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소규모 사업자 기준 합리화를 통한 기업부담 완화 추진-사건절차규칙,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기준 고시 개정

하이거 2020. 7. 29. 11:05

소규모 사업자 기준 합리화를 통한 기업부담 완화 추진-사건절차규칙,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기준 고시 개정

 

담당부서심판총괄담당관 등록일2020-07-29

 

 


소규모 사업자 기준 합리화를 통한 기업부담 완화 추진

- 사건절차규칙,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기준 고시 개정 -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회의 운영 및 사건절차 등에 관한 규칙(이하 ’사건절차규칙’)」(고시),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예규) 및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에 대한 고시(이하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고시’)」(고시) 개정안을 확정하여 7월 29일부터 시행한다.

ㅇ 이번 개정은 2019년 12월 발표한 공정위의 「적극행정 활성화 추진방안」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불합리한 규제를 합리화하여 기업부담을 완화하고, 신속하게 피해구제를 하기 위한 것이다.

ㅇ (사건절차규칙) 경제성장을 반영하여 경고 조치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자의 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기준을 현실화하여 경미한 법 위반행위를 신속히 조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원격화상회의 방식 도입, 조사 진행상황 분기별 통지 등 방어권 보장 강화를 위한 장치도 마련하였다.

ㅇ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불공정거래행위 4개유형*에 대한 심사면제 대상을 확대(연간매출액 20억 원→50억 원) 하였다.

* 경쟁제한성 위주로 심사하는 거래거절, 차별취급, 경쟁자 배제, 구속조건부거래

ㅇ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고시) 통신판매업 신고가 면제되는 거래기준(거래횟수 및 거래규모)를 완화하여 신고면제 대상을 확대하였다.


1

주요 개정내용


가. 사건절차규칙

□ 경고범위 확대

ㅇ 경미한 위반행위로서 경고 조치할 수 있는 피심인의 연간매출액(또는 예산액) 상한을 1.5배 상향 조정하였다.

* 산정근거 : 최근 3년간(’15년∼’17년) 중소기업 매출액 증가율은 연평균 9.05%(통계청)이므로, 최근 5년간 중소기업 매출액은 54.2% 증가한 것으로 추정(100X1.09055 ≒ 154.2) ⇒ 매출액 기준의 상한을 1.5배로 상향 조정


행위유형
현행
개정안
부당 공동행위
・담합 참가자 1/2 이상의 연간매출액 각각 20억 원 이하
・담합 참가자 1/2 이상의 연간매출액 각각 30억 원 이하
사업자단체
금지행위
・예산액 1억 원 미만
・예산액 1.5억 원 미만
불공정
거래행위
・연간매출액 50억 원 미만
・연간매출액 75억 원 미만
불공정 하도급행위
・연간매출액(시공능력평가액) 100억 원 미만
・연간매출액(시공능력평가액) 150억 원 미만
가맹사업법 위반행위
・연간매출액 10억 원 미만
・연간매출액 15억 원 미만


□ 경고 기준 구체화

ㅇ 가맹사업법, 대규모유통업법, 대리점법의 경미한 위반행위 기준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여 법적 예측가능성을 제고하도록 하였다.

* (가맹) 가맹금 예치의무 위반: 14일 이내 예치기관 예치 / 위반금액 2천만 원 미만 & 시정완료정보공개서 공개의무 위반 : 가맹계약 6개월 이상 유지 & 가맹사업자 피해 無가맹금 반환의무 위반 : 지연기간 1개월 미만 & 지연이자 지급가맹계약서 제공의무 위반 : 가맹계약 6개월 이상 유지 & 가맹사업자 피해 無점포환경개선 본부부담금 미지급 : 지연기간 1개월 미만 & 지연이자 지급 등

* (유통) 서면미교부 행위 : 위반 대상 납품업자 수 20개 미만 & 3일 이내 위반행위 시정기타 행위 : 위반 대상 납품업자 수 20개 미만 & 위반금액 5천만 원 이하

* (대리점) 위반행위 파급효과가 1개 시・군・구에 한정 / 위반금액 500만 원 이하
ㅇ 수급사업자에게 발생한 피해가 미약하여 통상적・반복적으로 경고 조치가 내려진 모든 유형에 대해 경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현재는 대금 지급 관련에 한정되었으나 이를 모든 유형으로 확대함

ㅇ 전자거래법, 방문판매법, 할부거래법 위반행위 중 소비자의 청약철회를 방해하였으나 자진시정한 경우를 경고 사유로 추가하였다.

□ 의견청취절차에 원격 화상회의 방식 도입

ㅇ 피심인과 심사관이 원격지에서 화상회의 방식으로 의견청취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하였다.

