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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 개최- 12. 7.~11. 5일간,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진행,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

하이거 2016. 12. 6. 10:38

대한민국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 개최- 12. 7.~11. 5일간,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진행,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게임잼,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등 개최

게시일 2016.12.06. 담당부서 게임콘텐츠산업과

 

 



















 



대한민국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 개최
 - 12. 7.~11. 5일간,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진행
 -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게임잼,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등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강만석, 이하 진흥원)과 함께 오는 12월 7일(수)부터 11일(일)까지 5일간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에서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는 게임산업의 중요한 한 축인 게임 개발자들에게 세계적 게임산업의 흐름과 게임개발 기술 정보를 함께 교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게임산업 활성화의 기반을 만들어가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주간 행사에서는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 게임 개발자를 위한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Korea Games Conference 2016)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청년 아마추어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대한민국 게임잼’ 등을 함께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주역들이 게임산업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대표적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 2016’ 개최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 2016’은 ‘게임산업 트렌드와 발전 방향’을 주제로 12월 7일(수), 8일(목) 양일간 이어진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회장 윤준희)가 주관하는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는 올해로 16년째를 맞이한 대한민국의 대표적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이다. 이 콘퍼런스는 국내외 게임 전문가들의 강연과 함께 개발자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동시에 개발 의욕을 고취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올해 콘퍼런스의 기조 강연에서는 국제게임개발자협회(IGDA) 공동 창립자이자 게임 기획 개론, 게임 메카닉스(Game Mechanics)의 저자인 ‘어니스트 애덤스’가 ‘고급 게임 기획’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 밖에 게임 그래픽, 비즈니스, 기획, 프로그래밍, 인디, 시리어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 30명의 게임 개발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어니스트 애덤스(Ernest Adams) 소개>

ㅇ 주요 경력
  - 국제게임개발자협회(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s Association) 공동 창립자
  - 현 스웨덴 Uppsala University 대학 부교수
  - 현 게임 기획, 개발 분야 컨설팅 (주요 고객사 : 소니, 유비소프트, 크라이텍 등)
  - 전(前) EA PD,  매든 NFL 시리즈 제작(1982~1992)

ㅇ 저서: Game Mechanics 등 6개 게임 기획 분야 도서 저서
  - Game Mechanics
    ․ 부제: 팩맨, 문명, 스타그래프트2 같은 친숙한 게임으로 살펴보는 고급 게임디자인
    ․ 어니스트 애덤스, 요리스 도르만스 공저, 2016. 3. 24. 출간
  - 게임 기획 개론
    ․ 부제: 앤드류 롤링스와 어니스트 애덤스의 게임 기획 개론
    ․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애덤스 저, 2004. 1. 15. 출간


  특히, 가상현실(VR) 분야에서는 볼레크리에이티브의 서동일 대표(전 오큘러스 VR 코리아 지사장)를 좌장으로 청중과 함께하는 오픈형 가상현실(VR)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전문가 강연에서는 유니티(Unity3D)의 김인성 차장이 ‘유니티(Unity3D) 엔진의 가상현실(VR) 에디터(Editor)’, 에이치티시 바이브(HTC VIVE)의 앤디 김 부사장이 ‘가상현실(VR) 모범 개발 사례 공유 및 바이브 엑스 프로그램(Vive X Program)’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들은 국내외 가상현실(VR)게임 제작 사례와 기술 흐름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경진 대회’ 선정작 쇼케이스와 시상식 개최

  국내 1인 게임 개발과 인디게임의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아마추어 개발자들을 등용하기 위한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선정작 쇼케이스와 시상식이 12월 8일(목) 저녁 7시에 개최된다.

  지난 11월 중·고등부, 대학부, 일반부로 나누어 작품 공모를 진행한 경진대회는 총 354편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아마추어와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학계, 산업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5인의 심사위원회는 접수된 작품들을 독창성과 창의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두어 심사하고, 부문별로 대상, 금상 등 총 40편의 작품을 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이 작품들의 개발자에게는 최대 500만 원(일반부 제작 부문 대상), 총 3,33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경진대회의 일부 입상작(일반부, 대학부 제작 부문 대상, 금상 등)에는 해외 게임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입상작 중 선별된 작품은 내년에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캐주얼 커넥트(Casual Connect) 유럽 2017’에 출품하여 해외 인디게임 개발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캐주얼 커넥트(Casual Connect) 소개>

