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26호(21년 06월 02일,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6-02
2 2 6 호
위 클 리 글 로 벌 | 2 2 6
2 0 2 1 년 6 월 2 일 한 류 사 업 팀
구분 제목
방 송 · 영 화 " [미국] 복면댄서, 29 개국 제작 예정
[일본] NHK 방송문화연구소 발표, 10~20 대 과반수 평일 TV 시청 둔화 가속
[일본] 주요 민간 방송국 광고 수입 감소, '콘텐츠 2 차 활용' 비즈니스가 주목
[유럽] ‘리틀 포레스트’, 프랑스에서 DVD 출시
[인니] 라마단 이후, 각 TV 방송사의 편성전략
[UAE] 코로나 19 에도 불구, 요르단에서는 영화촬영이 한창
[UAE] E-Vision, UAE 에서 텔레비전 시청률 측정 서비스 발표"
게 임 · 융 복 합 " [북경] 텐센트 게임, 공훈 인물에 대한 규정위반 발언 계정 10 년간 차단
[심천]2021 LOL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경기 11 월 중국 심천에서 개최 확정
[심천]도우인(抖音), 14 세 미만 실명 유저 청소년 모드 실시 발표
[일본] 게임 '팩맨' 41 주년, 관련 콜라보 이벤트 다수 개최
[유럽] 유럽 내 최대 규모인 게임 아레나 Emax Gaming Arena, 재개장 예정
[베트남]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주목’"
애 니 · 캐 릭 터 " [북경] 2021 년 4 월, 총 40 개 중국 TV 애니메이션 작품 제작등록
[심천] 텐센트 영상 중국 최초 애니메이션감독육성프로젝트 시작
[유럽]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경쟁 부문: 10 편의 공식 선정작
[UAE] BTS 와 맥도날드, BTS Meal 출시 UAE, 바레인, 오만 포함 50 개국 히트"
만 화 · 웹 툰 [베트남] 피플앤스토리, 베트남 웹툰 플랫폼 사업 활발
음 악 " [미국] 방탄소년단, 빌보드 뮤직어워드 4 관왕
[음악] 왕이윈뮤직, 홍콩거래소에 상장신청서 제출
[일본] 일본레코드협회, '음악 미디어 사용자 실태 조사' 유료 청취자 감소 경향
[유럽] BTS, 팝 주류 시장인 서구 사회 장벽을 뚫은 그룹
[UAE] 쿠웨이트와 한국 스타, Spotify 의 새로운 K 팝 곡 공동 작업
[UAE] 두바이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Abdel Halim Hafez 홀로그램 콘서트"
패 션 [유럽] 한국 아이돌, 유럽 럭셔리 브랜드 홍보대사로 자리매김해
통 합 ( 정 책 등 ) " [미국] 아마존, MGM 인수
[북경] <라이브스트리밍 마케팅 관리방법>, 25 일부터 정식시행
[심천] 텐센트 콘텐츠 오픈 플랫폼 ‘CPSP 창작 작품 보호 계획’ 실시
[일본] 라쿠텐과 후지츠, ‘오픈랜’ 솔루션 공동 개발로 글로벌 전개 협업
[인니] 유니콘기업 고젝(GoJek)&또꼬페디아(Tokopedia) 합병
[베트남] ‘스타트업 해외거점 1 호’ 베트남에 떴다!"
방 송 · 영
[미국] 복면댄서, 29 개국 제작 예정 1)
"제작사 ‘프리맨틀(Fremantle)’은 한국 MBC 로부터 ‘복면댄서(The Masked Dancer)’에 대한 제작권 을 획득함. 프리맨틀은 유럽, 중동, 아프리카 29 개 국에서 ‘복면댄서’ 방송을 송출할 계획임. ‘복면가왕’은 전 세계 약 50 개 국가의 판권 수출에 성공하며 국제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음.
FOX 의 복면가왕은 미국 전 방송사의 예능 프로그램 중 7 년 만에 시청률 1 위를 기록함.
지난 해 12 월, 스핀오프 ‘복면댄서’가 방송을 시작하며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660 만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화제성이 입증됨.
지난 17 일(현지 시간), ‘복면 가왕’의 시즌 6 제작이 확정됨."
[일본] NHK 방송문화연구소 발표, 10~20 대 과반수 평일 TV 시청 둔화 가속 2)
"NHK 방송문화연구소가 20 일에 발표한 ‘국민 생활시간 조사’ 에 따르면 ‘평일 15 분 이상 TV 를 시청한 다’고 답한 사람 비율이 79%로 지난 2015 년 조사치 85%에 비해 6% 더 감소한 수치로 일반인들의 TV 이탈이 두드러진다고 함. 조사는 일본 전국의 10 세 이상 남녀 4,247 명을 대상으로 조사함.
10~15 세 TV 시청 비율은 56%(2015 년 동 조사 78%, 22% 감소), 16~19 세는 47%(2015 년 71%,
24% 감소), 20 대는 51%(2015 년 69%, 18% 감소)로 5 년 만에 무려 20% 감소함.
30 대~50 대의 TV 시청자 수는 지난 조사보다 약 10% 감소하였으며, 60 대는 지난 조사와 같은 94%,
70 세 이상은 95%로 1% 감소함.
젊은 층의 TV 시청 시간 감소 요인으로는 저녁 시간대에 인터넷 이용이 증가하는 것과 더불어 아침시간 남녀를 불문하고 통학, 통근 준비 등 분주한 점을 꼽았다. 이 조사결과를 통해 TV 가 더 이상 젊은 세대에 게는 매일 시청하는 ‘일상 미디어’가 아니게 되었다는 분석 결과로 눈길을 끌고 있음."
"1) 출처
-https://variety.com/2021/tv/news/fremantle-masked-dancer-mbc-korea-masked-singer-1234978337/
-https://deadline.com/2021/05/the-masked-singer-renewed-fox-season-6-1234758564/
2)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0c6da78d446d32ce728137bb5bd7e9d4daaafd25"
3
[일본] 주요 민간 방송국 광고 수입 감소, '콘텐츠 2 차 활용' 비즈니스가 주목 3)
"코로나 19 의 영향 등으로 인해 일본 수도권 주요 민간 방송국 5 개국의 광고 수입 합계가 - 11.1%로 대 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주요 민간 방송국 5 개사의 결산서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TV TOKYO(テレビ東京)의 선전이 눈에 띔.