□ 사건처리기간 연장시 통지의 예외사유 마련

ㅇ 사건의 처리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신고인 등에게 통지하여야 하나, 자료인멸・조작 등 우려가 있는 경우 통지하지 아니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조사 진행상황 통지 확대

ㅇ 피조사인에게 매 분기마다 조사 진행상황을 통지하고, 통지방법도 기존의 서면 이외에 문자메세지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 시장에 영향이 미미하여 불공정행위 심사면제 대상*이 되는 소규모 사업자의 연간매출액 기준을 현행 20억 원 미만에서 50억 원 미만으로 상향하였다.

* 현행 심사지침은 소규모사업자의 경우 불공정행위 외형이 있더라도 경쟁제한성이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절차를 개시하지 않는 안전지대를 규정하고 있음

ㅇ 심사지침 제정('04년) 이후 변경하지 않은 심사면제 대상의 범위를 경제규모 성장*을 고려하여 확대하였다.

* 국내총생산(명목GDP)은 ('05년)957조 원→('19년)1,913조 원으로 약 2배, 법인세 신고대상 법인의 매출액 합계는 ('05년)1,610조 원→('18년)4,151조 원으로 약 2.6배 성장


행위유형
현행
개정안
거래거절 등
4개 불공정행위*
・연간매출액 20억 원 미만
・연간매출액 50억 원 미만

* 경쟁제한성 위주로 심사하는 거래거절, 차별취급, 경쟁자 배제, 구속조건부거래
(다만 불공정성을 위주로 심사하는 부당고객유인, 거래강제, 거래상지위남용, 사업활동방해 등은 제외)
다.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고시

□ 통신판매업 신고의무*가 면제되는 거래기준(거래횟수 및 거래규모)를 완화하여 신고면제 대상을 확대하였다.

* 전자상거래법 제12조제1항에 따라 통신판매를 하려는 사업자는 관할 지자체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여야 하나, 고시에서 정하는 거래횟수 또는 거래규모에 미달하는 소규모 사업자는 신고 의무가 면제됨

ㅇ 현행 신고면제기준은 최근 6개월 동안 통신판매를 통한 거래횟수가 20회 미만이거나 거래규모가 1,200만 원 미만인 경우이나,

ㅇ 개정 기준은 직전년도의 통신판매를 통한 거래횟수가 50회 미만이거나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인 경우로 완화하여 소규모 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신고면제기준
거래횟수 및 거래규모 기준
현행
거래횟수가 20회 미만 또는 거래규모가 1,200만 원 미만
(최근 6개월 기준)
개정안
거래횟수가 50회 미만 또는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직전년도 기준)

* 신고면제 기준 중 거래횟수 또는 거래규모 둘 중 한 항목만 미달하여도 신고면제


2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 이번 개정을 통해 소규모 사업자들의 조사·법위반 제재 및 시장진입 등에 대한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신속한 사건처리 및 피해구제를 통해 공정위에 대한 신뢰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공정위는 사건 처리에 있어서 불합리한 기준을 합리화하여 위원회 결정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적극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ㅇ 법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제재해 나가는 한편으로, 기업부담을 완화하여 시장의 혁신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제도적 발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별첨1> 사건절차규칙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별첨2>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별첨3>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고시 신구조문대비표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ww.ftc.go.kr

 

