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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하이거 2020. 12. 14. 14:46

20201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담당부서자동차과 등록일 2020-12-14

 

 


2020년 1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국산차 판매호조 등으로 내수 3개월 연속 증가세 지속 -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확대로 수출액 3개월 연속 증가 -
친환경차 내수 10개월 연속 증가세 및 역대 최다판매 달성 -
코나EV와 니로EV가 전기차 수출 40개월 연속 증가 견인 -

□ (총괄) ’20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6.3%, 내수 +5.8%, 수출 △10.2% (수출액 +2.1%)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내수 회복세는 지속되었으나, 한국GM 및 기아차의 노사갈등* 및 르노삼성의 수출물량 감소(닛산로그 등)에 따른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3% 감소한 324,472대 생산

* 한국GM 및 기아차의 생산감소는 11월 전체 생산감소(△21,725대)의 92.7% 차지
/ 기아차 △4,505대(20.7%), 한국GM △15,631대(71.9%)

ㅇ (내수) 신차효과* 지속과 일몰을 앞둔 개소세 감면효과(~‘20.12월)에 따른 先수요 발생 및 국산차 판매호조 등으로 5.8% 증가한 171,228대 판매

* 신차판매 : 카니발 9,823대, 아반떼 7,477대, 쏘렌토 7,009대, 제네시스G80 5,019대 등

‘20.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20.1~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 (국산차) 신차모델 판매호조* 및 마케팅 강화**(코리아세일페스타, 11.1~15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8% 증가한 142,158대 판매

* 11월 자동차 내수판매 순위 : 1위 그랜저(11,648대) > 2위 카니발(9,823대) > 3위 투싼(7,490대) > 4위 아반테(7,477대) > 5위 K5(7,343대)

** 코세페 中 국내 완성차5사 일평균 판매 : (‘19.11.1~15) 5,363대 → (‘20.11.1~15) 7,074대(31.9%↑)

-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회복세 등으로 5.6% 증가한 29,070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독일계 14.5%, 일본계 △15.7%, 미국계 △15.7%, 이탈리아계 △27.1%, 프랑스계 △12.9% 등

ㅇ (수출) 북미 판매수요 회복 및 신차판매 효과에도 불구, 주요국(유럽․중동 등)의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수출대수는 10.2% 감소한 190,657대 수출
※ ’20.1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835, 7.5%), EU(686, 2.5%), 동유럽(297, △8.3%), 중동(491, △11.5%), 중남미(138, △6.1%), 아프리카(62, △26.3%), 오세아니아(279, 22.9%), 아시아(201, 4.4%)

- 그러나,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ㆍ전기차․대형승용차의 수출비중 상승 등으로 2.1% 증가한 39.9억불을 달성, 3개월 연속 증가 기록

* 수출비중 : [SUV] (’19.11월) 63.1% → (’20.11월) 67.4%(4.3%p↑)
[전기차] (’19.11월) 4.5% → (’20.11월) 6.1%(1.6%p↑)
[대형승용] (’19.11월) 1.7% → (’20.11월) 2.7%(1.0%p↑)

** 수출액 증감(전년동월) : (9월) 37.9억불(23.0%↑) → (10월) 40.2억불(5.8%↑) → (11월) 39.9억불(2.1%↑)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01.2% 증가한 28,218대, 수출은 9.7% 감소한 25,760대 판매

ㅇ (내수) 하이브리드(+169.2%), 플러그인하이브리드(+114.1%)차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1.2% 증가한 28,218대 판매

- 특히, 친환경차 판매는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역대 최다판매를 달성하였고, 전체내수 중 친환경차 판매비중도 역대 최대치 기록

* 전체내수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11월) 8.7% → (’20.11월) 16.5%(7.8%p↑)
친환경차 내수판매 (대, %)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 (%)



- 또한, 쏘렌토․그랜저 하이브리드 등 국산 하이브리드(127.4%↑)와 포터EV․봉고EV 등 상용 중심의 국산 전기차(14.1%↑)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를 견인

*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 : (‘19.11월) 7,195대 → (’20.11월) 16,359대(+127.4%↑)
* 국산 전기차 판매 : (‘19.11월) 2,006대 → (’20.11월) 2,289대(+14.1%↑)

ㅇ (수출) 전기차는 견고한 증가세(22.8%↑)를 보였으나, 하이브리드차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7% 감소한 25,760대 수출

- 전기차 수출은 40개월 연속 증가하며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특히 코나EV․니로EV 수출이 크게 증가

* 코나 전기차 3,992대(20.1%↑), 니로 전기차 5,847대(113.8%↑)
* 전기차 수출 : (‘18.11) 4,227대 → (’19.11) 9,488대(124.5%↑) → (‘20.11) 11,653대(22.8%↑)

