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구호에서 택배까지…드론 상용화 시대 ‘성큼’- 국토부, 영월서 비가시·고고도·시가지 비행테스트 공개 시연회 개최
부서:첨단항공과등록일:2016-11-17 06:00
수색·구호에서 택배까지…드론 상용화 시대‘성큼’
국토부, 영월서 비가시·고고도·시가지 비행테스트 공개 시연회 개최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오는 11. 16.(수) 14시 영월 시범사업 공역(空域)에서 수색 및 구호품 배송 등 조난상황 발생 시 드론 활용 방안과 물류 배송 비행테스트로 구성된 공개 시연회를 개최한다.
ㅇ 특히, 이번 시연회는 최장 4km·최대고도 450m·시가지(영월읍 지역)상공 등 현행 항공법상 제한*되는 비행 시연으로 이뤄진다.
* 현재 항공법에서는 인구밀집지역, 가시권(약 1km) 밖·고고도(150m 이상) 비행을 제한하고 있으나 시범사업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비행을 허용하고 있음
□ 또한, 시범사업 참여업체 중 CJ대한통운은 올 11월부터 국내 최초로 물류배송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ㅇ 서비스 지역은 영월 시범사업 공역 내(영월영업소~농업기술센터, 왕복 5.2km)에서 이뤄지며 주 2회 간 소형 물류(1kg 이하) 배송을 통해 운영 개선사항 도출과 함께 실 배송사례 등을 확보할 예정이다.
□ 조난지역 대처 시연은 수색·통신망 구축·구호물품 전달 등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종합적 비행테스트로 그동안 美 아마존·구글, 獨 DHL, 中 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이 진행해 온 비행테스트(1~10km내외, 도서지역 배송 등) 수준을 상회할 예정이다.
<그 간 추진현황 및 성과>
□ 아울러, 국토부는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드론규제혁신 및 지원 방안’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ㅇ 지난 7.4일 부터 사업범위의 네거티브 전환 및 소형 드론(25kg이하) 자본금 요건 폐지, 6개월 단위 장기 비행 승인 도입, 비행승인 면제 범위 확대(12kg→25kg이하) 등 항공법 시행규칙을 개정‧시행하였다.
* 업계‧학계 등 각 분야 드론 관계자들은 금년 규제혁신을 통해 우리나라 규제 수준이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들과 비슷하거나 완화된 수준이 되었다고 평가
ㅇ 또한, 드론 시장의 초기 수요 창출을 위해 공공분야의 선제적 드론 도입을 적극 추진 중으로,
- 토지보상업무*(LH), 지적재조사사업(LX), 댐·하천 관리(수공, 국토청) 등 몇몇 공공분야에서는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점차 활용범위‧업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기존 토지보상 현장조사(항공사진 촬영+직접방문조사) 방식에서 유인항공촬영을 대체하여 드론 촬영(고해상도 촬영 등)을 하는 방식(1천만원절감/1km2)으로 올 3월부터 10여차례 활용
□ 그 결과, 사용사업 등록업체 수가 작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698개→962개)하는 등 창업활동이 활발해짐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조종자격 취득자도 크게 증가(872개→1,216개)했다.
※ 국내 드론 운영 현황, 누적 통계
구분
`13
`14
`15
`16.11
장치신고 대수
195
354
921
1,765
사용사업 업체수
131
383
698
962
조종자격 취득자수
52
667
872
1,216
ㅇ 또한, 드론 활용사업의 규모뿐 아니라 분야도 확대되고 있다. 농업용 위주로 활용되던 드론은 최근 영상촬영, 건축물하자‧안전진단, 측량, 관측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 중이다.
※ 국내 드론 사용사업체 현황
분야
주요내용
농업
`13년 사용사업 도입 초기 부터 농약살포 등 방제에 많이 사용 중이며 최근 소나무 재선충 모니터링 등 병해충 관측에도 사용(236개사, 24.5%)
컨텐츠제작
최근 가장 많이 증가하는 분야로 사진 촬영 및 부동산, 관광 등 영상물 제작과 보도‧취재 등 언론‧방송에도 활용중(631개사, 65.6%)
측량‧탐사
불부합지 조사, 기존 측량결과 확인 등에 활용되며 최근 3D 데이터 구축 등 공간정보(GIS)분야에도 사용(46개사, 4.8%)
건축‧토목
설계‧입지선정 단계의 자료수집(부지조사 등)부터 시공시 현장점검, 준공 후 건축물의 안전‧하자 진단에도 활용(25개사 2.3%)
<세부시연 내용>
□ 첫 번째 시연은 조난 지역 內 수색·구호 시연으로 “인근지역 정찰→정밀 수색→통신망 설치→구호물품 배송”의 모든 과정에 드론이 활용된다.