현 행
개 정 안
제4조(전원회의의 심의 및 결정·의결사항) ① 전원회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에 대하여 심의 및 결정·의결할 수 있다. 다만, 제1호 내지 제7호의 경우 서면으로 심의 및 결정·의결할 수 있다.
제4조(전원회의의 심의 및 결정·의결사항) ① -----------------------------------------------------------------------------------------------------------------------------------------------------------------.
1. ~ 2. (생 략)
1. ~ 2. (현행과 같음)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유형 및 기준의 제정·고시에 관한 사항
3. ------------------------------------------------------------------------
가.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4조(매출액 또는 구매액의 산정방법 등) 제4항, 제5조(남용행위의 유형 또는 기준) 제3항 제4호, 제4항 제4호 및 제6항의 규정에 의한 시장지배적사업자의 판단기준과 남용행위의 유형 및 기준, 동법 제32조(부당한 국제계약의 체결제한)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국제계약상 부당한 공동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 및 재판매가격유지행위의 유형 및 기준, 동법 시행령 제21조의4(탈법행위의 유형 및 기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탈법행위의 유형 및 기준, 동법 시행령 제36조(불공정거래행위의 지정) 제2항의 규정에 의한 특정분야 또는 특정행위에 있어서의 불공정거래행위에 관한 세부기준
가. ------------------------------------------------------------------------------------------------------------------------------------------------------------------------------------------------- 기준, ----------------------------------------------------------------------------------------------------------------------------------------------------------------------------------------------------------------------------------------------------------------------------------------------------------------------------------------------------------------------
나. (생 략)
나. (현행과 같음)
다. 방문판매법 제10조(손해배상청구금액의 제한 등)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손해배상액의 산정기준, 제11조(금지행위)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방문판매자등이 준수하여야 할 기준, 제23조(금지행위)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다단계판매자가 준수하여야 할 기준, 제32조(계약해지 또는 해제의 효과와 위약금 등)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위약금 및 대금의 환급에 관한 산정기준 및 제34조(금지행위 등)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계속거래업자 등이 준수하여야 할 기준,제51조(과징금) 및 시행령 제61조(과징금의 부과기준)에 의한 과징금의 부과에 필요한 세부기준
다. ------------------------------------------------------------------------------------------------------------------------------------------------------------------------------------------------------------------------------------------------------------------------------------------------------------------------------------------------------------------------------------------------------------------------------ 기준, 제51조(과징금) -------------------------------------------------------------------------
라. ~ 마. (생 략)
라. ~ 마. (현행과 같음)
4.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정·고시에 관한 사항
4. -----------------------------------------------------------
가. 공정거래법 제7조(기업결합의 제한) 제5항의 규정에 의한 기업결합심사기준의 고시, 동법 제11조의2(대규모내부거래의 이사회 의결 및 공시)와 동법 시행령 제17조의8(대규모내부거래의 이사회 의결 및 공시)의 규정에 의한 대규모내부거래의 이사회 의결 및 공시에 관한 사항 고시, 동법 제17조의2(시정조치등에 대한 특례) 및 동법 시행령 제23조의2(시정조치등에 대한 특례)의 규정에 의한 의결권행사가 금지되는 주식의 공시에 관한 사항 고시, 동법 제29조(재판매가격유지행위의 제한)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재판매가격유지행위를 할 수 있는 상품의 지정·고시, 동법 시행령 제15조(지주회사의 설립·전환의 신고등)의 규정에 의한 지주회사의 설립·전환의 신고요령 고시, 동법 시행령 제15조의6(지주회사의 주식소유현황 등의 보고)의 규정에 의한 지주회사의 주식소유현황 등의 보고요령 고시, 동법 시행령 제18조(기업결합의 신고등)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기업결합의 신고요령 고시, 동법 시행령 제43조(재판매가격유지행위가 허용되는 저작물)의 규정에 의한 재판매가격유지행위가 허용되는 저작물의 지정, 동법 시행령 제48조(국제계약의 심사요청)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국제계약 심사요청요령 고시
가. ------------------------------------------------------------------------------------------------------------------------------------------------------------------------------------------------------------------------------------------------------------------- 고시, ----------------------------------------------------------------------------------------------------------------------------------------------------------------------------------------------------------------------------------------------------------------------------------------------------------------------------------------------------------------------------------------------------------------------------------------------------------------------------------------------------- 동법 시행령 제18조(기업결합의 신고등) 제4항의 ---------------------------------------------------------------------------------------------------------------------------------------------------- 지정

 

나. ~ 마. (생 략)
나. ~ 마. (현행과 같음)
바. 가맹사업법 시행령 제3조(가맹금의 정의)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적정한 도매가격의 고시, 동법 시행령 제4조(정보공개서의 기재사항)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세부적인 정보공개사항의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5조의8(예치가맹금의 지급 및 반환) 제8항에 따른 가맹금 예치·지급 및 반환 등에 필요한 세부사항의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7조(정보공개서의 표준양식)에 따른 정보공개서의 표준양식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수익률의 표시·광고 또는 설명에 대한 자료) 제2항에 따른 수익률 표시·광고 또는 설명에 대한 자료의 세부적 사항의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및 기준) 제2항에 따른 세부적인 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또는 기준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16조의2(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 제2항에 따른 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의 구체적인 기준이나 피해보상의 내용·절차와 보험의 표지 사용 등에 필요한 세부사항의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가맹거래사 자격시험) 제11항에 따른 시험관리에 필요한 사항의 고시, 같은 법 제30조(가맹거래사의 실무수습) 제2항에 따른 자격증 교부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의 고시,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가맹거래사의 등록 등) 제5항에 따른 가맹거래사의 등록 및 등록갱신에 필요한 세부사항의 고시, 같은 법 제31조(가맹거래사의 등록취소와 자격정지) 제2항에 따른 가맹거래사의 보수교육에 대한 고시, 같은 법 제31조의2(가맹사업거래에 대한 교육 등) 제5항에 따른 교육기관 등의 지정절차 및 방법, 수익사업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의 고시
바. ------------------------------------------------------------------------------------------------------------------------------------------------------------------------------------------- 제5조의9(예치가맹금의 지급 및 반환) -------------------------------------------------------------------------------------------------------------------------------------------------------------------------------------------------------------------------------------------------------------------------------------------------------------- 제13조(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또는 기준) ----------------------------------------------------------------------------------------------------------------------------------------------------------------------------------------------------------------------------------------------------------------------------------------------------------------------------------------------------------------------------------------------------------------------------------------------------------------------------------------------------------------------------------------------------------------------------------------------------------------------------------------------------------------------------------------------------------------------------------------------------------------------------------
사. ~ 아. (생 략)
사. ~ 아. (현행과 같음)
5.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지침의 제정·고시에 관한 사항
5. ---- 각 목의 어느 하나----------------------------------
가. 공정거래법 제23조(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불공정거래행위 예방을 위한 지침, 동법 제26조(사업자단체의 금지행위)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사업자단체가 준수하여야 할 지침
가. ---------- 제23조(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제4항의 -------------------------------------------------------------------------------------------------------------------------------------
나. 방문판매법 제33조(소비자보호지침 제정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소비자보호지침
나. --------- 제35조(소비자보호지침의 제정 등) ------------------------------
다. ~ 라. (생 략)
다. ~ 라. (현행과 같음)
6.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정 또는 고시 등에 관한 사항
6. ----------------------------------------------------------------
가. 공정거래법 제55조의6(과징금징수 및 체납처분) 및 동법 시행령 제61조의2(과징금의 징수 및 가산금)의 규정에 의한 체납과징금에 대한 가산금 요율 고시, 동법 제55조의7(과징금 환급가산금) 및 동법 시행령 제64조의4(환급가산금 요율)의 규정에 의한 환급가산금 요율 고시, 동법 시행령 제9조(과징금의 산정방법) 및 제61조(과징금 부과기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과징금부과세부기준 등에 관한 고시
가.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9조(과징금의 산정방법) 및 제61조(과징금 부과기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과징금부과세부기준 등에 관한 고시

