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위클리 글로벌 218호(21년 04월 07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1. 4. 10. 08:19

위클리 글로벌 218(210407,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4-07

 

위클리 글로벌 218호(21년 04월 07일)

위클리 글로벌 217호(21년 03월 31일)

위클리 글로벌 216호(21년 03월 24일)

위클리 글로벌 215호(21년 03월 17일)

위클리 글로벌 214호(21년 03월 11일)

위클리 글로벌 213호(21년 03월 04일)

위클리 글로벌 212호(21년 02월 24일)

위클리 글로벌 211호(21년 02월 17일)

위클리 글로벌 210호(21년 02월 10일)

위클리 글로벌 209호(21년 02월 03일)

 

 

2   1   8    호

위    클    리    글    로    벌     |  2   1   8

2  0  2  1   년    4   월    7   일    한   류   사   업   팀

구분                                                                                         제목

방    송    ·   영    화 "    [미국] 드라마 ‘W’, CBS 스튜디오와 계약

    [북경] 2018 ~ 2020 년 중국내 방영된 해외 예능프로그램 변화

    [북경] 영화 ‘Hi, Mom’, 전세계 여성감독 제작영화중 박스오피스 최고기록

    [일본] 넷플릭스의 한류드라마 독점, 일본 위성방송 위기감

    [유럽] 프랑스는 스트리밍 플랫폼(SVOD) 전쟁 중

    [유럽] 코르시카, 자체제작 SVOD 플랫폼 선보여

    [유럽] 2019 년 유럽 영화 수출 8% 감소

    [베트남] 코로나 19 로 인한 베트남 방송 저작권 동향

    [UAE]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극장, 코로나 19 속에서 영화의 즐거움을 되찾아

    [UAE]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프로덕션 'Rashash', MBC 의 Shahid VIP 에 독점 제공"

게    임    ·   융    복    합 "    [심천] 세계 최초 VR Geek 대회 DEF CON CHINA PARTY 개최

    [일본] LG, '모여봐요 동물의 숲'과 콜라보 섬 오픈, 가전제품 브랜드 최초

    [유럽] 프랑스 맥도날드 X 리그 오브 레전드(LoL) 콜라보레이션 선보여

    [베트남] 하노이동남아시안게임(SEA GAMES), e 스포츠세부종목발표. LoL·피온4 포함

    [UAE] Sandsoft Games, 중동플레이어위한게임제작을위해비디오게임스튜디오열어"

애    니    ·   캐    릭    터 "    [일본] 넷플릭스, 2021 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약 40 편 공개 예정

    [인니]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스와 뽀로로가 함께하는 유랑기’ DVD 발매"

음    악 "    [미국] 블랙핑크 로제, 켈리 클락슨 쇼 출연

    [심천] 2021 청두 하계유니버시아드 주제곡 공모 완료

    [일본] BTS 베스트 앨범 발매, 일본 오리지널곡 영화 ‘시그널’ 주제곡도 수록

    [유럽] 국제음반산업협회 IFPI ‘2020 글로벌 음악 보고서(Global Music Report)’ 발표"

패    션 "    [유럽] 2021 F/W 서울패션위크

    [유럽] 배우 남주혁 DIOR 2021 년 봄/여름 컬렉션의 'Dior Men’"

통    합    (  정    책     등    ) "    [미국] 스포티파이, 베티 랩스 인수

    [북경] TV 자체내장 광고 소비자 권리침해 관련 소송판결

    [심천]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청년AI 발전센터(青年AI 发展中心) 홍콩에서설립

    [심천] 북경 올림픽 문화, 한국 홍보 시작

    [일본] 소프트뱅크, ‘니쥬’ 콘텐츠 체험 오프라인 스튜디오 후쿠오카에 오픈

    [유럽] 유럽 문화 단체(CAE), 유럽 정부들에 진정서 제출

    [유럽] 프랑스국립영상센터(CNC), 코로나로위축된문화예술계작가들에보조금지원계획밝혀

    [인니] 현지 음악‧영화업계, 호소문 발표

    [베트남] 빈스마트, 5G 기지국 'gNodeB' 비엣텔에 무상 이전"

 

 

 

방    송    ·   영

[미국] 드라마 ‘W’, CBS 스튜디오와 계약 1)

"미국 영화 및 연애 전문매체 데드라인(Deadline)에 따르면, 2016 년 MBC 에서 방송된 드라마 ‘W’가 미국 CBS 스튜디오와 개발 계약을 체결함.

미국 방송프로그램 제작사 스마트 도그 미디어(Smart Dog Media) 대표 크레이그 플레스티스(Craig Plestis)는 미국판 복면가왕(The Masked Singer)과 너의 목소리가 보여(I can see your voice)를 제 작하며 한국 콘텐츠의 가능성을 밝힘.

드라마 ‘W’는 2017 년 휴스턴 국제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과 MBC 올해의 드라마로 수상하며 최고시청 률 13.8% 기록하는 등 국내에서도 화제성이 높았음.

미국판 ‘W’는 스마트 도그 미디어를 통해 각색과 제작이 진행될 예정임.

해당 기사에는 한국 포맷의 성공적인 사례로 시즌 4 까지 만들어진 ‘굿닥터(The Good Doctor)’와 HBO Max 에서 드라마로 각색된 영화 ‘기생충(Parasite)’를 함께 언급함."

[북경] 2018 ~ 2020 년 중국내 방영된 해외 예능프로그램 변화

"2018 년 9 월 공개된 광전총국의 <해외 시청프로그램 수입 및 전파관리규정(境外视听节目引进、转播管理规定)> 초안과 중국내 온라인 예능시장 발전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예능프로그램

수가 현저히 감소함."

출처 : 艺恩网(entgroup.cn)

"1) 출처

- https://deadline.com/2021/04/the-masked-singer-craig-plestis-scripted-korean-supernatural-w-two-worlds-cbs-studios-1234725908/"

3

 

 

 

[북경] 영화 ‘Hi, Mom’, 전세계 여성감독 제작영화중 박스오피스 최고기록

"3 월 25 일, 영화 ‘Hi, Mom(你好,李焕英)’이 개봉한지 42 일 만에 중국 박스오피스 53 억 4,500 만 위안(약 9,171 억 원)을 초과하여 전세계 여성감독이 제작한 영화 중 최고 흥행기록을 갱신함. 영화 <Hi, Mom>의 박스오피스는 중국 위안화, 영화 <원더우먼>의 박스오피스는 달러 기준으로 해당 기사 발표당

시 환율 기준. 위클리글로벌 단신기사 작성일 기준 환율과는 차이가 있음. 2)"

[일본] 넷플릭스의 한류드라마 독점, 일본 위성방송 위기감 3)

"작년 일본 내 한류 드라마 붐의 계기가 된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등의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 스가 올해도 한류 콘텐츠를 무기로 일본 국내 회원 수 확보에 나서고 있음. 일본에서 한류 드라마는 2003 년 NHK 에서 방영된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위성방송은 물론 일부 주요 방송국에서도 안정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강력 콘텐츠로 여겨지고 있음.