ㅇ 영월소방서로 조난 상황 신고가 접수된 후 정찰용 드론(고정익, 3.5kg)이 영월군청을 출발하여 비가시(약 4km)·고고도(지면위 450m) 비행과 함께 실시간으로 정찰영상을 전송한다(유콘시스템).
ㅇ 이어서, 조난자의 정확한 위치를 수색하기 위한 열영상 카메라* 탑재 드론(회전익, 4kg)의 조난자 위치 탐색과 함께 LTE 중계기 장착 드론(회전익, 4kg)이 Wifi 개설을 통해 통신망 확보(KT)를 지원한다.
* 일반 카메라로는 안개, 야간 등 열악한 환경 등에서는 조난자의 정확한 위치 확보가 어려움
ㅇ 배송용 드론(회전익, 17.5kg)이 조난자 위치로 이동하여 10kg 상당의 구호물품*을 투하(엑스드론)하면서 첫 번째 시연이 종료된다.
* 美 아마존(2.2kg), 獨 DHL(1kg), 中 알리바바(340g) 등 해외사례 보다 고중량 물품 수송
□ 두 번째 시연은 물류업체(현대로지틱스)의 드론 택배 시연으로 물류 집하장(영월터미널)에서 출발한 드론(회전익, 18kg)이 시가지 위를 비행(약 3.1km)하여 수취인에게 택배를 전달한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시연회는 택배, 수색·구호 등 드론의 유망 활용 분야에서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우리부는 업계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을 위해 드론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 제도 개선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면서,
ㅇ “야간‧비가시 비행을 허용하는 특별운항허가 제도 등을 검토 중으로 빠른 시일 내에 드론택배, 야간 방송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고1
영월 드론 시범사업 공개시연회 행사 개요(안)
□ 행사개요
ㅇ (時/所) ‘16. 11. 16(수) 14:00~15:30 / 강원도 영월공역 일원
ㅇ (주최) 국토부·영월군·항공안전기술원·시범사업업체(Cj, KT 등)
ㅇ (주요내용) 물품수송, 조난지역 수색 등 드론 활용분야별로 가시권 밖(1km 이상), 고고도(150m 이상), 도심상공 등 제도권* 밖 비행테스트 수행
* 現 항공법에서는 인구밀집지역, 가시권(약 1km) 밖·고고도(150m 이상) 비행을 제한
□ 행사 세부일정(안)
구 분
시 간
소요
주요내용
사전
브리핑
13:40~14:00
20‘
· 시범사업 추진현황, 공개시연 내용 등 소개(기술원)
조난지역
수색‧구호
시연
14:00~14:10
10‘
· 사전 수색용 고정익 드론 비행 정찰(유콘시스템)
14:10~14:20
10‘
· 열화상탐지장비 탑재 드론의 정밀 수색(KT)
14:20~14:30
10‘
· LTE 중계기 탑재한 드론을 통해 통신망 개설(KT)
14:30~14:40
10‘
· 수송용 드론이 국민안전처 구호물품 투하(엑스드론)
물류배송
시연
15:00~15:15
15‘
· 현대집하장에서 출발한 드론이 영월스포츠파크 경유 후 수취인에게 직접 배송(유콘, 현대)
15:15~15:30
15‘
· 물류배송 시범서비스 소개 및 영상 상영(Cj)
* 일부 시연내용은 행사 당일 최종 안전점검을 통해 변경될 수 있음
참고2
세부 시연 시나리오
□ 세계 최초 조난지역 수색 및 구호품 배송 토탈솔루션 시도
① 공역내 조난상황 발생 → 영월소방서 신고 및 출동
② (조난자수색) 수색용 드론 출동(유콘), 공역정찰 후 별마로 천문과학관(약 4km) 비가시권 비행 및 영상 실시간 전송 시연
③ (정밀정찰) 정밀 정찰요청에 따라 회전익 드론 출동(KT Safety Drone #1), 열화상카메라 이용 조난자 수색, 실시간 전송
④ (통신망 개설) 통신망 개설요청에 따라 회전익 드론 출동(KT Safety Drone #2), LTE 중계기 장착, 지역내 와이파이 개설
