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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234호(21년 07월 30일, 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하이거 2021. 8. 1. 11:46

위클리 글로벌 234(21 07 30, 한국콘텐츠산업진흥원)

2021-07-30 

 

 

위클리 글로벌 234호(21년 07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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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4 호

위클리글로벌 | 234 호

2021 년 7 월 30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배우 이병헌, 넷플릭스 영화 제작 참여

    [미국] 닐슨, 미국 OTT 서비스 시청 순위 발표

    [미국] 넷플릭스 2 분기 실적 공개

    [미국] HBO 맥스 2 분기 실적 공개

    [북경] 차이나미디어그룹(CMG), 도쿄올림픽 방영권 관련 성명 발표

    [북경] 2021 년 상반기 중국 내 드라마 제작 등록 현황

    [일본] TV 아사히, 유튜브 채널서 K-팝 소개 프로그램 공개

    [유럽] 쇼츠 인터내셔널-삼성 TV 플러스, 스트리밍 TV 채널 론칭

    [유럽] 서로 얽힌 세계를 다룬 한국 드라마 <앨리스> 소개

    [유럽] 영화 <7 번방의 선물>, 스페인어로 리메이크 제작 예정

    [인니]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스타 스크립트 헌트’ 수상작 발표

    [UAE] 마로크 텔레콤, 새 OTT 플랫폼 'MT TV' 출시

    [UAE] 유튜브 쇼츠 출시

    [베트남] 베트남 공포 영화, AFAIFF 3 관왕에

    [베트남] 넷플릭스의 베트남 사업 현황과 이슈"

게임·융복합 "    [심천] 6 월 중국 해외 수출 모바일게임 매출 TOP 30

    [심천] 틱톡·도우인, 전 세계 총 다운로드 수 30 억 회 돌파

    [유럽] 한국 게임 <엘리온>, 유럽 진출 위해 두 번째 베타테스트 예정

    [인니] 코로나 19 속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이용자 실태

    [UAE] 레노버, UAE 최초 아랍어 게임 커뮤니티 출범 발표

    [UAE] 레노버-파워 리그 게이밍, MENA 최초 여성 게임 리그 개최"

애니·캐릭터 "    [심천] 2020 년 상하이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 200 억 위안

    [UAE] Digital Virgo, Ducktv  아프리카·중동 지역에 배급

    [UAE] 카툰 네트워크, 애니메이션 <Garbage Boy and Trash Can> 시리즈화"

만화·웹툰     [유럽] 프랑스 ‘2020~2021 년 만화의 해’ 코로나 19 상황에도 성황리에 마쳐

음악 "    [일본] 갤럭시 하라주쿠 리뉴얼 오픈, BTS 코너 신설

    [유럽] BTS 앨범, 프랑스에서 ‘Disque de platine’ 공인

    [유럽] 블랙핑크, 데뷔 5 주년 기념해 프랑스 영화관에서 영화 상영

    [UAE] 앙가미, MENA 지역 새로운 통신 파트너십 6 개 발표

    [베트남] 베트남 신인 그룹 For7, 한국 스타일의 신곡 발표"

패션 "    [유럽] K-팝 스타 현아, 스페인 글로벌 브랜드 로에베 앰배서더 발탁

    [베트남] 베트남 전통 공예 마을에서 영감을 얻은 컬렉션 <Quintessence>"

통합(정책 등) "    [북경] 국가 인터넷정보판공실, 미성년자 온라인 유해물 집중 단속

    [심천] 2020 년 중국 미성년자 인터넷 보급률 94.9%

    [일본] LG 유플러스, 일본 통신사 KDDI 와 MOU 체결

    [유럽] 프랑스, 구글에 저작인접권 관련 벌금 5 억 유로 부과

    [유럽] 프랑스 언론, 한류 재조명하는 실감 콘텐츠 전시 소개

    [유럽] 프랑스 유니콘 기업 증가 속도, 유럽 내 최고

    [UAE] 셰이크 모하메드, 100 만 달러 코딩 챌린지 시작

    [UAE] 사우디아라비아 GEA, 엔터테인먼트 지원 펀드 1 억 3,300 만 달러 마련

    [베트남]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 2025 년까지 연평균 30% 성장 전망"

별첨     KOCCA 해외권역별 주요 인기 차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선호도 동향 (‘21.06)

 

 

 

방송·영화

[미국] 배우 이병헌, 넷플릭스 영화 제작 참여 1)

"배우 이병헌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아이 빌리브 인 어 띵 콜드 러브(I Believe In A Thing Called Love)> 공동 제작을 맡음.

영화는 한국계 미국 작가 모렌 구(Maurene Goo)가 쓴 소설을 원작으로 함.

각색에는 넷플릭스 <치유의 힘(The Healing Powers of Dude)> 시리즈로 활동한 율린 콱(Yulin Kuang) 이 참여함.

배우 이병헌의 출연 여부는 미정임.

넷플릭스는 지난달 모렌 구의 다른 소설 <Somewhere Only We Know>를 각색해  K-팝을 소재로 한 오리지널 영화로 만들 것이라 밝힌 바 있음."

[미국] 닐슨, 미국 OTT 서비스 시청 순위 발표 2)

"닐슨이 올해부터 시청률 집계에 지상파·케이블 방송과 함께 스트리밍 형식의 콘텐츠도 포함함.

닐슨은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가 아닌 TV 로 시청한 OTT 서비스를 집계했으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 즈니 플러스, 훌루, 넷플릭스, 유튜브만을 대상으로 함.

지난 6 월 미국의  전체 TV 시청 시간 중 스트리밍 서비스가 27%를 차지했으며, 그 중 넷플릭스가 7%로 가장 높았음.

점유율 2%를 차지한 디즈니 플러스는  <소울(Soul)>에 이어 영화 <루카(Luca)>를 극장이 아닌 자신의 플랫폼에서 공개함. 러닝 타임이 95 분인 <루카>는 공개 3 일 만에 15 억 7,000 천만 분의 시청 시간과 1,660 만 회 시청을 기록함.

OTT 서비스 상위 10 위권 콘텐츠는 다음과 같음. 디즈니 플러스 <루카(Luca)>, 넷플릭스 <아빠가 되는 중(Fatherhood)>, 디즈니 플러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Raya and the Last Dragon)>, 넷플릭스 <위 시 드래곤(Wish Dragon)>, 넷플릭스 <홈(Home)>, 디즈니 플러스 <모아나(Moana)>, 넷플릭스 <더 데 빌 빌로우(The Devil Below)>, 디즈니 플러스 <크루엘라(Cruella)>, 넷플릭스 <미첼 가족과 기계 전쟁

(The Mitchells vs. The Machines)>, 넷플릭스 <도그 곤 트러블(Dog Gone Trouble)>."

"1) 출처: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byung-hun-lee-netflix-rom-com-i-believe-thing-called-love-1234983651/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k-pop-rom-com-somewhere-only-we-know-set-at-netflix-exclusive-1234972067/

2) 출처: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luca-tops-nielsen-streaming-rankings-1234982934/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tv/tv-news/loki-premiere-streaming-rankings-1234979486/

- https://deadline.com/2021/07/manifest-streaming-ratings-win-cancellation-netflix-nielson-streaming-chart-1234794245/"

3

 

 

 

[미국] 넷플릭스 2 분기 실적 공개 3)

"넷플릭스 이용자가 올해 2 분기 전 세계적으로 약 150 만 명 늘었으나 성장세는 둔화함. 미주 지역에서 100 만 명 이상의 이용자 증가를 예상했으나 오히려 43 만 명이 줄어듬.

이는 코로나 19 로 인한 활동 제한을 최근에 완화한 것과, 경쟁 스트리밍 서비스가 늘어난 것이 주 요인으 로 꼽힘.

2 분기 매출은 73 억 4,000 만 달러(8 조 4,703 억 원)로 작년 동기 대비 19.4% 증가함.

넷플릭스는 상반기 동안 80 억 달러(9 조 2,320 억 원)를 콘텐츠에 투자하여, 새로운 시리즈와 시즌물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힘.

이와 함께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게임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며, 모바일 게임을 시작으로 비디오 게임까 지 준비 중임. 또 자체 쇼핑몰, 라이브 이벤트, VR 콘텐츠 등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발표함."

[미국] HBO 맥스 2 분기 실적 공개 4)

"HBO 맥스는 워너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의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 구독 주문형 비 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현재 이용자가 6,750 만 명임.

이용자는 지난해보다 1,200 만 명이 늘었으며, 올해 2 분기 동안에만 280 만 명이 늘어남. 2 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20 억 달러를 기록함.

HBO 맥스는 연말까지 가입자 7,000~7,300 만 명을 확보할 것이라 예상함.

