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과기정통부, '21년 콘텐츠 제작지원작 143편 최종 선정

하이거 2021. 4. 22. 14:00

과기정통부, '21년 콘텐츠 제작지원작 143편 최종 선정

작성일 2021-04-22 부서 디지털방송정책과 2021-04-22

 

 

과기정통부,‘21년 콘텐츠 제작지원작 143편 최종 선정

 

- OTT특화형 전편(37편) OTT 송출 예정으로 플랫폼 동반성장 기대 -

- 올해 첫 시도된 고품질 대형 프로젝트 지원작, 국제 경쟁력 강화 기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은 「2021년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선정작 143편을 발표하였다.(선정작 <붙임1> 참조)

 

※ 추진경과 : 공고·접수(1.22~3.2) → 선정평가(3월) → 결과발표(4.2~7) → 협약체결(4.15~20)

* 신한류프리미엄 부문은 별도 심사진행·협약체결

 

ㅇ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와 이를 통한 플랫폼의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금번 제작지원사업은 총 사업비 212억원으로 고품질 우수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을 지원하게 된다.

 

[OTT특화, 신한류 프리미엄 부문]

 

□ 웹·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통될 수 있는 신유형 콘텐츠의 제작지원(‘20년 24편)을 확대하여 올해 신설한 OTT특화 부문에는 크로스미디어*와 숏폼(짧은 영상) 분야에 총 37편을 선정하였다. 이 부문의 선정작들은 모두 OTT플랫폼 송출이 계획되어 있어 양질의 콘텐츠 확보를 통한 국내 플랫폼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방송콘텐츠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가능하도록 별도로 제작되는 온라인 부가영상 또는 실감형 콘텐츠

ㅇ 크로스미디어* 분야에는 웨이브(wavve)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되는 ㈜엠비씨씨앤아이 “마녀들 시즌2”와 티빙(TVING)에 유통 예정인 ㈜씨제이이엔앰의 “돈워리살구” 등 21편이 선정되어, 창의적인 OTT 전용 콘텐츠가 다수 제작·유통될 예정이다.

 

ㅇ 숏폼 분야에는 어린이 교양물인 대원방송㈜ “지켜줘 클린맨!”, 블랙코미디 예능으로 ㈜씨앤티브이 “단편 속의 단면” 등 16편이 지원을 받아 다양한 장르에서 5G·모바일 환경에 걸맞는 숏폼 콘텐츠가 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고품질의 대형 프로젝트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올해 신설한 신한류 프리미엄 콘텐츠 분야에 대해 ㈜에스비에스의 새로운 예능 포맷인 “라우드”를 선정하였다. 방송 송출 뿐만 아니라 OTT(웨이브) 유통이 예정되어 있으며, 품질(4K UHD)과 화제성을 동시에 갖춘 콘텐츠로 세계 K콘텐츠 시장에서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진출형, 협력협정, 공익형 부문]

 

□ 해외진출형 부문에서 24편(국제공동제작 12편, 장편포맷지원 12편), 방송통신협력협정이행 부문에서는 2편이 선정되었다.

 

ㅇ 국제공동제작 분야에 선정된 ㈜안동문화방송 “그녀를 말하다”는 한·중의 여성 선구자들을 다루는 중국 방송사와 공동제작 프로그램으로, 내년(‘22년)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한-중 교류·협력 강화의 매개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케이피커뮤니케이션의 “욕망의 역사 양념전쟁”은 베트남 방송사와의 공동제작을 통해 3개 대륙 10개국의 다채로운 음식문화와 그 속에 담긴 문명사를 조명할 계획이다.

 

ㅇ 장편포맷지원 분야에서는 국악을 주제로 한 어린이 프로그램인 재능방송 “누리가 덩실 아사삭”을 포함하여 동아티브이의 “오 마이 갓(Gat)! 요리조리”, KCTV제주방송의 “할망레퍼 : 이어도사나” 등이 지원받아 중소방송사의 대표 콘텐츠로 육성될 예정이다.

ㅇ 이외에도, 환경, 역사, 안전, 코로나 이후의 사회상 등 다양한 주제의 공공·공익 우수프로그램 53편, 우리말 더빙 7편 등 총 60편도 선정하여, 시청률 경쟁에서 소외되기 쉬운 교양물 제작·송출을 지원한다.

