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위클리 글로벌 225호[21년 05월 27일,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하이거 2021. 5. 30. 23:48

위클리 글로벌 225[21 05 27,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위클리 글로벌 225호(21년 05월 27일)
위클리 글로벌 224호(21년 05월 20일)
위클리 글로벌 223호(21년 05월 13일)
위클리 글로벌 222호(21년 05월 04일)
위클리 글로벌 221호(21년 04월 29일)
위클리 글로벌 220호(21년 04월 21일)
위클리 글로벌 219호(21년 04월 15일)
위클리 글로벌 218호(21년 04월 07일)
위클리 글로벌 217호(21년 03월 31일)
위클리 글로벌 216호(21년 03월 24일)

 

 

 

 

2   2   5    호

위    클    리    글    로    벌     |  2   2   5

2  0  2  1   년    5   월    2  7   일    한   류   사   업   팀

구분                                                                                         제목

방    송    ·   영    화 "    [미국] 골든 글로브 보이콧 확산

    [북경] 중국 온라인공연(라이브방송) 산업 시장규모 1,930 억 위안

    [일본] 도쿄에 워너브라더스 테마파크 구축-2029 년 오픈 예정

    [일본] 후지 TV, 해외 바이어 대상  '방송콘텐츠 인터넷 판매 사이트' 개설

    [일본] TV 도쿄, AI VTUBER ‘타미코’가 예능방송 진행

    [일본] TV 리모컨 ‘OTT 바로가기 버튼’ 경쟁 치열

    [일본] <보이스 2>, <그녀는 예뻤다> 등 한국드라마 리메이크작 올 7 월 방영

    [유럽] 프랑스 최대 민영 TV 채널 TF1 과 M6, 합병 협상 시작

    [유럽] K- 드라마 : 넷플릭스에서 ‘빈센조’를 시청해야 하는 이유

    [인니] 인니 울라마협회(MUI), 라마단 TV 프로그램 방송 정지 요청

    [베트남] CJ CGV·롯데시네마, 코로나로 인해 베트남 상영관 84% 문 닫아

    [UAE] Intigral, 요르단에서 Jawwy TV 출시

    [UAE] 레바논, 영화관과 극장 재개"

게    임    ·   융    복    합 "    [심천] 화웨이와 CMGE, 게임 업무 관련 전략적 제휴 체결

    [심천] SUNAC CULTURE(融创文化) ‘IP+콘텐츠+新소비新환경’ 전략적 포지셔닝 발표

    [유럽] 프랑스 게임제작사 Ubisoft, 2020-21 실적 보고서 발표

    [인니] e 스포츠산업 발전현황"

애    니    ·   캐    릭    터     [베트남] 헤이스타즈 캐릭터 'Miho',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데뷔

만    화    ·   웹    툰     [유럽] 유럽 디지털 만화사이트 '이즈네오(Izneo)', 웹툰 전용 무제한 구독 서비스 제공

음    악 "    [미국] 방탄소년단, 아시아 그룹 아티스트 최초 잡지 표지모델

    [심천] 콰이쇼우(快手, 중국 숏클립 플랫폼) 음악 앱 '샤오선창(小森唱)' 출시 예정

    [유럽] 나윤선 재즈 공연, Coutances 에서 열릴 예정

    [UAE] Issam Harris 와 Marwan Moussa 가 인기 게임의 아랍어 음악 트랙 제작

    [UAE] 두바이 촬영 뮤직 비디오가 하루 만에 거의 200 만 조회수 기록"

패    션 "    [심천] 2021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 개막

    [유럽] 패션 위크 : 파리, 현장 패션쇼로 복귀 예정이나, 디지털 플랫폼은 유지하기로"

통    합    (  정    책     등    ) "    [미국]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합병

    [북경] 절강 광전국, 드라마 출연료 관리를 위한 조치사항 발표

    [북경] 중국 주요 문화산업 기업 2021 년 1 분기 매출액 현황

    [일본] 시부야 가상공간 플랫폼 ‘버츄얼 시부야’, 인근 ‘하라주쿠’ 지역으로 확대

    [유럽] 파리 Accor Arena 에서 실험 콘서트 ‘Ambition Live Again’ 개최

    [베트남] 소셜미디어 활용, 베트남 진출 성공 비결

    [UAE] ‘Snapchat’ 새로운 기능을 공개하고 MENA 지역에서 빠르게 성장 중

    [UAE] UAE 재무부, 창업가 및 중소기업 지원 위해 Dubai SME 와 양해각서 체결"

별    첨     KOCCA 해외권역별 주요 인기차트를 통한 한류콘텐츠 선호도 동향 (‘21.04)

 

 

 

방    송    ·   영

[미국] 골든글로브 보이콧 확산 1)

"지난 11 일(현지 시간), 영화 기생충(Parasite)의 배급사 ‘네온(Neon)’은 골든 글로브 시상식 보이콧에 동 참함을 밝힘. 네온은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EPA)와 관련한 어떠한 것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함. 소수의 회원으로 구성된 HFPA 는 백인 위주로 시상식 후보를 선정하며, 위원회 중 흑인이 단 한 명도 포

함되지 않는 등 인종 차별 문제가 드러남. 영화 제작사와 회원들과 금전적인 거래가 오갔으며, 성차별 및

성희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음이 밝혀짐.

톰 크루즈, 스칼렛요한슨, 마크 러팔로 등 유명 배우들의 트로피 반납과 공개적인 비난이 계속됨. 아마존, 워너미디어, 넷플릭스 등 주요 기업의 보이콧이 이어지고 있음.

또한 매년 해당 시상식을 중계한 NBC 역시 2022 년 시상식을 중계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함.

지난 4 월에 개최된 제 93 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최저 시청률을 기록하며 위기를 맞음. 닐슨에 따르 면 2021 년 시청자 수는 985 만 명으로 이전의 2,360 만 명 대비 58% 하락함."

[북경] 중국 온라인공연(라이브방송) 산업 시장규모 1,930 억 위안

"5 월 18 일,  중국연출산업협회 온라인공연(라이브방송)분회(中国演出行业协会网络表演(直播)分会)가 발표한 <2020 년 중국온라인공연(라이브방송)산업발전보고(2020 年中国网络表演(直播)行业发展报告)>에 따르면, 2020 년 중국 온라인공연(라이브방송)산업 시장규모는 1,930 억 3,000 만 위 안(약 33 조 9.404 억 원)이며, 23 개 플랫폼에 등록된 누적 스트리머 계정 수는 1 억 3,000 만 개임.

또, 2020 년 라이브방송 이용자 규모는 6 억 1,700 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터넷 이용자 수의 62.4%를 차지함."

"1) 출처

-https:/ www.hollywo dreporter.com/news/general-news/golden-globes-hfpa-board-calls-for-membership-to-approve-sweeping-reforms-will-resign-if-not-4177680/

-http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golden-globes-scarlett-johansson-hfpa-sexist-questions-1 234950221/

-https://variety.com/2021/film/news/neon-golden-globes-boycott-parasite-1234970842/

-https://deadline.com/2021/05/hollywood-responds-nbc-cancellation-2022-golden-globes-1234753528/

-https://www.cnn.com/2021/04/26/media/oscars-ratings-2021/index.html"

3

 

 

 

[일본] 도쿄에 워너브러더스 테마파크 구축-2029 년 오픈 예정 2)

|그림  1|  도쿄에  착공  예정인  ‘워너브러더스  스튜디오  투어  도쿄’  이미지

"도쿄(東京) 네리마(練馬)구에 위치했던 유원지 ‘도시마엔(としまえん)’ 옛 부지에(2020 년 폐장) 들어설 예정이라고 알려진 워너브러더스 테마파크가 ‘워너 브러더스 스튜디오 투어 도쿄 -더 메이킹 오브 해리 포터(Warner Bros. Studio Tour Tokyo – The Making of Harry Potter)’의 이름으로 2023 년 상반 기 정식으로 착공한다고 알려짐. 약 3 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해리포터>, <신비한 동물사전> 시리즈의 세 트가 전시될 예정으로 방문자들은 마법 학교 등의 촬영장을 산책하거나 마법의 지팡이 등 영화 소품을 가 까운 거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고 함.

약 100 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마엔(としまえん)’은 세이부(西武)그룹이 운영하던 유원지였으나 작년 8 월 폐장함. 폐장 후 부지를 워너브러더스의 테마파크 및 공원 등으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며 정식 오픈 은 2029 년이 될 것이라고 함."

