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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 글로벌 비대면 콘퍼런스 2020 개최- 과기정통부,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기술 현황 및 산업 전망 공유

하이거 2020. 7. 17. 09:57

가상·증강현실 글로벌 비대면 콘퍼런스 2020 개최- 과기정통부,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기술 현황 및 산업 전망 공유

 

디지털콘텐츠과 작성일 2020.07.16.

 

“가상‧증강현실 글로벌 비대면 콘퍼런스 2020 개최”

- 과기정통부,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기술 현황 및 산업 전망 공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0일 오후 서울 상암동 한국 VR·AR콤플렉스(이하 ‘KoVAC’)에서 제1회 가상‧증강현실(VR‧AR) 글로벌 비대면 콘퍼런스 2020을 개최할 예정이다.


◇ (일시·장소) ’20. 7. 20(월)*∼24(금), 서울 상암 KoVAC(연사만 참석)
* 상기기간 유튜브 등에서 실시간 스트리밍(1일간), 녹화송출(4일간) 진행 예정
◇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 (참가대상) 국내외 VR·AR 산업계·학계·연구기관 등 1,000명 규모
◇ (주요내용) ①포스트코로나 VR·AR산업전망, ②유망분야 비즈니스 창출


ㅇ 이번 콘퍼런스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의 일상화와 디지털전환이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 코로나 상황에서 디지털 경제의 핵심기술로 부각 중인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콘텐츠 산업의 미래모습을 조망하고 분야별 유망 비즈니스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 이번 콘퍼런스 기조연사로 세계적인 가상‧증강현실(VR‧AR) 분야 대표 학자인 데이비드 크럼(David Krum) 교수, 고려대학교 김정현 교수 등이 참여하여 비대면 시대 실감콘텐츠의 가능성 및 최신기술 현황, 신비즈니스 모델 등을 다루고,
ㅇ 제조·국방·의료·교육·쇼핑 등 유망 분야별 국내 대표 전문가들이 산업이슈, 미래전망 및 비즈니스 전략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 (주요강연) △ (제조) 스마트공장을 위한 비대면 AR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맥스트社), △ (쇼핑) VR·AR 기반 유통 산업의 비즈니스 환경 전망(어반베이스社), △ (교육)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VR·AR 기반 비대면 교육환경 전망(신현덕 교수) 등

ㅇ 콘퍼런스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청중 없는 ‘온라인 콘퍼런스’ 형태로 진행되며, 20일 13시부터 ‘유튜브(Youtube)’와 ‘구루미(Gooroomee)*’ 등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홈페이지(www.kvra.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국내 대표적인 웨비나(Web+Seminar) 솔루션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 보유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과기정통부는 디지털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콘텐츠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ㅇ “코로나19이후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기술이 산업경제 분야에서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고 유망 비즈니스와 일자리 창출의 핵심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참고1

슬로건 및 키비주얼


□ 슬로건

ㅇ ‘경험의 시대’, ‘비대면(Untact) 시대’의 본격 도래에 대비를 위해
XR+ⓐ(공공·산업적용) 기반 선도국가 및 뉴딜 전략 제시·강조

국문
언택트 시대, XR로 딥택트 하라!
영문
Un-tact Real World?, Deep-tact XR World!


□ 키비주얼(Key-visual)

ㅇ 언택트(Un-tact)시대의 핵심기술인 VR·AR 강조

 


참고2

콘퍼런스 주제·연사


ㅇ ‘경험의 시대’, ‘비대면(Untact) 시대’의 본격 도래 대비를 위해 유망융·복합 XR+ⓐ(공공·산업적용) 분야를 주제로 국내외 저명 연사 섭외


구분
연사
시간
발표주제(안)
Keynote
[기조연설]
Tim Merel
[Digi-capital]
13:10~13:30
(20‘)
How could COVID-19 change AR/VR's future?
David Krum
[C.S.U]
13:30~13:50
(20‘)
비대면(Untact) 시대 도래에 따른
실감 기술 변화 및 산업 전망
김정현 교수
[고려대학교]
13:50~14:10
(20‘)
최신 VR, AR 기술 현황 및 향후 발전 전망
Track #01
[쇼핑·유통]
하진우 대표
[어반베이스]
14:10~14:30
(20‘)
VR·AR 기반 유통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환경 전망
이혁수 교수
[수원대학교]
14:30~14:50
(20‘)
언택트 시대의
VR·AR 기반 라이브 커머스 산업 전망
Track #02
[제조]
박재완 대표
[맥스트]
14:50~15:10
(20‘)
스마트공장을 위한 비대면 AR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
하태진 대표
[버넥트]
15:10~15:30
(20‘)
AR 기반 발전소, 에너지 적용 사례
및 新기술·비즈니스 전망
Track #03
[국방]
권순재 수석
[젠스템]
15:30~15:50
(20‘)
XR 기반 군사훈련 기술현황
및 新비즈니스 모델
염도호 수석
[에이스카이]
15:50~16:10
(20‘)
VR·AR 기반 인체감응형 국방훈련
기술 현황 및 비즈니스 전략
Track #04
[교육]
박기현 부사장
[테크빌교육]
16:50~17:10
(20‘)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환경의 변화 속에서 VR·AR 기반 온라인 교육 시장 전망 및 시장전략
신현덕 교수
[한성대학교]
17:10~17:30
(20‘)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VR·AR 기반
비대면 교육환경 전망 및 新비즈니스모델 제시
Track #05
[의료·복지]
김 일 대표
[서지컬마인드]
16:30~16:50
(20‘)
VR·AR 기술을 활용한 백내장, 미용·성형분야
新비즈니스 모델
임현균 책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16:10~16:30
(20‘)
VR·AR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VR 산업 현황
및 비즈니스 전망


