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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OLEV) 첫 시동

하이거 2021. 8. 23. 15:45

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OLEV) 첫 시동

작성일 2021-08-23 부서 지역과학기술진흥과, 대전광역시 과학산업과 2021-08-23

 

「대덕특구 순환전기버스 올레브(OLEV)」첫 시동

- 8월 23일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개통식 가져, 2년간 시범운행 개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는 8월 23일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인 ‘올레브(On-Line Electronic Vehicle)’ 시범운행을 위해 ‘과학도시 대전’에서 개통식을 가졌다.

 

ㅇ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30명 규모로 치러진 개통식에는 대전지역 국회의원(이상민, 조승래)을 비롯,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강병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광형), 대전시의회, 유성구청장, 유성구 의회, 신성동‧온천2동 주민, 카이스트 학생 등이 참석하여 대덕특구 순환버스의 개통을 축하하고 시승식도 진행하였다.

 

□ 대덕특구 재창조 선도사업 중 한 분야인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과기정통부와 대전시에서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되었으며, 향후 2년간의 시범운행 기간 동안 기술적 이슈와 시민 편의성 등을 검증하여 시범운행 종료 후에는 일반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 올레브에 적용된 무선충전 기술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으로,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송신부)를 매설하고, 85kHz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정류장 진입 전후와 정차 시 무선충전하는 서비스*로, 

 

* 대용량 전기에너지를 무선으로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원천기술(자기공진형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전기버스가 주행‧정차 중에도 충전 가능

 

ㅇ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20.9.23)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순환 전기버스 노선 중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버스정류장 2곳에서 전기버스 무선충전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받은바 있다.

 

ㅇ 유선충전 방식과 달리 별도의 충전시설 설치나 연결부품(커넥터) 추가 설치 없이 1대 다수 충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력공급선(케이블)이 땅 속에 매설되어 있어 안전성과 부지활용 면에서도 여느 교통수단보다 우수하다.

 

ㅇ 이번에 운행되는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1시간에 150kw 충전, 150km를 주행할 수 있으나, 대덕특구 순환노선에서는 버스기사의 휴게시간인 20분 동안 50kw를 충전하여 23.5km를 달리게 된다.

 

ㅇ 대전시는 개통식 다음날인 8월 24일부터 카이스트~대덕특구 출연연~DCC~도시철도역(월평,유성온천,구암)을 잇는 대덕특구 순환 노선을 2년간 시범 운행한다. 첫 차는 아침 6시, 막차는 밤 10시이며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한 1,250원(청소년 750원, 어린이 350원)이다. 단, 교통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 임혜숙 장관은 “무선충전버스 기술 실증은 2050 탄소중립 미래를 향한 담대한 도전이며, 과학기술을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시작이다”라고 강조하며

 

ㅇ “과학기술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1 대덕특구「무선충전 순환 전기버스(OLEV)」시범운행 개통식(안)

 

□ 행사개요

 

ㅇ (목적) 대덕과학문화의거리 조성사업(친환경버스)으로 미래형 대중교통인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대덕특구 순환 시내버스로 시범 운행

 

ㅇ (일시) `21.8.23.(월) 15:00~16:00(60’)

 

ㅇ (장소) 한국과학기술원 LG이노베이션홀(N24) 대강당/북문일원 주차장

 

ㅇ (내용) 경과보고, 기념사, 줄 자르기 및 시승식 등

 

ㅇ (참석자) 30명(과기부, 대전시, 국회의원, 시의회, 특구재단, 한국과학기술원, 유성구 등)

 

ㅇ (주최/주관) 대전광역시, 특구재단, 한국과학기술원/대전운수, 와이파워원

 

□ 세부일정(안)

시 간 내 용 비 고

1부 15:00~15:01 1’ ∙개회선언 사회자

(30분) 15:01~15:05 4‘ ∙내빈소개 사회자

15:05~15:10 5‘ ∙경과보고

15:10~15:18 8’ ∙인사말씀 시장, 이사장, 총장

15:18~15:28 10’ ∙축사  과기정통부 장관, 시의장, 

국회의원(이상민, 조승래), 

15:28~15:30 2’ ∙감사의 인사  카이스트 학생대표(2명)

2부 15:30~15:33 3’ (행사장 이동) 대강당→버스 기종점지

(30분) 15:33~15:38 5’ ∙줄 자르기  내빈(장관님)

15:38~15:44 6’ ∙무선충전기술 설명 및 시연 

15:44~15:59 15’ ∙무선충전버스 시승 내빈(장관님) 및 주민

15:59~16:00 1’ ∙폐회선언 사회자

✥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 행사장 사전방역, 열감지기 및 비접촉 온도계․손세정제 비치, 참석자 명단 작성

붙임2 카이스트 개발의 무선충전 기술

□ 추진 개요

○ 한국과학기술원 조동호 교수는 보유 원천기술(53개)을 활용, 무선충선시스템 개발(2009 ~’17.5.)

○ 무선전력전송기기를 주 품목으로 생산하는 주식회사 와이파워원 설립(’18.2, CEO 김제우, CTO 조동호)

○ 동 기술 적용 무선충전 전기버스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 추진(대전시ㆍ카이스트ㆍ특구재단/‘20.6.)

