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도, 수출 1천억달러 회복 위해 1만3천개 기업에 228억 지원- 경기도, 23일 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 발표

하이거 2017. 1. 23. 18:05

, 수출 1천억달러 회복 위해 13천개 기업에 228억 지원- 경기도, 23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 발표

 

경기도 수출 2년 연속 하락세 기록. 지난해 1천억달러 수출도 무너져

- , 올해 목표 수출 플러스 전환, 1천억달러 달성 및 2만명 고용창출

4대 분야 30개 통상전략 사업에 2285,600만 원 지원.

GBC 4개 신설, 지페어, 해외통상촉진단 확대 등 담아

 

문의(담당부서) : 국제통상과 | 2017.01.23 오후 1:40:00

 











도, 수출 1천억달러 회복 위해 1만3천개 기업에 228억 지원


<주요 내용>
○ 경기도, 23일 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 발표
○ 경기도 수출 2년 연속 하락세 기록. 지난해 1천억달러 수출도 무너져
   - 도, 올해 목표 수출 플러스 전환, 1천억달러 달성 및 2만명 고용창출
○ 4대 분야 30개 통상전략 사업에 228억5,600만 원 지원.
○ GBC 4개 신설, 지페어, 해외통상촉진단 확대 등 담아


경기도가 올해 도 중소기업의 수출증대를 위해 중국과 이란, 터키, 아프리카 등 세계 주요 거점지역 4곳에 경기통상사무소(GBC)를 설치한다.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 전문전시회인 지페어(G-FAIR)는 참가 바이어를 지난해 460개사에서 600개사로 늘리고, 26회 278개사가 참여했던 경기도 해외 통상촉진단은 올해 30회 300개사로 확대돼 홍콩과 심천, 멕시코 등 해외시장을 찾아간다.
임종철 경기도 경제실장은 23일 오후 1시 40분 브리핑을 열고 올해 228억5,6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도내 1만3천개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내용의 ‘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지난해 1천억달러 수출 수성(守城) 실패에 따른 조치다. 경기도는 2013년 1,020억 달러 수출로 첫 1천억 달러 수출 성공이후 2014년 1,116억 달러를 수출하며 기록적인 성장세를 지속했었다. 그러나 2015년 1,060억 달러로 도 수출 사상 첫 감소를 기록한 후 지난해에는 수출액이 981억 달러까지 내려갔다. 경기도는 올해 목표로 수출 1천억달러 회복을 통한 2만명 고용창출을 제시했다.
임종철 실장은 “세계경제 둔화와 저유가로 인한 수요 감소로 경기도 수출액이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지만 올해는 미국과 신흥국의 경기회복, 국제유가 상승, 공급과잉 일부 해소 등 우리 수출에 긍정적인 신호가 기대된다”면서 “여전히 어려운 여건이지만 4개 분야 30개 전략사업을 중심으로 통상전략을 수립, 수출 플러스 전환, 2만 명 이상 고용 창출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어 “세계 경기부진이나 무역환경 등 대외변수에 좌우되지 않는 수출실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총력대응이 절실하다”면서 “도 차원의 수출구조 고도화를 위한 단계별 기업육성 전략을 반영한 통상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도내 기업을 내수·수출초보기업, 수출유망기업,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분류하고 ▲1단계 :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기본역량 강화 ▲2단계 : 수출초보기업의 수출유망기업화 ▲3단계 : 수출유망기업의 글로벌 강소기업화 등 단계별 고도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 1단계 : 수출초보기업에 맞춤형 전담멘토, 트레이드 매니저 매칭
먼저 1단계로 도는 내수기업과 수출실적 초보기업의 역량을 강화해 수출유망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만34세 이하 청년과 외국인 유학생, 다문화인을 통상전문가로 육성해 수출기업에 취업시키는 트레이드 매니저(Trade Manager) 사업을 확대한다. 수출판로의 다변화 지원을 위해 트레이드 매니저 선발시 영어권 이외에 중국어 인력을 기존 34명에서 50명으로, 베트남어 인력은 6명에서 10명으로 늘린다. 또, 35명의 청년을 선발해 해외 역직구 창업을 지원하고, 경험이 풍부한 은퇴 무역전문가를 멘토로 지정, 104개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미국 보호무역주의와 중국의 무역규제 대응을 위한 FTA 사후검증 컨설팅·지원강화 등 총 7개 사업 추진을 통해 7,864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2단계 : 세계 주요 거점지역에 경기통상사무소 4개 신설.
