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오프라인 유통업체 6.1%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3.5%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0-06-29
’20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6.1%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3.5% 증가 -
< 5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협회, 체인스토어협회, 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5월에는 오프라인(△6.1%) 매출 감소세와 온라인(13.5%)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년 ’20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전 체 7.5 5 △0.1 7 2.7 4.1 7.5 3 6.6 9.1 △3.3 3.9 2
오프라인 1.2 0.7 △5.6 2.1 △5.0 △1.1 2.4 △1.9 4.1 △7.5 △17.6 △5.5 △6.1
온라인 18.1 11.7 8.7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ㅇ (오프라인)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 등으로 인해,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방문이 감소하며 매출 감소세 지속
ㅇ (온라인)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과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등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세 지속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1.8%), 서비스/기타(△6.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고, 가전/문화(16.0%), 생활/가정(12.7%)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 품목 매출은 상승하는 추세가 지속
<’20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16 △11.8 1.5 0.8 12.7 △6.1 19.1
□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3.9%)하였으나, 구매단가는 증가(9.1%)
<’20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13.9 △18.1 △20.3 △12.7 △16.5
구매단가 9.1 10.3 16.1 15.4 4.9
* 온라인은 구매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
< ’19년․’20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코로나19 우려로 대형매장의 방문이 감소하며, 편의점(0.8%)을 제외한 SSM(△12.4%), 대형마트(△9.7%), 백화점(△7.4%)의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6.1% 감소
ㅇ (편의점) 위생용품 소비 증가에 따른 생활용품(9.7%) 판매 증가와 함께, 담배판매가 늘며 담배 등 기타(6.1%) 부문이 성장하며, 매출 증가(0.8%)
ㅇ (준대규모점포(SSM)) 매장방문 구매건수(△16.5%) 감소로 식품(△12.0%), 비식품(△15.8%) 매출이 모두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12.4%)
ㅇ (백화점) 코로나19로 다중이용시설 이용 기피가 지속되면서, 여성캐쥬얼(△32.4%), 여성정장(△20.3%), 남성의류(△15.8%) 등 패션상품군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7.4)
ㅇ (대형마트)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가전/문화(1.3%) 매출은 증가했으나, 코로나19에 따라 매장방문 구매건수(△18.1%)가 줄면서, 식품(△9.1%)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하락해, 전체 매출 감소(△9.7%)
□ (점포당 매출)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등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20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9.0 △4.1 △4.9 △8.1
온라인 유통업체
□ 비대면거래의 선호로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식품(38.8%), 생활/가구(22.7%) 매출이 증가하고,
ㅇ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가전/전자(18.8%) 매출도 상승하여, 전체 매출 증가(13.5%)
