1.5%), 서비스/기타(33.2%), 식품(15.1%)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31.5%)의 매출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아동/스포츠(12.4%)·식품(6.6%) 등의 매출도 늘었으나, 가전/문화(△15.2%)‧생활/가정(△7.7%)‧패션/잡화(△3.3%) 매출은 감소

 

ㅇ (온라인)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85.7%)와 식품(40.0%)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상승하는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1.8%) 매출은 5개월 연속 감소

 

<‘21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해외유명

스포츠 기타 브랜드

전체 11.4 1.8 1.5 2.6 15.1 0.2 33.2 31.5

오프라인 4.8 △15.2 △3.3 12.4 6.6 △7.7 3.7 31.5

온라인 19.6 4.7 6 △1.8 40 6.5 85.7 -

 

□ (구매건수‧구매단가) 백화점과 편의점은 구매건수‧단가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는 동반 하락하고 SSM는 구매건수가 감소

 

<‘21년 6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3 △1.8 1.4 0.1 △5.6

구매단가 5.2 △0.6 11.2 5.9 3.4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상대적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4.8% → 48.1%, 3.3%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5.2% → 51.9%)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업태 중에서 매출 상승폭이 큰 백화점(0.2%p)의 매출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2.1%p, 편의점 △0.9%p, SSM △0.4%p)의 매출 비중은 모두 축소 

 

<’20년 vs. ’21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소비심리의 회복과 여름 시즌상품 수요 증가로 백화점 매출이 증가하고 편의점 매출도 성장세를 유지해 대형마트와 SSM의 매출 소폭 감소에도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4.8% 증가

 

ㅇ (대형마트) 지난해보다 늦은 더위와 높은 강수량으로 시즌가전(△15.2%)수요가 줄고, 식품(6.0%)을 제외한 잡화(△29.4%)‧가정생활(△15.3%) 등 전 상품군 매출이 감소해 전체 매출 2.4% 감소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31.5%)와 골프 관련 상품(아동/스포츠 17.0%)의 판매 호조를 비롯해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해 전체 매출 12.8% 성장 

 

ㅇ (편의점) 근거리·소량구매 선호로 편의점 장보기가 확산되어 식품군(9.1%)과 담배 등 기타(3.4%)의 매출이 증가해 전체 매출 6.0%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일상용품(△11.7%)‧ 생활/잡화(△7.6%)의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식품군(△1.5%) 매출도 줄어 전체 매출 2.4% 감소 

 

<’21년 6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액 증감률 4.8 △2.4 12.8 6 △2.4

□ (점포당 매출)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대형마트와 점포수가 줄어든 SSM*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하고, 점포수가 늘어난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하락 

 

* 점포 증가율 : 대형마트 △3.2%, 백화점 1.8%, SSM △6.2%, 편의점 6.2%

 

<’21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0.9 10.8 △0.2 4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 주문과 e-쿠폰 사용이 확산되고 신선식품 등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9.6% 상승

 

ㅇ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85.7%)의 매출이 큰 폭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식품(40.0%)·화장품(19.0%)·생활가구(6.5%)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ㅇ 백화점·대형마트 등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아동/유아(△2.7%)‧스포츠(△0.9%)의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 

 

<‘21년 6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증감률 3.8 17.7 1.3 △0.9 19 △2.7 40 6.5 85.7

매출비중 22.1 1.9 10.2 4 4.3 3.6 22.4 15.7 15.8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통계 명 주요 유통업체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연간거래액이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6,000여개)

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공정위 PG사,

대분류 13개 업종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3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

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0. 7월 1.8 △21.2 △6.7 △24.4 △29.1 △1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22.4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31.0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21.2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25.8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35.2 △12.6 12.4 2.1

‘21. 1월 9.9 △29.3 △26.6 △20.2 △42.0 △31.2 △17.4 △8.4 △11.7

‘21. 2월 21.8 32.5 2.8 16.8 1.1 1.8 11.4 17.1 15

‘21. 3월 15.3 56.1 △6.8 36.9 36.9 28 10.2 △2.1 2.1

‘21. 4월 △4.8 18.1 △10.3 7.3 △3.9 11.1 △3.9 △2.5 △2.8

‘21. 5월 △7.1 △11.9 △7.9 △6.0 △15.2 8.5 △8.6 15.2 5.6

‘21. 6월 △15.2 △10.4 △15.3 △8.4 △29.4 0 △15.3 6 △2.4

‘21. 상반기 2.1 1.8 △11.7 1.3 △13.8 0.1 △5.3 3.3 0.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0.4 0.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1. 1Q 11.4 2.9 13.6 1.2 2.2 1.6 33.1 66.9 100