또 코로나19 로 인한 활동 제한 조치가 완화되면서, 스포츠 콘텐츠 광고 수익이 49% 회복됨. 지난 6 월 말, 중남미 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유럽과 아시아로도 넓혀갈 계획임."

"3) 출처:

- https://variety.com/2021/digital/news/netflix-q2-2021-earnings-video-game-strategy-1235023563/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digital/netflix-q2-2021-earnings-1234985080/

- https://www.nytimes.com/2021/07/20/business/media/netflix-earnings-disney.html

- https://www.cnbc.com/2021/07/20/netflix-nflx-q2-2021-earnings.html

4) 출처

- https://variety.com/2021/film/news/hbo-max-warner-bros-jason-kilar-att-earnings-1235025474/

- https://variety.com/2021/film/news/att-q2-hbo-max-gains-2-8-million-subscribers-raises-target-1235025375/

- https://deadline.com/2021/07/hbo-max-subscribers-gain-att-warnermedia-1234798045/

- https://finance.yahoo.com/news/t-adds-2-8m-hbo-103338152.html"

4

 

 

 

[북경] 차이나미디어그룹(CMG), 도쿄올림픽 방영권 관련 성명 발표

"지난 7 월 20 일 차이나미디어그룹(CMG)이 2020 년 도쿄올림픽 방영권 보호 관련 성명을 발표함. 성 명은 CMG 가가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와 계약을 체결해 올림픽 경기의 중국내 방영 및 라이선스 권리 를 소유하고 있으며,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미구(咪咕)⋅텐센트(腾讯)⋅콰이쇼우(快手) 외에 어

떤 기업이나 단체도 방영 권리가 없다고 밝힘."

[북경] 올해 상반기 중국 내 드라마 등록 현황

"광전총국(广电总局)은 올해 상반기 TV 드라마 등록 수가 240 개로 작년에 비해 34% 감소한 반면, 올해 1 월부터 5 월까지 등록한 웹 드라마 수는 164 개로 작년보다 50% 증가했다고 발표함.

이는 광전총국이 2019 년부터 드라마당 편수를 40 개 이하로 제한한 ‘한집령(限集令)’의 영향을 받은 것 으로 보이며, 올해 TV 드라마당 평균 편수는 작년에 비해 3.2 편 줄어든 33 편이며, 웹드라마는 2.2 편 줄어든 21.8 편임."

[일본] TV 아사히, 유튜브 채널서 K-팝 소개 프로그램 공개 5)

"|그림  1|   TV  아사히 공식 유튜브 썸네일

일본 대표 민영 방송국인 TV 아사히의 공식 유튜브 채널 ‘동영상, 시작해봤습니다(動画、はじめてみました)’ 에서 K-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공개함.

K-팝 평론가 후루야 마사유키(古家正亨)와 K-팝을 좋아한다고 알려진 TV 아사히의 아나운서 하야시 미 오(林美桜), 와타나베 루미(渡辺瑠海)가 자사 OTT 플랫폼 ‘테라사(TELASA)’에서 스트리밍 중인 <SB"

"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d2bc032807feefaddacd43049361bcd8bb9455ef"

5

 

 

 

"S 인기가요> 무대를 시청하며 K-팝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기획임.

첫 번째 프로그램이었던 트와이스 특집이 23 만 뷰, 두 번째 기획인 BTS 특집이 51 만 뷰를 기록하며 높 은 관심을 얻고 있음."

[유럽] 쇼츠 인터내셔널-삼성 TV 플러스, 스트리밍 TV 채널 론칭 6)

"런던에 있는 단편 영화 배급사 쇼츠 인터내셔널(Shorts International Ltd, 이하 ‘쇼츠’)과 삼성 TV 플러스 가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 서비스인 ‘FAST(Free-to-view ad-supported)7)’ 채널 론칭 계약을 체결함.

우선적으로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임. 쇼츠는 오스카 및 영국 아카데미상 수 상작을 포함하여 94 개국의 다양한 단편 영화를 소개할 예정임. 삼성 TV 플러스는 삼성 스마트 TV 와 갤 럭시 모바일 및 태블릿으로 이용 가능함."

[유럽] 서로 얽힌 세계를 다룬 한국 드라마 <앨리스> 소개 8)

"유럽 온라인 매거진이 지난해 SBS 에서 방영한 드라마 <앨리스>를 소개함. 이 드라마는 공상 과학을 소 재로 하고 있으며,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 가능함. 매거진은 <앨리스>가 시간 여행을 테마로 모자 관계 의 두 캐릭터를 다루고, 여러 현실 문제까지 담고 있어 독창적이라고 평가함.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회를 거듭할수록 빠르게 이야기에 빠져들고 여러 캐릭터의 얽힌 관계와 시간 여행을 이해하는 즐거움이 있다고 함. 또한 배우 주원과 김희선의 연기가 뛰어나고, 공들여서 만든 영상과 시각 효과가 매 력적이라고 소개함.

총 16 편의 긴 드라마라 속도감이 낮고, 악역 캐릭터의 카리스마가 부족한 것 등이 아쉬운 점으로 지목됨. 시나리오가 좀 짧았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평을 받음."

"6) 출처: 쇼츠 인터내셔널 홈페이지

- https://shorts.tv/en/press/shorts-intl-announces-deal-with-samsung-to-launch-free-short-film-tv-channels-in-europe-2 출처: TBI vision,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tbivision.com/2021/07/14/exclusive-shorts-intl-launches-fast-channels-with-samsung-in-europe/

7) FAST(Free-to-view ad-supported): FAST(Free-to-view ad-supported)는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 서비스로, 미국·유럽을 중심으 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OTT 서비스 중 하나로, OTT 플랫폼이나 스마트 TV 로 이용 가능하며, FAST 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구독료 대신 광고 수입으로 운영됨. 콘텐츠를 플레이리스트 형태로 만들고 중간 광고를 삽입해 실시간 TV 채널처럼 서비스함. AVOD 콘텐츠를 묶어서 기존의 TV 채널처럼 서비스하기 때문에, 무료로 일반 지상파나 케이블 PP 채널을 보는 것과 같음.

8) 출처: Le Suricate Magazine, 프랑스-벨기에 문화 전문 온라인 매거진

- https://www.lesuricate.org/alice-des-realites-qui-parfois-sembrouillent/"

6

 

 

 

[유럽] 영화 <7 번방의 선물>, 스페인어로 리메이크 제작 예정 9)

"한국 영화 유통사 NEW의 계열사인 ’콘텐츠 판다‘와 스페인 제작사 락앤러즈(Rock and Ruz)가 한국  영화 <7 번방의 선 물> 스페인어 리메이크 제작 계약을 체결함.

락앤러즈는  미겔  루즈(Migeul  Ruz)와  조르디  로카(Jordi Roca)가 이끄는 신생 기업으로, 미겔 루즈는 넷플릭스 SF 시 리즈 <블랙 미러(Black Mirror)>의 프로듀서를 맡은 바 있음. 콘텐츠  판다는  미국  제작사  스카이바운드  엔터테인먼트 (Skybound Entertainment), 그리고 아마존 스튜디오와 함

께 정병길 감독의 영화 ‘악녀’ 각색 계약도 체결함."

|그림  2|  <7번방의  선물>  공식  포스터 (출처:  NEW)

[인니]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스타 스트립트 헌트’ 수상작 발표

"지난 7 월 5 일 인도네시아 유명 영화 제작사 팔콘 픽쳐스(Falcon Pictures)와 웹툰 플랫폼 끄윅꾸 (Kwikku)가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스타 스크립트 헌트(Star Script Hunt)’의 수상작을 발표함. 공모전은 지난해 12 월 14 일부터 올해 3 월 14 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1,000 여 작품이 응모함.

심사위원으로 유명 연예인 비노 지 바스티안(Vino G Bastian), 마와르 데 종(Mawar De Jongh), 브라 이언  도마니(Bryan  Domani),  아디빠띠  돌큰(Adipati  Dolken),  살샤빌라  아드리아니(Salshabilla Adriani),  베비  티샤비나(Beby  Tsabina),  아우로라  리베로(Aurora  Ribero),  오나디오  레오나르도 (Onadio Leonardo) 등이 참여함."