TV TOKYO 는 이전부터 광고 수입 의존형 경영을 탈피하고자 애니메이션과 심야 드라마를 대량 제작해 왔으며, ‘포켓몬스터’와 ‘나루토’ 등 인기 애니메이션의 해외 판매 판권 비즈니스 등 콘텐츠 ‘2 차 이용’ 비즈니스에 주력하여 현재 수익의 30%이상의 비즈니스로 성장시키고 있음.
실시간 프로그램 시청에 의존하는 광고 수입 이외에 영화·인터넷 매체 등으로의 콘텐츠 판매 관련 수입인 ‘2 차 이용’ 권리부문이 전 방송사에서 광고 수입보다 좋은 성적을 보이며 방송국들의 미래 산업으로 점
쳐지고 있음."
[유럽] ‘리틀 포레스트’, 프랑스에서 DVD 출시 4)
|그림 1| 리틀 포레스트 공식 포스터 (출처: 다음 영화)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는 2018 년 파리의 한국 영화제 에서 공개된 후, 2019 년 여름에 프랑스 영화관에서 개봉(관람 객 15,000 명 기록)했으나, 이후 프랑스 관중들에게 소개되지 않았음. 프랑스 독립 출판사 보레알리아 필름스(Borealia Films)가 프랑스어 제목 ‘Petite Forêt’로 DVD 를 출시하며, 프랑스 영화 시청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함. 아시아 미디어 전문 프랑스 웹사이트인 asialyst 는 그동안 많은 한국 영화감독 들이 프랑스에서 열리는 영화제에 참가하며 성공을 거두어왔지 만, 프랑스 출판사를 찾는 일은 드물었기에, 리틀 포레스트 DVD 출시는 희소식이라고 밝힘.
출판본은 영화 DVD 와 USB 뿐만 아니라, 감독과 배우 소개 및 사진, 임순례 감독과 리틀 포레스트 만화 원작자 Daisuke Igarashi, 파리한국영화제 프로그래머인 David Tredler 의
인터뷰가 담긴 32 페이지 분량의 책자를 포함함."
"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d47f581b654bbf7f46bfea57facd5bbab996bc6a?page=3
4) 출처: asialyst, 아시아 미디어 전문 프랑스 웹사이트
–https://asialyst.com/fr/2021/05/22/sortie-dvd-coree-du-sud-petite-foret-film-ode-gastronomie-campagnes-sud-co
reennes/"
4
[인니] 라마단 이후, 각 TV 방송사의 운영전략
"2021 년 5 월 TV 매거진사인 두니아 TV(Dunia TV)는 라마단 이후 각 TV 방송사의 편성전략을 다음과 같이
발표함"
방송사명 전략
1 ANTV "- 인도 드라마 및 현지 드라마 <Jodoh Bapak Babak 2>가 주요 인기 프로그램
- 오전 5 시 30 분부터 오전 9 시 30 분까지 애니메이션 방영"
2 GTV "- 리얼리티 쇼 <Uang Kaget Reborn>, <Rumah Teka Teki>를 오후 시간대 대표 프로그램으로 신규 편성
- 애니메이션 <Spongebob>, 인기 아침 및 오후 프로그램으로 편성"
3 Indosiar "- 현지 드라마 <Istri Tersakti> 및 예능 프로그램 <Talent Search>가 주요 인기 프로그램
- 축구 경기 및 당둣(한국의 트로트) 프로그램 방영"
4 Net TV "- 애니메이션 <Cartoon Network>, 인기 아침 프로그램
-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 오후 3 시 시즌 3 방영
- 대표 프로그램의 인하우스(In-House) 제작 포기, 외주방식으로 변경
- 유튜브를 기반으로 한 저비용 제작 프로그램인 <Diary Bahagia>, <Tiktok Wow>, <Like It> 등을 방영
- 주기적으로 한국 드라마 재방영
- <Tonight Show> 및 <Malam Malam>, 유튜브 채널에서 방영"
5 RCTI "- 점유율 20%에 달하는 인도네시아 1 위 방송사로 로컬 드라마 <Ikatan Cinta>가 여전히 프라임 시간대 를 차지
- 로컬 드라마 <Tukang Ojek Pengkolan>, <Putri Untuk Pangeran>, <Dunia Terbalik>도 여전히 인 기 높음
-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 <Silet>, <Go Spot>, <Barista>, 아침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 높음"
6 SCTV "- 로컬 드라마 <Kehadiran Keajaiban>, <Badan Pasti Berlalu>, 프라임 시간대 대표 프로그램으로 신 규 편성
- 드라마 외에 토크쇼 프로그램 편성에 관심이 높음"
7 Trans TV "- 토크쇼 및 해외 드라마가 주요 인기 프로그램
- 라마단 기간 동안 시청률이 매우 저조했으나 현재는 기존 시청률 회복"
8 Trans 7 "- 정보전달의 교양 프로그램이 주요 인기 프로그램
- 라마단 기간 동안 신규 예능 프로그램 편성으로 인해 시청률이 대폭 상승"
[UAE] 코로나 19 에도 불구, 요르단에서는 영화촬영이 한창 5)
"2020 년에 360 개의 현지 제작물과 21 개의 해외 제작물 포함, 381 개의 영화 및 TV 프로젝트가 요르단에 서 촬영됨
요르단 Royal Film Commission (RFC)은 2021 년 상반기 동안 요르단에서 321 개의 국·내외 제작물 촬영을 지원하여 시청각 분야에서 2,998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약 600 만 달러의 요르단 디나르 ($ 8.46)를 지출함.
2020 년 요르단에서는 장편 다큐멘터리와 내러티브, 단편 TV 시리즈, TV 프로그램, 광고 및 뮤직 비디 오를 포함한 381 개의 영화 및 TV 프로젝트 (360 개의 현지 제작물과 21 개의 해외 제작물 포함)가 촬영"
"5)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production/filming-in-jordan-thrives-despite-coronavirus-pandemic/"
5
"되었음. 영국에서 촬영된 프로젝트의 총 지출은 요르단 디나르 17.5m ($ 24.68m)에 이르며 5,500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음.
코로나 위기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RFC 는 2020 년 6 월 요르단에서 촬영을 재개하고 국내 및 해외 제작 물 촬영을 위한 안전한 작업 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프로토콜과 안전 지침을 발표했음.
지난해 한국 영화 ‘협상’ 제작진, 임순례 감독, 배우 황정민, 현빈 등 여러 해외 대형 제작사들이 촬영지로 요르단을 선택했음. 영화 제작진에는 요르단인 287 명이 포함됨.
인도 감독 블레시 토마스도 장편 영화 '고트 데이즈' 촬영지로 요르단의 Wadi Rum 을 선택했고 팀에 418 명의 요르단인이 참여함.