넷플릭스는 일본 시장 진출 5 년 만에 가입자 500 만 명에 도달했고 한류 드라마는 주요 가입 동기 중 하 나라고 함. 아직 일본 작품을 더 많이 시청하고 있으나 지난해 한류 붐을 계기로 한류 콘텐츠의 인기가 급 증함. 현지 한류 콘텐츠 주요 시청자의 연령대가 과거의 30 대 이상 여성에서 최근에는 20 대로 침투하고 있어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음.

넷플릭스는 작품의 독점 방영권을 확보하는 것과 더불어 기획 단계부터 함께 하는 제작사의 역할도 하고 있음. 이러한 넷플릭스 제작 작품이 증가함에 따라 한류 콘텐츠를 다루어왔던 일본의 위성 방송국 관계자 들은 독점 방영권을 가져오지 못하게 됨. 인기 배우의 출연작을 예전처럼 방영할 수 없게 된 위성방송업계

가 위기의 국면을 맞이했다는 분석임."

[유럽] 프랑스는 스트리밍 플랫폼(SVOD) 전쟁 중 4)

"SVOD 의 플랫폼 수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청각 최고위원회(CSA)에서 발표한 바 에 따르면 프랑스에서 올해 3 월까지 현존하고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 형태의 사이트 수는 78 개라 밝힘. SVOD 플랫폼 서비스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에 대해 에크랑 토탈은 Disney +, HBO Max,  Peacock,

Paramount+ & PlutoTV, Apple TV+, Amazon Prime Video, Netflix 의 각 플랫폼의 개별적 특징을 살펴봄."

"2)  영화  <Hi,  Mom>의  박스오피스는  중국  위안화,  영화  <원더우먼>의  박스오피스는  달러  기준으로 해당 기사  발표당시 환율 기준.  위클리글로벌 단신기사 작성일 기준 환율과는 차이가 있음

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7f826d054d61e9c05c234109daac7ee0a6f01fce?page=2

4)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ecran-total.fr/2021/03/24/plateformes-de-streaming-qui-survivra/"

4

 

 

 

"Disney+: 올해 3 월 중순까지 약 100 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음. 유럽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의 지역에서 런칭한 'Star'(기존 Disney+의 프랜차이즈가 아닌 콘텐츠들을 Disney + 서비스 안에서 제공 하는 스트리밍 브랜드) 및 미국 내 이미 존재하고 있는 'Hulu'등 서비스 다양화가 진행 중인 디즈니는 성장 발판 마련에 힘쓰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사업 확장 등에 드는 비용의 일부를 구독자들에게 나눠 부담하도 록 하게 해 구독료를 $2.99 까지 인상함.

APPLE TV+: 미국 MoffettNathanson 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APPLE TV+ 가입자 중 62%가 APPLE 의 프로모션 프로그램에 가입되어있으며, 29%는 프로모션 기간이 끝나면 재구독할 계획이 없 다고 응답함. 한 달에 4.99 달러라는 가격으로 약 30%만이 재가입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힘. APPLE 투자액에 비해 저조한 구독자 수는, 앞으로 APPLE 이 모험이 계속될지는 지켜봐야 함.

이외에도 HBO Max, Peacock, Paramount+ & PlutoTV, Amazon Prime Video 의 현황을 다루며 최종 승자는 누가 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

|그림  1|  출처:  Rafael  Henrique/SOPA  Images/LightRocket  via  Getty  Images

[유럽] 코르시카, 자체제작 SVOD 플랫폼 선보여 5)

"코르시카 자체제작 SVOD 플랫폼 Allindi.com 이 출시됨. 코르시카섬의 수도인 아자씨오(Ajaccio) 출 신 영화감독이자 제작자인 Maria Francesca Valentini 와 Gérôme Bouda 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이 전용 플랫폼은, 코르시카의 시청각 유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제작되었다고 함. Gérôme Bouda 감독 에 의하면 ""원하는 (코르시카산)영화를 보려고 하면 못 찾는 경우가 허다하길래, 이로 인해 떠오른 아이디 어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라고 함.

또한, 1995 년 이후 현재까지 약 600 여 편의 코르시카 영화가 제작되었으며, 본인들의 소속 협회 이름 을 따 Allindi.com 로 짓게 되었다고 그 배경을 밝힘. Maria Francesca Valentini 감독은 ""명성 있는 코"

"5)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ecran-total.fr/2021/03/26/la-corse-a-sa-plateforme-svod/"

5

 

 

 

"르시카산 영화들이 작은 네모 속 티비 혹은 페스티벌에서만 상영되는 현실이 안타까웠다""라고 언급하며, ""코르시카 시민들에게 영화를 접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와 영화의 재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고 말함.

지역 독립형 플랫폼 예산으로 런칭한 동 SVOD 플랫폼은 가입자들에게 가격 대비 최상의 품질의 콘텐츠 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보이며, 월 4 유로, 혹은 1 년에 40 유로로 구독비를 책정했다고 밝힘. 콘텐츠로 는 코르시카 출신 영화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작품들이 다수이며, 현재 290 개 이상의 독립 영화들을 제공하고 있음. 더 나아가 지중해 주변 지역 관련 콘텐츠도 포함되어 있다고 밝힘."

|그림  2|   사진  출처:  Allindi.com

[유럽] 2019 년, 유럽 영화 수출 8% 감소 6)

"유럽 시청각 관측소는 2019 년 개봉한 영화의 수출량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함.

유럽의회 소속 유럽 시청각 관측소(European Audiovisual Observatory)에 따르면 '국외 시장에서의 유 럽 영화 유통 및 주요 수치 2019' 최신 보고서를 발표함. 이 연구는 해외 시장에서의 유럽 영화 입장권과 상 영 수를 조사하였으며, 연구 샘플은 34 개의 유럽 국가와 14 개의 비유럽 국가 포함한 48 개의 시장을 포함 함. 분석은 2019 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2015 년부터 2019 년까지의 5 년 데이터 시리즈로 축적됨."