"9) 출처: 버라이어티,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variety.com/2021/film/asia/miracle-in-cell-no-7-spanish-remake-1235018297/"

7

 

 

 

 

최종 수상작

심사위원 선정 부문 네티즌 선정 부문

수상작명 수상자 수상작명 수상자

1 <Yang Muda Yang Meninggal> Aditya Ryus 1 <Candala dan Loker Oak Tua> "Tiara Khapsari

Puspa Negara"

2 <Malaikat Tanpa Sayap> Bramanaditya 2 <Mayflies> "Ananda Galih

Katresna"

3 <Cherish & Ruelle> Reiga Sanskara 3 <Tukar Nasib> Eko Hartono

4 <Living Inside A Cloud> Arini Putri 4 <Sinar Untuk Genta> Rika Kurnia

5 <Kala> Nadya Christie 5 <Anonim> D.Hardi

6 <Misi Kafe Biru> Nadia Seassi 6 <How Are You, Really?> Tamalea Irawan

7 <Al Kahfu Land> Indra Wibawa 7 <Kereta> Panca Lotus

8 <The Door> Yoseph Setiawan 8 <Gamophobia> Yudhi Herwibowo

9 <Suami Akhir Pekan> "Farida Zulkaidah

Pane"

10 <Absurd, Abstrak, dan Aling> Koji

[UAE] 마로크 텔레콤, 새 OTT 플랫폼 'MT TV' 출시 10)

"지역 및 국제 선형 채널 세 가지 패키지와 프리미엄 SVOD 제공

모로코에 있는 마로크 텔레콤(Maroc Telecom)이 새 OTT 플랫폼 ‘MT TV’을 출시했으며, 이 플랫폼은 몰로토프 솔루션스(Molotov Solutions)가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음.

MT TV(La télé)는 스타즈 아라비아(Starz Arabia), OSN, PlayVOD 와 같이 프리미엄 SVOD 를 제공 하며 지역 및 국제 선형 채널 세 가지 패키지로 구성됨. 마로크 텔레콤은 몰로토프 솔루션스의 우선 파트 너인 Digital Virgo 의 결제 기술도 사용하고 있음.

플랫폼  운영자는  몰로토프  패키지를  사용하여  모든  선형,  재생  및  VOD  콘텐츠,  EPG,  다시  보기, NPVR, 접근성, 자막, 검색, 팔로우, 공유, HD, UHD, 이동 다운로드 및 가상현실을 집계·배급하며, 아 랍어 현지화도 가능함.

새 OTT 플랫폼은 iOS, 안드로이드, 웹 브라우저, 크롬캐스트, 안드로이드 TV 및 애플 TV 에서 사용할 수 있음."

10)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maroc-telecom-launches-new-ott-platform-mt-tv/

8

 

 

 

[UAE] 유튜브 쇼츠 출시 11)

|그림 3| 유튜브 쇼츠  (출처 : Broadcast Pro) "휴대폰으로 짧은 동영상 올리는 ‘유튜브 쇼츠’ 베타 버전 출시

지난해 9 월 처음 선보인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를 이용할 수 있는 나라가 최근 26 개 늘어나, 현재 중동 및 북아프리카를 포함해 100 여 개 국가에서 이용 가능함.

전 세계 사람들은 유튜브 쇼츠로 여러 비디오 클립을 연결 하는 다중 세그먼트 카메라, 음악과 함께 녹화하기, 속도 설정 제어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유튜브는 비디오의 특정 지점에 텍스트를 추가하는 기존 기능에 새로운 기능 세트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음. 여기엔"

"자동 캡션 추가, 쇼츠 카메라로 최대 60 초 녹화, 휴대폰 저장 영상에 녹음 추가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음.

Mazzika, Watary, AlFan 등의 아티스트와 제작자, 그리고 유니버설 뮤직,  소니 뮤직, 워너 뮤직, 빌리브 (Believe), 멀린(Merlin) 등 여러 레이블의 음악을 유튜브 쇼츠에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를 갖춤."

[베트남] 베트남 공포 영화, AFAIFF 3 관왕에 12)

|그림  4|  AFAIFF  여우  주연상을  수상한  베트남  여배우 Oanh  Kiều "지난 7 월 5 일 베트남 공포 영화 <Người lắng nghe>가 AFAIFF(Asia Film Art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3 개 부문을 수상함. Oanh Kiều 가 여우 주연상, 남자 배우 Quang Sự 가 조 연상을 받았으며, 영화 특별 언급상까지 더해 3 관왕에 오름. 감독 Khoa Nguyễn 은 수상 소식 을 듣고 “큰 영광”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함.

AFAIFF 는 홍콩 영화예술협회(HKFAA)와 마카 오 영화예술협회(MFAA)가 새로운 예술적 재능 에 영감과 동기를 주기 위해 만든 영화제임. 201 8 년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3 번 열렸고, 올해는"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키르기스탄 등 많은 국가가 참가함. 최우수 영화상은 중국의 <희망 (Hope)>이 수상함.

"11)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youtube-shorts-launches-in-the-uae/

12) 출처 : - https://vnexpress.net/phim-kinh-di-viet-doat-giai-o-lien-hoan-dien-anh-chau-a-4305056.html"

9

 

 

 

[베트남] 넷플릭스의 베트남 사업 현황과 이슈 13)

"넷플릭스는 베트남 5 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중 유일한 외국 플랫폼임. 지난해 2 월 시장 조사 회사 Q&Me 가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FPT Play 가입자라고 답한 사람이 39%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넷플릭스가 2 위,  국영 TV 자회사인 VTVcabON 이 3 위를 차지함. FPT Play 는 베트남 최대 IT 기업인 FPT Corporation 의 스트리밍 서비스임. 베트남 위성 디지털 텔레비전이 운영하는 K+와 온라인 게임 기업 VNG 가 운영하는 Zing TV 가 공동 5 위에 오름.

코로나 특수를 크게 누린 넷플릭스는 지난해  매출 27 조, 영업 이익 5 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각각 24%, 76% 늘었다고 발표함. 유료 계정도 전 세계 190 여 개국에서 사상 처음 2 억 개를 돌파했다고 발표 함. 이같은 상황을 감안하면, 베트남에서도 넷플릭스의 지난해 영업 실적 이 크게 증가했을 것으로 판단됨.

넷플릭스는 베트남에서 2016 년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이용 요금이 월 180,000 VND(9,000 원)

~ 260,000 VND(1 만 3,000 원)이며, 유료 가입자는 30 만 명, 연 매출은 3 천만 달러(346 억 원)임. 베트남 정부는 자국에서 수익을 올리는 모든 해외 기업은 납세 의무가 있다고 밝혔으나, 넷플릭스는 이를 외면하고 있음. 이에 지난해 11 월 정보통신부 장관이 넷플릭스가 역사를 왜곡하고 베트남의 영토 주권

을 침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가 있음. 베트남은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납세 책임을 강제하기 위

해, 세금 및 금융 분야의 법률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음."

게임·융복합

[심천] 6 월 중국 해외 수출 모바일 게임 매출 TOP 30 14)

"센서 타워(Sensor Tower) 스토어 정보 플랫폼은 올해 6 월 중국 모바일 게임의 해외 매출 및 다운로드 수 TOP 30를 발표함. 텐센트(腾讯)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의 해외 매출은 1 억 달러 (1,154 억 원)를 넘어 작년 동기 대비 17.3% 증가함. 터키 캠퍼스 챔피언십(Campus Championship)

의 철저한 현지화 덕분에 올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터키 매출이 크게 늘었음. 전체 해외 매출 중 터 키가 17.6%로 미국(24%)에 두 번째로 높았으며, 일본(9.4%)과 사우디아라비아(7%)를 크게 상회함."

"13) 출처: 하노이 한인 소식 7 월호

14) 출처: - http://www.gamelook.com.cn/2021/07/447547"

10

 

 

 

|그림 5| 2021 년 6 월 해외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 중국 모바일 게임 매출 TOP 30

 

"텐센트의 <백야극광(白夜极光)>은 지난 6 월 중순 일본, 한국, 유럽, 미국,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 상륙해 6 월에만 1,700 만 달러(196 억 원)가 넘는 매출을 올려 23 위를 기록함. 메이저 게임 업체들이 즐비한 일본 시장에서 <백야극광(白夜极光)>은 출시 보름 만에 모바일 게임 베스트셀러  11 위에 오르며, 가장

활약이 두드러진 외국 게임으로 꼽혔음."

11

 

 

 

|그림 6| 2021 년 6 월 해외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의 중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 TOP 30

 

"IGG <왕국기원(王国纪元)>의 올해 6 월 해외 시장 다운로드 수는 약 940 만 회로, 출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해외 수출 중국 모바일 게임 중 1 위를 차지함. 미니완과기(迷你玩科技)의 <미니세계 (迷你世界)의 다운로드 수는 370 만 회로 15 위를 기록함.

올해 상반기 해외 매출이 가장 높은 중국 모바일 게임 역시 텐센트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며, 매출이 6억 2,400 만 달러(7,201 억 원)를 기록해 작년보다 17.7% 증가함. 미호요(miHoYo)의 <원신(原神)> 은 6 억 달러(6,924 억 원)로 2 위를 차지함.

