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운전 행동 분석을 통한 ‘맞춤형 안전대책’ 추진-사업용 차량 운행기록장치 분석… 민자도로 교통안전 개선
담당부서도로투자지원과등록일2021-06-01 11:00
위험운전 행동 분석을 통한‘맞춤형 안전대책’추진
- 사업용 차량 운행기록장치 분석… 민자도로 교통안전 개선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운영 중인 민자도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화물차·버스 등 사업용 차량에 설치된 운행기록장치*(DTG)를 분석하여 맞춤형 교통안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Digital Tacho Graph, 1초 단위로 속도, 급가·감속 등 운행행태 정보 수집
ㅇ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년도에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한 3개 민자도로를 선정하고, 해당 민자도로 구간을 운행한 사업용 차량의 운행기록 장치를 분석하였다.
* 화물차 관련(’19 vs ’20) : 천안논산(3→8), 상주영천(1→4), 대구부산(3→6)
ㅇ 운행기록 장치 분석 결과, 천안-논산 2,416개 지점, 대구-부산 1,180개 지점, 상주-영천 1,546개 지점에서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위험운전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운행기록 장치를 분석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급가속, 급감속, 급진로변경 등 11개 행동을 위험운전 행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와 민자고속도로 법인은 지난 2월부터 2개월간 위험 운전 행동이 다수 발생한 지점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여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 도로별 안전 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천안-논산) 논산 JCT, 남풍세 IC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 점검, 속도 단속구간 연장, 단속 카메라 추가설치 등 안전 개선대책 마련(LED 갈매기 표지판 추가 설치 예정)
ㅇ (대구-부산) 동대구 IC, 남밀양 IC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 점검, 12개 지점에 플래시 윙커* 추가 설치(예정)
* 적․청색으로 반짝거리는 경광등, 운전자 주의를 유도하여 졸음운전 예방
ㅇ (상주-영천) 영천 JCT, 화산 JCT 등에 기 설치된 시설물 점검, 16개 지점에 감속 유도차선, 구간 단속 카메라 등 추가 설치(예정)
□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위험 운전행동과 사고정보를 종합 분석하면 맞춤형 안전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면서,
ㅇ “이번 조치로 민자도로의 교통안전이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ㅇ 국토교통부는 개선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3개 민자도로의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한 후 다른 노선으로의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ㅇ 앞으로도 빅데이터 분석과 같이 과학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통안전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 위험운전 행동 다발구간 안전대책 조치 결과
□ 천안-논산
ㅇ 유형별 위험운전 행동 발생현황
구분 과 속 급가속 급출발 급감속 급정지 급좌회전 급우회전 급유턴 급추월 급진로변경
지점 86,796 55,112 149 39,672 24,716 20,323 9,885 31,811 6,715 63,765