"해외 개봉: 3,954 편

2019 년 유럽 영화 수출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 세계적으로 적어도 하나의 시장에서 개봉된 영화의 수는 총 3,954 편으로 추정됨. 관측소에 따르면 본 결과는 지난 5 년 동안 극장에서 개봉된 유럽 영화 중 가장 많은 수로, 전 세계적으로 극장에서 개봉된 전체 모니터링되는 유럽 영화 수의 약 51%를 차지함."

"6)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 https://ecran-total.fr/2021/03/25/lexport-des-films-europeens-a-baisse-de-8-en-2019/"

6

 

 

 

"영화표: 1 억 8 천만 장 기록

수출 영화는 2019 년 해외 시장에서 약 1 억 8 천만 개의 영화표를 판매했으며, 이는 유럽 영화가 전 세계 적으로 달성한 전체 결과의 41%에 해당함. 이 결과는 2018 년 수준과 동일하지만, 2015 년과 2017 년 에 기록된 것보다 훨씬 낮음. 이 1 억 8 천만 개의 영화표 중 8 천 6 백만 개가 유럽 내 시장에서 생성되었 으며, 2018 년(9 천 4 백만)과 비교했을 때,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5 년 만에 최저 수준임. 반면 유럽 외 수출용 유럽 영화는 2019 년 총 9,400 만 장(2018 년보다 800 만 장 증가)을 판매, 올해 전체

수출의 52%를 차지함."

"미국, 최고의 수출 시장

유럽 영화표가 미국에서 총 3,610 만 장(2018 년 대비 36%+1,110 만 장)이 판매되면서, 유럽 영화의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의 입지를 확인함. 즉, 전체 수출량의 20% 이상을 차지함. 이에 비해 중국(11%)의 경우, 2 천 40 만 명의 입장이 기록되었으며, 유럽 영화표 판매량은 5 년 평균보다 낮게 나타남. 독일은

7%(1,220 만 장)를 기록, 프랑스(1,160 만 장)와 멕시코(1,150 만 장)에 앞서 3 위를 차지함."

"선두를 달리는 영국 영화

프랑스 및 영국 영화를 합한 영화 수출량은 37%이며, 2019 년에 총 수출 된 유럽 영화 전체의 62%를 차지함. 영국의 경우, 영국 영화는 단독으로 전 세계 유럽 영화 비중에서 44%를 차지, 극장 개봉 유럽영 화 수출의 13%로 큰 비중을 차지함.

반면, 프랑스 수출 영화 (극장에서 개봉한 수출 영화의 24%)는 글로벌 시장에서 유럽 영화가 달성한 비율 의 18%를 차지함."

[베트남] 코로나 19 로 인한 베트남 방송 저작권 동향

"베트남 최대 명절 설(뗏, Tet) 연휴 기간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해 올해 베트남 설 연휴는 지역 간 이동 및 외부활동이 적고 온라인상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베트남 국영방송 VTV1 에 따르면, 올해 7 일간의 설 연휴 기간 자사의 설 특집 방송 ‘Táo Quân’의 불법 스트리밍 방송의 저작권 침해사례 발생, ‘제빵왕 김탁구’의 베트남판 리메이크작 ‘Vua Bánh Mì’의 설 연휴 불법 인터넷 방송 링크 다수 생성 등이 확인됨.

베트남 스포츠 전문 방송사인 K+ 역시 최근 1 달간 영국 프리미어 리그 축구 경기 불법 접속 사례가 다수 발생, 저작권자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발표. 한편 VTVcab(케이블 방송국)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20 년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에서 수많은 불법 영상이 유포된 것을 처리한 바 있다며 온라인상의 저작권 침해 문제 때문에 VTVcab 이 독점 보유 중인 일부 축구 경기 영상 방영을 연기한 사례 또한 있다 전함.

이와 같은 온라인상 방송 저작권 침해와 관련, 베트남 지적 재산권 전문 법무법인 Phan Law Vietnam 의 한 관계자는 ‘최근 저작권자들이 권리 보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만, 온라인상의 저작권 침해 및 인터넷 환경과 기술적인 요소들로 인해 예방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

7

 

 

 

|그림  3|   Táo  Quân  (베트남  인기  TV쇼)

[UAE]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극장, 코로나 19 속에서 영화의 즐거움을 되찾아 7)

"사우디아라비아는 영화 관람객이 코로나 19 대유행 시기에 자동차 안에서 안전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자동차 극장 개장

""Flash of Riyadh""라는 이름으로 개장하는 자동차 극장은 Riyadh 의 시장인 Faisal bin Abdulaziz 왕 자가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 과 함께 리야드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됨. 자동차 극장은 150 대의 차량을 수용하고 아랍 영화 및 국제 영화를 볼 수 있음. 영화의 음향은 차안에서 지정 된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청취하며, 푸드 트럭에서 음식을 주문, 차량으로 배달받을 수 있음. 자동차 극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및 체온 확인을 포함하여 필요한 코로나 19 건강 프로토콜을 준수한다고 밝힘.

사우디아라비아는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많은 축제와 행사가 중단되었는데 자동차 극장은 코로나 19 환 경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자동차 극장은 베이루트와 아부다비와 같은 다른 중동 도시에서도 문을 열었으며 코로나 19 대유행기에 환영받는 엔터테인먼트 옵션으로 알려짐."

"7) 출처

- https://thearabweekly.com/saudi-drive-theatre-brings-back-movie-enjoyment-amid-pandemic"

8

 

 

 

|그림  4|   자동차  극장  이미지  (출처:  platiniumlist.net)

[UAE]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프로덕션 'Rashash', MBC 의 Shahid VIP 독점 제공 8)

"80 년대 사우디아라비아의 악명 높은 범죄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Shahid VIP 에서 첫 방영

MBC 는 Rashash 가 현재까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제작된 가장 큰 제작물이며 GCC 의 OTT 플랫폼에 서 가장 큰 제작물이라고 밝힘.

Rashash 는 East Enders, Hustle, Life on Mars, Holby Blue 을 제작한 영국의 텔레비전 시나리오 작가 Tony Jorda 가 제작했으며 Sheikha Suha Al Khalifa 와 Richard Bellamy 가 함께 각색, Collin Teague 가 감독을 맡았고 모든 캐스팅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루어짐.

