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스(Lix), 경기도 개최 국내 첫 VR/AR오디션서 우승-경기도, 28일 VR/AR 창조오디션 개최 (14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2016. 3. 28. 담당부서 : 콘텐츠산업과
릭스(Lix), 경기도 개최 국내 첫 VR/AR오디션서 우승
<주요 내용>
○ 경기도, 28일 VR/AR 창조오디션 개최 (14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 10개 팀 경연, 5개 팀 수상
- 1등 “릭스(Lix)”의 ‘팬스티칭 카메라 리그 시스템’, 2등 “에코로커스”의 ‘위치추적 시스템 융합 VR 플랫폼’, 3등 “브이알미디어”의 ‘360도 카메라’
- 상위 5개 팀에 개발지원금, 결선 진출 1팀에 공간 및 엑셀러레이팅 제공
○ 도,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통해 국내 VR/AR산업 적극 육성할 것
릭스(Lix)가 개발한 ‘왜곡없는 VR 촬영을 위한 팬스티칭 카메라 리그 시스템’이 경기도가 개최한 ‘VR/AR 창조오디션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경기도는 28일 오후 2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국내 최초의 가상·증강현실 전문 오디션인 ‘VR/AR 창조오디션’을 열고 ‘릭스(Lix)’ 등 5개 팀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경기도는 광교신도시를 VR/AR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이번 오디션은 이에 대한 첫 사업이다. 총 10개 팀이 경합을 벌인 이날 오디션에서는 릭스(Lix) 외에도 ‘에코로커스’가 2위를, ‘브이알미디어’가 3위를 차지했으며 벤타브이알과 서커스컴퍼니가 장려상을 차지했다.
이번 오디션에서 최종 수상한 5개 팀에게는 1등 500만 원을 비롯, 총 1,200만 원의 프로젝트 제작금이 지원되며, 결선에 진출한 10개 팀 모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입주공간 무상 지원, ▲사업화를 위한 콘텐츠 전용펀드 및 엔젤투자지원센터 연계,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각종 지원 사업 연계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60도 VR 촬영시 발생하는 왜곡을 없앨 수 있는 ‘팬스티칭 카메라 리그 시스템’을 개발해 1등을 차지한 릭스(Lix)의 장정욱 대표는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입주하게 된 것이 가장 기쁘다. 앞으로 좋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에코로커스’는 VR이용자의 움직임을 실내초음파를 이용해 추적함으로써 좀 더 생생한 시뮬레이션 체엄을 가능하게 하는 융합 VR 플랫폼을, ‘브이알미디어’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360도 카메라를 선보였다.
한편, 이날 오디션은 10개 팀의 경연 외에도 VR/AR 분야의 선도기업들의 새 콘텐츠 소개, 카이스트 우운택 교수의 강연 등 VR/AR 분야의 최신 동향과 함께 하는 오감 만족형 테마로 진행됐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디션 형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200여 명의 청중평가단을 비롯, 관련 업계 및 학계 전문가, VR/AR 산업에 관심있는 일반인 약 250명이 참여했다.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한 카이스트 우운택 교수는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보였다. 오늘 참여한 스타트업들이 모든 걸 하려고 하기 보다는 각자의 전문성을 키워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는 VR/AR 뿐 아니라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여러 시도와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경기도가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참고 1
VR/AR 개최 계획(안)
□ 행사개요
○ 행 사 명 : VR/AR 창조오디션
○ 일 시 : 2016. 3. 28.(월) 14:00~17:45
○ 장 소 :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
○ 심사대상 : 실감영상(VR/AR) 분야 10개 팀 (5개 팀 상금 수여)
* 10개 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입주·창작 공간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지원
** 1등(1팀) 5백만원, 2등(1팀) 3백만원, 3등(1팀) 2백만원, 4등(2팀) 1백만원
○ 심사위원 : 7명 (VR/AR 학계․업계 전문가 등)
○ 참여인원 : 약 250명
○ 주요내용 : VR/AR 창조오디션 및 시상식, VR/AR 전시․체험, 특별강연 등
