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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다 모였다!-「2021 온라인 코딩잔치(파티) 1번째이야기(시즌1)」 개최 (6.14.~7.25.)

하이거 2021. 6. 13. 13:12

유명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다 모였다!-2021 온라인 코딩잔치(파티) 1번째이야기(시즌1) 개최 (6.14.~7.25.)

작성일 2021-06-13 부서 소프트웨어인재정책팀

 

 

유명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다 모였다!

- 「2021 온라인 코딩잔치(파티) 1번째이야기(시즌1)」 개최 (6.14.~7.25.)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6월 14일(월)부터 7월 25일(일)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참가방법(무료) :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 접속

 

□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체험 행사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된다.

 

ㅇ 이번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행사기간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충분히 체험해보고 인증서도 받아볼 수 있도록, 기간을 예년에 비해 4주 연장해 총 6주간 진행한다.

 

□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역대 온라인 코딩파티 중 가장 많은 22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명 온라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도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ㅇ 코딩 입문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든 참가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난이도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코딩을 통해 음악·과학 등 다양한 교과와 연결된 문제들을 해결하며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아울러,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헬로우 코딩!’과 ‘스텝바이스텝!’ 행사를 소프트에어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ㅇ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모아서 큐알(QR)코드를 통해 행사 참여 사이트에 접속 후 올려주기(업로드)하거나(헬로우 코딩!),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스텝바이스텝!)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이다."라며, "이번 행사가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관심과 흥미를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1.「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행사 안내

2.「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포스터

 

 

붙임1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행사 안내

 

◈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 온라인 체험 축제를 개최하여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 저변 확대 

□ 행사개요

ㅇ (기간) ’21.6.14.(월) ~ 7.25.(일), 총 6주간

※ 기존의 본 행사기간(2주)과 체험기간(4주)을 통합하여 운영

ㅇ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참여기관) EBS, 비브라스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구름, Code.org, 하이코두

ㅇ (참가대상)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참가비 무료)

ㅇ (참가방법)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막대광고(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 프로그램 구성

분류 2021 시즌1 프로그램

블록코딩 ① Dance Party! (Code.org)

② 달려라 펭수! (EBS)

③ D.I.Y. 방탈출 카페 (㈜위즈스쿨)

④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하이코두)

⑤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⑥ 점박이와 코딩을!(웹버전, 설치형) (EBS)

⑦ 비트GO! (설치형) (EBS)

⑧ 두들리GO! (설치형) (EBS)

⑨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구름)

⑩ 거북선과 척후선 (한국과학창의재단)

⑪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한국과학창의재단)

텍스트코딩 ① D.I.Y. 게임 센터 (㈜위즈스쿨)

② D.I.Y. 뮤직 플레이 (㈜위즈스쿨)

③ 토끼의 당근수집 (㈜엘리스)

④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구름)

⑤ 파이썬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한국과학창의재단)

컴퓨팅 사고력(CT) ① 컴퓨팅 사고력 향상 (㈜로지브라더스)

②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비브라스코리아)

③ 체셔의 퀴즈 (㈜엘리스)

인공지능(AI) ① AI for Oceans (Code.org)

②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엘리스)

③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한국과학창의재단)

□ 세부 프로그램

1) 블록 코딩 부문

ㅇ (댄스파티!) 다양한 캐릭터들과 함께 댄스파티를 만들어보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 댄스파티(Dance Party)!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순차, 반복 개념을 활용하여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하는 직접 댄스파티를 꾸며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튜토리얼 영상)

스테이지 1  • 댄스파티 : 순차, 반복 개념을 활용하여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하는 댄스파티 꾸며보기

(10단계)

스테이지 2  • 계속 춤추기: 다양한 움직임, 속도 조절 등을 활용해 나만의 댄스파티 만들기

(9단계)

ㅇ (달려라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를 통해 블록 코딩의 기초 개념을 학습

◈ 달려라 펭수!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장애물 피하기, 배경 및 캐릭터를 바꾸기,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블록코딩을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 1~5단계 : 펭수를 움직이며 장애물 피하기

(9단계) • 6~9단계 : 아이템을 획득하며 게임 점수 올리기

스테이지 2  • 10~14단계 : 배경, 캐릭터 등 게임 속 환경을 다양하게 바꾸기

(10단계) • 15~19단계 : 게임 속 캐릭터의 조건 설정하기, 나만의 게임 만들기 

ㅇ (D.I.Y. 방탈출 카페) 여러 에피소드의 방 탈출 게임을 직접 만들며 미션을 해결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 D.I.Y. 방탈출 카페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블록코딩(OOBC)

