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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애니메이션 등 이란시장 진출 첫 관문 열어 - 12. 12. 테헤란에서 민관협력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개최

하이거 2016. 12. 12. 10:09

게임, 애니메이션 등 이란시장 진출 첫 관문 열어 - 12. 12. 테헤란에서 민관협력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개최

게시일 2016.12.12. 담당부서 대중문화산업과

 

 

 








게임, 애니메이션 등 이란시장 진출 첫 관문 열어
- 12. 12. 테헤란에서 민관협력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개최 -


  한-이란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의 양국 정부 간 첫 번째 공동협력사업인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이 오는 12일(월) 오전 10시(현지시간) 테헤란 레이잔 국제 콘퍼런스 센터(Rayzan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에서 개최된다.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와 이란 과학기술부통령실(부통령 소레나 사타리, 이하 부통령실)이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지난 5월 체결된 ‘한-이란 문화기술 및 창조산업 교류 협력 양해각서(MOU)’의 후속조치로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다.

  이란은 중동지역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인구(4,500만 명)와 두 자릿수의 콘텐츠 산업 성장세, 아울러 최근 경제 제재 해제로 한류콘텐츠의 중동 진출 제1시장으로 부상할 것이 기대되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이란의 한류 열기 또한 2006~2009년 이란 국영방송(Islamic Republic of Iran Broadcasting, IRIB)을 통한 <대장금: 시청률 90%>, <주몽: 시청률 85%> 등 사극드라마의 방영을 계기로 빅뱅, 엑소, 슈퍼주니어 등 케이팝(k-pop)에 대한 인기 또한 높다.

 한-이란 문화기술 분야 협력 모델 발굴을 주제로 정부, 기업 참여

  이런 상황에서 한-이란 문화기술 분야 사례 공유 및 협력 모델 발굴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이란 측의 제안에 따라 양국 정부 정책담당자와 정부가 선정한 기업,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비공개 포럼으로 진행된다.
  양국 콘텐츠 기업 간의 실질적인 협력사업 모색을 위한 자리로 마련된 제1차 포럼은 개막식, 기조연설과 비디오게임·애니메이션·교육 디지털콘텐츠 등 한-이란 기업대표의 사례 발표와 분야별 토론, 1:1 사업 협의(비즈니스 미팅) 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개막식에 이어지는 기조연설에서는 양국 정부 대표가 연사로 나서 한-이란 양국 문화기술 및 창조산업 교류 협력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소레나 사타리(Sorena Sattari) 과학기술부통령, 소프트기술개발청 사자디 나에리(Sajjadi Nayeri) 사무총장(차관급), 교육부 차관보 페이즈 박사(Dr. Faiz), 코스로 살주히(Khosro Saljughi) 정보통신기술 및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집행위원 등 정부 주요 인사들이 포럼에 참석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디지털콘텐츠(교육) 협력 관계망(네트워크) 구축 및 이란 진출 계기 마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에 참가하는 한국 기업대표단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게임(게임물관리위원회, 맥스온소프트, 마상소프트 등) 6개사와 ▲애니메이션(디자인설, 플레이온캐스트, 비아이그룹, 오콘 등) 7개사, ▲디지털콘텐츠(씨투몬스터, 피앤아이, 빅스타글로벌, 숭실대학교 등) 6개사 등 총 19개사가 참석한다. 이란 측에서는 컴퓨터비디오게임재단을 비롯한 정부기관을 비롯해 샤리프 파나프자(Sharif Fanafzar-게임사), 아바웨 바지사잔 파르디스(Avaye Bazisazan Pardis-게임사), 파라 스리디 스튜디오(Fara 3D Studio), 파라소우웨 아바드(Farasouye Abad-애니메이션), 로쉬드 네트워크(Roshd Network), 함라 이 다네쉬 아이티 및 네트워크 커넥션(Hamrah e Danesh IT and Network connections-디지털콘텐츠) 등 이란의 콘텐츠, 문화기술 분야 대표기업 총 49개사가 참석한다.

  먼저 양국 기업들 간의 정보 공유를 위한 사례발표에서는 ▲<디케이(DK) 온라인>, <콜오브카오스> 등을 개발한 국내 대표 온라인 게임 개발사 (주)마상소프트의 강삼석 대표, ▲<뽀롱뽀롱 뽀로로> 등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기업인 (주)오콘의 남현 상무, ▲콘텐츠 제작관리 솔루션인 ‘웜홀’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주)씨투몬스터의 최진성 대표가 발표자로 나서 각각 대한민국 콘텐츠와 문화기술의 우수성을 소개한다.


