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경기도 가맹점과의 상생 활동 권유에 14개 프랜차이즈 기업 가맹 수수료 인하 등 상생협력 나서

하이거 2020. 5. 31. 10:04

경기도 가맹점과의 상생 활동 권유에 14개 프랜차이즈 기업 가맹 수수료 인하 등 상생협력 나서

, 25개 가맹기업에 가맹점과의 상생활동 권유. 14개 기업 참여

가맹수수료 인하, 배달 프로모션 비용 지원, 매장 방역 지원 등 실천

, 착한기업상 선정시 우수협력업체에 가점 부여 등 지속 지원키로

 

문의(담당부서) : 공정경제과 | | 2020.05.31 05:40:00


경기도 가맹점과의 상생 활동 권유에 14개 프랜차이즈 기업
가맹 수수료 인하 등 상생협력 나서


○ 도, 25개 가맹기업에 가맹점과의 상생활동 권유. 14개 기업 참여
○ 가맹수수료 인하, 배달 프로모션 비용 지원, 매장 방역 지원 등 실천
○ 도, 착한기업상 선정시 우수협력업체에 가점 부여 등 지속 지원키로


경기도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가맹점들을 돕기 위해 경기도에 본사가 있는 25개 가맹기업에 대해 가맹점과의 상생 활동을 권유한 결과 50%가 넘는 14개 기업이 적극 참여에 나섰다.
3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말까지 매출액, 가맹점수 등에서 지원 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위 25개 기업에 대해 ▲가맹 수수료 인하·면제 ▲ 배달 관련 프로모션 비용 지원 ▲매장 방역 지원 등의 상생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14개 우수 활동 기업은 ㈜채선당, ㈜렌즈미, ㈜쿠우쿠우, ㈜놀부, ㈜7번가, 또봉이에프앤에스(주), ㈜크린토피아, ㈜뮤엠영어, 한국미니스톱(주), ㈜달콤, ㈜와이비엠넷, ㈜놀부, ㈜돕는사람들(치킨플러스), ㈜하남에프엔비다.
주요 사례를 보면, 콘택트렌즈 전문 프랜차이즈인 ㈜렌즈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가맹점의 매출이 부진하자 내부 시스템을 통해 ‘점주들이 원하는 지원안’을 공모했다. 공모 결과 가장 많은 요청이 있었던 가맹 수수료 면제를 시행하기로 하고 가장 피해가 심했던 2,3월 2개월 분의 수수료를 면제해 줬다. 샤브샤브 전문점인 ㈜채선당과 스시·롤·샐러드 뷔페 프랜차이즈 쿠우쿠우도 여기에 동참했다.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달콤 역시 코로나19로 가맹점들의 매출이 급감하자 3개월 분의 가맹 수수료를 면제하고, 가맹점 당 원두 1kg을 무상 지원했다.
이 밖에 피자 전문점인 7번가 피자는 매장 매출이 줄고 배달 주문이 늘자 지난 2월부터 배달 앱의 요일 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본사가 부담해 가맹점들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경기도는 오는 12월 예정된 ‘경기도 착한기업상’ 선정 시 이들 우수 협력업체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도내 상생 문화 확산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맹본부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도 상생을 위해 고통분담에 참여한 14개 가맹본부에 박수를 보낸다”며 “가맹본부와 점주 상생문화 확산을 이끄는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정위에서도 코로나19 관련 가맹 점주를 지원하는 본사들을 위한 ‘착한 프랜차이즈 정책자금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지원 대상 요건과 정책 자금 지원 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공정거래조정원(www.kofair.or.kr)으로 연락(02-6363-9173/9212~5/9217)하면 된다.


