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국의 VR 콘텐츠 플랫폼 현황(16년 21호,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등록일2016-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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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7. 21.
2016년 21호
.미국의 가상현실(VR) 콘텐츠 플랫폼 현황.
작성취지
. VR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미국 내 VR 플랫폼과 관련
콘텐츠의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최근 활동을 통해 향후 산업의
흐름을 전망해 보고자 함
작성순서
. VR 플랫폼 현황과 특징
. VR 콘텐츠 현황과 특징
. VR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1. VR 플랫폼 현황과 특징
1) VR 하드웨어 플랫폼
- 2016년 한 해에 오큘러스, 소니, 구글 등 6개 이상의 주요 기업들이
VR 기기를 연이어 출시하며,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음
- 페이스북과 애플 등 주요 IT기업들도 향후 주요 성장 동력으로서
VR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페이스북은 향후 10년 로드맵을 밝히며 VR 기술 개발에 몰두
하고 있다고 밝힘1)
1) Weinberger, M. (2016, Nov 8). Facebook CTO Mike Schroepfer opens up about Mark Zuckerberg's crazy 10-year
plan. Business Insider. Retrieved from
http://www.businessinsider.com/facebook-cto-mike-schroepfer-interview-mark-zuckerberg-10-year-plan-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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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일 제품명 제조사
3월 28일 리프트 (Rift) 오큘러스 (Oculus)
4월 5일 바이브 (Vive) HTC
10월 13일 플레이스테이션 VR (PlayStation VR) 소니 (Sony Computer Entertainment)
10월 25일 미 VR (Mi VR) 샤오미 (XIAOMI)
11월 10일 데이드림 뷰 (Daydream view) 구글 (Google)
12월 출시예정 홀로렌즈 (HoloLens) 마이크로소프트(MS)
[표1] 2016년 주요 VR 기기 미국 시장 출시 일정
- 미국 시장조사업체 예티 (Yeti)가 2016년 9월 발표한 산업동향 보고
서에 따르면, VR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으로는 HTC의 바이브
(22.1%)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구글 카드보드 (20%), 삼성 기어
VR (14.7%), 오큘러스 리프트 (13.7%)가 뒤를 이음
[그림 1] 미국내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VR 플랫폼 순위
[출처: 미국 시장조사 업체 예티 (Yeti)]
· 카드보드 (Cardboard)는 구글이 오픈소스로 공개한 스테레오스코
프 방식의 VR 헤드셋 제조 기본도면 및 프로젝트 이름임
· 2015년 11월 뉴욕타임스는 VR 앱 출시에 맞춰 유료 신문 구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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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에게 카드보드 헤드셋을 무료로 제공하였음
· 구글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11월 10일 데이드림 뷰라는
새로운 VR 헤드셋을 출시함
·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는 2016년 12월 초 출시 예정임
· 매직리프는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스타트업 기업으로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지 않았음에도 구글, 알리바바, 모건스탠리, 퀄컴,
워너브라더스 등 여러 대기업들로부터 총 13억 9,000만 달러(약 1
조 6,318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음
- 2016년 11월 현재 미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VR 기기들은 대략 5종류임: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
트, 플레이스테이션 VR, 삼성 기어 VR, 구글 데이드림 뷰
- 이 제품들은 하드웨어에 관련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베이스 기기의
Vive Rift Playstation VR Gear VR Daydream view
발매시기 2016.04.05 2016.03.28 2016.10.13 2015.11.27 2016.11.10
제조사 HTC Oculus Sony Computer
Entertainment Samsung Google
사
양
해상도 1080×1200 1080×1200 1080×960 RGB 1440×1280
1440×1280
1080×960
주사율 90Hz 90Hz 120Hz, 90Hz 60Hz 60Hz
시각도 110° ~110° 100° 101°
디스플레이 OLED OLED OLED AMOLED AMOLED
중량 1.2 lbs 1.0 lbs 1.3 lbs 0.7 lbs 0.5lbs
특징
(경험방식)
Seated VR
standing VR
룸스케일VR(4.5m²)
Positional Tracking
Positional Tracking
standing VR
Seated VR