- 전기차 수출 확대를 기반으로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금액기준)도 증가(‘19.11월 17.1% → ’20.11월 18.4%)

* 11월 차종별 수출액 비중 : 전기・수소차 10.7%(4.3억불), 하이브리드 6.1%(2.4억불), PHEV 1.6%(0.6억불)

친환경차 유형별 수출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TOP5

- 모델별로는 코나EV와 니로EV가 친환경차 수출의 38.2%를 차지, 특히 친환경차 전체수출 중 전기차 비중이 ‘19.11월 33.3 → ’20.11월 45.2%(11.9%p↑)로 늘어나며, 전기차가 주력수출 차종으로 부상

□ ‘20. 1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북미시장의 우리 완성차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5% 증가한 18.9억 달러를 기록


※ ‘20.1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743, 18.6%), EU(344, 10.4%), 동유럽(152, △12.2%), 중동(77, △15.2%), 중남미(68, △15.1%), 아프리카(14, △25.0%), 오세아니아(11, 13.8%), 아시아(476, 3.8%)

< ’20.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324,472 △3.5 △6.3 3,209,953 △11.2
내 수(대) 171,228 7.5 5.8 1,721,595 7
국산차(대) 142,158 5.7 5.8 1,462,427 6.4
수입차(대) 29,070 16.9 5.6 259,168 10.5
수 출(대) 190,657 △2.2 △10.2 1,714,702 △21.9
(금액/억불) 39.9 △0.7 2.1 338.1 △13.9
부품수출 18.9 4.3 6.5 165.2 △20.1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11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1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11월 자동차 생산 동향

□ 내수 회복세는 지속되었으나, 한국GM 및 기아차의 노사갈등* 및 르노삼성의 수출물량 감소(닛산로그 등)에 따른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3% 감소한 324,472대 생산

ㅇ (현대) 투싼․팰리세이드 등 중대형 SUV, 대형․고급 세단 위주로 국내 판매 호조가 지속되어 전년동월 대비 3.0% 증가

ㅇ (기아) SUV 차종 위주로 국내외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노조 부분파업 등으로 생산이 전년동월 대비 △3.5% 감소

ㅇ (한국지엠) 노사교섭 갈등 지속에 따른 노조 부분파업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45.7% 감소

ㅇ (쌍용) 티볼리 에어, 올 뉴 렉스턴 등 신차종 본격생산과 수출호조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0.2% 증가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생산 중단(3.31) 및 생산량 조정을 위한 공장가동 중단(11.2~3)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5.6% 감소

< ’20.11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24,472 100 △3.5 △6.3 3,209,953 △11.2
현 대 160,616 49.5 2.3 3 1,476,041 △9.0
기 아 125,759 38.8 △6.0 △3.5 1,212,091 △9.3
한국지엠 18,577 5.7 △38.4 △45.7 310,908 △17.3
쌍 용 12,597 3.9 22.5 20.2 97,198 △19.6
르노삼성 6,660 2.1 43.3 △55.6 109,258 △28.3
대우버스 0 0 - △100.0 796 △53.2
타타대우 263 0.1 △10.2 △18.8 3,661 △15.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1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신차효과 지속과 일몰을 앞둔 개소세 감면효과(~‘20.12월)에 따른 先수요 발생 및 국산차 판매호조 등으로 5.8% 증가한 171,228대 판매

ㅇ (현대) 중대형 SUV(투싼․팰리세이드 등)와 대형․고급 세단(그랜저․제네시스 등) 중심의 판매 호조 등으로 10.9% 증가

ㅇ (기아) 쏘렌토(3월), 카니발(8월) 등 올해 출시된 SUV 모델들이 주로 판매증가를 견인하며 전년동월 대비 3.9% 증가

ㅇ (한국지엠) 노조 부분파업에 따른 공급차질과 전반적인 판매부진 등으로 △10.5% 감소

ㅇ (쌍용) 티볼리 에어, 올 뉴 렉스턴 등 신차출시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0.3% 증가

ㅇ (르노삼성) QM6 및 XM3 신차효과가 다소 반감되면서 전년동월 대비 △10.8% 감소

ㅇ (수입차) 일본․미국․이탈리아계 브랜드 등은 부진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회복세 등으로 5.6% 증가한 29,070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독일계 14.5%, 일본계 △15.7%, 미국계 △15.7%, 이탈리아계 △27.1%, 프랑스계 △12.9% 등