유럽 프로덕션과 관련하여 수상 경력에 빛나는 에스토니아 감독 Kadri Kousaar 는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나이 사막과의 유사한 Wadi Rum 사막에서 죽은 여인의 장면을 촬영함.
미국 시리즈 Sesame Workshop 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교육적이고 재미있는 쇼인 Ahlan Simisim 의 세 번째 부분이 요르단에서 촬영되었음.
이집트 1 개 프로그램, 예멘의 2 개 프로그램과 더불어 아랍 TV 시리즈 3 개도 요르단에서 촬영됨. RFC 는 재정적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국가에서 촬영할 수 있는 적격 제작물을 계속 지원함. 2020 년 5 개의 프로젝트가 세금 및 수수료가 면제되는“면세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으며 2 개의 프로
젝트가 ""현금 리베이트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음."
[UAE] E-Vision, UAE 에서 텔레비전 시청률 측정 서비스 발표 6)
"방송사와 업계 전문가는 새로운 TV 시청률 측정 시스템을 통해 350 만 이상의 UAE TV 시청자에 대한 시청 률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음
통신사 Etisalat 의 TV 부문 E-Vision 은 IP TV 서비스인 eLife 에서 시청자의 선택, 트렌드 및 욕구를 식별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을 발표함.
TAM (TV Audience Measurement)은 TV 시청자의 조회수와 관심사를 식별하여 TV 방송국이 시청 자의 욕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절한 시기에 방송될 수 있도록 함.
수년 동안 MENA TV 업계는 시청자 정보를 위해 전화 설문 조사에 의존해 왔음.
TAM 시스템은 530 개 이상의 채널에 대한 시청자 도달 범위, 등급, 공유 및 시청 시간을 측정하고 모든 시청자의 라이브 및 캐치 업 시청을 모두 분석함.
방송사 및 업계 전문가는 TAM 에서 TV 채널 및 개별 TV 쇼에 대한 시청 정보를 얻을 수 있음."
"6) 출처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e-vision-announces-television-audience-measurement-service-in-the-uae/"
6
게 임 · 융 복
[북경] 텐센트 게임, 공훈 인물에 대한 규정위반 발언 계정 10 년간 차단
5 월 22 일, 텐센트 게임안전센터(腾讯游戏安全中心)가 <텐센트게임 내 규정위반 정보배포에 대한 처 벌 공지(关于在腾讯游戏内发布违规信息的处罚公告)>를 발표함. 내용에 따르면, 일부 계정이 게임 내 에서 공훈 인물에 대한 규정위반 발언을 하여 전체 유저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게임환경을 저해한 이유 로 명단에 포함된 50 개 계정을 최고 10 년간 차단함.
[심천] 2021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경기 11 월 중국 심천에서 개최 확정 7)
"|그림 2| 출처: 南方plus
5 월 22 일, 2021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경기 심천 개최 발표회가 심천광천그룹 1800 스튜디오에서 열렸음. 라이엇게임즈 부총재, 라이엇게임즈 중국 담당자인 임송은 챔피언십 파이널 경기 가 11 월 6 일 심천 유니버시아드 센터(深圳大运中心)에서 개최한다는 것을 공식 발표함.
심천 유니버시아드 센터는 제 26 회 하계 유니버시아드의 메인 경기장이었으며, 중국 축구 슈퍼리그 프 로 클럽 심천 축구 클럽의 메인 경기장임. 심천 유니버시아드 센터는 대한민국 서울 월드컵 경기장, 로스 앤젤레스 스테이 플스 센터, 대한민국 인천 문학 아레나, 파리 아 코르 호텔 스타디움, 상하이 푸동 축구장 에 이어 6 번째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파이널 경기장임. 또한 올해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 십은 최초로 메이저 매체인 심천광천그룹을 공동 주최자로 영입함.
라이엇게임즈 글로벌 e 스포츠 책임자인 John Needham 은 심천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으며 “심천은 중국 내 가장 경쟁력 있는 혁신 도시이고 수많은 하이테크 창신 기업을 보유하고 있어 심천에서 파이널 경기를 개최하기에 매우 적합하다”라고 밝힘."
"7) 출처
-http://kb.southcn.com/content/2021-05/22/content_192473728.htm"
7
[심천] 도우인(抖音), 14 세 미만 실명 유저 청소년 모드 실시 발표 8)
"26 일 도우인(抖音)이 미성년자 보호조치를 업그레이드하여 만 14 세 이하 실명인증 가입자가 청소년 모드로 실행하거나, 만 14~18 세 실명인증 가입자가 도우인 사용 시 더 많은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6 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임.
청소년의 인터넷 접속이 보편화되면서 2019 년부터 중국의 각종 동영상 앱은 청소년 모드를 출시하고 있음. 청소년 유저가 매일 처음 앱을 시행할 때 팝업 알림으로 학부모와 청소년이 청소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청소년 모드로 전환된 후에는 유저의 이용시간과 서비스 기능이 제한되고 청소년 전 용 콘텐츠만 시청 가능함.
이번 도우인 미성년 보호조치는 만 14 세 이하와 만 14~18 세 청소년 중에서 실명인증 유저를 대상으로 하여 만 14 세 이하 실명 유저에게는 알림 고지 후 청소년 모드로 실행되며 그 후에 모드를 변경할 수 없 음. 이 모드에서는 플랫폼이 선택한 청소년들이 보기 적합한 콘텐츠만 나오며 라이브 방송 시청이나 충 전, 금전적 거래는 불가능함. 만 14~18 세 실명인증 유저에게는 내용 추천, 소셜, 검색 등 기능에서 더 많 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프로필 사진이나 닉네임을 제외한 개인 정보는 친구 추가 되지 않은 유저한테는
공개를 금지함."
[일본] 게임 '팩맨' 41 주년, 관련 콜라보 이벤트 다수 개최 9)
|그림 3| 출시 41주년을 맞는 아케이드 게임 <팩맨>의 이미지 "일본 대표 게임업체인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バンダイナムコ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사 아케 이드 게임 <팩맨(Pac-Man)> 탄생 41 주년을 맞아 각종 이벤 트를 발표함. 팩맨은 ‘갤러그’ 등 반다이남코의 대표 아케이드 게임으로 한국에서도 1980 년대~90 년대 초기 큰 인기를 끌 었으며 기네스북에도 ‘가장 성공한 아케이드 게임’으로 등재 되어 있음.
반다이남코는 <Be PAC-TIVE!!>라는 육체적으로도 정신적 으로도 활기찬 나날을 보낼 수 있도록 ‘ACTIVE’라는 동사를
이용해 41 주년 기념 슬로건을 이름 지었다고 함."