Positional Tracking
standing VR
Seated VR
Seated VR Seated VR
헤드셋 판매가 $799 $599 $399 $60 $79
베이스 PC형 PC형 게임 콘솔형 모바일형 모바일형
콘텐츠 플랫폼
Steam VR
Viviport
Oculus Home
Steam VR
PlayStation Store
Oculus home
Google play
Daydream
Google play
[표2] 주요 VR 기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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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에 따라 게임 콘솔형, PC형, 모바일형으로 구분됨
· 연동 기기가 필요하지 않는 독립형 VR 기기의 경우 퀄컴이 개발을
완료하여 2017년 상반기 시판 예정2)
2) VR 콘텐츠 플랫폼
- VR 기기의 잇달은 출시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독점적인
혹은 최적화된 콘텐츠 제공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표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각 제조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자사의
기기와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서만 독점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최적화된 VR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식의 개별
화되고 다소 폐쇄적인 형태를 보임
- 다른 플랫폼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은
제한되어 있는 상황임3)
· 유튜브를 소유하고 있는 구글의 경우 11월 10일 자사의 VR 기기
인 데이드림 뷰의 출시에 맞춰 데이드림 (Daydream)이라는 안드
로이드 기반의 콘텐츠 플랫폼을 런칭하는 동시에, 유튜브의 VR
콘텐츠를 최적화해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VR 앱을 출시4)
· 뉴욕타임스, 워너브라더스의 영화‘신비한 동물사전’등 주요 콘
텐츠 생산자들과의 독점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의 콘텐츠 플
랫폼을 강화하고 있음
· 구글은 이와 동시에 VR 콘텐츠의 표준 규격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 사용자들이 만든 VR 콘텐츠를 자신의 플랫폼으로
흡수하기 위해 이들의 VR 콘텐츠를 유튜브에 최적화되도록 자동
2) Kharpal, A. (2016, Sep 1). Qualcomm launches Snapdragon VR820, virtual reality headset design with eye-tracking
tech. CNBC. Retrieved from
http://www.cnbc.com/2016/09/01/qualcomm-launches-snapdragon-vr820-virtual-reality-headset-design-with-eye-tracking-t
ech-ifa.html
3) DENOYEL, A. (2016, Sep 9). 3 Reasons WebVR Is The Future of Virtual Reality. Upload. Retrieved from
http://uploadvr.com/3-reasons-webvr-future-virtual-reality/
4) Perez, S. (2016. Nov 10). Just in time for Daydream, YouTube launches its standalone VR app. Tech Crunch.
Retrieved from
https://techcrunch.com/2016/11/10/just-in-time-for-daydream-youtube-launches-its-standalone-vr-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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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함
· HTC 바이브의 경우 비디오 게임 개발사 밸브(Valve)와 상호 제휴를
맺고 글로벌 게임 플랫폼인 스팀 (Steam)을 통해 VR 콘텐츠를 제
공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사의 VR 콘텐츠 플랫폼인 바이브포트
(viveport)를 운영하고 있음
· 오큘러스 역시 밸브의 스팀 VR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독자적인 콘텐츠 플랫폼 오큘러스홈(Oculus Home)을 별도로 운영
중임
·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자사의 콘텐츠 플랫폼인 플레이 스테이션
스토어 (PlayStation Store)에서만 게임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PS4 게임 유저에 특화된 폐쇄적 서비스를 제공함
- 서드파티 개발자들과 개별 사용자들에 의해 다른 플랫폼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개발이 시도되고 있음
3) 향후 전망
- 현재는 하드웨어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다수의 컨설팅 업
체들은 2018년 시장이 역전되면서 VR 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함
- 시장조사 업체 트랙티카 (Tractica)는 VR 관련 하드웨어와 콘텐츠
구매 규모가 2020년에 21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5)
- VR 기술의 발달에 따라 2016년 43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전 세계
VR 이용자수가 2018년 1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6)
