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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언택트)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형 원격 연수를 통해 교사 역량 키운다

하이거 2020. 8. 10. 13:29

비대면(언택트)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형 원격 연수를 통해 교사 역량 키운다

 

소프트웨어정책과 작성일 2020.08.10.


비대면(언택트)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형 원격 연수를 통해 교사 역량 키운다.
◈ 유형별 원격 수업 방법의 체험과 수업 설계 역량 강화
◈ 교사의 원격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연수 모델 구축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 10일(월)부터 23일(일)까지 초‧중등 교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ㅇ 핵심 교원 연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장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운영해 왔으며, 2021년까지 핵심 교원* 1만 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 대상자는 시‧도교육청이 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을 주도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역량 있는 교사로 추천
- 핵심 교원은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단위 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와 과정 중심 평가 역량을 강화한다.
□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그동안 집합 연수로 운영하던 연수 방식을 ‘체험형 원격 연수’로 변경하여 운영한다.
ㅇ 참여 교사는 연수 전 과정에 그동안 교육부가 학교 원격 수업의 방법으로 학교에 제시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원격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 유형별 운영 방법 >
유형 운영 방법
➊ 유형 •강사와 연수생이 실시간 쌍방향 형식으로 강의, 모둠 활동 등을 진행하고 강사와 연수생은 화상, 음성, 채팅을 통해 상호 의견 교환
실시간 쌍방향
➋ 유형 •사전 촬영된 강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온라인 채팅이나 게시판을 통해 상호의견 교환
콘텐츠 활용
➌ 유형 •연수생 개인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과제 수행
➊ 실시간 쌍방향 방식으로는 학생 참여 중심 소프트웨어 수업을 설계하고, 소그룹 활동을 통해 협력 수업의 모델을 체험한다.
➋ 콘텐츠 활용 방식으로는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소개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연계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사전 지식을 쌓는다.
➌ 과제 수행 방식으로는 개인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연수 과제 산출물을 제출한다.
□ 이번 연수 운영을 위한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커넥트 재단(비영리기관)이 운영 중인 ‘에드위드(무료)’를 활용하고, 실시간 수업과 소그룹 활동은 원격 회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 네이버 커넥트 재단이 운영하는 무료 교육 플랫폼으로 교사는 자체 온라인 클래스 운영 가능
** 연수의 원활한 진행과 참여 교사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결정 예정
ㅇ 체험형 원격 연수 운영에 참여하는 강사와 연수생이 원할한 상호작용과 소그룹 활동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인력을 충분히 배치하여 연수 진행을 보조할 계획이다.
- 도움 인력은 연수생의 연수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개별 연수생의 연수 참여의 적극성 여부를 확인하고, 원격지에서의 연수생 어려움 해소, 소그룹별 활동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ㅇ 또한, 체험형 원격 연수 운영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2회에 걸친 강사 워크숍을 통해 모의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 이를 통해 연수 진행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연수 당일 신속하게 대처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연수생 전체가 참여하는 사전 점검을 통해 연수 당일 예외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였다.
□ 교육부 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은 “비대면 시대에 교사의 연수 방법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ㅇ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내실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자신의 비대면 수업을 한 단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ㅇ ”교육부는 교사의 비대면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 새로운 연수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향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고 하면서,
ㅇ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사의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ㅇ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AI) 시범학교 운영, 인공지능 교과서 개발 등을 통해 학교중심의 인공지능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0년 초‧중등 핵심교원 하계 연수 계획 개요
□ 연수 개요
◦ (대상) 초등 교원 760명 (기수별 250여명, 총 3기),
중등 교원 316명 (정보‧컴퓨터 교사)
◦ (내용) SW 학생 참여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인공지능 교육 기초, 원격 수업에서의 소그룹별 협력 활동 체험
◦ (기간) (초등) ’20. 8. 10.(월) ~ 8. 14.(금) (기수별 2일간, 총 3기 운영)
(중등) ’20. 8. 22.(토) ~ 8. 23.(일) (1기 운영)
◦ (시간/방법) 15차시 / 온라인 연수*
* 인터넷이 가능하고 마이크와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데스크톱 등이 있는 장소에서 실시
◦ (주최/주관)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 (이수 조건) 다음의 두 조건을 모두 충족 시 이수 처리
- (출결) 시간별 접속‧활동기록 등 확인(출석 80% 이상)
- (과제) 프로젝트 산출물 등 제출
□ 초등 연수 일정
시간(차시) 1일차 2일차
09:00 ~ 10:00 오리엔테이션
(1차시) (연수 개요, SW교육의 이해)
10:00 ~ 11:00 학생 참여 중심 SW수업 및 [인공지능 특강]
(2차시) SW교육에서 과정 중심 평가 AI를 품은 블록 프로그래밍
11:00 ~ 12:00 교과서 속 SW교육 바로보기
(3차시) - 6종 교과서
12:00 ~ 13:00 개인 프로젝트
(4차시) (인공지능 교육용 도구 체험)
13:00 ~ 14:00 점 심 시 간
14:00 ~ 15:00 학생 참여 중심 SW수업 설계 모둠 프로젝트
(5차시) (모둠별 협력학습) (산출물 제작)

① 교육과정 분석 및 주제 선정
15:00 ~ 16:00 ② 학습 촉진 질문 개발 및 학습 목표 설정
(6차시) ③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
16:00 ~ 17:00 ④ 학습 활동 계획 수립 산출물 공유 및 피드백
(7차시) (동료 평가 플랫폼 활용)
17:00 ~ 18:00
(8차시)
□ 중등 연수 일정
시간(차시) 1일차(7H) 2일차(8H)
09:00 ~ 10:00 (기조강연) (특강)
(1차시) 인공지능과 SW교육 인공지능 교육 준비 사례
10:00 ~ 11:00 영역별 수업의 실제 정보 교과의
(2차시) (선택과정 1) 학생참여형 수업,
11:00 ~ 12:00 과정중심평가 적용방안
(3차시)
12:00 ~ 13:00
(4차시)
13:00 ~ 14:00 점 심 시 간
14:00 ~ 15:00 영역별 수업의 실제 학생참여형
(5차시) (선택과정 2) 과정중심평가 수업 설계
15:00 ~ 16:00 수업 설계의 실제
(6차시) 개인 프로젝트
16:00 ~ 17:00 (산출물 제작)
(7차시)
17:00 ~ 18:00 산출물 공유 및 상호평가
(8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