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밌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맛집,‘온라인 코딩파티’-「2020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 (6.22.~7.5.)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 작성일 2020.06.22.
쉽고 재밌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맛집,‘온라인 코딩파티’
-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 (6.22.~7.5.)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6월 22일(월)부터 7월 5일(일)까지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
※ 참가방법(무료) :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 접속
□ ‘온라인 코딩파티’ 는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하는 대국민 체험 행사이다.
□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기존의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부문과 더불어 인공지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지난 시즌보다 더욱 흥미롭게 구성하였다.
ㅇ 블록코딩 부문은 인기 캐릭터와 함께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EBS의 ‘달려라 펭수!’,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점박이와 코딩을!’과 3차원 게임형식을 통해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는 테크빌교육㈜의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ㅇ 텍스트코딩 부문은 토끼를 움직여 당근을 수집하면서 파이썬을 배우는 ㈜엘리스의 ‘토끼의 당근수집’, 방 탈출을 주제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위즈스쿨의 ‘방 탈출에 도전하라!’ 등 총 2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ㅇ 컴퓨팅 사고력 부문에서는 자료처리, 추론 등 5개 영역을 종합하여 잠재력 유형을 알아보고, 퍼즐 게임형의 4가지 유형의 문제를 제공하는 ㈜로지브라더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전 세계 63개국이 참가하는 컴퓨팅 사고력 대회인 비버챌린지의 문제를 체험할 수 있는 비브라스 코리아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를 준비하였고,
ㅇ 새롭게 신설된 인공지능 부문에서는 ㈜엘리스의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프로그램을 통해 파이썬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문제를 푸는 과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ㅇ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모아서 개인 SNS 등에 올리고 인증하거나(코딩파티 플렉스!),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로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하여 소프트웨어와 친해지고,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행사 안내
2.「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포스터
◈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SW교육 온라인 체험 축제를 개최하여 SW교육 저변 확대
□ 행사개요
ㅇ (기간) ’20.6.22.(월) ~ 7.5.(일), 14일간
ㅇ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참여기관) EBS, 테크빌교육㈜, 비브라스 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ㅇ (참가대상) SW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참가비 무료)
ㅇ (참가방법)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 프로그램 구성(안)
분류
시즌1 프로그램
블록코딩
① 달려라 펭수!(EBS)
②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테크빌교육㈜)
③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EBS)
④ 점박이와 코딩을!(웹버전, 설치형)(EBS)
텍스트코딩
① 토끼의 당근수집(㈜엘리스)
② 방 탈출에 도전하라!(㈜위즈스쿨)
컴퓨팅 사고력(CT)
① 컴퓨팅 사고력 향상(㈜로지브라더스)
②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비브라스 코리아)
인공지능(AI)
①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엘리스)
□ 세부 프로그램
1) 블록코딩 부문
ㅇ (달려라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를 통해 블록코딩의 기초 개념을 학습
◈ 달려라 펭수!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장애물 피하기, 배경 및 캐릭터를 바꾸기,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블록코딩을 학습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9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5단계 : 펭수를 움직이며 장애물 피하기
• 6~9단계 : 아이템을 획득하며 게임 점수 올리기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0~14단계 : 배경, 캐릭터 등 게임 속 환경을 다양하게 바꾸기
• 15~19단계 : 게임 속 캐릭터의 조건 설정하기, 나만의 게임 만들기
ㅇ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순차와 분해 구조를 익히며 단계별로 주어지는 미션을 해결하는 미션 기반 코딩 프로그램
◈ 코딩 갤럭시 어드벤처 플래닛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유니티(Unity)
- (내용)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태양계 방어군이 암흑 우주 제왕으로부터 코딩 은하계를 지키는 미션 기반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4단계 : 시퀀스, 분해, 이벤트, 상대 방향 등 학습
• 5~10단계 : 디버깅, 병렬화, 협업, 반복문, 패턴인식, 조건문 등 학습
ㅇ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각 미션별로 목표가 주어지며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인 순차, 반복, 선택, 변수 구조를 게임처럼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4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순차 개념 학습
• 1~10단계 :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10단계 :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반복’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3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10단계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4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1~10단계 :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 개념 학습
ㅇ (점박이와 코딩을!) EBS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캐릭터들과 함께 3차원 입체 환경에서 장애물을 극복하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 점박이와 코딩을!(웹버전)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지대, 용암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와 함께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코딩 모험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5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막내와 만나 사냥터로 이동하기
• 1~5단계 : 순차 개념학습
스테이지 2
(5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납치된 막내의 흔적 찾기
• 6~10단계 : 반복 개념학습
스테이지 3
(5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랩터를 피해 알 모으기
• 11~15단계 : 선택 개념학습
◈ 점박이와 코딩을!(설치버전)
- (난이도) 초·중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 지대, 용암 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를 찾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무너지는 동굴을 탈출하는 3D 환경에서의 코딩 모험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스테이지 1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아들을 찾아서
• 1~10단계 : 순차, 반복 구조 개념을 활용해 점박이 막내가 배워가는 것을 도와주기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용기를 배우는 모험
• 1~10단계 : 조건 구조 개념을 활용해 여러 지형·지물을 익히며 함께성장하기
스테이지 3
(10단계)
- (난이도) 초·중급
- (내용) 최후의 탈출
• 1~10단계 : 중첩 제어 구조 개념을 학습하며 위험지대를 탈출해 아빠를 만나러 가기
2) 텍스트코딩 부문
ㅇ (토끼의 당근수집)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쉽고 재밌게 파이썬을 학습할 수 있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 토끼의 당근수집
- (난이도) 중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다양한 경로로 토끼를 움직이고 당근을 수확하면서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조건문, 반복문, 함수의 개념 학습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7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준비운동하기
• 1~7단계 : 함수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준비운동 하기
스테이지 2
(7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당근 수집하기
• 8~14단계 : 횟수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당근 수집하기
스테이지 3
(5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당근을 찾아 더 멀리
• 15~18단계 : 조건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 밭을 찾아 더 멀리 가보기
스테이지 4
(3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집으로 돌아오기
• 19~21단계 : 조건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을 모두 찾아 집으로 돌아오기
ㅇ (방 탈출에 도전하라!) 여러 에피소드의 방 탈출 게임을 직접 만들며 미션을 클리어하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 방 탈출에 도전하라!