- 지속적인 VR 사용자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VR 콘텐츠 시장의
성장 및 경쟁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5) Ewalt, D. M. (2015, JUL 28). Virtual Reality Revenues Could Reach $21.8 Billion By 2020. Forbes.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davidewalt/2015/07/28/virtual-reality-revenues-could-reach-21-8-billion-by-2020/#6cff30aa3363
6) Statista. (2016). Number of active virtual reality users worldwide from 2014 to 2018. Retrieved from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426469/active-virtual-reality-users-world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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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세계 VR 시장 규모 전망
[출처: 통계전문 사이트 스태티스타(statista)]
[그림 3] 세계 VR 사용자 규모 전망
[출처: 통계전문 사이트 스태티스타(stat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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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R 콘텐츠의 현황과 특징
- 시장 선점을 위한 VR 하드웨어 기기의 발매 경쟁이 시장을 주도하
면서 상대적으로 관련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임
- 2018년부터는 콘텐츠 시장이 하드웨어 시장 규모를 역전해 VR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 VR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향후 2년 안에 VR 활용이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 결과,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가장 유
력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교육, 미디어, 의료 분야가 그 뒤를 이음
- 정부 공공 서비스 분야, 농업, 비영리 단체 (NGO), 금융 및 법률 분야의
VR 기술 도입이 상대적으로 늦을 것으로 전망함
[그림 4] 개발자들이 전망하는 유망 VR 산업분야
[출처: 미국 시장조사 업체 예티 (Yeti)]
1) 엔터테인먼트
- 전체 VR 콘텐츠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92%에 달할 정도로
게임 콘텐츠가 VR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른 영상 콘텐츠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경우 VR을 통한 스토리텔링 방식이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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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2012년 선댄스 영화제를 시작으로
깐느, 베를린, 트라베카 등 주요 영화제에서 VR 영화를 영화제의
일부로 포함시켜 VR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방식을 고민 중에 있음
- 오큘러스 리프트는 지난 3월부터 VR 영화 콘텐츠 보급을 위해 마
션(The Martian), 헝거게임(The Hunger Games), 스타워즈(Star
Wars), 와일드(Wild), 배트맨(Batman: The Animated Series) 등의 영화와
라이온 킹(The Lion King), 스쿨 오브 락(School of Rock) 등의 뮤지
컬을 VR 콘텐츠로 제공함7)
- 오큘러스는 자체 콘텐츠 플랫폼인 오큘러스 스토어에 우주전쟁을
배경으로 한 슈팅게임 ‘이브발키리’, 애니메이션 배경의 캐주얼
게임 ‘럭키스테일’, 레이싱 게임 ‘프로젝트 카’ 등 30여 개 게
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큘러스 스토리 스튜디오를 통해 VR 애니
메이션 ‘로스트 (Lost)’와 ‘헨리 (Henry)’를 제작했음
- 삼성은 콘데나스트 엔터테인먼트 (Conde Nast Entertainment)와 VR
제작사 전트(Jaunt)가 공동 제작한 VR 전용 드라마 시리즈 인비져
블 (Invisible)을 공개함
- 20세기 폭스 (20th Century Fox), 호라이존 벤쳐, 상하이 미디어 그룹,
유쿠 글로벌 미디어 펀드는 유수의 영화제에서 VR 단편 애니메이션
인베이션 (Invasion)으로 인기를 끌었던 VR 제작 스타트업 바오밥
스튜디오 (Baobab studio)에 2500만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함8)
- 아이맥스는 5,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통해 25개 이상의 VR 영화
제작 및 로스엔젤레스에 VR 센터를 건립할 것이라고 밝힘9)
- VR 콘텐츠 제작 시 강화된 입체시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용자들의 시각피로도를 최소화하는 제작 기술의
7) Lazzaro, S. (2016, Mar 28). 7 Movies You Can Experience in Virtual Reality. observer. Retrieved from
http://observer.com/2016/03/7-movies-you-can-experience-in-virtual-reality/
8) Vanian. J. (2016 Oct. 18). 20th Century Fox Just Poured Big Money Into This Hot Virtual Reality Startup. Fortune.