8 부작 시리즈는 1980 년대 후반의 강력 범죄 수사 기록 보관소에서 이야기를 발굴,  드라마로 첫 각색되었고 드라마의 핵심 초점은 Rashash 의 테러 통치를 끝내는 것을 사명으로 삼는 젊은 경찰관 Fahd 을 중심으로 함.

Rashash 를 촬영하는 동안 MBC Studios 는 Abu Dhabi 의 TwoFour54 에서 제작 지원을 받았고 드 라마는 사우디 아라비아어와 영어 자막으로 제공됨."

"8) 출처:

- https://www.digitalstudiome.com/broadcast/broadcast-business/36169-saudi-biggest-production-rashash-comes-exclusively-to-mbcs-shahid-vip"

9

 

 

 

|그림  5|   프로덕션  Rashash  (출처:  digitalstudiome.com)

게    임    ·   융    복

[심천] 세계 최초 VR Geek 대회 DEF CON CHINA PARTY 개최 9)

"최근, DEF CON 은 중국 바이두(百度)와 연합하여 온라인으로 세계 최초의 VR Geek 대회(VR 极客大会) DEF CON CHINA Party 를 개최함.

DEF CON CHINA Party 에 대해 DEF CON 의 창시자인 Jeff Moss 는 ‘이는 새로운 시도이며, Party 의 컨셉과 DEF CON 의 회사 정신을 융합하였다’라고 밝힘.

이번 행사에서 Jeff Moss 와 바이두 부총재인 마결(马杰)은 VR 형식으로 애플 공동 창업자인 Steve Wozniak 와 창업창신, AI, 가상공간 등 주제로 토론을 진행함.

자료에 따르면, DEF CON 은 28 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안계의 ‘오스카’라는 별명이 있음. 바 이두는 2018 년에 처음으로 DEF CON 과 연합하여 DEF CON 을 중국에 도입하고 연속 2 년 간 북경에 서 DEF CON CHINA 를 개최함.

이번 DEF CON CHINA Party 은 새로운 VR 인터렉티브 방식을 선보임. 바이두의 AI 기술 및 바이두

VR 가상 인터렉티브 공간을 기반으로 각지에 있는 사람들이 하나의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교류 소통할 수 있도록 실현하였으며, AI + VR 활용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함."

"9)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694748070038750483&wfr=spider&for=pc"

10

 

 

 

[일본] LG, '모여봐요 동물의 숲'과 콜라보 섬 오픈, 가전제품 브랜드 최초 10)

|그림  6|   닌텐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설치된  LG전자의  ‘OLED  TV  섬’

"LG 전자가 가전제품 브랜드 최초로 닌텐도의 인기 콘솔 게임 ‘닌텐도 스위치’ 전용 소프트웨어 ‘모여봐요 동물의 숲(あつまれ どうぶつの森)’ 게임과 협업함.

‘OLED  TV  섬’  내에서는  LG 전자의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텔레비전이  ‘Cinema’,  ‘Gallery’, ‘Gaming’, ‘Sports’의 4 개의 주제로 전시되어 있음. 전시 갤러리를 중심으로 OLED TV 의 세계관이 체험 가능한 ‘OLED TV 섬’과 소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발광하는 OLED TV 의 특성을 살린 ‘빛’을 주제로 한 ‘LIT

섬’ 2 개의 섬을 공개함. 섬의 이곳저곳을 탐방하는 것을 통해 제품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다고 함."

"10)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f24694e3fdf23533cb9ec53f367c10a154bbff06"

11

 

 

 

[유럽] 프랑스 맥도날드 X 리그 오브 레전드(LoL) 콜라보레이션 선보여 11)

|그림 7|  출처:  대한민국  맥도날드 "프랑스 맥도날드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와 독점 제휴를 맺고 한정판 상품을 출시 예정임. 한국 프로리그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 (LCK)’ 공식 스폰서이기도 한 맥도날드는 지난

1 월  LCK 와  공식  스폰서십을  체결했으며,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 중 에서는 유일한 스폰서임.                  프랑스 맥도날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팬들을 사

로잡기 위해 인기 프로게이머인 'Faker(이상혁)'

을 만나볼 수 있는 한정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며, 한정판 메뉴 속 인기 스트리머나 프로게이머 챔피 언들의 포토카드에 대한 관심 또한 모아지고 있음."

[베트남] 하노이 동남아시안게임(SEA GAMES), e 스포츠 세부 종목 발표. LoL·피온 4 등

|그림  8|   제31회  하노이  동남아시안게임  포스터 "2021 하노이 동남아시안게임(SEA GAMES)은 오 는 11 월 21 일부터 12 월 2 일까지 약 2 주간 진행 예정. 베트남 e 스포츠 협회(VIRESA)는 지난 24 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총 10 개의 2021 하노이 동남아시안게임의 e 스포츠 세부 종목을 공식 발표.

이번 동남아시안게임의 e 스포츠 종목으로는 총 3 개의 PC 종목과 7 개의 모바일 종목으로 구성. PC 종목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 '크로스파이어', '피파 온라인 4' 등이 있으며, 모바일 종목으로는 '리그 오 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남·여)', '펍지 모바일(개 인·팀)', '모바일 레전드: 뱅뱅', '프리 파이어', '아레

나 오브 발레' 등으로 확정."

"11) 출처: 라이프 스타일, 프랑스 스포츠 매거진

- https://gaming.gentside.com/jeux-video/mcdonald-s-et-league-of-legends-s-as ocient-pour-une-collection-unique_art31138.html"

12

 

 

 

"동남아시안게임은 동남아시아에 있는 11 개국이 참가하는 종합 스포츠 대회로 동남아시안게임 대회 연맹이 주관하며 국제 올림픽 위원회와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가 감독하는 대회.

e 스포츠 종목이 2 년마다 개최되는 동남아시안게임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은 이번이 두 번째. e 스 포츠는 지난 2019 년 동남아시안게임 최초로 정식 채택됐으며, 총 6 개의 메달이 배정됨. 특히, e 스포츠 는 지난해 코로나 19 라는 악재 속에서도 정상적으로 대회가 운영됐으며, 그 영향력을 인정받아 2021 실 내 무도 아시아경기대회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정식 종목으로도 채택됨."