2단계 수출유망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해외 수출거점을 확충하기로 했다. 도는 올 상반기 중국 충칭(重慶)과 이란 테헤란에, 하반기에는 터키 이스탄불과 아프리카 한 개 지역을 추가로 지정, 모두 4개의 경기통상사무소(GBC)를 신설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도는 9개국에 12개 통상사무소를 갖게 된다. 경기도는 통상사무소가 언어, 문화, 관습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수출초보기업의 해외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출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국내 전시회 육성과 국제 전시회 참가 확대도 추진된다. 도는 먼저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 종합전시회인 지페어(G-FAIR) 참가 바이어 수를 지난해 460개사에서 600개사로 늘려 도 중소기업과 해외 바이어와의 만남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한류상품의 수출판로 개척을 위한 ‘한류상품 박람회’를 신설하고, 100개 한진해운 피해기업의 피해복구를 위해 국내‧외 G-FAIR, 해외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하는 특화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26회 278개 기업이 참여했던 통상촉진단은 올해 30회 300개 기업으로 확대돼 홍콩과 심천, 멕시코 등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모색할 예정이다. 2단계에서는 17개 사업을 통해 4,618개 기업을 지원한다.
□ 3단계 : 일본 진출 중소기업에 코디네이터 지원 등 개별지원 프로그램 제공
3단계 수출유망기업의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개별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도는 기계, 부품, 전기, 전자 등 우수기술을 보유한 10개 중소기업에 일본 코디네이터를 지정, 일본 시장 진출을 돕는다. 미국 텍사스주립대와 함께 우수 중소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UT 기업지원 프로그램에는 10개 기업이 선정돼 올해 미국 시장 도전에 나선다. 3단계에서는 4개 사업을 통해 273개 기업을 지원한다.
단계별 고도화 전략 외에도 도는 지난해 출범한 경기도주식회사와 연계 해 도내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추진하고, 수출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도는 경기도수출기업협회, 경기중소기업연합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 등과 연계해 수출 프론티어 기업 100개 인증, 수출 신인왕 표창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중장기적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공정무역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개최, 국제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경기도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의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제실장이 총괄책임을 맡고 도 관련 실‧국장과, 경제관련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통상전략 추진반을 구성, 분기별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첨부자료]


― 수출 1,000억달러 회복, 2만명 고용창출, 1만3천개社 지원 ―
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



≪ 중점 추진방안 ≫



※ 4개 분야 30개 전략사업 22,856백만원 편성

?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기본역량 강화(3,020백만원)

  ① 기업 맞춤형 수출멘토링 추진 ----------------------------------------------- 1,550
  ② 수출기업 안심수출 종합시스템 구축 --------------------------------------- 800
  ③ FTA대응 통상진흥사업 확대 ----------------------------------------------- 670

? 수출초보기업의 수출유망기업으로 육성(18,286백만원)

  ① GBC 등 해외 수출거점 확충 ------------------------------------------------ 5,110
  ② G-FAIR 등 판로개척 강화 --------------------------------------------------- 7,320
  ③ 통상촉진단 및 해외전시회 단체관 참여 확대 ----------------------------- 5,856

? 수출유망기업의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1,410백만원)

  ① 수출 유망기업 판로지원 --------------------------------------------------------- 1,090
  ② 특화분야 기업ㆍ제품 해외진출 강화 --------------------------------------------- 320
  ③ 우수기업 해외시장 진출 프로그램 등 ------------------------------  (‘16년 사업)

? 국내외 수출 활성화 거버넌스 구축 (140백만원)

