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동서축 완성, 구미시 우회국도 연장 개통
국도 37호선 연천군 전곡∼영중 구간 4차로 확장 30일 오후 4시 개통
경북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 4차로 우회국도 30일 오후 3시 개통
통행시간 대폭 감축…물류 수송비 절감 및 관광 활성화 기대
담당부서도로공사1과,간선도로과,도로계획과 등록일2020-06-28 11:00
경기 북부 동서축 완성, 구미시 우회국도 연장 개통
국도 37호선 연천군 전곡∼영중 구간 4차로 확장 30일 오후 4시 개통경북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 4차로 우회국도 30일 오후 3시 개통
통행시간 대폭 감축…물류 수송비 절감 및 관광 활성화 기대
□ 10년간 공사를 이어 오던 국도 37호선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와 국도 33호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포-덕산 도로건설공사’가 마무리되어 6월 30일 오후에 각각 개통된다.
□ 30일 오후 4시에 개통되는 국도 37호선 연천군 청산면 3.5km(4차로) 구간은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에서 포천시 영중면을 잇는 국도37호선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13.9km)’의 마지막 구간으로서, 2009년에 착공하여 약 10년 동안 총사업비 1,807억 원을 투입한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가 모두 완료된다.
ㅇ 특히, 이번 개통으로 지난 20여 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한 경기 북부지역 동서축(국도37호선 파주~가평 73km 구간)의 확장 및 개량 사업(5개 사업구간, 총사업비 11,922억 원)이 모두 완료되었다.
< 참고 : 경기 북부지역 국도 37호선 구간별 개통시기 및 사업효과 >
▸파주 두포~파주 적성 구간 15.1km, ˈ06~ˈ07 개통
▸파주 적성~연천 전곡 구간 17.8km, ˈ15~ˈ18 개통
▸연천 전곡~포천 영중 구간 13.9km, ˈ19~ˈ20 개통
▸포천 영중~포천 일동 구간 7.1km, ˈ06~ˈ07 개통
▸포천 일동~가평 청평 구간 19.1km, ˈ11 개통
⇨
△ 운행거리 13km 단축(86km→73km)
△ 통행시간 67분 단축(130분→63분)
ㅇ 이 지역은 경기 북부 접경지역으로서 군부대가 많아 군 차량 등 저속 차량의 운행으로 지체가 잦은 구간이었으나, 국도 37호선 파주 ~ 가평 전 구간이 확장‧개량 되면서 통행시간은 67분(130분→63분), 운행거리는 13km(86km→73km) 단축되었다.
- 아울러 한탄강 하늘다리, 비둘기낭, 재인폭포, 산정호수 등 포천 및 연천 지역에 위치한 관광지로의 접근성도 향상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30일 오후 3시에 개통되는 국도 33호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7.0km, 4차로)은 ‘20년 1월에 개통된 우회국도(칠곡군 약목면∼구미시 구평동, 7.4km)와 연계되는 구간으로서, 2009년에 착공하여 약 10년 동안 총사업비 4,487억 원을 투입한 ‘구포-덕산 도로건설공사’(14.4km)가 모두 완료된다.
ㅇ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7.0km)은 구미시 시가지와 국가산업단지를 통과하는 국도 33호선을 대체하는 우회국도로서, 도시 내부 교통량과 통과 교통량을 분리하게 되어 도심지 도로의 혼잡을 완화하는 한편,
- 시·종점 간 운행 거리가 기존 국도 대비 1.4km(8.4→7.0㎞) 줄어들고, 통행시간도 대폭 감축(21→8분)되어 인근 국가산업단지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물류의 원활한 수송과 물류비용 절감 등 도로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한편, 이번 개통 구간과 연계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포-생곡 도로건설공사’(구미시거의동~구미시선산읍, 21.4km, 4차로신설)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21년 말에는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전 구간(35.6km)이 개통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안전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국도건설사업 추진을 통해 국도의 간선기능을 강화하여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지역 발전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ㅇ “새로운 도로를 주행하는 이용자들의 안전운전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하였다.
참고 1
국도37호선 전곡-영중 위치도
참고 2
(국도33호선) 구미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위치도
참고3
국도37호선 전곡-영중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위 치 : 연천군 청산면 장탄리 ~ 포천시 영중면 양문리
◦ 기 간 : 2009. 02 ~ 2020.08(81개월)
◦ 사 업 비 : 1,807억원
◦ 발 주 자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시 공 사 : 현대건설㈜, 남양건설㈜,
◦ 사업규모 : L=13.9km (2+1차로 10.4km, 4차로 3.5km)
◦ 주요시설물
- 교차로 10개소(입체3, 평면7), 교량 18개(1.3km)
□ 전곡-영중 국도건설사업 현황
구분
전곡-영중(2)
전곡-영중(1)
준공(예정)
ˈ20.07
공용구간
ˈ20.07
`20.08
차로수
4
4
2+1
2+1
연장
3.5km
2.3km
3.8km
6.6km
사업비
487억원
-
496억원
825억원
개통
2020.6.30개통
1999.10.
2019.12.16. 기 개통
참고4
국도33호선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개요
□ 구포-덕산1 (‘20. 6. 30 개통)
ㅇ 사 업 명 :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덕산1)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6.77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ㅇ 교 통 량 : 25,482대/일(‘16년 기준), 27,300대/일(‘35년 기준)
ㅇ 시 공 사 : 한신공영㈜
ㅇ 감리회사 : ㈜이산
ㅇ 사업기간 : ‘09. 10 ∼ ‘20. 2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262억원
<참고>
□ 구포-생곡1 (‘21. 12월말 개통 예정)
ㅇ 사 업 명 :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1)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7.16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연장 2.54km, 4차로(폭 19.0m), V(설계속도)=60km/hr
ㅇ 교 통 량 : 27,187대/일(‘15년 기준), 32,756대/일(‘34년 기준)
ㅇ 시 공 사 : 현대건설㈜ 70%, 현대엔지니어링㈜ 10%, 세영건설㈜ 10%, ㈜대명건설 10%
ㅇ 감리회사 : ㈜한맥기술 47%, ㈜동부엔지니어링 33%, 동성엔지니어링㈜ 20%
ㅇ 사업기간 : ‘12. 02 ∼ ‘21. 5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631억원
□ 구포-생곡2 (‘21. 12월말 개통 예정)
ㅇ 사 업 명 :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11.86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ㅇ 교 통 량 : 24,636대/일(‘15년 기준), 28,887대/일(‘34년 기준)
ㅇ 시 공 사 : ㈜태영건설 60%, ㈜삼건사 22%, ㈜대명건설 18%
ㅇ 감리회사 :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35%, ㈜삼보기술단 33%, ㈜홍익기술단 32%
ㅇ 사업기간 : ‘12. 02 ∼ ‘21. 5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287억원
참고 5
전곡-영중 전경 사진
사진(1)
전곡-영중2 국도건설공사(백의교차로)
사진(2)
전곡-영중 국도건설공사(장탄~궁평교차로 구간)
참고 6
구포-덕산 전경 사진
사진(1)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IC
사진(2)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터널 시점
사진(3)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터널 종점∼검성교차로∼인동터널 시점
사진(4)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인동터널 종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