 

[초고화질, 실험도전형 부문]

 

□ 초고화질 부문 16편, 실험도전형 부문 3편도 선정하여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촉진하고 신기술을 접목한 창의적 기획을 장려한다. 초고화질 부문에 선정된 한국방송공사의 다큐멘터리 “한반도 탄생 30억년의 비밀”, 파인스토리의 드라마 “냄새가 난다” 등 6개 콘텐츠는 8K UHD로 제작될 예정으로, 국내 초고화질 콘텐츠의 제작기술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실험도전형 부문의 선정작 제이티비씨㈜ “A.C 1년” 등은 제작지원을 통해 가상 스튜디오, 증강현실, 인공지능과 같은 다양한 ICT 신기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 그간 동 제작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에 진출하거나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제작·유통방식을 선도하는 등의 우수사례가 지속 창출되고 있다.

 

◦ ’18년 크로스미디어 분야로 지원받은 ‘팔아다이스’(제이티비씨콘텐츠허브)는 방송콘텐츠와 이와 연계된 OTT 부가영상 ‘와썹맨’을 제작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런 결실은 네이버 TV ‘와썹맨X’, 넷플릭스 ‘와썹맨GO’의 추가적인 사업화로 이어졌다.

 

◦ 국제 무대에서도 그 작품성을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녹턴’(미디어나무)는 ‘17년 기획개발 분야에 참여하여 역량교육 및 투자설명회를 통해 해외투자유치에 성공하였고, ’18년 국제공동제작 분야로 지원받아 ‘20년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에서 다큐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 ’19년 제작지원작인 ‘사랑공식 11M’(강컨텐츠)는 세계시장 유통지원을 통해 총 22개국에 콘텐츠를 수출하고 약 27만불의 수익을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필름라인의 “선샤인 패밀리”는 ‘18년 지원작 선정을 계기로 필리핀 제작사(Spring films)의 투자(26만불)를 확정지었고 주요 OTT(웨이브, 티빙) 송출, 8개국(미국, 캐나다, 호주 등) TV 방영 등 약 25만불의 수익을 창출하였다.

 

□ 과기정통부 오용수 방송진흥정책관은 “국경없는 OTT 경쟁으로 확장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 우수한 콘텐츠 제작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를 맞을 수 있다.”며, “국내 방송사·제작사와 OTT플랫폼 등이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 동반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21년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최종 선정작

2.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우수 성과사례

 

 

붙임1 2021년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최종 선정작

 

□ 총 143편 

부문 분야 사업자명 프로그램명

해외 국제공동 제작 ㈜안동문화방송 그녀를 말하다

진출형 -12 ㈜디엠지와일드 마이 휴먼 프렌드

-24 ㈜에스비에스 미각 절친 - 맛의 신세계

㈜인디컴 백투 더 북스 3

㈜유니크스튜디오스 범 내려온다

㈜유맥스 샤르트르의 빛

㈜미학인우주선 손을 뻗어라

㈜전주방송 스타디움

한국교육방송공사 아시아 건축탐구- 천년을 잇는 건축

케이피커뮤니케이션 욕망의 역사, 양념전쟁

㈜제이원더 위대한 유산 - Since 1903, 미국 땅에 살다

㈜김진혁공작소 인간, 신에게 도전하다

포맷형 ㈜재능방송 누리가 덩실 아사삭

-12 ㈜미디어오비에스 사운드 오브 시티

㈜패밀리티비 세대공감 강연토크쇼 <인-사이-드>

㈜씨엔티브이 신문으로 본 그날

폴라리스TV 역지사지 탐험대

㈜동아티브이 오 마이 갓(Gat)! 요리조리

㈜머니투데이방송 자영업 기사회생 프로젝트 R

(재)원음방송 지역축제 리뉴얼 배틀 예능 

"전구~~욱 새로 고침 도시(City)락(樂)"

대원방송㈜ 편견을 바꿔요! 체인지 동화

㈜대교미디어콘텐츠 플레이 벤츄라

사업본부

㈜KCTV제주방송 할망래퍼 : 이어도사나

㈜제이슨커뮤니케이션 헬로! 우리동요! (Hello! Woori-dongyo!)