○ ‘20년 기술사업화 역량강화사업’(연구개발특구 사업)에 선정, 상용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한 과제 수행 (’20.6월~’21.5월, 정부출연금 1.7억원)

○ “85KHz 활용 전기버스 무선충전 서비스”에 대한 실증특례 부여(제12차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 ‘20.9.23)

<와이파워원에서 실증한 무선충전이란?>

 

? 도로에 급전선로를 설치하고 전기버스 또는 전기 승용차에 집전장치를 장착하여 자기공진 방식으로 대용량의 에너지를 무선으로 고효율 전송 

? 전기자동차의 운행중에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주행중 무선충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기차의 한계로 지적되었던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

➡ 대덕특구 순환버스 시범운행사업 : 버스기사 휴게시간(20분) 동안, 기종점지에서 충전

 

□ 무선충전 핵심기술

○ 전선 아래쪽에 투자율이 높은 페라이트 물질로 코어구조를 만들어 자기장을 위쪽 방향으로만 형성하도록 하여, 자기장의 유실 없이 높은 효율로 충전 가능

 

 

 

□ 무선충전 장점

○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배터리 효율 및 수명 증대

○ 배터리 수명이 증가되어 배터리 교환 횟수가 감소되므로 경제성 확보

○ 전력 공급 케이블이 매설되기 때문에 감전의 위험이 없고 안전

○ 무선충전 방식은 집전 픽업을 통하여 충전하므로 모든 무선충전 급전 인프라의 활용 가능하므로 효율성 확보

○ 별도의 충전기 설치나 커넥터 추가 설치 없이 1:다수 충전 가능

붙임3 대덕특구 순환버스‘올레브(OLEV)’시범운행

※ 올레브 : On-Line Electronic Vehicle

 

□ 운행 개요

○ (운행) 2021년 8월 24일 부터 2년간 시범운행

○ (운행노선) KAIST~대덕특구 출연연~DCC~도시철도역(월평,유성온천,구암)

○ (운행대수) 3대(중형) / 예비 천연가스버스(CNG) 1대(중형)

○ (운행주체) 대전운수

?(노선번호) 특구1번 

?(운 임)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 * 교통카드시스템 운영(현금 미징수)

?(차 종) 무선충전 전기버스(38인승, 17좌석)

※ 무선충전 전기버스 성능

• 배터리용량 : 155kwh

• 1시간, 150kwh 충전, 150km 주행 / 에어컨, 히터 등 최대 활용시 60%사용(93km주행)

➡ 20분(버스기사 휴게시간)동안 50kwh 충전, 50km 주행 / 60%사용(30~40km주행)

 

※ 버스 노선

운행대수 3대(예비 1대) 노선길이 23.5㎞

배차간격 40분 소요시간 87분

기종점지 KAIST 북문일대 주요경유지 : KAIST-출연연-DCC-도시철도역

 

한국과학기술원 북문(동문 경유) - 원자력안전기술원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항공우주연구원 – 시민천문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KT북대전지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SK뷰아파트 – 공동관리아파트 – 대덕중학교 – 엑스포과학공원 – 엑스포아트홀 – 무역전시관 – 스마트시티5단지 – 스마트시티2단지 – DCC종점 – 무역전시관 – 엑스포아트홀 – 국립중앙과학관 – 보건환경연구원 – 대전지방기상청 - 한국과학기술원 동문(원내 경유) - 한국과학기술원(정문) - 월평역 – 유림공원 – 다솔아파트 – 충남대학교 – 온천교 – 유성온천역6번출구 – 유성온천역5번출구 – 유성시외버스정류소 – 구암역 – 유성시장 – 유성초네거리 – 충남대학교 – 궁동 - 유성구청 - (원내 경유)한국과학기술원 북문

붙임4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 추진목적

○ 대덕특구의 관문에 과학과 문화가 융합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테마형 스트리트 조성

 

? 사업개요

○ (위치) 유성구 대덕대로 / 과학공원4가~舊 대덕과학문화센터

○ (사업기간/규모) 2018~2021(4년) / L=1.5㎞, B=3m

○ (사업내용) 과학과 문화가 융합된 테마거리 조성

똑똑한거리 특별한거리 즐거운거리 소통의거리 편안한거리 정보통신망

▪스마트  ▪랜드마크  ▪미디어 갤러리 ▪스마트  ▪스마트  ▪통신공사(인프라)

횡단보도 상징물 ▪과학자 갤러리 키오스크 체육시설 ▪전기공사(인프라, 가로등 포함)

▪스마트 ▪미디어 포그 ▪바닥 미술관 ▪휴보 전광판 ▪보도환경정비 ▪통신장비

버스쉘터 ▪친환경버스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통합관리시스템(CMS)

○ (사업비) 100억원(국비 50, 시비 50)

 

? 추진사항

 

○ 기본계획수립 용역추진 (‘18.2~12)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1)

○ 사업계획 변경 승인 (‘21.3.)

※ 스마트 전람회장 및 미디어 파사드 사업 제외, 콘텐츠 제작 및 운영 반영 등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준공 (‘21.4)

○ 보도환경, 스마트 체육시설, 키오스크 등 6개 사업 착공 (‘21. 6)

○ 시설물 공사 착공 및 준공 (‘2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