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위클리 글로벌 237호(21년 08월 19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1. 8. 23. 10:32

위클리 글로벌 237(21 08 19,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8-19

 

위클리 글로벌 237호(21년 08월 19일)
위클리 글로벌 236호(21년 08월 13일)
위클리 글로벌 235호(21년 08월 06일)
위클리 글로벌 234호(21년 07월 30일)
위클리 글로벌 233호(21년 07월 23일)
위클리 글로벌 232호(21년 07월 15일)
위클리 글로벌 231호(21년 07월 09일)
위클리 글로벌 230호(21년 07월 01일)
위클리 글로벌 229호(21년 06월 25일)
위클리 글로벌 228호(21년 06월 17일)

 

 

 

위클리글로벌 | 237 호

2021 년 8 월 19 일 한류사업팀

 

 

방송·영화 "      미국  할리우드서    팝 영화 제작

    [미국] 디즈니, 2021 년 2 분기 실적 공개

    [미국] 영화관 체인 AMC , 워너 브라더스 작품 독점 상영 계약

    [일본] 스트레이키즈 출연 예능 프로그램, 아베마에서 독점 공개

    [일본] 더보이즈, 후지 TV  <메자마시 라이브> 출연

    [유럽] 프랑스 르피가로 TV 매거진, <라켓소년단> <알고 있지만> 추천

    [유럽] 프랑스 온라인 매거진, <킹덤: 아신전> 추천

    [인니] 지상파 방송 디지털 전환 본격 시행 예고

    [UAE] 디즈니플러스, 내년 MENA 지역 서비스 예정

    [UAE] 시네폴리스, 오만 무스카트에 GCC 최초 럭셔리 영화관 개장

      베트남  베트남               시즌   멤버

               소프트뱅크      스튜디오  공개"

게임·융복합 "    [유럽] 프랑스 언론, 한국 게임 회사 크래프톤 주식 상장 소개

    [인니] 인도네시아 게임의 날 맞아 국산 게임 장려 캠페인

    [UAE] Finyal 미디어, 새로운 게임 팟캐스트 <The Code> 발표

    [UAE] 7 프로덕션, UAE 하이브리드 이벤트 솔루션 최적화

    [UAE] 나자라, 게임 퍼블리싱 업체 Publishme  지분 과반 인수

    [UAE] Mais Alward, 모바일 게임 <Salama's Secrets> 출시

                   베트남최대규모      현실       전시회    월     일까지등록게이트오픈

      미국  소니 픽처스                     크런치롤 인수"

애니·캐릭 "    [일본] 소니, 크런치롤 자회사로 편입 공식 발표

    [유럽] 한국 애니메이션 <티시태시>, 영국 씨비비즈에서 9 월 방영

      미국                 후보 발표"

음악 "    [일본] 엔하이픈, 일본 데뷔 싱글 앨범 ‘골드디스크 플래티넘’ 인증

    [유럽] 영국, 음악 및 라이브 행사 보험 제도 마련

    [베트남]  2021 년 2 분기, 베트남 음악 저작권 보호 센터 370 억 동(VND) 수익

    [베트남]  베트남 아티스트 40 여 명, 코로나 19 극복 뮤직 비디오 참여

                   베트남 래퍼       의                           중국

      북경  문화와여유부  노래방 음악 관리 임시 규정 발표"

통합(정책 등) "    [북경]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베이징 행사 잇단 연기

    [북경] 7 월 더우인·틱톡 합산 다운로드 수 6,300 만 회

    [심천] <2021 중국 상장/비상장 게임기업 경쟁력 보고서> 발표

    [심천] 성취게임, 한국 저작권위원회와 손잡고 IP 협력

    [심천] 2020 년 중국 내 IP 개편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1,243억 위안

    [심천] 콰이쇼우 플랫폼 내 도쿄 올림픽 관련 콘텐츠 재생량 총 730 억 회

    [유럽] 영국 오프콤, 팬데믹 기간 스트리밍 플랫폼 구독자 수 증가 발표

    [UAE] MENA 지역 온라인 사용자, 짧은 형식 콘텐츠 매일 90 분 소비

    [UAE] 테콤·두바이 SME, GCC 중소기업 두바이 정착 지원

                           한국브랜드 기획전"

 

 

 

 

 

"영화 <인터스텔라(Interstellar)> 제작자 린다 옵스트(Lynda Obst)와 영화 <기생충(Parasite)> 배급사 CJ ENM 이 손잡고 K-팝을 소재로 한 영화 <케이팝: 로스트 인 아메리카(K-Pop: Lost in America)>를 제작함.

영화는 미국 뉴욕과 텍사스를 배경으로, K-팝 보이 그룹을 중심으로 전개됨.

린다 옵스트는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Sleepless in Seattle)>, <어느 멋진 날(One Fine Day)>,

<콘택트(Contact)> 등의 영화를 제작하여 오스카, 골든글로브, 에미상 등을 수상한 바 있음.

영화 연출은 윤제균 감독이 맡을 것이라 발표함. 윤제균 감독은 영화 <국제시장>과 <해운대>로 천만 관객을 기록하였으며, <그것만이 내 세상>, <히말라야> 등의 제작을 맡은 바 있음.

8 월에 주연 배우 오디션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프리 프로덕션 단계를 진행할 것이라 밝힘."

디즈니플러스가 올해 2 분기 1,240 만 명이 새로 가입해 전 세계 이용자가 1 억 1,600 만 명이 됐다고 발표함. 디즈니플러스 가입자는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했으며, 미국 전용 서비스인 훌루(Hulu)와 ESPN 플러스 가입자가 각각 21%, 75% 증가함.

최근  <크루엘라(Cruella)>,  <블랙  위도우(Black  Widow)>,  <디즈니  정글  크루즈(Disney’s

"Jungle Cruise)> 등을 디즈니 플러스와 극장에서 동시에 개봉함. 특히, <블랙 위도우>는 개봉 3 일

동안 디즈니플러스에서 6,000 만 달러(704 억 원)를, 박스 오피스에서 1 억 5,800 만 달러(1,855 억 원)를 벌어들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자 증가와 디즈니 테마 파크 재개장으로 총 수익이 전년보다 45% 증 가함.

올해 2 분기의 디즈니의 ‘다이렉트 투 컨슈머(Direct-to Consumer)’ 매출은 57% 증가한 43 억 달 러를 기록하고 해당 부문의 손실은 절반 정도 줄어듬."

"1-h1)Ht출typ처s://variety.com/2021/film/asia/k-pop-movie-lost-in-america-1235037333/?fbclid=IwAR2bCLjivw64ZASil06FKHjgIo9 2h)t출tp처oXZ3J_Uo-6zkE7aoPXrBEfvswLKhI disney-plus-tops-expectations-reaches-116-million-subscribers-1235040516/

- httpss::////vvaarriieettyy.c.coomm//22002211//dfilgmita/nl/enwesw/sd/isney-earnings-disney-plus-growth-theme-parks-1235040585/"

3

 

 

 

"워너 브라더스가 내년부터 개봉 영화를 자사 OTT 플랫폼인 HBO 맥스에 공개하기 전, 45 일 간 미국 최대 영화관 체인인 AMC 에서 상영하기로 계약함.