‘21. 2Q 11.5 4.8 13.4 1.8 2.1 1.9 35.5 64.5 100

‘21. 상반기 11.5 3.8 13.5 1.5 2.1 1.8 34.3 65.7 100

‘21. 5월 12.6 4.9 13.2 1.9 2.1 1.9 36.6 63.4 100

‘21. 6월 11.1 5 14.3 1.9 2.2 2 34.4 65.6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14.9 △13.7 △9.3 △8.4 △12.7 △9.2 △18.3 △1.9 1.6 △4.7 0.9 △1.8

구매단가 11 13.1 16.1 11.7 9.8 12.3 8 17.2 0.5 2 4.6 △0.6

점포당 매출 △4.6 △0.4 8.2 5.4 △1.7 4.6 △9.7 18.2 1.9 0.4 9.4 0.9

* ‘21.6월 1인당 구매단가 : 49,295원 (전년동월 49,596원)

** ‘21.6월 점포당 매출액 : 48.1억원 (전년동월 47.7억원) / ‘21.6월 점포 수 : 390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1. 1월 △31.8 △21.0 △30.5 △20.1 △17.1 41.4 21.9 △0.2 △29.3 △6.3

‘21. 2월 11.1 12.2 18.3 21.1 54.4 44.5 45.7 35.3 66 39.6

‘21. 3월 55.4 79.8 84.5 78.2 109.8 60.4 89 81 54.9 77.6

‘21. 4월 18.8 30.4 25.1 31.9 39.2 19.4 57.5 37.4 21 34.5

‘21. 5월 △2.1 5.7 6.1 11.4 18.1 20.4 36.6 20.4 16.2 19.1

‘21. 6월 △5.4 4.1 4.1 4.9 17 △0.5 31.5 12.9 10.8 12.8

‘21.상반기  2.3 14.3 14.8 17.7 35.1 28.8 45 28.5 14.4 26.2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31.2 21.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1. 1Q 8.6 7.5 6.8 5 10.9 16.3 30.7 85.7 14.3 100

‘21. 2Q 7.7 7.1 7.1 5.1 10.2 15.4 35.3 88 12 100

‘21. 상반기 8.1 7.3 7 5 10.5 15.9 33 86.8 13.2 100

‘21. 5월 7.2 7.1 7.1 5.1 9.3 16.4 35.4 87.7 12.3 100

‘21. 6월 9.1 7.1 7.3 4.8 9.9 14.7 35.2 88 12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24.1 △27.5 △28.9 △17.3 △23.4 △35.3 △25.2 14 67.7 19 5.4 1.4

구매단가 29 29.1 32 26 24.8 28.5 25.2 22.4 5.9 13.1 13 11.2

점포당 매출 1.4 △3.2 △2.9 7.8 △1.0 △15.0 △3.0 42 80.7 36.9 17.1 10.8

 

* ‘21.6월 1인당 구매단가 : 108,860원 (전년동월 97,913원)

** ‘21.6월 점포당 매출액 : 347.2억원 (전년동월 313.3억원) / ’21.6월 점포 수 : 58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1. 1월 △14.6 △18.2 2.4 0.2 7.4 △8.7 4.4 2.4

‘21. 2월 △23.6 △15.9 1.3 △1.7 8.9 △8.4 5.7 2.1

‘21. 3월 13.9 11.4 8.9 9.3 13.1 7.2 12.1 10.7

‘21. 4월 11.9 10.2 6.5 7 17.7 7.7 15.9 11.6

‘21. 5월 △1.5 5.3 0.5 0.4 9.9 1.7 8.4 4.6

‘21. 6월 △3.5 △6.0 3.4 2.6 10 4.8 9.1 6

‘21. 상반기 △4.2 △3.1 3.8 2.9 11.1 0.7 9.2 6.2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5.1 7.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1. 1Q 3.5 1.3 42.1 46.8 44.4 8.8 53.2 100