OTT 크로스 ㈜요리인류 개를 위한 식탁, 슈퍼 푸드

신유형 미디어 ㈜광주문화방송 공간+삶 재생 프로젝트 <re-PLACE>

-37 -21 부뚜막고양이 남북철도 - 위대한 여정 

한국교육방송공사 다큐프라임 - 게임, 그 자체

㈜씨제이이엔엠 돈워리 살구

㈜엠비씨씨엔아이 마녀들 - 그라운드에 서다 시즌2 

㈜kbc광주방송 마이 로컬 텔레비전

㈜프로덕션미디어길 산타고 울면 안돼

㈜제이원더 생존캠프, 세븐 데이즈

한국방송공사 소편한 남자(가제)

㈜네모티비 식스센서

㈜한국낚시채널 新 자산어보

㈜에스피미디어넷 싱 투게더 (Sing Together): 힙합(Hip 合) 18세

㈜문화방송 오느른 ART FOR LIFE PROJECT 

: 잃어버린 마을을 찾아서

㈜상상하는 사람들 위대한 캣! 추피!

㈜유니크스튜디오스 종의 권리

(유)엔씨글로벌 코리안 헤리티지 컬렉션

㈜동아티브이플러스 4K VR여행 도시락

선인장미디어 ALIVE (얼라이브)

㈜이큐브미디어 UHD VR 다큐멘터리 <토종견문록>

스튜디오21 VR로맨스 <러브 버츄얼리>

숏폼 무비파킹㈜ 기묘한 이야기

-16 ㈜콘텐츠오션 기억의 시간

한국교육방송공사 나는 AI인간과 산다

㈜씨엔티브이 단편 속의 단면

㈜잇다 디지털 듣기평가

㈜상상하는사람들 랜선 박물관

㈜대교미디어사업본부 미스터리 타임즈

㈜허니커뮤니케이션 배드민턴의 민족

㈜디지포엠 시와 휴식이 있는 풍경

㈜이큐브미디어 신부와 스님

와플닷컴 ‘와치'와 '와라'의 숲

㈜디팟 우리 회사엔 개와 고양이가 산다

㈜그래피직스 유령 음악가와 함께하는 AR 클래식 토크쇼

㈜대원방송 지켜줘! 클린맨

한국방송공사 한국인의 술상

㈜포디리플레이코리아 4D 추리극 미스터 Lee

공익형 공공공익 ㈜한국경제티브이 경제독립, 금융 리터러시

-60 장편 콘텐츠스퀘어㈜ 뉴 노멀 넥스트 푸드

-14 ㈜머니투데이방송 대한민국 88% 로컬에서 미래를 찾다

㈜엠비씨넷 로컬택트 시대 

: 언택트를 넘어 로컬로 일상을 재편하라

㈜제이씨엔울산중앙방송 리마인드 미(REMIND ME)

한국방송공사 방송국여자들(Woman in Television)

폴라리스TV 생태탐사 르포르타주! 에코랜드 연대기 

㈜재능방송 알고싶은 性, 달라지는 性교육 

<유아를 위한 알性달性>

㈜제이티비씨 열린세계

㈜MG소비자TV 조선팔도견문록

㈜쿠키건강 코로나 세계! 치유를 수확하는 K-케어팜

㈜미디어오비에스 코로나 트라우마, 당신은 지금 괜찮나요?!

㈜케이엠에이치 패자부활전 <그들만의 리그>

㈜한국낚시채널 푸른심장 - 산호

공공공익 연합뉴스티브이 국민생명 지키기 프로젝트 

단편자유 - 교통안전, 산업안전

-25 (재)스마트교육재단 그 후 20년 - 나도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서울경제티브이 기적을 만드는 백년상회

㈜엠비씨넷 도시 청년, 고백(Goback)하다!

㈜미디어오비에스 두루미 우산을 펼쳐라! 

㈜실버아이 디지털 에이징(Digital Aging)! 

효자봇 전성시대

㈜아이넷방송 미움 받은 명곡의 역사 

: 요새 노래가 노래냐 !

토마토티브이 배달완료, 당신의 별점은?

㈜디지털 스카이넷 세대소통 프로젝트, 인생 OST

㈜조은티브이 소피아의 Dream up Jump up

㈜와이엠미디어 숨겨졌던 한반도 역사 속 다문화 

㈜불교텔레비전 시간의 비밀코드를 풀다

㈜딜라이브용산케이블 야생조류의 무덤, 투명유리

㈜MG소비자TV 우린 DTx, 디지털치료제 시대에 살고 있다!