ㅇ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여행 관련 상품의 소비가 줄어들며, 서비스/기타(△19.1%) 매출의 감소세 지속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 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9. 6월 △7.3 △12.4 △5.1 △11.0 △9.6 △7.7 △0.8 △3.9
7월 △26.6 △25.5 △11.9 △24.0 △18.9 △20.3 △7.7 △13.3
8월 △8.2 △6.2 5 △4.7 △3.7 △2.3 0.6 △0.8
9월 △10.0 △22.3 △7.5 △14.3 △13.2 △10.9 △8.6 △9.6
10월 △9.3 △25.6 △7.2 △11.4 △13.3 △11.5 0.1 △4.8
11월 1.1 △6.9 0.5 0.9 △0.3 △0.4 2 0.8
12월 △10.0 △23.4 △9.1 △15.4 △16.7 △12.2 △4.0 △7.4
’20. 1월 10.5 △9.4 6.3 1.3 △2.4 4.8 7 6.2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 △2.7 2.6 △0.1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ㆍ문화 의류 가정ㆍ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9년 4Q 13 4.4 14.7 2.1 4.9 39 61 100
’20년 1Q 10 2.5 15.9 1.3 2.6 32.3 67.7 100
’20년 3월 11 2.5 14.8 1.2 2 31.5 68.5 100
’20년 4월 11.6 3.3 14.3 1.6 2.6 33.3 66.7 100
’20년 5월 14.8 4.5 15.1 2.1 4.4 40.8 59.2 100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구매건수 △1.6 △11.6 △5.0 △7.0 △4.5 △2.4 △6.9 △0.5 △16.1 △22.8 △12.3 △18.1
구매단가 △2.3 △1.9 4.4 △2.8 △0.4 3.3 △0.6 6.7 6.6 11.6 12.9 10.3
점포당 매출 △3.2 △12.9 △1.0 △9.8 △5.3 0.8 △6.9 7.2 △9.7 △13.0 △0.3 △9.0
* '20.5월 1인당 구매단가 : 50,140원 (전년동월 45,448원)
** '20.5월 점포당 매출액 : 48.6억원 (전년동월 53.4억원) / ‘20.5월 점포 수 : 405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9. 6월 △2.7 △2.9 △5.1 △0.5 △0.0 12.6 23.6 5.9 △1.1 4.1
7월 △4.1 △6.5 △17.0 △9.6 △7.9 △5.5 19.2 △1.8 △10.1 △4.0
8월 △2.4 △3.0 △8.1 4.6 △1.0 10.4 23.2 6.4 7.7 5.7
9월 △8.6 △4.7 △17.8 △6.2 △9.6 0.2 14.7 △2.3 △15.0 △5.6
10월 △4.0 △9.5 △22.0 △6.9 △12.7 0.4 20.5 △2.6 △2.5 △3.0
11월 0.9 △3.9 △11.0 4 △5.3 18.3 22.4 4.9 △2.8 3.1
12월 △2.6 △10.9 △19.9 △9.3 △17.3 5.1 20 △1.9 △5.6 △0.8
’20. 1월 0.4 △14.2 △12.7 △5.0 △1.2 2.1 22.9 2.3 2.5 2.5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0.1 1.1 2.6 1.4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9년 4Q 12.6 10.1 9.6 6.3 12 11.6 24.8 87 13 100
’20년 1Q 11.1 8.5 7.1 5.2 8.8 14.7 27.6 83.1 16.9 100
’20년 3월 9.9 8.2 7 4.8 8.6 17 30.7 86.1 13.9 100
’20년 4월 10.5 7.5 7.1 5.3 10.8 16.6 29.5 87.2 12.8 100
’20년 5월 11.8 7.7 7.5 5.2 11.2 15.3 29.3 88 12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구매건수 △5.0 △13.7 △8.3 △9.9 △8.4 △3.5 △2.8 △7.5 △33.0 △52.1 △31.5 △20.3
구매단가 9.6 11.3 15.3 4.8 5.9 6.9 2 10.9 17.4 24.7 24.4 16.1
점포당 매출 9.4 0.9 11.1 △0.8 1.9 8.4 4.2 6 △18.7 △38.2 △11.9 △4.1
* '20.5월 1인당 구매단가 : 92,623원 (전년동월 79,757원)
** '20.5월 점포당 매출액 : 333.1억원 (전년동월 347.5억원) / ‘20.5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9. 6월 5.7 0.2 2.3 2.5 3.4 3.9 3.5 3
7월 10.3 5.7 3.8 4.3 0.6 1.2 0.7 2.4
8월 10.4 2.4 4 4.4 3.6 △0.5 2.8 3.5
9월 5.8 2.1 4.2 4.3 2.1 △0.8 1.6 2.8
10월 4.2 △0.4 4.2 4.1 8.1 0 6.5 5.4
11월 9.7 7.7 3.2 3.9 6.5 0.6 5.3 4.6
12월 8.2 11.6 4.6 5.1 6.9 3.3 6.2 5.7
’20. 1월 17.8 16.4 2.6 4.2 9.5 △0.3 7.6 6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10.8 10.8 10.2 10.9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9년 4Q 3.8 1.4 41.1 46.3 43.4 10.3 53.7 100