⑤ (구호물품 배송) 통신망 개설 후 조난자를 위한 구호물품 배송(엑스드론 XD-X8), 구호물품(약 10kg)을 조난자에 투하
□ 물류배송 테스트
ㅇ 현대로지스틱스 영월터미널(영월역 앞) → 영월공역 간(편도 3.1km) 비행 후 실제 수취인(공역착륙장)에게 배송
□ 시연 시나리오 전체 개요
사업자
활용분야
기체 제원
시연 범위
이착륙지
거리
고도
시간
유콘시스템
수색
고정익드론, 3.5kg
영월군청
→(별마로천문대)
→공역착륙장
4km
450m
10분
케이티
수색
멀티콥터, 4kg
영월군청
→공역착륙장
2.0km
80
~100m
10분
통신망 개설
멀티콥터, 4kg
엑스드론
배송
(구호물품)
멀티콥터,
17.5kg
영월군청
→공역착륙장
2.0km
100m
10분
유콘시스템
현대Logistics
배송
멀티콥터,
18kg
현대집하장
→공역착륙장
3.1km
100m
10분
씨제이
대한통운*
실 배송
멀티콥터,
7kg
터미널
→농업기술센터
왕복 5.2km
60
~80m
16분
* Cj는 사전에 진행한 드론 택배 시범운행(10.24~28, 영월) 관련 영상 상영
** 일부 시연내용은 행사 당일 최종 안전점검을 통해 변경될 수 있음
참고3
시연 투입장비
□ 시나리오별 투입장비 제원
사업자
제 원
비 고
유콘시스템
ㅇ (기체명) 리모아이-002T
ㅇ (종류) 무인비행기
ㅇ (크기) 1.4m * 1.8m * 0.3m
ㅇ (MTOW) 3.5kg
KT
ㅇ (기체명) Safety Drone #1
ㅇ (종류) 무인비행장치(멀티콥터)
ㅇ (크기) 0.5m * 0.5m * 0.3m
ㅇ (MTOW) 4kg
ㅇ (기체명) Safety Drone #2
ㅇ (종류) 무인비행장치(멀티콥터)
ㅇ (크기) 0.7m * 0.7m * 0.5m
ㅇ (MTOW) 4kg
엑스드론
ㅇ (기체명) XD-X8U
ㅇ (종류) 무인비행장치(멀티콥터)
ㅇ (크기) 0.92m * 0.92m * 0.86m
ㅇ (MTOW) 17.5kg
현대로지틱스
ㅇ (기체명) RemoCopter-020C
ㅇ (종류) 무인비행장치(멀티콥터)
ㅇ (크기) 1.5m * 1.5m * 0.5m
ㅇ (MTOW) 18kg
CJ대한통운
ㅇ (기체명) MD4-1000
ㅇ (종류) 무인비행장치(멀티콥터)
ㅇ (크기) 1,136mm * 1,136mm * 512mm
ㅇ (MTOW) 7kg
참고4
Cj 드론 택배 시범서비스(안)
□ 서비스 개요
ㅇ 영월 내 드론을 활용한 택배 시범서비스를 통해 향후 드론 배송서비스를 위한 기술 및 운영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실 배송사례 확보
ㅇ 운영계획
구 분
주요내용
기간·운영 시간
‘16.11.1~30 (매주 1~2회, 13:10~13:40)
장소 / 배송대상
영월군 / 농업기술센터 임직원
대상화물기준
취급주의 화물 제외, 중량 1kg 이하, 0.3*0.3*0.1m 이하 화물
□ 운영계획
ㅇ (비행경로) 안전한 비행조건 확보를 위해 인구 밀집지역 상공을 선회하고 비상착륙이 가능한 시범공역 이착륙지를 중심으로 구분(A, B구간)하여 운행
구 분
주요내용
비행경로 A
영월영업소 ↔ 농업기술센터(왕복 5.2km, 운항시간 20분)
비행경로 B
시범공역 이착륙지 ↔ 농업기술센터(왕복 1km, 운항시간 8분)
기본비행계획
비행경로 A : 11.1~11.8 / 비행경로 B : 11.9~11.30
ㅇ (화물수령방안) 이동식 헬리포트 패드와 화물수령장치(보안박스) 위에 화물하강장치를 통한 낙하 방식(릴 방식)으로 배송하고,
- 고객은 SMS를 통해 수신한 비밀번호를 통해 시건을 풀고 수령
ㅇ 비상 대응 체계
구 분
발생 요소
대응 방안
운항이상
GPS 수신오류·
전자기장 변화 시
수동조정으로 전환하여 안전지대 비상창륙
(시범공역 또는 동강 나대지 활용)
통신두절
외부전파 간섭 시
안전요원이 비행상태 유관확인 및 드론 조종사 급파
기체추락
기상급변, 조류충돌, 오작동 등 추락
추락감지·낙하산시스템 적용 / 안전요원이 기체 회수 후 고객 화물 직배송
물적사고
추락으로 화물 파손