이번 이벤트는 대형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인 아마존(Amazon)에서 의류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며 통신사 au 는 자사 가입자 중 ‘스마트 패스 프리미엄’ 회원을 대상으로 80~90 년대 추억의 게임 20 개를 기간 한정
"8) 출처
-http://www.jjckb.cn/2021-05/26/c_139970697.htm
9)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37b4fd7e9f60df8a490b061dd7476ab1db733552"
8
으로 무료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임. 또한 NBA 와의 협업 게임 및 관련 상품 판매 등 다양한 행사 가 개최될 예정임.
[유럽] 유럽 내 최대 규모인 게임 아레나 Emax Gaming Arena, 재개장 예정 10)
"6 월 12 일, 프랑스 레저 도시인 Amnéville 에서 유럽 최대의 게임 아레나인 Emax Gaming Arena 가 재 개장 예정으로 3 개의 테마로 이루어진 각 층에서 게임을 접할 수 있음.
자동차 시뮬레이터, FIFA 21 또는 Mario Kart 8 과 같은 고전적인 게임이 있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즐 길 수 있으며, 맨 위층에서는 최신 기술을 겸비한 게임을 접할 수 있음. 플레이어는 VR 헤드셋, 최첨단 PC 또는 차세대 콘솔인 Playstation 5 및 Xbox Series X 를 이용할 수 있고 맨 아래층의 Gaming Odyssey 에서는 게임과 게임기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음. 또한, 방문객은 게임 인플루언서의 쇼나 Helios Gaming 게임 대회 결승전을 방송하는 데 사용되는 대형 프로젝션 룸(414 석 수용 가능)을 이용 할 수 있음.
입장료는 하루에 10 유로이며, 모든 활동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여름 중에는 월 29.90 유로의 요 금으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함."
[베트남]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 ‘주목’
최근 앱애니(App Annie)11)가 발간한 모바일 보고서 ‘베트남 게임 시장 브리핑’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 일 게임 다운로드 및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고 함. 이에 국내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 기 회가 열릴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됨.
"10) 출처: AFJV, 프랑스 게임 에이전시
-https://www.afjv.com/news/10606_la-plus-grande-gaming-arena-d-europe-ouvre-a-amneville.htm
11) 앱애니(App Annie) : 앱 마켓 데이터, 광고 분석과 벤치마킹 데이터로부터 도출되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모바
일 퍼포먼스 스위트를 서비스하는 최초의 기업"
9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동남아 6 개국(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대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의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약 23% 증가함. 특히 보고서는 베트남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 베트남 전체 인구는 약 9,780 만 명으로 전 세계 15 위 규모이며,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6,800 만 명, 이들 중 82%가 안드로이드를 이용하고 있음. 일 평균 사용시간은 3.9 시간으 로 미국 대비 10% 길며, 전체 모바일 이용자 중 57%가 게임을 이용하고 있음.
장르별 매출로는 시티 배틀 장르가 1 위를 차지했고, 액션 RPG(롤플레잉 게임)가 2 위를 차지함. 특히 액 션 RPG 의 경우 전년도 대비 115%의 매출 성장을 보이며 향후 큰 발전을 예고. 이 밖에도 방치형 RPG, 기타 RPG 등이 각각 35%, 75%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카지노 장르의 경우 575%의 막대한 매출 성장 을 기록함으로써 베트남에서는 캐쥬얼 장르보다 하드코어 장르의 매출 강세가 훨씬 강한 모습을 보여줌. 특히 국내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 RPG 에서 큰 성장이 이뤄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점.
한편 베트남 모바일 시장에서 작품 내 유저들을 오래 사로잡는 콘텐츠로는 채팅, 화장품, 친구 초대 등 소 셜 기능이 키워드로 꼽혔음. 매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는 소모 아이템, 커스터 마이징, 멀티 플레이 등 RPG 장르와 큰 관련이 있는 콘텐츠로 나타남."
|그림 4| 2020년 베트남 인기 게임 장르 (출처: 앱애니(App Aniie))
10
애 니 · 캐 릭
[북경] 2021 년 4 월, 총 40 개 중국 TV 애니메이션 작품 제작등록
5 월 21 일, 국가 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1 년 4 월 전국 국산 TV 애니 메이션 제작등록 공시(关于 2021 年 4 月全国国产电视动画片制作备案公示的通知)>에 따르면, 올 해 4 월 제작 등록을 마친 TV 애니메이션 작품은 총 40 개임. 해당 작품을 소재로 분류하면 동화 10 개, 현실 5 개, 교육 17 개, 역사 1 개, 기타 7 개임.
[심천] 텐센트 영상 중국 최초 애니메이션감독육성프로젝트 시작 12)
|그림 5| 중국청년애니메이션감독지원프로젝트 포스터
"텐센트 영상은 wuhu 애니메이션인공간(wuhu 动画人空间), 세계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 애니메이션 업체, 애니메이션 전문대학과 함께 제 1 회 중국청년애니메이션감독지원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재능 있는 젊은 애니메이션 인재와 우수 애니메이션 콘텐츠 발굴에 전념함.
제 1 회 중국청년애니메이션감독지원프로젝트는 자유창작 테마 애니메이션, ‘백일몽(白日夢)' 테마 단편 애니메이션, 고교생 애니메이션 세 가지 테마로 나뉘어 공모되며 독립 애니메이션 감독이나 고교 졸업생, 재학생 모두 무대에서 작품을 발표할 수 있고 자금 지원, 창작 지도, 창업 멘토링 등 도움도 받을 수 있음. 청년애니메이션감독지원프로젝트의 멘토 라인업도 막강함. 디즈니, 조명엔터테인먼트(照明娱乐) 등 글 로벌 대기업의 감독 및 '강자아(姜子牙)', '나의 붉은 고래', '백사연기(白蛇缘起)', '진시명월(秦时明月)',
'투라대륙(斗罗大陆)' 등 중국 만화, 애니메이션 대표작의 감독들 있음."
"12) 출처
-https://new.qq.com/rain/a/20210524A01BJB00"
11
청년애니메이션감독지원프로젝트의 지원 기업은 SUNAC INVESTMENT, 완다픽처스, B.CMAY Pictures, Shanghai Animation Film Studio, cococartoon 등 중국 애니메이션, 만화 관련 메이저 업 체들이 있음.
