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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가 직접 발견하는 과학관 팬 상품(굿즈) 고안(아이디어)! 국민디자인단 발족식 성료

하이거 2021. 5. 29. 16:29

수요자가 직접 발견하는 과학관 팬 상품(굿즈) 고안(아이디어)! 국민디자인단 발족식 성료

부서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총괄과

 

 

 

수요자가 직접 발견하는 과학관 팬 상품(굿즈) 고안(아이디어)!  국민디자인단 발족식 성료

 - 당신이 창조한 세계관, 과학관 팬 상품(굿즈)가 되다! - 

 

 

□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수요자 의견 반영을 통한 과학관 팬 상품(이하 굿즈)의 개발을 위해 국민디자인단*을 선정, 5월 29일 발족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국민디자인단은 정책의 수요자 및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정책을 설계하는 기법으로, 공공 정책 및 서비스의 개선·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수요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

 

□ 이번 국민디자인단은 MZ세대의 감수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지원자들로 선정되었으며, 과학관의 대표 전시품 및 콘텐츠를 직접 선정‧발굴하고 소비 주체로서 과학문화상품을 구상‧제작해보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ㅇ 굿즈 문화는 단순 기념품이나 판매상품과는 차별되는 특정 브랜드를 이해하고 소장하려는 현상으로, 최근 사회 관계망을 통해 공유 되며 각광 받고 있다.

 

 ㅇ 특히, 비대면 전시가 활성화되고 과학관의 기능이 전시·교육 기능뿐 아니라 여가생활의 기회제공으로 확장됨에 따라 전시관람 이외의 재충전 요소에 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과학관 굿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왔다.

 

□ 국내 과학관에서는 과학문화상품을 다변화하고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사례가 적은데, 국립중앙과학관이 이러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과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과학전시품을 국민디자인단이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는데 수요자 시각을 반영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ㅇ 국민디자인단에 선정된 참가자들은 오는 6~7월 워크숍에 참가하여 과학관 전시품 현황 파악, 스토리텔링 구상, 가상고객(퍼소나) 설정을 통한 관람객 여정맵 구성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관람객 입장에서 과학관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굿즈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이번 국민디자인단 프로그램은 과학관 전시경험을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과학관 굿즈‘의 설계 및 개발·제작에 국민이 참여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며, 향후 이러한 활동 내용은 소규모 발표회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다.

 

□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과학관의 우수한 전시 콘텐츠를 관람객들이 어디서나 향유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굿즈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국내에도 과학문화상품 개발이 활성화되고 유통되어 과학문화가 확산되는 계기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국민디자인단 모션 포스터 1부.  

      2. 국민디자인단 정방형 포스터 1부.

      3. 소통 촉진을 위한 굿즈 개발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 1부. 끝. 

 

 

붙임1

 

국민디자인단 모션 포스터

 

 

 

 

붙임2

 

국민디자인단 정방형 포스터

 

 

 

 

붙임3

 

소통 촉진을 위한 굿즈 개발 국민디자인단 운영계획

 

 

□ 추진배경

 ㅇ 정책의 수요자 및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서비스디자인 기법으로 공공 정책 및 서비스를 개선·발전방향 모색

     * 행정안전부 국민참여혁신과 <2021년 국민정책디자인 운영계획 ('21. 2)>

 ㅇ 과학문화상품의 유통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생산자로서 상품 발굴 등 과학문화콘텐츠의 고급화 추진요구

□ 현황 

 ㅇ 과학관 대표 기념품 및 전시관람 외 재충전 콘텐츠 부재 

 ㅇ 과학관의 독창적 기념품(굿즈) 개발 요구 및 발굴 노력에도 불구 홍보 기념품 제작 위주

□ 추진방안

 ㅇ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과학관 굿즈 개발을 위한 국민디자인단 운영 

 ㅇ 굿즈 개발 워크숍 및 시제품 제작·발표회 개최 

 ㅇ 타기관 사례를 반영하여 독창성 및 트렌드를 반영하는 굿즈 개발

□ 운영계획 

 ㅇ (사 업 명) [국민디자인단] 수요자가 직접 만드는 과학관 굿즈 

   ‘(부제) 퍼블릭 워크숍: 당신이 창조한 세계관, 과학관 굿즈가 되다’ 

 ㅇ (추진단계) 

  

단계

내용

국민요구발견하기

(워크숍 1회차)

(관찰 조사) 국민디자인단과 직접 과학관 전시관 투어 및 전시물 조사 과정을 거쳐, 과학관의 ‘세계관’ 과 전시품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구성

문제 정의하기 (워크숍 2회차) 

(퍼소나 설정)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과학관의 관람객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퍼소나 (가상 인물) 설정  

(여정맵 그리기) 관람객이 과학관 전시를 투어하고 ‘전시품’을 이해하는 지점과 재충전·흥미요소 등의 여정을 파악

아이디어발전하기 (워크숍 3 ~ 6회차)

(아이디어 워크숍) 아이디어 발산 방향을 능동적으로 설정하고,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 별 굿즈 개발 컨셉 발전  

(전문가 초청) 인기 ‘굿즈’ 개발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

실행전략전달하기 

(시제품제작 및 발표)

(제작 및 구현) 국민디자인단이 설계한 굿즈 아이디어스케치를 시제품으로 만들어보는 과정

(성과 발표) 국민디자인단의 굿즈 개발 성과를 홍보하고 외부의 피드백 수렴 및 향후 상용화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