올해는 HBO 맥스와 영화관에서 동시 개봉했으며, 코로나 19 유행 전에는 90 일 동안 극장에서만 상 영했음.

한편, AMC 의 올해 2 분기 매출은 4 억 4,470 만 달러(5,220 억 원)로 1 분기 대비 약 3 배 상승함. AMC 는 비트 코인으로 영화 관람료 등을 결제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 구축을 준비 중임.

"

 

"┃그림 1┃스트레이키즈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킹덤 : 레전더리 워>에서 우승한 스트레이키즈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

"램 <킹덤위크(KINGDOMWEEK : <NO+>)>를 일본의 동영상 플랫폼인 아베마 프리미엄에서 독점

공개할 예정임.

이번 프로그램은 새 앨범 <노이지(NOEASY)>의 컴백 날짜에 맞춰 일주일간 특집 편성되며, 토크 쇼 와 리얼 버라이어티, 컴백 쇼 등 다양한 구성으로 꾸며짐.

최종화에선 컴백 쇼 <ABEMA PPV ONLINE LIVE>를 한일 동시 생방송으로 중계할 예정임.

3-h2)t출tp처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warner-bros-commits-to-exclusive-theatrical-release-in-202

-4h)-출in처-n:ew-amc-theatre-deal-1234995035/   8B%AC%E5%8D%A0%E9%85%8D%E4%BF%A1&fr=top_ga1_sa&ei=UTF-8&

tst=tp12s:7/1/n1e&waqs.=y-a1h&oaoi=.c0o5.1jp6/dsbeacfr-c1h7?5p7=-%43E37e%-85d7-8c556931f704"

4

 

 

 

"┃그림 2┃ <메자마시 라이브> 출연 예정자

보이 그룹 더보이즈(THE BOYZ)가 일본 지상파 후지 TV 에서 주최하는 여름 이벤트 <THE ODAIBA

2021 버추얼 모험 아일랜드(バーチャル冒険アイランド)>의 온라인 공연 <메자마시 라이브>에 출연함. 더보이즈가 일본의 라이브 이벤트에 출연하는 것은 <섬머소닉(SUMMER SONIC) 2019> 이후 2 년 만임.

더보이즈는 오는 9 월 2 일 출연 예정이며, 라이브는 <버추얼 모험 아일랜드> 앱에서 무료로 시청 가 능함.

한편, 더보이즈는 지난 3 월 발매한 첫 일본어 정규 앨범 <Breaking Dawn>이 오리콘 일간 앨범 차 트 3 위에 오르며 일본에서 차세대 K-팝 스타로 주목받고 있음."

 

"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f3a76050177186ad41b6bbb431ecc00b33258d8f"

5

 

 

 

"프랑스 르피가로 TV 매거진이 넷플릭스, 아마존, 디즈니플러스, 살토 등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8 월 새롭게 선보일 작품 중 한국 드라마 <라켓소년단>과 <알고 있지만>을 추천함.

매거진은 <라켓소년단>이 한국식 유머가 담긴 드라마이며, 실력이 부족하고 어려운 상황에 놓인 중 학교 배드민턴부를 과거 배드민턴 스타였던 코치가 도움을 주면서 변화시키는 내용이라고 소개함.

<알고 있지만>은 여대생이 바람둥이 남자의 적극적인 공세를 거부하지 못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사랑의 변덕이 시작된 청소년을 위한 로맨스 드라마라고 언급함."

"프랑스 온라인 매거진은 드라마 <킹덤> 시리즈가 대규모의 좀비 침공 측면에서, 같은 좀비를 다룬 미 국 좀비 드라마 <워킹데드(Walking Dead)>보다 더 야심차고 훌륭한 작품이라고 소개하며, 최근 후 속작 <킹덤: 아신전>을 추천함.

기사는 <킹덤: 아신전>이 중요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기존 <킹덤> 시리즈와는 다소 다른 분위기를 풍 긴다고 설명함. 또 화려하진 않지만 더 드라마틱하고 교육적 방법으로 이야기를 진행한다고 덧붙임.

<킹덤: 아신전>은 복잡한 정치, 군사 상황이 담겨 있어 쉽게 접근할 만한 작품은 아니며, 맥락을 이해 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런 진지함을 작품의 큰 특징으로 꼽음.

더불어 <킹덤: 아신전>은 환상적이고 복합적이며 다른 한국 영화처럼 잔인한 서사, 그리고 캐릭터와 함께 형식화한 정교함이 있다고 소개함. 카리스마 있는 배우 전지현이 연기하기도 한 <킹덤: 아신전> 은 이미 최고의 드라마로 꼽히고 있는 <킹덤> 시리즈에 추가될 대단하고 훌륭한 작품이라고 언급함."

지난    8 월   5 일,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KOMINFO)가   지상파   방송   디지털   전환(Digital

"Switchover) 본격 시행을 예고함. 공식 사업명은 <아날로그 방송 종료(ASO, Analog Switch

Off)>.

인니 정부는 지난 2006 년 디지털 방송 전환 계획을 발표했으나, 그동안 법률 정책 및 지원 방안 미비, 주파수 부족 등으로 실제 디지털 방송 전환이 더디게 진행되었음.

6h)tt출ps처:/:/르tv피m가ag로.leTfiVga매r거o.f진r/,p프ro랑gr스am매m거e진-tv/netflix-amazon-disney-salto-quelles-series-decouvrir-en-aout-sur-les-platefor https://www.benzinemag.net/2021/08/03/netflix-ashin-of-the-north-aux-origines-de-kingdom/"

6

 

 

 

"지난 8 월 17 일 1 단계로 아쩨州 15 개 시·군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시행했으며, 12 월 31 일 2 단계 (케풀라우안리아우州), 내년 3 월 31 일 3 단계 (깔리만딴州 북부), 8 월 17 일 4 단계 (깔리만 딴州), 11 월 2 일 5 단계(반뜬州)로 순차적으로 사업을 완료할 계획임.

디지털 지상파 방송은 디지털 방송 수신 TV 가 있거나 셋톱 박스(STB)를 설치해야 시청이 가능해, 저 소득 및 취약 계층 총 670 만 가구를 대상으로 무료 셋톱 박스 지원을 결정함.

공공재인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FHD(Full High Definition) 해상도의 고품질 영상 콘텐츠 를 통해 시청자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나아가 인니 방송 산업의 디지털 복지 실현의 첫 걸음으로 주목받고 있음."