* 일본계 : 닛산 코리아 철수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 등으로 △15.7% 감소
독일계 : 해외공장의 생산물량 공급 확대 및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4.5% 증가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71,228 7.5 5.8 1,721,595 7
현 대 70,020 6.6 10.9 719,353 6.5
기 아 50,523 5.2 3.9 513,543 9
한국지엠* 6,556 △7.2 △10.5 73,696 8.9
쌍 용 9,270 21.8 0.3 79,440 △18.3
르노삼성* 7,207 0.9 △10.8 87,929 14.4
대우버스 0 - △100.0 839 △51.9
타타대우 290 △6.5 △4.9 3,171 △7.8
수 입 차 29,070 16.9 5.6 259,168 10.5
< ’20.11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11월 자동차 수출 동향

□ 북미 판매수요 회복 및 신차판매 효과에도 불구, 주요국(유럽․중동 등)의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수출대수는 10.2% 감소한 190,657대 수출

ㅇ 그러나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ㆍ전기차․대형승용차의 수출비중 상승 등으로 2.1% 증가한 39.9억불을 달성, 3개월 연속 증가 기록

* 수출비중 : [SUV] (’19.11월) 63.1% → (’20.11월) 67.4%(4.3%p↑)
[전기차] (’19.11월) 4.5% → (’20.11월) 6.1%(1.6%p↑)
[대형승용] (’19.11월) 1.7% → (’20.11월) 2.7%(1.0%p↑)

** 수출액 증감(전년동월) : (9월) 37.9억불(23.0%↑) → (10월) 40.2억불(5.8%↑) → (11월) 39.9억불(2.1%↑)

ㅇ (현대) 코나, 아반떼, 투싼 등 인기차종의 수출호조세 지속 등으로 전반적인 글로벌 수요 위축 상황에서도 △1.2% 소폭 감소

ㅇ (기아) 친환경차(니로EV 등) 및 중·소형 SUV(셀토스, 스토닉, 쏘울, 스포티지 등) 수출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3.6% 증가

ㅇ (한국지엠) 노조 파업 영향에 따른 수출물량 공급차질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4.2% 감소

ㅇ (쌍용) 렉스턴 스포츠, 티볼리 등 인기모델 수출호조세 지속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완성차 5社 중 가장 크게 증가(+71.0%)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생산 중단(3.31)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8.7% 감소

< ’20.11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90,657 100 △2.2 △10.2 1,714,702 △21.9
현 대 93,301 48.9 2.2 △1.2 762,113 △19.3
기 아 79,000 41.4 3.6 3.6 667,051 △20.0
한국지엠 14,826 7.8 △38.9 △54.2 248,035 △20.3
쌍 용 2,589 1.4 0.2 71 17,324 △23.6
르노삼성 867 0.5 121.2 △88.7 19,222 △77.0
대우버스 0 0 - △100.0 10 △84.1
타타대우 74 0 △3.9 △9.8 947 △35.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1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169.2%), 플러그인하이브리드(+114.1%)차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1.2% 증가한 28,218대 판매

ㅇ 특히 쏘렌토․그랜저 하이브리드 등 국산 하이브리드(127.4%↑)와 포터EV․봉고EV 등 상용 중심의 국산 전기차(14.1%↑)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를 견인
*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 : (‘19.11월) 7,195대 → (’20.11월) 16,359대(+127.4%↑)
* 국산 전기차 판매 : (‘19.11월) 2,006대 → (’20.11월) 2,289대(+14.1%↑)

< ’20.11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28,218 33.4 101.2 200,977 58.2
하이브리드(HEV) 22,608 41.7 169.2 141,758 63.2
전기차(EV) 3,513 △2.3 △14.8 43,868 36.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1,732 81 114.1 9,898 141.9
수소차(FCEV) 365 △43.0 △47.8 5,453 39.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기차의 견고한 증가세(22.8%↑)를 보였으나, 하이브리드차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7% 감소한 25,760대 수출

ㅇ 전기차 수출은 연속 40개월 증가를 기록하여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써 활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전기차 수출급증에는 코나․니로EV가 크게 기여

* 코나 전기차 3,992대(20.1%↑), 니로 전기차 5,847대(113.8%↑)
* 전기차 수출 : (‘18.11) 4,227대 → (’19.11) 9,488대(124.5%↑) → (‘20.11) 11,653대(22.8%↑)

- 전기차 수출 확대를 기반으로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금액기준)도 증가(‘19.11월 17.1% → ’20.11월 18.4%)

* 11월 차종별 수출액 비중 : 전기・수소차 10.7%(4.3억불), 하이브리드 6.1%(2.4억불), PHEV 1.6%(0.6억불)

< ’20.11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25,760 △14.4 △9.7 253,990 9.4
하이브리드(HEV) 11,516 △22.6 △23.2 116,009 △14.2
전기차(EV) 11,653 △12.2 22.8 112,254 67.2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2,585 33.2 △34.9 24,862 △14.7
수소차(FCEV) 6 △75.0 △90.0 865 24.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1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1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1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