[유럽]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경쟁 부문: 10 편의 공식 선정작 13)
|그림 6| 2021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공식 포스터 (출처: 안시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코로나 19 상황 속 프랑스 문화 공간의 재개장 이후,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가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 제 영화제 중 처음으로 발을 내디딜 예정. 6 월 14 일~19 일까지 영화관과 온라인에서 개최되는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10 편의 작품이 상영될 예정이고 영화 레슨, ‘making of’ 및 기타 이벤트가 현장에 서 제공되며, 이는 온라인으로도 방송될 예정.
영화제 대표 Marcel Jean 은, 이번 공식 선정된 작품들의 품질은 보장한다고 언급하면서, “올해 영화제 트렌드 중에는 한국과 일본과 같이 애니메이션 전통이 강한 국가뿐만 아니라 필리핀(Avid Liongoren 의 ‘Hayop Ka! The Nimfa Dimaano Story’)등의 많은 아시아 영화, ‘바시르와 왈츠를(Valse avec Bachir)’, ‘페르세폴리스(Persepolis)’처럼 지정학적인 테마를 다루는 장편 영화와 더불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제작한 아티스트들의 작품들도 존재한다.”라고 밝힘.
주최 측에 따르면, 선정 작품에는 애니메이션 팬들이 기다려온 일본 Masashi Ando (미야자키 하야오의 공동 작업자)와 Masayuki Miyaji 의 작품 ‘The Deer King’, 그리고 Michaela Pavlatova 의 프랑스- 체코 작품인 ‘Ma famille afghane’이 포함됨.
선정 작품의 45%는 여성 감독들이 지휘한 아프리카 애니메이션에 초점이 맞춰졌으며, 이 작품들은 필름 마켓과 여러 카테고리에서도 볼 수 있으나, 10 편의 영화의 공식 경쟁부문에서는 큰 영향력을 지니지 않음."
"13) 출처: bfmtv, 프랑스 뉴스 채널
-https://www.bfmtv.com/people/cinema/dix-films-d-animation-en-competition-pour-le-retour-en-salles-du-festival
-d-annecy_AD-202105200525.html"
12
[UAE] BTS 와 맥도날드, BTS Meal 출시 UAE, 바레인, 오만 포함 50 개국 히트 14)
"UAE 에서 6 월 1 일 화요일부터 6 월 28 일 월요일까지 McDonald 앱, Drive-Thru 와 모든 McDonald 레스토랑에서 BTS Meal 을 주문할 수 있으며 K 팝 밴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6 월 3 일 목요일 오전
3 시에 판매 개시"
|그림 7| BTS Meal맥도날드 메뉴 출시 기념 상품 (출처: The National)
"BTS Meal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McDonald ’s 와 BTS 는 Weverse Shop 앱에서 브랜드 의류 및 액 세서리 라인 출시함.
컬렉션은 BTS 식사를 구성하는 메뉴 항목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후드, 보라색 목욕 가운, 양말 및 샌들이 포함됨. 일부 품목에는 BTS 멤버별로 7 개의 감자 튀김이 들어간 McDonald 감자 튀김 상자 로고가 새 겨 져 있으며, McDonald 의 빨간색과 금색 디테일이 있는 BTS 보라색으로 제공됨.
BTS Meal 은 한국의 McDonald 에서 인기있는 레시피에서 영감을 받아 중간 규모의 World Famous Fries, 중간 콜라, 달콤한 칠리 및 케이준 디핑 소스가 포함 된 10 조각 치킨 맥 너겟 식사가 포함됨. '투어'메뉴는 미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진출하기 전에 UAE, 바레인, 오만, 카타르를 거쳐 전 세계 거
의 50 개국에서 출시됨."
"14)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lifestyle/fashion/bts-and-mcdonald-s-to-drop-line-of-merchandise-to-celebrate-
meal-launch-1.1230181"
13
만 화 · 웹
[베트남] 피플앤스토리, 베트남 웹툰 플랫폼 사업 활발
"웹 소설 기반 콘텐츠 기업 <피플앤스토리>가 베트남 웹툰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201 9 년 베트남 호치민에 지사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해 7 월에는 현지 웹툰 서비스 플랫폼 '코믹툰'을 오픈 함. 회사는 코믹툰을 통해 K-웹툰은 물론 일본·중국 웹툰 200 여 종과 베트남 현지 콘텐츠 50 여 종, 웹 소설 120 여 종을 서비스하고 있음.
피플앤스토리가 비교적 단기간 내에 베트남 현지 웹툰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건 현지화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 회사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시장을 파고들었는데, K-웹툰을 단순 공급하는 방식에서 탈피해 한국 작가를 현지에 상주시키고 공모전을 개최해 현지 작가를 직접 육성하기도 함. 또한, 현지 대학과 연계 공급하는 웹툰의 정확한 내용 전달을 위한 번역에도 신경을 씀.
또 현지 사업파트너 예원(YEAH1)의 역량도 무시할 수 없음. YEAH1 은 1,500 개 파트너 기업과 6,00 0 만 페이스북 팔로워, 1 억 8,600 만 유튜브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아시아권 최대, 세계 10 위권 내 MCN(멀티채널 네트워크) 사업자로, 피플앤스토리와는 2019 년부터 인연을 맺고 있음.
피플앤스토리 김남철 대표는 ""베트남은 인구의 60%가 30 대 이하이고 여성 비율도 52% 정도로 웹툰· 웹 소설 소비를 위한 최적의 인구구조를 갖고 있다""며 ""현재 코믹툰을 통한 웹툰 구독자가 증가추세여서 회사는 현지 사업을 통해 내년에 100 억 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힘. 한편, 피플앤스토리는 2022 년까지 웹툰 사업과 코믹툰을 필두로 한 해외사업 비중을 전체 45% 선까지 끌어올려 매출 350 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그림 8| 코믹툰(Comic Toon) 플랫폼 소개 캡쳐
14
음
[미국] 방탄소년단, 빌보드 뮤직어워드 4 관왕 15)
"지난 23 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2021 빌보드 뮤직어워즈(2021 Billboard Music Awards)’에서 방탄소년단은 4 개의 부문에서 수상함.
방탄소년단이 수상한 부문은 ‘Duo/Group’, ‘Social Artist’, ‘Song Sales Artist’, ‘Top Selling Song’임.
‘소셜 아티스트’의 경우, 6 년 연속 수상한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를 이어 방탄소년단이 5 년 연속 수상함. ‘탑 셀링 송’의 경우, 2020 년에 발표한 영어 노래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32 주 동안 1 위를 기록함.
방탄소년단은 해당 시상식에서 새로운 노래 ‘버터(Butter)’의 첫 무대를 선보임.
두 번째 영어 노래 ‘버터(Butter)’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공개 후 24 시간 만에 1 억 1,300 만 조회 수를 기록함. 같은 날 공개된 음원도 24 시간 만에 스포티파이에서 전 세계적으로 2,090 만 회 스트림을 기록함.