"디즈니플러스 플랫폼 출시 올해 말에서 내년 여름으로 연기

디즈니플러스가 내년 여름, 중동 및 북아프리 카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함.

현재 디즈니플러스 핫스타(Disney+ Hotstar) 는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2 분기 디즈니플러스 수익"

대부분이  핫스타에서  발생했으며  전체  1 억

| 그림 3 | 디즈니 플러스 로고 (출처 : Disney) "1,600 만달러(1,352 억원) 중 40% 미만을차

지함."

"디즈니플러스 가입자 수는 올해 2 분기까지 1 억 1,200 만 명이 될 것이라고 봤던 월스트리트 애널리

스트의 예측을 뛰어넘었으며, 디즈니 그룹의 매출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호조와 전 세계 테마 파 크 재개장에 힘입어 45% 증가했다고 밝힘.

디즈니플러스는 지난해부터 중동 지역 스트리밍 업체인 OSN 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나, 내년 전용 플랫폼이 출시된 후에는 이 파트너십이 끝날 수 있음."

8-h)t출tp처s:://www.digitalstudiome.com/production/content-business/37602-disney-streaming-service-to-arrive-in-mena-by

7

 

 

 

"| 그림 4 | 시네폴리스 영화관  (출처 : Gulf Business)

시네폴리스(Cinépolis) 럭셔리 영화관은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사운드 스피커가 완비된 Macro XE 공간을 자랑함. 프리미엄 좌석은 모두 흔들리는 가죽 의자를 사용하여 화면을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음. 스크린은 일반 영화관의 3 배 크기이며, 로비에서 간식을 구입해 입장하거나 좌석에서 간식을 주문할 수 있음. 또한 웹사이트나 앱에서 영화를 예매할 때 간식을 미리 주문할 수도 있음.

무스카트의 코로나 방역 규정에 따라 충분한 거리 두기를 위해 정원의 50%만 수용함. 시네폴리스는 두바이에 기반을 둔 알 테이어(Al Tayer) 그룹과 공동 투자를 통해 GCC 지역에 영화관"

 

을 건설·운영하고 있으며,  2019 년 1 월 바레인에 첫 번째 영화관을 열었고 같은 해 오만에 3 개,

"UAE 에 1 개, 사우디아라비아에 2 개를 개장했음.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알 테이어와 시네폴리스가 알 호카이르 그룹(Al Hokair Group)과 협력하여 전국 15 개 주요 도시에 영화관을 설립했음."

9) 출처: -https://gulfbusiness.com/cinepolis-opens-gccs-first-luxury-cinemas-concept-in-muscat/

8

 

 

 

"지난 8 월 7 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런닝맨> 시즌 2 멤버 잭(Jack)의 혼외 딸이라 주장하는 사진이 공개되어 시청자들에게 큰 충격을 줌. 잭의 불륜 상대는 <Song Gio> 뮤직 비디오에 출연한 여주인공 띠엔 안(Thien An)으로 지목됨.

최근 <런닝맨> 팬 페이지에는 잭의 하차를 요구하며 프로그램을 보이콧하는 해시태그가 빗발치고 있 고, SNS 에서도 빠르게 퍼지고 있음.

<런닝맨> 시즌 2 방영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스캔들이 터져, 제작진이 위기를 어떻게 수습할 지 주시하고 있음. 프로그램은 이미 촬영을 일부 마친 상태이며, 남은 일정을 계속 진행할 수 있을 것인 지 불확실함. 일부 팬들은 아예 프로그램명을 바꿔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음.

이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판권을 구입한 만큼, 출연진의 이미지가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상황이 며, 잭의 하차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임."

| 그림 5 | 베트남 런닝맨 시즌 2 포스터 (출처 : Kenh14)

1- h0t)tp출s:처//k:enh14.vn/running-man-viet-mua-2-nen-doi-ten-thanh-chay-ngay-di-sau-be-boi-chan-dong-cua-jack-20210808152108417.chn

9

 

 

 

"일본 소프트뱅크가 XR 콘텐츠를 제작하는 ‘xR 스튜디오’를 지난 5 일 공개함. 이 스튜디오는 파트너

기업 중 하나인 리얼라이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사와 공동으로 운용함. 리얼라이즈 모바일 커뮤니케 이션사는 XR 도입 초기부터 업계에 뛰어들었으며, 특히 3D 비디오 부문 실적은 업계 최상위임 . 소프 트뱅크는 5G 를 활용한 앱 <5G LAB>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스튜디오의 기술을 향후 이 앱의 콘텐츠 에도 활용할 예정임.

소프트뱅크는 VR 과 자사가 보유한 FR(Free view point Reality) 콘텐츠를 제공하며, 특히 ‘AR SQUARE’에서는 500 종류가 넘는 콘텐츠로 캐릭터 및 아티스트와 함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함. 또한 QR 코드로 바로 SNS 에 업로드도 가능함.

xR 스튜디오에서는 미국 8i 사의 동영상 제작 기술을 도입, 3D 콘텐츠 제작 시간을 크게 단축해 수 시 간 내에 완성할 수 있음. 또한 현재 녹화된 3D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3D 비디오를 실시간

으로 전송하는 방법도 검토 중임. 이 스튜디오는 소프트뱅크 관련 기업이 아니라도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방송국 프로그램 촬영에도 이용되고 있음."

 

"프랑스 언론 레제코지는 한국 게임 회사 크래프톤(Krafton)이 38 억 달러(4 조 4,650 억 원)를 모으 며 한국 증시에 상장했다고 전함.

영국 금융 중개사 TP ICAP 의 비디오 게임 애널리스트인 찰스 루이 플라네이드(Charles-Louis

Planade)는  크래프톤이  만든  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Player  Unknown’s Battlegrounds, PUBG)>를 두고 최근 5 년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게임 중 하나라고 언 급함.

PUBG는 비슷한 장르의 대중화와 부분 무료화 게임(Free-to-Play) 모델을 적용한 경쟁사의 등장으 로 어려움을 겪음. 프랑스 인섹(Inseec)의 연구자 줄리앙 필롯(Julien Pillot)은 PUBG 는 그래픽이 오래되었고, 프리미엄 팬층을 공략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명성을 얻기에는 부족 했다고 지적함. 하지만 모바일 버전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좋은 앱으로 꼽힐 정도로 중 요한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함.

1          -https://news.yahoo.co.jp/articles/89a7775143bc257e2f597e87c0b828e607c1934b

-https://www.lesechos.fr/tech-medias/hightech/krafton-le-rival-coreen-de-fortine-a-lassaut-de-la-bourse-1337864"

10

 

 

 

한편 찰스 루이 플라네이드는 크래프톤이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다양한 기업을 인수하고 새로운 사 업을 펼쳐, PUBG 의 성공에만 의존하는 회사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설명함.