 

 

 

나. (생 략)
나. (현행과 같음)
다. 하도급법 제6조(선급금의 지급) 제2항, 제11조(부당감액의 금지) 제3항, 제13조(하도급대금의 지급 등) 제8항 및 제15조(관세 등 환급액의 지급) 제3항에 의한 지연이자율 고시, 같은 법 제13조(하도급대금의 지급 등) 제9항에 의한 어음할인료 고시, 같은 법 제13조(하도급대금의 지급 등) 제10항에 의한 수수료율 고시
다. ------------------------------------- 제11조(감액금지) 제4항, ---------------------------------------------------------------------------------------------------------------------------------------------------- 어음할인율 고시


라. 가맹사업법 시행령 제34조(과징금의 산정방법 등) 제2항에 따른 과징금의 부과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에 대한 고시
라. ------------------------------------------------- 제5항-----------------------------------------------------
마. (생 략)
마. (현행과 같음)
바. 대리점법 시행령 제20조(과징금 부과기준) 제3항에 따른 과징금의 부과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기준
바. -------------- 제19조(과징금 부과기준) ---------------------------------------------------
7.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7.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나. 표시·광고법 제9조(과징금) 및 동법 시행령 제15조(과징금 부과기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과징금부과 세부기준의 제정 또는 개정, 동법 시행령 제18조(시행세칙)의 규정에 의한 고시의 제정 또는 개정
나. ---------------------------------------------------------------------------------------------------------------------- 개정