- (난이도) 초·중·고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 (내용) 방 탈출 게임을 주제로 텍스트 코딩을 통해 각 미션을 클리어하는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스텝 1~10 : 단서를 찾아 탐정 사무소를 탈출하기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 스텝 1~10 : 보물이 가득한 몬텐노의 금고 열기
스테이지 3
(10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10 : 주변 물건들을 활용해 로봇 실험실을 탈출하기
3) 컴퓨팅사고력(CT) 부문
ㅇ (컴퓨팅사고력 향상) 5개 영역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확인하고, 다양한 주제의 게임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 컴퓨팅사고력 향상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내용) 나의 컴퓨팅사고력 유형 테스트와 퍼즐 게임형의 4가지 타입 학습 콘텐츠 제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5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스텝 1~5 :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일반화, 자동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스텝 1~5 : 아바타를 움직이며 텃밭에 난 당근 뽑기
• 스텝 6~10 : 나뭇가지를 활용해 바나나까지 도착하기
스테이지 3
(10단계)
- (난이도) 초급
- (내용)
• 스텝 1~5 : 소방 호스를 연결해 물을 흐르게하기
• 스텝 6~10 : 반사판을 옮겨 지하실 속 세균맨을 퇴치하기
ㅇ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정보과학 문제해결 프로그램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 (난이도) 초·중·고급
-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 (내용) 비버 캐릭터와 함께 컴퓨터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를 경험할 수 있는 수준별 문제해결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6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8단계)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초등학교 1~2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8개의 문제
스테이지 2
(10단계)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초등학교 3~4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3
(10단계)
- (난이도) 초급
- (권장연령) 초등학교 5~6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4
(12단계)
- (난이도) 중급
- (권장연령) 중학교 1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5
(12단계)
- (난이도) 중급
- (권장연령) 중학교 2~3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6
(15단계)
- (난이도) 중·고급
- (권장연령) 고등학교 1~3학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5개의 문제
4) 인공지능(AI) 부문
ㅇ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자를 대상으로 낮은 난이도부터 고난이도 미션까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 (난이도) 중·고급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인공지능 관련 파이썬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인 Numpy/Scipy, Matplotlib, sklearn, tensorflow를 이용하여 공개된 다양한 데이터(감정 분석, LoL 게임 챔피언 분석, 주식 분석 등)를 활용해 인공지능 미션을 해결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프로그램 배너>
몸풀기 스테이지
(4단계)
- (난이도) 중급
- (내용)
• 스텝 1~4 : 프로그래밍과 파이썬
※ 나의 첫 코딩, 반환문 작성, 삼행시 짓기 등
스테이지 1
(3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3 : 행렬 데이터 입력 및 처리 미션!
※ Numpy 시작하기, Numpy 행렬 수정하고 자르고 붙이기
스테이지 2
(4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4 : 학생 성적 예측하기 미션!
※ X 및 Y값 입력받기, 선형회귀 실행해보기, 선형회귀 결과 해석하기
스테이지 3
(3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3 : 나이브 베이즈 감정 분석 미션!
※ 기초 확률 실행해보기, 단어 묶음 만들어보기
스테이지 4
(4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4 : League of Legneds (LOL) 챔피언 클러스터링 미션!
※ Pandas 실행 해보기, PCA 실행해보기
스테이지 5
(3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3 : 주식 예측 미션!
※ SVM 실행해보기 Ⅰ, Ⅱ
스테이지 6
(4단계)
- (난이도) 고급
- (내용)
• 스텝 1~4 : 손글씨 분류 미션!
※ Tensorflow 실행해보기, 퍼셉트론으로 기본 인공신경망 구현해보기
붙임 2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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