"지난 8 월 8 일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및 인도네시아 게임협회(AGI)는 인도네시아 게임의 날을 맞아, 국산 게임 장려 캠페인 <로컬 게임을 애용하자(Beli Game Lokal)>을 진행함.

캠페인 행사로 8 월 2 일부터 8 월 8 일까지 국산 PC 게임 및 게임 유료 아이템 가격 할인을 함. PC 게임 가격을 30~60% 할인했으며, 행사에 참여한 게임은 다음과 같음."

한편, 행사 기간 동안 또꼬페디아(Tokopedia), 부까라빡(Bukalapak), JD.ID, 쇼피(Shopee) 등의 e 커머 스 플랫폼에서 게임 할인 쿠폰을 구입할 수 있지만, 하루 배포 수량 초과 시 다음 날 구매 가능함.

11

 

 

 

"| 그림 6| The Code  (출처 : Finyal |Media)

7 부작으로 구성된 최초의 아랍 공상 과학 시리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제작 예정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둔 지역 팟캐스트 네트워크인 Finyal 미디어가 새로운 공상 과학 팟캐스트

<The Code>를 출시할 예정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우수한 인력들과 대본 작업 및 녹음을 진행한 <The Code>는 비디오 전용 게임 스토리를 통해 이 지역 게임 매니아들에게 새로운 오디오 경험을 선사할 예정임.

MENA 지역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게임 산업이 앞으로 4 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22.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Finyal 미디어는 아랍어로 즐길 수 있는 오디오 세계에 게임 장르를 결합하고 있음. 미래형 무기 및 로봇과 같은 공상 과학 장면을 생생하게 떠올리게 해 청취자를 게임 세계에 몰입 시킴.

Finyal 미디어는 실제 비디오 게임같은 현실감을 부여해, MENA 지역 젊은 게임팬들이 많은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힘.

<The Code>의 첫 번째 시즌은 8 월부터 애플, 스포티파이, 디저, 앙가미, 캐스트박스 등 모든 팟캐 스트 플랫폼에서 공개됨."

 

1-h3t)tp출s처://:www.digitalstudiome.com/production/content-business/37606-finyal-media-announces-new-gaming-podcast-

12

 

 

 

"7 프로덕션, 4K 및 HD 방송 솔루션으로 MENA 시장의 라이브 기술 이벤트 지속적으로 장악

최근 중동 지역에서 게임 이벤트의 가상 솔루션 요구가 커지자, 7 프로덕션(7 Productions)이 이에 맞춘 기술을 선보임. 라스트 라마단(Last Ramadan), 7 프로덕션은 8 개 장소에서 동시에 촬영한 게 임 쇼 <Incognito>에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제공했음.

발표자는 집에서 행사에 참석했으며 다른 참가자들도 이집트, 두바이, 아부다비, 리야드, 제다, 담맘 및 레바논 등에서 접속함. 넓게 분산되어 있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시청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 해 ‘제로 레이턴시’를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었음.

7 프로덕션은 각 위치에서 고급 위성 전송 및 위성 다운 링크를 사용하여, 제작 지연 없이 게임 이벤트 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음. 두바이에 위치한 7 프로덕션 OB(Outside Broadcast) 밴을 이벤트의 주 요 허브로 사용했고, 모든 위치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모든 위치에 신호를 전송했음.

중동 지역에서 게임, 기업, 교육, 방송 등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비즈니스가 번창하면서, 새로운 기회 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음."

"300 만 달러에 지분 69.8% 인수

인도 게임 업체인 나자라 테크놀로지스(Nazara Technologies)가 중동 및 터키에서 가장 큰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업체인 Publishme 의 지분 69.8%를 300 만 달러(35 억 원)에 인수했음.

이번 인수를 통해 나자라는 게임화된 학습과 e 스포츠 등 게임의 주요 부문을 아우르고, 무료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 국제적 입지를 확대하고자 함."

나자라가  과반  지분을  보유한  게임  회사  'Friends  of  Nazara'  네트워크에는  노드윈  게이밍

"(Nodwin  Gaming)  및  스포츠키다(SportsKeeda),  월드  크리켓  챔피온십(World  Cricket

Championship, WCC)에서 가장 큰 모바일 기반 크리켓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한 넥스트 웨이브 멀티미디어(Next Wave Multimedia), 인기 게임화 학습 앱  키도피아(Kiddopia)의 개발자인 Paper Boat Apps 등이 속해 있음.

MENA 지역은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게임 시장 중 하나이며, 시장 규모를 48 억 달러(5 조 6,376 억 원)로 추산하고 있음. MENA 지역 게임 이용자는 1 억 6,000 만 명이 넘으며, 나자라의 연 간 수익은 84% 증가한 6,100 만 달러(716 억 원)를 기록함. 이번 투자를 통해 Publishme 는

                 ENM     A 지역에서 본격적인 퍼블리셔가 될 것임.

1-h-4t)t출pesn처:ts//:wni wt-wh.ed-iugaeitalstudiome.com/broadcast/broadcast-business/37245-7-productions-optimizes-solutions-for-hybrid 15e)v출처:-https://www.pocketgamer.biz/asia/news/76734/nazara-majority-stake-mena-publishme/"

13

 

 

 

"| 그림 7 | Hidden Objects  (출처 : Mais Alward)

Mais Alward , 두바이 엑스포에서 영감 받은 숨은 물건 찾기 모바일 게임 <Salama's Secret> 출시

<Salamas Secret>은 2020 두바이 엑스포 마스코트를 활용한 현명한 나무 Salama 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의 역사와 문화와 깊이 연관되어 있음.

Mais Alward 는 2003 년 설립한 무료 게임(FTP) 개발 및 퍼블리싱 전문 회사로, 본사는 요르단 암만 에 있음.

게임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2020 두바이 엑스포의 전체 적인 모습과 일치함."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와 베트남 디지털 농업협회(VIDA) 공동으로 조직한 베트남 농업 디 지털 혁신 포럼 산하 ‘가상 현실 농업 전시회’가 지난 6 월 28 일 오전 8 시부터 시작해 8 월 23 일까지 등록 게이트를 오픈함.

참가 기업은 토크쇼 참가, 수요를 자극하는 게임 쇼, 세션 공유, 판매 라이브 스트리밍, 기업의 온라인 플 랫폼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 이벤트, 온라인 채널에서의 브랜드 홍보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음.

1-h6t)t출ps처://: www.pocketgamer.me/%d8%aa%d8%b7%d9%84%d9%82-%d8%b4%d8%b1%d9%83%d8%a9-%d9%85%d9

17) 출처 : -https://vnexpress.net/con-80-gian-hang-tai-trien-lam-nong-nghiep-ao-lon-nhat-viet-nam-4336514.html"

14

 

 

 

"또한 주최 측은 기업의 인터뷰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을 소개하는 온라인 세미나 등을 통해 자사 를 홍보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임. 또한 기업 문제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관련 부처와 기관에 목소리를 직접 전할 수 있게 할 계획임.