다. 하도급법 시행령 제3조의3(건설하도급 계약이행 및 대금지급보증) 제1항 제2호의 규정에 의한 건설하도급대금지급보증의 면제범위와 관련한 고시의 제정 또는 개정, 동법 시행령 제14조의2(과징금 부과기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과징금의 부과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의 제정 또는 개정,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의 4(벌점 부과기준 등) 제3항에 의한 벌점의 부과 및 감경과 관련한 고시의 제정 또는 개정
다. ------------------ 제8조(건설하도급 계약이행 및 대금지급 보증) ------------------------------------------------------------------------------------------------------- 제13조(과징금 부과기준) ------------------------------------------------------------------------------, 동법 시행령 제17조(벌점 부과기준 등) --------------------------------------------------------------------
라. (생 략)
라. (현행과 같음)
8. ~ 10. (생 략)
8. ~ 10. (현행과 같음)
② ~ ③ (생 략)
② ~ ③ (현행과 같음)
제5조(소회의의 심의 및 결정·의결사항) ① (생략)
제5조(소회의의 심의 및 결정·의결사항) ① (현행과 같음)
1. (생략)
1. (현행과 같음)
가. 공정거래법 제5조(시정조치), 제16조(시정조치), 제17조의2(시정조치 등에 대한 특례), 제21조(시정조치), 제24조(시정조치), 제27조(시정조치), 제30조(재판매가격유지계약의 수정), 제31조(시정조치), 제34조(시정조치)
가. -------------------------- 제16조(시정조치 등), ---------------------------------------------------------------------------------- 제30조(재판매가격유지의 수정), 제31조(시정조치)
나. ~ 라. (생 략)
나. ~ 라. (현행과 같음)
마. 방문판매법 제42조(시정조치)
마. ---------- 제49조(시정조치 등)
바. ~ 차. (생 략)
바. ~ 차. (현행과 같음)
2.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의 규정에 따라 과징금 또는 이행강제금의 부과 및 납부 등을 명하는 사항
2. -------------------------------------------------------------------------------------------
가. 공정거래법 제6조(과징금), 제17조(과징금), 제17조의2(시정조치 등에 대한 특례), 제22조(과징금), 제24조의2(과징금), 제28조(과징금), 제31조의2(과징금), 제34조의2(과징금)
가. ------------------------, 제17조(과징금), ----------------------------------------------------------------------------------- 제31조의2(과징금)
나. ~ 마. (생 략)
나. ~ 마. (현행과 같음)
바. 방문판매법 제44조(과징금)
바. ---------- 제51조(과징금)
사. ~ 카. (생 략)
사. ~ 카. (현행과 같음)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인정·승인 등에 관한 사항
3. ------------------------------------------------------------
가. ~ 나. (생 략)
가. ~ 나. (현행과 같음)
다. 공정거래법 제17조의2(시정조치등에 대한 특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주식의 직권결정 및 동법 제18조(시정조치의 이행확보)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주식의 지정
다. <삭 제>
4. ~ 8. (생 략)
4. ~ 8. (현행과 같음)
9.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과태료의 부과 및 납부 등을 명하는 사항
9. --------------------------------------------------------------------------
가. ~ 라. (생 략)
가. ~ 라. (현행과 같음)
마. 방문판매법 제58조(과태료)
마. ---------- 제66조(과태료)
바. ~ 차. (생 략)
바. ~ 차. (현행과 같음)
10. ~ 12. (생 략)
10. ~ 12. (생 략)
13. 약관법 제19조의2(표준약관의 심사청구)의 규정에 의한 표준약관의 심사에 관한 사항
13. ----- 제19조의3(표준약관)----------------------------------------------------
14. 방문판매법 제24조(소비자등의 침해정지 요청)의 규정에 의한 침해정지조치에 관한 사항
14. ---------- 제25조(소비자 등의 침해정지 요청)------------------------------------------
15. (생 략)
15. (현행과 같음)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10조(사전심사) ① 사무처장은 공정거래법 제49조(위반행위의 인지·신고등), 표시·광고법 제16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준용) 제2항 및 제8조(임시중지명령) 제2항, 하도급법 제22조(위반행위의 신고등), 약관법 제19조(약관의 심사청구등), 방문판매법 제43조(위반행위의 조사 등) 제1항 및 제7항, 동법 제25조(소비자등의 침해정지요청) 또는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제26조(위반행위의 조사 등) 제1항 및 제4항, 동법 제32조의2(임시중지명령) 제3항, 가맹사업법 제37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준용) 제1항, 할부거래법 제47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준용) 제1항, 대규모유통업법 제29조(위반행위의 조사 등) 제1항 및 제2항,대리점법 제27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준용)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공정거래법, 표시·광고법, 하도급법, 약관법, 방문판매법,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가맹사업법, 할부거래법, 대규모유통업법 또는 대리점법의 규정에 위반한 혐의가 있는 사실을 인지하거나 신고(인터넷을 통한 신고는 포함하고, 상담, 공정거래모니터요원·공정거래대민정보서비스시스템의 제보방을 통한 제보 등은 제외한다), 임시중지명령요청, 심사청구 또는 침해정지요청을 받은 때에는 이를 심사할 공무원(이하 "심사관"이라 한다)으로 하여금 제11조(심사절차의 개시)의 심사절차의 개시에 앞서 사실에 대한 조사와 사전심사를 하게 할 수 있다.
제10조(사전심사) ① ------------------------------------------------------------------------------------------------------------------------------------------------------- 하도급법 제22조(위반행위의 신고 등), 약관법 제19조(약관의 심사청구), -------- ----------------------------------------------------------------------------------------------------------------------------------------------------------------------------------------------------------------------------------------------------------------------------------------------------------------------------------------------------------------------------------- 제2항, 대리점법 ----------------------------------------------------------------------------------------------------------------------------------------------------------------------------------------------------------------------------------------------------------------------------------------------------------------------------------------------------------------------------------------------------------------------------------------------------------------------------------------------------------------------------------------------------------------------------------------------------
② 제1항의 신고 또는 심사청구를 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호의 서식에 따른 신고서 또는 심사청구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공정거래법 제48조의6(조정의 신청 등) 제1항, 제49조(위반행위의 인지·신고 등)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53조의 4(조정의 신청 등) 제1항, 제2항, 제54조(위반행위의 신고방법)에 의한 신고 혹은 분쟁조정신청 : 별지 제3-1호 서식
2. -------------------------------------------------------------------------------------------------- 제53조의4(조정의 신청 등) --------------------------------------------------------------------------------------------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4. 약관법 제19조(약관의 심사청구 등)에 의한 심사청구 : 별지 제5호 서식
4. --------- 제19조(약관의 심사청구) -------------------------------
5. ~ 7. (생 략)
5. ~ 7. (현행과 같음)
8. 하도급법 제22조(위반행위의 신고 등)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위반행위의 신고 및 통지)에 의한 신고 : 별지 제9호 서식
8. 하도급법 제22조(위반행위의 신고 등)-------------------------------------------------------------------------
9. 할부거래법 제35조 제4항에 의한 신고 : 별지 제10호 서식
9. --------- 제35조(위반행위의 조사) ------------------------
10. ~ 11. (생 략)
10. ~ 11. (현행과 같음)
③ ~ ⑤ (생 략)
③ ~ ⑤ (현행과 같음)
⑥ 심사관은 공정거래위원회 직제의 규정에 의하여 당해 사건이 속하는 업무를 관장하는 국장, 심판관리관, 시장분석정책관 또는 지방사무소장이 된다.
⑥ -------------------------------------------------------------------------------------- 심판관리관, 시장구조개선정책관, 유통정책관 -----------------------------------------
⑦ (생 략)
⑦ (현행과 같음)
제10조의4(사건의 처리기간) ① (생략)
제10조의4(사건의 처리기간) ① (현행과 같음)
② 제1항 단서에 따라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사무처장의 허가를 얻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신고인, 임시중지 명령요청인, 심사청구 또는 침해정지요청인(이하 "신고인 등"이라 한다) 및 피조사인에게 그 사실을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② -----------------------------------------------------------------------------------------------------------------------------------------------------------------------------------------------------------------------. 다만, 통지로 인하여 자료나 물건의 조작·인멸 등이 우려되는 등 조사 목적 달성을 현저히 저해할 우려가 있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제11조(심사절차의 개시)①~④ (생략)
제11조(심사절차의 개시)①~④ (현행과 같음)
⑤ -------------------사건심사 착수보고 후 3개월 내에 조사진행 상황을 신고인 및 피조사인에게 서면 등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후략)
⑤ ----------------------------------------------------------------신고인에게 서면, 문자메세지 등으로 ----------------------------------------.
<신 설>

