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국민비서 ‘구삐’, 24시간 행정서비스 상담 챗봇 시범서비스-5.31(월)부터 8개 기관, 11종 행정 분야 관련해 24시간 상담

하이거 2021. 5. 30. 19:07

국민비서 구삐’, 24시간 행정서비스 상담 챗봇 시범서비스-5.31()부터 8개 기관, 11종 행정 분야 관련해 24시간 상담

등록일 : 2021.05.30. 작성자 : 공공지능정책과

 

 

 

국민비서 ‘구삐’, 24시간 행정서비스 상담 챗봇 시범서비스

- 5.31(월)부터 8개 기관, 11종 행정 분야 관련해 24시간 상담-

 - 3개월 간 시범운영 추진 후 개선사항 반영하여 9월 본격 개통 예정 -

 

 

□ 운전면허 갱신기간,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안내 등과 같은 행정 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국민비서 구삐’가 24시간 채팅으로 행정서비스를 상담해준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행정서비스에 대해 국민이 궁금한 사항을 알려주는 ‘구삐 챗봇’(채팅로봇) 서비스를 5월 31일(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 구삐 챗봇 서비스는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24시간 행정서비스와 관련된 채팅 상담을 제공하고, 이 중 간단한 민원사무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도 안내해주는 서비스이다.

 

□ 행안부는 사전에 준비된 질의응답을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챗봇의 특성을 고려하여, 본격 서비스 개시에 앞서 답변의 품질을 높이고 개선사항 등을 반영하기 위해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 ‘구삐 챗봇’ 시범서비스는 국민비서 홈페이지 가입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상단에 있는 ‘상담서비스’에 접속하면 8개 기관 11종 행정서비스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 8개 기관 : 행정안전부, 통일부, 경찰청, 병무청, 산림청,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관세청, 공무원 연금공단

    ※ 11종 행정서비스 : 민원안내, 자연휴양림, 전자통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공무원연금, 지방계약, 개인정보보호, 형사수사, 사이버범죄, 공유누리, 병무민원

 

 ○ 8개 기관 중 산림청의 자연휴양림 ‘숲나들e’, 관세청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등과 같이 4개 기관*은 해당 기관의 업무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바로 상담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산림청, 관세청, 통일부, 공무원연금공단은 5.31.(월)부터 서비스

       자연휴양림 ‘숲나들e’는 6.14.(월)부터 챗봇 서비스 개시 예정

 

□ 또한, 전입신고,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5천여 종의 민원안내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문의는 인공지능 스피커인 ‘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와 연계하여 상담해준다.

 ○ 예컨대, “지니야, 국민비서 구삐 시작해줘” 라고 말한 후, “전입신고는 어떻게 해” 등과 같은 명령어를 이야기하면 구비서류와 수수료 등을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 행정안전부는 올해 연말까지 상담서비스를 21종으로 늘리고, 해당 분야에 대해 PC와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그동안 백신접종 예약정보, 건강검진일, 교통범칙금 등 생활정보 알림서비스에 이어 국민비서가 24시간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챗봇서비스도 제공하게 되었다.” 며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를 한층 발전시켜, 국민에게 쉽고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이용 방법

 

□ 챗봇 상담

 

 

 ◈ 접속 방법

 

① 국민비서 홈페이지 접속

 ※ 주소: https://ips.go.kr

② 국민비서 로그인

③ 상단의 ‘상담서비스’ 메뉴 선택

 

 

 

 

 ◈ 기능 설명

 

①서비스 분야를 선택하여 챗봇을 지정하여 질의

②질문 자동완성 사용여부 설정

③구삐와 대화한 내용을 이메일 발송

④상담을 종료하고 평가의견 수집 후 홈 표출

⑤질의 자동완성, 최근 질의기록 표시

⑥상담 내용의 글자 크기 조정

 

□ 인공지능 스피커

 

 

◈ 네이버 클로바에서 이용하기

 

① (클로바 호출) “클로바”

② (국민비서 호출) “국민비서 시작해줘”

 

※ 모바일 앱 ‘네이버 클로바’를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도 국민비서 인공지능 스피커 상담서비스 이용 가능

① 네이버 클로바 앱 실행

② 앱 하단의 마이크 버튼 클릭

③ (국민비서 호출) “국민비서 시작해줘”

 

◈ KT 기가지니에서 이용하기

 

① (기가지니 호출) “지니야”

② (국민비서 호출) “국민비서 시작해줘”

※ KT 인터넷 가입자 중 기가지니1, 기가지니2, Table TV 스피커 가능

 

◈ 인공지능 스피커 명령어

 

구분

「국민비서」 명령어

실행

 “국민비서 시작해줘”, “국민비서 구삐 시작해줘”, “국민비서 국비 시작해줘“

사용 방법

 “도움말” 

질문 예시

 “전입신고가 뭐야?”, “주민등록등본 발급 수수료”, “해외체류신고 필요 서류 알려줘”, “인감증명 발급은 누가 할 수 있니?” 등

종료

 “종료해줘”, “그만할래” 

