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 전해·건물 기초 보강 공법 등 건설 신기술 지정- 11월의 건설 신기술 지정…건설 현장의 적극 활용 권장
부서:기술정책과등록일:2016-11-17 11:00
바닷물 전해‧건물 기초 보강 공법 등 건설 신기술 지정
11월의 건설 신기술 지정…건설 현장의 적극 활용 권장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복극 방식의 해수 전해 설비 등 4건을 ‘이달의 건설 신기술’로 지정(제797호, 제798호, 제799호, 제800호)했다.
ㅇ 건설 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민간의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기술을 개량하거나 새롭게 개발한 신기술을 지정하여 건설 공사에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89년부터 현재까지('16.10월말) 800개의 건설 신기술이 지정되어 활용되고 있다.
□ 제797호 신기술은 복극 방식의 해수 전해 설비이다. 이 기술은 해저의 펌프, 필터, 배관 등 시설물에 해양 생물의 성장을 억제하여 해수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 살균액(차아염소산나트륨, NaClO)을 생산하는 공법이다.
ㅇ 이 기술에 적용된 복극 방식은 양극과 음극이 함께 들어 있는 전극판을 여러 개 겹쳐서 만든 반응기로 해수를 전해한다. 기존의 단극식 방식에 비해 설치 면적과 설비의 소비 전력량을 줄이는 이점이 있다.
ㅇ 이 기술은 향후 바닷물을 사용하는 해수 담수화, 원자력 발전, LNG 터미널, 해양 플랜트 등 해양 분야, 물을 냉각수 또는 소방수 등으로 사용하는 분야, 정수 및 하수 등의 처리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제798호 신기술은 건물을 세우기 전 기초를 보강하는 공법이다. 강판을 잘린 역원뿔 모양으로 만들어 무게를 지지하는 기초판의 기둥 둘레에 심어, 무게를 분산한다. 이는 기초판이 절단되어 파괴되는 것(전단파괴)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ㅇ 기존에는 기초판의 전단 파괴 방지를 위한 보강재를 스트럽(Stirrup, 보강철근) 등을 이용했으나, 기초판이 커지고 기초공사에 많은 인력이 소요되었다.
ㅇ 반면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의 전단 보강재와 비교하여 기초의 두께를 줄일 수 있고, 보강재 설치 과정이 단순하여 공사 현장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제799호 신기술은 도로를 포장한 뒤, 부분적으로 보수할 때 쓰이는 새로운 공법이다.
ㅇ 현재는 부분적으로 파손된 아스팔트 포장 도로를 긴급히 보수할 때, 멀리에서 아스팔트를 제작하여 운반한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현장에서 바로 제작‧사용할 수 있어 아스팔트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제800호 신기술은 건축물의 큰 하중에도 견딜 수 있는 보를 만드는 공법이다.
ㅇ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에 사용했던 기술(에이치(H) 형강 공법)에 비해 저렴하게 보를 만들 수 있어 경제성이 우수하고, 보의 높이 조절도 가능하여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의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 과학기술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별첨】
- 신기술 내용요약(제797호, 제798호, 제799호, 제800호) 1부.
- 신기술 개발자 현황 1부.
별첨1
신기술내용 요약(제797호)
□ 제797호 신기술 (판형(Plate Type)의 전극을 사용한 복극방식의 해수전해설비 기술)
ㅇ 지금까지 보편화된 해수전해설비는 양극 또는 음극 어느 하나로 이루어진 전극판을 이용한 단극식 반응기술이 사용됨으로써 설치 면적이 넓고 설비의 효율성이 낮으며 운영비가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ㅇ 이에, 양극과 음극이 함께 들어있는 판형(Plate Type)의 적극판을 여러개 겹쳐서 만든 반응기를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단극식 반응기술에 비하여 소요 면적이 현저히 줄어들고 설비가 단순해져 설치가 용이하고, 장치의 효율성이 높아졌다. 또한, 소요 전력량이 줄어들어 단극식과 비교하여 경제성이 우수하며, 부산물인 수소가스의 안전한 처리로 설비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ㅇ 따라서, 이 기술은 바닷물을 사용하는 해수담수화, 원자력 및 발전, LNG 터미널, Oil & Gas 플랜트와 해양플랜트 및 선박평형수를 비롯하여 바닷물을 냉각수 또는 소방수 등으로 사용하는 분야와 정수 및 하수 등의 수처리에도 적용되어 향후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 오염물질로 침해된 관로>
<그림2 신기술 구성도>
별첨2
신기술내용 요약(제798호)
□ 제798호 신기술 (잘린 역원뿔형 펀칭전단보강재를 이용한 직접기초보강공법(MSP공법))
ㅇ 본 신기술은 강판을 잘린 역원뿔의 모양으로 제작한 펀칭전단 보강재를 직경이 큰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하중을 지지하는 기초판의 기둥 둘레에 매설하여,
- 기둥으로부터 전달되는 압축력과 기둥주변의 기초판에 가해지는 힘(전단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사균열을 보강재를 통해 하중전달경로를 변경함으로써 위험 단면 둘레가 확대되도록 하여 기초의 내력을 증대시키며 파괴 형태를 휨 파괴로 유도하여 기초의 연성 능력을 증대시켰다.