 

 


⑥ 심사관 또는 조사공무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건심사 착수보고 후 3개월 마다 조사진행 상황을 피조사인에게 서면, 문자메세지 등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통지로 인하여 자료나 물건의 조작·인멸 등이 우려되는 등 조사 목적 달성을 위하여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30조의3(의견청취절차의 일시 지정 등) ①주심위원 등은 심사보고서에 대한 피심인의 의견서가 제출된 이후의 날로 의견청취절차를 진행할 일시 및 장소를 정하여 기일의 5일 전까지 당해 사건의 상임위원, 심사관, 피심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30조의3(의견청취절차의 일시 지정 등) ① (현행과 같음)

 


②제1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심사관과 피심인은 의견청취절차에 참석이 어려운 경우 그 사유를 소명하여 기일의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② (현행과 같음)
<신 설>
③주심위원 등은 피심인이 교통의 불편 등으로 제1항에서 정한 장소에 직접 출석하기 어려운 경우 당사자의 의견을 들어 비디오 등 중계장치에 의한 중계 시설을 통하여 의견청취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별표] 경고의 기준(제50조 제2항 관련)
[별표] ------------------------------
1. 부당한 공동행위 부문
1. --------------------
가. 피신고인들 중 과반수 이상의 연간 매출액이 각각 20억 원 이하인 경우
가. ---------100분의 50------------------------------ 30억 원 --------
나. (생 략)
나. (현행과 같음)
2. 사업자단체금지행위 부문
2.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나. 사업자단체의 위반행위종료일이 속하는 연도의 예산액이 1억 원 미만인 경우(단, 종료일이 속하는 연도의 예산이 미정인 경우 전년도 예산액을 적용)
나. -------------------------------------------------- 1억 5천만 원 ----------------------------------------------------------------------------
다. (생 략)
다. (현행과 같음)
3. 불공정거래행위 및 재판매가격유지행위 부문
3. -----------------------
가. 피신고인의 연간매출액이 50억 원 미만인 경우
가. -------------------------75억 원-------------.
나. ~ 다. (생 략)
나.~ 다. (현행과 같음)
5. 하도급법 위반행위 부문
5. -----------------------
가. 피신고인의 직전 사업연도의 연간매출액(관계 법률에 따라 시공능력평가액을 적용받는 거래의 경우에는 해당 연도의 시공능력평가액의 합계액을 말한다)이 100억 원 미만인 경우
가. ---------------------------------
---------------------------------
---------------------------------
---------------------------------
----------- 150억 원 ------------.
나. ~ 다. (생 략)
나.~ 다. (현행과 같음)
라. 하도급 대금 지급 관련 경미한 위반행위(하도급 대금 미지급, 선급금 미지급, 현금결제비율 미유지 등)로서 해당 법 위반행위 유형에 대해 통상적ㆍ반복적으로 경고조치가 이루어진 경우
라. 하도급대금・선급금 미지급, 현금결제비율 미유지, 서면 발급의무 미이행 등 하도급법 관련 위반행위로서 수급사업자에게 발생한 피해가 미약하여 통상적・반복적으로 경고 조치가 이루어진 경우
마. (생 략)
마. (현행과 같음)