  ① 수출지원 유관기관‧단체 상시 협력체계 ------------------------------------------ 40
  ② 중장기적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 100



경     기     도
(경  제  실)

1

사업 추진방향 및 전략


목표

▪‘17년 道 수출 1,000억불 회복ㆍ2만명 고용창출 2만명 고용창출 : 수출 백만달러당 7.2명 취업유발 효과(출처-무역협회, 2014)로 ‘16년 971억불(추정치) 대비 2.9% 증액 달성으로 1,000억불 회복 및 2만명 고용창출

▪ 단기적으로 수출기업 활력을 제고, 반전의 모멘텀 마련
▪ 근본적인 수출경쟁력 제고를 통해 수출구조 고도화






?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기본역량 강화
?
? 수출초보기업의
   수출유망기업化
?
? 수출유망기업의
   글로벌 강소기업化


⇧ ⇧ ⇧

⇧ ⇧ ⇧

⇧ ⇧ ⇧



①기업 맞춤형
   수출멘토링 추진

②수출기업 안심수출종합시스템 구축

③FTA대응 통상
   진흥사업 확대

④GBC 등 해외
   수출거점 확충

⑤G-FAIR 등
   판로개척 강화

⑥통상촉진단 등
   틈새시장 개척

⑦수출 유망기업
   판로지원

⑧특화분야기업
   해외진출 강화

⑨우수기업 해외시장 진출 프로그램





 ? 국내외 수출 활성화 거버넌스 구축
  경기도주식회사 연계 해외판로 개척
  ⑪수출지원 유관기관단체 상시 협력체계
  ⑫중장기적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2

수출중소기업 단계별 육성 로드맵


           단 계 별



  핵심역량

내수기업 (120,749개사)
→ 수출초보기업化
(백만불 미만)
?
수출초보기업 (23,209개사)
→ 수출유망기업化
(백만불 ~ 5백만불 미만)
?
수출유망기업 (3,271개사)
→ 글로벌 수출강소기업化
(5백만불 이상)
도비 투자 : 30억원
도비 투자 : 183억원
도비 투자 : 14억원
(단계별 중점역량)

(수출 기초+기본역량)

(맞춤형 진출전략)

(글로벌 경쟁력 제고)
수출 기초역량


▪무역시스템 이해
▪해외시장조사
▪통ㆍ번역, 바이어 발굴
▪수출계약 및 업체관리

ㆍ수출기업 SOS 지원
ㆍ수출기업 전담 멘토링 지원
ㆍ북부 전담멘토 확충
ㆍ경기청년+4 Trade Manage
ㆍ청년 해외 역직구 창업지원



수출 기본역량


▪현지시장 특성파악
▪제품별 해외시장 확보
▪바이어 확보
▪제품 경쟁력 확보

ㆍ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
ㆍ안심 수출보험 지원
ㆍFTA 활용 극대화 지원
ㆍ북서부FTA센터 전문인력 보강
ㆍ수출기업 교류 네트워크

ㆍ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
ㆍ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ㆍ대한민국 뷰티 박람회
ㆍ한류상품 박람회
ㆍ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ㆍ특화분야(섬유, 가구) 전시회
ㆍ온라인 해외마케팅
ㆍ해외 협력관


맞춤형 진출전략


▪현지진출 차별화 전략
▪안정적인 판로확보
▪바이어 확대
▪제품 차별화 전략


ㆍ해외거점 통상촉진단 파견
ㆍ해외전시회 단체관 지원
ㆍ해외 G-FAIR 지원
ㆍGBC 확충, 해외마케팅 강화
ㆍGBC 해외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ㆍGTC(섬유마케팅센터) 거점 확충
ㆍ경기국제보트쇼
ㆍ한진해운 피해기업 지원
ㆍ농산물 해외판촉전 등