ㅇ 최초 개최: 2006년 미국(개최 10주년)
ㅇ 개최 형태: 분야 종사자들 대상 캐주얼 게임 박람회(연 4회) / 정기적인 잡지 발행(연 3회)
ㅇ 개최 장소: 미국, 이스라엘, 유럽, 아시아(싱가포르 2012년부터)에서 개최
ㅇ 개최 규모
   : 연 방문자 7,500명
    - 50% 이상이 전문가 참석자, 그 외 퍼블리셔(15%), 플랫폼(10%), 광고•서비스(15%), 언론(5%)
   : 24개국, 6개 부분(모바일, 콘솔, 브라우저, 데스크톱, PAID, F2P), 400여 인디 게임팀 참가
   : 매년 650개의 강연 진행
ㅇ 그 외 사항
  - 연구 자료: 홈페이지에 캐주얼 게임 분야 연구 자료 제공(ex. E-Sport 폭발적인 성장, 아시아 게임시장)
  - 잡지 발행: 연 3회 정기 잡지 간행. 15,000명 이상 이메일 통한 무료 구독
  - 강연: 매년 450개 이상의 새로운 강연 제공. 2,100 개의 강연 유튜브와 게임소스 사이트에 개제


 48시간 즉흥 게임 창작 대회, ‘대한민국 게임잼(Game Jam)’ 개최

  올해 처음 개최되는 ‘대한민국 게임잼(Game Jam)은 여러 음악인들이 모여 즉흥적으로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고, 연주하는 ‘잼(JAM)’처럼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즉흥적으로 팀을 만들고, 정해진 주제에 따라 48시간 동안 게임을 개발하는 아마추어와 인디 게임 개발자들의 축제이다.


<게임잼(Game Jam) 개요>

ㅇ 개념: 즉흥적으로 팀을 만들고 제한된 시간 내에 특정주제로 게임을 개발하는 행사
ㅇ 시초: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인디 개발자그룹이 실험과 혁신을 목표로 행사 개최
ㅇ 해외 사례: 백악관게임잼 - ’14년 백악관에서 48시간 동안 백악관 교육 게임잼 개최, 100여 명 참가


  제1회 ‘대한민국 게임잼’의 주제는 현장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이번 대회를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팀워크를 선보인 개발팀에게는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이들에게는 향후, 문체부와 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게임 개발과 해외진출 관련 정책사업을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게임잼’은 아마추어와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창작 활동을 촉진하고, 이들이 우수한 개발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게임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게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인력 기반을 구축해 나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제3차, 4차 이달의 우수게임 선장작 시상식 개최

  아울러 국내에 출시된 우수 게임을 발굴하고, 개발자의 독창성과 창의성을 촉진하기 위한 2016년 제3차, 4차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이 12월 8일(목) 저녁 6시 30분에 개최된다.

  제3차, 4차 이달의 우수게임은 ▲일반게임과 ▲오픈마켓게임, ▲착한게임, ▲인디게임 부문에서 기획, 작품성, 디자인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통합심사를 거쳐 회차별 4편을 선정했다.

  제3차 이달의 우수게임은 지난 9월 ▲일반게임 부문에 ‘로한 오리진’, ▲오픈마켓게임 부문에 ‘스톤에이지’를 선정했다. 제4차 이달의 우수게임은 ▲일반게임 부문에 ‘타르타로스 리버스’, ▲오픈마켓게임 부문에 ‘몬스터 슈퍼리그’ 등을 선정했다.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된 작품에는 문체부 장관상과 함께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 자격이 자동으로 주어진다. 이 밖에도 문체부가 주최하는 게임 전시회와 투자 유치 설명회(IR) 참가, 게임 홍보영상 제작 지원, 게임 전문매체 및 커뮤니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홍보 기회가 제공된다.

<제3차, 4차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차수
수상부문
회사명
대표자
게임명
3차
일반게임
플레이위드
김학준
로한 오리진
오픈마켓게임
넷마블엔투
최정호
스톤에이지
착한게임
와이스토리
윤성혜
이야기톡
인디게임
키위웍스
장수영
마녀의 샘2
4차
일반게임
인티브소프트
이주원
타르타로스 리버스
오픈마켓게임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몬스터 슈퍼리그
착한게임
자라나는씨앗
김효택
옐로 브릭스
인디게임
나날이 스튜디오
박재환
샐리의 법칙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게임 개발자 주간 행사가 개발자들이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게임 개발자들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높은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현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산업적, 사회적 기반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전체 행사 개요
     2. 행사별 세부 계획 – 한국국제게임콘퍼런스(KGC) 2016
     3. 행사별 세부 계획 – 기능성 게임 포럼
     4. 행사별 세부 계획 – 청소년 게임 세미나
     5. 행사별 세부 계획 – 가상현실(VR) 포럼
     6. 행사별 세부 계획 –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7. 행사별 세부 계획 – 대한민국 게임잼
     8. 행사별 세부 계획 –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붙임 1

