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27호(21년 06월 09일,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6-09
2 2 7 호
위 클 리 글 로 벌 | 2 2 7
2 0 2 1 년 6 월 9 일 한 류 사 업 팀
구분 제목
방 송 · 영 화 " [미국] JTBC 스튜디오, 미국 제작사 Wiip 인수
[미국] 넷플릭스, BMG 와 장기 음악 저작권 계약 체결
[미국] 디즈니, 어벤져스 캠퍼스 개장
[일본] NHK 방송법개정안 국회 성립 “무산”, 23 년도 수신료 인하는 예정대로
[유럽] 보그 프랑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드라마 준비 소식 전해
[유럽] 프랑스, 2020 년 시청각물 제작 지원 11.6% 감소해
[유럽] BrutX: 5 월 26 일부터 벨기에, 룩셈부르크, 스위스에서 서비스 시작
[인니] 인니 방송위원회(KPI), TV 방송 프로그램 품질 평가 발표
[베트남] 베트남 OTT 사로잡은 ‘경북의 멋’
[베트남] 여심-CJ ENM, ‘GET IT BEAUTY’ 베트남 버전 제작 협업
[UAE] 6 월 UAE 에서 새롭게 스트리밍되는 영화 및 TV 시리즈
[UAE] Arabsat, MENA 지역의 위성 TV 보급에 대한 새로운 발견"
게 임 · 융 복 합 " [심천] 유비쿼터스(ubiquitous)인터넷 시청각 산업 6000 억 위안 돌파
[유럽] 프랑스 게임 스타트업 HitClic, 거동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게임 컨트롤러 개발
[인니] 유니콘 기업 부까라빡(Bukalapak), 한국계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
애 니 · 캐 릭 터 [일본] KADOKAWA, 3D CG 애니메이션 신규 스튜디오 설립
음 악 " [미국] 방탄소년단, 빌보드 HOT 100 1 위
[일본] Inter FM897, 'K-POP' 코너 신설, ‘오마이걸’ 등 출연
[유럽] ‘Butter', 영국오피셜차트3 위기록및Spotify 역사상가장빠른1 억 스트리밍돌파
[유럽] 프랑스 라디오 방송사 RFI: K-pop 아이돌, 성공적으로 훈련된 집합체
[유럽] 영국 음악인 77%, 브렉시트로 인해 유럽 내 수입 하락 예상돼
[베트남] 안예은 ‘출항’으로 베트남 스밍 1 위 기염"
패 션 [유럽] 밀라노 남성 패션 위크, 주로 디지털로 진행되나 9 월 현장 이벤트로 복귀 예정
통 합 ( 정 책 등 ) " [북경] 문화와여유부, 중국내 외국투자자 오락시설 설립 허가 통지
[북경] 개정된 <미성년자보호법>, <저작권법> 6 월 1 일부터 시행
[북경] 2020 년 중국 내 총 503 만 건의 저작권 등록
[심천] 2020 년 중국 인터넷 판권 산업 시장 규모 최초로 1 조 위안 돌파
[심천] <신화·문화산업 IP 지수보고서>발표, 중국 인터넷 원생 IP 의 굴기
[일본] V Tuber ‘키즈나 아이’ 가상 미국 투어, 차세대 스타 알라이나 카스틸로 참여
[유럽] 프랑스 스타트업, 한국 기업 매료시키기 위해 문화적 차이 수용
[베트남] 알리바바, 베트남 유통회사에 투자
[UAE] 사우디 핀 테크 플랫폼 Tamara, 확장 추진으로 1 억 1 천만 달러 모금
[UAE] Zid 는 더 많은 기업이 온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
방 송 · 영
[미국] JTBC 스튜디오, 미국 제작사 Wiip 인수 1)
"지난 1 일(현지 시간), 보도 자료에 따르면 JTBC 스튜디오가 미국 제작사 Wiip 을 인수함. 이번 계약을 통해 JTBC 스튜디오의 미국 진출과 Wiip 의 아시아 진출에 기대됨.
Wiip 은 HBO Max 의 인기 콘텐츠 ‘Mare of Easttown’과 애플 TV+의 ‘Dickinson’을 제작함으로써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음.
‘Mare of Easttown’의 경우, HBO Max 의 서비스 시작 이후 역대 2 위로 100 만 조회 수를 기록함. ‘Dickinson’은 피버디상(Peabody Award)을 수상함. 피버디상은 미국방송협회와 조지아대학교의 주관에 따라 수여하는 것으로,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 분야 가장 오래되어 큰 의미가 있는 상임.
JTBC 스튜디오는 JTBC 드라마 ‘로스쿨’, ‘부부의 세계’, ‘이태원 클라쓰’ 등과 영화 ‘범죄도시’, ‘백두산’ 등의 제작과 투자를 맡았으며, 유튜브를 통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함."
[미국] 넷플릭스, BMG 와 장기 음악 저작권 계약 체결 2)
"넷플릭스는 BMG(Bertelsmann Music Group)와 미국 외 전 세계 음악 출판권 관리 및 저작권 장기 독점 계약을 체결함.
이번 계약에 따라, BMG 는 독점 음악 파트너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시리즈)와 영화의 음악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게 됨.
장기적인 계약을 통해 창작자들에게 지속적인 지원과 넷플릭스만의 음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힘. 넷플릭스에서 화제성이 높은 작품을 만들고, 이를 통한 부가적인 음원 수익을 예상할 수 있음. 또한, 음원을 통해 다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내며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짐.
BMG 는 세계 주요 음악 출판사 중 하나로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음원 250 만 개를 보유함."
"1) 출처
-https://deadline.com/2021/06/caa-sells-majority-stake-wiip-korean-studio-jtbc-1234767146/
-https://variety.com/2021/tv/news/the-big-door-prize-apple-david-west-read-1234984363/
-https://variety.com/2021/tv/news/wiip-jtbc-studios-paul-lee-dickinson-mare-of-easttown-1234985475/?fbclid=IwA R1scJJix0sWor1ZxygQF6Bss4Vk2A6dey0TAWJh88_RBiVJpRlLsv9QiTw
2) 출처
-https://variety.com/2021/tv/news/netflix-bmg-music-publishing-deal-1234986017/
-https://www.billboard.com/articles/business/publishing/9581789/briefs-bmg-netflix-jon-nite-sony
es-netflix"
3
[미국] 디즈니, 어벤져스 캠퍼스 개장 3)
"지난 28 일(현지 시간), 디즈니는 6 월 2 일에 캘리포니아 어드벤처에서 ‘어벤져스 캠퍼스’ 개막식을 생중계할 것이라 발표함. 디즈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공개함.
행사 내용에 따르면, 오는 6 월 4 일부터 방문객의 이용이 가능함.
마블의 세계관을 나타내는 어벤져스 캠퍼스는 놀이기구, 체험 공간, 기념품샵, 레스토랑으로 구성됨. 지난해 7 월로 개장을 계획하였으나, 팬데믹으로 인해 400 여 일간 운영을 하지 못하여 캠퍼스 개막이 미뤄짐.
현재 캘리포니아 주의 놀이공원 수용인원은 35%로 예약을 통해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민에 한해 가능함. 해당 제한은 6 월 15 일에 해제될 예정임."