참고1

도내 주요 상생협력 사례

 

컨택트렌즈 전문 프랜차이즈인 ㈜ 렌즈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가맹점의 매출부진상황이 발생하자, 내부 시스템을 통해 “점주들이 원하는 지원안”을 공모하였고, 그 중 가장 많은 요청이 있었던 로열티 면제를 시행하기로 하고 가장 피해가 심한 2월~3월(2개월분) 로열티 면제하여 개별 점주들의 어려움에 동참하고 있다.
□ ㈜ 렌즈미 사례


샤브샤브 전문점인 채선당(주식회사 채선당)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맹점들의 매출이 급감하자 가맹점들로부터 매달 받는 로열티(매출액의 5% 내외)를 2개월 간(2월~3월) 면제해주었다.
□ ㈜ 채선당 사례

□ ㈜ 쿠우쿠우 사례
스시․롤․샐러드 뷔페 프랜차이즈 쿠우쿠우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맹점들의 매출이 급감하자 가맹점들로부터 2개월 간(2월~3월) 로열티를 면제해주었다.


□ ㈜ 달콤 사례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달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맹점들의 매출이 급감하자 가맹점들로부터 3개월분 로열티를 면제해주고, 가맹점당 원두 1kg을 지원하였다.


□ ㈜
피자 전문점인 7번가 피자(주식회사 7번가사람들)가 코로나19 사태로 매장 매출이 감소하고 배달 주문이 증가하는 것을 고려해 지난 2월부터 배달앱의 요일 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본사가 부담*하여 가맹점들의 매출이 평상시 수준 이상으로 회복되는 성과가 나타났다.

* 소비자가 특정 요일(배달의 민족: 월요일, 요기요: 수요일)에 주문할 경우 6천원을 할인해주는데, 본부측에서 배달의 민족은 전액 지원, 요기요는 4천원을 지원함.
7번가 사람들 사례

 

참고2

착한 프랜차이즈 정책 자금 지원 사업 (공정위), 20.4.2.)


□ 지원 대상 요건 및 정책 자금 지원 내용


착한 프랜차이즈 지원 대상 (①~⑤ 중 하나 충족)
금융 지원
①전(全) 가맹점 로열티 2개월 50% 이상 인하 또는 1개월 이상 면제
<금리 인하>
․산은 0.6%p
․수은 0.2%p
․중진공 0.3%p
․소진공 0.6%p

<보증료 차감>
․신보 0.2%p
②전(全) 가맹점 필수 품목의 공급가액을 2개월간 30% 이상 인하
③전(全) 가맹점주 광고․판촉비 부담 비율을 2개월간 20% 이상 인하
④확진자 방문 및 재난 지역(대구, 경북) 소재 가맹점의 매출액 감소분 최소 2개월 간 20% 이상 지원
⑤현금 지원 및 기타(상기 1~4에 상응하는 조치)


□ 지원 절차
○ (지원 대상 신청) 이상 5가지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가맹본부는 서류를 준비하여(붙임1) 공정거래조정원에 신청할 수 있다.
* 전자 우편: hyunbaelee94@kofair.or.kr, 전화번호: 02-6363-9173/9212~5/9217
○ (확인서 발급) 공정거래조정원은 가맹본부가 확인을 요청한 날을 기준으로 지원 요건 해당 여부를 판단하고,
- 가맹점 세부 지원 사항은 코로나19(국내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 전후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확인서를 발급한다.
* (예시) 1월 30일부터 로열티를 2개월간 50% 인하하고 4월 10일에 신청한 경우 요건에 해당함.
○ (금융 지원 신청)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증을 발급받은 가맹본부는 기업의 상황과 프로그램에 따라 우대 조건의 정책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 금융 지원의 주요 내용은 대출 금리 인하 및 보증료 차감 등이며, 구체적인 요건은 개별 가맹본부의 신용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금융기관
지원 프로그램
산은,신보
● 재난 극복 특별 운영 자금 금리(최대 0.6%p 인하), 보증료(0.2%p 차감)
수은
● 수출 및 해외 사업 관련 대출 금리(0.2%p 인하)
중진공
● 중소기업 정책 자금 금리(0.3%p 인하)
소진공
● 소상공인 정책 자금 금리(0.6%p 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