 전체 행사 개요


1. 추진배경

 ㅇ 게임 개발자 포럼, 컨퍼런스, 경진대회 등 게임 개발자 중심(현직, 학생 등 아마추어개발자 포함)의 관련 행사를 통합 개최하여,

  - 게임산업의 중요한 한 축인 게임 개발자들에게 글로벌 게임트렌드 및 기술 정보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개발 의욕을 고취하는 등 게임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

2. 행사개요

 ㅇ (일시/장소) `16. 12. 7(수)∼11(일) 5일간 / 서울 양재 aT센터 (서초구 양재동)

 ㅇ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개발자협회·게임문화재단

 ㅇ (주요내용) ▲ 2016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KGC 2016), ▲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경진대회, ▲ 대한민국 게임잼 등 게임 개발자 중심의 관련 행사 통합 개최

 ㅇ (참석대상) 아마추어(중/고등, 대학생 등) 또는 현직 게임개발자, 일반시민, 업계관계자 등 약 500명
< 주요 내용 >

구 분
일 정
주요 내용
주관 기관
연번
세부 행사
1
KGC
2016
본 프로그램
12.7(수)
~12.8(목)
키노트 등 4개 Session 게임개발자 강의
한국게임
개발자협회
기능성
게임포럼
12.7(수)
기능성게임 국내외 전문가 강연
(어니스트 아담스 등 6건)
한국게임
개발자협회
청소년 게임세미나
12.7(수)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등 청소년 대상 게임문화 포럼
게임문화재단
VR 포럼
12.8(목)
VR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전문가 강연
한국게임
개발자협회
2
글로벌인디게임제작경진대회
12.8(목)
중고등/일반부 등 인디게임 시상
(문체부 장관상 5건)
한국게임
개발자협회
3
대한민국 게임잼
12.9(금)
~12.11(일)
게임개발자 등 약 100여명 참여 48시간 게임개발 이벤트
한국콘텐츠
진흥원
4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12.8(목)
3.4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
(문체부 장관상 8건)
한국콘텐츠
진흥원




붙임 2

 행사별 세부 계획 – KGC 2016


□ 행사개요
 ㅇ 행사명 : KGC 2016(Korea Games Conference 2106)
 ㅇ 장소 : 서울 양재 aT센터(서울 서초구 양재동)
 ㅇ 목적 : 게임산업 트렌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수준 높은 솔루션 제시
 ㅇ 주요 사업 내용 : 키노트 강연, KGC 트랙, 네트워킹 파티

□ 주요내용
 ㅇ 키노트 1   ※ 12.7(수) 오전 11시 40분, aT센터 5층 그랜드홀, 동시통역 제공
   - 강연자 : 어니스트 아담스 (IGDA 공동창립자)
   - 주  제 : 고급 게임기획
< 어니스트 아담스(Ernest Adams) 소개 >

ㅇ 주요 경력
  - 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s Association) 공동설립자
  - 現 스웨덴 Uppsala University 대학 부교수
  - 現 게임 기획, 개발 분야 컨설팅 (주요 고객사 : 소니, 유비소프트, 크라이텍 등)
  - 前 EA PD,  매든 NFL 시리즈 제작 (1982~1992)

ㅇ 저서 : Game Mechanics 등 6개 게임 기획분야 도서 저서
  - Game Mechanics
    ․ 부제 : 팩맨, 문명, 스타그래프트2 같은 친숙한 게임으로 살펴보는 고급 게임디자인
    ․ 어니스트 아담스, 요리스 도르만스 공저, 2016.3.24. 출간
  - 게임 기획 개론
    ․ 부제 : 앤드류 롤링스와 어니스트 아담스의 게임 기획 개론
    ․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아담스 저, 2004.1.15. 출간


 ㅇ 키노트 2   ※ 12.7(수) 오후 2시, aT센터 5층 그랜드홀, 동시통역 제공   
   - 강연자 : 스캇 프라이스 (브레인팝 이사)
   - 주  제 : 기능성 게임
< 스캇 프라이스(Scott Price) 소개 >

ㅇ 주요 경력
  - 現 교육콘텐츠 전문 업체 브레인팝 이사 (2013~)
  - 前 교육콘텐츠 업체 E-Line 부사장 (2009~2012)

ㅇ 소개
  - 9년간의 게임 및 온라인 서비스 프로듀싱 경력과  4년간의 교육 및 IT의 교육 업계 경력을 보유
  - 현재 재직 중인 브레인 팝은 교육용 콘텐츠 전문 업체로서 게임, 영상, 퀴즈 등 다양한 방법으로 E-러닝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스캇 프라이스는 Director of Product로서 모든 개발과정의 총 책임자로 재직 중