"2)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1ae5d7ffac63fa2508d715354dd9aac7646f7da3"

4

 

 

 

[일본] FUJI TV, 해외 바이어 대상   '방송콘텐츠 인터넷 판매 사이트' 개설 3)

|그림  2|   ‘JET’  사이트  이미지 "일본 주요 지상파 방송국 중 하나인 ‘FUJI TV(フジテレビ)’가 5 월 17 일 전 세계의 콘텐츠 바이어를 대상으로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판 매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JET(Japan Entertainment TV programs market)’을 개설함.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상품을 체크하고 구매하는 것 처럼 전 세계의 바이어들이 인터넷 쇼핑처럼 FUJI TV 의 프로그램을 구입할 수 있게 됨. 판매자와 바이어가 메일로 지속적 연락을 취하고 개별 안건을 조율하는 기존 비즈니스 형태와 비교해 구매 과정이 매우

간단해진 것이 특징임."

"해외 바이어는 JET 시스템에 회원 등록만 하면 프로그램을 구입할 수 있음. FUJI TV 가 판매하는 콘텐츠 트 레일러(예고편)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으며 영수증 발행 등도 시스템 내에서 처리할 수 있음.

향후 타 방송국 및 제작사도  ‘JET’에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영상 콘텐츠의 종합 비즈니스 플랫 폼’을 목표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함."

[일본] TV TOKYO, AI VTUBER ‘타미코’가 예능방송 진행 4)

|그림  3|  AI  VTuber  ‘타미코’  팬클럽  화면  이미지 "현지 수도권 주요 방송국 중 하나인 ‘TV TOKYO(テレビ東京)’에서 매주 토요일 심야 2 시 10 분부터 방송 되는 예능 프로그램 <오늘부터 하는 회의(今日からやる会議)>는 가상 유튜버인 AI VTuber 를 기용해 프로 그램을 진행하고 있음. 최근 이 방송 내에서 활약 중인

AI  VTuber ‘타미코(タミ子)’ 의 팬 클럽 ‘AI 타미코 개발실:타미코 랩’이 결성되어 화제임."

"‘아바타’처럼 모션 캡처와 3D 그래픽 기술 등을 이용해 만들어진 VTuber ‘타미코’는 AI 지능과 음성 합성 을 통해 일반 유튜버처럼 팬들과 대화할 수 있으며 노래와 춤, 그림을 그리는 등의 다양한 특기를 갖고 있음. 게임 뉴스 프로그램 「eSports high TV」에서 프로그램 MC 로도 활약 중임. ‘타미코’ 개발팀은 인간이 평 생 배우는 것 이상의 방대한 문장과 인간의 섬세한 움직임을 학습시켜 ‘타미코’를 나날이 진화시키고 있음.

팬클럽에서는 ‘타미코’의 한정 콘텐츠나 한정 상품을 접할 수 있으며 회비는 월 480 엔이라고 함."

"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3064460a677a97e81c5b03de6d38ec0c02b594c1

4)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c853afc418b9b3c247617c042a9f67c3534640cb"

5

 

 

 

[일본] TV 리모컨 ‘OTT 바로가기 버튼’ 경쟁 치열 5)

|그림 4|  TV  리모컨에 설치된 각종 OTT  채널  바로가기 버튼 "일본에서도 텔레비전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리모 컨에 OTT 서비스에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전 용 버튼을 설치해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이 바로가 기 버튼을 두고 OTT 운영 회사 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음.  리모컨에 바로가기 버튼 설치는 OTT 플랫폼을 운영하는 각 회사에 있어 마케팅 전략의 핵심인 회원 유치와 구독 해지율 억제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등 사업 성장과 직결된다고 함.

OTT 운영사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메이커 측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고  함.  텔레비전  제조사는  상품을  광고할  때  ‘4K’나  ‘HDR’,  고음질의  ‘Dolby Atmos’등의 신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실제로는 현지 지상파 방송에는 아직 고화질이나 고음 질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이 없는 것이 실정임. 반면 OTT 에서 서비스되는 작품은 신기능 대응 작품이 많 이 스트리밍 되고 있어 제조사 측에서도 최신 기술과 이에 대응한 콘텐츠를 통해 자사 제품을 판촉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함.

또한 텔레비전 제조사에 따라 버튼 설치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나 회원 가입 인센티브를 OTT 운영사에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함. 제조사의 새로운 수입원으로도 연결되는 만큼 향후 리모컨 바로가기 버 튼과 관련해 업계 비즈니스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함."

[일본] <보이스 2>, <그녀는 예뻤다> 등 한국드라마 리메이크작 올 7 월 방영 6)

"일본의 유명 배우 가라사와 토시아키(唐沢寿明)가 주연을 맡았던 ‘NIPPON TV(日本テレビ)’ 연속드라마

<보이스 110 긴급 지령실(ボイス 110緊急指令室)>이 2 년 만에 속편이 올해 7 월 방송된다고 알려짐. 전작 <보이스 110 긴급 지령실(ボイス 110緊急指令室)> 의 마지막화가 프로그램 사상 최고 시청률 12.9%(비디오 리서치 조사, 칸토(関東) 지역)의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장식한 바 있음.

여러 히트 드라마에 출연해온 배우 가라사와 토시아키(唐沢寿明)도 드라마 속편에서 주연을 또 맡은 것 은 배우 생활 42 년 만에 처음이라며 인터뷰에서 기대감을 나타냄.

한편, 2015 년 MBC 에서 최고 시청률 18%를 달성하며 인기를 끈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가 일본에서"

"5)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d6a6c8abec842a2b9d48514e284fad9314deb66f

6)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5a9317811333cb88506efe8b14619b4fc5938aff

-https://eiga.com/news/20210515/1/?fbclid=IwAR3fNwO9C7hRsoLNfcunLNyPD9ctljZCpWk0aUdMicfWwTmlnsxGpEqfw0I"

6

 

 

 

"리메이크되어 올 7 월 FUJI TV 를 통해 방영되는 것으로 알려짐. 박서준이 연기한 ‘지성준’ 역할에는 아이돌 그룹 ‘Sexy Zone’의 나카지마 켄토(中島健人)가 황정음이 연 기한 ‘김혜진’ 역할에는 코시바 후카(小芝風花)가 결정되

었다고 함."

|그림  5|  일본판  <보이스  2>에  출연하는  배우 가라사와  토시아키

[유럽] 프랑스 최대 민영 TV 채널 TF1 과 M6, 합병 협상 시작 7)

"5 월 17 일, 프랑스 건설, 통신 및 방송 기업인 Bouygues 그룹은 프랑스 민영 TV 채널인 M6 와 TF1(부이 그 자회사 소속 TV 채널)의 합병을 위해 독일의 다국적 미디어 기업인 Bertelsmann 과 독점 협상 시작 전 양해 각서를 체결하였음. TF1 은 Bertelsmann 기업으로부터 경쟁사인 M6 의 지분 30%를 구매할 예정이 라고 발표함. 두 그룹의 합병 거래는 2022 년 말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합병 완료 시, Bouygues 는 무 료 TV 방송의 새로운 최대 주주가 될 것으로 보임.

M6 와 TF1 두 그룹은 현재 10 개의 지상파 채널을 소유하고 있음.

M6 는  모회사  RTL 의  라디오  방송국도  소유하고  있으며,  RTL 을  통해  핵심  주주인  독일  그룹 Bertelsmann 에게 몇 달 동안 매각이 진행되었음. 언론 보도에 따르면, M6 는 3 월 말 Vivendi (Canal

+), 프랑스 통신 및 기술 산업 사업가 Xavier Niel, 체코 기업가 Daniel Kretinsky 등에게 매각 제안을 받았음.

M6-RTL 그룹은 지난 2 월에 매각 결정을 공식화하면서 최소 12 억 유로의 거래 금액을 예상하였으며, TF1 은 이를 받아들임.

M6 측에 따르면, 합병 시 현재 M6 대표인 Nicolas de Tavernost 가 그룹을 이끌 CEO 가 될 것으로 예 상하며, 현재 TF1 대표인 Gilles Pélisson 은 Bouygues 의 미디어 담당 부사장으로 임명될 것으로 예 상한다고 전함.

