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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과학 소통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키운다 ,과학문화 산업을 이끌어 갈 원석을 찾습니다!-대중과 과학을 이어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하이거 2020. 6. 22. 17:34

대중 과학 소통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키운다 ,과학문화 산업을 이끌어 갈 원석을 찾습니다!-대중과 과학을 이어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과학기술문화과 작성일 2020.06.22.

 

대중 과학 소통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키운다
과학문화 산업을 이끌어 갈 원석을 찾습니다!

- 대중과 과학을 이어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과학문화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고자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양성 분야는 과학융합강연자, 과학만화가, 과학스토리텔러, 과학저술가, 과학크리에이터 등 5개 직종으로,

ㅇ 이야기, 강연‧공연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대중에게 과학을 전달하는 전문가를 육성하여, 과학문화 분야의 새로운 진로를 제시함과 동시에, 국민들이 과학문화를 폭넓게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취지이다.

□ ’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운영되는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전문성과 실효성을 갖춘 교육을 위해 각 직종별 영향력 있는 전문가, 강사진들이 소속된 전문기관과 함께 운영된다.


ㅇ 국내 다수의 과학 네트워크를 보유한 ‘㈜갈다(과학책방)’를 필두로 ‘한국생산성본부(교육 전문기관)’, ‘㈜동아에스엔씨(대중과학 포털 동아 사이언스의 자회사), ‘㈜CCC(커뮤니케이션 컨설팅기관), ‘㈜샌드박스네트워크(구독자 1.7억명 보유 MCN)’가 참여한다.


□ 본 양성 프로그램에서는 과학문화 전문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교육과 함께 해당 직업가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 역량 강화 교육, 교육생별 맞춤형 전문가 상담(멘토링), 실습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ㅇ 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교육기간동안 교육생 개인별로 1개 이상의 과학문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또한, 교육 이후 과학문화 콘텐츠 수요기관과의 비즈니스 미팅, 교육을 주관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운영 사업과 연계하여 대내외 활동 기회도 제공하는 등 사업화 지원 혜택도 받을 수 있다.

ㅇ 교육 운영 첫 해인 ’19년의 경우, SF 단편집 제작 계약 체결에 성공하여 오는 7월 출간을 앞둔 수료생부터, 과학 웹소설 출간(2명), 과학 웹툰 연재 계약 성사(1명), 각종 과학프로그램 출연(6명) 등에 성공한 수료생 등 다양한 과학문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교육은 올해 8월~10월, 11월~내년 1월까지 2차례 진행되며, 교육생은 직종 당 20명씩 1차 100명, 2차 100명 총 200명을 모집한다.

ㅇ 1차 교육 신청기간은 6.29.(월)~7.10.(금), 약 2주간이며,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자는 직종별 공고문을 참고하여 교육 참여 신청서 등 제출서류 완비 후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ㅇ 교육생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선발하며, 선발 이후 3개월 간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결합한 방식으로 교육이 운영된다.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오프라인 교육 운영 불가 시에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 등으로 전환 예정

□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과 인문, 예술이 융합된 새로운 과학문화 전문인력 육성을 통하여 과학문화 산업의 시장을 개척하고, 고품질 과학문화 서비스를 강화하여 과학기술과 국민이 소통하며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한편, ‘2020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및 ‘교육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과학창의재단 누리집(www.kofac.re.kr) 또는 프로그램 안내페이지(sct2020.modoo.a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별첨 1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요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사업이란?

과학문화 산업의 새로운 분야를 발굴하고, 신규 성장동력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과학문화 분야 5개 직종*의 체계적인 전문인력 양성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개인 콘텐츠 제작 및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분야
정의
과학융합강연자
최신 과학내용을 소재로 일반 대중과 소통하는 강연자
과학만화가
과학을 소재로 한 웹툰이나 만화 등을 그리는 만화가
과학스토리텔러
픽션 기반으로 공상과학 이야기를 창조하는 창작자
과학저술가
논픽션 기반의 과학 저작물을 제작하는 작가 등
과학크리에이터
온라인을 기반으로 과학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창작자


□ 2020년 프로그램 운영 계획
ㅇ 운영기간 : (1차) ’20.8.~10., (2차) ’20.11~’21.1.
ㅇ 교육생 모집‧선발

분야명
모집대상
모집시기 및 인원
비고
1차
2차
과학융합강연자
과학기술을 주제로 한
강연 기획‧운영 희망자
20명
20명
이공계열 전공자 우대
과학만화가
과학기술 기반의 픽션 만화서적/웹툰 제작 희망자
20명

이공계열 전공자 우대
작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SF/과학만화 제작 희망자

20명
예술계열 전공자 우대
과학스토리텔러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SF웹소설 지망생
20명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SF작가 지망생

20명

과학저술가
과학기술 유관 기사, 기고, 서적 등의 집필 희망자
20명
20명
이공계열 전공자 우대
과학크리에이터
과학기술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 제작 희망자
20명
20명
이공계열 전공자 우대
합계
100명
100명


- 모집 기간 : (1차) ’20.6.29.(월) ~ 7.10.(금)
(2차) ’20.9.21.(월) ~ 10.8.(목) *예정
- 모집 방법 : 교육참여신청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및 직종별 제출자료 온라인(sct2020.modoo.at) 접수

분야명
제출 자료
공통
직종별
과학융합강연자
교육참여신청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강연주제 발표자료(PPT, 10페이지 내외)
과학만화가
만화 및 일러스트 프트폴리오(자유 양식)
과학스토리텔러
시놉시스/트리트먼트(2,000자 내외)
과학저술가
과학을 소재로 한 논픽션 저술(1,000자 내외)
과학크리에이터
과학기술 콘텐츠 영상(5~10분 내외, 1개)

- 선발절차 : (1단계) 서류심사, (2단계) 면접심사
- 심사시기‧방법

구분
심사 시기
심사 방법
1차
2차(안)
[1단계] 서류심사
’20.7.13.(월)~14.(화)
’20.10.12.(월)~13.(화)
교육 참여 신청서, 직종별 제출자료 서면심사
[2단계] 면접심사
’20.7.18.(토)
’20.10.17.(토)
지원자 면접 인터뷰 및 개인 콘텐츠 소개‧질의응답

- 심사기준 : 직종 및 교육에 대한 이해도, 개인 콘텐츠의 과학문화 전문성(과학요소 적절성), 발전가능성, 대중성 등
ㅇ 추진일정(안)

구분
’20.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1.1월
2월
교육생 모집·선발
1차

2차

 


오리엔테이션


1차


2차

 

교육과정 운영


1차
2차

우수 수료생* 선발

* 과학문화 전문인력 홍보자료 제작, 과학문화 콘텐츠 수요기관과의 비즈니스 미팅, 한국과학창의재단 운영 사업 연계 대내외 활동 기회 제공 등 과학문화 콘텐츠 사업화 지원 혜택

별첨 2

과학문화 전문인력 모집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