 ㅇ 키노트 3   ※ 12.8(목) 오후 2시, aT센터 5층 그랜드홀, 동시통역 제공   
   - 강연자 : 코지마 유카 (Fove 창립자 겸 현 CEO)
   - 주  제 : VR / HMD   

< 코지마 유카(Yuka Kojima) 소개 >

ㅇ 주요 경력
  - 現 Fove CEO 겸 창업자
  - 前 Sony Computer Entertaionment Japan PD (2008-2012)

ㅇ Fove 소개
  - 2014년 설립
  - 세계 최초로 시선 추적 기술을 탑재한 HMD‘FOVE 0’를 개발
  - 2015년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KICKSTARTER’에서 약 50만 달러를 모금한 데 이어 삼성전자와 대만의 홍하이(Honhai)에서 추가로 투자를 유치하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ㅇ KGC 트랙     ※ 12.7(수)~8(목), 2일간 10:40~17:50, aT센터 3층 세계로룸 2, 3
   - 세부 구성 -
    · 2일간 총 30개의 강연 진행 예정
    · 강연의 성격에 따라 20분 또는 50분 강연 진행
    · 게임산업 내 다양한 분야의 강연 준비 중 (그래픽, 비즈니스,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인디, 시리어스, VR/AR/MR 등)

 ㅇ 게임개발자 네트워킹 파티     ※ 12.8(목) 18:30~21:00,, aT센터 5층 그랜드홀
   - 참가자간 자유로운 토론을 통한 게임개발자간 노하우 및 경험 공유

□ 강연자 현황

성명
소속
직책(직급)
강연분야
홍상길
GOBEES
개발이사
기획
이정섭
네이버
매니저
기획
김미선
(주)캐럿게임즈
공동대표이사
비즈니스
김영선
(주)펀플웍스
Technical Director
비즈니스
문민호
골프존
책임연구원
사운드
유형석
넷게임즈
게임디자인팀장
기획
장규식
멀티미디스튜디오
대표
사운드
이진희
前 엔씨소프트
창업 준비
기획
정재범
ntelligentgames
대표
시리어스
허설
UXROOM
대표
게임 UX (비디자인)
문민호
골프존(사운드)
책임연구원
사운드
이재홍
숭실대학교
교수
VR/AR/MR
류명
Xsolla Korea Inc
대표
사업전략
안현석
에이스프로젝트
팀장
프로그램
정사인
Studio EIM
기술이사(CTO)
사운드
노현서
Zepetto
Engineer
게임보안
양성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게임 운영
김웅룡
로드컴플릿(주)
메인 서버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김정만
모래노리소프트
대표이사
프로그램
안현석
에이스프로젝트
팀장
프로그램
천재니
에이스프로젝트
매니저
홍보/경영
임성진
몬스터스마일
수석
기획
박제인
스노우파이프
실장
비즈니스
김지원
넷스토리
대표
인디
최흥배
Next
교수
프로그램
앤디김
HTC
부사장
VR
제임스정
리로드스튜디오
CEO
VR








붙임 3

 행사별 세부 계획 – 기능성 게임 포럼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2016 기능성게임 활성화 포럼

 ㅇ 일시/장소 : 2016. 12. 7(수) 10:00 ~ 18:00 / aT.센터 창조룸II

 ㅇ 주최/주관 :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게임개발자협회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ㅇ 행사목적 : 기능성게임 활성화포럼 운영위원회 구성 및 포럼 개최를통한 국내 기능성 게임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향 제시

 ㅇ 참가대상 : 70명 (게임관련학과 학생 및 게임개발자 등)

□ 주요 프로그램 |기능성게임 국내외 전문가 강연


- 총 6개의 강연으로 포럼 운영 (해외연사 2명/ 국내연사 4명)
- 해외 기능성 게임 분야 석학 및 VIP 초청강연
- 4회(교육, 의료, 공공·마케팅, 효과성) 기능성게임 활성화 포럼을 통해 우수 패널 섭외
- 기능성게임 개발사, 기능성게임 자문 전문가, 게임디자이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사 섭외


일자
시 간
내 용
비 고
12.7
(수)

10:00~10:30
참가자 등록

10:30~10:40
BREAK(10)

10:40~11:30
금융빅게임 ‘The Lost City’ 디자인 노하우
국내|작당 신아름 게임디자이너
11:30~11:40
BREAK(10)

11:40~12:30
해외 영어교육 기능성게임 사례 공유
해외| 브레인팝 스캇 프라이스 디렉터
12:30~14:00
점심식사

14:00~14:50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KGC) Key Note
해외| 어니스트 아담스(Key Note)
14:50~15:00
BREAK(10)