올해 상반기 TOP 30 게임의 해외 매출은 59억 4 ,000 만 달러(6 조 8,547 억 원)로 전체 모바일 게임 해외 매출의 16.1%를 차지함. 또한 TOP 30 진입 문턱이 5,400 만 달러에서 7,700 만 달러로 42.6% 높아져 해외 모바일 게임 시장 전체 상승폭(19.5%)을 크게 웃돌았음. 여전히 일본과 미국이 가장 큰 시 장이며, 중국 모바일 게임의 성장 속도는 다른 나라들보다 현저하게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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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천] 틱톡·도우인, 전 세계 총 다운로드 수 30 억 회 돌파 15)

"센서 타워의 스토어 정보 플랫폼 자료에 따르면,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를 통해 전 세계에서 틱톡과 도 우인(抖音)을 다운받은 횟수가 30 억 회를 돌파했음.(자료에는 중국 및 기타 지역의 제 3 자 안드로이드 채널은 포함되지 않음)

올해 상반기  틱톡과  도우인 앱의  다운로드 수는  3 억 8,300 만회였으며,  앱  내  사용자 지출은  9 억 1,900 만 달러(1 조 605 억 원)에 달함. 전 세계 비게임 앱 중, 다운로드 수와 앱 내 매출이 가장 높았음. 다운로드 수는 작년 동기의 6 억 1,900 만 회에 비해 38% 감소하였지만, 앱 내 매출은 작년의 5 억

3,000 만 달러에 비해 73% 증가함."

|그림 7| 틱톡과 도우인의 전 세계 다운로드 수

"올해 2 분기 틱톡과 도우인의 앱 내 매출은 1 분기(3 억 8,500 만 달러)에 비해 39% 증가한   5 억 3,500 만 달러에 달했으며, 지난해 2 분기 이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올 들어 틱톡과 도우인의 다운 로드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올해  1 분기 두 앱의 다운로드 수는 전 분기 대비 2% 증가한 1 억 7,800 만 회였으며, 2 분기는 1 분기보다 16% 증가한 2 억 500 만 회를 기록함. 지난해 1 분기 두 앱의

다운로드 수는 3 억 1,800 만 회였으며, 한 분기 기록으로는 전 세계 모바일 앱 중 가장 높음."

15)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05678936198825651&wfr=spider&for=pc

13

 

 

 

[유럽] 한국 게임 <엘리온>, 유럽 진출 위해 두 번째 베타 테스트 예정 16)

"카카오 게임즈는 8 월 중순부터 유럽·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게임 <엘리온(Elyon)>의 두 번째 베타 테스 트를 시작할 예정임. 베타 테스트 참가 등록은 7 월 26 일부터이며, 테스트는 총 5 일간 진행될 예정임. 이번 테스트 버전은 현재 한국 MMORPG(대규모 다중 접속 온라인 역할 게임) 형식과 가장 비슷할 것으

로 보임. 또한 <엘리온>의 새 클래스인 ‘Slayer’를 비롯한 클래스 시스템의 균형, 변경된 던전, 새로운 포

털에서의 대작 경험, 새 애니메이션 등을 테스트할 예정임."

|그림  8|  <엘리온>  두  번째  베타  테스트  티저  이미지 (출처:  카카오  게임즈  Europe  B.Y  &  KRAFTON  Inc.)

[인니] 코로나 19 속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이용자 실태

"인도계 디지털 광고 플랫폼인 인모비(InMobi)는 보고서 ‘2021 동남아시아 펜데믹 속 모바일 게임 현황 (Mobile Gaming Through the Pandemic and Beyond in Southeast Asia 2021)’을 발표함. 보고서에는 인도네시아 전역 스마트폰 이용자 1,000 여 명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조사 결

과가 담겨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민들 46%가 코로나 19 로 정부가 외부 활동을 금지시키자 모바일 게임을 처음 접하고 이용을 시작함.

또한 올해 1 월 기준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는 작년에 비해 2 배 증가하였으며 모바일 게임 앱 이용 빈도는 4 배가 증가함.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80% 이상이 하루 게임을 최소 1 회 이상 하며, 35~44 세 연령대 이용자들의 충 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트래픽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8 시이며, 트래픽은 코로나 19 이전에 비해 4 배가 증가했음. 응답자"

"16) 출처: Jeuxonline, 게임전문 언론

https://www.jeuxonline.info/actualite/59950/mmorpg-elyon-prepare-deuxieme-phase-beta-occident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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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는 모바일 게임 3 개 이상을 이용하고, 46%는 매주 다수의 게임을 다운로드하며, 24%는 하루 1 시간 이상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게임 이용자들은 중간에 뜨는 광고 영상을 시청하는 데에 거부감이 없으며, 3 분의 2 이상이 광고 없는 유료 게임보다 중간 광고가 있는 무료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UAE] 레노버, UAE 최초 아랍어 게임 커뮤니티 출범 발표 17)

"레노버(Lenovo)는 게임 이용자에게 연결·협업 및 경쟁을 위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리전 커뮤니티 (Legion Community) 출범을 발표함.

리전 커뮤니티(Legion Community)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이용자가 포럼을 개최하고 디스 코드(Discord) 및 트위치(Twitch)에서 스트리밍 파티에 참여할 수도 있음. 또 최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으며 최신 뉴스, 팁 및 트릭에도 접근할 수 있음.

리전 커뮤니티를 이탈리아, 스페인, 북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전역에 안착시킨 레노버는, 이 지역의 아랍 어 이용자를 수용하기 위해 커뮤니티의 아랍어 버전을 출시했음.

리전 커뮤니티의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이용자에 의한, 게임 이용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성장시 키는 것임.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리전 커뮤니티는 게임 토너먼트와 퀴즈, 팁과 트릭에 대한 기사, 전문 게임 이용자의 독점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일 예정임."

17) 출처: - https://www.digitalstudiome.com/production/content-business/37107-lenovo-introduces-first-arabic-gaming-community-in-the-u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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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레노버-파워 리그 게이밍, MENA 최초 여성 게임 리그 개최 18)

|그림 9| 미스 이스포츠 리그(Miss Esports League)  (출처 : Lenovo)

"1 만 달러 상금의 미스 이스포츠 리그

미스 이스포츠(Miss Esports)는 젊은 여성 게임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로 지난해에 개발됨. 여성 게임 이용자들이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생태계이 며, 여성들에게 안전한 게임 환경을 제공함.

레노버와 Reach3 Insights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59%는 갈등을 피하기 위해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성 별 표시를 않거나 남성인 체 한다고 밝힘. 레노버와 PLG 는 여성 게임 이용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선사하 기 위해, 공개 플랫폼에서 전문성을 개발하고 선보일 기회를 제공함.

유일무이한 여성 전용 발로란트(Valorant) 토너먼트인 미스 이스포츠 리그는 참가자들이 기술을 키우고

다른 인재와 연결하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토너먼트는 3 개의 개인 예선 단계를 거친 후, 지역 상위 16 명의 최종 결선으로 진행됨."

애니·캐릭터

[심천] 2020 년 상하이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 200 억 위안 19)

지난해 상하이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는 200 억 위안으로, 전국의 10%를 차지함. 특히 5G, VR, 블록체 인,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의 통합 IP 가 문화·관광 융합 개발의 활력소가 되고 있음. 올해 가상 아이돌 앵 커 시장은 작년 대비 350% 급성장하여 실제 앵커를 따라잡는 추세임.

"18) 출처: - https://www.digitalstudiome.com/events/37026-lenovo-and-power-league-gaming-to-host-menas-first-female-gaming-league

19) 출처: - http://www.cnci.net.cn/content/2021-07/16/content_2439815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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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는 중국의 첫 번째 만화 영화 탄생지이며, 국제 문화 도시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음. 통계에 따르면, 현재 상하이에 있는 애니메이션 기업은 총 7 만 500개이며 작년 보다 27%가 증가했음.

대표적 기업인 빌리빌리(哔哩哔哩)는 중국 최대 규모의 2 차원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간 이용자 가 2억 200명에 달함. 또한 열문그룹(阅文集团)은 900 만 명의 작가와 1 만 3,900 부의 인터넷 문학 작 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독서의 연간 매출은 전년보다 32.9% 증가한 49 억 3 ,000 위안(8,683 억 원)에 달함.

상하이 애니메이션 컨벤션의 서비스 역량은 계속 중국 1 위를 차지하고 있음. 지난해 엄격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모두 8 번의 대형 컨벤션 행사를 개최하였으며, 50 여 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음. 상하이 애 니메이션 컨벤션 개최 횟수와 행사 면적 및 연간 방문객 규모는 중국에서 최상위권임."

[UAE] Digital Virg, Ducktv 아프리카·중동 지역에 배급 20)

|그림 10| 애니메이션 Ducktv  (출처 : Broadcast Pro)

"Ducktv , 6 개월~4 세 어린이 대상 다양한 콘텐츠 제공

메가 맥스 미디어(Mega Max Media)의 어린이 TV 서비스 Ducktv 는 Digital Virgo 와 아프리카 및 중 동 지역 배급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함.