안전요원은 기체 및 고객화물 수거 / 파손 변상프로세스 진행
참고5
드론 활용 상용화 현황 (드론 사용사업)
□ 드론 사용사업 현황
ㅇ (현황) 드론의 상업적 활용은 농업용 위주에서 최근 영상촬영, 건축물 하자‧안전진단, 측량, 관측 등 활용 영역 확대 및 규모 증가 추세
* 사진‧영상 등 컨텐츠 제작(631개사, 65.6%), 농업(236개사, 24.5%), 측량‧관측(46개사, 4.8%), 건설(25개사 2.3%), 등(구성비 순위별로 집계)
① (농업) `13년 사용사업 도입 초기 부터 농약살포 등 방제에 많이 사용 중이며 최근 소나무 재선충 모니터링 등 병해충 관측에도 사용(236개사, 24.5%)
② (컨텐츠 제작) 최근 가장 많이 증가하는 분야로 사진 촬영 및 부동산, 관광 등 영상물 제작과 보도‧취재 등 언론‧방송에도 활용중(631개사, 65.6%)
③ (측량‧탐사) 불부합지 조사, 기존 측량결과 확인 등에 활용되며 최근 3D 데이터 구축 등 공간정보(GIS)분야에도 사용(46개사, 4.8%)
④ (건축‧토목) 설계‧입지선정 단계의 자료수집(부지조사 등)부터 시공시 현장점검, 준공 후 건축물의 안전‧하자 진단에도 활용(25개사 2.3%)
< 국내 드론 활용 사업체 현황(`16.11.7일 기준) >
구분
업체수
비율
비고
농업(236)
비료‧농약살포
233
24.2%
병충해 관측
3
0.3%
컨텐츠 제작(631)
사진촬영
438
45.5%
영상제작
181
18.8%
부동산, 여행, 관광, 문화재, 웨딩촬영, 산림 등
방송‧보도
12
1.2%
취재, 보도, 방송 등
측량‧탐사(46)
토지측량
44
4.6%
공간정보구축
2
0.2%
3D 데이터 구축 등
건축‧토목(25)
건축물 설계
4
0.4%
시공
15
1.6%
현장촬영‧관리, 통신공사 등
안전진단‧점검
6
0.6%
태양광‧풍력발전기 등 관측
교육(22)
조종교육
22
2.3%
기타(2)
조경, 환경감시 등
2
0.2%
합 계
962
100%
참고6
시범사업 추진현황
□ 사업개요
ㅇ (기본방향) 시장 수요가 높은 활용분야에 대한 비즈니스모델 발굴과 함께 안전기준의 적정수준 검토 등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15.12~`17.12)
* 전용공역 內 안전대책 수립 후 현행법상 제한된 야간‧장거리‧고고도 비행 허용
ㅇ (운영체계) 국토부(항공안전기술원)‧지자체‧사업자 등 참여 주체별 역할 분담 및 MOU체결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
ㅇ (비행자료 수집) 참여기관 모두 참여 기종별 비행결과 데이터를 제출토록 하여 위험도 기반의 적정 규제수위 검토에 활용
□ 사업자 및 공역 현황
ㅇ 공모를 통해 8개 분야 15개* 시범사업자(43개 업체) 및 시범사업 운영을 위한 5개 지역(지자체)을 선정하고 공역규모 확정(`15.12)
* 유콘시스템, KT, 현대로지스틱스, CJ대한통운, 성우엔지니어링, 대한항공, 산림과학원, 국토정보공사, 강원정보문화원, 랜텍, 에스아이에스, 에이알웍스, 항공대, 부산대, 경북대
< 시범사업 분야별 사업자 참여현황 (15개 사업자, 중복 가능) >
물품
수송
산림 보호
해안
감시
국토
조사
안전
진단
통신망활용
촬영
레저
농업
지원
6
8
8
4
5
6
5
2
< 사업지역별 공역 현황 >
지역
특성 및 위치
공역규모(안)
비고
반경
면적
고도
강원 영월
하천 및 산림지역
5.5km
95km2
450m
원형
대구 달성군
하천 및 산림지역
3.7km
43km2
300m
원형
부산 해운대
해안지역
5.5km
20km2
450m
부채꼴형
전남 고흥
개활지 및 해안지역
11km
380km2
450m
원형
전북 전주
개활지
1.8km
10km2
300m
원형
□ 추진경과
ㅇ (사업착수) 참여기관(15개 사업자, 5개 지자체 등) MOU 체결식(1.27) 및 첫 비행테스 기념 시연회 개최(2.23, 영월) 등 시범사업 본격 착수
ㅇ (안전교육 및 인프라) 본격적인 시험비행 돌입전 운영매뉴얼 등 참여자 안전 교육 실시(`16.2월) 및 지역별 지상인프라 정비(`16.1~3월)
