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대만, 2016년 10대 히트 상품으로 본 소비 트렌드[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하이거 2016. 12. 24. 10:30

대만, 201610대 히트 상품으로 본 소비 트렌드[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2016-12-23 |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list/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56271&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1&row=100


 

- ‘포켓몬 고' 관련 상품 판매 1위 -

- 한류 타고 한국 색조화장품 인기 -
- 경기침체 지속되며 ‘립스틱 효과’ 두드러져 -




□ 개요


  ㅇ 경제지 텐시아(天下)는 2016년 대만 히트상품을 선정해 발표

    - 휴대용 보조배터리, 한국산 화장품, 베이킹 도구 품목 등


  ㅇ 경기침체 지속되며 ‘립스틱 효과’ 두드러져

    - 대만 소비자는 사치를 즐기기에 적당한 저가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

    - 캐릭터 상품, 소형가전, 색조화장품, 베이킹기기 등 판매 증가


2016년 대만 10대 히트상품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2016년 10대 히트상품


  ㅇ 올해 히트상품 1위는 ‘포켓몬 고(Pokemon Go)’ 관련 상품 
    - 8월 6일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인 포켓몬 고는 대만에서 정식 출시

    - 구글트렌드는 대만인의 올해 검색 키워드 1위가 포켓몬 고였다고 발표
    - 루텐 옥션(露天拍賣)에 따르면 포켓몬 고는 4개월 연속 검색어 1위였으며, 포켓몬 완구 판매는 지난해 대비 80% 증가
    - 야후치모 옥션(Yahoo奇摩拍賣)에 따르면 전자기기, 생활용품, 액세서리 등 포켓몬 관련 상품 판매 역시 급증했으며 포켓몬 발광구슬은 올해 총 2만 개 이상 판매
    - 또한 야외에서 즐기는 게임 특성 상 보조배터리의 구입 역시 덩달아 늘었음.


자료원: 야후치모, 티엔샤


  ㅇ 한류 물결 타고 한국산 색조화장품 인기 
    - 구글트렌드가 발표한 올해의 검색키워드(4위)·최고 드라마 부문에 ‘태양의 후예’가 꼽힐 정도로 대만내 한국 열풍은 뜨거웠음. 특히 한국 스타일 화장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색조화장품은 일본’이라는 불문율을 깨고 한국 색조화장품이 인기
     - 모바일 쇼핑플랫폼 샤피 옥션(蝦皮拍賣)에 따르면 미샤(Missha)와 라인이 협업한 색조화장품, 토니모리와 립톤이 협업한 립케어스틱은 올해 총 3만 개 판매량을 기록. 특히 미샤 색조제품은 지난 6월 드럭스토어 왓슨스에서 정식 판매를 시작해 올해 총 10만 개 이상 판매. 왓슨스 관계에 따르면 송중기가 광고 모델을 한 마스크팩의 경우 한달간 총 7만 개가 팔릴 만큼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함


 
자료원 : 야후치모, 티엔샤


  ㅇ 홈 베이킹족의 베이킹기기 구입 증가
    - 경기 불황·디저트 문화 확산으로 각종 도구를 구입해 직접 만들어 먹는 ‘홈 베이킹족’이 늘어남.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은 올해 베이킹도구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전함.
    - 슈가크래프트(Sugarcraft) 케익*은 대만 유명 연예인 차이이링(蔡依林)이 SNS에 직접 만든 사진을 올려 화제였으며 관련 상품 판매에 영향을 줌.
     * 슈가크래프트 케익은 설탕가루를 반죽해 색을 넣고 모양을 만든 케익으로 설탕공예라고도 부름.
    - 이 밖에도 샌드위치 메이커, 멀티쿠커 등 소형 주방가전의 판매가 두드러짐.


 

자료원 : 야후치모(Yahoo奇摩), 티엔샤(天下), 보커라이(博客來)


  ㅇ 블로거 리뷰을 시작으로 입소문 타고 태국 관련 상품 인기
    - 야후치모(Yahoo奇摩)옥션에 따르면 발바닥 패치 상품은 뷰티프로그램에서 테스트 장면을 방송한 후 판매 급증
    - 황실 우유맛 캔디는 올해 7만개, 무지개 비누는 6만 개 이상 판매를 기록 
    - 디자인상품 쇼핑몰 핀코이(Pinkoi)에 따르면, 태국 디자이너 또는 태국 스타일 제품의 판매는 올해 7배가량 증가했다고 전함.