- (내용) 방 탈출 게임을 주제로 텍스트 코딩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해저 이만리(추리 테마) : 여러 가지 단서를 찾아 해저 실험실을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해보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9단계)

스테이지 2  • 심해 괴물의 습격(모험테마) : 심해 괴물을 피해 아이템을 모아 바다를 탈출하는 게임을 직접 제작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10단계)

ㅇ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순차, 반복 등 기초적인 코딩 개념을 동물들의 댄스파티라는 주제로 미션을 해결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폴리수프

- (내용) 동물들의 댄스파티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코딩의 기본이 되는 순차 반복 등의 개념을 즐기며 배우고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미션 소개 영상)

스테이지 1  • 1~2단계 : 시퀀스, 분해, 상대 방향, 동작, 3D 공간 개념 등 학습

(10단계) • 3~6단계 : 패턴인식, 유한 반복문, 속성 제어 등 학습

• 7~10단계 : 병렬화, 무한 반복문 등 학습

ㅇ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프로그램 배너>

- (권장 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각 미션별로 목표가 주어지며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인 순차, 반복, 선택, 변수 구조를 게임처럼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4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10단계 :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2  • 1~10단계 :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반복’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3  • 1~10단계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4  • 1~10단계 :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 개념 학습

(10단계)

◈ 점박이와 코딩을!(웹버전)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지대, 용암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와 함께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코딩 모험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5단계 : 순차 개념 학습

(5단계)

스테이지 2  • 6~10단계 : 반복 개념 학습

(5단계)

스테이지 3  • 11~15단계 : 선택 개념 학습

(5단계)

◈ 점박이와 코딩을!(설치버전)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 지대, 용암 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를 찾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무너지는 동굴을 탈출하는 3D 환경에서의 코딩 모험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스테이지 1  • 1~10단계 : 순차, 반복 구조 개념을 활용해 점박이 막내가 배워가는 것을 도와주기

(10단계)

스테이지 2  • 1~10단계 : 조건 구조 개념을 활용해 여러 지형·지물을 익히며 함께

(10단계) 성장하기

스테이지 3  • 1~10단계 : 중첩 제어 구조 개념을 학습하며 위험지대를 탈출해 아빠를 만나러 가기

(10단계)

ㅇ (점박이와 코딩을!) EBS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캐릭터들과 함께 3차원 입체 환경에서 장애물을 극복하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ㅇ (비트GO!) 둥둥탁! 드럼악기를 활용한 음악-코딩 연계학습, 순차, 반복, 조건을 활용한 기본 코딩 개념을 학습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 비트 GO!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내용)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도록 드럼 소리를 조합한 리듬을 제작하고, 순차, 반복, 조건 구조를 이용하여 조명효과를 코딩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수업지원도구) 제공(가이드북)

※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스테이지 1  • 1~7단계 :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는 드럼 리듬을 제작하고 공유해보자

(7단계)

스테이지 2  • 8~12단계 : 유명 가수 000의 요청으로 공연 연출을 하기 위해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는 드럼 리듬을 제작하고, 조명 효과를 코딩하여, 멋진 무대를 연출해보자

(5단계)

스테이지 3  • 13단계 :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선택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음악과, 멋진 무대를 만들어보자

(1단계)

ㅇ (두들리 고(GO)!) 과학 물리 개념과 법칙을 활용하여 골드버그 장치를 꾸미고, 코딩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교과 융합형 미션

◈ 두들리 고(GO)!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동그란 두들리가 목표지점까지 안전하게 굴러갈 수 있는 길을 만들기 위해 나무막대, 흙, 얼음, 벽돌 등으로 다양하게 변하는 상자와 두들리의 방향을 돌려줄 튜브 등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미션 해결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4회)

- (사용 기기) PC

- (수업지원도구) 제공(가이드북)

※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스테이지 1  • 1~10단계 :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2  • 1~10단계 :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반복’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3  • 1~10단계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 구조의 개념 학습

(10단계)

스테이지 4  • 1~10단계 :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 개념 학습

(10단계)

ㅇ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엔트리, 스크래치3를 활용해 블록코딩 미션을 해결해나가는 프로그램