초반에 그룹 합병에 반대를 표명했던 Nicolas de Tavernost 는 이번 진행과 관련하여, “국제적으로 치 열한 경쟁이 급격히 가속화 되는 미디어 시장에서 프랑스의 대중과 업계가 지배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려면 합병은 필수적이다”라고 밝힘. 대표의 경영 아래 M6 는 프랑스 채널 중 3 위를 차지했으며,

TF1 은 이에 앞서는 상태임."

"7) 출처: 르몽드, 프랑스 일간지

-https://www.lemonde.fr/actualite-medias/article/2021/05/17/le-groupe-m6-va-fusionner-avec-tf1_6080509_3236.html 허핑턴포스트

-https://www.huffingtonpost.fr/entry/bouygues-tf1-rachete-m6-rtl_fr_60a2b846e4b03e1dd38d0fa9"

7

 

 

 

[유럽] K- 드라마 : 넷플릭스에서 ‘빈센조’를 시청해야 하는 이유 8)

|그림  6|   빈센조  일부  장면  (출처:  tvN  홈페이지) "5 월 9 일, 넷플릭스는 한국 드라마 ‘빈 센조(Vincenzo)’를 시리즈물 카테고리 에 추가하였음. 프랑스 엔터테인먼트 웹 사이트인 urban fusions 는 드라마 빈 센조를 소개하며 “다른 장르의 드라마와 여러 면에서 공통점이 존재하나, 빈센조 는 특히 획기적이며 현재 방영 중인 다른 드라마와는 다르다.”라고 전함. 그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마피아 이야기를 다룬"

"다는 점, 다수의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일부 캐릭터가 영어를 구사하는 것과 달리, 주인공(배우 송중기)이 거의 완벽한 이탈리아어를 구사한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고 신선한 충격이라고 밝힘. 또한, urban

fusions 는 빈센조의 코미디 요소와 전개 과정, 반전 요소를 소개하며 드라마 시청을 추천함."

[인니] 인니 울라마협회(MUI), 라마단 TV 프로그램 방송정지 요청

"2021 년 4 월 30 일 인도네시아 울라마협회(Majelis Ulama Indonesia, MUI)는 인도네시아 방송위원 회(Komisi Penyiaran Indonesia, KPI)측에 라마단 TV 프로그램 6 개에 대한 방송정지를 요청

해당 TV  프로그램은 방송사 TransTV 의 <Sore-Sore  Ambyar>,  Trans  7 의  <Pas Buka>,  <Sahur Seger>, Net TV 의 <Ramadhan In The Kost> 및 <Kring-Kring Ramadhan In The Kost>, ANTV 의

<Pesbukers New Normal>로 라마단 기간 동안 방송심의 기준을 위반하여 주의 및 경고를 받았음에도 불 구하고 후속 조치 없이 여전히 관련 규정을 위반

해당 TV 프로그램은 흡연 장면, 종교 규율에 어긋나는 언행, 인도네시아 국민의 자긍심을 저해하는 언행, 성적 인 농담 및 몸짓, 출연진들의 부적절한 의상착용 등을 여과 없이 방영하여 라마단 방송심의 기준을 위반 2021 년 5 월 11 일 기준 인도네시아 방송위원회(KPI) 공식 웹사이트에는 인도네시아 울라마협회(MUI) 요 청에 따른 해당 프로그램의 서면 경고장이 아직 게재되지 않았음

한편, 인도네시아 울라마협회(MUI)는 주로 할랄인증의 검사 및 심사 업무를 담당하는 이슬람 단체이나 이슬람 종교 관련 모든 사항에 대해 강력한 의견을 개진하는 단체임"

"8) 출처: urbanfusions, 프랑스 엔터테인먼트 전문 사이트

-https://www.urban-fusions.fr/2021/05/09/vincenzo-5-bonnes-raisons-regarder-k-drama-netflix/"

8

 

 

 

[UAE] Intigral, 요르단에서 Jawwy TV 출시 9)

"Intigral 은 통신 사업자 인 Zain, Orange 및 Umniah 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요르단에서 주력 OTT 플랫폼 Jawwy TV 를 출시했음. Jawwy TV 는 요르단 시청자에게 Rotana, MBC, National Geographic 및 FOX HD 와 같은 50 개 이상의 무료 방송 채널을 제공함.

Jawwy TV 의 독점 오리지널 프로덕션과 Fox +, StarzPlay, Cartoon Network 및 Wide Khaliji 와 같은 주요 글로벌 콘텐츠 제공 업체의 콘텐츠도 제공됨.

Intigral 은 OTT 서비스 Jawwy TV 를 Jordan 에 출시하면서 저렴하고 유연한 가격으로 시청자들에게 보다 많은 엔터테인먼트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도록 Zain, Orange 및 Umnia 의 통신료와 연계한 다양한

결제 방법을 제공함."

[UAE] 레바논, 영화관과 극장 재개 10)

"레바논 코로나 19 국가위원회는 5 월 23 일부터 오후 11 시까지 영화관과 극장의 수용인원 50 %까지 허용하는 범위에서 운영 허가함. 2020 년 3 월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폐쇄 된 이후 14 개월 만에 처음 재개장임.

콘퍼런스 및 전시회는 수용인원 50 %를 초과하지 않는 한 최대 100 명까지 수용할 수 있음."

[베트남] CJ CGV·롯데시네마, 코로나로 인해 베트남 상영관 84% 문 닫아

"CJ CGV 와 롯데시네마는 베트남 내 코로나 19 재유행 탓에 상영관을 대폭 축소 운영함. 특히 양사의 베 트남 상영관의 83~86%를 문 닫으면서 현지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지난 11 일 업계에 따르면, CJ CGV 와 롯데시네마는 지난 8 일 기준 베트남 코로나 19 로 인해 CGV 는 81 곳 중 68 곳(83%)을, 롯데시네마는 46 곳 중 40 곳(86%)의 상영관을 임시 폐쇄하면서, 코로나 19 재유행에 따라 전국적으로 84%의 상영관이 문을 닫게 됨. 임시 폐쇄로 인해 수입은 끊겼지만, 고정비 지 출은 계속되어 극장 운영에 큰 어려움이 예상됨.

베트남은 최근 일일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가 125 명이 나오는 등 감염이 확산 중으로, 5 월 12 일 기 준으로 누적 확진자 수는 3,571 명에 달함. 지난달까지만 해도 베트남 하루 감염자 수는 한 자릿수에 머

물렀지만, 이달 들어 세 자릿수로 늘면서 4 차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음."

"9)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intigral-launches-jawwy-tv-in-jordan/

10)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lebanon-to-reopen-cinemas-and-theatres/"

9

 

 

 

한편, CGV 는 지난 1 분기에는 베트남 코로나 감염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덕분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바 있음. 이는 할리우드 콘텐츠가 없는 가운데 '올드 파더' 등 로컬 콘텐츠가 흥행하면서 실적을 견인한 이 유로, 매출은 274 억 원으로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2 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3.3% 증가함.

|그림  7|   베트남  내  CGV  영화관  리스트

게    임    ·   융    복

[심천] 화웨이와 CMGE, 게임 업무 관련 전략적 제휴 체결 11)

"5 월 17 일, 화웨이(华为)와 CMGE(中手游)는 심천에서 정식으로 게임 업무 관련 제휴를 체결함 화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단말 플랫폼, 5G, AI, 공유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분야에서의 장점과 CMGE 의 우수 게임 콘텐츠, IP 파생 등의 장점을 기반으로, 효율적, 실무적, 혁신적인 협력 모델을 통해 양사는 게

임 운영, 연합 홍보, IP 파생 상품 및 브랜드, 게임 경쟁력 등 분야에서 포괄적, 심층적 협력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자원 공유, 상호 이익 및 상생을 실현하고 안정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임

CMGE 의 동사장 겸 CEO 인 샤오쪤(肖健)은 CMGE 는 화웨이와 그 사용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고품질 게임 콘텐츠 및 서비스, 우수 IP 브랜드 운영 협업, 글로벌 시장 심층 협력을 제공할 것이며 우선적으로 화웨이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힘"

"11) 출처

-http://cs.com.cn/ssgs/gsxw/202105/t20210518_6167930.html"

10

 

 

 

[심천] SUNAC CULTURE(融创文化) ‘IP+콘텐츠+新소비新환경’ 전략적 포지셔닝 발표 12)

"5 월 17 일, SUNAC CULTURE(融创文化)은 북경에서 창립 이래 첫 브랜드 전략 발표회를 개최하였음. 이날  SUNAC  CULTURE 은  ‘IP+콘텐츠+신소비신환경(新消费新场景)’전략적  포지셔닝을  발표하고 ‘SUNAC PICTURES(融创影视)’,‘SUNAC ANIMATION(融创动画)’ 두 콘텐츠 상표를 공식 출시함.

