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 결과 발표- 대전과학고 등 10개교를 선정하여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모델 개발을 통한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모델’ 발굴 지원 예정
미래인재양성과 작성일 2020.07.22.
과기정통부,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
- 대전과학고 등 10개교를 선정하여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모델 개발을 통한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모델’ 발굴 지원 예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21일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학교(신청대상 27개 과학고‧영재학교, 12개 신청) 10개교*롤 선정하여 3년간 학교당 1억원 내외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기북과학고, 경북과학고, 세종과학고, 인천과학고, 인천진산과학고, 한성과학고, 광주과학고, 대전과학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학교’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로 촉발된 교육환경·교육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혁신모델을 자율적으로 정립하고 일반학교로 그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ㅇ 선정된 선도학교들은 비대면(언택트) 학습,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ing) 등 과정 중심의 깊이 있는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혁신모델을 수립‧운영하게 된다.
- 이번 사업을 통해 대전과학고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정보 분석을 통한 학습수준진단 및 개인별 교육 설계 등 맞춤형 교육을 위한 모델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며,
- 세종과학고는 단순히 오프라인 수업을 대체하는 의미의 온라인 수업에서 벗어나 필요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컨버터블 학습 및 하이브리드 학습을 추진하고자 계획중이다.
- 또한 한성과학고는, 그간 개별학교 차원에서는 수요 부족으로 어려웠던 세부주제에 대한 심화강의를 개설하여 MOOC·에듀테크를 활용해 타학교와 공유하고, 해외 이공계 전문가들과 학생들과의 지속적 온라인 컨퍼런스도 가능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 과기정통부는 올해 말 선도학교 우수사례를 성과교류회를 통해 일반 학교와 공유하여, 교육혁신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ㅇ 그간 영재교육 등에 집중했던 수학·과학교육에서 나아가, 일반학교 학생을 위한 보편적 수학·과학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한 토대를 튼튼히 하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학·과학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미래형 선도학교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언급하며
ㅇ “학교 자율적으로 교육혁신을 시도하며 도출된 개선사항을 공유하고 타 학교에 연구 결과를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등 교육혁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1
미래형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학교
연번
구분
지역
학교명
학교장
주제
1
과학고
경기
경기북과학고교
이왕순
슬기로운 북곽생활(플립러닝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신입생 브릿지 프로그램)
2
경북
경북과학고교
천종복
3UP(학생참여수업, 첨단기자재, 융합프로그램) Project
3
서울
세종과학고교
홍경희
창의융합형 인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형 세종교수학습 모델」의 개발 및 적용
4
인천
인천과학고교
이용우
수‧과학역량 강화 및 미래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곽 FUTURE* 스쿨 모형 개발
* Flipped learning, Untact, Technology, Ubiquitous, Reality-beyond, Edu-tech
5
인천
인천진산과학고교
황경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동된 교과별 블렌디드 수업모델 개발
6
서울
한성과학고교
한봉희
에듀테크와 인공지능으로 수학‧과학의 미래와 연결되는 ‘Hyper Link’ 프로젝트
7
영재학교
광주
광주과학고교
김득룡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개발
8
대전
대전과학고교
이근준
에듀테크와 AI를 활용한 핵심역량 강화 수업모델 개발
9
과학예술영재학교
세종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김태일
학생 연구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적용
10
인천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심현보
Contact에서 Untact로 : New Normal 시대의 교육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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