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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1일부터 달린다-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 주요 광역버스에 순차 운행

하이거 2021. 4. 21. 16:39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1일부터 달린다-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 주요 광역버스에 순차 운행

담당부서광역버스과 등록일2021-04-21 15:30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1일부터 달린다

 

 

-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 주요 광역버스에 순차 운행 -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가 이달 말부터 인천시 연수구와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운행된다. 

 

 ㅇ 이번에 운행을 개시하는 2층 전기버스는 최대 70명이 탈 수 있는 친환경 대용량 버스로,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저상버스 형태로 만들어졌다.

 

ㅇ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4월21일 수요일 인천시 연수구에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정식운행을 기념하는 개통행사를 개최했다.

 

□인천∼서울 광역버스 노선부터 단계적으로 투입될 2층 전기버스는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의 하나로 국가 R&D*로 개발되었다.

 

   * (과제명)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R&D, (연구기간) ’17.12∼’19.6(수행기관) 현대자동차(주관), 교통안전공단, (연구비) 총 60억원(정부 30억원, 민간 30억원)

 

ㅇ일부 지자체에서 차내 혼잡, 장시간 정류소 대기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한 번에 많은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2층버스를 운행 중이나,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여 대기환경 문제를 유발하는 단점이 있었다.

 

ㅇ이에 정부는 경유를 사용하는 2층버스의 대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민관 협업 방식의 국가 R&D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초기단계부터 교통약자의 광역버스 이용편의성을 고려하여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하였다.

 

□국가 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주요 제원과 사양은 다음과 같다.

 

ㅇ38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하여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으며, 좌석 하단부 USB 충전단자, 차량자세제어장치*,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등 안전 및 편의성도 충분하게 갖추고 있다.

 

   * (차량자세제어장치) 급제동․급선회시 주행 안정성 확보

  **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 레이다․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충돌이 예상될 때 자동으로 제동장치 작동

 ***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행차선 인식․차선 이탈 감지 시 운전자에게 경고

 

ㅇ아울러, 1층 공간 11석, 2층 공간 59석을 배치하여 최대 70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을 위해 1층에는 접이식 좌석(3개)을 배치하여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 일반버스(44인승) 대비 한 번 운행시 60% 더 많은 승객이 탑승 가능

 

□한편,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광역버스 업체의 2층 전기버스 구입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지자체와 함께 아래와 같이 지원하고 있다.

 

   ※ 2층 전기버스 구입비(예상가격 8억원) 분담                 (단위 : 억원)

 

국가

지자체

광역버스 업체

소계

국토교통부

환경부

2층버스*

저상버스

친환경차

4.42

2.4

0.46

1.56

1.58

2.0

 

     *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2층 경유버스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은 “친환경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운행으로 대도시권 주민의 광역 출퇴근이 보다 편리해지기를 기대”한다면서, 

 

 ㅇ “2층 전기버스 운행 개시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준공영제, 출퇴근 시간대 증차운행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광역버스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환경부 홍정기 차관은 “주행거리가 길고 대부분 경유차량으로 운행되던 2층 광역버스에 전기버스가 처음으로 정식 도입된다는 것은 굉장히 고무적인 일”이라며, 

 

 ㅇ “앞으로도 광역버스처럼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차량에 전기·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참고1

 

 2층 전기버스 개통식 행사계획

 

 

 

◈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 정식운행*을 기념하여 관련 부처, 지자체, 국회의원, 업계 등이 참여하는 개통 행사 개최

 

   * ’21.4.26(월)부터 인천 송도~삼성역(M6450) 노선에 2대 운행

 

 

□(時․所) ’21.4.21(수) 15:30~15:50, M6450 노선 차고지(연수구 소재)

 

□(참석자) ① 대광위(위원장), ② 환경부(차관), ③ 지역 국회의원(정일영), 

   ④ 인천시, ⑤ 연수구, ⑥ 제작업체(현대차), ⑦ 버스업체(선진교통) 등

 

□(주요내용) 2층 전기버스 시승 및 홍보

 

□(행사준비) 코로나19 등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하여 행사 참석 인원을 최소화(20명 내외)하고, 행사 일정(20분 미만)도 간소하게 준비

 

□ 세부 일정

 

 

시 간

소요

내      용

비 고

  15:30~15:35

5분

 - 2층 전기버스 설명

▪현대자동차

  15:35~15:40

5분

 - 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

▪참석자(차량 앞) 

  15:40~15:50

10분

 - 2층 전기버스 시승 

▪참석자

  15:50~    

 

 - 행사 종료 및 이동

 

 

 

참고2

 

 2층 전기버스 외관 및 안전․편의시설

 

 

 

 

 < 외관 디자인 >

 

 

 

< 주요 편의사양 >

 

 

참고3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