이 채널은 바레인, 이집트, 오만, UAE, 쿠웨이트, 이라크, 세네갈, 카메룬, 부르키나파소, 코트디부아르 에 Digital Virgo 가 배급한 몰로토프(Molotov)의 OTT 서비스를 통해 시작되었음.

Ducktv 는 6 개월~4 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임. 아동 심리학자의 감독 하에 어린이의 인지, 시각, 청각 능력을 개발하고 정서적, 지적 발달을 자극하도록 설계됨."

"20)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tvradio-deals/digital-virgo-distributes-ducktv-in-africa-and-the-middle-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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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카툰 네트워크, 애니메이션 <Garbage Boy and Trash Can> 시리즈화 21)

|그림 11| 애니메이션 <Garbage Boy and Trash Can> (출처 : Broadcast Pro)

"<Garbage Boy and Trash Can> 시리즈, 내년   카툰 네트워크 아프리카에서 방영 예정

카툰 네트워크(Cartoon Network)는 <Garbage Boy and Trash Can>이 10 개의 단편 애니메이션 에 피소드로 제작될 것이라고 발표함.

2D 나이지리아 애니메이터인 Ridwan Moshood 는 2018 년 카툰 네트워크의 아프리카 크리에이티브 랩 대회에서 우승했으며, 현재 <Garbage Boy and Trash Can>의 제작자임.  애니메이션의 내용은, 자 신이 진정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자칭 슈퍼 히어로 Garbage Boy 와 정의를 위해 싸우는 그의 조수 Trash Can 의 이야기임.

<Garbage Boy and Trash Can>은 아프리카에서 제작한 최초의 슈퍼 히어로 애니메이션 코미디임. 이 번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한 남아프리카 공화국 애니메이션 제작사 Pure Garbage와 공동으로 제작할 예 정임. 스튜디오는 Moshood, Mike de Seve, Nick Wilson 간의 파트너십으로 운영됨. Nick Wilson 은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애니메이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임. 이 국제 협력은 아프리 카 전역의 애니메이션 기술 공유 및 제작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함.

<Garbage Boy and Trash Can>은 새로운 아프리카 만화 작가와 애니메이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 로 사용되는 최초의 지역 시리즈임."

21)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tvradio-deals/digital-virgo-distributes-ducktv-in-africa-and-the-middle-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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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

[유럽] 프랑스 ‘2020~2021 년 만화의 해’ 코로나 19 상황에도 성황리에 마쳐 22)

|그림  12|  프랑스  20-21  만화의  해 공식  포스터  (출처:  CNL) "프랑스 문화부는 코로나 19 로 6 개월 연장된 ‘20-21 만화 의 해’ 결산 내용을 발표함. 모두 2,300 여 개의 행사가 열렸 으며, 이 중 45%는 도서관이나 미디어테크(매스미디어 자료 실)에서 개최되었음. 행사의 22.8%는 전시 형태로, 14.3% 는 작가와의 만남으로 진행됨. 현장 혹은 디지털 형식의 행사 는 180 여 개가 열려 8%를 차지함.

또한 코로나 19 로 인한 이동 제한으로 디지털 이벤트가 크 게 발전했으며, 지방 당국, 협회, 문화 기관 등 새로운 기관들 의 투자 덕분에 열기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고 전함. 특히 프 랑스 국립도서센터(CNL)와 앙굴렘 만화 및 이미지 국제작가 촌(CINDI)의 도움이 컸다고 언급함.

이번 만화의 해 프로그램은 ‘대중’, ‘예술, 문화 및 문화 유 산’, ‘교육’, ‘학문’, ‘전문 직업’, ‘국제’ 등 총 6 개의 방향성 을 가지고 진행됨. 코로나 19 의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황리에 행사를 마침."

음악

[일본] 갤럭시 하라주쿠 리뉴얼 오픈, BTS 코너 신설 23)

"삼성전자 재팬은 도쿄 시부야에 운영 중인 갤럭시 상설 전시장 <갤럭시 하라주쿠(Galaxy Harajuku)>를 리뉴얼했다고 발표함.

‘Galaxy S21 5G’의 인물 사진 기능을 활용한 ‘Galaxy Selfie Studio’, ‘S Pen’의 PENUP 기능을 사용 해 아트월을 만들 수 있는 'S Pen Atelier' 등 새로운 체험 공간을 마련함."

"22) 출처: 프랑스 국립도서센터(CNL) 사이트

- https://centrenationaldulivre.fr/actualites/bd-2021-le-bilan 출처: Actuabd, 프랑스 만화 전문 언론

- https://www.actuabd.com/Bilan-de-l-annee-2020-2021-de-la-bande-dessinee-les-acteurs-de-la-culture

2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1a802357575c1bd2cd61f60521bb0c847d4ecbdc"

19

 

 

 

특히  6 층에는 BTS 와 협업한 ‘갤럭시 X BTS’ 공간이 개설됨. 갤럭시 하라주쿠에서만 공개되는 광고 제 작 과정 영상 및 광고 영상을 볼 수 있으며, 갤럭시 단말기를 이용한 'BTS Beat Challenge' 체험 공간도 설치됨. 동시 입장 인원이 20 명으로 제한되어 여유롭게 ‘갤럭시 X BTS’ 공간을 즐길 수 있음.

|그림 13| 갤럭시 하라주쿠에 신설된 BTS 코너

[유럽] BTS 앨범, 프랑스에서 ‘Disque de platine’ 공인 24)

"BTS 의 앨범 <Map of the Soul:7>이 프랑스에서 10 만 장 넘게 팔려 ‘Disque de platine’으로 공인됨.

BTS 는 프랑스에서 이미 앨범 <BE>와 <Map of the Soul : Persona>를 각각 5 만장 이상 판매해 프랑 스 음악협회 SNEP 로부터 ‘Disque d’or’로 공인받은 바 있음. 최근 앨범 <Map of the Soul:7>은 ‘Disque d’or’는 물론 10 만장 이상을 판매한 앨범임을 인증하는 ‘Disque de platine’에 한국 가수 최 초로 지정됨. ‘Disque d’or’ 3 회 공인도 한국 가수 최초임.

신곡 <Permission to Dance>도 프랑스 내 아이튠즈 다운로드 4 위에 올랐고, 24 시간 만에 7,230 만 조회 수를 얻음."

"24) 출처: Chartsinfrance, 프랑스 음악차트 전문 사이트

- http://www.chartsinfrance.net/Bts/news-11816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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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블랙핑크, 데뷔 5 주년 기념해 프랑스 영화관에서 영화 상영 25)

"블랙핑크  데뷔  5 주년을  기념해  프랑스  영화관  ‘고몽 (Gaumont)’과 ‘파테(Pathé)’에서 영화 <블랙핑크 더 무 비(BLACKPINK the Movie)>가 상영될 예정임. 8 월 4 일부터 8 일까지 관람 가능하며, 파리에서는 총 12 개 영 화관에서 상영됨.

<블랙핑크  더  무비>는  다양한  장들로  구성되어  있음. ‘The Room of Memories’는 블랙핑크 데뷔 이후 지금 까지의 추억을 담았고, ‘Beauty’에서는 멤버들의 개인적 매력을 보여줌. ‘Exclusive Interviews’를 통해서는 팬 들에게 특별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임. 더불어 <더 쇼(THE SHOW), 2021>와 <인 유어 아레나(IN YOUR AREA),

2018> 등 블랙핑크의 라이브 콘서트 장면도 감상 가능함."

|그림 14| ‘BLACKPINK the Movie’ 공식 예고 이미지 (출처: YG Entertainment)

[UAE] 앙가미, MENA 지역 새로운 통신 파트너십 6 개 발표 26)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앙가미(Anghami), 올 상반기 중동 지역에서 6 개 파트너십 구축… 9 년간 총 37 건 의 제휴로 플랫폼 성장 가속화

앙가미(Anghami)는 올해 상반기 사우디아라비아, UAE, 모로코, 튀니지, 알제리 지역에서 6 개의 새로 운 모바일 파트너십을 맺고 ‘앙가미 플러스(Anghami Plus)’ 마케팅을 강화함.

이번 이동 통신 사업자와의 파트너십 구축으로 새로운 고객 발굴의 기회를 얻고, 편리한 디지털 결제 방 법과 각 시장에 맞춤 제작된 패키지를 서비스할 수 있게 됨."