코로나 19 장기화 국면에서 대안이 될 이 가상 현실 전시회는 웹사이트 링크, VR 웹 링크, 기업 소개 영상/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꾸몄으며, 기업과 고객이 채팅 및 이메일로 투자와 거래 상 담을 쉽게 하도록 해, 콘텐츠 분야 온라인 전시 및 비즈니스에 참고할 사례로 보임.

그림           가상 전시회 내부  출처"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크런치롤(Crunchyroll)을 11 억 7,500 만 달러(1 조 3,800 억 원)에 인수함.

이에 따라, 크런치롤은 소니 픽처스의 애니메이션의 유통 회사인 퍼니메이션(Funimation)의 자회 사가 됨.

소니 픽처스는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극장, 이벤트, 게임, 스트리밍, TV 등 모든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고자 함.

크런치롤은 2006 년에 설립했으며, 현재 500 만 명의 유료 가입자와 200 여 개국 1 억 2,000 만 명 의 일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음.

1-h8t)t출ps처://:deadline.com/2021/08/sony-pictures-entertainment-closes-crunchyroll-acquisition-att-anime-funimation-123"

15

 

 

 

2019 년에는 네이버 웹툰과 애니메이션 콘텐츠 공동 개발 계약을 맺고,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 쿨>, <노블레스>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제작함.

"소니가 미국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인 크런치롤의 완전 인수를 공식 발표함.

크런치롤은 소니 산하 애니메이션 유통 회사인 퍼니메이션의 자회사가 됐으며, 앞으로 퍼니메이션과 크런치롤 각각의 콘텐츠 이용에 대한 공급망이 확대되어, 보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

로 보임. 또한 두 플랫폼의 서브스크립션 통합 서비스 제공 여부가 향후 성공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 로 전망됨.

크런치롤은 아시아권 애니메이션과 드라마를 스트리밍하는 기업이며, 가입하지 않아도 여러 애니메 이션을 볼 수 있다는 점과 높은 화질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임."

"BBC 의 만 6 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 전문 채널 씨비비즈(CBeebies )가 영국 글로

벌 배급사 CAKE 를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 <티시태시(Tish Tash)> 시리즈를 사들였으며, 올해 9 월 방영할 예정임. <티시태시>는 한국 애니메이션 회사 ‘스튜디오 게일’이 최초 기획과 개발을 했으며, 싱가포르 기반 어거스트 미디어 홀딩스(August Media Holdings), 필리핀 미디어 그룹 시너지 88 엔터테인먼트(Synergy88 Entertainment), 영국 애니메이션 기업 Karrot 엔터테인먼트가 합작 한 애니메이션임. 스튜디오 게일과 CAKE 는 <티시태시>에 대한 글로벌 배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애니메이션   티시태시    출처  스튜디오 게일

19)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97e9b27bd055518bf045ce37aba612f391196d58?page=1

- https://www.c21media.net/news/cbeebies-brings-tish-tash-to-uk-in-cake-deal/"

16

 

 

 

"지난 11 일(현지 시간), 미국 음악 시상식 <2021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2021 MTV Video Music Awards)>가 각 부문 후보를 발표함.

방탄소년단이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베스트 팝(Best Pop), 베스트 K-팝(Best K-pop), 베스트 안무(Best Choreography), 베스트 편집(Best Editing) 5 개 부문의 후보에 오름.

추후 발표될 베스트 그룹(Best Group), 송 오브 더 서머(Song of the Summer)의 후보로 추가 선 정될 가능성도 있음. 방탄소년단은 2019 년 2 개 부문, 2020 년 4 개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음.

현재 저스틴 비버가 7 개 부문의 후보에 올라 최다를 기록함. 시상식은 오는 9 월 12 일 뉴욕에서 개최 할 예정임."

"엔하이픈(ENHYPEN)의 일본 데뷔 싱글 앨범 <BORDER:하카나이(BORDER: 儚い)>이 35 만장 이상을 판매해 일본레코드협회의 ‘골드 디스크 플래티넘’ 인증을 받음. 골드 디스크 플래티넘 기준은 판매량 25 만 장임.

<BORDER: 하카나이>는 발매와 동시에 오리콘 일간 싱글 차트에서 7 일 연속 1 위에 오르며 화제가 된 바 있음.

이를 기념해 앨범 수록곡 <Forget Me Not>의 퍼포먼스 영상을 유튜브에서 공개함. 이 곡은 아사히 TV 계열 전국 24 개 방송국에서 방영 중인 애니메이션 <RE-MAIN>의 오프닝 주제가임."

"| 그림 10 | 엔하이픈

212) 출처: -https://www.cnn.com/2021/08/11/entertainment/vma-nominations/index.html

-https://news.yahoo.co.jp/articles/b5d08fc27801830e7b6f1da394057abb91770b4ae558a64c4a5694ccdb795c21430f3a73f2bbc440"

17

 

 

 

"영국 정부는 코로나 19 규제로 타격을 입은 음악 및 라이브 행사 업계를 돕기 위해 7 억 파운드(1 조 1,344 억 원) 규모의 보험 제도 <The Live Events Reinsurance Scheme>을 마련함.

이 제도는 영국 금융 그룹인 로이즈(Lloyd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코로나 관련 정부 규제로 행사가 취소되었을 때 발생한 비용을 충당해줄 예정임. 행사 주최사가 올해 9 월부터 내년  9 월까지 손해를 입을 경우 금액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함.

한편 이번 보험 제도는 정부가 문화 분야 구제를 위해 15 억 7,000 만 파운드(2 조 5,444 억 원) 규모 로 조성한 <Culture Recovery Fund>의 일환이기도 함.

영국 문화부 장관 올리버 다우든(Oliver Dowden)은 이번 보험 제도는 라이브 행사 업계가 더 밝은 미래를 계획하도록 확신을 주는 매우 중요한 조치라고 언급함. 또한 영국 음악 단체 U.K. 뮤직 최고 책

임자 Jamie Njoku-Goodwin 은 이번 제도는 음악 팬뿐만 아니라 라이브 행사에 의존해온 많은 음 악 종사자들도 매우 반기고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올해  2 분기,  베트남  음악저작권  보호센터

| 그림 11 | 2020 년 VCPMC 인터뷰 사진 (출처 : Kenh14) "(VCPMC)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약 370 억 동(19 억 원)을 징수하였고, 수수 료를 제한 나머지 수익을 베트남 음악가들에 게 분배함.

VCPMC 는 저작물 추적 및 검증에 최신 기술 을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 및 페이스 북과의 협력 덕분에 저작권자의 합법적인 권 리를 많이 찾았다고 전함.