’20년 1Q 4.1 1.4 42.4 47.9 42.7 9.4 52.1 100
’20년 3월 3.4 1.2 43.7 48.4 42.6 9.1 51.6 100
’20년 4월 3.4 1.2 44 48.6 42.2 9.2 51.4 100
’20년 5월 3.7 1.4 40.5 45.6 44 9.2 54.4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구매건수 0.7 △0.6 0.8 1.2 4.2 3 4.7 3.2 2.3 △15.3 △15.9 △12.7
구매단가 2.3 3 2.7 1.6 1.2 1.6 0.9 2.7 5.3 14.9 16.7 15.4
* '20.5월 1인당 구매단가 : 6,304원 (전년동월 5,46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점포 4.3 4.4 4.5 4.7 5.2 5.8 6 6.2 6.2 5.9 6 5.9
증가율
점포당 △1.2 △1.9 △0.9 △1.8 0.1 △1.1 △0.3 △0.2 1.5 △8.1 △7.4 △4.9
매출액
* '20.5월 점포당 매출액 : 5,191만원 (전년동월 5,457만원) / ‘20.5월 점포 수 : 38,617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19. 6월 △7.5 △4.1 △6.2 △0.8 △0.5 0.2 △0.4 △1.0
7월 △9.0 △5.5 △7.6 △2.3 △2.3 △1.6 △2.1 △2.7
8월 △4.8 2.2 △2.2 △2.6 △4.0 2.9 △1.3 △1.4
9월 △8.2 △8.3 △8.3 △9.5 △2.2 △6.6 △6.9 △7.1
10월 △7.5 △7.1 △7.4 △0.8 2 △2.2 △0.6 △1.3
11월 △8.7 △5.0 △7.3 △4.1 0.5 △3.3 △2.8 △3.3
12월 △11.4 △6.8 △9.6 △8.7 △2.7 △4.0 △5.8 △6.2
’20. 1월 △8.4 △5.1 △7.1 △7.7 △4.5 △6.7 △6.7 △6.7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4 1.6 △3.0 0.4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식품 가공· 소계
조리식품
’19년 4Q 6.1 4.1 10.2 38.2 21.8 29.8 89.8 100
’20년 1Q 5.6 3.7 9.3 40.2 21.9 28.6 90.7 100
’20년 3월 5.3 3.4 8.7 40.4 22.9 28 91.3 100
’20년 4월 5.2 4.1 9.3 40.9 23.7 26.1 90.7 100
’20년 5월 6.1 4.8 10.8 39.8 25.3 24 89.2 100
ㅇ 구매건수․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구매건수 △3.3 △3.6 △3.4 △3.9 △1.6 △2.7 △4.3 △5.0 0.6 △3.3 △8.2 △16.5
구매단가 2.3 0.9 2.1 △3.3 0.3 △0.6 △2.0 △1.8 7.5 9.1 6.2 4.9
점포당 매출 △2.5 △4.4 △2.2 △4.7 0.9 △2.1 △5.1 △6.3 11.2 9.4 1.4 △8.1
* '20.5월 1인당 구매단가 : 15,669원 (전년동월 14,939원)
** '20.5월 점포당 매출액 : 3.55억원 (전년동월 3.87억원) / ‘20.5월 점포 수 : 1,186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11.7 9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ㅇ 품목별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 증가율(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6월 14.4 14.3 1.4 4.6 19.4 6.7 23.2 10.6 8.6 11.7
7월 1.8 18.3 3.2 2.2 24.1 5.2 21.7 10.3 11.1 9
8월 18 12.3 4.7 5 17.9 4.4 26.3 12.6 15.4 15.2
9월 30.1 26.5 16.1 6.4 18.1 12.2 15 28.4 1.1 17.8
10월 11.4 13.5 6.2 △0.7 18.3 7.8 26.3 10.4 12.7 12.5
11월 14 15 13.4 6.2 27.2 11.3 26.5 10.9 10.7 14.8
12월 12.8 18.9 0.2 △1.0 16.3 6.8 30.4 9.6 2.2 10.5
’20. 1월 3.1 5.8 △1.0 △3.0 12.4 6.5 18.9 10 21.8 10.2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ㅇ 품목별 거래 비중(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6월 23.3 1.8 12 5.1 4.4 4.6 16.2 16 16.6 100
7월 23.7 2 11.5 5.2 4.4 4.6 16.1 15.9 16.7 100
8월 23.2 2 9.6 4.3 4.3 4.4 18 16 18.2 100
9월 22.2 2 11.7 4.4 4.4 4.7 18.7 17.5 14.5 100
10월 21.5 2 13.2 5 4.4 4.7 17.2 16.3 15.6 100
11월 23.4 1.9 14.2 4.8 4.6 4.4 16.1 15.4 15.1 100
12월 22.1 2.5 13 4.2 4.3 5.9 16.7 15.4 15.8 100
’20. 1월 21 2.2 10 3.2 4.8 4.4 21 15.8 17.6 10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