◈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3, 엔트리

- (내용)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블록코딩(스크래치, 엔트리 중 선택 가능)을 사용해 미션을 해결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7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캐릭터를 움직이며 학습한 개념 실습하기

(7단계)

스테이지 2  • 8~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고 미션 수행하기

(8단계)

스테이지 3  • 16~2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예시 없이 의사 코드만을 참고하여 캐릭터를 움직이고 미션 수행하기

(10단계)

ㅇ (거북선과 척후선) 거북선과 척후선을 2인이 협동하여 코딩하며 역사학습과 동시에 컴퓨팅 사고력과 블록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 둘이서 코딩, 거북선과 척후선!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3

- (내용) 조건에 맞춰 거북선과 척후선을 함께 움직이는 게임을 통해 협동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8단계 : 상태, 반복의 개념을 활용하여 거북선과 척후선을 조건에 맞게 동시에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8단계)

스테이지 2  • 9~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아이템을 획득하고 적함을 무찌르는 미션 수행하기

(7단계)

ㅇ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놀이공원을 만드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를 되살리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프로그램 배너>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3

- (내용) 놀이기구 움직이기, 대화를 통해 놀이기구 추천하기 등 게임을 통한 블록 코딩을 학습 및 문제해결력 향상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4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조건에 맞게 코딩랜드를 운영하는 미션 수행

(4단계)

스테이지 2  • 5~9단계 : ‘변수’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값에 따라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조건에 맞게 코딩랜드를 운영하는 미션 수행

(5단계)

2) 텍스트코딩 부문

ㅇ (D.I.Y. 게임센터)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3종의 아케이드 게임을 통해 자바스크립트 텍스트 코딩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 D.I.Y. 게임센터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 (내용)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으로 자바스크립트 텍스트 코딩을 학습하고, 미션 완료 후 커스텀 게임을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일대일 진검승부(에어하키) : 공을 막아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상대를 코딩해 박진감 넘치는 에어 하키 게임 제작

(10단계)

스테이지 2  • 중력을 거스른다!(점프게임) :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점프! 아슬아슬한 발판을 딛고 꼭대기까지 올라가야 하는 점프 게임을 제작

(10단계)

스테이지 3  • 벽을 넘어 통통(바운스 볼) : 심플한 중독성! 고전 게임 바운스볼의 리메이크 버전을 제작

(10단계)

ㅇ (D.I.Y. 뮤직 플레이)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나만의 음악 감상 어플을 만들어보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 D.I.Y. 뮤직 플레이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 (내용) 텍스트 코딩을 통해 뮤직 플레이어를 만들어 원하는 곡을 담고, 곡을 실행할 수 있는 D.I.Y. 코딩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내 감성 그대로(뮤직 플레이어) : 나만의 뮤직 플레이어 앱을 제작하고, 완성된 앱 공유하기

(7단계)

 

ㅇ (토끼의 당근수집)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쉽고 재밌게 파이썬을 학습할 수 있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 토끼의 당근수집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다양한 경로로 토끼를 움직이고 당근을 수확하면서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조건문, 반복문, 함수의 개념 학습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7단계 : 함수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준비운동 하기

(7단계)

스테이지 2  • 8~14단계 : 횟수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당근 수집하기

(7단계)

스테이지 3  • 15~18단계 : 조건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 밭을 찾아 더 멀리 가보기

(5단계)

스테이지 4  • 19~21단계 : 조건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을 모두 찾아 집으로 돌아오기

(3단계)

ㅇ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미션을 해결해나가며 컴퓨팅사고력과 텍스트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 (내용)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텍스트코딩(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선택 가능)을 사용해 미션을 해결하며 실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7단계 : 반복문 이용하여 캐릭터 단순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7단계)

스테이지 2  • 8~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고 미션 수행하기

(8단계)

스테이지 3  • 16~2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함수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예시 없이 의사 코드만 참고하여 캐릭터를 움직이고 미션 수행하기

(10단계)

◦ (파이썬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파이썬 기본 문법 학습과 간단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실습을 통한 데이터 분석 기초 학습 프로그램

◈ 파이썬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파이썬 기본 문법을 학습하고 파이썬을 활용해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 기초적인 학습 진행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6단계 : 파이썬 기본 문법 학습과 파이썬을 통해 CSV파일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6단계)

스테이지 2  • 7~12단계 : 파이썬을 통해 CSV파일에서 불러온 데이터 분석하기

(6단계)