SUNAC CULTURE 은 2018 년 12 월 31 일에 설립되었으며, SUNAC CHINA 내 문화산업 기업으로 서 전 장르, 전 연령대, 전체 산업 사슬 측면에서 슈퍼 IP 를 개발하고 IP 의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며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임.

SUNAC CULTURE 의 총재인 손철(孙喆)은 현재 문화산업은 중국 국산 만화의 굴기(崛起), 기술 혁신 에 따른 새로운 계기, 영상 콘텐츠의 발전 방향이 IP 화로 변화, 다 방향 발전 IP(长链IP) 운영의 중요성 부각 등 4 가지 측면에서 발전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힘. 손철은 여러 분야에서 발전 IP 의 운영이 문화 산업 중 상업적 가치가 가장 높다고 생각하며, SUNAC CULTURE 를 IP 상업 운영 회사로 정의함.

손철은 현장에서 SUNAC CULTURE 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발표하였으며, “IP 는 토대이고, 콘텐츠는 증폭기이며, 새로운 소비 새로운 환경은 상업적 가치의 확장 경로이다. SUNAC CULTURE 은 이를 통 해 문화 분야에서 보다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밝힘."

[유럽] 프랑스 게임제작사 Ubisoft, 2020-21 실적 보고서 발표 13)

"Ubisoft 는 회계 연도 2020-21 실적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PC 와 콘솔 게임 부문에서 1 억 1,400 만 명의 플레이어 수를 기록했다고 전함.

게임별 기록

Assassin 's Creed 프랜차이즈는 주목할만한 성과를 기록하였으며, 총 연간 매출은 2012-13 년 대비 50% 증가했음.

Just Dance 또한 놀라운 성장을 기록함.

Rainbow Six 는 2020 년 업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된 게임 10 개 중 하나로 기록되었으며, 플레이어 확보에서 두 자릿수로 성장함.

The Division 은 4 천만 명의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The Division Heartland 는 콘솔, PC 및 모바일 게임을 통해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음.

Brawlhalla, Far Cry, For Honor, Rabbids, The Crew, Watch Dogs 또한 강력한 성장을 했다고 밝힘."

"12)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00058902339123773&wfr=spider&for=pc

13) 출처: AFJV, 프랑스 게임 에이전시

-https://www.afjv.com/news/10597_ubisoft-publie-ses-resultats-pour-l-exercice-2020-21.htm"

11

 

 

 

"Immortals Fenyx Rising 은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며, 게이머 사이에서 인기 있는 게임으로 부상하는 중임. 포트폴리오 확장 중인 게임: Avatar, Beyond Good & Evil 2, Riders Republic, Skull & Bones, Star Wars

2021-2022 성과 지표

올해(2020-21) 대비 넷 부킹(net bookings)14)수치 증가, 비 국제회계기준(Non-IFRS) 4 억 2 천만 유로 ~ 5 억 유로의 영업 수익"

[인니] e 스포츠산업 발전현황

"2021 년 4 월 28 일 현지 게임‧영화 온라인 매거진 업체인 낀찌르닷컴(KINCIR.COM) 주관, <e 스포츠

를 활용한 비즈니스 성장(Leverage Esports to Grow Your Business)>이라는 주제로 웨비나가 개최. 해당 웨비나에는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산디아가 우노(Sandiaga Uno) 장관, 랑가 다누(Rangga Danu) 낀찌르닷컴 마케팅 이사, 아르만 하르또노(Armand Hartono) BCA

은행 부은행장, 핫만 하리스(Hartman Harris) EVOS 설립자, 한스 살레(Hans Saleh) 가레나 인도네시

아(Garena Indonesia) 지사장 등이 연사로 참여.

산디아가 우노 장관은 해당 웨비나를 통해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 및 창조산업은 현재 청소년들에 의 해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해당 산업군에 게이머 외에도 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 게임 이벤트 대행 사 직원 등 다양한 직업에 청소년들이 종사하여 인도네시아 게임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밝힘.

또한, 보고서 <2020 년 뉴주(Newzo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게임시장의 발전 가 능성이 가장 높은 국가로, 매년 30%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0 년 기준 약 17 억 4,000 만 달러(약 1 조 9,645 억 원) 상당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해당 매출액 중 대부분이 모바일 게임(약 13.8 억 만 달러)이고 그 다음은 PC 게임(약 2 억 4,000 만 달 러), 콘솔 게임(약 1 억 2,000 만 달러) 순으로 매출이 발생.

아울러, 2021 년 4 월 보고서 GDP 벤쳐스(GDP Venture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e 스포츠게임 인기 순위 는 다음과 같음."

순위 e 스포츠 게임명 순위 e 스포츠 게임명

1 위 모바일 레전드 53% 6 위 펍지 9.3%

2 위 펍지 모바일 28.7% 7 위 발로란트 9%

3 위 프리 파이어 20.4% 8 위 도타 28.8%

4 위 피파 11% 9 위 카운터 스트라이크 6%

5 위 콜 오브 듀티 모바일 10% 10 위 포인트 블랭크 5.9%

14) 넷 부킹(net bookings): 정해진 기간 동안 디지털 방식 혹은 물리적으로 판매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순수이익을 의미함(라이선스 비용, 상품 가격, 게임 내 광고비용, 전략 가이드 및 퍼블리셔 인센티브 등을 포함). 2020-21 넷 부킹은 2 억 4,060 만 유로를 기록함.

12

 

 

 

"한편,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인도네시아 체육청소년부(KEMENPORA), 인도네 시아 정보통신부(KEMENKOMINFO) 등 e 스포츠산업 관련 정부 부처에서 해당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는 내년 대통령배 e 스포츠 대회 및 게임 프라임 등 행사를 개최할 계획임.

상기 정부 부처 외에도 인도네시아 최대 민간은행인 BCA 은행은 2018 년부터 e 스포츠 대회의 핵심 스 폰서로 참여하여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애    니    ·   캐    릭

[베트남] 헤이스타즈 캐릭터 'Miho',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데뷔

|그림  8|   ‘Zalo’  앱의  헤이스타즈  캐릭터  'Miho' "㈜헤이스타즈는 자사의 구미호 캐릭터 'Mih o'(미호)가 지난 7 일 베트남 국민 메신저인 'Zalo'(잘로)의    스티커(이모티콘)    서비스 메인에 데뷔하며 공식 입점했다고 밝힘.

헤이스타즈는  한류  스타들의  K-Culture 콘텐츠  숏  클립  영상을  통해  외국인들이 쉽고    즐겁게    한국어를    배우는    교육 애플리케이션 기업. 헤이스타즈의 캐릭터 ' Miho'가     데뷔한     'Zalo'는     베트남의 카카오톡이라 할 수 있는 메신저로 현재 1 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베트남  국민이  페이스북   메신저와  함께"

"메시지 교환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베트남 대표 메신저 서비스로 알려져 있음.  헤이스타즈의 캐릭터 'Miho'는 한국의 설화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구미호를 모티브로 개발됨. 20 여 개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보유한 'Miho'는 베트남어와 한국어가 함께 표기돼 있어 이용자들이 상황에 알맞은 한국어를 쉽게 접할 수 있음.

업체 측에 따르면 그간 'Zalo'의 정책상 영어와 베트남어만을 텍스트로 표현할 수 있었지만, 베트남어와 한국어 병행 표기를 승인받아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 특히 'Zalo' 스티커 서비스 내 3 억 건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인기  TOP3  캐릭터  시리즈로  성장한  주키즈(ZOOKiZ)와의  콜라보가  성사돼 베트남 국민에게 더욱 친숙하게  한국어를 가르쳐주는 캐릭터로 다가설 예정이며,  이로 인해  'Miho'

캐릭터 이용자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13

 

 

 

만화/웹툰

[유럽] 유럽 디지털 만화사이트 '이즈네오(Izneo)', 웹툰 전용 무제한 구독 서비스 제공15)

"웹툰은 프랑스에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베리툰(Verytoon)의 K-books(한국 만화) 카테고 리 출시와 여러 장르의 작품이 종이 버전으로 출시되었음. 이에 따라, 유럽의 대표적인 만화 전문 사이트인 Izneo 는 웹툰 내 장르별 무제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함.

