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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창업가, 2020년 도시재생 혁신스타를 선정하였습니다

하이거 2020. 12. 9. 10:13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창업가, 2020년 도시재생 혁신스타를 선정하였습니다

담당부서도시재생역량과 등록일2020-12-09 06:00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창업가,
2020년 도시재생 혁신스타를 선정하였습니다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도시재생 청년혁신스타의 최종보고대회를 개최(‘12.02, 온라인)하고 우수한 5개 창업팀을 혁신스타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에 선정된 5개 팀은 성수미술관(드로잉 카페 운영), 참새방앗간(수제맥주양조장 등 운영), 티구시포(공유오피스 운영), 열정거북협동조합(지역 문화기획자에게 마케팅 등 솔루션 제공), 스타트립(한류관련 여행플랫폼)으로, 각각 대상(1팀), 우수상(2팀) 및 장려상(2팀)을 수상하며 최대 1,000만 원의 상금도 받게 된다.

* 대상(국토교통부 장관상, 1,000만 원), 우수상(LH 사장상, HUG 사장상, 각 800만 원), 장려상(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상, 각 600만 원)
□ 도시재생 청년혁신스타는 ‘19년부터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그리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공동으로 진행한 도시재생 분야의 청년 창업가 육성 프로그램으로,
ㅇ ‘19년 공모를 통하여 12개의 예비 혁신스타를 발굴하였고(10월), 같은 해 12월 창업캠프를 통하여 집중육성 창업팀을 선정하였다.

- 또한 전문 컨설턴트기업을 3개의 권역에 배정하여 각 팀들의 창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였고, 이번 최종보고대회를 통하여 5개팀의 혁신스타를 선정하였다.
2019, 1년차(예비 혁신스타 발굴) ⇨ 2020, 2년차(혁신스타 육성 및 지원)

아이디어선발(10월) ➜ 창업캠프(12월) 성장지원(1~12월) ➜ 혁신스타선정(12월)
12개팀 발굴 집중 육성팀 선정 컨설팅을 통하여 제품화·사업화 지원 최종 5팀 선정
11개 팀* 포상과 상금

* 1팀 중도포기

□ 혁신스타 최종보고대회에서는 각 팀이 1년 여 동안 준비하고 추진한 사업아이템에 대하여 성장 가능성, 시장 경쟁력, 그리고 도시재생 사업모델로의 확장성 등을 평가하였다.

ㅇ 대상을 받는 성수미술관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뛰어난 실행력, 사회적 가치 및 도시재생 연관성이 높은 점, 아울러 매출 상승 등 실제 성과를 올리는 점을 높이 인정받았고,

- 우수상 수상팀인 참새방앗간은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특화상품을 개발하며 도시재생거점 시설 등 사회적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능력에 대하여, 티구시포는 높은 기획력, 실행력 및 지역사회 연계로 도시재생 시너지 창출 가능성에 대해 각각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장려상을 받는 열정거북은 지역의 관광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도시재생과 연계가능한 사업으로 구체화하는 능력으로, 스타트립은 충분한 실행력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시재생 기여 가능성이 돋보여 선정되었다.
ㅇ 청년혁신스타팀들에 관한 자료는 12월말부터 누리집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www.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역량과 조성균 과장은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과감한 도전정신이 침체되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러 올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라며,

ㅇ “이번에 선정된 우수팀들 역시 도시재생 청년혁신스타 프로그램을 통하여 습득한 창업 역량으로 팀의 성장은 물론 지역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라고 밝혔다.


참고 도시재생 청년혁신스타 선정팀 사업내용 및 선정이유
구분 팀명 사업내용 선정이유
대상 성수미술관 ⦁전지 크기의 도안 위에 자유롭게 색칠할 수 있는 문화생활공간(드로잉 카페)을 운영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낸 아이디어 및 실행력이 돋보이며, 사회적 가치 및 도시재생 연관성 높음
(장관상) ⦁실제 의미 있는 실적을 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지자체, 대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성장도 가능
우수상 참새방앗간 (LH) ⦁로컬푸드(지역생산 보리)와 수제맥주, 수제맥주 교육 공방 운영을 기반으로 한 펍&브루어리 ⦁국산재료를 사용한 지역특화 수제 맥주라는 측면에서 순천 도시재생 지역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점이 있고 성장 가능성이 있음
(LH 사장상)
(HUG 사장상) 티구시포 (HUG) ⦁작업공간, 학습공간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공간대관, 회원제 서비스 제공 ⦁청년을 타켓으로 하는 무인 공유 오피스사업으로 도시재생지역과 연계된 사업지 발굴 시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시너지 효과 기대
⦁회원수, 매출이 성장하고 있고 채용도 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사업기획 역량과 집행역량이 우수
장려상 열정거북협동조합 ⦁로컬 청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매칭 및 코워킹 스페이스와 장비, 홍보채널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지원 관리서비스 ⦁목포지역 관광자원과 네크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모델로 도시재생과 연계성이 높고, 해당지역의 지역자원과 연계된 사업을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이 돋보임
(디자인
진흥원 스타트립 ⦁한류팬과 외국인 여행객들을 위한 한류 관련 장소에 스토리를 부여한 여행 플랫폼 서비스 (큐레이션 서비스) ⦁한류스타와 연관된 낙후된 지역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가능
원장상) ⦁도시재생 지역내 한류스타들과 연관된 지역 리스트를 제공한다면 도시재생 연관성도 인정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