25 일(현지 시간), 미국 인기 토크쇼 ‘더 레이트 쇼 위드 스티븐 콜베어(The Late Show with Stephen Colbert)’에 2 년 만에 출연함. 28 일에는 ABC 방송국의 ‘2021 굿모닝 아메리카 서머콘서트 시리즈 (2021 Good Morning America Summer Concert Series)’에 출연할 예정임."
[북경] 왕이윈뮤직, 홍콩거래소에 상장신청서 제출
"5 월 26 일 전해진 소식에 따르면, 최근 왕이윈뮤직(网易云音乐)이 홍콩거래소(香港交易所)에 상장신청 서를 제출함.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왕이윈뮤직은 2018 년 11 억 위안(약 1,928 억 원), 2019 년 23 억 위안(약 4,031 억 원), 2020 년 49 억 위안(약 8,588 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며, 2018 년과 2019
년에는 20 억 위안(약 3,505 억 원)대 2020 년에는 30 억 위안(약 5,257 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함."
"15) 출처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bts/9576092/bts-bbmas-army-reax
-https://deadline.com/2021/05/2021-billboard-music-awards-bts-pnk-the-weeknd-1234762416/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awards/9576898/bts-performs-butter-2021-billboard-music-awards/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awards/9576885/bts-wins-top-selling-song-2021-billboard-music-awards/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awards/9577114/2021-billboard-music-awards-record-setters-weeknd-bts/"
15
[일본] 일본레코드협회 '음악 미디어 사용자 실태 조사' 유료 청취자 감소 경향 16)
"일본레코드협회(RIAJ)의 ‘2020 년도 음악 미디어 사용자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 년은 유료 청 취자가 33.5%로 2019 년에 비해 약 5% 감소했으며 무료 청취자는 2019 년 18.2%에서 2020 년 23.4%로 5.2% 증가함. 한편 무관심층은 2019 년도가 31.3%에서 2020 년이 31.4%로 큰 변화는 없 었음.
연령대별 구분 구성비를 살펴보면 유료 청취자 비율은 고등학생이 54.5%, 대학생이 54.0%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20~30 대, 50 대의 유료 청취자는 각각 5%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20 대가 2019 년 54.4%에서 2020 년 48.6%, 30 대가 2019 년 44.6%에서 2020 년 37.0%, 50 대
가 33.7%에서 27.5%로 감소하는 등 유료 청취자의 감소가 두드러짐.
음악 청취 방법은 ‘YouTube(유튜브)’, ‘TV’, ‘구독형 스트리밍(정액서비스)’의 순서였으며 ‘구독형 스트 리밍(정액서비스)’은 35%로 전년보다 9% 증가함.
코로나 19 의 영향으로 인해 2019 년과 비교하여 음악 청취 방법으로 '아티스트 라이브'가 11% 감소, ' 노래방'이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유럽] BTS, 팝 주류 시장인 서구 사회 장벽을 뚫은 그룹 17)
"프랑스 일간지 르피가로(lefigaro)는 BTS 의 신곡 ‘Butter’ 발표에 관해 K-Pop 왕이자 가장 유명한 보 이밴드의 복귀라고 표현하며, 발표 4 시간 만에 유튜브에서 약 4,000 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고 전함. 또한, 르피가로는, “BTS 는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음악 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오른
한국 최초의 그룹이자 가요계의 역사를 새로 썼다.”라고 밝히며, BTS 가 기존에 팝 주류 시장인 서구 사
회의 장벽을 뚫은 아시아권 보이밴드라고 전함. 특히, BTS 는 프랑스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단
적인 예로 2019 년에 Accor Hotel Arena 에서 개최된 콘서트 표가 최단 시간에 매진, 이후 몇 달 만에 다시 Stade de France 에서 열린 콘서트가 전석 매진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고 전함."
"16) 출처
-https://www.riaj.or.jp/riaj/open/open-record!file?fid=1917
17) 출처: 르피가로, 프랑스 일간지
-https://www.lefigaro.fr/musique/apres-dynamite-les-rois-de-la-k-pop-bts-reviennent-avec-butter-un-second-singl
e-en-anglais-20210521"
16
[UAE] 쿠웨이트와 한국 스타, Spotify 의 새로운 K 팝 곡 공동 작업 18)
|그림 9| AleXa와 쿠웨이트-사우디아라비아 팝 아티스트 Bader AlShuaibi (출처 : The National) "쿠웨이트계 사우디아라비아 팝 아티스트 Bader AlShuaibi 와 K 팝 가수 AleXa 가 함께 K 팝 스타일 트랙 발표
It On 은 Spotify 의 Radar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 세계의 신진 아티스트가 글로벌 청취율을 높이 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짐.
중동지역에서 K 팝 음악은 사우디아라비아, UAE, 모로코, 이집트 및 카타르에서 가장 인기가 높으며 K 팝 청취는 디지털 음악 플랫폼을 통해 중동 전역 에서 2020 년 1 월과 2021 년 사이에 전년 대비 140 % 증가했음."
"Radar 중동 및 북아프리카 프로그램은 중동 전역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떠오르는 아티스트의 쇼케이스를 목적으로 함.
AlShuaibi 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미국 및 쿠웨이트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되는 아티스트이며, AleXa 는 처음으로 Rader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 아티스트임.
Spotify Mena 의 아티스트 겸 레이블 파트너십 Wissam Khodur 는 ""K 팝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 지만, 특히 걸프 지역에서 K 팝 출시가 차트에서 정점을 찍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밝힘."
[UAE] 두바이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Abdel Halim Hafez 홀로그램 콘서트19)
"이집트 Abdel Halim Hafez 의 홀로그램이 등장하는 프리미어 콘서트 공연 두바이에서 개최
라이브 오케스트라와 함께 1977 년 47 세에 사망한 스타의 디지털 버전 콘서트로 25 년에 걸친 방대한 히트곡들이 연주됨. 이집트의 수도 인 카이로에서 연말에 다시 공연 예정임.
Hafez 홀로그램은 선구적인 이집트 가수 Umm Kulthum 쇼의 무대 디자인과 쇼 형식을 가져왔으며 2019 년 사우디아라비아의 Hegra 에서 초연되었고 다음 해에는 걸프지역과 영국을 순회했음."