"25) 출처: Sortiraparis, 프랑스 언론

https://www.sortiraparis.com/loisirs/cinema/articles/255848-blackpink-the-movie-le-film-sur-le-groupe-de-k-pop-feminin-au

-cinema-en-aout-202 블랙핑크 더 무비 공식사이트

- https://www.blackpinkthemovie.com/home/

26) 출처:

-https://www.digitalstudiome.com/broadcast/delivery-transmission/37364-anghami-announces-6-new-telco-partnerships-a

cross-mena"

21

 

 

 

"앙가미는 UAE 및 사우디아라비아의 버진 모바일(Virgin Mobile)과 손잡고 앙가미 플러스 구독시 무제 한 다운로드를 제공함. 또 사우디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는 앙가미 플러스는 일부 ‘Zain Shabab’ 후불 요 금제에서 무료로 제공됨.

마이 오렌지(My Orange) 앱에서만 Orange Tunisia 의 Bon Plan Giga Music 과 함께 패키지로 제공 되며,  앙가미, 오렌지 및 샤오미는 오렌지의 Edawa5 패키지에 포함된 Redmi 9T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4 개월 동안 앙가미 플러스를 무료로 제공함.

알제리 대표 이동 통신사인 ‘제지(Djezzy)’와의 새로운 파트너십도 공개했으며, 모로코의 마로크 텔레콤 은 99DH 이상의 요금제를 선택하는 후불 고객에게 3 개월 동안 앙가미 플러스를 무료로 제공함."

[베트남] 베트남 신인 그룹 For7, 한국 스타일의 신곡 발표 27)

|그림 15| 베트남 신인 그룹 For7 의 신곡 포스터 "베트남 신인 그룹 For7이 1 년간의 훈련과 준비 끝에 7 명의 멤버로 올해 5 월에 정식 데뷔함. 멤 버는   리더   Lohan(Dương   Thành   Đạt)과, Hynbin((Ngô Trọng Hiếu), Ryan(Trần Thành Tâm),      Naib(Nguyễn      Duyên      Tuấn), JP(Nguyễn Lâm Bảo Phú), V.O(Trương Hữu Vinh), P.Hoo(Trần Vĩnh Phúc)로 구성됨.

한국 스타일로 만든 For7 의 신곡 <Anh đứng đây từ chiều>는 발매 1 주일 만에 조회 수 100 만회를 돌파함. 소속사 관계자에 따르면, For7 의 신곡 뮤직 비디오는 첫 번째 작품처럼 소심하고 귀 여운 이미지가 아닌 매력적이고 성숙한 스타일로 변신할 예정이라 전함.

신곡 뮤직비디오 정보가 공개되자, 현지 팬들은"

한국 스타일과 비슷하면서도 색다른 점이 많을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드러냄. 그러나 네티즌 다수는 For7 의 춤과 가창력에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평가함.

"27) 출처:

-https://hoahoctro.tienphong.vn/nhom-nhac-tan-binh-for7-gay-tranh-cai-khi-ra-mv-ngu-y-trai-hu-voi-tao-hinh-huong-phan

-post1357105.tpo"

22

 

 

 

패션

[유럽] K-팝 스타 현아, 스페인 글로벌 브랜드 로에베 앰배서더 발탁 28)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Louis  Vuitton  Moët  Hennessy,  LVMH)  계열사인  스페인의  로에베 (Loewe)가 K-팝 스타 현아를 글로벌 브랜드 앰배서더로 임명함. 앞서 티파니앤코(Tiffany & Co.)가 블 랙핑크의 로제를, 루이비통(Louis Vuitton)이 BTS 를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발탁하는 등 K-팝 스타들이

글로벌 패션계의 주요 인물로 떠오르고 있음."

|그림  16|  K-팝  스타  현아의  로에베  화보  사진  (출처:  Loewe)

[베트남] 베트남 전통 공예 마을에서 영감을 얻은 컬렉션 <Quintessence> 29)

"|그림 17| 베트남의 1980 년대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품 메이크업

(출처  :  VnExpress)" "베트남 디자이너 Phan Đăng Hoàng 은 지난 6 월 29 일, 밀라노 에서 자신의 베트남 고향 전통 공예 마을에서 영감을 얻은 컬렉션

<Quintessence>을 발표함.

이번 컬렉션에선 실크 섬유와 같은 친숙한 베트남 소재와 등나무와 대나무를 이용한 수제 제품을 선보였으며, 전통의 아름다움과 베 트남의 이미지를 알리는 데 기여함.

<Quintessence>는 밀라노의 나바(Nuova Accademia di Belle Arti, NABA) 대학 졸업 컬렉션 중 하나이며, 우수 졸업 컬렉션 30 선에도 뽑힘. 올해의 심사 및 선발 위원회에는 보그(Vogue) 매거진 에디터,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LVMH) 인재 개발 이사, 베르

사체 브랜드 대표, 포츠 1961(PORTS1961) 등이 참여함."

"28) 출처: Business of fashion, 영국 패션 전문 언론

- https://www.businessoffashion.com/news/global-markets/k-pop-star-hyuna-is-loewes-new-global-ambassador

29) 출처: - https://vnexpress.net/thiet-ke-lay-cam-hung-lang-nghe-truyen-thong-viet-430161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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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n Đăng Hoàng 은 2000 년 베트남 응에안(Nghệ An)에서 태어났으며, 과거 Mỹ Tâm, Hồ Ngọc Hà, Lý Nhã Kỳ 과 같은 베트남 유명인들의 초상화를 그려 대중들에게도 알려진 인물임.

통합(정책·기타)

[북경] 국가 인터넷정보판공실, 미성년자 온라인 유해물 집중 단속

"7 월 21 일, 국가 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은 하절기를 맞아 미성년자의 건전한 온라

인 환경 조성을 위해 유해 콘텐츠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발표함. 이번 단속은 미성년자의 심신 건강을 위협한다고 판단되는 7 가지 문제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임."

"1. 쇼트클립(짧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16 세 이하 미성년자가 해외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거나 어린이 왕홍을 홍보하는 행위 등

2. 미성년자 교육 플랫폼의 온라인 수업 중 음란, 폭력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게임⋅소설⋅스트리밍 등 학습과 무관한 콘 텐츠 홍보

3. 폭력⋅공포⋅범죄 교사 등의 내용이 포함된 불량 아동 애니메이션 작품

4. 커뮤니티⋅단체 채팅방⋅피드 등에서 아동의 형상을 이용해 제작한 성적 이모티콘 사용이나 음란 영상을 교환 하는 행위

5. 미성년자의 팬덤 활동을 통한 고액 소비⋅응원 모금⋅상호 비방 등 유도

6. 청소년 가치관 왜곡⋅인신 공격⋅악의적 신고 등 온라인 상의 폭력 행위

7. 온라인 플랫폼에서 청소년 모드의 효과적인 작동 여부"

[심천] 2020 년 중국 미성년자 인터넷 보급률 94.9% 30)

"지난 7 월 20 일,  공청단중앙청소년권익권익부(共青团中央维护青少年权益部),  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 및 중국청소년신매체협회(中国青少年新媒体协会)는 ‘인터넷 보호·성장 수호’를 주제로 북경 에서 연구회를 열고 ‘2020 년 전국 미성년자 인터넷 사용 상황 연구 보고서(이하 “보고서)’31)를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미성년자 네티즌은 꾸준히 증가하여 지난해 1 억 8,300 만 명에 달했으며, 인터넷 보 급률은 94.9%로 전년에 비해  1.8% 증가함. 초등학생 3 분의 1 이상이 취학 전부터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비율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디지털 발전에 따라, 아이들이 처음 인터넷을 접속하는 연령도 갈

수록 낮아지고 있음."

"30) 출처: - https://tech.ifeng.com/c/8824x3YmhBS

31) 출처: <2020 년 전국 미성년자인터넷 사용 상황 연구보고서>

- http://www.cnnic.net.cn/hlwfzyj/hlwxz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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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자가 가장 처음 인터넷을 접하는 기기로 스마트폰이 92.2%에 달했음. 미성년자의 82.9%가 자신 의 인터넷 접속 기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스마트폰이 65%, 태블릿 PC 가 26%이며, 4 분의 1 정도는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음. 스마트 기기와 웨어러블 기기, 그리고 5G 네트워크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신형 기기가 미성년자에게 빠르게 보급되고 있음.

도시와 농촌의 미성년자 인터넷 보급률은 거의 비슷하지만 구체적 활용에는 차이가 있음. 도시와 농촌의 미성년자 인터넷 보급률 차이는 2018 년 5.4%, 2019 년 3.6%, 2020 년 0.3%로 2 년 연속 하락함. 인 터넷 응용의 경우, 도시 미성년자는 검색 엔진, SNS, 뉴스, 쇼핑 등의 사교성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비율이 농촌보다 6%이상 높았고, 농촌 미성년자의 경우 쇼트클립(짧은 동영상), 애니메이션, 만화 등 여 가 활동 애플리케이션 사용 비율이 도시보다 높게 나타났음."

[일본] LG 유플러스, 일본 통신사 KDDI 와 MOU 체결 32)

"LG 유플러스는 일본 3 대 통신사 중 하나인 KDDI 와 5G 이동 통신 신사업 발굴 및 6G 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힘.