15:00~15:50
 의료 영역에서 기능성게임 기획 및 자문 사례
국내|중앙대학교 한덕현 교수
15:50~16:00
BREAK(10)

16:00~16:50
 교육 및 의료 기능성게임 개발 노하우
국내|블루클라우드 권선주 대표
16:50~17:00
BREAK(10)

17:00~17:50
  기능성게임의 상업 마케팅 및 효과성 검증 사례
 국내|키드앱티브 아시아 김현민 실장


붙임 4

 행사별 세부 계획 – 청소년 게임 세미나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2016 청소년과 게임이용문화 세미나
 ㅇ 행사목적 :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궁극적인 게임 과몰입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ㅇ 행사일시 : 2016. 12.7(수) 14시~18시
 ㅇ 행사장소 : A.T.센터 4층 창조룸1
 ㅇ 참가 대상 : 100명(일반)
 ㅇ 주최/주관/후원 :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게임개발자협회·게임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 주요 프로그램


시 간
주 제
발 표
 14:00~14:10
개 회 식
14:10~15:40
1부. 게임과 청소년문화                    사회 : 김동일(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발표1. 심리학으로 본 청소년게임
이장주(이락 디지털문화연구소장)
발표2. 청소년의 모바일게임문화
장근영(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발표3. 포켓몬고 현상과 청소년게임문화
김옥태(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토론
조성민(마음산책 심리상담센터장)
곽선혜(경희대 언론학 박사)
진보래(중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15:40~16:00
휴식
16:00~18:00
2부.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사회 : 심두보(서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발표1. 교육용 게임의 기능 및 효과
이재진(서울시립대 교수학습센터 연구교수)
발표2. 학교 PC방에서 실험한 중독에 대한 비주류이론
방승호(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
발표3. 게임은 폭력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가
배상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발표4. 게임 과몰입의 본질적 원인은 무엇인가
이창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토론
신나민(동국대 교육학과 교수)
모상현(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정의철(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고영삼(한국정보화진흥원 수석연구원)


붙임 5

 행사별 세부 계획 – VR 포럼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VR포럼 회의 및 VR포럼 컨퍼런스

◈  VR포럼 회의 : 기존에 진행된 제1, 2차 회의와 동일한 패널 토론(panel discussion) 형식으로, 청중 앞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함께 자유롭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
◈  VR포럼 컨퍼런스 : 한국VR포럼에서 진행해온 VR 회의 등에서 논의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VR 산업에 관심 있는 청중을 대상으로 국내외 주요 강연자에 의해 심도 깊은 주제를 선정, 공개 강연 진행

 ㅇ 행사일시 : 2016. 12. 8(목) 10:40 ~ 17:50
 ㅇ 행사장소 : aT센터 창조룸
 ㅇ 참가대상 : VR 비즈니스와 개발 등에 관심이 있는 자

□ 행사 주요 프로그램

구 분
시간
내용
패널 및 강연자
VR포럼 공개회의 1
10:40 ~ 11:30 (50분)
CPND 관점에서 바라보는 VR
서동일, 박성준, 박종하, 이우성, 전진수, ANDY KIM
Break
11:30 ~ 11:40
휴식

VR포럼 공개회의 2
11:40 ~ 12:30 (50분)
글로벌 VR 시장 현황
서동일, 김인성, 김태우, ANDY KIM, JAMES CHUNG
Break
12:40 ~ 14:00
점심식사

VR포럼 강연1
14:00 ~ 14:50 (50분)
Studio Roqovan의 VR 콘텐츠 비즈니스 현재와 미래
JAMES CHUNG
Break
14:50 ~ 15:00
휴식

VR포럼 강연2
15:00 ~ 15:20 (20분)
PC, 모바일 게임의 VR 및 360 비디오 방송 기술
김태우
Break
15:20 ~ 15:30
휴식

VR포럼 강연3
15:30 ~ 15:50 (20분)
Unity3D 엔진의 VR Editor
김인성
Break
15:50 ~ 16:00
휴식

VR포럼 강연4
16:00 ~ 16:50 (50분)
VR Best Practice 사례 공유 및 Vive X Program 소개
ANDY KIM
Break
16:50 ~ 17:00
휴식

VR포럼 강연5
17:00 ~ 17:20 (20분)
VR 콘텐츠 개발의 UX/UI, 그리고 최적화
국내 강연자
Break
17:20 ~ 17:30
휴식

VR포럼 강연6
17:30 ~ 17:50 (20분)
2016 VR 산업 트랜드 총 결산
서동일

※프로그램은 일부 조정, 변동될 수 있음.

