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모두를 위한 행정을 디자인하다- ‘유니버설디자인’ 주제로 제10차 열린소통포럼 개최 -

하이거 2018. 9. 10. 12:39

모두를 위한 행정을 디자인하다- ‘유니버설디자인주제로 제10차 열린소통포럼 개최 -

 

등록일 : 2018.09.10. 작성자 : 국민참여정책과








모두를 위한 행정을 디자인하다.
- ‘유니버설디자인’ 주제로 제10차 열린소통포럼 개최 -


•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연령·장애·성별 등 개인 조건과는 무관히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구나 시설 등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 (원칙) ①공평성, ②융통성, ③간단하고 직관적, ④정보를 쉽게 인지 가능, ⑤실수에 관대, ⑥적은 신체적 노력, ⑦접근과 사용에 충분한 공간(美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 장애인, 어르신, 어린이 등 모두가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입체지도, 모서리가 많은 지우개, 자동문, 평탄한 계단은 유니버설디자인의 사례로서, 사회적 가치 반영으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식이다.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 열린소통포럼 공간에서 ‘사람중심, 사회적 가치를 담은 유니버설디자인 확산을 위한 제안‘이라는 주제로 제10차 열린소통포럼을 개최한다.
 ○ 행정안전부는 지난 8월에 ’공공청사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안내책자‘를 발간하는 등 ’17년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의 공간 개선을 강조해왔다.
 ○ “디자인은 인간 사랑에서 출발한다.”라는 프랑스 디자이너 필립 스탁의 명언과 같이, 인간애를 바탕으로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올해 마지막 열린소통포럼을 수놓을 예정이다.
 □ 이창림(민주주의기술학교 교장)이 진행하는 10차 포럼에서는 현장 활동가,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와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현장 의견을 듣는다.
 ○ 먼저, 윤혜경 연세대학교 연구교수가 “해외 도시에 적용된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및 시사점”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선진 도시 사례를 바탕으로 관련 교육과 법규 제정 및 인식개선 프로그램 개발을 요청하고, 지속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 실행 방안을 제안한다.
 ○ 정부 측에서는 박순영 행정안전부 협업정책과장이 현재 행정안전부가 추진 중인 공공청사 유니버설디자인, 교통약자 지하철 환승 편의  제고를 위한 협업 등 정책 현황을 소개하고 각 부처가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를 위해 협력해야 할 방향을 발표한다.
□ 시민활동가 홍윤희 무의협동조합 대표는 일방적 복지예산 투입이 아니라, ‘사회적 투자’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 사회를 정착시키는 방법으로 정부 인식 변화, 민간이 주도하는 민-관 협력, 정부 내 협력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 아울러 사회적 협동조합인 에이유디(AUD, Auditory Universal Design) 박원진 대표는 청각장애인의 지속가능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협동조합 활동을 이야기하고,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송선아  과장은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고령자, 색각이상자 및 안전  취약층의 시각환경을 배려한 컬러유니버설 적용 사례를 전달한다.
□ 이어지는 정책 토론에서는 발표와 제안 내용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 공무원과 참여 국민 모두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유니버설디자인 발전방향을 자유롭게 토론한다.
 ○ 이 날 토론에서 나온 현장의 목소리는 소관 부처에 공식적으로 전달되며, 발굴된 제안을 관련 부처가 협업하여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돕고 그 과정을 국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열린소통포럼은 모든 국민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디자인 혁신을 자유롭게 논의하는 공론의 장(場)이다.”라며, “또한, 2018년 한 해 동안 포럼에서 발굴된 국민참여 정책제안을 관계 부처와 함께 정책에 반영하여 그 결과를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10차 포럼은 지난 포럼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누리집(www.gwanghwamoon1st.go.kr)과 행정안전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withyou3542)에서 생중계되며, 포럼 내용은 누리집 ‘아카이브’ 메뉴를 통해 일반 국민과 정부 각 부처에 공유된다.
 ○ 사전 참가 신청은 누리집 ‘프로그램 > 10차 열린소통포럼’의 ‘참가신청 바로가기’ 링크에서 할 수 있으며, 포럼 당일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 참석이 어렵다면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에서 ‘열린소통포럼‘을 검색,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거나 페이스북의 포럼 생중계 게시물에 댓글로 포럼 관련 의견을 남길 수 있다.


붙임
 제10차 열린소통포럼 시간 계획


시간
내용
14:00~14:05(05‘)
여는 말
14:05~14:20(15‘)
발표1 : 해외 도시에 적용된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및 시사점
* 윤혜경(연세대학교 연구교수)
14:20~14:35(15‘)
발표2 : 공공부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확산을 위한 시작
* 박순영(행정안전부 협업정책과장)
14:35~14:50(15‘)
발표3 : 유니버설디자인, 복지 일변도의 시각을 바꾸자
* 홍윤희(무의협동조합 대표)
14:50~15:05(15‘)
발표4 : 삼화페인트의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소개
* 송선아(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과장)
15:05~15:20(15‘)
발표5 : 모두가 행복한 소통
* 박원진(AUD 사회적협동조합 대표)
15:20~16:55(95‘)
전체 토론
16:55~17:00(5?)
닫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