[UAE] Sandsoft Game, 중동 플레이어 위한 게임제작 위해 비디오 게임 스튜디오 열어 12)

|그림 9|  Sandsoft Games 이미지 (출처:  Sandsoft  Games)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  및  개발사  Sandsoft  는 MENA 시장에 주력하며 사우디아라비아의 Ajlan & Bros Group 의 자금을 지원받음. 투자사 Ajlan & Bros Group 는 7,000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있는 MENA 지역에서 가장 큰 민간 부문 기업 중 하나임.

중동 지역은 5 억 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했지만 오랫 동안 비디오 게임의 신흥 시장으로 간주되어 왔음. 현지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와 개발사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게임 제작자는 단순히 지역에 맞게 게임을 현지화하고 언어와 현지 취향에 맞게 수정함.

리야드에 본사를 둔 Sandsoft Games 는 모바일 게임을 시작으로 중동지역의 문화와 취향에 맞는"

"맞춤형 게임으로 시장을 공략 할 계획임. Sandsoft Games 는 이전에 Wargaming 의 글로벌 e 스포츠 책 임자이자 Riot Games 의 Nordics 출판 책임자였던 CEO Mo Fadl 에 의해 창립됨.

Fadl 은“MENA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비디오 게임의 가장 높은 성장률 인 25 %의 연간 매출 성장을 기 록했다”고 언급함. MENA 지역에서 게임 수익은 2020 년 48 억 달러, 2021 년 60 억 달러에 이를 것으 로 예상되며 이를 인식하여 Zynga 는 최근 터키에서 Gram Games 와 Peak Games 를 인수함.

Fadl 는 사우디아라비아가 폭력적인 게임의 잔인한 수준에 따라 제한을 두고 있지만 게임 제작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힘.

중동지역은 젊은 인구와 높은 구매력을 자랑하며 견고한 인프라를 갖춘 신흥 기술 허브임. Sandsoft 는이 생태계를 활용하고 현지 전문 지식을 통합하여 게임 플레이어와 공감할 수 있는 게임을 출시하고자 함."

"12) 출처:

- https://venturebeat.com/2020/06/08/sandsoft-games-in-saudi-arabia-will-make-games-for-middle-eastern-players"

13

 

 

 

애    니    ·   캐    릭

[일본] 넷플릭스, 2021 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약 40 편 공개 예정 13)

"올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일본의 대표적 애니메이션 축제 ‘ANIME JAPAN 2021’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애 니메이션! Anime Japan 2021 스테이지(ネトフリアニメ!Anime Japan 2021 メガ盛りステージ!)’ 에서 2021 년 한해에 약 40 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발표되어 화제임.

이는 거의 매주 새로운 작품이 공개되는 셈이며 작품의 양뿐만 아니라 질도 업그레이드될 것이라 발표해 애니메이션 팬들의 기대를 높임. 넷플릭스에 따르면 아시아 시청자에 인기가 높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강화해 워너미디어를 산하에 둔 미국 AT&T 및 소니에 대항해 나갈 것이라고 함."

|그림  10|  2021년  6월  전세계  독정  방영  예정  ‘종말의  왈큐레’  포스터

[인니]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스와 뽀로로가 함께하는 유랑기’ DVD 발매

"2021 년 3 월 29 일  싱가포르계 종합 엔터테인먼트사인 이모션(E‐Motion)은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 스와 뽀로로가 함께하는 유랑기(Bertualang Bersama Knight Kris dan Pororo)’를 제작.

지속되는 코로나 19 팬데믹 속 어린이들의 영화관 방문이 어려운 가운데, 현지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 스(Knight Kris)> 와 한국 애니메이션 ‘뽀로로’가  DVD 로 함께 발매되어 인도네시아 전역 KFC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이모션(E‐Motion) 관계자 말에 따르면, “현지 애니메이션 중 영웅 이야기를 다룬 작품은 매우 드문 편으 로, ‘나이트 크리스(Knight Kris)’가 영웅적이고 충성스런 캐릭터 ‘뽀로로’와 어울린다고 판단되어 두 작 품을 함께 발매하게 되었다.”라고 밝힘."

"1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74d1f5c6678fba67bce77b2b5b509610a3d1a2ad"

14

 

 

 

"한편, 2017 년 11 월 영화관에서 개봉된 현지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스(Knight Kris)’는 시골마을 흐 닝(Hening)에 사는 주인공 바유(Bayu)의 여행기로 숲 속 힌두 사원에 파 묻혀있는 마술의 검 5 개를 발 견하는 이야기임.

해당 애니메이션은 자바섬 문화를 바탕으로, 현지 애니메이션 제작사 비바 판타시아(Viva Fantasia) 및 에스에스에스 픽쳐스(SSS Pictures)에 의해 총 제작비 18 억 루피아(약 1 억 4,000 만원 상당)로 제작 되어, ‘한국 구로국제어린이영화제’, ‘한국 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미국 샌디에고국제어린이영 화제’ 등에서 수상한 바 있음."

[미국] 블랙핑크 로제, 켈리 클락슨 쇼 출연 14)

"지난 29 일(현지 시간), 미국 인기 TV 프로그램 ‘더 켈리 클락슨 쇼(The Kelly Clarkson Show)’에 한국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출연하여 비대면으로 솔로 데뷔 앨범에 관련하여 인터뷰를 진행함.

해당 쇼의 호스트인 미국 유명 싱어송라이터 켈리 클락슨은 로제에 대해 ‘가장 핫한 아티스트 중 한 명’이 라 소개함.

현재까지 K-POP 인기 가수 몬스타엑스와 세븐틴이 등장하여 공연한 바 있음.

같은 날 미국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 ‘잭 생 쇼(Zach Sang Show, 106.1 KOQL-FM)’와의 인터뷰 영상 이 유튜브에 공개됨.

지난 8 일(현지 시간), ‘이달의 소녀’가 잭 생 쇼와 인터뷰를 하여 미국 팬들과 소통함. 당시 K-POP 걸그 룹 최초로 9 주 연속 북미 라디오 차트에 자리함.

현재까지 K-POP 인기 가수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127, Day 6, 에릭남, 티파니 영, 스트레이 키 즈 등 출연한 바 있음."