[일본] NHK 방송법개정안 국회 성립 “무산”, 23 년도 수신료 인하는 예정대로 4)
"자민당의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입헌 민주당의 아즈미 쥰(安住淳) 양국대책 위원장이 27 일 진행된 국회 회담에서 NHK 의 수신료 인하의 내용을 담은 방송법 개정안의 심의를 계속하는 것으로 합의함. 올 해 10 월이면 중의원 의원이 임기 만료를 맞이하기 때문에 사실상의 ‘폐안’의 순서를 밟게 될 예정임. NHK 의 마에다 테루노부(前田晃伸) 회장은 3 일 기자회견에서 수신료 인하를 위한 적립금 제도 창설을
핵심으로 다루는 방송법 개정안이 이번 국회에서 성립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라고 언급
하며, 수신료 인하는 2023 년도부터 예정대로 시행하겠다는 생각을 밝힘.
방송법 개정안은 수신계약을 맺지 않으며 수신료는 내지 않는 세대로부터 할증금을 징수 가능케 하는 제 도 도입도 포함되어 있음."
"3) 출처
-https://deadline.com/2021/06/avengers-campus-opening-ceremony-reveals-spider-bots-iron-man-and-2-heroes-t o-be-added-next-month-1234768401/
https://www.cnn.com/travel/article/avengers-campus-disney-california-adventure-preview/index.html
4) 출처
-https://news.yahoo.co.jp/pickup/6394468"
4
[유럽] 보그 프랑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드라마 준비 소식 전해 5)
"보그 프랑스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서 영감을 얻은 드라마가 TV 화면을 점령할 예정이며, 오스카상, 골 든 글로브,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걸작이 출시된 지 2 년 후 드라마 제작 프로젝트가 구체화 되고 있다고 전함.
보그 프랑스는, ‘기생충’으로 오스카 4 관왕에 등극한 봉준호 감독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특권을 얻은 곳은 HBO 이며, 봉준호 감독과 미국의 영화감독 Adam McKay 가 공동작업한다고 전함. 또한, 드라마 제작 은 영화 리메이크가 아닌 원작 이야기를 그대로 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설명하면서, 영화에서처럼 인 물들의 행동이 전개될 것인지, 서울이 아닌 다른 도시에서의 생활, 원작에 출연한 배우들의 등장 여부 등 현재로서는 궁금증이 풀리지 않은 채로 남아있다고 의견을 밝힘.
한편, 보그 프랑스는 오스카상을 받은 두 명의 감독이 함께 작업하는 것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내며, 드라 마 제작 프로젝트와 더불어 봉준호 감독의 해양 생물을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 작업도 진행 중이라 고 전함."
[유럽] 프랑스, 2020 년 시청각물 제작 지원 11.6% 감소해 6)
"프랑스 국립영상센터(CNC)는 2020 년 시청각물 제작 보조금에 관한 연구를 발표함. Covid-19 로 인해 작년 3 월 17 일에서 5 월 10 일 사이의 촬영 중단을 포함하여 프랑스의 영상물 제작은 여러 영향을 받았으며,
2020 년 제작 보조금이 2019 년에 비해 11.6% 감소했다고 밝힘. 2020 년도 프랑스 국립영상센터(CNC)의 지원액은 영상물 제작 및 준비 지원액 2 억 1680 만 유로(-12.3%)를 포함하여 2 억 3,400 만 유로를 기록함.
CNC 에 따르면, 2020 년 6 월 1 일부터 지급된 1 억 유로의 보상 및 보증 기금 덕분에 영상 제작 활동 감소 움직임이 더뎌짐. 2020 년도, 보조금을 받은 시청각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은 5.8 % 감소한 1 조 5,190 만 유로로, 이는 10 년 동안의 평균액(1 조 5 억 6,400 만 유로)보다 약간 높은 수준임.
프로그램 장르별 지원의 경우, 픽션물 17.1 %, 다큐멘터리 9.1 %, 애니메이션 2.8 %, 현장 공연 22.9% 감소하였음.
프랑스 텔레비지옹(France Télévisions), 여전히 주요 투자자로 남아
방송사들의 기여도는 10% 감소한 7 억 7,400 만 유로로 추산됨. 구체적으로, 공영 채널에서 4 억 5 천 5 백 만 유로(+ 3.8 %), 무료 민영 채널에서 2 억 5,100 만 유로(-16.2 %), 유료 채널에서 6,770 만 유로(-44.3
%), 온라인 서비스는 1,800 만 유로 (-23.6 %), 지역 채널의 경우 650 만 유로(-16.6 %)를 기록함."
"5) 출처: 보그 프랑스, https://www.vogue.fr/culture/article/parasite-serie-film-bong-joon-ho
6)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ecran-total.fr/2021/05/27/la-production-aidee-a-chute-de-116-en-2020/"
5
"픽션물, 1 년 동안 10% 이상의 손실 기록
작년의 경우, 픽션물 제작에 930 시간이 투자되었으며(19 년도 1,040 시간 지원), 픽션물 재정 지원은 1 년 동안 10.6% 감소함. 손실액 추정치는 8 억 2,400 만 유로(-7.4 %)임. 방송사의 기여도는 12.3% 감소한 약 5 억 1 천 2 백만 유로를 기록, CNC 는 17.6% 감소한 약 7500 만 유로를 기록함. France Télévisions, Arte 및 Orange 의 투자는 증가한 데 반해, TF1, M6 및 Canal + 그룹의 투자는 감소하였음."
"|그림 1| 2019-20년도 시청각물 제작 관련 프랑스 방송사의 투자액 순위:
공영 방송 France TV가 1위 투자자(4억 9백만 유로)로 등극, 이어서 민영 방송사 TF1(1억 7100만 유로)과 공영 방송사 Arte(6,300만 유로)
(출처: CNC 프랑스 국립영상센터)"
"픽션물의 시간당 제작비용은 3.5 % 증가한 886,200 유로이고, 이는 방송사의 시간당 기여도 550,500 유로(-1.9 %), CNC 는 80,500 유로(-7.8 %)를 나타냄. CNC 기여도는 52 분(-5.6 %), 일일 연속극 포함 (-13.4 %)한 26 분(-22.7 %)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애니메이션, 2019 년에 비해 안정적
2020 년도 295 시간의 지원을 받은 애니메이션 부문은 19 년도에 비해 안정적임(3.2% 증가한 2 억
4,510 만 유로). 투자 금액에 있어서, France Télévisions(2800 만 유로), TF1 (9 백만 유로), M6 (6 백만 유로) 및 Arte (3 백만 유로)의 금액이 증가하고 있으나, Canal + (19 년도 8 백만 유로 대비 3 백만 유로)와 Disney (19 년도 4 백만 유로 대비 2 백만 유로)의 금액은 감소하였음.
애니메이션의 시간당 제작비용은 3% 증가한 829,700 유로이며, CNC 의 시간당 기여도는 4.7 % 감소 한 151,200 유로임. 11~13 분짜리 시리즈물은 시간당 56.8 %, 8 분 미만은 21%, 23~26 분 분량의 시리즈물은 20.2 %를 차지함. 700,000 유로 이상의 시간당 제작비용은 총 시간당 제작 비용의 82.5 % 를 나타냄.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제작량은 10.7% 감소한 1,750 시간으로, 19 년 대비 3.4 % 하락한 3 억 5,050 만 유로로 추정됨. CNC 는 France Télévisions 의 투자 증가(19 년도 7,700 만 유로 대비 8,200 만 유로)와 Arte France 의 기여도 감소(19 년도 3 천 5 백만 유로 대비 3 천만 유로)사실을 공개함."