젊은 음악가 칵 비엣(Khac Viet)이 가장 많 은 수익을 올렸고, 응웬 반쭝(Nguyen Van"

"Chung)이 그 뒤를 이음. 이 두 명은 베트남 음악계에서 오랫동안 많은 히트곡을 냈으며, 대중적 인기

가 아주 높음.

2출- 3h)tt출p컬s처:/:/v탱aV  r크ie뉴ty,c. 미o미, m디/어2어0전2전1문/문m언u론s론ic/global/uk-1-billion-music-insurance-scheme-1235036061/

2- 4h처tt출:ps처:/쳐/culture스.new디stank.fr/언article/view/225561/royaume-uni-dispositif-assurance-dote-750-secteur-live.html

-htp)s:/ kenh: 14.vn/viet-nam-thu-37-ty-dong-tien-tac-quyen-trong-quy-ii-2021-2-nhac-si-ban-hit-cao-thai-son-cho-nathan-lee-nam-trong-top-thu-nhap-cao-nhat-20210803202818142.chn"

18

 

 

 

"꽝중(Quang Dung), 우옌 린(Uyen Linh) 등 베트남 유명 아티스트 40 명 이상이 뮤직 비디 오 <사이공은 한 줄기 햇살처럼 살아 있다(Sài Gòn sống như tia nắng mặt trời)>에 참여 해 코로나 19 극복을 한 목소리로 노래함.

이 노래는 전 AC&M 의 멤버 Dinh Bao(딩 바 오)가 사이공(호치민)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전염병에 맞서는 최전선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작곡했으며,   이후   음악   프로듀서   Hoang

| 그림 12 | 'Sài Gòn sống như tia nắng mặt trời' 포스터 (출처 : VnExpress)

"Touliver(황 툴리버)와 예술 감독 Do An(조

안)의 지원으로 뮤직 비디오가 완성됨

노래는 서정적이지만 슬프지 않은  느낌이며, 가수들이 밝은 미래를 위한 희망의 연대를 보여 주며 공동체에 용기를 전함."

| 그림 13 | 래퍼 Pháo 의 ‘Hai phút hơn’ (출처 : VnExpress) "지난  8 월  초,  래퍼  파오(Pháo)의  노래  <Hai  phút

hơn(Two  Minutes  More)>가  중국 SNS 더우인(중 국 틱톡)의 ‘핫 트렌드’에 오르며 수천만 조회 수를 기록 함.

더우인의 10 초 분량 영상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Hai phút hơn>의 후렴 구간에 맞춰 춤을 추고, 섹시 댄스, 재미있는 댄스 등으로 바꾸며 중국 전 지역에서 새로운 유행을 만들고 있음.

베트남 노래가 중국 SNS 에서 핫 트렌드가 된 것은 이번 이 처음은 아니며, 이전에 <Cứ chill thôi (Chillies)>,

<Hãy trao cho anh (Sơn Tùng M-TP)>, <Ngưng"

256) 출처 : -https://vnexpress.net/bhoain-r-a4p0-nvigeht-eg-asiy--hbaat-os-ami-agnogn--xsao-nhgo-in-thrun-tgia-q-nuaonc-g4-m33a4t-t88ro.4ih-4tm33l4070.html

19

 

 

 

làm bạn (Hoàng Yến Chibi)> 등이 열풍을 일으킨 사례가 있음.                                    중국의 더우인은 오래 축적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앱 뿐만 아니라 전자 상거래에서도 급성장하고 있음.

"지난 8 월 10 일, 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는 <가무오락 장소 노래방 음악콘텐츠 관리 임시규정 (歌舞娱乐场所卡拉 OK 音乐内容管理暂行规定)>을 인쇄 배포함. 해당 규정은 노래방에서 <오락 장소 관리조례(娱乐场所管理条例)> 제 13 조에 해당하는 곡과 영상을 금지함.

또, 문화와여유부는 전국에 노래방 음악 콘텐츠 심사 전문가팀을 구성하고, 규정 위반 곡 리스트를 만 드는 책임을 지게 됨. 해당 규정은 오는 10 월 1 일부터 시행될 예정임.

조례 제      조"

"오락 장소 내 오락 활동은 다음을 포함할 수 없다.

123)  헌국법가이통안정일전한, 혹주기권본및원칙영을토 위보나반전하이에는익위내배용되해는가내되용는  내용

45)  민국족가  차종별교  및정은혐에국오가선영동으예로사민이족비에풍종속위  및및단미결신에을위전해파가하는되는내용내용

67)  외사설회⋅공도중박도⋅책폭및력⋅위마반약되는관통련을 범위법배하행교위 내혹용은  범죄  교사  내용

89)  타법인률  비행방정및덕타에인의민족권전리기를타침해내하용는는내용

⋅        법규     금지된"

"지난 8 월 13 일 <북경 국제도서박람회(北京国际图书博览会)> 주최 측은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최 근 중국 내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8 월 25 일부터 29 일까지 베이징에서 개최 예정이던 박람회를 연 기한다고 발표함. 연기 시기는 공개하지 않음.

이에 앞서 8 월 14 일부터 21 일까지 개최 예정이던 제 11 회 <북경국제영화제(北京国际电影节)> 도 개최 시기를 무기 연기한다고 발표한 바 있음."

20

 

 

 

 

모바일 앱 분석 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7 월 쇼트 클립(짧은 동영상) 플랫폼 더우인과 해외 버전인 틱톡을 합산한 다운로드 수가 총 6,300 만 회로 모바일 앱(게임 미포함) 분야 전 세계 1 위를 기록함. 페이스북이 다운로드 수 5,300 만 회로 2 위였으며, 인스타그램과 메신 저, 왓츠앱이 뒤를 이어 3 위부터 5 위를 차지함.

"최근 상하이에서 개최한 <2021 중국 디지털 콘텐츠 산업 자본 정상회담>에서 주최 측 CNG(伽马数

据)가 <2021 중국 상장/비상장 게임 기업 경쟁력 보고서(2021 中国上市/非上市游戏企业竞争力报告)>를 정식 발표함. 보고서는 중국 게임 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아워팜 (OURPALM, 北京掌趣科技股份有限公司)은 해외 시장 및 IP 개편 운영 등에서 뛰어난 활약을 해 중국 상장 게임 기업 경쟁력 TOP 15 에 올랐음.

2017 년부터 2020 년까지 아워팜의 연구 개발에 지출한 돈은 약 4 억 위안(724 억 원)으로 전체 지 출의 22~27% 비중임. 지난해 연구 개발원은 천 명이 넘어 전체 직원 수의 75%였음.

아워팜 해외 매출 증가의 원천은 <원펀맨: 최강의 남자(一拳超人:最强之男)>, <더 킹 오브 파이터즈 (The King of Fighters'98 Ultimate Match Online, 拳皇 98 终极之战OL)>, <기적 MU: 각성 (奇迹 MU:觉醒)> 등의 게임임. 지역으로 보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시아와 일본, 한국 등이 아워팜의 주요 해외 시장임.