Retrieved from
http://fortune.com/2016/10/18/20th-century-fox-baobab-studios-funding/
9) Vlessing. E. (2016, Nov 10). Imax Secures $50 Million to Create 25 VR Projects. The Hollywood Reporter. Retrieved
from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imax-secures-50-million-create-25-vr-projects-946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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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로 5~10분 길이의 비교적 짧은 VR 제작이 성행하고 있음
- 하지만 VR 영화 제작사 펜로즈 스튜디오(Penrose Studios)의 애니메
이션 알루메트(Allumette)의 경우 일반적인 VR 영화의 러닝타임인
5~10분보다 긴 20분 길이로 제작해 화제가 됨
- 영화보다는 애니메이션이 VR 환경에 적응하기 유리한 점이 많은 것
으로 보이며, 실제로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투자가 더 활발한 상황임
2) 교육
- 교육 분야는 구글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VR 기술을 활용한 교재와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음
- 구글은 2015년 9월 익스피디션스 파이오니어 프로그램 (Expeditions
Pioneer Program)을 시작해 신청 학교의 학생들에게 카드보드를 이용해
볼 수 있는 360도 사진 등 현장학습을 대신할 VR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 미국 교육부는 VR 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 활성화를 위해
에드심 첼린지 (Edsim challenge)라는 VR 교육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
중임
3) 미디어
- 뉴욕타임즈와 USA 투데이,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신문 매체들은
글과 사진으로 전달하는 것과는 다른 영역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시험
중에 있음
- NBC는 삼성과 파트너십을 맺고 2016년 브라질 리우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을 포함하여 총 85시간 분량을 VR로 제작해 방영했음
- NBA와 NFL 등 스포츠 중계의 경우 VR 제작이 성행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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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VR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1) VR 기기의 경쟁적 출시로 관심과 투자 증가
-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중심으로 VR 콘텐츠에 대한 중장기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 VR 산업 초기의 시장 선점을 위해 콘텐츠보다는 하드웨어 기기 개발에 집중
하는 모습이나 점차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됨
- VR 기술의 발달에 따른 관심의 증가로, 전 세계 VR 이용자는 2018년 1억 명을
넘어서고, 산업 규모도 2020년 경 20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2) 콘텐츠 플랫폼 간의 호환 문제
- 기술적 한계 및오전 9:58 2016-11-26 VR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용자 유인을 위해 콘텐츠
플랫폼의 개별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서드파티 개발자들과 개별 사용자들에 의해 다른 플랫폼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음
3) 콘텐츠의 부재
- 게임을 중심으로 VR 콘텐츠의 개발이 계속되고는 있으나 현재는 새로운 미디
어로 자리 잡기 위한 시험 단계임
- 영화제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VR에 적합한 스토리텔링과 제작 방식을
실험하고 있음
- VR 콘텐츠 제작 시 입체시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강화하면서 시각피로
도를 최소화하는 제작 방식의 실험 및 관련 노하우 습득 과정이 필요함
4) VR 콘텐츠 제작 인력과 인프라 양성의 중요성
-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VR 콘텐츠 제작 시스템 구축과 인재 양성이
중요한 과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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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7. 21.
2016년 21호
1. 영화 '써니' 美 할리우드서 리메이크 된다
출처 _Variety 등
2. 트위터, 매각 무산 후 구조조정 돌입
출처 _CNN 등
3. 방탄소년단, 2주 연속 美 ‘빌보드 200’ 진입
출처 _Billboard 등
4. 애플, 새로운 TV 어플리케이션 공개
출처 _CNET 등
5. 디즈니, ‘백설공주’도 실사영화로 만든다
출처 _The Hollywood Reporter 등
6. 훌루(Hulu), 디즈니, 21세기 폭스와 손잡고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계획
출처 _The Verge 등
7. 페이스북, 모바일 사용자 10억 넘기며 수익 3배 증가
출처 _USA TODAY 등
8. 영화 ‘부산행’, 미국 10개 도시에서 재개봉
출처 _The Hollywood Reporter 등
9. 중국 다롄완다, 골든글러브 제작사 딕클라크 10억 달러에 인수
출처 _The Hollywood Reporter 등