6
[유럽] BrutX: 5 월 26 일부터 벨기에, 룩셈부르크, 스위스에서 서비스 시작 7)
"BrutX 가 프랑스에서 유료 스트리밍 비디오 제공을 시작한 이후부터 7 주간의 긍정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Brut 소셜미디어 창립자인 Guillaume Lacroix 와 Renaud Le Van Kim 는 스위스, 벨기에, 룩셈부르크의 3 개 불어권 국가로 확장하고자 함.
Brut 대표이자 공동창립자인 Guillaume Lacroix 는 현재 구독자 가입 속도를 보았을 때, BrutX 는 2023 년에 백만 구독자라는 의미 있는 한계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함.
유료 스트리밍 플랫폼 BrutX 의 4, 99 유로의 가격은 젊은 층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인도에서 이용 가 능한 무료 소셜미디어 Brut 의 영향력을 끌어들이는 데 유리함.
Brut 소셜미디어 공동창립자인 Le Van Kim 은 “80%의 BrutX 구독자는 Brut 커뮤니티의 팬이며, 이 는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더 큰 비용을 독점 콘텐츠에 할애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강조함.
현재까지 구독자들은 Brut 팀에 의해 제작된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환경, 여성 인권, 성, 기득권의 책임 감 등 Brut 커뮤니티가 공유하는 가치들 중심의 영화들뿐만 아니라 La Casa de Papel 제작자의 새로운 스페인어판 드라마인 ‘Veneno’이나 비교적 일찍 낮은 비용으로 구매한 해외 시장의 Adult Material 과 같은 드라마도 포함.
BrutX 팀은 전 세계로의 서비스 확장의 목표를 2 년으로 설정하였고, 1 년 동안은 유럽 내, 2023 년부터 는 영미권 국가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그동안 Brut 의 미국 및 인도 담당 팀은 자체적으로 다 큐멘터리와 픽션물을 제작할 예정임. 또한, 전 세계에서의 사업권을 차지하기 위해 2 년 동안 콘텐츠의 3 분의 2 정도를 내부적으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인니] 인니 방송위원회(KPI), TV 방송 프로그램 품질 평가 발표
"2021 년 5 월 27 일 인도네시아 방송위원회(KPI)는 TV 방송 프로그램 3 편에 대해 방송 프로그램 품질 이 평균 이하라고 발표함.
인도네시아 방송위원회(KPI)는 해당 프로그램명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인포테인먼트 (Infotainment), 버라이어티 쇼, 드라마 등 관련 프로그램이라고만 언급함.
통상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종종 개인사 및 불필요한 정보들을 여과 없이 방영하고 버라이어티 쇼 프 로그램은 출연진들을 인신공격하는 등 개인 신상에 대한 언급의 경우가 많아 이에 체계화된 방송 품질 심 의 및 지침 필요성 제기함."
"7) 출처: 에크랑 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ecran-total.fr/2021/05/27/la-production-aidee-a-chute-de-116-en-2020/"
7
"이번 방송 프로그램 품질 평가는 빠자자란 대학교(Universitas Padjadjaran) 등 인도네시아 교육기관 13 개, 약 300 여명의 전문가 패널이 참여한 가운데 조사가 진행
한편, 현재 인도네시아 방송위원회(KPI)는 TV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품질 평가 결과에 따라 표준 미달 시 서면 1 차 경고를 시작으로 방송 승인 무효화까지 단계별로 조치를 취하고 있음."
[베트남] 베트남 OTT 사로잡은 ‘경북의 멋’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는 코로나 19 로 인해 왕래할 수 없는 베트남 관광객들을 위해 베트남인 사용률 1 위 현지 OTT8) 플랫폼인 ‘FPT PLAY’에 경북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영상을 노출하는 등 경북 문화관광 자원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음.
최근 스마트폰 보급 등 OTT 시청 수단이 확대되고 관련 플랫폼 및 유통 콘텐츠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베 트남에서 OTT 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고 차세대 영상 콘텐츠 소비 시장의 흐름이 되어가고 있음. 공사와 경북도는 현지 시장 흐름에 맞춰 지난 3 일부터 2 주간 ‘안동’과 ‘경주’의 주요관광지를 배경으로
탈춤과 국악의 콜라보로 구성된 경북의 색채가 짙은 아름다운 홍보영상을 FPT PLAY 채널 콘텐츠에 소
개한 결과 조회 수 41 만 뷰 이상을 기록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음.
김성조 공사 사장은 “지금은 코로나 19 로 변화된 관광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을 개발해 더 많은 외국인에게 경북의 문화관광자원들을 노출하고 홍보하는 기회의 시간”이라며 “다양한 비대면 해외 마케 팅 활동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겠다”라고 말함."
|그림 2| ‘FPT PLAY’ OTT 경북 관련 동영상
8) OTT(Over-The-Top) : 인터넷을 통해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함. TV, 핸드폰, 노트 북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경북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노출한다는 것임.
8
[베트남] 여심-CJ ENM, ‘GET IT BEAUTY’ 베트남 버전 제작 협업
|그림 3| ‘겟잇뷰티 인 베트남’ 중소기업 모집 포스터 "㈜여심 서울(이하 여심)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CJ ENM과 함께 베트남 사람맞춤형 ‘GET IT BEAUTY IN VIETNAM’(이하 겟잇뷰티 인 베트남)을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힘.
여심에 따르면 ‘겟잇뷰티 인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느끼는 한국의 아름다움’이라는 주제로 한국과 베트남 현지에서 각각 촬영함. 크게 K-뷰티 아이템을 소개하고 리뷰하는 콘셉트인 ‘GET IT BE AUTY K-BOX(LAB)(10 회)’와 한국식 메이크업 등 1 대 1 스타일 컨설팅을 도와주는 ‘GET IT BEA UTY SALON(10 회)’ 등 총 2 편, 20 회(400 분)
분량으로 제작하며 한류스타(K-POP 아이돌)와 베트남 인플루언서가 출연함."
"이번 프로젝트는 여심과 CJ ENM 이 국내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 ‘겟잇뷰티 인 베트남’ 제작은 CJ ENM 이 주관하며, 여심과 베트남 국영 방송국 VTVcable 이 지원. 여심은 참여기업 모집과 선정, 베트남 수출 준비, 현지 판매와 마케팅을 진행하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해당 과정 전반을 지원하고 관리함.
또 현지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오프라인 판촉전을 오는 9 월(베트남 광복절) 또는 10 월(여성의날) 하노이의 Time City 몰에서 열 계획이며, '참여기업 제품 전시·판매 존 조성', 'K-POP 댄스대회 개최', ' 세일 마켓 진행', 'B2B 매칭'을 위한 바이어 초청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복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임."
[UAE] 6 월 UAE 에서 새롭게 스트리밍되는 영화 및 TV 시리즈 9)
"영어, 터키어, 한국어, 스페인어 및 포르투갈어로 된 드라마와 영화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특별함이 있음
UAE 에서 6 월, 날이 더워지고 실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Apple TV +, Starzplay, Amazon Prime, OSN Streaming 및 Netflix 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도움이 됨."