ㅇ 지점별 사고예방 대책
문 제 점 개 선 사 항
① 천안방향 193.8km(논산 분기점) ▶ 위험 유형 : 과속, 급우회전
ㅇ 중대사고에 비해 과속에 의한 소규모 ㅇ JCT 진입 전 연계노선(호남선) VMS
단독사고 지속 발생 안전 홍보 강화
- “2시간 운전 15분 휴식” 등
ㅇ 장시간 운전에 의한 운전주의력 저하 등의 원인으로 보임. ㅇ 운전주의력 향상을 위한 안전시설 필요
- LED 갈매기표지판 설치 등
② 남풍세IC Ramp 구간 ▶ 위험 유형 : 급가속, 급우회전, 급추월, 급진로변경
ㅇ 화물차 증가와 더불어 적재물 낙하 등 ㅇ 속도감속 유도용 안전시설 설치 및 보강
전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간임. - LED 대형간판, 파노라마식 신호기 시선
ㅇ 화물차 주행 탄력을 이용, IC를 진/출입 유도등, 이동식 속도 단속함 등
하려는 특성으로 대형사고의 위험성 있음 ㅇ VMS를 통한 홍보/계도 활동 강화
③ 천안방향 261.0km(차령터널 입구) 구간 ▶ 위험 유형 :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 급유턴
④ 논산방향 263.3km(차령터널 입구) 구간 ▶ 위험 유형 : 급감속, 급진로변경
ㅇ 터널 지정체 발생 시 안전거리 미확보에 의한 사고 지속 발생 ㅇ 운전주의력 향상 안전시설 보강
ㅇ 터널 내 진입과 동시에 특별한 원인 없이 제동과 동시에 후미 지정체 및 사고 유발 - 터널 진입 전 안전 유도 표지 설치 등
ㅇ 과속 및 운전 집중 시설개선
- 구간 속도 단속구간 연장 운영(20.12)
⑤ 논산방향 218.0km 구간 ▶ 위험 유형 : 급좌회전
ㅇ 완만한 좌커브 구간 졸음운전 위험성 ㅇ VMS 안전홍보 강화
ㅇ 갓길 침범 등 2차 사고 발생 가능성 ㅇ 졸음운전 사고 예방시설 보강
ㅇ 조치결과
시설명 ① LED 갈매기 표지판 ② IC Ramp 사고 예방시설 ③ VMS 문안 홍보강화 ④ VMS 문안 홍보강화 ⑤ 갓길 럼블 스트립
사진
위치 논산JCT (천안방향) 남풍세나들목 터널 입구 (천안방향) 터널 입구 (논산방향) 좌 커브 (갓길일부)
□ 대구-부산
ㅇ 유형별 위험운전 행동 발생현황
구분 과 속 급가속 급출발 급감속 급정지 급좌회전 급우회전 급유턴 급추월 급진로변경
지점 1,009 1,118 150 1,059 874 264 302 439 467 992
※ 본선과 램프구간 및 IC진출입(국도) 포함 / 항목별 미발생 건수 제외
ㅇ 조치결과
구 분 설치위치 시설물명 시설물개선 등 안전대책 조치결과
과 속 동대구IC 램프 감속 표지판
및 경광등
(기설치완료)
남밀양IC 램프 감속 표지판
(기설치완료)
급가속 동대구IC 진입전 안전표지판
동대구IC (기설치완료)
(국도연계) 플레쉬윙커
(추가설치)
급출발 동대구IC 진입전 안전표지판
동대구IC (기설치완료)
(국도연계) 플레쉬윙커
(추가설치)
급감속 동대구IC 진입전 플레쉬윙커
동대구IC (추가설치)
(국도연계)
동대구IC 진입전 플레쉬윙커
동대구IC (추가설치)
(국도연계)
급정지
청도1터널 안전표지판
고정1터널 (기설치완료)
생림2터널 플레쉬윙커
상동2터널 (추가설치)
□ 상주-영천
ㅇ 유형별 위험운전행동 발생현황
구분 과 속 급가속 급출발 급감속 급정지 급좌회전 급우회전 급유턴 급추월 급진로변경
지점 1,432 1,474 136 1,461 1,311 256 275 149 741 1,420
ㅇ 조치결과
구 분 위치 시설물 개선 등 안전대책 조치결과
과 속 영천JCT ・단속카메라, 차로유도선, 돌출차선, 배너표지판
본선연결로 (기 설치완료)
(곡선부 하향경사) ・파노라마경광등
(추가설치)
화산JCT ・양보・갈매기표지판,
본선연결로 PC방호벽
(곡선부 상향경사) (기 설치완료)
・과속주의표지판
(추가설치)
급가속 군위・평호 ・충돌방지시설, 안전표지판
산법・중구터널 (기 설치완료)
진입 전 ・구간단속과속카메라
(곡선부 상향경사) (추가설치)
군위영천휴게소 ・주의・양보표지판
연결로 (기 설치완료)
(직선부 상향경사)
급출발 26.2K ・과속단속카메라
63.6K, 49.0K (기 설치완료)
(곡선부 상향경사) ・플래쉬윙커
(추가설치)
급감속 신녕IC교차로 ・점멸등, 차로유도선
연결로 (기 설치완료)
(회전부 상향경사) ・반사경, 주의표지판
(추가설치)
도개IC교차로 ・점멸등, 차로유도선
연결로 (기 설치완료)
(회전부 상향경사) ・반사경, 주의표지판
(추가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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