10. 워너브라더스, 구글과 손잡고 <신비한 동물 사전> 프로모션
출처 _Tech Crunch 등
11. ‘닥터 스트레인지’, 압도적인 흥행 수익으로 미 박스오피스 1위
출처 _Deadline 등
12. 영화 ‘수상한 그녀’, 한미 합작 영화로 리메이크
출처 _Variety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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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 '써니' 美 할리우드서 리메이크 된다
출처 : Variety 등 (2016/10/27)
주요내용
영화 '써니' 美 할리우드서 리메이크 된다
- 영화 ‘써니’가 미국 랫팻(RatPac) 엔터테인먼트와 CJ 엔터테인먼트에서 공동으로
리메이크를 추진하고 있음. 랫팩 엔터테인먼트는 영화 ‘러시 아워(Rush Hour)’
시리즈, ‘엑스맨-최후의 전쟁(X-Men: The Last Stand)’ 등을 연출했던 브렛
래트너(Brett Ratner) 감독이 대표로 있는 회사임
- 할리우드 영화 ‘임신한 당신이 알아야할 모든 것(What to Expect When You're
Expecting)’, ‘프리키 프라이데이(Freaky Friday)’ 등을 집필한 헤더
헤치(Heather Hach)가 시나리오를 맡을 것으로 알려짐
- 영화 ‘써니’는 ‘과속 스캔들’, ‘타짜-신의 손’을 연출했던 강형철 감독의
영화로 학창시절의 친구들이 시간이 흐른 후 헤어진 친구들을 찾게 되면서
웃음과 슬픔이 교차했던 학창시절을 추억하고 현재를 즐기게 되는 이야기임
- 2011년 개봉 당시 학창시절의 향수를 자극해 736만 여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복고
열풍을 일으켰던 작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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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위터, 매각 무산 후 구조조정 돌입
출처 : CNN 등 (2016/10/27)
주요내용
트위터, 매각 무산 후 구조조정 돌입
- 이달 초 매각 절차를 밟았던 트위터가 세일즈포스, 디즈니, 구글의 알파벳 등과의
인수 가능성이 언급되었으나 결국 매각이 무산되었음.
- 이에 트위터는 독자생존을 위한 구조조정에 돌입하였음
- 트위터는 전체 직원의 9%인 약 350여 명을 감원할 방침을 내놓았음
- 이와 같은 조치는 영업과 마케팅팀의 규모를 줄임으로 연간 5,000만~1억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이는 지난해 6월, 트위터의 CEO로 잭 도시((Jack Dorsey)가 취임했을 당시에
있었던 구조조정과 비슷한 규모임.
- 이 당시에는 전체 직원 4,100명 가운데 336명이 해고되었음
- 현재 트위터는 약 3억 1000만 명의 월간 활동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 이는 페이스북 (약 17억 1000만 명)의 3분의 1에 못 미치는 수치임
- 또한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2% 정도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음
- 트위터는 이와 같은 정체기를 벗어나기 위하여 지난 9월, 트위터의 140자 제한을
완화시켰음
- 또한 2012년 트위터가 인수한 동영상 편집·업로드 서비스인 바인(Vine)을 몇 달
내로 폐쇄한다고 밝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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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탄소년단, 2주 연속 美 ‘빌보드 200’ 진입
출처 : Billboard 등 (2016/10/28)
주요내용
방탄소년단, 2주 연속 美 ‘빌보드 200’ 진입
- 그룹 방탄소년단이 정규 2집 ‘윙스(WINGS)’로 2주 연속 미국 ‘빌보드 200’
차트에 이름을 올리면서 또 다시 K팝 사상 최초의 기록을 세웠음
- 빌보드에 따르면 11월 1주차 ‘빌보드 200’ 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의 정규 2집
‘윙스(WINGS)’는 지난 주 26위에 이어 106위를 기록했음
- ‘빌보드 200’ 차트에서 한국 가수가 동일 앨범으로 2주 연속 순위를 유지한
것은 방탄소년단이 처음임
- 또한 현지에서 앨범 프로모션이나 방송 활동 없이 이룬 결과란 점도 주목됨
- 이뿐 아니라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소셜 50'과 '월드 앨범차트'에서도 2주 연속 1위
차지하는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음
- 특히 방탄소년단의 '소셜 50' 차트 2주 연속 1위는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니키 미나즈(Nicki Minaj) 등 해외 유명 팝스타들을 제치고 이룬 성과로
전 세계 SNS에서 방탄소년단의 영향력과 인기를 입증하는 결과임
- 빌보드는 영어 노래 하나 없이 빌보드 진입 연속 기록을 세운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관심을 표하며, 이례적으로 지난 한 주간 5번의 칼럼을 게재해
방탄소년단의 성장에 높은 관심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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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애플, 새로운 TV 어플리케이션 공개
출처 : CNET 등 (2016/10/28)
주요내용
애플, 새로운 TV 어플리케이션 공개
- 애플은 신제품 설명회에서 새로운 맥북프로 라인업을 비롯하여 TV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하였음
- ‘TV’라는 단순한 이름을 가진 이 어플리케이션은 기존 애플 기기인 애플 TV,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어플리케이션임
- 애플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에디 큐(Eddy Cue)는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주요 TV 시청 방식이 되었다.”고 언급함.