"9) 출처
ne-from-hospital-playlist-to-lupin-and-loki-1.1232831"
9
"브라질 영화 ‘Carnaval’, 6 월 2 일, Netflix
주연 : Giovana Cordeiro, Gkay, Bruna Inocencio, Samya Pascotto, Flavia Pavanelli"
"'Lisey 's Story', 6 월 4 일, Apple TV +
주연 : Julianne Moore, Clive Owen, Jennifer Jason Leigh
Lisey 's Story 는 저자가 직접 각색 한 Stephen King 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 8 부작 시리즈임."
"‘Sweet Tooth’, 6 월 4 일, Netflix
주연 : Christian Convery, Nono Anozie, Adeel Akhtar, Aliza Vellani"
"'Home Before Dark', 6 월 11 일, Apple TV +
주연 : Louis Herthum, Jim Sturgess, Brooklynn Prince"
10
"'Loki', 6 월 11 일, OSN
주연 : Tom Hiddleston, Owen Wilson"
"‘‘Lupin’, 6 월 11 일 Netflix
주연 : Omar Sy, Vincent Londez, Ludivine Sagnier, Herve Pierre"
"'Blindspotting', 6 월 14 Starzplay
주연 : Helen Hunt, Jasmine Cephas Jones, Atticus Woodward, Rafael Casal"
"한국드라마 ‘Hospital Playlist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2, 6 월 17 일, Netflix
주연 :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
2020 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본 넷플릭스 한국의료 드라마로 첫 번째 시즌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스트리밍."
11
"터키 미스터리 드라마 ‘The Gift’ 세 번째 시즌, 6 월 17 일 Netflix
주연 : Beren Saat, Mehmet Gunsur, Melisa Senolsun"
"‘Physical’, 6 월 18 일, Apple TV +
주연 : Rose Byrne, Rory Scovel, Dierdre Friel"
"에미상 수상 애니메이션 'Rick and Morty’, 6 월 20 일, Netflix
주연 : Justin Roiland, Maurice LaMarche, Charis Parnell, Spencer Grammer, Sarah Chalke"
"코미디 애니메이션 ‘Central Park’, 6 월 25 일, Apple TV+
주연 : Tituss Burgess, Daveed Diggs, Josh Gad, Leslie Odom Jr, Kristen Bell, Kathryn Hahn"
12
[UAE] Arabsat, MENA 지역의 위성 TV 보급에 대한 새로운 발견 10)
"Arabsat 이 IPSOS 와 함께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위성은 MENA 지역에서 무려 97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MENA 지역은 전 세계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수의 무료 위성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서비 스 및 IPTV 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랍의 일부지역은 계속해서 위성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하고 있음. 광섬유 및 기타 인프라가 최소화된 MENA 지역보다 더 먼 지역에서 위성이 유일한 콘텐츠 배 포 플랫폼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드문 일이 아님.
연구에 따르면 MENA 지역 시청자의 대다수 (거의 80 %)는 44 세 미만이고 최소 45 %는 30 세 미만이 며 이는 MENA 지역에서 위성 TV 의 강력한 지속 가능한 관련성을 보여줌. 결과적으로 위성 TV 운영자 는 여러 중동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Arabsat 와 함께 강력한 위치에 있음.
GCC 국가 주택의 거의 88 %가 Arabsat 에서 제공하는 위성 서비스를 사용함.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레바논과 같은 시장에서는 운영자가 위성 공간을 지배함. 이란에서 Arabsat 는 TV 시장의 97 %에 근접 하고 있음.
아프리카와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림. 그러나 위성 운영자는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인 식, 새로운 위성을 출시하는 것 외에도 새로운 스트리밍 세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 려고함."
게 임 · 융 복
[심천] 유비쿼터스(ubiquitous)인터넷 시청각 산업 6000 억 위안 돌파 11)
"중국 인터넷 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 협회가 6 월 2 일에 발표 한 ‘2021 년 중국 인터넷 시청각 발전 연구 보고서(이하‘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12 월 현재 중국의 온라인 시청각 사용자 수가 9 억 4,400 만 에 도달했으며, 2020 년 유비쿼터스(ubiquitous) 인터넷 시청각 산업 규모는 6,000 억 위안을 돌파함.
‘보고서'에 유비쿼터스(ubiquitous) 인터넷 시청각 부문이 2020 년에도 꾸준히 발전하여 시장 규모는 6,091 억 위안으로 전 해 대비 32.3% 증가 함. 그 중 숏클립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여 2,513 억 위안으로 57.5% 증가했고 종합 영상은 1,190 억 위안으로 16.3% 증가하여 2 위를 차지함. 라이브 방 송 분야는 빠르게 성장하여 전 해 대비 34.5% 성장했으며 규모는 11,344 억 위안에 달함."
"10) 출처
-push-1.1208862
11) 출처
-http://cn.chinadaily.com.cn/a/202106/03/WS60b83698a3101e7ce97532ac.html"
13
"2020 년 12 월까지 중국 인터넷 시청각 사용자 수는 9 억 4,400 만 명으로 2020 년 6 월보다 4,320 만 명 증가했으며 인터넷 사용자의 이용률은 95.4%임. 각 부문에서 숏클립의 사용자 활용률이 88.3%로 가장 높고 사용자 규모는 8 억 7,300 만 명, 통합 동영상의 사용자 활용률은 71.1%, 사용자 규모는 7 억 400 만 명, 라이브 방송의 활용률은 62.4%, 사용자 수는 6 억 1,700 만 명임.
2020 년 6 월부터 12 월까지 중국에 네티즌이 4,915 만 명 늘었음. 이 중 신규 네티즌의 25.2%가 온라 인 시청각 어플리케이션 사용으로 인해 인터넷에 접속했으며 네티즌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숏클립임. 20.4%의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처음으로 숏클립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했으며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에 이
어 2 위를 차지함."
[유럽] 프랑스 게임 스타트업 HitClic, 거동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게임 컨트롤러 개발 12)
"HitClic 은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이며, 프랑스 도시 Saint-Cyr-sur-Mer 에 기반을 둔 회사는 4 년 동안 다양한 장애에 적합한 게임 추가 장치를 개발해왔음.
HitClic 소속 전자 기술자인 David Combarrieu 는 2017 년부터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 손에 게임 컨트 롤러를 잡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상황에 맞게 설계된 게임 장치를 개발해 왔음. 기술자는 ""한 손 혹은 주먹을 쥐고 플레이할 수 있으며, 모든 컨트롤러가 평평하다.""라고 설명함.
David Combarrieu 는 플레이스테이션, XBOX, 아케이드 게임기기, 조이스틱 등을 사용자 맞춤식 재료 들로 구성해 고객들을 상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게임 산업과 수공예의 만남이다”라고 언급함. 가격은 95 유로부터 시작해 가장 복잡한 조작기의 경우 500 유로 선이며, 프랑스 Var 도의 주문을 통해 프랑스 전 지역에서 게이머들을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음. David Combarrieu 가 설립한 ‘Handigamers’ 회사
는 실제로 장애를 지닌 게이머들이 게임 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돕고 있음."
[인니] 유니콘 기업 부까라빡(Bukalapak), 한국계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
"2021 년 5 월 18 일 인도네시아 유니콘 기업 부까라빡(Bukalapak)은 한국계 현지 게임 e-커머스 스타 트업 기업인 아이템꾸(itemku)와의 협업 계획을 발표.
이번 협업은 부까라빡(Bukalapak) 앱의 비디오 게임 채널을 통해 아이템꾸(itemku) 앱 접근이 가능하 도록 하는 것임.