‘izneo webtoon unlimited’ 구독 서비스는 출시된 달 동안 약정 없이 30 일간 무료로 제공되며, 월

3.99 유로에 Izneo 웹툰 시리즈 전체 카탈로그에 무제한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음.

카탈로그는  현재 여러  독점물을  포함하여 140 개의  웹툰  시리즈로  구성되어있음.  15 개의  장르  내 6,000 개 이상의 에피소드를 접할 수 있으며, 매주 새로운 에피소드 및 매달 새로운 시리즈가 업로드됨. 올해에는 80 개의 추가 시리즈가 계획되어 있음.

주력 시리즈에는 Manman comic 의 Another World (아시아에서 9 천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한 로 맨스 웹툰), 한국 정지훈 작가의 Horizon (대성공을 거둔 생존 및 드라마 웹툰, 이미 6 개 언어로 번역된

웹툰)이 포함됨."

[미국] 방탄소년단, 아시아 그룹 아티스트 최초 잡지 표지모델 16)

"방탄소년단은 미국 대중문화 잡지 ‘롤링스톤(Rolling Stone)’의 6 월호 표지를 장식함. 해당 잡지의 54 년 역사 중 아시아인으로 구성된 표지 모델은 최초임을 밝힘.

롤링스톤과의 인터뷰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성공 과정, 영향력, 입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임. 미국 인기 시트콤 ‘프렌즈(Friends)’가 17 년 만에 모이는 특별 방송의 게스트로 방탄소년단이 출연함. 다른 게스트로는 저스틴 비버, 레이디 가가, 제임스 코든, 데이비드 베컴 등이 있음. 해당 방송은 HBO

Max 를 통해 오는 27 일(현지 시간) 공개됨."

"15) 출처: manga-news, 프랑스 만화 소식지

-https://www.manga-news.com/index.php/actus/2021/05/11/Izneo-lance-une-offre-dabonnement-illimite-dedie-au-webtoon

16) 출처

-https://thecinetalk.com/2021/05/18/good-news-for-bts-army-bts-covers-rolling-stone-magazine-june-2021-issue/

-https://www.billboard.com/video/friends-reunion-to-feature-bts-justin-bieber-more-major-guest-stars-billboard-news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awards/9570490/bts-performing-butter-2021-billboard-music-awards/"

14

 

 

 

"또한, 오는 23 일(현지 시간) 개최되는 ‘2021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에서 신 곡 ‘버터(Butter)’의 무대를 선보일 것이라 발표함. 방탄소년단은 현재 해당 시상식의 네 개의 부문 후보 로 선정됨.

오는 28 일(현지 시간), 방탄소년단은 미국 방송국 ABC 의 ‘2021 굿모닝 아메리카 서머콘서트 시리즈 (2021 Good Morning America Summer Concert Series)’에 출연함. 올해 서머콘서트의 첫 번째 라인업으로 방탄소년단이 공개된 것임."

[심천] 콰이쇼우(快手, 중국 숏클립 플랫폼) 음악 앱 '샤오선창(小森唱)' 출시 예정 17)

"샤오선창(小森唱)은 오리지널 음악 커뮤니티임.  AI 를 통해 사용자 전용 곡을 만들고 앱 안에서 노래를 공유하며 댓글, 좋아요 등 상호 소통하는 형태로 음악 사교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핵심 기능임. 최근에는 췐민 K 거(全民K 歌), Inyu(音遇), 창야(唱鸭), 잉지에(音街), 징밍(鲸鸣), 버디엔잉웨(波点音乐) 등 다양한 음악 제품이 음악 분야에 등장했음. 샤오선창(小森唱) 앱의 출시는 음악 및 소셜 네트워킹 분야에서 콰이쇼우(快手)의 혁신적인 시도며 QQ Music 및 NetEase Cloud Music 과 같은 대형 플랫

폼과의 충돌을 피하면서 음악 시장에서 새로운 보물을 발굴하려고 함."

[유럽] 나윤선 재즈 공연, Coutances 에서 열릴 예정 18)

|그림  9|   나윤선  재즈  공연 (출처:  Jean-François  Picaut) "프랑스 노르망디에 위치한 Coutances 에서 열리는 ‘Jazz sous les pommiers(재즈술레포미에)’ 페스티벌은 일주일 내내 진행 되는 재즈 페스티벌로, 본래 5 월 7 일~15 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올해는 예외적으로 8 월 25 일~29 일까지 개최될 예정임.

한국의 재즈 아이콘 나윤선은 올해 제 40 회 재즈술레포미에에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나윤선은 한-불 수교의 해 130 주년 기 념 공연뿐 아니라, 2006 년, 2011 년, 2016 년, 2017 년도 재즈 술레포미에에 초대된 바 있음. 올해 또한 현지의 기대를 받고 있 음. 나윤선 또한 재즈술레포미에 참가에 대해 “Coutances 는 나

에게 집과 같은 곳이며, 다가올 공연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힘."

"17) 출처

-http://www.enet.com.cn/article/2021/0517/A2021051716777208.html

18) 출처: ouest-france, 프랑스 일간지

-https://www.ouest-france.fr/festivals/jazz-sous-les-pommiers/video-quand-le-jazz-est-quand-le-jazz-est-bientot-l

a-a-coutances-avec-youn-sun-nah-61cde518-b175-11eb-b66f-8eb935377988"

15

 

 

 

[UAE] Issam Harris 와 Marwan Moussa 가 인기 게임의 아랍어 음악 트랙 제작 19)

|그림  10|   Issam  Harris,  Fafa,  Marwan Moussa가  출연하는  'Valorant'의  'Anta  Al  Batal' 뮤직  비디오  스틸  (출처:  Riot  Games  MENA) "모로코 래퍼 Issam Harris, 이집트의 트랩 스타 Marwan Moussa, UAE 의 떠오르는 여성 보컬 Fafa 가 Riot Games 와 협력하여 MENA 지역 게이머들을 위한 아랍어 음악 트랙과 비디오 제작

Riot  Games 의  무료  캐릭터  기반  전술  슈팅  게임 Valorant 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된  곡명은  Anta  Al Batal 또는 You Are The Champion 임. Riot Games MENAE 와  Sony  Music  Entertainment  Middle

East 에서 제작했음."

"노래와 함께 제공되는 뮤직 비디오는 이집트, 모로코, UAE 및 그 외  중동지역의 언어, 멜로디, 음악 스타 일 및 문화적 마크를 통합하여 ""공통 언어 : 음악에 대한 사랑과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게임 팬들을 단결 시키기고 아랍어를 사용하는 팬 층을 늘리기 위한 노력으로 음악과 게임을 통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독특

한 경험으로 제공한다고  Riot Games 이 밝힘."

[UAE] 두바이 촬영 뮤직비디오, 하루 만에 거의 200 만 조회수 기록 20)

|그림  11|   Versace  Baby  뮤직  비디오  이미지 (출처  :  The  National) "Eid  Al  Fitr 에  맞춰  이집트의  슈퍼스타  Mohamed Ramadan 이 하루 만에 YouTube 에서 거의 200 만 조 회수를 기록한 신곡과 뮤직 비디오를 공개했음.

Versace  Baby 라고 불리는 이 곡은 대부분 Palazzo Versace Dubai 호텔에서 촬영되었으며, 이탈리아 명 품 패션 브랜드 콜라보 뮤직비디오 컨셉으로 제작되었으 나 수익금은 전액 팔레스타인 적십자사에 기부됨.

2020 년 9 월 공개 후 YouTube 에서 거의 10 억 조회"

수를 기록한 Mohamed Ramadan 의 노래 Ya Habibi 는 콩고 가수 Gims 가 슈퍼 요트에서 야간 크루 즈를 하면서 두바이의 스카이라인을 배경으로 헬리콥터를 타고 랩핑하는 모습을 보여줌.

"19)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valorant-issam-harris-and-marwan-moussa-star-in-new-arabic-anth em-for-the-popular-game-1.1222422

20)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music/versace-baby-mohamed-ramadan-s-dubai-shot-music-video-

racks-up-nearly-two-million-views-in-one-day-1.1222354"

16

 

 

 

또한 Garena 의 모바일 게임 Free Fire 의 ‘플레이 가능한 최초의 아랍 캐릭터 Maro’는 Ramadan 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음. 캐릭터 Maro 의 이미지는 두바이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Burj Khalif 의 조 명쇼로 지난 4 월 상영되었음.