□ 시간계획(안)
구분
시간
RT
프로그램
내 용
1부
14:00~14:03
3‘
오프닝
인사말
14:03~14:15
12‘
체험 및 전시 소개
오디션 소개 영상 상영,
전시 및 체험존 소개 등
14:15~15:30
75‘
VR/AR 창조오디션 (1부)
5개 팀
(발표 7분 / 질의응답 8분)
Break Time (10분)
2부
15:40~16:55
75‘
VR/AR 창조오디션 (2부)
5개 팀
(발표 7분 / 질의응답 8분)
Break Time (10분)
17:05~17:20
15‘
산업 트렌드 엿보기
국내 VR/AR 선도기업의
‘HOT’ 콘텐츠 릴리즈 타임
17:20~17:35
15‘
특별강연
KAIST 우운택 교수
17:35~17:43
8'
시상식
17:43~17:45
2‘
폐 회
3부
네트워크 파티
참고 2
오디션 진출팀 세부 지원 내용
- 실감영상(VR/AR) 창업 – 상용화 – 사업화 단계별 지원
o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입주 공간 및 인프라 지원- 프로젝트 평균 7.6평 규모의 공간 무상 지원 * 월 임대료 및 관리비 400,000원, 년 5,000,000원 예산 지원 효과- 회의실, 이벤트홀 활용 지원, 인터넷 무상 지원 및 무료 주차 1대 지원 등
o 제작지원 : 우수 프로젝트 지원금 지급- 1등(1팀) 5백만원, 2등(1팀) 3백만원, 3등(1팀) 2백만원, 4등(2팀) 1백만원 ※ 상금은 입주시 프로젝트 제작 지원금으로 지급, 입주 포기 시 지원금 지급 취소
o 투자지원- 선정 프로젝트의 사업화를 위한 정기적인 피칭데이 개최- 우수 프로젝트 크라우드 펀딩 및 투자 지원- 광교 허브 운영사 투자 네트워크을 활용 우수 프로젝트 투자 지원
o 마케팅 지원- 국내외 주요 실감영상 전시회 참가 - 사업화를 위한 제작 콘텐츠 홍보 지원
o 컨설팅 및 멘토링 지원- 심사위원 멘토의 프로젝트 컨설팅/멘토링 지원- 실감영상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 지원- 법률, 재무, 경영 컨설팅 지원
o 교육 지원- 제작 기술 교육(실감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 등 우선 참가 지원)- 비즈니스 전략 세미나 개최,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참가 지원
o 장비 지원 : 실감영상 HMD 장비 활용 지원- 주요 HMD 장비 지원- 수요조사를 통해 주요 실감영상 장비 구매 및 활용 지원
o 기타 경기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연계
참고 3
오디션 진출 10개 팀 내역
□ 오디션 진출 10개 팀(서류심사 통과)
연번
프로젝트팀 명칭
내 용
세부분야
1
낭만팬더VR
국내 최초 VR 애니메이션 APP “낭만팬더VR"
2
2
에코로커스
3D 가상현실과 정밀한 실내 위치추적 시스템을 조합한 실감형 VR 플랫폼 기술 연구 개발
1
3
VENTA VR
VR 엔터테인먼트,교육 콘텐츠 제작
2,3
4
릭스 LIX
VRPANSTITCHINGRIGSYSTEM&POSTPRODUCTION
1
5
서핑전투사격게임과 이를 이용한 1인전기차플랫폼
VR/AR증강현실 서핑전투사격게임과 이를 이용한 1인전기차플랫폼
1
6
볼트홀
구글 카드보드 기반의 모바일 Vr 게임 개발
2
7
360도 VR카메라
360도 VR 카메라 제작
1
8
서커스컴퍼니
증강현실을 활용한 교육. 학습자 스스로 다차원적 학습객체를 직접 조작하고 체험 할 수 있는 실감형,체감형 학습 콘텐츠 개발
2, 3
9
에이알위드
위치기반AR모바일앱에접목할증강현실영상콘텐츠
3
10
Vir-D
(Virtual Dive)
Vir- D (가상현실 모션 플랫폼) 제작
1
* 세부분야 : 1. 실감영상(VR/AR) 기술개발 / 2. 실감영상(VR/AR) 콘텐츠 제작 / 3. 기타 실감영상(VR/AR)과 융복합이 가능한 프로젝트
참고 4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사업개요
☐ 사업개요
o 사업목표 : 문화기술(CT) 기반 창작·창업지원 등 비즈니스 산업화 선도
o 개 소 : ‘15. 4. 27.
o 장 소 :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56 / 1,149㎡)
o 주요내용 : VR/AR 등 실감영상 특화 콘텐츠 창작·창업 지원
- (창작·창업 공간 지원) 누구나 이용가능한 VR/AR 체험·창작공간 및 스마트오피스 운영
- (유망기업 육성)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 예비창업자/스타트업 입주공간 제공 및 집중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기업·기관 연계 스타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수시 진행
☐ 추진성과(2015. 4.~2016. 1.)
o 신규 창업 42건, 일자리 창출 67건, 스타트업 지원 151건
o 등록회원 309명, 이용자 수 13,973명, 창업 프로젝트 지원 7건
☐ 기대효과
o 목 표 : ‘18년까지 VR/AR 분야 창업 100건, 일자리 창출 250개
o 관심있는 일반인부터 창작·창업자를 아우르는 VR/AR 산업 기반조성 및 전문 지원기관으로써의 주도적 입지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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