ㅇ (홍보) 지역별 현장 시연회(4.1, 4.8, 5.13), 규제프리존지역 현장방문(5.13, 장관님), 시연‧전시‧체험 등 행사 ‘Go Drone' 개최(5.28~29, 고척돔)
ㅇ (비행 테스트) `16.2월∼8월까지 총 500시간의 시험비행을 통해 주간, 조종자 가시권 범위 내에서 드론의 성능* 검증 위주로 진행
* 비행안정성, 영상 및 신호전송 체계, 자동비행 정확도, 비상상황 대응(Return to home), 풍속 저항, 자동이착륙 정확도, 비행시간, GPS 수신상태, See & Avoid 등
□ 추진계획
ㅇ (단계적 운영)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해외 테스트 수준 이상의 야간‧가시권 밖‧고고도 등의 고난이도 테스트 단계적 추진(9월말~)
ㅇ (사업 확대) 신규 드론 활용분야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시범사업자 및 대상 공역 추가 등 시범사업 확대* 추진(`16.11)
* (추진일정) 수요조사 착수(9.2) → 제안서 접수(9.28∼30) → 전문가 검토‧선정(10∼11월)
< 부문별 선정검토 기준 >
사업자(업체) 부문
공역(지자체) 부문
‣ 드론 개발‧운영경험 등 전문성
‣ 新산업발굴 및 제도개선 기여효과
‣ 악기상․추락 등 특수실험 참여의지 등
‣ 비행시험을 위한 공역확보 가능성
‣ 안전사고 등 안전대책 협조 가능성
‣ 시범사업에 대한 인프라 투자 계획 등
ㅇ (성과점검) 테스트 결과점검 등을 통해 정책*에 활용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 안전성 수준 제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 안전기준 등 제도개선사항 발굴, 기술개발 과제 발굴 등
※ 시범사업 분야별 주요내용
분야
개념도
사업내용
물품
수송
․(사업내용) 드론에 화물운반용 키트(5kg 이내 택배 상자)를 부착하여 사업지역 내 설정된 거점(5km 이내) 간의 운반 시험 등
․(주요업체) CJ대한통운, 현대로직스, 대한항공, 부산대, 항공대, 경북대 등
산림
보호
감시
․(사업내용) 드론에 탑재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산악지형에서 산불․병해충 발생, 잔불 조사 등 촬영영상을 지상통제소에 전달 등
․(주요업체) 국립산림과학원, 대한항공, 유콘시스템, 케이티, 에이알웍스 등
시설물 안전
진단
․(사업내용) 드론에 탑재된 카메라를 활용하여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교량, 고압 송전선 등 대한 안전진단 가능성 시험
․(주요업체) 유콘시스템, 대한항공, 성우엔지니어링,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국토
조사
순찰
․(사업내용) 드론에 탑재된 고성능 카메라를 활용하여 지적측량, 토지 실태조사 및 재난현장 실시간 중계 가능성 시험
․(주요업체) 한국국토정보공사, CJ대한통운, 유콘시스템, 경북대 등
해안선 관리
․(사업내용) 드론을 활용한 불법어로, 밀수, 불법침입, 조난구조 등 해안선, 접경지역 안전관리 및 적조 등 관측
․(주요업체) 부산대, CJ대한통운, 유콘시스템, 항공대, 케이티 등
통신망 활용
․(사업내용) 무선이동 통신망(LTE)을 활용 하여 드론의 조종 및 자료전송 가능성 검증
․(주요업체) 케이티, 대한항공, 에이알웍스, 항공대, 부산대, 경북대 등
레저
/농업
․(사업내용) 레저용 드론 안정성 시험, 농업용 항공방제 기술 성능향상 시험 등
․(주요업체) 강원정보문화진흥원, 경북대, 성우엔지니어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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