[심천] 2021 청두 하계유니버시아드 주제곡 공모 완료

청두 하계유니버시아드 주제곡 공모는 2020 년 11 월부터 시작하여 올해 3 월까지 중국 국내 2,402 개 곡, 해외 총 321 개 곡을 받았음. 이번 주제곡 공모전은 중국에 많은 뮤지션들이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

"14) 출처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47942/blackpink-rose-road-trip-playlist-taylor-swift-beyonce/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9544966/rose-on-the-ground-dance-performance-video/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pop/9534163/chartbreaker-loona-star-us-radio-hit-k-pop/"

15

 

 

 

"많은 뮤지션들도 지원함. 그래미상 후보에 오른 불가리아의 유명 음악가 및 일본, 한국에 우수한 음악 프로 듀서도 지원하였으며 QQ 뮤직에서 온라인 미리 듣기 투표활동도 같이 진행했음.

이번 2021 청두 하계유니버시아드 주제곡은 중국 유명 작사가 왕평구, 방문산, 뮤직션 창쓰레이, 김페 다, 곽량 및 한국 유명 작곡가 신사동호랑이까지 합류하여 이번 주제곡 제작에 참여할 예정임. 많은 음악 전문가들의 합류는 이번 청두 유니버시아드 주제곡에 더 많은 힘을 불어 넣을 것임.

주제곡은 5 월에 정식 발표하며 인기 게임 'Just Dance'와 콜라보 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여러 채널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다가갈 계획임."

[일본] BTS 베스트 앨범 발매, 일본 오리지널곡 영화 ‘시그널’ 주제곡도 수록 15)

"BTS 가 2017 년부터 약 4 년 반 동안 일본에서 발표한 작품 23 곡을 모두 담은 베스트 앨범 ‘BTS, THE BEST’를 2021 년

6 월 16 일 발매한다고 함. 이번 베스트 앨범에는 한국 드 라마 시그널을 리메이크해 인 기를 얻었던 드라마 시그널을

영화화해 4 월 2 일  공개되는

<극장판 시그널 ~장기 미제 사 건  수사반~>의  주제곡  ‘Film out’이 함께 수록됨. 이 곡에는 BTS 의 멤버 정국이 작곡부터 함께 참가했으며 일본 인기 밴 드 가수인 back number 와의 협업 곡이며 일본 오리지널 곡

이기도 해 일본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음."

|그림 11|  BTS  베스트  앨범  티저  사진

"1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97056228defe4199367a195fc60a53225f4af130"

16

 

 

 

[유럽] 국제음반산업협회 IFPI ‘2020 글로벌 음악 보고서(Global Music Report)’ 16)

"IFPI 는 디지털 스트리밍과 다운로드음악, 음반(CD)과 같은 레코드 산업 규모를 조사하며 매년 리포트를 발간함. 3 월 23 일 국제음반산업협회 IFPI 가 발표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Global Music Report)’에 따르면,

2020 년 세계 음원 매출은 18.15M 유로로, 2019 년 대비 7.4% 성장함.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디지털 스트리밍 현황인데, 2020 년 스트리밍 시장은 세계 49 개국 에서 음원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했으며, 2019 년 37 개국에 비해 성장함.

아울러 IFPI 는 2020 년 말 음악 스트리밍 가입자 443 만 명의 유료 서비스 이용자를 추적한 결과, 1 년 만에 스트리밍 시장이 30% 이상 성장한 것(2019 년 말 기준 341 만 명)을 확인함. 반대로 CD 매출은 계 속 하락세(-11.9%)를 보이고 있음.

IFPI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에 이어 세계 6 위 시장으로 집계되었으며, 한국의 음반·음원 시장이 작년에 비해 44.8% 성장하며 세계 주요 음악 시장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 속도 를 보였다고 밝힘.

BTS 또한 보고서에 이름을 올렸는데, Taylor Swift, Drake, The Weeknd et Billie Eilish 를 제치고 2020 년 가장 잘 팔린 앨범으로 1 위에 올랐음.

유럽의 경우, 영국은 현재 세계 3 번째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6 년 연속 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 음. 독일은 유럽 스트리밍 시장이 20.7%의 큰 성장세를 보인 것과 같은 맥락으로, 독일 내 스트리밍 시장 이 작년에 비해 5.1%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힘."

"16) 출처: 뉴스탱크컬쳐, 프랑스 문화산업 전문언론

- https:/ culture.newstank.fr/article/view/212259/musique-enregistree-21-6-md-revenus-monde-2020-7-4-62-is us-streaming.html"

17

 

 

 

[유럽] 2021 F/W 서울 패션위크 17)

"‘2021 F/W 서울패션위크’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3.22-27 일, 총 6 일간 랜선으로 전 세계에 공개됨. 영국 패션 매거진 DAZED 에서는 서울패션위크에서 눈여겨볼 디자이너 3 명을 소개함.

전원(페인터스), 윤석운(석운윤), 김지수(KIMZISU)가 그 대상이며, 디자이너들이 추구하는 가치, 역사, 패션 스타일 등을 소개함.

아울러, 이번 서울패션위크만의 특별한 이벤트인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디 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쇼로 진행되는 런웨이 또한 다룸.

서울패션위크는 국내 디자이너들과 글로벌 바이어를 연결하는 트레이즈쇼(Tradeshow)와 함께, 네이버의 라이브 스트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핑 라이브를 통해 60 여개 브랜드와 C2C(Customer To Customer-개인간거래)거래를 진행할 예정임."

|그림  12|  윤석운  인스타그램  &  데이즈드

"17) 데이즈드, 영국 패션 매거진/ The Business of Fashion, 영국패션경제잡지

- https:/ www.dazeddigital.com/fashion/article/52283/1/designers-south-korea-seoul-fashion-week-aw21-peggy-gou-painters-kimzisu

- https://www.businessoffashion.com/news/global-markets/seoul-fashion-week-presses-play-on-fully-digital-season"

18

 

 

 

[유럽] 배우 남주혁 Dior 2021 년도 봄/여름 컬렉션의 ‘Dior Man’ 18)

"현재 프랑스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스타 트업'의 주인공 남주혁이 이번엔 Dior 맨으로서 Dior 2021 봄/여름 컬렉션을 선보였다고 프랑스 남성 패션 매거진 Essential Homme 에서 소개함.

그는   이번   컬렉션   화보에서   스타일리스트인   Kim Jones 와 가나의 디자이너 Amoako Boafo 가 공동 디 자인한  의상들을  소화했으며,  Dior 의  유명한  ""Maxi Saddle Bag""과 ""Dior Atlas 샌들"" 등을 착용함.