더불어 두 기업은 다음과 같이 전략적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추가 언급함. 첫째, 부까라빡(Bukalapak)
과 아이템꾸(itemku)는 한 팀으로서 팀 시너지를 극대화 함. 둘째, 부까라빡(Bukalapak)이 보유한 네트워 크를 활용하여 아이템꾸(itemku)의 상품을 인도네시아 전역의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알림. 셋째, 향후 신규"
"12) 출처: francetvinfo, 프랑스 라디오 뉴스
-personnes-a-motricite-reduite_4639559.html"
14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
아이템꾸(itemku)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2020 년 1 월부터 6 월까지 매출이 약 60% 증가하였으며, 2020 년 동안 월 매출이 평균 15~20%의 증가세를 보이였다 언급.
한편, 2014 년에 설립된 한국계 현지 스타트업 기업인 아이템꾸(itemku)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사 이트로 시작, 1 년 후 마켓플레이스로 피벗(pivot)하였으며 2016 년 225,000 달러(약 2 억 5,000 만
원), 2017 년 1,200,000 달러(약 13 억 3,500 만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음."
애 니 · 캐 릭
[일본] KADOKAWA, 3D CG 애니메이션 신규 스튜디오 설립 13)
"KADOKAWA(카도카와)가 3D CG 애니메이션, VFX 제작 스튜디오 ‘Studio KADAN’을 설립. <시도니 아의 기사(シドニアの騎士)>, <블레임(BLAME!)>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3D CG 애니메이션 감독 세시 타 히로유키(瀬下寛之) 감독을 중심으로 설립한 CG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임.
Studio KADAN 은 3D CG 애니메이션, VFX 를 모두 다루는 카도카와 그룹 최초의 제작 스튜디오로 일 본 특유의 2D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2D CG 애니메이션 그리고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는 Full 3D CG 애니메이션 분야에도 주력해 모든 장르의 애니메이션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설립되었다 고 함.
또한 세시타 감독의 컴퓨터 그래픽 분야 노하우나 제작 공정을 도입해 애니메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3D 모델링을 사용한 XR, 프로젝션 맵핑, 실사영화의 VFX 제작 등 세계시장을 향한 대형 IP 제작에 향후 힘 쓸 것이라고 함."
"-https://news.yahoo.co.jp/articles/4374af22d5406a71ddd963b9b65fc981a3bcd4ec
13)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6cf1cda967dad51255e6bb5f56e97e4b5da57f18
-https://news.yahoo.co.jp/articles/ab50ef5ddc3b9fc5275e5d2d751cb3563c007911"
15
음
[미국] 방탄소년단, 빌보드 HOT 100 1 위 14)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영어 노래 ‘버터(Butter)’는 6 월 5 일 공개된 빌보드 메인 차트인 ‘핫 100(HOT 100)’ 1 위로 오름. 차트인과 1 위를 동시에 오른 ‘핫샷(Hot Shot)’으로 기록된 54 번째 곡임.
이는 ‘Dynamite’, ‘Savage Love’, ‘Life Goes On’에 이어 4 번째로 ‘핫 100’에 오른 곡임. 이는 2006-2007 년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의 최단기간 기록을 경신하였으며, 그룹의 경 우 1970 년 잭슨파이브(The Jackson 5)이후 51 년 만임을 빌보드가 언급함.
또한, ‘빌보드 글로벌 200(Billboard Global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디지털 송 세일즈 (Digital Song Sales)차트 모두 1 위를 차지함.
‘아마존 뮤직(Amazon Music)’은 방탄소년단의 컴백을 축하하며 홍보하기 위해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 판을 장식함."
[일본] Inter FM897, 아침 라디오 방송에 'K-POP' 코너 신설, ‘오마이걸’ 등 출연 15)
|그림 4| K-POP 코너 예고 공식 트위터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 아침 7 시 30 분부터 8 시 50 분 ‘Inter FM897’에서 방송되는 라디오 방송 ‘MUSIClock’에 K-POP 을 소개하는 단독 코너가 신설됨.
이 방송은 음악과 엔터테인먼트를 주제로 진행되는 아침 정보 프로그램이며 K-POP 의 최신 뉴스를 다 루는 ‘Today's Morning K-POP’을 비롯해 유명 아이돌 노기자카 46(乃木坂 46)와 인기 아티스트 DISH// 등 매일 인기 있는 아티스트 들이 DJ 로 등 장하는 ‘GUEST MUSIC BROAD CASTER(먼슬
리 코너 DJ)’ 부스 등이 기획되어있어 방송 시작 두
달째임에도 불구하고 화제가 되고 있음."
"14) 출처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80596/bts-butter-number-one-debut-hot-100
- h t t p s: // ww w . bi l l b o a rd . co m / a r t i c l es / n ew s/ 9 5 80 6 2 8 / b ts - b ut te r - d e bu ts - a to p - g lo ba l - c h a r ts /
-https://variety.com/2021/music/news/bts-butter-origin-inside-story-1234987080/
15)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07dc65bfa7f137f3b53d1eb63b7f54456f913cbe"
16
‘Today's Morning K-POP’ 코너에서는 K-POP 의 최신 뉴스를 다루는 것은 물론 직접 K-POP 아이 돌들이 출연하여 팬들에게 노래를 소개하고 추천하는 코너도 함께 진행됨. 4 월 12 일부터 15 일까지 방 송에는 인기 걸그룹 ‘오마이걸’이 직접 출연해 일본 신곡을 소개하였으며 6 월 첫 게스트로는 보이그룹 ‘더 보이즈’가 출연할 예정으로 현지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음.
[유럽] ‘Butter', 영국 오피셜 차트 3 위 기록 및 Spotify 역사상 가장 빠른 1 억 스트리밍 돌파 16)
"영국의 오피셜 차트(Official Charts)는 미국 빌보드와 함께 대표 차트로 간주되며, 영국 음악 순위 제공 업 체인 오피셜 차트 컴퍼니(Official Charts Company, OCC)가 매주 집계하여 발표함. 앨범 및 싱글을 포함 하여 50 개 이상의 차트를 집계하며, 싱글 차트는 스트리밍, 음악 및 앨범 판매량을 기준으로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의 순위를 매김. 5 월 28 일 영국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지난달 21 일 발매된 BTS 의 두 번 째 영어 곡 'Butter'가 최신 공식 싱글 차트 3 위에 등극함. 또한, 주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Spotify 에서 도 기록을 세웠음.
오피셜 차트는 ‘Butter’가 주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싱글 곡이며 10,000 개 이상의 디지털 카피가 판 매되었다고 밝힘. 그 결과 싱글 다운로드 및 싱글 판매 차트에서 1 위를 기록하였으며, 공식 오디오 스트 리밍 차트 7 위에 올랐음.
현재까지 공식 싱글 차트에 BTS 의 싱글곡은 총 17 개, 공식 앨범 차트에는 9 개의 앨범이 올랐으며, ‘Dynamite’와 ‘Butter’는 공식 싱글 차트 내 한국 가수 중 두 번째로 높은 기록임. 2012 년 싸이의 세계 적인 히트곡 ‘강남 스타일’이 차트 1 위를 차지한 바 있음.
‘Butter’는 Spotify 역사상 1 억 스트리밍을 가장 빠르게 달성한 곡으로, 지난 5 월 29 일 기준, 싱글 발 매 8 일 만에 기록한 것임. ‘Dynamite'는 15 일 만에 1 억 개를 돌파하며 기록을 세운 바 있으며, 이로써 Spotify 에서 1 억 개 이상의 스트리밍을 기록한 BTS 의 총 곡 수는 62 개로 늘어났고, 블랙핑크가 16
곡으로 뒤를 이음."
