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디딤돌 마련-온라인 활용한 맞춤형 교육·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까지 전격 지원
담당부서글로벌성장정책과 등록일2020.07.24.
수출 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디딤돌 마련
□ 온라인 활용한 맞춤형 교육·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까지 전격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새롭고 다양한 수출 길을 열어주기 위해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해외조달시장은 12조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거대시장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으나 정보 부족, 언어 한계, 법률 이슈 등의 높은 진입장벽으로 중소기업이 진출하기는 쉽지 않았다.
* ‘18년 기준 국내중소기업 UN조달시장 수출액 약 1.6억달러(0.85%)
이에 중기부는 조달청과 협업해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조달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국내 대표 B2B 플랫폼인 고비즈코리아(www.gobizkorea.com)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전시관‘ 입점을 지원한다. 해외 조달시장 진출에 특화된 중소기업 20개사를 별도 선정해 온라인 전시관 입점에 필요한 3D, 가상현실 등 IT기술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기업선정은 7월24일부터 7월30일까지로 조달청이 인증한 G-PASS기업* 등 조달특화 기업을 우대할 계획이다.
* 기술성・신뢰성 및 수출경쟁력을 기반으로 조달청에서 선정하는 중점 지원기업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단계별 지원책도 마련한다. 오는 8월 공고를 해서 10월까지 40개사 중소기업을 선정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8월)참여기업 모집 → (9월)선정평가 → (10월)선정 완료, 지원 프로그램 운영
기업 선정 시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유망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조달청 혁신 시제품·우수제품기업 및 K-방역 기업 등이 우대된다.
선정기업에게는 1단계로 기업별 맞춤형 교육 및 특화 컨설팅을 제공해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해외시장진출전략 수립을 도울 예정이다.
1단계 참여기업 중 성공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해 홍보동영상, 전자카탈로그 등 마케팅 키트 제작에 대한 지원 및 목표시장에 함께 진출할 바이어(컨소시엄 파트너) 매칭까지 이어질 예정이다(2단계).
화상상담회 등 중기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해외진출 지원도 연계한다.
중기부는 “K-팝, K-방역 등 대한민국의 우수성이 전 세계에 알려진 것을 계기로 이를 우수한 중기제품의 해외조달시장 진출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수출활로를 찾아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온라인 전시관 참여기업 모집 공고
1. 사업 개요
□ 사업목적
◦ IT 기반 온라인 전시회를 품목별, 테마별로 연중 상시 개최하고 해외시장진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여 기업의 글로벌 역량강화
- 역량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 조달시장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한 온라인 진출 기반 조성
□ 사업내용
◦ 제품 브랜드 및 특성을 살린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제작하고 온라인플랫폼(고비즈코리아)에 전시관을 구축하여 상시 상품 홍보 및 연계 마케팅 활동 지원
□ 사업규모 : 20개사 내외
* 사업 세부 추진현황에 따라 지원기업 변동 가능
□ 사업운영
◦ 주관기관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사업 일정
참여기업 신청·평가·선정
2020.7
▶
참여기업 콘텐츠 제작
2020.8~9
▶
온라인전시회 상시 운영
2020.9~
▶
O2O 마케팅 및 사후관리
2020.9~2020.12
사업공고, 신청접수,
평가 및 선정
기업별 계약 및 콘텐츠 제작
콘텐츠 활용 온라인전시회
상시 운영
O2O 연계 마케팅 및 사후관리
* 사업 세부 추진현황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
3. 참여기업 모집
□ 신청기간 : 2020. 7.24. ~ 2020. 7.30
※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음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kg.gobizkorea.com>
붙임 2
온라인 해외조달시장 진출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수출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대상 해외조달 관련 교육·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해외조달시장 진출 기반 마련
ㅇ (사업규모) 총 10억원, 40개사 지원(1단계 4억원 / 2단계 6억원)
ㅇ (사업기간) ’20.7 ~ ’20.12
ㅇ (지원대상)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수출중소기업
ㅇ (지원내용) 해외조달시장 진출 준비 수준에 따라 단계별 지원
구분
1단계
2단계*
지원내용
해외조달시장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육 및 특화 컨설팅
마케팅킷트 제작, 온라인 전시회 및 화상상담 지원 등 마케팅 지원
* 1단계 지원기업(40개사) 중 우수기업(최대 10개사) 대상 심층지원
ㅇ (추진일정) 전문 수행사 선정(`20.7월) → 참여기업 모집·선정(`20.8월) → 사업수행(`20.9월)
□ 세부 사업내용
목표
◈ 수요자 맞춤 교육·컨설팅을 통한 해외조달시장 진출 기반 마련
◈ 他사업 연계로 기초교육부터 계약달성까지 단계별 지원체계 구축
전 략
추진내용
1단계
시장진출
기반마련
① 해외조달시장 관련 맞춤형 교육 제공
② 기업별 특화 컨설팅을 통한 진출전략 수립
③ (인증획득지원)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연계
④ (조달청 협업) G-PASS 기업 지정 연계
2단계
우수기업 심층지원
⑤ 전략 기반 온라인 마케팅 킷트 제작
⑥ 온라인 B2G 전시회 및 화상상담회 개최
⑦ 맞춤형 입찰정보 정기제공 및 조달규정 번역서비스
⑧ (조달청 협업) 해외조달시장 수출 전략기업 육성사업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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