최근 코드커터의 증가를 반영한 것으로 보임
- TV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아이튠즈를 통해 구입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훌루, HBO 나우 등의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함
- 뿐만 아니라 애플의 음성 인식 서비스인 ‘시리(Siri)’가 적용되어 있어 조금 더
원활한 TV 시청 방식을 제공할 예정임
- TV 어플리케이션은 올해 말 애플 TV,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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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즈니, ‘백설공주’도 실사영화로 만든다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등 (2016/10/31)
주요내용
디즈니, ‘백설공주’도 실사영화로 만든다
- 디즈니가 클래식 애니메이션 '백설공주'를 실사영화화 한다고 밝힘
- 새로운 ‘백설공주’ 실사 영화에는 '더 걸 온 더 트레인' 각색에 참여했던 에린
크레시다 윌슨이 각본 작업을 두고 협상을 벌이고 있고, '라 라 랜드'의 음악을
맡았던 작곡가 벤즈 파섹과 저스틴 폴이 합류해 음악을 맡으며, '메리 포핀스
리턴즈'로 디즈니와 작업했던 마크 플랫이 프로듀서로 나설 예정임
- 그림 형제의 원작에 바탕을 둔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는 1937년 나온 디즈니의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약 200만 달러의 제작비로 북미에서만 1억80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역사상 가장 성공을 거둔 애니메이션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음
- 디즈니는 그간 ‘백설공주’를 소재로 영화 제작을 계속 해왔는데, 가장
최근작으로 2012년 줄리아 로버츠와 릴리 콜린스 주연의 '백설공주'(Mirror
Mirror)와 샤를리즈 테론과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주연을 맡아 속편까지 나온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이 있음
- 새로운 오리지널 송이 곁들여진 뮤지컬 영화로 기대되는 새 ‘백설공주’ 실사
영화가 다른 '백설공주' 영화들과 어떤 차별화를 이룰지 관심이 쏠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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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훌루(Hulu), 디즈니, 21세기 폭스와 손잡고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계획
출처 : The Verge 등 (2016/11/1)
주요내용
훌루(Hulu), 디즈니, 21세기 폭스와 손잡고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계획
- 미국의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훌루(Hulu)가 월트디즈니사(The Walt Disney
Company)와 21세기 폭스(21st Century Fox)와 2017년 런칭을 목표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음
- 월트디즈니사는 ABC, ESPN, Freeform, Disney Channel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21세기 폭스의 경우 Fox, Fox Sports, Fox News, FX Networks 등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두 기업과의 계약 이전에 이미 타임 워너(Time Warner)와의
계약으로 CNN, TNT, TBS 등 채널에 대한 서비스가 가능했음
-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의 메이저 방송사인 CBS와 NBC와는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하지만 NBC의 모회사인 컴캐스트(Comcast)가 훌루의 대주주라는 점에서
이후 계약에서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임
- 2008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훌루는 초기에는 전면 무료 서비스였으나
2011년부터 부분 유료화를 시작, 올해 8월에는 전면 유료화를 실시하였음. 기존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는 ‘야후 뷰’로 인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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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페이스북, 모바일 사용자 10억 넘기며 수익 3배 증가
출처 : USA TODAY 등 (2016/11/1)
주요내용
페이스북, 모바일 사용자 10억 넘기며 수익 3배 증가