글로벌 경쟁력 제고


▪현지시장 확산 전략
▪보유기술 상용화
▪세계경쟁력 우위확보
▪글로벌 브랜드 제고



ㆍ해외전시회 개별참가
ㆍ일본시장 진출 지원
ㆍ경기인삼 명품화
ㆍUT 기업지원 프로그램 지원


3

분야별 운영전략


□ (단계별 지원)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수출 초보기업의 유망기업화,단계적 역량강화 지원을 통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

 ❍ (수출 초보기업) 내수기업ㆍ수출실적 100만불 미만 중소기업 중점지원

   - 맞춤형 수출 멘토링, 수출기업 SOS, 수출애로상담, 통번역 지원, 해외규격인증획득 등 기본적인 수출역량 지원

 ❍ (수출 유망기업) 수출실적 100만불~500만불 수출유망기업 중점지원

   - 국내외 G-FAIR, 통상촉진단, 온라인 해외마케팅, 전시회 단체관 파견,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수출판로 확대 중점 지원

 ○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실적 500만불 초과 수출기업 중점 지원

   - 해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특화기업 일본진출 지원, UT 프로그램  등 무역장벽 극복 및 글로벌 역량강화 지원

□ (품목별 지원) 제품 특성, 국가별 맞춤형 전략적 지원

 ❍ (부품류) 일본, 미국 등 기술 선도국 대상, 부품(소재)특화전시회 개별 참가지원, 기술협력진출 지원 등 산업 간의 협력구축 지원

 ❍ (완제품류) 중국, 동남아 등 KOREA 브랜드 한류마케팅 국가 대상 소비재(화장품·생활용품) 해외G-FAIR, 해외전시회, 온라인 마케팅 지원

□ (시장별 지원) 전략시장 중심의 시장개척 강화

 ❍ (선진시장) 일본, 미국, EU국가 수준에 맞는 기계류, 전기전자, IT 등 특화품목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등 기술 유망기업 진출 지원

 ❍ (성장시장) 중국, 동남아, 인도 등 한류 브랜드 소비심리 증가에 따른 뷰티·프리미엄 생활용품 중심 해외G-FAIR 강화, 전시회 참가지원

 ❍ (FTA시장) 중남미(콜롬비아·칠레 등), ASEAN, 대양주(호주) 등 FTA 체결국 및 체결 예정국 수혜품목 중심 통상촉진단 파견

 ❍ (기타시장) 아프리카, 미국의 경제제제에서 벗어난 국가(이란 등)의 수입증가 예상품목을 중심으로 전문 통상촉진단 파견

2017년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한 통상전략(요약)


□ 분야별 개선


분  야
현  행
개  선
?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
기본역량 강화
( 신 규 )
◦ 美 보호무역주의, 中 무역규제 대응, 美中에 대한 FTA사후검증 컨설팅 지원
◦ FTA신규시장 활용,
   현장상담 등 종합컨설팅, 71회 1,775개사 지원
◦ FTA활용 현장상담 등 종합컨설팅, 74회 1,940개사, 북부FTA센터 인력확대(4→6명)
◦ 해외규격인증 지원대상(수출5백만불 이하 기업), 1기업당 1건, 137개 종목
◦ 해외규격인증 지원대상(→ 1천만불 이하), 1기업 2건, 종목 확대(→257개 분야)
◦ 청년 해외 역직구 창업지원으로 온라인 수출 및 청년일자리 창출 유도
◦ 온라인 수출활성화 및 청년일자리 제고를 위해 지원범위 확대(20명→35명)
◦ Trade Manager 133명 수료
   영어, 중국어 등 6개 국어 무역전문가 양성
◦ Trade Manager 150명 목표 주요 통상국 전문가 확대 중국어(34→50),베트남어(6→10)
◦ 수출초보기업 북부지역
   전담멘토(1명)
◦ 수출초보기업 북부지역
   전담멘토 확대(1명 → 3명)
◦ 수출기업 SOS사업, 통번역 등 7개 분야 선택적 지원, 613개사 지원
◦ 모바일 소비자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 해외홍보용 카달로그 제작 지원
◦ 경기 안심 수출보험 지원, 단체보험 대상기업 전년 수출실적 2천만불 이하
◦ 해외시장개척 효과가 큰 단체보험 지원대상 확대
   (→ 수출실적 3천만불 이하)
? 수출초보기업 역량강화를 통한 수출유망기업 육성
◦ 세계 주요거점 GBC 확충, 광저우, 호치민 개소 등 6개국 8개소 운영
◦ 세계 주요거점 GBC 확충, 충칭, 테헤란, 터키, 아프리카 등 개소 10개국 12개소 운영
◦ GTC(섬유마케팅 센터), 미국 LA 등 2개국 3개팀, 브라질 등 거점 2개소
◦ GTC 거점 확충(2개소 → 중국 심천, 청도 등 6개소)
( 신 규 )
◦ 한진해운 피해 수출기업 특화지원사업 추진으로 피해복구 및 수출경쟁력 제고
( 신 규 )
◦ 한류상품 수출판로 개척을 위한 한류상품 박람회(Hallyu Goods Expo) 개최
◦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G-FAIR) 바이어 460개사 561명 참가
◦ 바이어 확대(→600개사), 해외기업(100개) 참가문호 개방으로 국제전시회 도약