배우 남주혁은 2019 년부터 Dior Beauty Korea 의 브 랜드 앰버서더로 발탁되어 'Dior Man'으로 활동하고 있 으며 메이크업, 스킨케어, 향수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홍보할 예정임."

|그림  13|   사진:  Dior,  Kim  Heejune  @kimheejune

"18) 출처: Essential homme, 남성 패션 매거진

- https://www.essentialhomme.fr/lacteur-sud-coreen-nam-joo-hyuk-en-dior-men-printemps-ete-2021/"

19

 

 

 

통    합    (  정    책    ·   기    타

[미국] 스포티파이, 베티 랩스 인수 19)

"30 일(현지 시간), 스포티파이(Spotify)는 베티 랩스(Betty Labs)를 인수한다고 밝힘.

베티 랩스는 지난 해 10 월 락커룸(Locker Room)을 출시함. 이는 스포츠 분야에 특화된 라이브 오디오 앱으로 운동선수, 구단 관계자, 스포츠 팬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음.

스포티파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라이브 소통 프로그램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라이브 오디오 채팅 앱인 클럽하우스(Clubhouse)의 경쟁사를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함.

이번 계약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팬을 연결하고자 함. 대화형 기능과 더불어, 스포츠, 음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힘.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음성 SNS 에 주목하고 있음. 지난 해 3 월 출시된 클럽하우스의 경우, 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오프라 윈프리뿐만 아니라, 최태원 SK 그룹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 등 유명인사의 가입으로 유명함. 전 세계적으로 1,560 만 회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짐.

이를 이어, 트위터도 지난 해 3 월 음성 SNS 스페이스(Space)를 출시함. 페이스북도 곧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힘."

|그림  14|   출처:  스포티파이

"19) 출처

- https://variety.com/2021/digital/news/spotify-buys-live-audio-app-locker-room-to-take-on-clubhouse-1234940687/

- https://www.cnbc.com/2021/03/30/spotify-acquires-betty-labs-maker-of-live-audio-app-locker-room.html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business/9548253/spotify-acquires-locker-room-clubhouse-rival

- https://www.theverge.com/2021/3/30/22356993/spotify-locker-room-clubhouse-launch-acquisition

- https://www.vulture.com/2021/03/spotify-has-its-own-clubhouse-now.html"

20

 

 

 

[북경] TV 자체내장 광고 소비자 권리침해 관련 소송판결

"장쑤성(江苏省) 고급인민법원이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消费者权益保护委员会)가 LETV 생산기업에 제 기한 소송을 확정 판결함. 2019 년 하반기, 동 위원회는 다수 소비자 신고를 통해 조사한 결과 LETV, 하이 센스(海信), 샤오미, 하이얼 등 7 개 브랜드의 스마트 TV 가 전원이 켜질 때 재생되는 광고를 사용자가 마음 대로 끌 수 없게 되어있어 시정명령을 내렸으나 LETV 가 해당 문제를 시정하지 않자 법원에 소송을 제기함. 2020 년 11 월 10 일, 1 심 법원은 해당 광고방식이 소비자의 선택권과 공정거래권(公平交易权)을 침해 하였음을 인정하고 시정하도록 판결 하였으나 LETV  측은 이에 불복하고 항소함.  이에 2 심 법원은 LETV 스마트 TV 제품의 전원을 켰을 때 나오는 광고는 광고가 종료되기 5 초 전에 종료버튼이 생성되는

방식으로 이는 소비자의 선택권 침해로 볼 수 있다면서 원심판결을 유지하고 항소를 기각함."

[심천]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청년 AI 발전센터(青年AI 发展中心) 홍콩에서 설립 20)

"3 월 29 일,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 센스타임(商汤科技)은 교육과학기술 회사 쭌커(尊科)와 협력하여 홍콩과 학원에 웨강아오대만구 청년 AI 발전센터를 설립한다고 공식 발표함.                                       센터의 홍콩 기지 부지면적은 약 300m²이며, 향후 마카오, 심천 등 웨강아오대만구의 기타 도시로 확장될 계획임.

센터는 AI 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등 STEM 교 육에 뜻이 있는 청년들을 양성하고 홍콩에 있는 초, 중 학생에게 다양한 과학 혁신 활동을 제공하며 홍콩 과 학기술 인재 육성을 통해 웨강아오대만구 과학기술 인재의 종합 경쟁력을 가화할 예정임."

[심천] 북경 올림픽 문화, 한국 홍보 시작

"북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홍보를 위해 중국 주 서울관광사무소와 한중문화우호협회, 한국관광전문언 론기자협회, 한국화교중국인연합총회가 공동으로 '북경 2022 동계올림픽 문화한국행'테마 활동을 시작함. 유구한 중화문명과 현대 올림픽 축제의 열기를 한국인과 재한 화교들이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코로나의 영향을 받아 이 이벤트는 온라인 기반 및 오프라인 지원 방법으로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올림픽에 대한 정보 전달과 동계 올림픽의 개념 설명을 목표로 함. 현재 사무소 홈페이지와 SNS 플랫폼에 ‘겨울 올림 픽의 창', ‘동계 올림픽 도시 가상 관광' 등 페이지를 개설했음.

이번 이벤트는 북경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풍부한 자원과 한국 언론의 자원을 활용하여 동계 올림픽과 중 국의 이야기를 전하고, 북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국제적 관심과 영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임."

"20) 출처

- http://www.xinhuanet.com/2021-03/29/c_1127270413.htm"

21

 

 

 

[일본] 소프트뱅크, ‘니쥬’ 콘텐츠 체험 오프라인 스튜디오 후쿠오카에 오픈 21)

"소프트뱅크가 자사 5G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5G LAB’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 ‘5G LAB FUKUOKA’를 오픈해 화제임. 오프라인 스튜디오는 일본의 지역 프로야구 구단인 후쿠오카 소프트 뱅크   호크스(福岡ソフトバンクホークス)가   운영하는   복합   엔터테인먼트   시설   ‘BOSS   E·ZO FUKUOKA’에 입점함.

‘5G LAB FUKUOKA’에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5G LAB’에서 즐길 수 있는 각종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음. 글로벌 걸그룹 ‘NiziU’와의 콜라보 프로젝트 ‘NiziU LAB’의 콘텐츠를 포함해 프로야구 구단인 ‘후 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소속의 선수와 함께하는 ‘스윙 따라 하기 AI 진단’ 등의 각종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음. 올해 2 월부터 온라인 공개된 ‘NiziU LAB’ 콘텐츠는 ‘5G LAB FUKUOKA’에서만 체험이 가능함.