6. 방문판매법 위반행위 부문
6.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나.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추후 계약 등 구체적인 거래행위가 이루어지는 단계에서는 사업자가 이를 시정하여 소비자 등이 사실의 일치여부를 알 수 있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1) (현행 나.와 같음)
(2)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를 방해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가 이루어진 경우
다. ~ 라. (생 략)
다. ~ 라. (현행과 같음)


7. 할부거래법 위반행위 부문
7.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나.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추후 계약 등 구체적인 거래행위가 이루어지는 단계에서는 사업자가 이를 시정하여 소비자 등이 사실의 일치여부를 알 수 있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1) (현행 나.와 같음)
(2)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를 방해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가 이루어진 경우
다. ~ 라. (생 략)
다. ~ 라. (현행과 같음)


8.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위반행위 부문
8.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나.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추후 계약 등 구체적인 거래행위가 이루어지는 단계에서는 사업자가 이를 시정하여 소비자 등이 사실의 일치여부를 알 수 있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1) (현행 나.와 같음)
(2) 당해 사업자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를 방해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가 이루어진 경우
다. ~ 라. (생 략)
다. ~ 라. (현행과 같음)
9. 가맹사업법 위반행위 부문
9. --------------------------
<신 설>
가. 가맹금 예치의무 부문

(1) 가맹본부가 가맹금을 직접 수령하였으나, 14일 이내에 예치기관에 예치하거나 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한 경우

(2) 가맹금 예치의무 위반금액이 2천만원 미만이고, 위반행위 시정이 완료된 경우
<신 설>
나. 정보공개서 제공의무 부문

(1) 가맹본부가 가맹사업법 제7조제1항의 방법에 따라 정보공개서 또는 인근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한 날로부터 14일이 경과하기 전에 가맹금을 수취 또는 가맹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이후 가맹계약을 6개월 이상 유지하고 있고, 이로 인한 가맹점사업자 피해가 없거나 발생 우려가 미미한 경우

(2) 가맹본부가 인근가맹점 현황문서를 제공하면서 가장 인접한 가맹점 현황을 일부 누락하거나 잘못 제공하였으나, 추후 구체적인 계약 등의 단계에서 이를 시정하여 가맹점사업자가 관련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한 피해가 없거나 발생 우려가 미미한 경우
가. 가맹사업법 위반행위 부문
(1) ~ (3)
다. (현행 가.와 같음)
(1) ~ (3) (현행과 같음)
(4) 기타 위반행위의 정도가 경미하여 가맹희망자나 가맹점사업자의 오인성이 적다고 판단되는 경우
<삭 제>


<신 설>
라. 가맹금 반환의무 부문

가맹금 반환 지연기간이 1개월 미만이고,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금 및 지연에 따른 이자를 모두 지급한 경우
<신 설>
마. 가맹계약서 제공의무 부문

(1)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에게 가맹계약서를 제공한 날로부터 14일이 경과하기 전에 가맹금을 수취 또는 가맹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이후 해당 가맹점과 가맹계약을 6개월 이상 유지하고 있고, 이로 인한 가맹점사업자 피해가 없거나 발생 우려가 미미한 경우

(2)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에게 가맹사업법 제11조제2항의 의무기재 사항 중 경미한 사항을 누락한 채 가맹계약서를 제공하고 가맹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이후 해당 가맹점과 가맹계약을 6개월 이상 유지하고 있고, 이로 인한 가맹점사업자 피해가 없거나 발생 우려가 미미한 경우
<신 설>
바. 부당한 점포환경개선 강요 금지 부문

(1)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자의 점포환경개선 소요비용 중 가맹본부부담액을 지급하지 아니하였으나, 지연기간이 1개월 미만이고,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본부부담액 및 지연에 따른 이자를 모두 지급한 경우