분  야
현  행
개  선
? 수출초보기업의 역량강화를 통한 수출유망기업 육성
◦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Koppex)를 통해 공공조달제품
   해외진출 지원 강화
◦ 동남아 등 개도국 중심의 바이어를 미국, 유럽 등 선진국 바이어로 다변화
◦ 아시아 3대 보트쇼인 경기국제보트쇼를 개최하여 해양레저산업 수출저변 확대
◦ 보트낚시, 스쿠버다이빙 등 분야를 확대하여 해양레저산업
   수출판로 개척강화
◦ 민간 수출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협력관 운영(7개국)
◦ 해외협력관 시장동향 보고서 이지비즈 홈페이지 게재로 기업 활용도 제고
◦ 수출판로의 다양한 판로 개척을 위한 통상촉진단 운영, 26회 278개사
◦ 시장특성에 맞는 수출품목 컨소시엄 구성운영으로 수출계약 성공률 제고, 30회 300개사
◦ 온라인 해외 마케팅 지원, 글로벌 B2C 지원 등 430개사
◦ 온라인 해외 마케팅을 통한 지속적인 판로개척 지원
◦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아세안, 차이나 수출상담회 등 5회 개최
◦ 소비재는 현장상담, 산업재는 기업체 방문상담 등 상담방식 이원화로 수출계약 성공률 제고
◦ 해외전시회 단체관ㆍ경기관 27개 전시회 328개사 지원
◦ 이스탄불 자동차 공업전 등 제품특성에 맞는 전시회 공략, 14개 전시회 공동관
◦ 농산물 신규 수출시장개척을 위해 해외판촉전 개최
◦ 해외 판촉장소 다양화 및 현지 한국대사관 행사 연계
? 유망기업
전문성 확보를
통한
글로벌 강소 기업으로 육성
◦ 세계시장 트렌드, 자체역량 강화 등을 위해 해외 유망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 수출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선발될 수 있도록 시장성 평가배점 상향조정(36→40점)
◦ 특화분야 기술사업화 컨설팅을 통한 일본 수출판로 개척
◦ 수출판로의 다양한 루트 개척을 위한 통상촉진단 운영, 26회 278개사
( 신 규 )
◦ 경기인삼 해외브랜드 제고를 위한 판촉전, 박람회 지원
◦ 우수기술을 발굴하여 미국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텍사스주립대 프로그램 운영
◦ 제8차 대상기업(10개)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미국 진출을 통한 글로벌기업으로 성장견인
? 국내외 수출지원 거버넌스 구축
◦ 수출지원 유관기관단체 상시 협력을 위한 ‘수출기업의 날’ 매년 개최
◦ 수출위기 극복 등 주요 현안사항 발생 시 유관기관  수시 간담회 정례 확대실시
( 신 규 )
◦ 공정무역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중장기적 해외판로 개척 국제 네트워크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