  
자료원 : 야후치모, 티엔샤


  ㅇ 컬러링북 인기 이어 손글씨 열풍, 만년필 및 필기용품 구입 이어져
    - 작년 컬러링북 인기에 이어 올해는 손글씨가 힐링 아이템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
    - 다양한 손글씨 효과를 얻기 위해 만년필을 수집하는 소비자도 늘고있는 추세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에 따르면 올해 만년필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스테인리스 펜촉 만년필의 인기가 가장 높다고 설명


 
자료원: 티엔샤, 픽스넷(pixnet), 보커라이


  ㅇ 피로한 눈을 위한 눈마사지기 찾는 소비자  
    -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 피로를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 피시홈(Pchome) 오픈마켓은 지난 8월 기준 눈마사지기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30% 증가했으며, 지압, 온찜질 기능을 갖춘 마사지기의 판매가 두드러졌다고 설명


 

자료원: 피시홈, 이지프라이스(ezprice)


  ㅇ 연일 미세먼지 경보로 소형 미용가전기기 및 공기청정기 판매량 급증   
    -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가 빈번하게 발생해 공기오염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
    - 여성 직장인을 위주로 진동클렌저, 진동마사지기 등 3,500~5,000대만달러(13만~19만 원) 상당의 소형 미용가전기기가 인기를 끔.
    - 공기청정기 역시 소비자의 관심품목 중 하나로 공기오염 자동 측정 또는 습기제거 기능을 겸비한 제품의 판매가 두드러짐. 
    - 중국발 미세먼지와 대만 내 발생하는 산업먼지까지 오염원으로 발생, 앞으로 공기오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피시홈, 무인양품


  ㅇ 힙스터(Hipster), 소량 제작하는 수공예 디자인 제품 찾아
    -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디하며 과하지 않은 캐주얼함을 추구하는 힙스터 문화가 인기
    - 이들을 중심으로 수공예 디자인 제품의 판매가 적지 않음
    - 야후치모 옥션에 따르면 7월 판매를 시작한 수공예 나무등의 경우 한달동안 총 3380개 판매
    - 핀코이는 지난 3분기 자수가방 3천여 개, 가죽느낌의 종이지갑은 4천여 개 판매를 기록했다고 전함


 

자료원 : 핀코이, 야후치모


  ㅇ 휴대용·아동용 호신용품 찾는 소비자 늘어
    - 묻지마 범죄에 불안해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
    - 피시홈 옥션에 따르면 호신봉, 호신용 스프레이, 호신용 경보기 등 휴대가능한 호신용품의 판매가 지난해 대비 3배 증가 했다고 밝힘.
    - 특히 지난 3월 아동을 대상으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아동 GPS 위치추적기, 스마트 호루라기, 미아방지가방 등 호신용품에 대한 판매 증가 


 

자료원 : 피시홈


  ㅇ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마이크 인기
    - 인터넷 스타가 SNS에 사용 장면을 업로드해 인기를 끌기 시작
    - 샤피 옥션에서 올해 총 10만 개 이상 판매를 기록함
    - 이 밖에도 여가문화의 한 트렌드로 야영 수요가 증가해 빔 프로젝터 판매량은 2.5배가량 증가했다고 설명
    - 노동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근로자 휴가일수가 늘어 야영 관련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피시홈


□ 전망 및 시사점


  ㅇ 10대 히트 상품 및 소비트렌드로 대만 소비자의 관심이 무엇인지 파악 가능
    - 포켓몬 고의 열풍은 대만 소비자가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것을 반증함.
    - 한국산 색조화장품이 일본을 제치고 대만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것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의 영향으로 판단됨.
    - 또한 묻지마범죄, 미세먼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어 스스로 보호하려는 소비 증가세


  ㅇ 내년 ‘립스틱 효과’ 이어갈 듯
    - OECD는 글로벌 경제가 3%를 밑도는 저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대만 경제성장률도 1%대 저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
    -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요식업체가 하나둘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실질적인 소비자 체감 물가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
    - 경기불황 지속으로 소비자는 사치를 즐기기에 적당한 저가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경향인 립스틱 효과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 기업의 대만시장 진출전략에 반영·참고 요망


(참고) 2016년 대만 인기 검색어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포켓몬 고

6

아이폰7

2

리우올림픽

7

너의 이름은

3

미국 대선

8

부산행

4

태양의 후예

9

종극일반(終極一班) 4

5

태풍

10

보보경심 : 려

 자료원 : 구글트렌드



자료원: 티엔샤(天下), 야후치모, 핀코이, 피시홈, 구글트렌드, KOTRA 타이베이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