[심천] 2021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 개막 21)

"|그림  12|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

5 월 15 일,  중국방직공업연합회(中国纺织工业联合会),  교육부고등학교디자인학부전문교습지도위 원회(教育部高等学校设计学类专业教学指导委员会)가 지도기관으로 중국패션디자이너협회, 중국 패션협회,  중국방직의류교육학회(中国纺织服装教育学会),  751D·PARK  북경패션디자인플라자가 공동 주최로 2021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가 북경에서 개막됐음.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는 '지변(智變)'을 주제로 6 일간 중국 28 개 지역과 영국, 호주, 한국, 파키스탄, 이탈리아, 프랑스 등 6 개국 77 개 중·외 학교 졸업생 2,000 여 명이 참여해 35 회의 특별 발표, 35 회의 동영상 발표, 2 회의 전문대회 및 고교 패션교육 성과 전 등약 5,000 여 점의 작품을 선보임. 이번 국제대 학생패션위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RAYLI 패션뷰티'  매거진과의  가상  IP Rayme 패션 디자인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가상 아이돌 Rayme 를 위해 현재 트렌드를 맞게 패션 스타일 을 디자인하고, 다양한 활동과 연계하여 패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함.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 X Tencent Wesee 는 ‘캠퍼스 패션킹’ 숏클립 첼린지는 숏클립 크리에이터들 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과 기회를 제공하며 이번 행사는 China Education Television, China Net +, Youku, bilibili, Wasu TV, Tencent Wesee, Douyu, imode.tv 글로벌

패션 채널, 글로벌영상통신사(环球国际视频通讯社) 등 잘 알려진 플랫폼에서 생중계 방송함."

 

"21) 출처

-https://caijing.chinadaily.com.cn/a/202105/17/WS60a20dfaa3101e7ce974f8a4.html"

17

 

 

 

[유럽] 패션 위크 : 파리, 현장 패션쇼로 복귀 예정이나, 디지털 플랫폼은 유지하기로 22)

"Covid-19 로 인해 연초부터 공식 일정으로 등록된 188 개의 패션쇼 및 이벤트가 파리 패션 위크(Paris Fashion Week)와 오트 쿠튀르 위크(Haute Couture Week) 온라인 플랫폼에서 시행되었음. 그러나 이번 6 월부터 현장에서 개최될 예정임.

패션쇼는 2022 년 S/S 남성복, 2021-22 F/W 오트 쿠튀르 위크에 관계없이 건강 프로토콜에 따라 현 장에서 진행될 예정임. 프랑스 오트 쿠튀르 의상 협회(la Fédération de la Haute Couture et de la Mode)는 “Covid-19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앞으로 정부에 의해 결정될 구체적인 건강 프로토콜을 고 려하여 초대 손님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전함.

그러나 공식 일정으로 등록된 모든 온라인 이벤트는 파리 패션 위크 플랫폼에서 계속 방송될 예정임. 현 장 쇼와 디지털 쇼의 혼재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패션 위크가 패션쇼를 선보이는 유일한 방법인가에 관한 의문에 대해서는 일부 패션쇼 제작자는 그렇지 않다 는 의견을 내비쳤음.

예를 들어,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Saint Laurent 은 작년 Covid-19 로 인한 혼란 속, 처음으로 패션 위 크에 등장하지 않음. Gucci, Celine, Balenciaga, Berluti 등의 일부 럭셔리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패션 위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단순한 패션쇼 영상 제공에서 벗어나 게임과 다큐멘터리 형식의 단편 영상을 제공하였음.

파리, 디지털 패션쇼 부문 강자로 등극

유통 파트너 네트워크와 중국 네트워크를 통해 파리 패션 위크와 오트 쿠튀르 위크 플랫폼의 콘텐츠는 전 례 없는 국제적 혜택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파리는 일반 패션쇼뿐만 아니라 디지털 패션쇼 및 패션 콘텐 츠 부문에서도 입지를 강화했음. 프랑스 오트 쿠튀르 의상 협회가 기획한 패션 이벤트는 파리 패션 위크

플랫폼상에서 46 만 7 천 명의 방문자 수와 페이지 조회 수 150 만을 기록함."

 

"22) 출처: franceinfo, 프랑스 라디오 뉴스

-https://www.francetvinfo.fr/culture/mode/metiers-art/fashion-week-paris-renoue-avec-les-defiles-physiques-mais-

la-plateforme-digitale-est-maintenue_4614929.html"

18

 

 

 

통    합    (  정    책    ·   기    타

[미국]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합병 23)

"미국 케이블 TV 디스커버리와 통신사 AT&T 콘텐츠 자회사 워너미디어가 합병함.

특히, 워너미디어는 CNN, HBO, 워너브라더스 등을, 디스커버리는 케이블 채널과 Animal Planet 등을 소유하고 있음.

워너미디어는 ‘HBO Max’, 디스커버리는 ‘Discovery+’라는 OTT 서비스를 각각 운영하고 있으나,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의 이용자보다 한참 미치지 못함.

5 월 19 일(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넷플릭스 이용자는 약 2 억 명, 디즈니플러스는 약 1 억 5 천만 명, HBO Max 는 약 4 천 4 백만 명, 디스커버리플러스는 약 1 천 3 백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보유함.

이번 합병을 토해 미디어 콘텐츠 자산을 통합하여 OTT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등극할 것이라 기대됨."

[북경] 절강 광전국, 드라마 출연료 관리를 위한 조치사항 발표

5 월  13 일, 국가 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절강 광전국이 드라마 배우 출 연료 관리를 위해 시행하는 조치사항을 발표함. 내용에는 방송기구와 제작사의 주요책임자는 출연료 관 련규정을 숙지하고 약정서를 작성할 것과 드라마 콘텐츠 창작 및 관리 등의 교육내용에 출연료 관련 사례 분석을 추가할 것 등이 포함됨.

"23) 출처

-https://variety.com/2021/tv/news/att-discovery-jeff-zucker-david-zaslav-warnermedia-1234974237/

-https://www.nytimes.com/2021/05/16/business/media/att-discovery-deal-time-warner.html

-https://finance.yahoo.com/news/analysis-t-discovery-deal-highlights-174702419.html

-htps:/ www.cinemablend.com/television/256749 /at-and-discovery-are-merging-some-as ets-in-a-deal-that-involves-hbo-max-warner-bros-cn -hgtv-fo d-network-and-more"

19

 

 

 

[북경] 중국 주요 문화산업 기업 2021 년 1 분기 매출액 현황

구 분 2021 년 1 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대비 2021 년 1 분기 순이익

바이두(百度) 281 억 3,400 만 위안 25% 증가 250 억 3,200 만 위안

아이치이(爱奇艺) 79 억 6,800 만 위안 4% 증가 -12 억 5,700 만 위안

텐센트뮤직(腾讯音乐) 78 억 2,400 만 위안 24% 증가 9 억 7,900 만 위안

왕이(网易) 205 억 1,700 만 위안 20.2% 증가 45 억 1,400 만 위안

후야(虎牙) 26 억 500 만 위안 8% 증가 1 억 8,600 만 위안

더우위(斗鱼) 21 억 5,300 만 위안 5% 감소 -1 억 200 만 위안

즈후(知乎) 4 억 7,800 만 위안 154% 증가 -3 억 2,500 만 위안

소후(搜狐) 2 억 2,200 만 달러 24% 증가 8,378 만 달러

비리비리(哔哩哔哩) 39 억 100 만 위안 68% 증가 -9 억 500 만 위안

알리바바(阿里巴巴) 7,172 억 8,900 만 위안 41% 증가 1,432 억 8,400 만 위안

출처  :  同花顺(10jqka.com.cn)

[일본] 시부야 가상공간 플랫폼 ‘버츄얼 시부야’, 인근 ‘하라주쿠’ 지역으로 확대 24)

|그림  13|  실제  거리  모습을  재현한  ‘버츄얼  하라주쿠’의  이미지 "도쿄(東京) 시부야(渋谷)구 공식 가상공간 플랫폼 ‘버츄얼  시부야(バーチャル渋谷)’에 인근 지역 하라주쿠(原宿)도 선보일 예정임. ‘시부야 5 G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로 진행 된 ‘가상 시부야’는 신종 코로나로 경제·문화 활동이 제한되는 가운데 문화 관련 정보를 전 달하기 위하여 가상공간에 ‘또 하나의 시부야’ 를 구축해 핼러윈, 크리스마스 등의 이벤트와 가상 라이브 이벤트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

금까지 총 약 50 만 명이 방문했다고 함."