싱글티브이 웹툰!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시장을 열다

㈜현대HCN경북방송 위대한 동행 _ 마법의 (숲)

㈜머니투데이방송 정해진 미래 : X의 법칙

㈜동아티브이 제4의 인류 디지털 사피언스

㈜법률방송 태양을 피하는 불법, 선팅을 이야기하다

㈜미디어엘리트 평화의 소녀상을 보셨습니까?

㈜매일경제티브이 플랫폼 넘어 프로토콜 경제가 온다.

㈜예당미디어 한일화해의 시작

㈜한국보건의료방송 2021년 건강염려증으로 물든 대한민국

:코로나19 시대에 맞서는 마음 방역법

금강방송㈜ K-판소리, 시대를 가르는 소리의 융합

㈜에스엠브이 UHD 포스트 코로나 특집 기획

산촌 정착 카운슬링 – 산에 살자

공공공익 ㈜KCTV제주방송 김사장의 코로나 사투기

단편지정 ㈜SK브로드밴드 낙동,서부산,동남방송 뉴노멀 시대, 바이오를 아시나요?

-14 ㈜한국민영방송연합 마을의 탄생_함께 살다

한국방송공사 만화만경

㈜현대미디어 아내는 아니지만 엄마입니다

(재)소상공인방송정보원 이 시국에 사장이 되다

㈜실버아이 텔레케어 한중일 삼국대전

㈜SK브로드밴드 팬더믹 이후, 행복을 묻다

㈜아이넷방송 포스트코로나 공연예술 보고서

The Show Must Goon(쇼는 계속 되어야 한다)

㈜기독교복음방송 포스트코로나 시대 가족문화 점검

더 이상 그런 집은 없다

(재)원음방송 포스트코로나 특집 <미래 종교의 길>

㈜연합뉴스티브이 100인 릴레이 인터뷰 코로나 1년,

멈춰진 일상을 깨우다

㈜이데일리씨앤비 VR다큐멘터리 치유

㈜토마토티브이 WWW(World Wide Work) 

: 뉴노멀 일자리 풍속도

우리말 애니맥스브로드캐스팅코리아(유) 드래곤 퀘스트 다이의 대모험

더빙 ㈜재능방송 레오와 티그

-7 ㈜패밀리티비 슬기로운 학교생활 시즌2

㈜대원엔터테인먼트 언성・신데렐라 병원 약사의 처방전 

CJ ENM 100% 울프 - 문스톤의 전설

㈜대원방송 2.43 세인고교 남자 배구부

㈜이피지 Un passo dal cielo 4

방송통신협력협정 ㈜안동문화방송 사인(SIGN)

-2 한국교육방송공사 Beasts of Asia 2

초고화질 자유 ㈜에스비에스 2021 부산 원아시아 페스티벌 개막공연

일반 장르 쟈니브로스㈜ 마마무, 나를 바꾸다 : 7년의 여정

-8 -6 목포문화방송㈜ 바다한상 시즌3: 물고기 삼국지

한국교육방송공사 여성백년사

㈜에스비에스 툰드라의 상속자들

한국방송공사 한반도 탄생 30억년의 비밀

드라마 ㈜몬스터유니온 드라마스페셜

-2 ㈜문화방송 스킵

초고화질 자유 민프로덕션 사계찬미, 나물

중소 장르 ㈜드림채널 천 개의 빛

-8 -4 ㈜이엘티비 칼과 불 

㈜미디어화 화중지왕

드라마 파인스토리 냄새가 난다

-4 필름라인 드림 투게더

㈜인스터 라스트 택시

더스타이앤엠 바다마을 구름펜션

실험도전(3) 제이티비씨㈜ A.C 1년

한국방송공사 연중기획 위대한 전환

㈜문화방송 러브 알고리듬

신한류프리미엄(1) ㈜에스비에스 라우드

붙임2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우수 성과사례

 

□ 사서고생 시즌2‘팔아다이스’(㈜제이티비씨콘텐트허브)

주요 박준형을 포함한 연예인 출연자들이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들을 가지고 스위스로 떠나 직접 물건들을 팔고, 그 돈으로 현지를 여행하는 내용의 예능 프로그램

내용

지원 크로스미디어(‘18, 80백만원) 

분야

송출 (국내) JTBC

(OTT) 유튜브, 네이버V LIVE 

주요 • 스핀오프 내용의 OTT 콘텐츠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자 <와썹맨> 채널을 독립(‘18.3)하여 운영