지난 3 월 <원펀맨: 최강의 남자>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구글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무료 게임 순위에 서 14 일 이상 1 위를 기록했으며, 동시에 베스트 셀러 TOP 5에도 올랐음. 센서타워의 통계에 따르"

면, 올해  2 분기 <원펀맨: 최강의 남자>의 한국어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5% 증가해 중국 모바

일 게임의 한국 매출 순위 TOP 5 에 진입함.

"성취게임(盛趣游戏)은 전기(传奇) 게임을 중국의 PC 방을 휩쓴 국민 게임으로 만들었으며, 지속적 연구 개발로 전기를 게임 시장에서 유일무이한 상품으로 만들어, PC 게임부터 모바일 게임까지 모두 히트함.

전기 IP 의 입지를 중국 시장에서 더욱 굳건히 다지기 위해, 지난 3 월 성취게임과 개영네트워크(恺英网络股份有限公司)가 공동 출자해 새 회사 성동개(上海盛同恺网络科技有限公司)를 설립하였으

278) 출처: -https://cbna.icjihaihnaaod.abailyid.cuo.com.cmn//sa?/i2d0=1127087/50956/7W7S9647014b1077ce00fa53&1w01fre=7scpeid79er5&df5obr=.0phctml"

21

 

 

 

"며 <전기세계(传奇世界)> IP, <전기> IP 의 합작 및 권리 유지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함.

최근 한국 저작권위원회 베이징 대표처와 성취게임이 간담회를 진행함. 한중 양국은 게임이 엔터테인

먼트 산업에서 차지하는 규모, 불법 복제에 대한 권리자의 권리 보호, 미성년자 보호 강화 등 관심사가 매우 비슷함. 앞으로 성취게임은 한국 저작권위원회와 손잡고 다각적 협력과 상생을 모색하고 온라인 게임 저작권 보호를 강화할 예정임.

성취게임과 한국 저작권위원회는 앞으로 한중 양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해, 온 라인 게임 지적재산권 국제 보호의 새로운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양국의 신문화 창의(文创) 업계가 함 께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로 의견을 모음."

"<2021 중국 디지털 콘텐츠 산업 자본 정상회담>에서 중국음수협게임공단(中国音数协游戏工委) 과 CNG(伽马数据)이 <2021 중국 자체 개발 게임 IP 연구보고서(中国自研游戏IP 研究报告)>를

발표함. 지난해 중국 내 IP 개편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1,243억 위안(22 조 5,205 억 원)에 달함. 또한 최근 5 년,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의 누적 유수(累计流水)는 5,000 억 위안(90 조 5,750 억 원) 이상이며, 중국 내수 시장이 자체 개발 IP 의 주요 기점임. 미래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의 상 업화 잠재력이 매우 큼.

지난해 중국 내 IP 개편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5.9%가 늘어 증가폭이 근년 최고를 기록함. 지난해 <사명소환모바일게임(使命召唤手游)> 등 중국 기업이 연구 개발한 IP 개편 모바일

게임이 해외에서 10 억 이상의 누적 유수를 거두면서 IP 상품은 중국 게임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에 중 요한 요소가 되었음."

"데이터 출처

29)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07345243958211798&wfr=spider&for=pc"

22

 

 

 

"최신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가 상업 분야에서 활약이 두드러져 최근 5 년 간 누적 유수가 5,000 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전체적인 유수는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현 재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80% 이상의 유수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획득한 것임.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중, IP 초대 작품이 PC 게임인 비율은 50%, 모바일 게임 원생 IP 는 42% 에 달함. 다년간의 발전으로 96%의 IP 가 모바일 게임으로 개편됐고, 이 덕분에 지난해 TOP 50 자체 개발 게임 IP 가 모바일 게임에서 벌어들이는 매출도 84%에 이름.

| 그림 15 | 데이터 출처: CNG(伽马数据)

이용 유형별로는 MMORPG 와 턴제 RPG 가 IP 파생 게임이 가장 많은 분야로, 많은 IP 초대 상품이

이 유형에 속함. CNG(伽马数据)가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체 개발 게임 IP 는 좋은 시장 기회를 갖추고 있음. 많은 이용자들이 신화와 역사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이런 문화 IP 개편 을 기반으로 한 게임은 기존 IP 틀에 구애받지 않아도 되며, 게임 개발자들은 보다 더 높은 자율성을 가 지게 됨과 동시에 저작권자의 제약도 받지 않음."

 

"세계 최초로 올림픽 쇼트 클립(짧은 동영상) 생방송에 참여한 콰이쇼우(快手)가 100 년 올림픽 역사

에서 쇼트 클립 중계의 첫 장을 열었음. 지난 8 월 8 일까지 콰이쇼우 플랫폼 내 올림픽 동영상의 총 재 생 수가 730 억 회, 올림픽 경기 리퀘스트 총 재생 수 55.9 억 회, 플랫폼 내 인터렉티브 수치가 60.6 억에 달했음.

올림픽 중계에 처음 합류한 콰이쇼우는 색다른 경기 관전 방식과 체험을 선사해 시청자들의 참여도를 높였으며, 올림픽의 새로운 열기를 성공적으로 불러일으킴.

3-h0t)t출ps처://:www.sohu.com/a/482731257_123753?scm=1002.590044.0.10051-169&spm=smpc.ch30.content1-n-1.1.162866"

23

 

 

 

"전 세계 월별 활성화 이용자 수가 10 억 명에 달하는 콰이쇼우는 이번에 경기, 콘텐츠, 플레이 등 세 방 면에 총력을 기울여 24 시간 경기 리퀘스트를 했으며, 다양한 자체 제작 콘텐츠와 올림픽 지식 라이브

퀴즈 및 창의 큐브 등 인터렉티브 방식을 보여줬음. 또한 5 개 올림픽 국가 대표팀, 120 명의 인기 스 타, 30 명의 스포츠 스타, 200 명의 콰이쇼우 인플루언서를 동원해 게스트 라인업을 구성했으며, 경 기장 안팎의 하이라이트를 파노라마로 구현해 올림픽에 쇼트 클립과 라이브라는 시대적 특징을 불어 넣었음.

또한 콰이쇼우는 다양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도 호평을 받았음. 그 중 정보 프로그램인 <친한 친구! 굿 모닝(老铁!早上好)>은 올림픽 하이라이트를 시청자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했으며 도쿄 올림픽 생

방송 토크쇼 <챔피언이 왔다(冠军来了)>는 심도 있는 콘텐츠로 주목받는 등,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 텐츠로 올림픽 시청 문화의 지평을 넓혔음.