추천질문 선택

(기가지니만 해당)

 기가지니 리모컨의 상,하 방향키를 이용한 질문 선택 후 [확인] 버튼 선택 또는 “1번”, “2번”, “3번” 등 번호 음성호출

 

 

 

참고2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시범서비스 계획

 

□ 상담서비스 개요

 ○ 챗봇서비스(국민비서·기관 홈페이지) :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국민들이 자주 문의하는 질의에 대해 미리 구축한 질의응답(지식베이스)을 기반으로 24시간 상담(8개 기관 11종 서비스)

 

제공기관

행정서비스

제공기관

행정서비스

예시

개보위

개인정보보호법

병무청

병무 민원*

 

관세청

전자통관 민원

산림청

자연휴양림 민원

통일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경찰청

경찰민원

(형사수사분야)

행안부

민원사무

사이버범죄 민원

지방계약 민원

공무원

연금공단

공무원연금 민원

공공자원 

개방공유 민원*

 

   * 병무민원(병무청)과 공공자원 개방공유 민원(행안부)는 기존 운영중인 챗봇 연계  

  ○ 인공지능 스피커* : 민원사무(5천여종)에 대해 음성으로 안내

    * 스피커(2종) : 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 / 민원사무 개요, 수수료, 취급기관 등 제공

□ 시범서비스 내용

 

상담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개시하여 응답률, 만족도 등 이용현황 분석 등을 통해 지식베이스의 품질을 제고한 후 본격서비스 추진

※ 챗봇은 미리 준비된 질문만 답변하는 기술적 한계가 있으므로, 답변품질 및 서비스 준비 정도를 고려하여 서비스 확대 추진 필요

 

 ○ (국민비서 홈페이지) 국민비서 가입자 대상, 11종 서비스 

   - 국민비서 홈페이지 로그인 후, ‘상담서비스’의 채팅창에서 이용

      * AI 스피커는 “국민비서 시작해줘” 명령어로 호출해서 이용

 ○ (기관 홈페이지) 전 국민 대상, 공무원연금 등 4종* 서비스

    * (5.31.)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 전자통관, 공무원연금, (6.14.)자연휴양림 / 

      개인정보보호법 및 사이버범죄 등은 본격서비스 이후 제공 예정

 

참고3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목록(11종)

 

 

 

구분

기관명

제공 서비스

상담 내용

1

개인정보

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법

상담

◾개인정보보호 법령 안내

◾안전성 확보 조치 기준 안내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기준 안내

2

관세청

관세

민원상담

◾통관고유부호 발급 안내

◾개인통관 관련 통관조회, 반품환급 안내

◾유니패스 회원가입 안내

◾수출입신고필증 발급안내

◾수입화물진행정보 조회

3

공무원

연금공단

공무원연금 

민원상담

◾공무원연금 법/제도안내

 - 퇴직급여/연금

 - 기여금/재직기간

 - 대여학자금/연금대출

 - 가계자금 융자알선

 - 임대주택

 - 사망조위금 등

◾민원서류 발급

 - 연금내역서 등

◾조회 서비스

 - 예상퇴직금

 - 기여금 면제월

 - 기준소득월액 

 - 대출가능 금액 등

4

경찰청

경찰 민원상담

(형사수사분야)

◾범죄경력 조회 절차 안내

◾민원서식(고소, 고발 등)  다운로드

◾피해자 회복제도 안내

◾수사형사 관련 처리절차 등 안내

◾범죄유형별 관련 규정 안내

5

경찰청

사이버범죄 

민원상담

◾사이버범죄 분야 범죄유형, 신고방법안내

◾유형별 자주 묻는 사례 안내

6

병무청

병무민원상담

◾현역입대 관련조회 및 민원접수

◾예비군 관련 민원 접수

7

산림청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 예약 관련 안내

◾자연휴양림 일반현황 안내

8

통일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상담

◾정착지원 제도 안내

◾민원서류 안내 및 발급

◾인근 복지시설 안내

◾남북하나재단 기부 신청 안내

9

행정안전부

민원사무안내

◾5000여종 민원처리사무기준표에 있는 사무안내

 *민원사무개요, 발급처, 수수료 등

10

행정안전부

지방계약 민원상담

◾지방계약 관련 

  법조항 및 법규내용 안내

◾일반경쟁, 수의계약 등 

  계약방법 결정기준 안내 

◾공사ㆍ용역ㆍ물품 등 계약유형별 

  낙찰자 결정기준 안내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 기준 안내

11

행정안전부

공공자원 개방공유

 민원상담

◾공공개방자원 신청·예약·결제 및 등록·관리 안내

◾공유누리 및 공유지도 이용안내

 

 

참고4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기관별 서비스 화면(안)

 

 

<통일부-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

 

 

 

 

<공무원연금공단-공무원연금 민원>

 

 

 

 

 

 

<관세청 - 전자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