- 페이스북이 모바일 사용자 덕분에 증권가의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9월 분기
실적을 공개했음
- 페이스북의 9월 분기 매출은 70억 1,000만 달러(약 8조 335억 원)로 전년 대비
166%가 늘었고 수익은 23억 8,000만 달러(약 2조 7,275억 원)로 지난 해 같은 기간
8억 9,600만 달러(약 1조 270억 원)보다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하는 엄청난 실적을
냈음
- 페이스북의 주 수익원인 전체 광고 매출 68억 달러(약 7조 7,930억 원) 중 84%인
57억 달러(약 6조 5,320억 원)가 모바일 광고에서 나왔고, 이는 지난 해보다 약
7% 가량 증가했음
- 페이스북이 공개한 월 활성 사용자는 17억 8,80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가 늘었고, 모바일 월 활성 사용자는 16억 5,800만 명으로 20%가 증가했음
- 그리고 모바일 기기로만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10억 5,500만 명, 매일
모바일로 페이스북을 한 번 이상 사용하는 사람은 10억 9,000만 명으로 처음으로
모바일 이용자 수 10억 명을 넘어섰음
- 페이스북은 실적 발표 후 페이스북의 최우선 순위는 동영상이라며, 페이스북
라이브, 인스타그램 서비스 등을 강화할 것을 예고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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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영화 ‘부산행’, 미국 10개 도시에서 재개봉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등 (2016/11/1)
주요내용
영화 ‘부산행’, 미국 10개 도시에서 재개봉
- 7월 22일, 북미 지역에서 공식 개봉을 했던 영화 ‘부산행’이 로스앤젤레스,
라스베가스, 샌프란시스코, 뉴저지, 워싱턴 D.C 등 10개 도시에서 재개봉을
확정지었음
- 개봉 당시부터 세계적인 영화 평론 사이트인 ‘로튼 토마토(Rotton Tomato)’에서
10점 만점에 7.5점, 영화의 신선도를 평가하는 ‘로튼 지수’는 96%를 기록하고
있으며, 영화 전문 데이터베이스인 ‘IMDb’에서는 10점 만점에 7.6점의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음
- 10월 말을 기준으로 ‘부산행’의 해외 누적 매출액은 약 4,500만 달러(약 514억
원)이며 11월부터는 노르웨이, 아르헨티나, 칠레 등에서 개봉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
여름에는 일본에서의 개봉을 준비하고 있음
- 영화 ‘부산행’은 서울역을 출발하여 부산으로 떠나는 KTX에서 좀비와 벌어진
사투를 담은 영화로 공유, 정유미, 마동석 등이 출연하였음. 한국에서는 7월 20일
개봉하여 현재까지 1,156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음. 또한 지난 5월 칸 국제
영화제의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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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중국 다롄완다, 골든글러브 제작사 딕클라크 10억 달러에 인수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등 (2016/11/3)
주요내용
중국 다롄완다, 골든글러브 제작사 딕클라크 10억 달러에 인수
- 글로벌 영화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중국 다롄완다 그룹이 미국 TV
제작사 딕 클라크(Dick Clark) 프로덕션을 약 10억 달러(약 1조1400억 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함
- 이로써 지난 4년 간 미국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인 투자를
해온 완다 그룹은 테마파크와 영화 제작, 스포츠 등과 더불어 TV 콘텐츠 분야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됐음
- 음악 TV쇼인 ‘아메리칸 밴드스탠드’를 진행했던 전설적인 TV쇼 진행자 딕
클라크가 지난 1957년 설립한 딕 클라크 프로덕션은 영화 시상식인 골든글러브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미스 아메리카 등 미국 내 영향력 있는 시상식들을 제작하고
있음
- 중국 최대 부호 왕젠린이 이끄는 완다는 지난 1월 미국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와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를 인수했고,
9월에는 소니 픽쳐스와 영화 파트너쉽을 맺었음
- 지난달 왕젠린은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해 할리우드 고위 관계자들과 두루 만나
중국이 세계 최대 영화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을 밝히며, 딕 클라크와도
인수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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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워너브라더스, 구글과 손잡고 <신비한 동물 사전> 프로모션