ㅇ 이에 따라, 기초의 두께 축소가 가능하고 터파기량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기둥 철근 배근시 기둥 주위에 역원뿔형 보강재를 설치하면 공정이 난해한 전단보강근 설치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시공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신기술의 효과>
<그림2 신기술의 형상>
별첨3
신기술내용 요약(제799호)
□ 제799호 신기술 (소규모 이동식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장치(MMP)를 이용한 도로포장 부분보수 공법)
ㅇ 부분적으로 손상된 아스팔트포장 도로의 긴급 보수와 관련하여 가열아스팔트를 공장에서 생산하는 공법은 공장에서 보수현장까지 운반이 필요하여 온도관리가 어려우며, 보수현장에서 생산함으로써 온도관리가 용이한 상온아스팔트 공법은 가열아스팔트보다 고가이고 내구성이 낮은 문제점이 있었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규모 이동식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장치를 이용하여 상온아스팔트보다 내구성이 높고 경제적인 가열아스팔트를 보수현장에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ㅇ 본 신기술은 겨울철 제설제 사용량의 증가, 여름철 집중호우 발생 빈도 증가, 도로포장의 노후화 등으로 소규모 도로포장 파손이 급증함에 따라 향후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 이동식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장치>
<그림2 현장생산 가열아스팔트 배출>
<그림3 다짐 및 도로보수 완료>
별첨 4
신기술내용 요약(제800호)
□ 제800호 신기술 (2개의 Z형 상부성형강판과 1개의 ㄷ형 하부성형강판을 고력볼트로 접합한 건축물용 합성보(HyFo 보) 공법)
ㅇ 건축물의 보에 적용되는 기존 H형강 공법은 고가의 강재로만 구성되어 경제성이 낮은 문제점이 있고, 콘크리트를 강재와 결합한 합성보 공법은 강재량은 감소되나 보의 높이 조절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합성보 공법에서 사용되는 2개의 고정형 성형강판을 3개의 성형강판 형태로 변형하여 상부에는 ‘Z’형상의 높이 조절이 가능한 2개의 성형강판과 하부에는 'ㄷ'형상의 고정형 성형강판 1개로 구성된 합성보(HyFo 보, Hybrid Forming 보) 공법을 개발하였다.
ㅇ 본 신기술은 기존 공법에 비해 경제적이고 보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건축물용 보에 용도별 적용이 가능하므로 향후 관련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1 3개의 성형강판으로 구성된 합성보>
<그림2 상부성형강판 높이 조절 개요도>
<그림3 합성보 실물>
<그림4 적용사례(동대구 복합환승센터)>
별첨 5
신기술 개발자 현황
지정번호
신기술명
개발자
연락처
보호기간
797
판형(Plate Type)의 전극을 사용한 복극방식의 해수전해설비 기술
유니테크(주)
032-813-2195
2016-10-12∼
2021-10-11
798
잘린 역원뿔형 펀칭전단보강재를 이용한 직접기초보강공법(MSP공법)
신세계건설(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아이앤티엔지니어링(주)
02-3406-6621
031-910-0768
02-546-1556
2016-10-12∼
2021-10-11
799
소규모 이동식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장치(MMP)를 이용한 도로포장 부분보수 공법
㈜대능
㈜희정건설
위성환
070-7464-6287
031-8005-6273
031-8005-6270
2016-10-17~
2021-10-16
800
2개의 Z형 상부성형강판과 1개의 ㄷ형 하부성형강판을 고력볼트로 접합한 건축물용 합성보(HyFo 보) 공법
㈜더나은구조엔지니어링
㈜대우건설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한진중공업
070-4489-9468
031-250-1123
02-3400-3684
02-450-8757
2016-10-21~
202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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