[유럽] 프랑스 라디오 방송사 RFI: K-pop 아이돌, 성공적으로 훈련된 집합체 17)
프랑스 라디오 방송사인 RFI 는, 10 억 달러 규모의 한국의 케이팝 시장이 국제적으로 소프트 파워를 행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하면서, 엄격한 훈련 과정을 거쳐 선발된 한국의 보이 밴드를 소개함.
"16) 출처: kpopstarz, 케이팝 전문 사이트
17) 출처: kpopstarz, 케이팝 전문 사이트
ong.htm"
17
|그림 5| 아이돌 그룹 블리처스(Blitzers) (출처: AFP/Jung Yeon-je) "방송사에 따르면, 우조 엔터테인먼트는 화려한 외모를 갖추고 잘 훈련된 17~19 세 사이의 보이 밴드 ‘블리처스(Blitzers)’를 결성하였다고 전하 면서, 7 명의 멤버로 이루어진 그룹은 까다로운 K-pop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고 설명함. 여느 소속사처럼, 우조 엔터테인먼트 는 인재들을 선발하여 완벽한 조합의 Britzer 를 데뷔시키기 위해 수일, 수개월 동안 엄선된 선발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함.
또한, 한국 아이돌 제작을 위해 소속사는 투자를 집중하고 있고, 연습생들은 매니저의 감시 \하에 군대와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고 설명함."
[유럽] 영국 음악인 77%, 브렉시트로 인해 유럽 내 수입 하락 예상돼 18)
"5 월 24 일, 영국 음악인 사단 법인 Incorporated Society of Musicians(이하 ISM)과 영국 음악인 협회 Musicians& Union 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렉시트와 관련해 영국 음악인의 77%는 유럽 내 수 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설문조사는 2021 년 4 월부터 5 월까지 545 명의 음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됨.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43%만 유럽연합 국가 내에서 순회공연을 할 계획 중임. 음악인 본인을 위해 필요한 노동허가증과 비자, 악기를 위해 필요한 ATA 와 같은 관세 관련 추가서류들로 인해 유럽 순회공연 을 위한 추가비용이 발생함. ISM 의 상무 Deborah Annetts 는, 음악인들은 브렉시트로 인해 유럽 순회공 연을 위한 비용 증가와 수입 감소에 직면하였기에 더 많은 음악인이 유럽으로 이동하거나 경력을 바꾸기 전 에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함. 또한, 음악인들은 영국의 문화 대사들이며 영국의 건강, 경제, 명성에 큰 공헌을 하고 있기에 영국 총리는 이 위기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언급함."
"18) 출처: 뉴스 탱크 컬쳐, 미디어 전문언론
html"
18
[베트남] 안예은 ‘출항’으로 베트남 스밍 1 위 기염
"싱어송라이터 안예은, 베트남에서 대중을 매료시켜 화제. 안예은의 지난 4 월 EP 앨범 ‘섬으로’의 수록곡 ‘출항(Sailing)’은 베트남 최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냑꾸어뚜이’(nhaccuatui) 한국 노래 TOP 100 에 서 최근 1 위를 차지함.
‘냑꾸어뚜이’(nhaccuatui)는 베트남의 멜론이라고 불리며,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시장의 40% 점유, 매 달 활동하는 1,000 만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한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이런 인기를 증명하듯, 틱톡에서 는 ‘출항’ 사운드를 이용해 각종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2 차 창작물이 유행하면서 현재 ‘출항’ 음원이 활 용된 틱톡 영상은 6,000 여 개 이상이고, 뮤직비디오 조회 수 100 만 뷰를 돌파함.
안예은은 자작곡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본인 또한 펜트하우스 패러디, 사쿠란보 챌린지 등 소셜미디어에 서 가장 Hot 한 아티스트로 손꼽히고 있음. 또 2020 년 2 월에 발매된 세 번째 정규앨범 ‘ㅇㅇㅇ’(이응이 응이응)의 수록곡 ‘문어의 꿈’은 LG U+(엘지유플러스) 광고 CM 송으로 인기를 끌며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명 ‘문어 챌린지’로 유행을 선도한 적이 있음.
뿐만 아니라 안예은은 최근 한국 최대 인디 음악 배급사인 미러볼 뮤직 K-INDIE CHART(케이 인디 차 트) 1 위에 등극, 2021 브랜드 대상 여성 싱어송라이터 부문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유일무이한 여성 솔로
아티스트다운 면모를 뽐내기도 했음."
|그림 6| 냑꾸어뚜이(nhaccuatui) '출항' 1위 화면
19
패
[유럽] 밀라노 남성 패션 위크, 주로 디지털로 진행되나 9 월 현장 이벤트로 복귀 예정 19)
|그림 7| Giorgio Armani 가을 컬렉션 (출처: Simone Lezzi/WWD)
"밀라노 남성 패션 위크는 6 월 18~22 일 개최될 예정이며, 전 세계적 백신 접종과 점진적인 국경 개방이 예 상됨에도, 6 월에 진행되는 남성 패션 위크는 주로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될 예정임. Giorgio Armani, Etro, Dolce & Gabbana 는 현장 런웨이 쇼를 주최하는 유일한 브랜드이며, 오는 9 월, 패션 위크는 다양한 이벤 트 일정으로 대대적인 현장 복귀할 것으로 예상됨. 한편, 이탈리아 패션 부문은 전년도 대비 올해 15~20% 성장했으며, 업계는 22 년도에 COVID-19 이전의 수준으로 복구될 것이라 예상됨.
63 개의 브랜드가 참여하는 주간에는 Diesel label 의 크레에이티브 디렉터인 Glenn Martens 의 공식 적인 데뷔가 있을 예정이며, 캐주얼웨어 브랜드인 Harmont &Blaine 의 Andrea Pompilio 가 디자인 한 캡슐 출시도 진행됨. Ermenegildo Zegna 는 6 월 18 일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되며, 이탈리아 명품 Fendi 와 Prada 도 6 월 19 일과 20 일에 선보이는 디지털 쇼를 고집할 예정임.
이탈리아 국립 패션 협회(Camera Nazionale della Moda)의 Carlo Capasa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이 탈리아 패션산업이 올해 3 월에 성장세로 들어섰다. 2020 년 대비 수출이 13% 증가하고, 80 조 이익을 거두며 한 해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기대함. 4 월 매출은 2020 년 3 월 대비 50% 늘었고 기성복과 신발 판매는 70% 증가했다고 밝힘. 이탈리아 국립 통계연구소(ISTAT)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3 월의 긍정 적 결과는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도 상승의 영향임. 패션 업계는 향후 기업들의 주문량이 많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고려해도 이탈리아 내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업종에 속함."
"19) 출처: wwd, 패션산업 무역 저널
e-events-is-expected-in-september-1234829049/"
20
Carlo Capasa 는 또한, 밀라노 남성 패션 위크에서 신세대 디자이너에 대한 지원과 지속가능성이 큰 역할 을 할 것이라고 이야기함. 가상 전시실이 들어설 이탈리아 국립 패션 협회 디지털 플랫폼의 한 분야는 지속 가능한 다양한 신흥 브랜드의 컬렉션을 전시하는 'Designer for the Planet' 프로젝트를 전담할 예정임.
