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디지털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 포럼' 출범

하이거 2020. 12. 14. 14:41

디지털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 포럼' 출범

 

부서 정보통신정책과

 


코로나 이후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 전략을 논의 한다!


- 국내 주요학회, 연구기관과 함께 디지털 뉴딜 등 디지털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 포럼」 출범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급변하는 대내외 정책 환경 속에서 경제·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디지털 미래전략 논의를 위해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 포럼」(이하 ‘포럼’)을 구성하고 12월 11일(금) 첫 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이번 포럼의 목적은 코로나19 위기와 디지털 대전환, 디지털 뉴딜 추진 등 급변하는 대내외 정책 환경 속에서 미래 사회 변화 방향을 통찰하고 경제‧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디지털 전략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 포럼에서는 디지털 대전환이 미래 경제‧사회에 미칠 영향과 시대적 변화 요인을 파악함은 물론, 전 국민이 디지털 기회의 수혜자가 되고 향후 고신뢰‧저갈등 사회로 안내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한다.

ㅇ 포럼에는 다양한 시각을 가진 전문가들과의 폭넓은 논의를 위해 기술‧경제‧공공‧사회 분야의 국내 주요 학회들과 전문연구기관이 참여할 계획이다.

□ 이번 첫 회의는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주재하였으며, 한국통신학회, 한국산업조직학회, 정보통신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 한국정책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치학회 등 국내 주요 학회의 (차기)학회장들과 연구기관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국회미래연구원 등이 포럼 구성원으로 참여하였다.

ㅇ 먼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호영 본부장이 ‘디지털 경제‧사회 아젠다 구상(안)’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하였으며, 이후 각 학회장을 포함한 전문가들의 자유토론이 진행되었다.

□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코로나 이후 디지털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선제적으로 기술을 넘어 경제‧사회적 파급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정책방향을 고민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번 포럼을 구성하게 되었다.”며,

ㅇ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학회와 같이 하는 만큼 포럼에 거는 기대가 크며, 여러분들의 미래를 통찰하는 혜안과 여러 논의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디지털 경제‧사회 정책방향이 수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 전략 포럼」 회의 개최 계획 1부. 끝.


붙임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 전략 포럼 회의 개최 계획


□ 추진 배경

ㅇ 디지털 대전환, 코로나19 위기, 디지털 뉴딜 추진 등 급변하는 대내외 정책 환경 속에서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경제‧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디지털 전략 논의를 위해 포럼 구성‧운영

□ 회의 개요

ㅇ 디지털 대전환, 코로나19 위기, 디지털 뉴딜 추진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구성한 ‘(가칭) 2030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 포럼’를 출범하고, 연구 아젠다를 협의

ㅇ (일시) ‘20. 12. 11(금), 14:00 ~ 15:30

ㅇ (장소) 페이토 호텔 강남 (Peyto Hall, 2층)(양재역 인근)

ㅇ (참석) 과기정통부 2차관, 정보통신정책과장, 한국통신학회, 한국산업조직학회, 정보통신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 한국정책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치학회 학회장, KISDI, 국회미래연구원 등

ㅇ (주요내용) 2030 디지털 경제사회 미래전략에 대한 연구 어젠다 발굴 및 포럼 구성에 대한 소개

< 회의개요(안) >

시간
내용
비고
14:00~14:05(05분)
‧ 인사 말씀
2차관
14:05~14:25(20분)
‧ 디지털 정책 어젠다 구상(안)
KISDI 이호영 본부장
14:25~15:25(60분)
‧ 자유토론
참석자
15:25~15:30(05분)
‧ 마무리 말씀
2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