한편 JYP 엔터테인먼트와 소니뮤직이 합작한 그룹 NiziU(니쥬)의 신곡 Take a Picture 는 4 월 7 일 정식 발매를 앞두고 29 일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 아이튠즈 등 현지 음원차트 1 위를 석권하며 일본 코카콜 라 광고 음악으로 발탁되는 등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음."

|그림  15|   후쿠오카에  문을  연  ‘5G  LAB  FUKUOKA’

"2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ee11739de3af2954b370c131cf57d60e348f69d6"

22

 

 

 

[유럽] 유럽 문화 단체(CAE), 유럽 정부들에 진정서 제출 22)

"유럽 문화 단체 CAE(Culture Action Europe)는 EU 회원국 정부들에 문화 회복계획을 위해 최소 2%의 예산 을 할당하고 ""Next Generation EU"" 펀드 관련 과제를 최우선으로 삼도록 요구하는, 110 개 이상의 유럽 문화 기관의 서명을 담은 서한을 발송함.

문화 관련 단체인 Arty Farty, l’ACCR, De Concert !, Impala, Liveurope, Yourope 등이 서명에 참여했 으며 이들은 ""유럽에서 문화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회복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밝힘.

아울러 서한 내용에는 ""각국의 경기 회복 계획에 문화를 완전히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청했으며, 동 사안에 대해 문화 공동체와 시민 사회 단체의 대표들을 정부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시키도록 촉구함.

Culture Action Europe 의 총책임자 Tere Badia 는 ""문화가 국가 경기 회복 계획에 중심 역할을 해야 하

는 것이 중요 하다""고 입장을 밝히고, 문화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용 예산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냄. 더 나아가 문화 생태계의 사막화를 우려함."

"Next Generation EU : la FRR (Facilité pour la reprise et la résilience) 문화산업 회복 과제 주요 내용

동 계획은 유럽 차세대 문화 부문 경기 회복 계획의 핵심 도구이며, 회원국들이 시행하는 과제를 위해 지원 및 투자에 대출(360 억 유로)과 보조금(312.5 억 유로)으로 총 672.5 억 유로를 제공할 것임.

EU 국가들은 FRR 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개선방법 기획 내용과 공공 투자 계획서를 2021 년 4 월 말까 지 제출해야 하며 그 계획이 2026 년까지 시행되어야함."

[유럽] 프랑스국립영상센터(CNC), 코로나로 위축된 문화예술계 작가들에 보조금 지원 계획 밝혀 23)

"프랑스국립영상센터(CNC)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계 작가들을 위해 연구 및 개 발 지원 목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임.

보조금 규모는 약 1 백만 유로이며, 이는 더 구체적으로 아티스트들의 새로운 작품 작업과 영화 촬영 활성화 를 위해 사용될 예정. (2 월 첫 공고가 나간 후 CNC 측은 약 140 건의 신청서를 받음)

2021 년 내 50 여명의 작가들이 각 20,000 유로씩 보조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아울러 보조금 수 혜자들은 CNC 내 예술직 고용서비스에도 가입되어 지원될 예정임.

CNC 관계자는 작가들이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이고 창의적으로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밝힘."

"22) 출처: 뉴스탱크컬쳐, 프랑스 문화산업 전문언론

- https://culture.newstank.fr/article/view/212351/plan-relance-culture-doit-etre-coeur-redressement-europe-culture-action.html

23)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ecran-total.fr/2021/03/27/le-cnc-lance-une-aide-au-parcours-dauteur/"

23

 

 

 

[인니] 현지 음악‧영화업계, 호소문 발표

"2021 년 3 월 3 일 현지 음악‧영화업계는 지속되는 코로나 19 팬데믹 속 국민청원을 통해 조코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에게 업계의 어려움을 호소.

인도네시아  음악프로모터협회(APMI),  인도네시아 재즈포럼(Forum Jazz  Indonesia),  족자 페스티벌 (Jogja Festival), 인도네시아 백스테이져 포럼(Forum Backstagers Indonesia) 등 음악업계 협단체 14 곳은 호소문을 통해 2020 년 한 해 동안 음악 관련 이벤트 등이 모두 취소되어 약 1.2 조 억 루피아(약 9,360 억 원)상당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음악업계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힘.

이에 2021 년 3 월 4 일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산디아가 우노(Sandiaga Uno) 장관은 코로나 19 안전수칙을 지키는 전제 하에 음악공연 개최를 허가하겠다고 관계자들에게 회신을 보냄. 한편, 2021 년 3 월 5 일 인도네시아 영화제작자협회(Asosiasi Produser Film Indonesia), 주요 영화 제 작사 등 인도네시아 영화업계 관계자들은 호소문을 통해 영화관 관람인원 제한 및 불법 복제 영화 유통 등으

로 인해 영화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밝힘.

이에 2021 년 3 월 9 일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은 영화 제작자, 영화감독, 영화배우, 영화관 소 유자, 관련 협단체 등 영화업계 관계자들을 대통령궁으로 초대하여 간담회를 개최함. 해당 간담회를 통해 관

련 부처와 협의하여 영화관 재개장을 논의하겠다고  밝힘."

[베트남] 빈스마트, 5G 기지국 'gNodeB' 비엣텔에 무상 이전

|그림  16|  빈스마트  및  비엣텔  ‘gNodeB’  무상  이전식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group)의 스마트폰 제조 자회사 빈스마트(VinSmart) 가 5G 기지국인 ‘gNodeB’ 시스템을 군대 통신그룹(Viettel) 산하 비엣텔 하이테크놀 로지(VHT)로 무상 이전.

지난해 10 월 빈스마트와 VHT 는 gNodeB 5G 기지국 개발에 협력하기로 합의. 이에 따 라 빈그룹의 gNodeB 연구 장비 및 성과, 시 스템 및 데이터 자료, 연구팀 인력을 포함한 프로젝트 전부를 비엣텔로 이전을 완료. 응웬 부 하(Nguyen Vu Ha) VHT 대표는 “이번 이"

"전은 양사가 강점을 둔분야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는 통신인프라부터 디지털기기에 이르기까지 5G 통신망 구축에 국산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전함.         gNodeB는빈스마트가6개월에걸쳐개발한5세대기지국시스템. 현재비엣텔은4G및LTE기지국인eNodeB시스템구축에매

진하고있으며특히, 이번협력외에도빈스마트는자체개발한5G스마트폰을통신장비연구개발목적으로비엣텔에제공하고있음."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