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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북부 동서축 완성, 구미시 우회국도 연장 개통

하이거 2020. 6. 29. 13:41

경기 북부 동서축 완성, 구미시 우회국도 연장 개통

국도 37호선 연천군 전곡영중 구간 4차로 확장 30일 오후 4시 개통

경북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 4차로 우회국도 30일 오후 3시 개통

통행시간 대폭 감축물류 수송비 절감 및 관광 활성화 기대

담당부서도로공사1,간선도로과,도로계획과 등록일2020-06-28 11:00

 

 


경기 북부 동서축 완성, 구미시 우회국도 연장 개통
국도 37호선 연천군 전곡∼영중 구간 4차로 확장 30일 오후 4시 개통경북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 4차로 우회국도 30일 오후 3시 개통
통행시간 대폭 감축…물류 수송비 절감 및 관광 활성화 기대

□ 10년간 공사를 이어 오던 국도 37호선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와 국도 33호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포-덕산 도로건설공사’가 마무리되어 6월 30일 오후에 각각 개통된다.

□ 30일 오후 4시에 개통되는 국도 37호선 연천군 청산면 3.5km(4차로) 구간은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에서 포천시 영중면을 잇는 국도37호선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13.9km)’의 마지막 구간으로서, 2009년에 착공하여 약 10년 동안 총사업비 1,807억 원을 투입한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가 모두 완료된다.

ㅇ 특히, 이번 개통으로 지난 20여 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한 경기 북부지역 동서축(국도37호선 파주~가평 73km 구간)의 확장 및 개량 사업(5개 사업구간, 총사업비 11,922억 원)이 모두 완료되었다.

< 참고 : 경기 북부지역 국도 37호선 구간별 개통시기 및 사업효과 >


▸파주 두포~파주 적성 구간 15.1km, ˈ06~ˈ07 개통
▸파주 적성~연천 전곡 구간 17.8km, ˈ15~ˈ18 개통
▸연천 전곡~포천 영중 구간 13.9km, ˈ19~ˈ20 개통
▸포천 영중~포천 일동 구간 7.1km, ˈ06~ˈ07 개통
▸포천 일동~가평 청평 구간 19.1km, ˈ11 개통

△ 운행거리 13km 단축(86km→73km)

△ 통행시간 67분 단축(130분→63분)


ㅇ 이 지역은 경기 북부 접경지역으로서 군부대가 많아 군 차량 등 저속 차량의 운행으로 지체가 잦은 구간이었으나, 국도 37호선 파주 ~ 가평 전 구간이 확장‧개량 되면서 통행시간은 67분(130분→63분), 운행거리는 13km(86km→73km) 단축되었다.

- 아울러 한탄강 하늘다리, 비둘기낭, 재인폭포, 산정호수 등 포천 및 연천 지역에 위치한 관광지로의 접근성도 향상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30일 오후 3시에 개통되는 국도 33호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미시 구평동~거의동 구간(7.0km, 4차로)은 ‘20년 1월에 개통된 우회국도(칠곡군 약목면∼구미시 구평동, 7.4km)와 연계되는 구간으로서, 2009년에 착공하여 약 10년 동안 총사업비 4,487억 원을 투입한 ‘구포-덕산 도로건설공사’(14.4km)가 모두 완료된다.

ㅇ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7.0km)은 구미시 시가지와 국가산업단지를 통과하는 국도 33호선을 대체하는 우회국도로서, 도시 내부 교통량과 통과 교통량을 분리하게 되어 도심지 도로의 혼잡을 완화하는 한편,

- 시·종점 간 운행 거리가 기존 국도 대비 1.4km(8.4→7.0㎞) 줄어들고, 통행시간도 대폭 감축(21→8분)되어 인근 국가산업단지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물류의 원활한 수송과 물류비용 절감 등 도로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한편, 이번 개통 구간과 연계될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구포-생곡 도로건설공사’(구미시거의동~구미시선산읍, 21.4km, 4차로신설)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21년 말에는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전 구간(35.6km)이 개통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안전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국도건설사업 추진을 통해 국도의 간선기능을 강화하여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지역 발전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ㅇ “새로운 도로를 주행하는 이용자들의 안전운전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하였다.

참고 1

국도37호선 전곡-영중 위치도

 


참고 2

(국도33호선) 구미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위치도

 


참고3

국도37호선 전곡-영중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위 치 : 연천군 청산면 장탄리 ~ 포천시 영중면 양문리
◦ 기 간 : 2009. 02 ~ 2020.08(81개월)
◦ 사 업 비 : 1,807억원
◦ 발 주 자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시 공 사 : 현대건설㈜, 남양건설㈜,
◦ 사업규모 : L=13.9km (2+1차로 10.4km, 4차로 3.5km)
◦ 주요시설물
- 교차로 10개소(입체3, 평면7), 교량 18개(1.3km)

□ 전곡-영중 국도건설사업 현황

구분
전곡-영중(2)
전곡-영중(1)
준공(예정)
ˈ20.07
공용구간
ˈ20.07
`20.08
차로수
4
4
2+1
2+1
연장
3.5km
2.3km
3.8km
6.6km
사업비
487억원
-
496억원
825억원
개통
2020.6.30개통
1999.10.
2019.12.16. 기 개통

 

 

참고4

국도33호선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개요


□ 구포-덕산1 (‘20. 6. 30 개통)
ㅇ 사 업 명 :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덕산1)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6.77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ㅇ 교 통 량 : 25,482대/일(‘16년 기준), 27,300대/일(‘35년 기준)
ㅇ 시 공 사 : 한신공영㈜
ㅇ 감리회사 : ㈜이산
ㅇ 사업기간 : ‘09. 10 ∼ ‘20. 2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262억원


<참고>

□ 구포-생곡1 (‘21. 12월말 개통 예정)
ㅇ 사 업 명 :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1)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7.16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연장 2.54km, 4차로(폭 19.0m), V(설계속도)=60km/hr
ㅇ 교 통 량 : 27,187대/일(‘15년 기준), 32,756대/일(‘34년 기준)
ㅇ 시 공 사 : 현대건설㈜ 70%, 현대엔지니어링㈜ 10%, 세영건설㈜ 10%, ㈜대명건설 10%
ㅇ 감리회사 : ㈜한맥기술 47%, ㈜동부엔지니어링 33%, 동성엔지니어링㈜ 20%
ㅇ 사업기간 : ‘12. 02 ∼ ‘21. 5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631억원
□ 구포-생곡2 (‘21. 12월말 개통 예정)
ㅇ 사 업 명 :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건설공사
ㅇ 사 업 량 : 연장 11.86km, 4차로(폭 20.0m), V(설계속도)=80km/hr
ㅇ 교 통 량 : 24,636대/일(‘15년 기준), 28,887대/일(‘34년 기준)
ㅇ 시 공 사 : ㈜태영건설 60%, ㈜삼건사 22%, ㈜대명건설 18%
ㅇ 감리회사 :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35%, ㈜삼보기술단 33%, ㈜홍익기술단 32%
ㅇ 사업기간 : ‘12. 02 ∼ ‘21. 5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287억원

참고 5

전곡-영중 전경 사진


사진(1)
전곡-영중2 국도건설공사(백의교차로)

사진(2)
전곡-영중 국도건설공사(장탄~궁평교차로 구간)

 


참고 6

구포-덕산 전경 사진

 


사진(1)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IC

사진(2)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터널 시점

 

 


사진(3)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구포터널 종점∼검성교차로∼인동터널 시점

사진(4)
구미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
- 인동터널 종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