두 회사는 2015 년부터 6 년간 통신 기기 공동 조달, 가상 현실(XR)과 스마트 드론 개발, 인력 교류 등에 서 협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번 MOU 로 5G 신사업 발굴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침 임. 국제 통신 사업자 간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네트워크 및 솔루션 기술 협력은 물론 유무선 사업의 아 이디어를 공유하고 사업화를 함께 추진할 예정임. 또한 양사는 6G 의 기술 개발뿐 아니라 향후 국제 표준

제정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임."

[유럽] 프랑스, 구글에 저작인접권 관련 벌금 5 억 유로 부과 33)

"프랑스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에 저작인접권 관련 벌금 5 억 유로를 부과함. 구글은 프랑스 언론 콘텐츠를 이용하는 대가로 저작권료를 내기로 합의하였으나, 저작인접권료 적용을 위한 교섭을 불성실하게 한 대가로 두 달 이내에 5 억 유로의 벌금을 내야함.

프랑스 공정거래위원회장 Isabelle De Silva 에 의하면, 이는 공정거래위원회 사상 최대 규모임. 기한 내 벌금을 내지 않을 경우에는 매일 최대 90 만 유로의 추가 벌금이 발생함."

"32)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f2bd0eadbc252abb21c44788936aad6b941b7782341c7578bb644

33) 출처: 르몽드, 프랑스 일간지

-https://www.lemonde.fr/economie/article/2021/07/15/droits-voisins-un-camouflet-pour-google-aux-effets-en-cascade_ 6088324_3234.html

Strategies,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strategies.fr/actualites/medias/4064336W/droits-voisins-google-ecope-de-500-millions-d-euros-d-am

end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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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금은 EU 의 저작권 관련 지침 이후 2019 년 7 월 제정된 프랑스 법안에 따른 것으로, 구글과 같은 정보 검색 엔진이 프랑스 언론의 온라인 기사를 발췌할 때 사용료를 내도록 규정함. 이를 위해 지난해 4 월 구글 은 프랑스 언론사와 프랑스 신문 협회(AFP) 등과 함께 저작인접권 관련 교섭을 3 개월간 해야 했음. 하지만 지난해 9 월 언론사와 AFP 는 구글이 이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함.

공정거래위원회는 구글이 저작인접권 관련 구체적 논의를 거부했으며, 출판물에 실린 언론사의 콘텐츠 와 정치 종합 언론사(IPG) 외 다른 언론을 배제했다는 점을 지적함. 또한 정당한 보수에 대한 평가 내용을 투명하게 공유하지 않았다는 점도 벌금 징수의 이유로 거론함.

한편 이번 결정은 구글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플랫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유럽] 프랑스 언론, 한류 재조명하는 실감 콘텐츠 전시 소개 34)

"르피가로(Le Figaro), 문화적 예외를 표방하는 또 다른 국가인 한국이 실감 전시로 프랑스에 상륙했다고 소개 함. 전시는 몇 년 전부터 열풍이 불고 있는 한류를 내세웠으며, 미래지향적이라고 평가함.

기사는 전시 관계자 다니엘 카펠리앙(Daniel Kapelian)의 말을 인용하면서 젊은 층이 BTS 를 보기 위해 방문했다가, 다른 한국 문화들도 발견하게 된다고 언급함. 또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시대가 예견되는 시점에서, 한국 스타들을 3D 로 선보이며 대중의 관심을 한층 더 높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함.

3D 기기를 통해 영화 <기생충>의 지하실을 보면서 영화에서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고, 조선시대 정조의 행 차가 아카이브에서 벗어나 3D 로 다시 구현되어, 방문객은 전시를 통해 한국으로 여행할 수 있다고 소개함. 전시는 7 월 21 일부터 8 월 13 일까지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열리며, 지난 7 월 초부터 중순까지 유네

스코 본부에서 미리 열린 바 있음."

[유럽] 프랑스 유니콘 기업 증가 속도, 유럽 내 최고 35)

"블록체인 기반 판타지 축구 게임 개발사 소레어(Sorare)는 프랑스의 유망 스타트업이며, 올해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 10 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으로 상장될 가능성이 큼. 상장이 성사된다면 올해 프랑스 내 유니콘 기업이 11 개 늘어나, 총 28 개가 됨. 2018 년 9 개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현상임.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테크놀로지 허브 중 한 곳임. 최근 3 년간 프랑스에서 유니콘 기업이 3 배나 늘어나 유럽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이에 비해 영국은 69%, 독일은 44% 증가 함. 같은 기간 스웨덴은 165% 성장하며 프랑스에 가장 근접한 성장세를 보임."

"34) 출처: 르피가로, 프랑스 일간지

-https://amp.lefigaro.fr/culture/la-coree-du-sud-l-autre-pays-de-l-exception-culturelle-debarque-en-france-20210721

35) 출처: Financial Times, 영국 일간지

- https://www.ft.com/content/3db2b2a9-1d19-4928-91e0-d2e48c635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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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의  자매지  시프티드(Sifted)와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관  딜룸 (Dealroom)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은 벤처 캐피탈 투자가 가장 빠르게 늘어나는 지역이기도 함. 수치로 드 러나는 벤처 캐피털 투자 가치는 독일과 영국이 프랑스보다 강세를 보이지만, 투자 규모의 성장 속도는 파 리가 런던, 베를린보다 훨씬 빠르다고 딜룸 설립자이자 CEO 인 Yoram Wijngaarde 가 전함.

[UAE] 셰이크 모하메드, 100 만 달러 코딩 챌린지 시작 36)

"최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웹 서비스, 링크드인, 페이스북 등 글로벌 테크 기업과 협력해 코더를 위 한 국가 프로그램 시작

UAE 의 부통령 겸 총리이자 통치자인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이 코더를 위한 국가 프로그램을 시작함. 셰이크 모하메드는 2017 년 10 월 아랍 의 백만 젊은이들에게 코딩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One Million Arab Coders’를 시작했음. 이 계획에 따라 선발된 후보자들은 다양한 코딩과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블록체인, 인공 지능, 데 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을 배움.

이 계획은 코더 10만 명 양성과 함께 글로벌 디지털 기업 1,000  개를 설립하고, 초기 투자를 15 억 디르 함에서 40 억 디르함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함."

[UAE] 사우디아라비아 GEA, 엔터테인먼트 지원 펀드 1 억 3,300 만 달러 마련 37)

"최소 50 개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에 자금 지원 목표

사우디아라비아의 GEA(General Entertainment Authority)는 SDB(Social Development Bank)와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에 1 억 3,300 만 달러(1,534 억 원) 상당의 대출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음. 이 펀드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성장에 기여할, 양질의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임.

사우디는 비전 2030 목표에 맞춰 자국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비중을 높일 예정임.

GEA 는 앞으로 최소 50 개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소프트 파이낸싱 상품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GEA 는 양질의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를 인증하고 SDB 와 합의한 조건 및 표준을 준수함.

SDB 는 해당 부문의 기업가를 위한 전문 역량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고, 신흥 기업에 조언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사우디 청소년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를 만들고 자격을 부여하는 것도 추진함."

"36) 출처: - https://gulfbusiness.com/sheikh-mohammed-launches-1m-coding-challenge/

37)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audi-arabias-gea-signs-133m-deal-to-support-entertainment-s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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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 2025 년까지 연평균 30% 성장 전망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은 2025 년까지 연평균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핀테크 기업 보쿠(Boku)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전자 결제 시장 가운데 가장 성장세가 가파른 곳은 동남아 시장이고 남미, 아프리카, 중동이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남.