□ 주요 참석자

  - VR포럼 회의 -

구 분
이름
소속
진행
정석희
루더스501 대표
패널/좌장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대표
패널
JAMES CHUNG
Roqovan Studio CEO
패널
ANDY KIM
HTC VIVE Vice President
패널
김태우
민코넷 CEO
패널
김인성
Unity3D 차장
패널
민동준
EVR 스튜디오 이사
패널
박성준
GPM 대표
패널
박종하
이토이랩 대표
패널
이우성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팀장
패널
전진수
SKT Media Tech Lab 팀장


 - VR포럼 컨퍼런스 -

구 분
이름
소속
강연자(해외)
JAMES CHUNG
Roqovan Studio CEO
강연자(해외)
ANDY KIM
HTC Corporate Vice President
강연자(국내)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CEO
강연자(국내)
김태우
민코넷 CEO
강연자(국내)
김인성
Unity3D 차장
강연자(국내)
이우성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팀장





붙임 6

 행사별 세부 계획 –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2016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 수상작 전시 및 시상식
 ㅇ 행사목적 : 다양한 게임 발굴을 위한 우수 인디게임 선정 및 홍보 
 ㅇ 행사일시
   - 수상작 전시 –            2016. 12. 7(수) ~ 12. 8(목) [2일간]
   - 시상식 및 쇼케이스 -     2016. 12. 8(목) 19:00 ~ 20:00
 ㅇ 행사장소
   - 수상작 전시 -            aT센터 4F 로비
   - 시상식 및 쇼케이스 -     aT센터 5F 그랜드홀
 ㅇ 참가 대상
   - 수상작 전시 -            2일간 행사장을 방문하는 누구나 시연가능
   - 시상식 및 쇼케이스 -     50~100여명 / 수상자(팀) 및 가족, 지인 등
 ㅇ 주요내용
   - 수상작 전시 -         제작부문 대상 및 금상 수상작 6편
   - 시상식 -              전체 수상작 40편 시상
   - 쇼케이스 -            수상작 중 일부 작품 선정하여 진행 (5~10작품)

□ 시상식 및 쇼케이스 진행 순서 (12. 8(목))

시 간
내용
비고
19:00~19:01
시작
경진대회 및 내빈 소개
사회자
19:01~19:05
소개
수상작 영상 Play
(제작부문 전체 27작품
/ 작품별 5~10초 Play)
빔 프로젝트 시연
19:05~19:30
시상
분야별 시상
총 40작품
19:30~19:40
쇼케이스
수상자(팀) 인터뷰 / 시연 등
인디게임공모전 행사소감
제작부문의 대상 및 금상 수상작 위주로 5-10작품진행
19:40~19:45
마무리
시상식 마무리 멘트
시상식 종료 및 장내정리
게임개발자협회 회장
인사말 사회자


□ 작품 접수 현황 : 총 354편
 ㅇ 총 40편 선정 예정/ 전체 경쟁률 8.85:1  ※ 직전 개최된 2013년 대비 약 70% 증가
     * 중고등부 기획부문 :  32편 / 경쟁률  6.4:1, 중고등부 제작부문 :  53편 / 경쟁률 10.6:1
     * 대 학 부 기획부문 :  58편 / 경쟁률  7.3:1, 대 학 부 제작부문 : 119편 / 경쟁률  9.9:1
     * 일 반 부 제작부문 :  92편 / 경쟁률  9.2:1


□ 심사기준 및 방법
 ㅇ `16. 11. 28.(월) ~ 12. 2일(금)까지 5일간 외부전문가 심사 진행
 ㅇ 독창성 및 창의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두어 심사
 ㅇ 기획부문 심사기준

소재의 독창성
게임 소재의 가치, 차별성 및 개발 예상 게임의 목적과의 연계성 등에 대한 내용
아이디어의 타당성
게임 소재와 아이디어의 연계성 및 효과 등에 대한 내용
게임 컨셉트의 명확성
게임 플레이, 그래픽, 사운드 컨셉을 잘 전달하는지,
소재를 잘 활용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
아이디어의 완성도
게임 아이디어 문서 내용의 전체적인 내용의 완성도
및 각 항목의 내용을 잘 표현하였는지에 대한 내용
상용화 가능성
게임 아이디어 문서의 내용으로 게임을
개발하였을 때의 문제점 및 효과 등에 대한 내용

 ㅇ 제작부문 심사기준

독창성 및 창의성
인디게임의 소재와 내용, 시나리오의 구성 등 독창성과 창의성에 대한 내용
기술성
프로그램
게임 프로그램의 안정성 및 시스템의 효율성에 대한 내용
그래픽
배경과 오브젝트의 안정성 및 캐릭터의 독창성과 캐릭터의 완성도 등에 대한 내용
사운드
게임의 특성을 잘 표현하고, 배경음과 효과음이 적정한지, 재미를 부각시킬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
상품성
게임의 완성도와 예술성, 오락성 등에 대한 내용