"이용자들로부터 가상공간을 확장해 달라는 요구가 잇달아 하라주쿠를 다음 가상공간으로 구축하기로 했 다고 함. 실제 하라주쿠 거리를 촬영한 영상 등을 기본으로 3 D 모델링을 거쳐 가상공간으로 전개한다고 함. 이를 통해 방문자는 시부야역 앞에서 하라주쿠 지역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됨.

‘가상 하라주쿠’에서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 ‘하라주쿠에서만 가능한 콘텐츠’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함. 상품을 선택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체험형’ 전자상거래 사이트도 개발 예정으로 하라주쿠의 유명 쇼 핑몰인 ‘라포레 하라주쿠(ラフォーレ原宿)’ 등 실제 하라주쿠 쇼핑몰이 출점할 예정임."

"24)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e0632638d159446ea001085ccf08a40892a46510"

20

 

 

 

[유럽] 파리 Accor Arena 에서 실험 콘서트 ‘Ambition Live Again’ 개최 25)

|그림  14|  실험  콘서트  Ambition  Live  Again  공식  포스터 (출처:  ambition  live  again  공식  사이트)

"Prodiss(프랑스 음악 공연 노동조합)와 AP-HP(프랑스 공립 병원)가 기획한 실험 콘서트 Ambition Live Again 이 5 월 29 일 Accor Arena (파리 12 구 위치)에서 개최 예정임. 프랑스 음악 밴드 Indochine 이 참 가 예정임. 실험 콘서트 목표는 밀폐된 공간 내 집단이 먼 거리를 유지하지 않고 서 있는 상태에서의

Covid-19 전염 위험성을 측정하는 것임.

실험은 무작위로 분포된 두 그룹 (콘서트 관람객 5,000 명, 집에 머무는 2,500 명) 간의 전염 위험성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구성됨. Necker-Cochin 의 임상 연구 책임자인 Jean Marc Treluyer 는 실험 목표 와 관련하여, “콘서트 시작 전 3 일 동안 Covid-19 음성 결과를 받고 공연 중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한 상 태에서 관람한 사실이 콘서트 불참자들에게 전염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밝힘.

실험 콘서트 참가 희망자는 선발 전용 사이트 (2021 년 5 월 12 일 시작)에 사전 등록 후, 7,500 명의 참 가자 전원은 콘서트 개최 전과 7 일 후에 테스트를 받게 됨. Saint-Louis 병원의 바이러스 연구자인 Constance Delaugerre 는 ""첫 번째 실험 콘서트 결과는 6 월 말에 공개되며, 모든 세부 사항을 포함한 학술지는 여름에 발행될 것""이라고 전함.

Prodiss 대표인 Olivier Darbois 는 실험 콘서트에 관해, “우리는 최적의 보건 위생 관리 조건에서 스탠 딩 공연의 재개를 보장하는 동시에, 코로나 전염 위험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가설을 테스트할 수 있어 야 한다. 이 실험은 적어도 다른 유럽 국가들이 이미 시행했던 것처럼, 9 월 초에 재개할 수 있는 행사 일

정을 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의견을 밝힘."

"25) 출처: 뉴스탱크컬쳐, 프랑스 문화 전문 언론

-https:/ culture.newstank.fr/article/view/217463/covid-officialisation-concert-experimental-ambition-live-again-ac or-arena.html?t=a&a=570975&p=121098&d=1,2"

21

 

 

 

[베트남] 소셜미디어 활용, 베트남 진출 성공 비결

"베트남에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사업 시장 확대가 가파름. 그중 전자상거래는 이제 베트남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음.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보도를 통해 “동남아시아 e 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소셜커머스(SNS 를 통 한 전자상거래) 붐이 일고 있다”라고 보도함. 글로벌 기업경영 컨설팅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동남아 e 커머스 시장 규모는 1,090 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이 가운데 480 억 달러가량(44%)이 소셜커머스인 것으로 조사됨.

동남아 국가 중 소셜커머스가 가장 활성화된 나라는 베트남으로, 전체 e 커머스 거래(220 억 달러)의 6 5%가 SNS 로 이뤄지고 있음. 베트남에서 Facebook 과 Instagram 은 판매자가 선호하는 소셜커머스 플랫폼. 블룸버그는 “아마존, 알리바바 등 거대 플랫폼 기업이 e 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미국, 중국과 달리 아직 확고한 시장 지배 기업이 없는 동남아 국가에서는 SNS, 메신저 등을 통한 소셜커머스가 활발한 것 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함.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도 소셜커머스 인기를 부채질함. 전문가들은 “소 비자 질문에 판매자가 직접 응답하는 시스템은 판매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라고 설명. 다만 SNS, 채팅 플랫폼에 결제 시스템이 포함돼 있지 않아 구매자가 직접 송금하거나 그랩 페이(GrabP ay) 등의 외부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음."

"|그림  15|  2020년  동남아  주요  국가별  전자상거래  현황

(출처:  베인앤컴퍼니)"

22

 

 

 

[UAE] 메시징 앱 Snapchat 새로운 기능을 공개하고 MENA 지역에서 빠르게 성장 중 26)

"Snapchat 에 따르면 MENA 지역에서의 소비 비율은 전 세계 평균보다 높으며  일일 사용자의 85 % 이 상이 매일 카메라 앱 렌즈를 사용한다고 밝힘. Snapchat 세대는 커뮤니케이션 및 카메라 앱 도구를 사용 하여 가족 및 친구와의 관계에 엄청난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밝혀짐.

카메라 회사이자 쇼셜 미디어 플랫폼인 Snapchat 은 새로운 앱기능 출시함.

Snapchat 은  새로운 쇼핑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홈 화면을 통해 접근 가능하며 스캐너가 포함되어 항 목을 스캔하여 권장 사항과 추가 정보를 제공함. 패션 아이템이 스캔되면 소프트웨어가 의류를 인식하고 차례로 유사한 의상을 제공하는 다양한 브랜드의 여러 추천을 제공함. 이 기능은 식물, 개 품종, 자동차 모델, 노래 등을 스캔하고 식별 할 수 있도록 했던 기존 스캐너의 기능에 추가되었음. AR 제품에는 사용 자가 옷, 시계, 액세서리 및 안경을 착용하고 크기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게 하는 시험 업그레이드, '손 목 추적' 및 'True Size'기술도 포함됨. Snapchat 은 이제 앱의 '쇼핑'페이지를 통해 판매할 항목과 함께 AR 렌즈 및 스토리를 선보일 수 있으며, 사용자가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음.

Snapchat 은 사용자가 앱에서 직접 만든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출시함. 사용자는 광범위한 플랫폼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공식‘Snap Stars’에게 선물을 보내 대화를 시작할 수 있음. 선물은 이야기에 대한 대화형 회신을 통해 받고 Snapchat 토큰으로 구매되어 이 익을 창출 한 콘텐츠 제작자에게 배포됨.

Snapchat 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 공간에 있는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Spotlight 의 웹 버 전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Snapchat 계정이 없는 사람들도 제작된 콘텐츠를 볼 수 있음.

이로서  Snapchat 은 MENA 지역에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Spotlight 를 통해 7 천 5 백만 사용자가 사용자의 선호도와 즐겨 찾기에 맞게 조정 된 Snapchat 커뮤니티의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됨."

"26) 출처

-https://english.alarabiya.net/features/2021/05/22/Exclusive-Snapchat-s-CEO-reveals-new-app-features-discusses-r

apid-MENA-growth-"

23

 

 

 

[UAE] UAE 재무부, 창업가 및 중소기업 지원위해 Dubai SME 와 양해각서 체결 27)

"UAE 재무부 (MoF), 재무 관리 부문 차관 Mariam Al Amiri 와 Dubai SME 의 부사장 Saeed Matar Al Marri 가 양해각서를 체결함.

재무부는  창업가를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하여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닦는 현명한 리더십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두바이 SME 는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지원하는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재정 부와 협력하여 지역 스타트 업과 중소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자함.

양해각서에 따라 두바이 SME 에 등록 된 창업자는 재무부의 연방 공급 업체 등록부에 등록하도록 장려하 여 연방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지원할 것임."

