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국 유아용 물티슈시장의 성장 잠재력[KOTRA & globalwindow] 및 기타동향
게시일 2016-03-28 국가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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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성장잠재력 - 얼타이맘(二胎妈)의 가세로 중국 유아용품 시장의 고성장 예상 - - 중국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장벽이 낮아 성장 가능성 큼 -
□ 중국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현황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0~12세 영유아 시장의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1조1500억 위안(약 200조 원), 국내 유아용품 시장 규모(약 27조 원)의 약 7배에 달하는 수준임.
중국 유아용 물티슈시장 연 성장률
자료원: 中國儿童网
- 중국에서 매년 출생되는 신생아는 1500만 명 이상, 0~36개월의 영유아는 대략 5000만 명에 달함. 영유아 소비시장 규모는 이미 1억 명을 넘어섬.
2010~2015년 중국 출생 신생아 수 (단위: 만 명)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中國國家統計局)
- 중국 국내 유아용 물티슈의 시장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음. 2009년 사용량은 86억 장, 2010년은 102억 장, 2011년은 123억 장 , 2015년에는 225억 장으로 증가함. - 중국 유아 아동 연구원은 중국 내 50개 브랜드의 유아용 물티슈의 가격을 한 장에 0.12위안으로 계산한 결과, 2014년 한 해 유아용 물티슈 소비규모가 26억4000만 위안에 달한다고 발표함. - 현재 중국 국내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총 소비규모는 대략 25억~30억 위안에 육박함.
□ 중국 유아용 물티슈 소비시장
○ 유아용 물티슈 주력 소비층 - 유아용 물티슈 소비층은 0~3세 유아, 세부적으로 각 도시의 경제발전수준, 교육수준, 도시화수준, 생활습관 등 따라 소비시장의 구도에 큰 차이가 존재함.
○ 소비 주력시장의 분포 - 중국 국내 유아용 물티슈 소비 주력층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광저우 등의 대도시
중국 1선 도시 지역별 유아용 물티슈 판매율 자료원: 中國儿童网
중국 2선 도시 지역별 유아용 물티슈 판매율 자료원: 中國儿童网
- 유아용 물티슈 사용률은 북쪽보다는 남쪽 지역이 5~10% 더 높으며, 연안 도시가 내륙지방보다 5~10% 더 높음. - 중국 '구(區)', '현(縣)'의 유아용 물티슈 사용률은 대략 18%임.
○ 중국 소비자들이 유아용 물티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소로는 브랜드 지명도와 가격으로 조사됨. - 브랜드 지명도 외에도 제품의 입소문 또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꼽힘. -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유아용 물티슈의 성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상품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돼 있는 제품의 인지도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음.
□ 중국 유아용 물티슈 브랜드 특징
○ 중국 유아용 물티슈 시장의 전체 규모는 크지 않음. 그러나 현재 시장 진입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가능이 큼.
○ 중국 유아용 물티슈 브랜드 특징 - 현재 중국 국내 유아용 물티슈 종류는 300여 개가 넘음. ① 기저귀 브랜드와의 관계가 매우 밀접함. 强生(챵셩), 贝亲(베이친)의 경우 유아용품 시장에서 기저귀와 물티슈 제품 모두 유명한 브랜드임. ② 300여 개의 제품 중 70%가 넘는 제품이 ODM 방식으로 생산 ③ 유아용 물티슈의 성분과 생산설비에 대한 기준이 높지 않아서 생산된 제품의 위생 및 안전의 보장이 어려우며, 한 공장에서 다양한 회사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유아용품 시장 내의 물티슈 제품의 동질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음.
□ 중국 유아용 물티슈 상품 특징
○ 유아용 물티슈는 일회용 위생용품으로 분류돼 국가 비강제성 표준《 GB/T 27728 - 2011 물티슈 》과 국가 표준《 GB15979-2002 일회성 사용 위생용품 위생표준 》을 기준으로 생산 판매함. - 생산기준이 낮아서 재료나 안전성 문제가 여러 번 거론됨.
○ 중국 내 중국 브랜드 유아용 물티슈의 판매 비율은 90%, 수입품이 1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함. - 수입품의 경우 한국·일본·프랑스·독일산이 많으며, 수입산의 판매는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함.
○ 가정용 유아용 물티슈의 규격은 일반적으로 80장, 휴대용은 10장으로 이루어져 있음. 물티슈 한 장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저가 브랜드는 1장에 0.1원, 중저가 브랜드는 0.1~0.2원, 고가 브랜드는 0.3~0.6원 정도임. 수입 브랜드는 0.3~0.5원 정도임.
□ 중국 유아용 물티슈 2015년 제품별 10대 경쟁 순위
자료원: 징동,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중국에 진출한 한국 유아용 물티슈 제품
자료원: 징동,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유통경로
○ 소비자들이 유아용 물티슈를 구매하는 경로는 전문 유아용품점, 백화점 유아용품 코너, 인터넷을 통한 구매, 일용품점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도시에 따라 차이도 확연하게 나타남. - 1선 도시의 경우, 39%의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유아용품점 구매의 경우 13%) - 2선 도시의 경우, 유아용품점 구매와 인터넷 구매 수치가 큰 차이가 없이 높은 수치를 보여줬고, 온라인만큼 오프라인 매장을 애용하는 이유는 배송시간이라고 답한 응답자의 수가 많았음. - 1선 도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육아용품점이 유아용 물티슈 구매의 최대 경로이지만, 물류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 구매가 증가하면서 매년 3~5% 감소 추세를 보임.
□ 시사점
○ 산아 제한정책 완화로 인한 유아용품 시장 규모의 확대 - 중국 정부가 1가구 1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전면적 두 자녀 허용 정책으로 신생아 수가 증가되면서 향후 10년간 매해 평균 1800만~2000만 명 정도의 신생아가 출생할 것으로 전망됨. 앞으로 0~6세 인구는 1억 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되며, 중국의 영유아용품 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임.
○ 부모 세대가 된 1980년대생들은 중국의 '한 자녀 정책' 아래 태어나 경제성장의 혜택을 누린 '소황제(小皇帝)'들로, 합리적인 사고와 개인·소비지향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어 두 자녀 정책이 본격화될 경우 유아용품 시장에 아낌없이 투자를 할 것이라 분석됨. - 1980년대생들은 세계화 시대를 배경으로 자란 세대인 만큼, 고품질로 무장한 외국기업에 성장의 문이 열릴 것으로 예측됨.
○ 한중 FTA 협정으로 인한 시장 확대 전망 - 한·중 FTA 협정에 따라 통관절차가 간소화되면서 영유아용품과 같은 안전에 민감한 상품들의 정식통관 유통시장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전략적 진출방안 필요 - 중국 내에 부는 한국의 한류바람으로 인해 유아용품 시장도 한류 특수를 누릴 것으로 전망. 하지만 중국 시장 진출 전에 세밀한 시장조사를 통한 알맞은 전략이 필요함. - 중국 국내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산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 - 중국산 제품의 안전문제가 빈번하게 거론됨에 따라, 아동 안전과 직결되는 상품일수록 해외 브랜드 선호 경향이 뚜렷해져 한국의 영유아시장 고급화전략이 중국 시장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안전문제에 민감한 만큼 국내 브랜드의 원재료 및 제품의 생산 품질을 유지해야 중국 내에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주의 요망
자료원: 中國儿童网, 중국 국가통계국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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