출처 : Tech Crunch 등 (2016/11/3)
주요내용
워너브라더스, 구글과 손잡고 <신비한 동물 사전> 프로모션
- 11월 17일 북미 개봉(11월 16일 한국 개봉)을 앞두고 있는 워너브라더스의 <신비한
동물 사전(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이 구글과 손잡고 프로모션을
시작했음
-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음성인식을 활성화 하여 ‘루모스(LUMOS)’, ‘녹스(NOX)’
등의 해리포터 속 주문을 외치면 라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또한
‘실렌시오(SILENCIO)’를 외치면 음소거를 할 수 있음
- 구글 스트리트 뷰에서는 <신비한 동물 사전>의 배경이 된 1926년의 뉴욕 모습을 볼
수 있음
- 또한 구글의 VR 헤드셋인 ‘데이드림’을 통해 <신비한 동물 사전>을 소재로 한
게임을 제공할 예정임
- <신비한 동물 사전>은 워너브라더스의 해리포터 시리즈의 스핀오프로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교과서인 ‘신비한 동물 사전’의 탄생 과정을 보여줄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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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닥터 스트레인지’, 압도적인 흥행 수익으로 미 박스오피스 1위
출처 : Deadline 등 (2016/11/7)
주요내용
‘닥터 스트레인지’, 압도적인 흥행 수익으로 미 박스오피스 1위
- 미국 박스오피스 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의 집계에 따르면 '닥터 스트레인지'가
개봉 주말 3일간 8천498만9천 달러(약 973억 원)의 압도적인 흥행 수익을 기록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음
- 이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단독 히어로 영화 중 '아이언맨'(9860만
달러)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자 '토르'(6600만 달러),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6500만 달러), '앤트맨'(5700만 달러)을 능가하는 기록임
- 특히 마블 스튜디오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로서는 14번째 작품인 '닥터
스트레인지'까지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면서 마블은 제작한 14개 작품 연속
박스오피스 1위 데뷔라는 기록을 세웠음
- 또 압도적인 시각효과로 극찬을 받은 영화답게 IMAX, 3D, 4D 등 특수 포맷
관람도 높은 비율을 기록했음
- 지난 주말 전 세계 66개국 1001개 IMAX 스크린을 통해서만 2,420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고, IMAX, 4D를 포함한 3D 상영을 통한 흥행 수입이 전체의 45%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음
- '닥터 스트레인지'는 마블 코믹스를 원작으로 불의의 사고로 절망에 빠진 천재
신경외과 의사가 새로운 차원의 세계를 깨닫고 세상을 구원할 강력한 능력을 얻게
되면서 히어로로 거듭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임
- 모든 것을 초월하는, 마블 역사상 가장 강력한 히어로 ‘닥터 스트레인지’의
등장을 알리는 작품으로, 2018년 개봉 예정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 합류,
새로운 어벤져스 멤버로 출연할 예정이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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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영화 ‘수상한 그녀’, 한미 합작 영화로 리메이크
출처 : Variety 등 (2016/11/7)
주요내용
영화 ‘수상한 그녀’, 한미 합작 영화로 리메이크
- 영화 ‘수상한 그녀’가 미국에서 한미 합작 영화로 리메이크 될 예정임. 미국의
영화 제작사인 ‘타일러 페리 스튜디오 34th 스트리트 필름(Tyler Perry Studios’
34th Street Films),과 ‘3Pas 스튜디오’와 함께 영어와 스페인어 버전 ‘수상한
그녀’의 리메이크 계획을 밝혔음
- 두 스튜디오는 가족 코미디 영화를 중점적으로 제작하는 스튜디오로, 아카데미
시상식 각색상을 수상한 ‘프레셔스(2009)’등을 제작한 바 있음
- 이번 한미 합작 리메이크를 포함하여 ‘수상한 그녀’는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그리고 스페인어 등 총 8개의 언어로 리메이크
된 세계 최초 영화가 되었음
- 영화 ‘수상한 그녀’는 지난 2014년 1월 한국에서 개봉하여 총 86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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