성과 • 채널 개설 3개월 만에 구독자 100만 돌파(방송사 단일 콘텐츠 채널 최초), 기준 구독자 234만명 확보(’21.4)

• 특별판 격으로 <와썹맨GO!> 넷플릭스 런칭(’20.3), 스핀오프 내용의 <와썹맨X> 네이버TV 런칭(‘21.1)

 

□ 녹턴 (미디어나무)

주요 자폐성 장애를 가졌으나 음악적 천재성을 가진 형과 형만 바라보며 보살피는 어머니의 무관심으로 음악을 포기해버린 비장애인 동생의 갈등과 화해 이야기

내용

지원 기획개발(‘17, 5백만원) → 국제공동제작(’18, 62백만원)

분야

송출 (국내) 광주MBC

주요 • 제11회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한국 경쟁작으로 선정, 후반작업지원펀드 선정 및 DMZ예술공헌상(특별상) 수상 

성과 • ‘20년 제42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다큐부문 최우수상 수상, 벨기에 밀레니엄 다큐멘터리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 부재의 기억 [블루버드픽처스]

주요 세월호 침몰과 구조 실패에 대한 진상규명에 관한 내용과 세월호 유가족과 잠수사들이 겪었던 고통 및 상처 치유 과정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내용

지원 국제공동제작(’17, 100백만원)

분야

송출 (국내) MBC, 시민방송

(국외) 2018년 암스테르담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상영 

주요 • 한국 영화 최초로 美 아카데미상 단편 다큐멘터리 최종 후보로 선정(’20) 

성과 • 뉴욕 다큐영화제(DOC NYC) 단편부분 심사위원 대상(‘18), 

미국 AFI Docs 단편 다큐멘터리 부분 대상(19년) 외 다수 영화제 수상

•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 가디언즈(the Guardians), 인디와이어(Indiewire) 등 해외 유명 매체에서 최고의 다큐멘터리로 평가

 

□ 사랑공식 11M (강 컨텐츠)

주요 뜻하지 않은 부상을 당해 축구에 대한 열정을 접고 평범한 여대생으로 살아가던 지윤과 선배 태오와의 로맨스 웹드라마

내용

지원 초고화질(‘19, 150백만원)

분야

송출 (OTT) 네이버TV, 카카오TV, OONA(인도네시아 OTT플랫폼)

주요 • 글로벌 콘텐츠 마켓(MIPCOM),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등 해외유통지원 행사에서의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22개국에 콘텐츠 수출, 약 27만불 규모의 판매달성

성과

 

□ 선샤인 패밀리 (필름라인)

주요 남편이 뺑소니 사고를 일으킨 차를 집안에서 해체하며 벌이는 소동을 통해, 현대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를 부각하는 코미디 드라마

내용

지원 초고화질(‘18, 180백만원)

분야

송출 (국내) IPTV(KT, LG U+, BTV)

(국외) 필리핀 방송국 ABS-CBN 채널을 통해 8개국 송출

(OTT) 웨이브, 티빙

주요 • 지원작 선정으로 필리핀 제작사(Spricng Films)와의 공동제작 확정, 26만불 투자유치

성과 • 필리핀 최대 방송국 ABS-CBN의 국제방송채널을 통해 미국·캐나다·호주 등 8개국에 TV방영, 부가판권 수익 약 25만불 창출

• 영화로 재편집 후 한국-필리핀 공동제작영화로서 한-필 수교 70주년(‘19년)을 맞아 개봉, `21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 Film Ambassador Award 수상 

 

□ 5G 라이브 오케스트라 [마젠타컴퍼니]

주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한 '한중 우호 카라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로 다른 국가(한·중·일 등 5개국)에 있는 연주자와 합창단이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펼친 오케스트라 생중계

내용

지원 실험도전형(‘19, 80백만원)

분야

송출 (OTT) 유튜브

주요 • 5G망을 활용하여 딜레이를 낮추고, 자체 기술을 통해 외국에서 보내오는 영상과의 시간차를 보정하여 대규모 실시간 협주에 성공한 최초 사례

성과 • 본 콘텐츠의 제작기술을 발전시켜 전세계 유네스코세계유산 릴레이 생중계 콘텐츠 ‘씨투게더챌린지’를 제작, 웨이브·유튜브 등을 통해 전세계 송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