□ 수상작 해외진출 지원
 ㅇ 일반부 대상 및 금상, 대학부 대상 등 총 3편에 대해 해외지원
 ㅇ Casual Connect 유럽 2017 지원 예정
  - 위치 : 베를린, 독일
  - 개최 : 2017년 2월 7일 ~ 9일
  - 규모 : 일반참관객 2,000여명 / 강연자: 170여명
  - 전시 : 인디게임 120작품
 ㅇ 지원 내용
  - 강연참가 : 개발자들을 위해 매년 400개 이상의 아이디어 공유, 지식전달형태의 강연을 제공
  - 개발자 쇼케이스 : 개발자들간 상호 교류가능한 프로그램, 게임을 홍보하고비즈니스 파트너와 연결되는 기회가 주어짐
  - 인디게임 시상식 : 총 12개 부문 시상, 매년 400여 팀이 경쟁 ‘gamesauce’ 라는 게임 매체에서 수상작 홍보
 
ㅇ [참고] Casual Connect 소개

▣ 최초개최: 2006년 미국 (개최 10주년)
▣ 개최형태: 분야 종사자들 대상 캐주얼 게임 박람회(연 4회) / 정기적인 잡지 발행(연 3회)
▣ 개최장소: 미국, 이스라엘, 유럽, 아시아(싱가폴 2012년부터)에서 개최
▣ 개최규모
   : 연 방문자 7,500명
    - 50%이상이 전문가 참석자, 그 외 퍼블리셔(15%), 플랫폼(10%), 광고•서비스(15%), 언론(5%)
   : 24 개국, 6개 부분(모바일, 콘솔, 브라우저, 데스크탑, PAID, F2P), 400여 인디 게임팀 참가
   : 매년 650 개의 강연 진행
▣ 그 외 사항
 • 연구자료: 홈페이지에 캐주얼 게임 분야 연구자료 제공 (ex. E-Sport 폭발적인 성장, 아시아 게임시장)
 • 잡지발행: 년 3회 정기 잡지 간행. 15,000 명 이상 이메일 통한 무료 구독
 • 강연: 매년 450개 이상의 새로운 강연 제공. 2,100 개의 강연 유튜브와 게임소스 사이트에 개제


□ 전체 시상안

자격부문
응시부문
시상
상금
선정

부상
훈격
중고등부
제작부문
대상
100
1
100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
70
1
70
-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은상
50
1
50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장려상
30
2
60
-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상
기획부문
대상
50
1
50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
30
1
30
-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은상
20
1
20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장려상
10
2
20
-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상
대학부
제작부문
대상
200
1
200
해외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
100
1
100
-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은상
70
2
140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장려상
50
4
200
-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상
특별상
50
4
200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기획부문
대상
100
1
100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
50
1
50
-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은상
30
2
60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장려상
20
4
80
-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상
일반부
제작부문
대상
500
1
500
해외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금상
300
1
300
해외지원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은상
200
2
400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
장려상
100
4
400
-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상
특별상
100
2
200
-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40
3,330
 
 


붙임 7

 행사별 세부 계획 – 대한민국 게임잼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대한민국 게임잼 개최
 ㅇ 행사일시 : 2016. 12.9(금) ~ 12.11(일)[3일]
 ㅇ 행사장소 : A.T.센터 창조룸
 ㅇ 행사목적 : 다양한 게임발굴을 위한 
 ㅇ 참가 대상 : 100명(게임관련학과 학생 및 게임개발자 등)
 ㅇ 주요내용 : 특정 키워드를 주제(현장 발표)로 즉흥적 팀 편성 및 2일간 게임개발
< 게임잼(Game Jam) 개요 >

◈  (개념) 즉흥적으로 팀을 만들고 제한된 시간 내 특정주제로 게임을 개발하는 이벤트
◈  (시초)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인디 개발자그룹이 실험과 혁신을 목표로 행사개최
◈  (해외사례) 백악관게임잼 : ‘14년 백악관에서 48시간동안 백악관 교육 게임잼 개최, 100여명 참가
◈  (국내사례) - 글로벌게임잼 : ‘09년부터 시작, 세계 70여개국의 인디개발자 참여
              - 포스텍게임잼 : ‘13년부터 시작, 한국과 네덜란드 학생의 교류행사로 운영


□ 주요 일정

일시
시간
구분
세부내용/기타
12.9
(금)

