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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한류와 소비재의 만남! 세계를 사로잡다- 산업부·KOTRA, 첫 온라인‘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개최

하이거 2020. 6. 12. 10:55

온라인 한류와 소비재의 만남! 세계를 사로잡다- 산업부·KOTRA, 첫 온라인‘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개최

 

담당부서무역진흥과 등록일2020-06-12

 

 


온라인 한류와 소비재의 만남! 세계를 사로잡다.
- 산업부·KOTRA, 첫 온라인‘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개최 -

- 비대면 수출상담·판촉·한류공연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마케팅 선도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 FNC엔터테인먼트(이하 FNC, 대표 안석준, 한승훈)와 함께 6.13일(한국시간)부터 8월말까지 ‘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20, Global)’를 개최한다.

ㅇ 금년에는 코로나 19 상황을 감안하여 한류스타 공연을 통한 제품 홍보와 판촉전, 화상상담 등 행사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ㅇ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 19 모범방역국으로 각인된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역·홈코노미 등 수출유망 7대* 상품과 관련 서비스 기업 약 500개사**의 온라인 비대면 마케팅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 7대 상품 : 홈뷰티, 건강식품, 홈쿠킹, 청정가전, 의료용품, 위생용품, 디지털장비
** 코로나 19 극복 테마 연계 서비스 : 보건의료, 에듀테크 등

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 개요

ㅇ 기간/장소 : ‘20.6.13(토)~8.31(월) / 온라인(buyKOREA, KBEE 공식 홈페이지, SNS)
ㅇ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 KOTRA, FNC엔터테인먼트
ㅇ 참여규모 : 소비재․서비스 등 국내기업 500개사
ㅇ 주요내용 : ① 온라인 1:1 수출상담회, ② 해외 온라인 유통망 內 한국 우수제품 판촉
③ 홍보대사의 온라인 K팝 공연, 응원영상 및 사회공헌 활동(CSR)
□ 6.13일(토) 온라인 한류 콘서트로 시작하는 금번 행사는 우리 소비재 제품에 높은 선호도를 갖고 있는 국가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의 개방성과 접근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❶ 한류 홍보대사를 활용한 마케팅
□ 인기 K팝그룹 ‘AOA’, ‘엔플라잉’, ‘SF9’을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온라인 한류공연을 개최*하고, 공연 중간에 한류스타의 뷰티·패션 스타일링, 취향 등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제품 판촉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기업 제품 홍보와 동시에 박람회 홍보

* 온라인 중계(유튜브) : 6.13(토) 18:00~19:00, 6.14(일) 02:00~03:00
* 한류공연 중계 후 하이라이트 영상은 KOTRA 유튜브를 통해 8월31일까지 제공

❷ 온라인 전용관 구축 및 화상상담 개최
□ BuyKOREA(www.buykorea.org)내, 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 전용관*을 구성, 코로나 19 극복 테마와 연계된 소비재 및 서비스 기업의 상품 정보를 등록하여 해외바이어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홍보하고, 해외무역관을(84개국 127개) 통해 발굴한 바이어와의 1:1 화상상담 추진

* 소비재, 홈코노미, 에듀테크,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4개 테마관 구성

➌ 해외 글로벌 유통망 협업 온라인 판촉전

□ 한류 홍보효과가 큰 국가(중국, 동남아, 중동 등)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쇼핑몰 내에 한국 소비재 전용관을 마련하고 한류 스타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판촉전을 진행함으로써 입점기업 제품의 현지 소비자 홍보효과를 높일 계획임

* 중국(TAOBAO), 홍콩(SASA), 대만(MOMO), 일본(RAKUTEN), 동남아(ALTHEA) 등

□ 산업통상자원부는 “2010년 방콕 개최 이후 11년째(17회차) 이어온 동 행사를 금년에는 코로나 19 여파로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우리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게 되었다”며,

ㅇ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류를 활용, 한국 소비재·서비스의 우수성을 세계시장에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 개요

□ (배경 및 목적) 코로나 19 극복을 주제로 비대면 한류 마케팅과 소비재·서비스 온라인 상담·판촉을 통해 새로운 한류 붐 조성 및 수출활력 제고

□ (사업명) 2020 글로벌 한류박람회 (KBEE* 2020 GLOBAL)
* 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 (기간 / 장소) 6.13(토) ~ 8월말 / 온라인(buyKOREA, KBEE 홈페이지, SNS)
구분 일시 장소
B2B 화상상담 6.22(월)~7.3(금) buyKOREA
B2C 판촉 6월~8월 해외 온·오프라인 플랫폼
한류공연 중계 (1차) 6.13(토) 18:00~19:00 KBEE 홈페이지,
(2차) 6.14(일) 02:00~03:00 KOTRA 및 FNC 유튜브
* 한류공연 중계 후 하이라이트 영상은 KOTRA 유튜브를 통해 8월31일까지 제공

□ (주최/주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KOTRA, FNC엔터테인먼트

□ (규모) 국내 유망 소비재 및 서비스* 기업 500개사
* 코로나19 극복 테마와 연계 가능한 7대 상품(홈뷰티, 건강식품, 홈쿠킹, 청정가전, 의료용품, 위생용품, 디지털장비) 및 서비스(보건의료, 에듀테크 등)
* B2B 화상상담 및 B2C 판촉 지원 대상 포함

□ (내용) B2B 화상상담, 글로벌 유통망 협업 B2C 판촉전, 온라인 한류공연, 코로나19 극복 응원 캠페인, CSR 등

□ (연혁) 2010년 방콕 한류박람회 최초 개최 이후 11년째 개최(17회차)
연도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개최지 방콕 파리 오사카 런던 상파울루 상하이 선양, 충칭 대만, 홍콩, 모스크바, 싱가폴 태국,
인니, 베트남 두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