통 합 ( 정 책 · 기 타
[북경] 문화와여유부, 중국내 외국투자자 오락시설 설립 허가 통지
"5 월 27 일, 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가 <오락시설 및 인터넷 서비스 영업장 허가관련 조정 통지(关于调整娱乐场所和互联网上网服务营业场所审批有关事项的通知)>를 발표함. 해당 통지에 따르면, 작년 11 월 국무원(国务院)이 발표한 <부분 행정법규 수정 및 폐지 결정(国务院关于修改和废止部分行政法规的决定)>에 근거하여 외국투자자의 중국내 오락시설 설립 허가가 가능해지고 외상투자 비율제한
은 폐지됨."
[북경] 개정된 <미성년자보호법>, <저작권법> 6 월 1 일부터 시행
"2020 년 10 월 17 일, 제 13 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22 차 회의에서 표결통과 된 <미성년 자보호법(未成年人保护法)> 개정안이 6 월 1 일부터 정식 시행됨. 해당 <법> 개정으로 인터넷 보호 관련 조항이 추가되어 게임⋅라이브방송⋅동영상⋅SNS 등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시간 및 비용지불 등의 기능을 별도로 마련해야 함.
또, 작년 11 월 11 일, 제 13 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23 차 회의에서 표결통과 된 <저작권 법> 개정안도 같은 날인 6 월 1 일부터 시행됨. <저작권법>은 2001 년과 2010 년에 이은 3 차 개정이며, 기존보다 저작물의 보호 범위와 온라인 저작권 보호가 강화됨."
[북경] 2020 년 중국 내 총 503 만 건의 저작권 등록
6 월 1 일, 국가판권국(国家版权局)이 개최한 2021 중국 온라인 저작권 보호 및 발전 대회(2021 中国网络版权保护与发展大会)에서 발표된 <2020 년 중국 온라인저작권보호보고(2020 年中国网络版权保护报告)>에 따르면, 2020 년 한 해동안 중국에서 등록된 저작권 건수는 총 503 만 9,543 건으로 전년대비 20.37% 증가함.
21
[심천] 2020 년 중국 인터넷 판권 산업 시장 규모 최초로 1 조 위안 돌파 20)
"6 월 1 일, 중국 국가판권국이 2021 중국 인터넷 판권 보호 및 발전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회의에서 중 국 국가판권국 인터넷판권산업연구기지(国家版权局网络版权产业研究基地)가 <2020 년 중국 인터 넷 판권 산업 발전 보고서>를 발표함. 보고서에 의하면, 2020 년 중국 인터넷 판권 산업 시장 규모가 최초 로 1 조 위안을 돌파함.
2020 년 중국 인터넷 판권 산업은 기술 혁신, 문화 소비 활성화, 복산복공(复产复工), 빈곤퇴치(脱贫攻坚)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3.6% 성장한 11,847.3 억 위안에 달함. 2020 년 인터넷 뉴스 매체와 인터넷 게임은 인터넷 판권 산업의 핵심 사업 형태로서 전체 산업의 60%이
상을 차지함. 또한 쇼트 클립 시장의 보급률이 대폭 상승하여 전체 산업의 12.71%를 차지하며 2019 년
대비 2.19%상승함."
[심천] <신화⦁문화산업 IP 지수보고서>발표, 중국 인터넷 원생 IP 의 굴기 21)
|그림 8| 종합 결과 TOP 50 IP 원생 유형 비율 (2019.01~2020.12) "6 월 1 일, 중국경제정보사(中国经济信息社)에서 작 성한 <신화⦁문화산업 IP 지수보고서 2021(新华⦁文化产业IP 指数报告, 이하‘보고서’)>가 북경에서 발표됨. 지수 결과에 의하면 중국 인터넷 원생 IP(互联网原生IP)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산업 발전에 새 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음. 중국 문화 산업에도 ‘슈퍼 IP (超级IP)’가 탄생할 것으로 전망됨.
‘대 IP 카니발(大IP 狂欢)’,‘IP 무용(IP 无用)’,‘IP 낙 후(IP 过时)’등의 기복을 겪은 후, 문화 산업은 합리적 인 IP 개발 단계에 진입였으나 메인 추세는 여전히 고 품질 문화 IP 를 개발하는 것임. ‘신화⦁문화산업 IP 지수’는 2019 년 1 월 ~ 2020 년 12 월 사이에 영화,
인터넷 드라마, 모바일 게임, 인터넷 문학, 인터넷 애니"
메이션(아동 애니메이션 제외), 웹툰 등 6 개의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인 각 분야별 상위 20 개의 중국 현대 문화 콘텐츠(총 113 개의 IP)를 선발하여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최종 종합 성적 결과 TOP 50 IP 를 공개함. 공개된 IP 중 75%는 인터넷 원생 IP 임.
"20) 출처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12919971
21) 출처
-http://www.ceweekly.cn/2021/0602/346332.shtml"
22
[일본] V Tuber ‘키즈나 아이’ 가상 미국 투어, 차세대 스타 알라이나 카스틸로 참여 22)
|그림 9| 일본 V Tuber 키즈나 아이 미국 투어에 참여한 가수 알라이나 카스틸로
"일본의 유명 V Tuber(가상 유튜버) 키즈나 아이(キズナアイ)가 가상 미국 투어를 개최, 팝 가수 알라이나 카스틸로(Alaina Castillo)가 게스트로 출연해 화제임.
알라이나 카스틸로는 유튜브 채널로 인기를 얻은 21 세 싱어송라이터로 2020 년에는 스포티파이 (Spotify) 선정 레이더(RADAR) 아티스트에 선정되었으며 소셜미디어 1 억 5 천 스트리밍을 돌파한 차 세대 팝스타임. 한국에서는 BTS 멤버 뷔(V)가 알라이나의 싱글 곡 <Just a Boy>를 추천한 것으로 데뷔 전부터 유명세를 얻음. 데뷔 LP <Parallel Universe pt. 1>에는 키즈나 아이와의 콜라보 음원 <Down 4 u feat. Kizuna AI>도 수록돼 있음.
알라이나 카스틸로는 30 일 키즈나 아이의 마지막 가상 미국 순회공연이었던 뉴욕 공연에게스트로 등장 하여 <Just a boy>를 공연했으며 키즈나 아이와의 콜라보 곡 <Down 4 u feat. Kizuna AI>를 처음으로
선보임."
"22)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07dc65bfa7f137f3b53d1eb63b7f54456f913cbe"
23
[유럽] 프랑스 스타트업, 한국 기업 매료시키기 위해 문화적 차이 수용 23)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maddyness 에 따르면, 프랑스 기업에 있어 한국은 부상하는 시장이라고 전하며, 12 개의 프랑스 스타트업이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여러 정착 프로젝트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함. 또한, 한국 시장에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회가 있으나, 정착을 위해서는 한국의 방식과 관습에 의 적응이 필요하다고 전하면서, 이에 투자자와 프랑스 기관은 스타트업의 한국 정착 지원 방안을 모색 중이 라고 밝힘.