17:00-18:00
참석자 등록
참가자 접수
18:00-18:30
키노트(예정)
지국환(문틈 대표, 전 유니티 에반젤리스트)
18:30-19:00
개회 및 주제발표
인사말 및 아이스 브레이킹
19:00-22:00
팀 편성
30개 이내 팀 구성
22:00-24:00
장소 이동 및 팀별 개발
개발 시작
12.10
(토)
00:00-08:00
팀별 게임 개발 진행
게이미피케이션 이벤트 진행을 통한
참가자 네트워킹 형성과 선배 개발자들의 멘토링
08:00-24:00
12.11
(일)
00:00-10:00
게임 제작 마무리
개발 결과를 정리한 후 홈페이지에 업로드
10:00-15:00
15:00-18:00
투표 및 심사
각 팀별로 발표를 진행하고 마음에 드는 팀을 투표
18:00-
폐회
마무리


 ※ 아이디어 발표 및 팀빌딩 : 운영진은 팀빌딩을 참여자간에 최대한 자유스럽게 구성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가이드만 제시할 예정이며, 팀구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참가자 스스로 역량을 체크하여 어필할 수 있도록 함

 ※ 게이미피케이션 : 3일간의 행사 진행 중 참가자의 피로 회복 및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퀘스트 이벤트를 운영. 코인 등을 통해 퀘스트 참여 회수 및 전리품의 수준을 제한할 수도 확대할 수도 있으며, 구글문서를 통해 퀘스트 목록 및 공지사항 등은 실시간으로 공유함.



< 게이미피케이션 주요내용 >

퀘스트명
내용
보상
(코인)
가능횟수
비고
 공지
일요일  00시 공지를 듣고 팀원에게 전파한다.
20
1
팀  모두에게 지급, 팀장이 오세요
휴스턴! 휴스턴! 휴스턴!!!
SNS에 게임잼 참가를알린다.
(팀원신체일부 + 게임잼 태그를건다)
10
1
팀모두에게지급,팀장이오세요
(각팀당1회한정)
고고학자의 보물
사회자에게  피쳐폰(스마트폰이 아닌 핸드폰) 사용을 인증하라
150
1
선착순  3명


□ 심사방법
 ㅇ 각 팀별로 개발된 게임에 대한 시연 및 체험 진행
 ㅇ 사전에 제공된 투표용지(이름과 번호 등이 인쇄된 티켓 형태로 준비)를 활용하여, 시상팀을 선정하기 위한 투표 진행 * 게임의 완성도, 인기 요소, 재미, 참신성 등의 고려하여 진행
 ㅇ 자문위원을 초청하여 게임을 체험하고 참가자들과 동일하게 투표에 참여
  - 자문위원과 참가자들의 투표비중을 5:5로 두어 수상을 위한 부정경쟁 방지

 






붙임 8

 행사별 세부 계획 –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 이달의 우수게임 3, 4차 통합 시상식
 ㅇ 행사일시 : 2016. 12.8(목) 18:30~19:00
 ㅇ 행사장소 : aT센터 5층 그랜드홀
 ㅇ 행사목적 : 국산 우수게임에 대한 시상과 홍보를 통한 창작 활성화 및 제작 의욕 고취
 ㅇ 참가 대상 : 25명(수상자 및 수상업체 관계자 등)
 ㅇ 주요내용 : 8개 장관상패 시상 및 수상작품 영상 상영

□ 진행 순서


일자
시간
구분
세부내용/기타
12.8
(목)

18:30~18:31 (1′)
시상식 소개
시상식 개회 및 ‘이달의 우수게임’ 소개
18:31~18:33 (2′)
3차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
3차 수상작 소개 영상 상영
18:33~18:36 (3′)
3차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4개 부문)
18:36~18:39 (3′)
3차 수상자 수상 소감(4명)
18:39~18:41 (2′)
기념촬영 및 수상자 무대 강단
18:41~18:43 (2′)
4차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
4차 수상작 소개 영상 상영
18:43~18:46 (3′)
4차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4개 부문)
18:46~18:49 (3′)
4차 수상자 수상 소감(4명)
18:49~
시상식 마무리
기념촬영 및 수상자 무대 강단


□ 시상 내역
ㅇ 일반게임, 오픈마켓게임, 착한게임, 인디게임 부문 각 2편씩 총 8개 장관상 수여


차수
수상부문
회사명
대표자
게임명
3차
일반게임
플레이위드
김학준
로한 오리진
오픈마켓게임
넷마블엔투
최정호
스톤에이지
착한게임
와이스토리
윤성혜
이야기톡
인디게임
키위웍스
장수영
마녀의 샘2
4차
일반게임
인티브소프트
이주원
타르타로스 리버스
오픈마켓게임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몬스터 슈퍼 리그
착한게임
자라나는씨앗
김효택
옐로 브릭스
인디게임
나날이 스튜디오
박재환
샐리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