21. 2Q 3.6 1.3 41.2 46 44.9 9.1 54 100

‘21. 상반기 3.5 1.3 41.6 46.4 44.6 9 53.6 100

‘21. 5월 3.7 1.4 41.1 46.2 44.9 8.9 53.8 100

‘21. 6월 3.6 1.2 40.6 45.4 45.3 9.3 54.6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5.0 △8.6 △11.3 △8.9 △8.2 △14.5 △14.0 △8.7 9.2 10 0.8 0.1

구매단가 9.2 11.9 15.3 12.9 12.5 20.1 19 11.8 1.4 1.5 3.7 5.9

* ‘21.6월 1인당 구매단가 : 6,446원 (전년동월 6,090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점포증가율 6 5.9 5.9 5.8 5.8 5.7 5.7 5.8 5.9 6 6.2 6.2

점포당매출액 △2.2 △3.5 △3.4 △2.8 △2.4 △2.8 △3.1 △3.5 4.6 5.2 △1.5 △0.2

* ‘21.6월 점포당 매출액 : 5,206만원 (전년동월 5,216만원) / ’21.6월 점포 수 : 41,210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1. 1월 △25.4 △22.1 △23.9 △1.0 4.6 △3.9 △0.8 △3.3

‘21. 2월 △33.5 △26.2 △30.4 △14.2 △21.7 △20.1 △17.8 △19.2

‘21. 3월 △23.6 △17.1 △20.8 △16.5 △21.1 △19.3 △18.4 △18.6

‘21. 4월 △16.3 △10.1 △13.5 △11.0 △13.2 △10.9 △11.5 △11.7

‘21. 5월 △14.1 △10.3 △12.4 △0.5 △3.6 0.2 △1.0 △2.2

‘21. 6월 △11.7 △7.6 △9.9 △1.3 △4.4 0.5 △1.5 △2.4

‘21. 상반기 △21.3 △15.9 △18.9 8 7.5 △9.6 △9.0 △10.0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13.9 △5.6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1. 1Q 4.9 4.1 8.9 41.6 19.4 30.1 91.1 100

‘21. 2Q 5.1 4.4 9.5 40.3 20.6 29.6 90.5 100

‘21. 상반기 5 4.2 9.2 41 20 29.8 90.8 100

‘21. 5월 5.1 4.4 9.5 40.4 20.1 30 90.5 100

‘21. 6월 5.4 4.5 9.9 39.4 21.8 28.9 90.1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15.5 △13.7 △6.8 △16.6 △12.9 △6.8 △10.9 △21.0 △15.4 △10.5 △5.3 △5.6

구매단가 4.3 7.1 12.2 5.1 3.5 11.5 8.6 2.4 △3.8 △1.3 3.3 3.4

점포당 매출 △5.9 △1.8 10.4 -6.7 △3.2 11 2.7 △12.2 △12.4 △5.1 4.8 4

 

* ‘21.6월 1인당 구매단가 : 15,674원 (전년동월 15,165원)

** ‘21.6월 점포당 매출액 : 3.54억원 (전년동월 3.41억원) / ‘21.6월 점포 수 : 1,107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17.6 19.6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1. 1월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22.6

‘21. 2월 10.9 3.6 △2.9 △3.8 △3.0 △19.3 16.7 △5.7 13.4 5.5

‘21. 3월 9.2 7.3 26.1 6.3 10.6 △13.1 11.5 △0.3 73.5 15.2

‘21. 4월 8.3 0.5 19.9 4.6 19.8 △5.5 18.9 7.6 62.6 16.5

‘21. 5월 10.2 3 2.7 △6.0 19.4 △4.9 32.9 8.3 61.1 17.6

‘21. 6월 3.8 17.7 1.3 △0.9 19 △2.7 40 6.5 85.7 19.6

‘21.상반기  13.4 11.5 7.7 2 12.6 △7.1 27.1 5.9 40.4 16.1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14.3 17.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1. 1월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100

‘21. 2월 24.7 2.4 8.3 2.9 4.4 3.8 24 15.8 13.8 100

‘21. 3월 22 2.5 10.3 3.4 4.2 3.7 22.1 15.6 16 100

‘21. 4월 22.2 2.2 10.2 4.2 4.5 4.1 22.9 15.9 13.8 100

‘21. 5월 23.2 1.8 10 4 4.4 3.9 22.1 15.9 14.6 100

‘21. 6월 22.1 1.9 10.2 4 4.3 3.6 22.4 15.7 15.8 100

‘21.상반기 23.1 2.2 9.5 3.6 4.4 3.8 23.2 15.8 14.4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