2016 년 말 프랑스 전 문화부 장관 플뢰르 펠르랭(Fleur Pellerin)이 설립한 코렐리아 캐피탈(Korelya Capital)은 유럽 기술의 동아시아 시장에 대한 접근을 돕고 있음. 이 회사는 3 억 유로 규모의 관리형 자 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IT 기업인 네이버와 연결됨. 현재 17 개의 포트폴리오 기업 중 60%가 아시 아에 이미 진출 중인 상황임. 코렐리아는 기업이 주요 시장을 파악하여 현장에 진출하고, 적절한 파트너 들을 찾는 것을 돕고 있음. 예로, 법률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B2B 스타트업을 위해 국내 제품을 상용화 를 위한 유통업체를 연결하고 있음.
디지털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의 인기에 힘입어 프랑스 업계 활발히 진출
패션과 럭셔리 부문은 특히 B2C 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2020 년 Korelya 의 지원을 받은 Vestiaire Collective 는 2021 년 말까지 중고품 판매 플랫폼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힘. Vestiaire Collective 의 아시아 태평양 지사장 Nathalie Lee 는 ""5 년 안에 한국 시장에서 프랑스 시장과 같은 기회를 제공할 것 으로 예상한다. 한국은 당근 마켓, 중고나라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디지털 환경과 중고거래 개념에 익 숙하다.""라고 밝힘. 한편, 2022 년 국내 시장에 진출을 준비 중인 중고 의류 판매 플랫폼인 CrushOn 측 은 ""한국 섬유 재활용 시장이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성장해야 할지라도, 이미 매년 5 만 5 천 톤의 의류 재 활용이 매우 흥미로운 성장 전망을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 25 만 톤).""라며, 아시아 중고패션 시장의 미
래가 한국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함."
"23) 출처: maddyness,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24
[베트남] 알리바바, 베트남 유통회사에 투자
|그림 10| 베트남 내 인기 마산소비재 "지난 18 일,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 리바바그룹(Alibaba Group)이 참여 한 컨소시엄이 베트남 마산그룹(Mas an Group)의 유통회사에 4 억 달러 를 투자한다고 통보.
이에 따르면 마산그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알리바바와 베어링 프라이빗 에 쿼티 아시아(BPEA) 등이 참여한 컨 소시엄이 유통 자회사인 '더 크라운 X (The CrownX)'의 지분 5.5%를 인수
했다고 밝힘. 이번 거래로 마산그룹의 더 크라운 X 보유지분은 80.2%가 됨."
"더 크라운 X 는 지난 2019 년 12 월 마산 소비재 홀딩스(Masan Consumer Holdings)와 빈그룹(Ving roup)의 빈커머스(VinCommerce) 소매부문이 통합한 기업으로, 찐수(Chinsu), 남응으(Nam Ngu), 오마찌(Omachi) 등의 식품브랜드를 보유한 마산소비재를 소유하고 있음. 또 빈커머스는 대형슈퍼마켓 빈마트(Vinmart) 및 편의점 빈마트 플러스(Vinmart+)를 거느리고 있음.
지난 2019 년 설립된 더 크라운 X 는 이번 거래에서 69 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전해짐. 마 산그룹은 올해 안에 추가로 크라운 X 에 3 억∼4 억 달러 정도를 유치하기 위해 다른 투자자들과도 협상 을 벌이고 있다고 말함.
한편, 알리바바는 지난 2016 년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전자상거래 업체 라 자다를 인수했으며 이후 2018 년까지 40 억 달러를 투자함."
[UAE] 사우디 핀 테크 플랫폼 Tamara, 확장 추진으로 1 억 1 천만 달러 모금 24)
"영국과 UAE 에서 운영 중인 스타트 업은 2021 년 말까지 GCC 시장 진출 목표
사우디아라비아에 기반을 둔 ""선 구매 후 지불"" 플랫폼 Tamara 는 런던 기반 결제 프로세서 Checkout.com 이 이끄는 Series A 펀딩 라운드에서 1 억 1 천만 달러를 모금함.
부채와 자본이 혼합된 투자모델은 올해 말까지 GCC 를 통한 확장을 가속화하고 다른 지역 진출을 목표로 함."
"24) 출처
n-push-1.1208862"
25
"BNPL 을 통해 고객은 온라인 쇼핑 비용을 무이자 할부로 나누거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전액을 지불할 수 있음. 지불 모델은 코로나 19 대유행 기간 동안 급성장했으며 많은 고객들이 재정적 불확실성으로 지불 지연을 선택했음. 판매자는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전환율을 개선하여 이익을 얻었음.
Worldpay 의 2020 Global Payments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은 BNPL 채택 측 면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작년 5.8 %에서 2023 년까지 이 지역 전체 전자 상거래 구매의
8.9 %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작년에 설립 된 Tamara 는 Saudi Central Bank 의 샌드 박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최초의 BNPL 회사 임. 이 회사는 올해 1 월에 6 백만 달러의 시드 펀딩 라운드를 마감하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가장 큰 시드 라운드 중 하나가되었음.
1 년 미만의 운영 기간 동안 Tamara 의 사용자 기반은 Namshi, Floward, Saco, Nice One, Whites 및 Nejree 를 포함한 1,000 개 이상의 판매자로 성장했음.
Tamara 는 고객에게 '30 일 내 결제'와 '3 개월 할부 결제'라는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함. 두 가지 모두 앱을 통해 온라인 및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음.
이 회사의 사용자 기반은 월 기준으로 거의 180 % 증가했으며 거래량은 지난 6 개월 동안 평균 170 % 증가했음."
[UAE] 사우디아라비아의 Zid 는 더 많은 기업이 온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 25)
"Riyadh 에 본사를 둔 Zid 는 플랫폼을 통해 5,000 개 이상의 상점 제공
기업의 온라인 상점 설립을 돕는 Riyadh 기반 신생 기업 Zid 는 UAE 의 글로벌 벤처가 주도하는 초기 자 금 조달 라운드를 통해 200 만 달러를 모금 한 후 GCC 와 이집트로 확장하고 있음.
자본을 사용하여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UAE, 쿠웨이트, 오만, 바레인, 카타르 및 이집 트와 같은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예정임.
온라인 쇼핑은 전 세계 정부가 코로나 19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이동 제한을 도입 한 후 탄력을 받았 으며 중동지역의 많은 소매 회사는 판매를 늘리기 위해 자체 온라인 플랫폼에 막대한 투자를 했음.
2017 년에 공개 된 Zid 플랫폼을 통해 소매 업체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자신의 온라인 상점을 만들 수 있 음. 결제, 창고 보관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합하여 기업이 온라인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함.
데이터 플랫폼 Magnitt 에 따르면 MENA 지역의 신생 기업은 2020 년에 10 억 달러 이상의 기록적인 자금을 확보했음. 중동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인 UAE 는 거래 건수 면에서 1 위를 차지했으며 중동 지역 최대 경제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스타트 업은 중동지역 거래의 18 %를 차지하고 총자금의 15 %를
차지했음."
"25) 출처
-move-online-1.1205275"
26
三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RI,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행한다-중소기업 전기차에 AI 적용, 국내 최초 임시 운행 허가 획득 (0) | 2021.06.13 |
---|---|
코로나19 국내 발생 및 예방접종 현황(6.13., 0시 기준) (0) | 2021.06.13 |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업체 현황(2021.05.31 현재) (0) | 2021.06.13 |
국립재활원, 제2회 보조기기 끝장 개발대회 개최-장애인·노인의 일상생활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지 보조기기 개발 (0) | 2021.06.13 |
유명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다 모였다!-「2021 온라인 코딩잔치(파티) 1번째이야기(시즌1)」 개최 (6.14.~7.25.) (0) | 2021.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