"27) 출처

-https://english.alarabiya.net/business/2021/05/23/UAE-MoF-signs-MoU-with-Dubai-SME-to-support-entrepreneurs

-and-small-businesses"

 

24

 

 

 

K   O   C   C   A    해    외    권    역    별     주    요     인    기    차    트    를     통    한     한    류    콘    텐    츠     선    호    도     동    향     (  ‘  2   1   . 0   4    월    )

권역 주요국가 분야

 

북미 미국 "o 빌보드 Hot 100

- (26 위) BTS(Dynamite)

- (81 위) BTS(Film Out)

o 빌보드 200

- (36 위) BTS(BE)

- (105 위) BTS(MAP OF THE SOUL : 7)

- (160 위) BLACKPINK(The Album)

o 스포티파이 Top200

- (147 위) BTS(Dynamite)

- (177 위) Rose(On The Ground)

o 스포티파이 Viral50

- (4 위) Weeekly(After School)

- (18 위) Rose(On The Ground)

- (19 위) Brave Girls(Rollin’)

- (23 위) Rose(Gone)" "o Amazon

- (2 위) 미나리

o Netflix

- (8 위) 핑크퐁 시네마 콘서트 : 우주대탐험"

동북아 중국 "o 미구뮤직 컬러링차트 TOP10 (4.30)

- (8 위) IU(Celebrity)

o QQ 뮤직 MV 차트 TOP10 (4.26∼5.2)

- (8 위) ROSÉ(Gone)

- (10 위) ROSÉ(On The Ground)" "o 17173 PC 게임 인기(4.30)

- (1 위) 던전앤파이터

- (9 위) 블레이드 앤 소울

- (12 위) MU Online

- (13 위) 크로스파이어

o 17173 모바일게임 인기(4.30)

- (5 위)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 (13 위)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 (14 위) 라그나로크 온라인

- (18 위) CF MOBILE FPS" "o 콰이칸웹툰(4.30)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3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4 위)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

- (6 위) 끝이 아닌 시작

- (7 위) 악녀의 엔딩은 죽음뿐

- (9 위) 악녀는 모래시계를 되돌린다"

일본 "ㅇ 오리콘차트

1) 주간 스트리밍 랭킹(4 월 3 주)

- (5 위) BTS(Dynamite)

- (8 위) BTS(Film out)

2) 월간 싱글 랭킹

- (2 위) SEVENTEEN(혼자가아니야)

- (3 위) NiziU(Take a picture/Poppin’ Shakin’)

3) 월간 앨범 랭킹

- (1 위) ENHYPEN(BORDER:CARNIV0L)

- (2 위) ASTRO(All Yours:ASTRO Vol.2)

- (5 위) BTS(BE)

ㅇ 유튜브차트/인기아티스트(4.23∼4.29)

- (1 위) BTS

- (3 위) NiziU

- (5 위) 트와이스

ㅇ 유튜브차트/인기곡(4.23∼4.29)

- (1 위) BTS(Dynamite)

- (2 위) NiziU(Take a picture)

- (3 위) NiziU(Poppon’ Shakin’)

- (9 위) 트와이스(Kura Kura)" "ㅇ 넷플릭스 TV 월간 인기 랭킹

- (1 위) 빈센조

- (4 위) 사랑의 불시착

ㅇ 오리콘 드라마 DVD 판매 순위(4 월 4 주)

- (4 위) 남자친구

- (7 위) 구르미그린달빛

- (10 위) 태양의 후예" "ㅇ 온라인게이머 인기순위(4.27)

- (3 위) 로스트아크

- (5 위) 라그나로크온라인

- (7 위) 마비노기

- (9 위) 테일즈위버

- (10 위) 검은사막" "ㅇ 라인망가(4.27)

- (1 위) 여신강림

- (5 위) 재혼황후

- (6 위) 외모지상주의

- (9 위) 싸움독학 ㅇ 픽코마(4.27)

- (1 위) 무협지 악녀인데 내가 제일 쎄!

- (3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5 위) 아기가 생겼어요

- (6 위) 나는 이 집 아이

- (7 위) 나는 마도왕이다

- (8 위) 막내 황녀님

- (9 위) 리더(Reader)-읽는자"

 

 

 

동남아 인도네시아 "o 스포티파이(04 월 4 주)

- (3 위) After School(위클리)"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4.30)

- (1 위) 빈센조

- (2 위) 로스쿨

- (7 위) 시지프스 : The Myth

- (10 위) 태양의 후예" "o 온라인게임(스마트빌링, PC 방, 4 월) : 순위 없 음

o 애플앱스토어(04.30)

- (7 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o 구글플레이(04.30)

- (6 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o 라인웹툰(4 월 4 주)

- (1 위) 여신강림

- (3 위) 터치터치 그대

- (5 위) 참교육

- (7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8 위) 외모지상주의

- (9 위) 입학용병"

베트남 "o 베트남 스포티파이 탑 50 (4 월 4 주)

- (19 위) ROSÉ(On The Ground)

- (27 위) ROSÉ(Gone)

- (39 위) BTS(Dynamite)

o Zing 차트 – Kpop 차트(4 월 4 주)

- (1 위) ROSÉ(Gone)

- (2 위) Kang Daniel(Antidote)

- (3 위) ROSÉ(On The Ground)

- (4 위) Kang Seung Yoon(IYAH)

- (5 위) Akdong Musician(어떻게 이별까지 사

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4.28)

- (1 위) VINCENZO

- (4 위) 로스쿨" "o 애플앱스토어(4.28)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28) : 순위 없음"

유럽 영국 "o 빌보드차트100 (4월마지막주) : 순위없음

o Spotify 2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32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9 위) 영화 미나리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4.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영국 웹툰 TOP 10 (4 월)

- (2 위) 여신 강림

- (5 위) 재혼 황후"

프랑스 "o 빌보드차트100 (4월마지막주) : 순위없음

o Spotify 2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35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4.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프랑스 웹툰 TOP 10 (4 월)

- (1 위) 여신 강림

- (3 위) 재혼 황후

- (4 위) 남자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입니다

- (5 위) 화이트 블러드

- (6 위)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 (8 위) 더 복서

o 프랑스 델리툰(delitoon) TOP 5

- (1 위) 왕녀님은 파혼하고 싶어

- (2 위) 내가 딸이에요?

- (4 위) 내가 널 행복하게 해줄 건데!

- (5 위) 어떤 계모님의 메르헨

o 프랑스 베리툰(verytoon) TOP 3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Solo Leveling)

- (2 위) 버림받은 황비

- (3 위) 날것: 공작가의 하녀로

빙의했습니다"

독일 "o 빌보드차트100 (4월마지막주) : 순위없음

o Spotify 200

- (195 위) BTS(Dynamite)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19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4.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독일 웹툰 TOP 10 (4 월)

- (2 위) 여신 강림

- (3 위) 재혼 황후

- (7 위) 원수를 사랑하라

- (9 위) 전지적 독자 시점"

이태리 "o 빌보드차트100 (4월마지막주) : 순위없음

o Spotify 200

- (179 위) BTS : Dynamite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51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4.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30) : 순위 없음"

 

 

 

스페인 "o 빌보드차트100 (4월마지막주) : 순위없음

o Spotify 200

- (195 위) BTS(Dynamite)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93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4.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4.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스페인 웹툰 TOP 10 (4 월)

- (1 위) 여신 강림

- (2 위) 재혼 황후

- (5 위) 하렘의 남자들"

중동 UAE o 앙가미 차트(4.30) : 순위 없음 "o 넷플릭스 UAE TOP 10(4.30)

- (2 위) 빈센조

- (4 위) 구미호

o 넷플릭스 사우디 TOP 10(4.30)

- (2 위) 빈센조

- (4 위) 구미호

o 넷플릭스 쿠웨이트 TOP 10(4.30)

- (2 위) 빈센조

- (4 위) 구미호

o 넷플릭스 오만 TOP 10(4.30)

- (3 위) 빈센조

- (4 위) 구미호" "o 애플앱스토어(UAE, 4.30)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사우디, 4.30)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오만, 4.30)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이집트, 4.30)

- (1 위) 배틀그라운드"

"※ 주요 국가별 한류콘텐츠 인기 동향은 현지에서 공개되는 주요 차트 순위를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거점에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국가별, 분야별 차트 유무, 발표 시점 및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집계하여   월간 단위로 정리한 것입니다.

※ 본 자료 작성 취지는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특정 콘텐츠, 아티스트의 정확한 순위 보다는 전반적인 한류콘텐츠의 인기유지 및 점유 정도 등에 대한 경향성을 보기 위함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