  이어지는 양국 기업 간 구체적인 교류와 협력 방안 발굴을 위한 분야별 토론은 한-이란 분야별 좌장을 중심으로 기업별 소개와 협력사업 제안으로 진행된다. 특히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는 마상소프트와 티엔지소프트가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MMO) 게임 엔진 개발 및 조인트 액셀러레이터 설립 협력을 논의한다. 디지털교육콘텐츠 분야에서는 빅스타글로벌이 이란의 교육용 플랫폼 개발과 서비스 협력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이후 본격적으로 양국 참가기업 간 사업 관계망(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1:1 상담회로 마련된다. 이번 포럼의 구체적인 성과로, 양국 참가기업 중 게임 분야에서는 한국게임의 현지서비스를,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글로벌 배급 등을 위한 2건의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국과 이란 간의 관계는 고대 페르시아와 신라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교류의 역사를 갖고 있는 특별한 관계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양국 간 문화기술 및 창조산업의 성장 촉진과 상호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라며, “한-이란 간 민관 협력 기반 구축을 통해 게임, 애니메이션, 디지털 콘텐츠 등 우리 기업의 이란시장 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개요
     2. 기업 사례 발표자 명단
     3. 분야별 토론 개요
     4. 한국 측 참가사 명단



붙임 1

 제1차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개요


 ㅇ 일시 : 2016년 12월 12일(월) 10:00 ~ 17:00
 ㅇ 장소 : 레이잔 국제콘퍼런스 센터(Rayzan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 6만 평방미터 규모로 조성된 이란 내 최고급 컨벤션 단지로 각종 국제 행사, 콘퍼런스 등 다수 진행
  ㅇ 포럼 프로그램 및 세부내용 : 동시통역(한국어-이란어)


구분

시간

주요내용

발표자





개막식

10:00~10:05

개회사(이란 과학기술부통령실)

Sorena Sattari
과학기술부통령


10:05~10:10

환영사(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10:10~10:15

축사(주이란 한국대사)

김승호 특명전권대사

기조연설

10:15~10:35

기조연설(이란 과학기술부통령실)
Significance of Cultural Technology

Sajjadi Nayeri
소프트기술개발청 사무총장


10:35~10:37

Q&A



10:37~10:57

기조연설(한국 문화기술 현황 및 교류협력 방안)

최현승
대중문화산업과장


10:57~11:00

Q&A



사례발표

11:00~11:30

비디오 게임
 - 이란기업 사례발표(‘15)
 - 한국기업 사례발표(‘15)

이란연사: 컴퓨터게임재단 Ghoddosi 사무국장       한국연사 : 마상 강삼석 대표


11:30~12:00

애니메이션
- 이란기업 사례발표(‘15)
- 한국기업 사례발표(‘15)

이란연사: Pooya TV
Sarshar 매니저   
한국연사 : 오콘 남현 상무


12:00~12:30

디지털콘텐츠
- 이란기업 사례발표(‘15)
- 한국기업 사례발표(‘15)

이란연사: Farhanigian Investment Co. Kazemi 국장     한국연사 : C2Monster 최진성 대표

오찬

12:30~14:00

오찬


분야별
패널토론

14:00~15:15

비디오 게임
애니
메이션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미팅

15:15~17:00

1:1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


붙임 2

 기업 사례 발표자 명단

 

분야별
성명/직위
발표주제
연혁
비디오
게임
강삼석/CEO
사례를 통한 한국게임현황과 해외진출 전략
(현)마상소프트 CEO
- 한국게임협동조합 이사장
- 한국VR산업협회 부회장
-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이사
- 한국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위원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문화부, 에이스온라인)을 전세계 16개 언어로 서비스

애니메이션
남 현/상무
 
사례 중심으로 본 한국 애니메이션 기획 개발
<극장판/TV시리즈>
(현) ㈜오콘 영화사업부문 대표
※ <쉬리>, <약속>, <태양은 없다>, <처녀들의 저녁식사> 등 주요 국내 영화 마케팅 및 배급 참여
※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외 3편 프로듀서, 마케팅, 배급 참여
- 오콘(주) 영화사업부문 상무이사
- 삼성영상사업단 영화사업부
-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졸업


디지털
콘텐츠
최진성/CEO
디지털콘텐츠 제작시 전 제작공정 관리 솔루션 소개와 제작사,교육기관 적용 사례 발표
(현) ㈜씨투몬스터 대표이사
2016. 한국게임학회 부회장
2003. ㈜씨투몬스터 설립
2001. ㈜한빛소프트 C.G사업부
1999. 대상정보기술(주) 영상사업부
※미래창조과학부 우수성과상 수상


붙임 3

 분야별 토론(비디오게임, 애니메이션, 디지털콘텐츠) 개요

 ㅇ 일시 : 2016년 12월 12일(월) 14:00 ~ 15:15
 ㅇ 장소 : 레이잔 국제 콘퍼런스 센터 세미나룸(Sokhan Hall, Ferdowsi Hall, Gallery)
 ㅇ 참가기업별 소개 및 협력방안 논의