"18)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music/is-it-on-kuwait-and-korea-stars-collaborate-on-new-k-pop-t une-for-spotify-1.1224839
19)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on-stage/abdel-halim-hafez-hologram-concert-at-dubai-opera-was-
so-good-they-ve-added-two-more-shows-1.1223722"
17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Abdul Halim Hafez 콘서트는 홀로그램과 오케스트라가 반짝이는 샹 들리에가 특징인 어둡고 웅장한 분위기에서 고 유한 음악과 시각적 스릴을 제공함.
|그림 10| 홀로그램 콘서트 (출처 : MBC)
패
[유럽] 한국 아이돌, 할리우드 스타 대신 유럽 명품 브랜드 홍보대사로 자리매김해 20)
"보그비즈니스에 따르면, 유럽의 명품 브랜드가 더욱 다양한 광고 채널에서 콘텐츠를 제작함에 따라, 전통적 으로 할리우드 스타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선호했던 흐름에서 벗어나 한국의 BTS 와 같이 음악 및 방송 등 디 지털에 능통한 연예인을 선호한다고 밝힘.
보그비즈니스는, 프랑스 브랜드 Dior 에서 Chanel 에 이르기까지, 명품 브랜드가 전통적으로 할리우드 및 유럽 배우를 글로벌 브랜드 홍보 대사로 임명하여 글로벌 캠페인에 출연시켜 왔지만, 오늘날의 브랜드 홍보대사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출연해야 하므로, 유럽의 많은 명품 브랜드는 음악, 방송 모든 분야에 능통한 케이팝 스타를 찾고 있다고 전함.
지난 4 월, 프랑스 브랜드 Louis Vuitton 은 BTS 를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로 지명했고, Saint Laurent 은 블랙핑크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인 로제를 영입하였음. 또한, 같은 그룹 소속인 리사는 프 랑스 브랜드 Celine, 제니는 Chanel, 지수는 Dior 의 홍보대사 계약을 맺은 바 있음. 최근에는 Burberry 가 Itzy 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고, Givenchy 는 신인 아이돌 그룹 Aespa 와 계약을 마쳤음.
K-pop 스타와 명품 브랜드 간의 파트너 계약과 관련하여, Content Commerce Insider 최고운영책임 자인 Avery Booker 는, “특히 코로나 19 기간 동안, 명품 브랜드에 있어 핵심 시장인 미국과 아시아 태 평양 지역에서 K-pop 가수들은 폭넓은 영향력과 호소력을 지닌다. 또한, 브랜드 홍보대사는 다양한 광 고 채널에 출연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K-pop 가수들은 단지 레드 카펫에서만 브랜드를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만들고, TV 프로그램 출연과 영화를 촬영하고, 춤을 추고, 모델링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
"20) 출처: 보그비즈니스,
-https://www.voguebusiness.com/companies/forget-hollywood-new-global-luxury-brand-ambassadors-bts-blackpink"
18
"로 입는다. K-pop 스타는 만능 엔터테이너이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많은 국가의 잠재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으므로 마케팅 분야의 강자이다.”라고 전함.
한편, 루이비통과 BTS 의 파트너십을 공개한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조회수는 몇 시간 만에 50 만 명을 돌파한 바 있음. 명품 시장 데이터 분석 회사 Launchmetrics 에 따르면, Louis Vuitton 소셜 채 널의 21 년도 F/W Men ’s Fashion Week 최고 실적을 공개한 게시물에는 BTS 가 실렸으며, 43.6 만 달러의 미디어 영향력 가치를 창출하였음. Celine 홍보대사인 블랙핑크 멤버 리사는 미디어 영향력 가치 를 브랜드 자체 채널보다 137 만 달러 증가시켰음."
통 합 ( 정 책 · 기 타
[미국] 아마존, MGM 인수 21)
"지난 26 일(현지 시간), 아마존은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 ‘메트로-골드윈-메이어 (Metro-Goldwyn-Mayer)’을 인수함을 발표함.
‘MGM’은 1924 년 설립되어 다수의 영화 저작권을 보유함. ‘007 시리즈’, ‘터미네이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벤허’, ‘록키’ 등이 있음. 또한, 미국 오디션 TV 프로그램과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한 바 있음. 이번 계약을 통해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예상됨. 현재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에 한해 무료배송 등 쇼핑 혜택과 함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함. 지난 해 기준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전 세계적으로 약 2 억 명으로 추정됨.
애플 역시 MGM 인수를 고려한 바 있음이 알려짐.
최근 MGM 은 한국 SM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K-POP 보이그룹 ‘NCT’의 새로운 멤버를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공개할 것이라 밝힘."
[북경] <라이브스트리밍 마케팅 관리방법>, 25 일부터 정식시행
지난 4 월 23 일, 국가 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 등 7 개 부문이 연합하여 발표한 <라이 브스트리밍 마케팅 관리방법 시행(网络直播营销管理办法(试行)>이 5 월 25 일 정식으로 시행됨. 해당 관리방법에 따라 채널 운영자와 방송 마케터의 연령은 만 16 세 이상으로 제한되고 미성년자는 보호자의
"21) 출처
-https://variety.com/2021/tv/news/mgm-amazon-mark-burnett-survivor-1234982257/
-https://www.cnn.com/2021/05/26/media/mgm-studios-history-amazon/index.html
-https://www.nytimes.com/2021/05/26/business/amazon-MGM.html
-https://deadline.com/2021/05/mgm-amazon-streaming-machine-prime-video-fire-tv-1234764738/
- https://deadline.com/2021/05/amazon-mgm-jeff-bezos-jennifer-salke-michael-deluca-mark-burnett-amazon-studios-merger-1234764680/"
19
동의를 받아야 함. 또, 플랫폼은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하고 문제 발생 시 필요한 증거 등을 제공해야 함.
[심천] 텐센트 콘텐츠 오픈 플랫폼 ‘CPSP 창작 작품 보호 계획’ 실시 22)
|그림 11| CPSP 창작 작품 보호 계획 론칭식 "중국 국가저작권거래센터연맹(国家版权交易中心联盟)에서 주최한 2021 저작권 관리 및 운영 포럼이 22 일 베이징에서 열 렸음. 이 자리에서 텐센트 콘텐츠 오픈 플 랫폼은 저작권 보호 정책에 대한 국가 요 청에 적극 동참하여 텐센트 교육(腾讯教育), 북경중시라이더(北京中视瑞德) 등 여러 전략적 협력 기업 대표와 함께 ‘CPSP 창작 작품 보호 계획’을 가동함.
계획에 따르면, 텐센트는 작품 보관, 저작 권 모니터링, 저작권 관리, 저작권 거래, 권리 서비스 등 5 가지 측면에서 모든 자"
"체 미디어 창작자와 콘텐츠 제작 기관에 무료 저작권 보호 서비스를 개방하여 창작자 권리를 보호하고 저 작권 생태의 건전한 발전을 구축할 계획임.