※ 세부 주제 및 연사 등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참고3

주요 연사 프로필(안)

 

구분
사진
성명(소속)
주요 약력
비고
기조(해외)

TIM MEREL
[Digi-Capital]
·주제 : How could COVID-19 change AR/VR's future?

- 現 Digi-Capital, Founder / MD
- 前 Aegis Group, Global Head IBIS Capital
* Yale University, MBA

David Krum

[CSU]
·주제 : 비대면(Untact) 시대 도래에 따른 실감 기술 변화 및 산업 전망

- 現 California State Univ, Professor
- 前 USC-ICT, Professor USC MR Lab, Director Bosch RTC, Manager
Motorola, S/W Engineer
* Caltech, Enginnering and Science
기조
(국내)

김정현 교수

[고려대학교]
·주제 : 최신 VR, AR 기술 현황 및 향후 발전 전망

- 現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교수
IEEE 증강현실 표준화 분과위원장 * Carnegie Mellon University
쇼핑·유통

하진우 대표

[어반베이스]
- 現 어반베이스(Urbanbase) 대표
前 에이치유디(HUD) 대표


이혁수 교수

[수원대학교]
- 現 수원대학교 교수
- 前 대림그룹 전무 SK그룹 상무 ADL, AT커니 대표 컨설턴트

제조

박재완 대표

[맥스트(Maxst)]
- 現 ㈜맥스트 대표
* 연세대학교 학사


하태진 대표

[버넥트(Virnect)]
- 現 ㈜버넥트 대표
- 全 KAIST 연구교수
* KAIST 공학박사(UVR Lab)

 

구분
사진
성명(소속)
주요 약력
비 고
국방

권순재 수석
[젠스템]
- 現 젠스템 수석연구원
前 툴레미시스템 수석연구원
* 방위사업청, 육·해·공군 등 다수 프로젝트 추진


염도호 수석
[에이스카이]
- 現 ㈜에이스카이 수석연구원
㈜에이스카이 대표

교육

박기현 부사장
[테크빌교육]
- 現 ㈜테크빌교육 부사장
에듀테크 연구소장


신현덕 교수
[한성대학교]
- 現 한성대학교 교수
성북구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 (사)한국콘텐츠가치협회 협회장

의료

김 일 대표
[서지컬마인드]
- 現 서지컬마인드 대표
* 의료용 VR 수술 트레이닝 솔루션 연구개발
* 재활치료용 VR 솔루션 연구개발
- 前 엠게임 팀장
T3 Entertainment 팀장


임현균 책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現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IEEE 3079.1 의장(사이버멀미저감)


※ 상기 연사 및 내용 등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참고 4

참관(이용) 방법


① 유튜브(Youtube)

ㅇ (개요) 유튜브 채널* 접속(웹,어플)을 통해 모바일과 PC에서 별도 로그인 없이 시청 가능(로그인 없이도 질의응답은 가능하나, 경품 참여 제한)
* https://www.youtube.com/watch?v=GasBui51QAM
- (접속) 행사 홍보자료 edm 內 링크응 통해 행사 즉시 접속 가능
· (국문) 유튜브 채널 개설 완료, (영문) 유튜브 채널 개설 예정
- (질의) 참관자의 질의응답 대응을 위해 ➀ 사전신청, ➁ 스트리밍, ➂ 녹화송출 시 등의 상황에 따라 질의응답 시 대응 예정
➀ 사전신청 : 사전신청서에 질문 작성 → 연사가 실시간 시 답변
➁ 스트리밍 : 스트리밍 시 질의할 경우 현장에서 연사가 답변
➂ 녹화송출 : 메일 형태로 질의 제시 시 연사에게 질문 전달 후 답변
- (경품) ➀ 사전신청, ➁ 실시간 시청 및 본인이 참여한 채팅창과 시청화면 포함 캡쳐본 메일(협회)로 전달 ➂ 추첨 및 증정

② 구루미(Gooroomee)

ㅇ (개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참관, 질의응답 기능 보유
- (접속) ➀ 구루미 Biz 앱 설치, ➁ 채널 입장, ➂ 시청 및 질의응답

 


1. 어플리케이션 설치
2. 방 입장(edm 내 링크)
3. 참관, 질의응답 및 설문

- (채팅) 어플리케이션 내 채팅 기능을 통한 질의응답 가능
- (경품) ➀ 사전신청, ➁ 실시간 시청 및 본인이 참여한 채팅창과 시청화면 포함 캡쳐본 메일(협회)로 전달 ➂ 추첨 후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