분야
좌장
비고
비디오게임
(이란)컴퓨터게임재단
Karimi Ghoddosi 국장
이란게임산업 진흥 및 규제관련 총괄기관
(한국)게임물관리위원회(GRAC)
정환영 사무국장

애니
메이션
(이란)SABA Animation Art Company
Mr. Mahmoudi
IRIB(이란국영방송사) 유관 기관
(한국) 오콘 남현 상무

디지털
콘텐츠
(이란)Comprehensive network of Training and Education Services Dr.Ahangari
이란 교육부 유관사
(한국)숭실대학교 이재홍 교수


ㅇ 분야별 주요 토론 안건
  - 비디오 게임
   · 상호 콘텐츠 마켓 활성화 방안
   · 공동 조인트벤처 및 엑셀러레이터 설립을 위한 협력
   · VR/AR 게임을 위한 공동 제작 스튜디오 설립 방안
   · MMO Game 엔진 개발 협력
   · PC Game 개발을 위한 공동 플랫폼(ex. steam) 개발 협력
   · 전문 게임 프로그램 교육과정 운영 방안
  - 애니메이션
   · 상호 마켓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무료 서비스 활성화 방안
   · 공동 조인트벤처 및 엑셀레이터 설립 방향
   · VR 및 360`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스튜디오 설립
   · 클라우드 기반의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구축 방안
   · 온라인 기반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조이트벤처 설립
   · 전문 애니메이션 교육과정 설계 협력
  - 디지털콘텐츠
   · 이러닝(E-learning) 교육 활성화를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협력방안
   · VR 교육콘텐츠 제작을 위한 공동 스튜디오 설립
   · 이러닝 교육 플렛폼 개발 및 서비스를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방안
   · 이러닝 기술 및 이러닝 시스템 관리를 위한 상호 정보 교

붙임 4

 한국측 참가사 명단


분야
회사명
회사소개 및 콘텐츠
애니
메이션
디자인설
캐릭터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전세계 5,000여종 이상의 상품 출시. 콘텐츠: 뚱
플레이온캐스트
UHD4K 및 HD프로그램 제작 전문회사
콘텐츠: 1)빨간 자전거, 2)수빈 스토리, 3)도기파라다이스, 4)좌충우돌 만국유람기, 5)갈라파고스를 찾아서
비아이그룹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전문회사
콘텐츠: 고롤라즈 시즌1
매직영상
연간 200편의 TV시리즈 제작 인프라를 보유한 창작 애니메이션
전문 회사
콘텐츠: 1)아웅다웅 동화나라, 2)벼리의 시간여행, 3)동화속 과학탐험, 4)마이리틀 베이비
에이치컬쳐
2015년부터 이란 애니메이션 배급 사업 진행
1)Codename Azumma, 2)Fun Farm
테테루
테디베어 원형을 베이스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 2015 대한민국 탑브랜드 수상
콘텐츠: 테테루
오콘
국내최초 모션캡쳐방식 애니메이션 제작
콘텐츠: 뽀롱뽀롱 뽀로로
비디오
게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개발사와의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
계명대 디지펜 프로그램
미국디지펜 공대와 동일한 교육과정을 진행하는게임분야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게임물 관리위원회
게임물 윤리성 및 공공성 관리 기관
(이란측 참석요청 및 중동지역 공동연구 협의 등)
맥스온 소프트
다수의 MMORPG 글로벌 서비스 하는 게임회사
콘텐츠: 1)Conquest War, 2)World of Heros, 3)Legend of Secret
마상
차별화된 최적화로 전세계 16개 언어로 서비스중인 ‘에이스온라인’ 제작 회사
콘텐츠: DK온라인
티앤지소프트
IPTV기반의 게임 및 서비스 개발 전문회사
콘텐츠: 1)팅보와 알까기, 2)아쿠아 팅보, 3)팅보의 모험
디지털
콘텐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교수,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위원,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부회장
씨투몬스터
콘텐츠 제작 공정 관리솔루션 전문 회사
콘텐츠: 웜홀
피앤아이시스템
3D디지털 콘텐츠 및 가상현실 콘텐츠 전문 제작
콘텐츠: 1)모두모두쇼, 2)리틀스톤즈
빅스타 글로벌
TV시리즈 및 교육용 애니메이션,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전문 제작
콘텐츠: Bigstar Collections
쓰리디아이픽쳐스
3D 콘텐츠 개발 전문
콘텐츠: 찾아가는 3D 아쿠아리움 버스 서비스
예술불꽃 화랑
불꽃을 이용한 신개념 창작공연 단체로 불꽃을 이용한 창작공연용 특수장비 개발
콘텐츠: 1)불꽃극, 2)불장비 융복합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