(2) 점포환경개선 소요비용 중 가맹본부가 부담하여야 할 금액이 2천만원 미만이고, 가맹본부가 위반행위를 자진시정한 경우
나. 그 외 위반행위 부문


사. 가목부터 바목까지의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로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1) 피신고인의 연간 매출액이 10억 원(피신고인이 상품, 원ㆍ부재료 등을 가맹점사업자에게 직접 공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2억 원) 미만인 경우
(1) ----------- 직전 사업연도의 연간 매출액이 15억 원(-------------------
----------------------------------------------- 3억 원) ----------
(2) ~ (3) (생 략)
(2) ~ (3) (현행과 같음)


10.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 부문
10. --------------------------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신 설>

 


나. 20개 미만의 납품업자 등에 대한 대규모유통업법 제6조의 계약서면 교부 의무 위반행위로서 계약 체결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교부를 완료하거나 계약사항을 보완하여 위반행위를 시정한 경우
<신 설>

 

 

다. 대규모유통업법 제6조 이외의 위반행위로서, 위반행위의 대상이 되는 납품업자 등의 수가 20개 미만이면서 법 위반금액이 5천만 원 이하(단, 법 위반금액 산정이 곤란한 때에는 직전 사업연도의 연간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인 경우
나. 기타 위반행위의 정도가 경미하여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공정거래질서를 저해하는 정도 또는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미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삭 제>

 

 

11. 대리점법 위반행위 부분
11. ----------------- 부문
가. (생 략)
가. (현행과 같음)
<신 설>

나. 위반행위의 파급효과가 1개 시(광역시 이상 제외)ㆍ군ㆍ구 지역에 한정된 경우
<신 설>
다. 법 위반금액이 500만원 이하인 경우
나. 위반행위의 정도가 경미하여 공급업자와 대리점 사이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하는 정도 또는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미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삭 제>

 

<별첨1> 사건절차규칙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별첨2>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V. 개별행위 유형별 위법성 심사기준
1. 거래거절
가. 공동의 거래거절
(1) ~ (3) (생 략)
(4)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공동의 거래거절을 한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10%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들의 연간매출액 합계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V. 개별행위 유형별 위법성 심사기준
1. 거래거절
가. 공동의 거래거절
(1) ~ (3) (현행과 같음)
(4)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나. 기타의 거래거절
(1) ~ (3) (생 략)
(4)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기타의 거래거절을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5) (생 략)
나. 기타의 거래거절
(1) ~ (3) (현행과 같음)
(4)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5) (현행과 같음)
2. 차별적 취급
가. 가격차별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가격차별을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2. 차별적 취급
가. 가격차별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나. 거래조건차별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거래조건 차별을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나. 거래조건차별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다. 계열회사를 위한 차별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유리한 취급을 받은 계열회사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계열회사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경제력 집중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심사면제 대상이 되지 아니한다.
(4) (생 략)
다. 계열회사를 위한 차별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라. 집단적 차별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집단적 차별을 한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들의 연간매출액 합계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라. 집단적 차별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3. 경쟁사업자 배제
가. 부당염매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부당염매를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3. 경쟁사업자 배제
가. 부당염매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나. 부당고가매입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부당고가매입을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나. 부당고가매입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7. 구속조건부거래
가. 배타조건부거래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배타조건부거래를 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7. 구속조건부거래
가. 배타조건부거래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
(4) (현행과 같음)
나. 거래지역 또는 거래상대방의 제한
(1) ~ (2) (생 략)
(3) 안전지대의 설정
상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행위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시장에서의 경쟁제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아 원칙적으로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장점유율 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의 연간매출액이 20억원 미만인 경우를 심사면제 대상으로 한다.
(4) (생 략)
나. 거래지역 또는 거래상대방의 제한
(1) ~ (2) (현행과 같음)
(3) 안전지대의 설정
------------------------------------------------------------------------------------------------------------------------------------------------------------------------------------------------------------------------ 50억원------------------------------.
(4) (현행과 같음)

 


<별첨3> 통신판매업 신고면제고시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제2조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 ①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통신판매업자는 법 제12조제1항에 따른 통신판매업 신고를 아니할 수 있다.
제2조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 ① ---------------------------------------------------------------------------------------------------
1. 최근 6개월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횟수가 20회 미만인 경우
1. 직전년도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 횟수가 50회 미만인 경우
2. 최근 6개월 동안 통신판매의 거래규모가 1200만원 미만인 경우
2. 「부가가치세법」 제2조제4호의 간이과세자인 경우
② 청약철회 등의 경우에는 제1항의 통신판매의 거래횟수 또는 거래규모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② (현행과 같음)

 

부 칙

부 칙
<신 설>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신 설>
제2조(적용례) 제2조의 개정규정은 이 고시 시행 이후 최초로 법 제12조제1항에 따른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