향후 5 년간 전자 결제 시장 연평균 성장률 예측 조사에서 29.9%의 전망치를 기록한 베트남은, 32 개국 가운데 14 위였으며,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6 위로 나타남. 동남아시아에서 싱가포르가 45%로 1 위였으며, 말레이시아 41%, 필리핀 35%, 인도네시아 33%, 태국 30% 순으로 그 뒤를 이음. 동남아시아 시장의 전자 지갑 수는 2025 년까지 4 억 4,000 만개에 도달해, 2020 년에 비해 311% 증

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이 기간 중남미 시장은 166%, 아프리카 중동 시장은 14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베트남 전자 결제 시장은 모바일 결제가 성숙기에 접어들어 앞으로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며, 2025 년까 지 모바일 결제는 7 배, 사용자와 거래액은 모두 3 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현재  베트남  1 위  전자  지갑은  모모(MoMo)로  시장  점유율  53%를  차지하고  있고,  비엣텔  페이 (ViettelPay) 25.2%, 쇼피 페이(ShopeePay, 구 AirPay) 10.6%, 잘로 페이(ZaloPay) 5.4% 순으로

뒤를 잇고 있음."

|그림 18| 베트남 인기 전자 결제 앱 (출처  :  인사이드  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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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O   C   C   A    해    외    권    역    별     주    요     인    기     차    트    를     통    한     한    류     콘    텐    츠     선    호    도     동    향     (  ‘ 2   1   .  0   6    월    )

권역 주요국가 분야

 

북미 미국 "o 빌보드 Hot 100

- (1 위) BTS(BUTTER)

o 빌보드 200

- (5 위) TXT (The Chaos Chapter : FREEZE)

- (70 위) BTS (BE)

- (76 위) BTS (MAP OF THE SOUL : 7)

- (109 위) BTS (Love Yourself: Answer)

- (109 위) ENHYPEN(Border : Carnival)

o 스포티파이 Top 200

- (15 위) BTS(BUTTER)

- (95 위) BTS(Dynamite)

o 스포티파이 Viral 50

- (21 위) TXT (Anti-Romantic)

- (26 위) ENHYPEN (FEVER)

- (26 위) STAYC (ASAP)

- (28 위) TXT (0X1=LOVESONG)

- (32 위) aespa (Next Level)

- (33 위) BTS (Dynamite)

- (42 위) ENHYPEN (Drunk-Dazed)

- (50 위) Weeekly (After School)" "o 아이튠즈

- (4 위) 미나리

o IMDb

- (6 위) 설국열차"

동북아 중국 "o QQ 뮤직 급상승 차트 TOP 10(6.30)

- (8 위) 해야 해 (2PM)

o QQ 뮤직 MV 차트 TOP 10(6.28∼7.04)

- (2 위) NCT DREAM (Hello Future)

- (6 위) 에스파 (Next Level)

- (7 위) EXO (Don't fight the feeling)" "o 17173 PC 게임 인기 순위(6.30)

- (1 위) 던전앤파이터

- (9 위) 블레이드 앤 소울

- (12 위) MU Online

- (13 위) 크로스파이어

o 17173 모바일 게임 인기 순위(6.30)

- (3 위)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 (12 위) 라그나로크 온라인

- (13 위)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o 콰이칸 웹툰(6.30)

- (2 위) 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

- (4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6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7 위) 끝이 아닌 시작

- (10 위) 아빠, 나 이 결혼 안 할래요!"

일본 "ㅇ 오리콘 차트

1) 주간 스트리밍 랭킹(6 월 4 주)

- (6 위) BTS (Butter)

- (9 위) BTS (Dynamite)

2) 월간 앨범 랭킹

- (1 위) BTS (BTS, THE BEST)

- (2 위) SEVENTEEN (Your Choice)" "ㅇ 넷플릭스 TV 월간 인기 랭킹

- (2 위) 빈센조

- (6 위) 사랑의 불시착

ㅇ 오리콘 드라마 DVD 판매 순위(6 월 4 주차)

- (3 위) 태양의 후예

- (8 위) 화랑" "ㅇ 온라인 게이머, 인기 순위(6.28)

- (3 위) 라그나로크온라인

- (5 위) 로스트 아크

- (7 위) 마비노기

- (10 위) 테일즈위버" "ㅇ 라인망가(6.26)

- (1 위) 여신강림

- (2 위) 재혼황후

- (4 위) 외모지상주의

- (5 위) 싸움독학

- (7 위) 황제와의 하룻밤

- (8 위) 욕망일기"

 

 

 

"- (4 위) TXT (The Chaos Chapter:FREEZE)

- (6 위) EXO (Don’t Fight The Feeling)

- (8 위) TWICE (Taste of Love:10th Mini Album)

ㅇ 유튜브 차트/인기 아티스트(6.18∼6.24)

- (1 위) BTS

- (3 위) 트와이스

- (9 위) NiziU

ㅇ 유튜브 차트/인기곡(6.18∼6.24)

- (1 위) BTS (Butter)

- (3 위) BTS (Dynamite)

- (4 위) TWICE (Alcohol-Free)

- (10 위) NiziU (Take a picture)" "- (9 위)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 (10 위) 구르미그린달빛" "ㅇ 픽코마(6.10)

- (1 위) SSS 급 죽어야 사는 헌터

- (2 위) 사실은 내가 진짜였다

- (3 위) 데이지-공작의 혼약자가 되는 법

- (4 위) 나혼자 레벨업

- (5 위) 막내 황녀님

- (6 위) 아기가 생겼어요

- (9 위) 어떤 계모님의 메르헨

- (10 위) 리더-읽는자"

동남아 인도네시아 "o 스포티파이(6 월 3 주)

- (1 위) BTS (Butter)"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6.17)

- (1 위) 이 구역의 미친 X

- (2 위) 슬기로운 의사생활

- (3 위) 결혼작사 이혼작곡

- (4 위) 마인

- (5 위) 빈센조

- (8 위) 괴물

- (10 위) 여우각시별" "o 온라인 게임(스마트빌링, PC방, 06 월) : 순위 없 음

o 애플 앱스토어(6.17)

- (2 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o 구글 플레이(6.17) : 순위 없음" "o 라인 웹툰(5 월 3 주)

- (2 위) 여신 강림

- (4 위) 물어보는 사이

- (5 위) 외모지상주의

- (6 위) 입학용병

- (8 위) 급식아빠

- (9 위) 그녀의 세계

- (10 위) 참교육"

베트남 "o 베트남 스포티파이 TOP 50(6 월 4 주)

- (3 위) BTS (Butter)

- (12 위) BTS (Dynamite)

- (35 위) BTS (Life Goes On)

o Zing 차트 – K팝 차트(6 월 4 주)

- (1 위) BTS (Butter)

- (2 위) ROSÉ (Gone)

- (3 위) MONSTA X (Gambler)

- (4 위) ROSÉ (On The Ground)

- (5 위) Yuqi (Giant)"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6.28)

- (1 위) 마인

- (2 위) 슬기로운 의사생활

- (4 위) 빈센조

- (7 위) 알고있지만

- (9 위) 응답하라 1988" "o 애플 앱스토어(6.28) : 순위 없음

o 구글 플레이(6.28) : 순위 없음"

유럽 영국 "o 빌보드 차트 HOT 100(6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o 스포티파이 200

- (60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23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20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 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 앱스토어(06.30)

- (57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 플레이(06.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영국 웹툰 TOP 10(6 월)

- (3 위) 재혼 황후

- (7 위) 여신 강림"

 

 

 

프랑스 "o 빌보드 차트 HOT 100(6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o 스포티파이 200

- (141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음악 차트 100

- (48 위) BTS : Butter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33 위) BTS"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 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 앱스토어(06.30)

- (17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20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 플레이(06.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프랑스 웹툰 TOP 10(6 월)

- (1 위) 재혼 황후

- (2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5 위) 여신 강림

- (7 위) 더 복서

- (8 위) 남자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입니다

- (10 위) 전지적 독자 시점

o 프랑스 베리툰(verytoon) TOP 3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Solo Leveling)

- (2 위) 버림받은 황비

- (3 위) 날것: 공작가의 하녀로 빙의했습니다

o 프랑스 델리툰(delitoon) TOP 5

- (1 위) 모든 게 착각이었다

- (2 위) 나를 찌르는 가시

- (3 위) 기간 한정 공주님

- (4 위) 영주님의 코인이 줄지 않음?!"

독일 "o 빌보드 차트 HOT 100(6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o 스포티파이  200

- (80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27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20 위) BTS

- (64 위) BLACKPINK"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 앱스토어(06.30)

- (14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39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 플레이(06.30)

- (17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39 위) 일곱 개의 대죄" "o 네이버 독일 웹툰 TOP 10(6 월)

- (2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3 위) 재혼 황후

- (4 위) 마른 가지에 바람처럼

- (5 위) 원수를 사랑하라

- (9 위) 여신 강림

- (10 위) 하렘의 남자들"

중동 UAE "o 앙가미 차트(6.28)

- (12 위) BTS (Butter)" "o 넷플릭스 UAE TOP 10(6.28)

- (8 위) 빈센조

o 넷플릭스 사우디 TOP 10(6.28)

- (3 위) 빈센조

o 넷플릭스 오만 TOP 10(6.28)

- (10 위) 빈센조" "o 애플 앱스토어(UAE, 6.28)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 앱스토어(사우디, 6.28)

- (2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 앱스토어(오만, 6.28)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 앱스토어(이집트, 6.28)

- (1 위) 배틀그라운드"

"※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인기 동향은 현지에서 공개되는 주요 차트 순위를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거점에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국가별, 분야별 차트 유무, 발표 시점 및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월간 단위로 집계한 것입니다.

 

※  본 자료 작성 취지는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특정 콘텐츠, 아티스트의 정확한 순위 보다는 전반적인 한류 콘텐츠의 인기 유지 및 점유 정도 등에 대한 경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