CPSP 저작권자산서비스플랫폼(copyright property service platform)은 텐센트 콘텐츠 오픈 플랫 폼, 텐센트 클라우드 지신체인(至信链), 북경중시라이더가 공동으로 구축 한 저작권 자산 서비스 플랫폼 으로, 블록체인, AI 인공지능, 빅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지문, 콘텐츠 비교 등 핵심 기술
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저작권 모니터링, 증거 보관, 저작권 침해 차단, 권리 보장 등 저작권 보호 서비스 를 제공함."
[일본] 라쿠텐과 후지츠, ‘오픈랜’ 솔루션 공동 개발로 글로벌 전개 협업 23)
라쿠텐모바일(楽天モバイル)과 후지쯔(富士通)가 글로벌 전개를 위해 ‘Open RAN(오픈랜, 개방형 무 선 접속망)’ 솔루션 공동 개발에 관해 MOU 를 체결함.
"22) 출처
-http://www.gd.chinanews.com/2021/2021-05-24/414236.shtml
2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e7fd92dfdc234a98dd0418b8d7543bf98ae5b291"
20
"두 회사는 라쿠텐모바일이 개발하는 가상 클라우드 네이티브 모바일 네트워크 플랫폼, ‘Rakuten Communications Platform(RCP)’에 후지쯔가 제공하는 O-RAN 사양의 4G 및 5G 용 무선장치 (RU)의 통합을 실시함.
‘Open RAN’은 무선 송수신 장치 등의 사양을 오픈해 다양한 제조사의 기기 및 시스템과 상호 접속을 가 능하게 하는 ‘표준화된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임. 라쿠텐모바일과 후지쯔는 협업을 통해 더욱 고 품질의 ‘Open RAN’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해 4G 및 5G 용 무선장치의 RAN 포트폴리오를 RCP 로 확 충시킬 예정임.
양사에서 개발하는 Open RAN 솔루션은 RAN 에서의 멀티 벤더 구성을 가능하게 하고 유연한 기기조달 과 구축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함. 또 개방적인 규격에 준거하고 있어 안전성이나 투명성이 높은 RAN 을 구축 가능케 함."
[인니] 유니콘기업 고젝(GoJek)&또꼬페디아(Tokopedia) 합병
"2021 년 5 월 21 일 인도네시아 대표 스타트업 기업인 고젝(GoJek)과 또꼬페디아(Tokopedia)가 회사명
<고투(GoTo)>로 합병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
이번 합병에 따라 고투(GoTo)는 기업 가치 평가액이 170 억 달러(약 19 조 790 억 원)에 달해 전 세계 스 타트업 기업 중 세계 12 위로 급상승하며 동남아시아 권역, 최대 스타트업 기업으로 거듭남.
반면, 싱가포르계 스타트업 기업인 그랩(Grab)은 기업 가치 평가액이 143 억 달러(약 16 조 430 억 원), 쇼피(Shopee)는 1,125 억 9,000 만 달러(약 126 조 3,147 억 원)를 기록.
추후 고투(GoTo)는 고젝(GoJek), 또꼬페디아(Tokopedia) 그리고 고투 파이낸셜(GoTo Financial) 등 총 3 개 자회사를 운영할 예정.
이에 따라 고투(GoTo) CEO 는 고젝(GoJek) 측의 안드레 슬리스띠오(Soelistyo)가, 고투(GoTo) 대표 이사는 또꼬페디아(Tokopedia) 측의 패트릭 차오(Patrick Cao)가 맡게 될 예정으로 윌리암 따누위자야 (Wiliam Tanuwijaya)는 종전대로 또꼬페디아(Tokopedia) CEO 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한편, 고투(GoTo) 그룹의 투자사로는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아스트라 인터네셔럴(Astra International), 블랙락(BlackRock), 캐피털 그룹(Capital Group), DST, 페이스북(Facebook), 구글 (Google), 제이디닷컴(JD.Com), KKR, 노스스타(Northstar), 퍼시픽 센츄리 그룹(Pacific Century Group), 페이팔(Paypal), 프로비던트(Provident), 세콰이어 캐피털(Sequoia Capital), 소프트뱅크 (Softbank), 텔콤셀(Telkomsel), 테마섹(Temasek), 텐센트(Tencent), 비자(Visa) 등이 있으며, 고투
(GoTo)는 향후 IPO(기업공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힘."
21
[베트남] ‘스타트업 해외거점 1 호’ 베트남에 떴다!
"서울시는 베트남 호치민에 ‘서울창업허브’ 1 호점을 개관함. 서울창업허브는 서울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을 위한 현지 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시는 베트남을 시작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와 유럽 진출을 적극적 지원할 계획임.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은 서울시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해외 현지에 접목한 첫 번 째 창업지원 정책 수출 사례인 동시에 서울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장 거점 1 호’로, 베트남 ‘국립 스타트업 센터(NSSC)’ 내에 연 면적 1,758 ㎡ 규모로 들어섬.
이곳은 베트남 현지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서울시 스타트업을 현지 맞춤형으로 지원. 사무공간 제공은 물 론 사업화부터 현지 기업과의 기술교류·네트워킹, 투자 매칭, 해외 법인설립까지 종합적으로 지원. 서울 시는 베트남 주요 지방성 산하 시 정부 과학기술처(DOST)와 주요 대학교 이노베이션 센터 등 25 개 기관 과의 협력을 토대로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 서울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과 베트남 수요 를 매칭, 사업화를 위한 기술지원·검증, 해외 법인설립 등을 지원함.
서울시가 글로벌 거점 1 호점을 호치민에 마련한 것은 베트남이 스타트업 창업과 거래 규모에서 가장 급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 베트남은 2019 년 한해에만 13 만 8,100 개의 창업기업이 탄생했고, 스 타트업 투자 점유율은 인도네시아(59%)에 이어 동남아 국가 중 2 위(18%)에 해당."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한국반도체산업협회, 도내 반도체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및 채용확정자 대상 ‘반도체 공정진단기술’ 과정 개설…16일까지 교육생 모집 (0) | 2021.06.07 |
---|---|
대기업의 고민 창업기업이 해결하는 공모전 과제 공개 (0) | 2021.06.06 |
코로나19 국내 발생 및 예방접종 현황 (6.6.) (0) | 2021.06.06 |
21년 방송매체(미디어) 산업체 현장교육 참여 산업체ㆍ교육생 모집 (0) | 2021.06.06 |
2020년 하반기 통신자료 및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등 현황 발표 (0) | 2021.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