3) 컴퓨팅사고력(CT) 부문

ㅇ (컴퓨팅사고력 향상) 5개 영역에 대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테스트하고, 다양한 주제의 게임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 컴퓨팅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와 6가지 게임형 미션을 해결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일반화, 자동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5단계) ※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스테이지 2  • 사고력 퍼즐 : 멀티태스킹, 블록 조립하기, 한붓그리기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퍼즐 게임

(3단계)

스테이지 3  • 코드 아카데미 :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3단계)

ㅇ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정보과학 문제해결 프로그램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비버 캐릭터와 함께 컴퓨터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를 경험할 수 있는 수준별 문제해결 프로그램(2019년 기출문제)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6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 (대상) 초등학교 1~2학년

(8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8개의 문제

스테이지 2  • (대상) 초등학교 3~4학년

(10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3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10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4  • (대상) 중학교 1학년

(12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5  • (대상) 중학교 2~3학년

(12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6  • (대상) 고등학교 1~3학년

(15단계) •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5개의 문제

 

◦ (체셔의 퀴즈) 고양이 체셔가 내는 퀴즈를 해결하며 쉽고 재미있게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 체셔의 퀴즈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동화 속 캐릭터 채셔 고양이가 내는 퀴즈를 풀어가며 컴퓨팅 사고력의 한 부분인 수학적 사고력, 논리력을 측정하는 문제해결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 1~5단계 : 조건문, 논리적 사고, 논리연산 등과 관련한 문제 해결하기

(5단계)

스테이지 2  • 6~11단계 : 제시된 조건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알고리즘을 탐색하며 컴퓨팅 사고력 학습

(6단계)

4) 인공지능(AI) 부문

ㅇ (AI For Oceans) 바다 환경 오염에 대한 주제로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 AI For Oceans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 (내용)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트레이닝 데이터, 편견에 관해 배우는 한편 AI를 활용한 환경문제 해결을 탐구해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튜토리얼 영상)

스테이지 1  • 바다환경을 위한 AI : 바다환경에서의 오염물질과 물고기를 분류하며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

(8단계)

ㅇ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자를 대상으로 낮은 난이도부터 고난이도 미션까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프로그램 배너>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인공지능 관련 파이썬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인 Numpy/Scipy, Matplotlib, sklearn, tensorflow를 이용하여 공개된 다양한 데이터(감정 분석, LoL 게임 챔피언 분석, 주식 분석 등)를 활용해 인공지능 미션을 해결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 (수업지원도구) 제공

몸풀기 스테이지 • 1~4단계 : 프로그래밍과 파이썬

(4단계) ※ 나의 첫 코딩, 반환문 작성, 삼행시 짓기 등

스테이지 1  • 1~3단계 : 행렬 데이터 입력 및 처리 미션!

(3단계) ※ Numpy 시작하기, Numpy 행렬 수정하고 자르고 붙이기

스테이지 2  • 1~4단계 : 학생 성적 예측하기 미션!

(4단계) ※ X 및 Y값 입력받기, 선형회귀 실행해보기, 선형회귀 결과 해석하기

스테이지 3  • 1~3단계 : 나이브 베이즈 감정 분석 미션!

(3단계) ※ 기초 확률 실행해보기, 단어 묶음 만들어보기

스테이지 4  • 1~4단계 : League of Legneds (LOL) 챔피언 클러스터링 미션!

(4단계) ※ Pandas 실행 해보기, PCA 실행해보기

스테이지 5  • 1~3단계 : 주식 예측 미션!

(3단계) ※ SVM 실행해보기 Ⅰ, Ⅱ

스테이지 6  • 1~4단계 : 손글씨 분류 미션!

(4단계) ※ Tensorflow 실행해보기, 퍼셉트론으로 기본 인공신경망 구현해보기

 

◦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파이썬을 활용한 틱택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인공지능(AI) 만들기 체험

◈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각 단계별 조건에 따라 틱택토 프로그램 개발을 경험하고 인공지능(AI) 학습의 도입으로 나아가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 (사용 기기) PC, 태블릿

-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 1~6단계 : 반복, 조건, 함수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로 동작하는 틱택토 프로그램을 구현해보는 미션 수행하기

(6단계)

스테이지 2  • 7~13단계 : 함수, 변수, 모듈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똑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출해보는 미션 수행하기

(6단계)

붙임2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