콰이쇼우는 올림픽 기간 중 다양한 콘텐츠 라인업으로 콰이쇼우 이용자들 뿐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

도 화제를 불러일으켜, 올림픽이라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IP 가 쇼트 클립, 라이브 방송의 새로운 장을 여는 데 기여함. 내년에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카타르 월드컵 경기가 개최될 예정임. 콰이쇼우는 베 이징 동계 올림픽 중계에서,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쇼트 클립 라이브 플랫폼의 강점을 더 살려 새로운 도전을 꾀할 것으로 보임."

"영국 방송미디어 규제기관 오프콤(Ofcom)은 영국에서 코로나 19 기간 동안 스트리밍 구독자 수가 50% 이상 증가했으며, 영국 가구 절반 이상이 넷플릭스를 구독 중이라고 발표함. 스트리밍 플랫폼 유 료 구독자 수는 2019 년 2,000 만 명에서 약 3,000 만 명으로 늘어남.

지난해 9 월까지 영국 가구의 60%가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 가입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 48%에

비해 크게 증가함. 넷플릭스는 영국 가구의 52%가 구독 중이며 유료 TV(All4, BBC iPlayer, ITV Hub, My5) 구독률을 모두 합친 수치(48%)를 처음으로 뛰어넘음. 또한,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 30 개 중 29 개가 넷플릭스 콘텐츠였음. 올해 1 분기 넷플릭스가 영국인이 가장 많이 본 작품을 보유한 플 랫폼이 됨.

아마존은 가장 방대한 콘텐츠 수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총 콘텐츠 시간이 4 만 1,000  시간을 넘음. 넷 플릭스는 3 만 8,000  시간이며, 이는 All4, BBC iPlayer, ITV Hub, My 5 를 모두 합친 수치인 3 만 7,000 을 웃도는 것임.

오프콤의 전략 및 리서치 총괄 담당자인 태이정(Yih-Choung The)은 “TV 와 온라인 비디오가 락다 운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팬데믹이 스트리밍 플랫폼의 영향력을 키우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말하며 “하지만 올해 구독자 증가 속도가 서서히 줄고 락다운 규제가 완화되고 있어 앞으로 넷플릭스,

3-h1t)tp출s처://:wcw21wm.c21edmia,edi미a디.n어et전/n문ew언s론/uk-streaming-subs-boosted-by-over-50-during-pandemic-with-netflix-the-big-winner/"

24

 

 

 

아마존, 디즈니와 같은 플랫폼들이 콘텐츠의 건강한 파이프라인을 마련하고 구독자 유입을 위해 노력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전함.

"짧은 형식의 콘텐츠 소비 시간이 전체의 15% 차지

경영 컨설팅 업체 레드시어(RedSeer)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온라인 사용자가 짧 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은 하루 90 분임.

보고서 <Short-form: The Next Disruption in Digital Media>에 따르면, MENA 의 디지털 미디 어 채택률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으며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 앱과 메시징 플랫폼에서 매일 약 2 시간 에서 2 시간 30 분을 소비함.

짧은 형식의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1,200 단어 미만인 것으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시각적 으로 매력적임.

소셜 미디어 사용과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코로나19 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증가했음. PwC 설문에 응한 사용자의 75%가 작년 팬데믹 기간 동안 페이스북, 왓츠앱,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 은 앱 사용이 늘었다고 밝힘.

레드시어는 MENA 사용자가 디지털 미디어에서 보낸 시간이 2018 년 70%에서 지난해 80%로 증가 했다고 언급함.

보고서는 앞으로 짧은 형식의 비디오가 대세가 될 것이며, 이 콘텐츠 소비자들은 비사용자보다 온라 인 지출이 더 많고 지출 변동은 제품 범주에 따라 40%에서 130% 사이라고 밝힘."

"두바이 테콤(Tecom) 그룹은 창의적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소규모 비즈니스 개발을 담당하는 S ME 와 함께, 다른 지역에서 온 중소기업이 두바이에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중소기업은 두바이 경제의 중추이며 비즈니스 활동과 고용의 대부분을 차지함. 이 부문의 개발은 정 부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이달 초 발표된 두바이 중소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두바이 국 내 총생산(GDP)의 46%(1,986 억 디르함)를 차지함.

3-ha2t)tph출s처:/g/:ws-  worh w.t-thof ermnat-icoonnatelnnet-wosnl.cinom/e /business/economy/2021/08/09/mena-users-spend-an-average-90-minutes-daily-w

-3h3t)c출in처/:www.thenationalnews.com/business/economy/tecom-and-dubai-sme-to-help-gcc-s-smaller-businesses-to-set

-utptp-bs:a/se-in-dubai-1.951719"

25

 

 

 

"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2008 년과 2017 년 사이에 영세 중소기업의 GDP 기여도는 6% 증가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2008 년 17%에서 2017 년 28%로 증가했음.

두바이 중소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마이크로 기업이 전체 기업의 61%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소기 업, 중기업이 각각 36%와 2%를 차지함. 중소기업의 비율은 2008 년 이후 2 배가 되었음.

두바이 SME 와의 계약에 따라 테콤 그룹은 두바이 인터넷시티, 두바이 미디어시티 및 두바이 디자인 디스트릭트를 포함한 10 개 비즈니스 커뮤니티에서 두바이 SME 회원에게 우대 요금 및 비즈니스 설 립 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힘."

"지난 8 월 4 일 쇼피 한국지사(지사장 권윤아)는, 쇼피가 올해 5 월 31 일부터 7 월 20 일까지 진행한 한국 브랜드 기획전 <K-컬렉션(K-Collection)>이 10 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며 막을 내 렸다고  발표함. 쇼피는 현재 동남아 최대 e 커머스 플랫폼임.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4 개 지역에서 진행된 <K-컬렉션>은 쇼피와 중소벤처기업 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CJ ENM 의 협력으로 마련된 행사로,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

<KCON:TACT 4U(케이콘택트 포 유)>와 연계해 기획함.

쇼피는 플랫폼 메인 화면에 기획전 배너를 노출하고, 사은품 및 아이돌 포토 카드 증정 등의 판촉 활동 을 했으며,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와 <쇼피 라이브(Shopee Live)> 12 회를 진행함. 온라인 팬 미팅 과 라이브 커머스는 조회 수 총 20 만 회를 돌파했음.

이번 기획전에서는 뷰티 브랜드 ‘썸 바이미’의 ‘아하 바하 파하 30 데이즈 미라클 토너’, 간편식 브랜드 ‘요뽀끼’의 컵 떡볶이, 뷰티 브랜드 ‘언파 코스메틱’의 ‘부비부비 버블립 스크럽’등이 가장 많이 팔림.

CJ ENM 은 “현재까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진행한 3 차례의 ‘케이 콘택트’ 연계 지 원 사업 중 가장 높은 온라인 판매 실적을 올렸다”며 “세계 최대 K 컬처 페스티벌 ‘케이 콘택트’의 다 음 이벤트도 많은 기대해주길 바란다”고 전함.

| 그림 16 | 쇼피 K-컬렉션 기획전 이미지 출처"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