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인도, 코로나19 이후 주목되는 변화점[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시장동향

하이거 2020. 6. 15. 18:02

인도, 코로나19 이후 주목되는 변화점[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시장동향

 

2020-06-15 인도 뭄바이무역관

 

-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시장과 소비자 행동 패턴 -

- 변화가 예측되는 6개의 산업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 -

 

 

 

현재 세계를 두려움에 몰아넣고 있는 코로나19팬데믹은 현대 사회의 생활 방식을 통째로 바꾸어버렸다. 인류는 예상하지 못한 행동 반경,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감내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얼어붙은 시장으로 다수의 기업들이 위기를 경험하고 있지만 소수에게는 전례 없는 기회로 다가왔. 뉴스는 코로나19 이후의 인도에 대하여, 코로나19 영향을 크게 받는 대표적인 6가지 산업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어떠한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워크 스페이스(Work Space) 산업

 

Work From Home(WFH), 재택근무는 인도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이자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예방책으로 실시하였다. 많은 기업들이 재택 근무가 가능할 있도록 기존에 제반 환경을 마련해놓긴 하였으나 갑작스럽게 닥친 변화에 완벽하게 대응하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생산성이 급격히 저하되고 업무들이 지연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여러 부문에 걸친 다양한 회사들이 원격으로 근무하면서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직원에게는 재택근무 수당 기타 혜택을 제공하는 재택근무의 효율성을 재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가 향후 업무 표준이 것이라는 전망도 부상하고 있다.

 

인도 최대 컨설팅 기업인 Tata Consultancy Services 세계 44만8,000명의 직원(인도 35만 포함) 보유하고 있는데, 장차 75%까지 재택근무 직원을 확대할 것으로 밝혔다. 이는 현재 업계 평균인 20% 크게 상회하는 숫자이다. 또한 Tata Consultancy Services 2025년까지, 25% 인력만 사무실에서 일하며, 인력들은 개인이 가진 시간의 25% 사무실에서 소비하는 25/25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밝혔다. 25/25모델은 현재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적은 면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할 있게 되며, 자연스럽게 임차료, 공과금, 실내 인테리어 비용들이 절감되고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까지 절약할 있게 된다. HCL Technologies 역시 앞으로12~18개월 동안 직원의 50% 재택 근무하고 나머지는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형태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유경제를 대표하는 공유오피스 시장은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는 반드시 따라야 표준이 되었고, 공유오피스 기업들의 단위 면적 수익의 감소로 이어졌다. 또한, 공유 오피스의 주요 고객층 중에 하나인 스타트업 기업들이 전통적인 사무실의 역할을 불요하다고 판단, 직원들에게는 재택근무를 요청하였다.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필요한 물리적인 공간은 단순히 회의와 토론을 수행할 있는 작은 면적뿐이었고 또한 필요에 따라 단기적으로 임차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여러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정상적으로 운영될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에 대한 수요의 급증은 재택근무 솔루션 개발에 촉매제로 작용하였고, 그 중에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보안 분야는 확실하게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인도에 걸친 락다운(lockdown) 기간 동안 많은 회사들이 사무실을 정리하거나 사무실의 크기를 축소하였다. 이는 재택근무가 지속적으로 진행 것이라는 트렌드를 반증하고 원활한 재택근무를 도와주는 디지털 도구들은 기하 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의 근거가 되고 있다.

 

교육 산업

 

코로나19 유행으로, 인도 정부는 학교를 폐쇄하였고 33000만 명의 학생들이 등교를 없게 되었다. 인도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교육기관들이 강의실 문을 닫고 비대면 교육 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에 사립 대학들은 3 중순까지 온라인 강의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인도 락다운에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Google Meet, ZOOM등을 통하여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인도에서 온라인 교육은 사전 녹화된 영상의 송출 혹은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학교는 사전 녹화 영상의 송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개념을 더욱 설명하고 학습 성취도를 증진시키지 위하여 필요한 부분에는 애니메이션 등을 더해 편집 본을 송출하고 있다. 높은 학습 성취도를 위해 학습의 계획/관리/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있게 만드는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플랫폼도 등장하게 되었다.

 

교육열이 높은 지역들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모바일 기반 학습 모델을 도입하는 여러가지 혁신적인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케랄라 정부는 락다운 중에도 교과과정이 늦춰지지 않도록 6 1일부터 공립 학교에서도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였다. First Bell이라는 이름의 케랄라 정부의 프로젝트는 학교 수업을 케이블 채널을 통한 TV송출, 인터넷 등을 통하여 무료 공개하고 있으며, IT 인프라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수강할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케랄라 내에는 수강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시설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의 수가 20만 명에 달하고 있어, 현실적이지 못한 방식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에 관련 공공기관인 Kerala Infrastructure and Technology for Education 기관장은 이러한 학생들을 위하여 13만 대의 노트북, 7천 대의 프로젝터, 4500대의 텔레비전의 배포가 필요하다고 밝힌 있다.

 

온라인 교육의 다른 장애물 하나는 인도의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에 느끼는 생소함이다. 많은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 특히 사전 녹화된 수업의 경우에는 학생과 교사간의 소통을 절단시키기 때문에 대면 교육을 대체할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현재 Byju’s, Extra Marks, Vedantu등과 같은 에듀테크 플랫폼들이 선도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시장은 코로나19 성장을 경험하고 있지만, 온라인 교육의 대체는 절대적인 인프라 부족으로 반발을 겪고 있으며 단기간 이를 해결할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코로나19 사람들의 미디어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소비방식을 바꾸고 있다. 코로나19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자 엔터테인먼트의 소비는 텔레비전, 온라인게임, OTT(over-the-top) 디지털 미디어 쪽으로 집중되고 있다.

 

Events and Experiential Management Association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인 형태의 미디어 회사들의 50% 이상이 코로나 유행 초기인 2020 3 이후 대규모 사업 축소를 겪고 있음이 밝혀졌다. 회사의 63% 이상이 1천만 루피의 매출 손실을 입었으며, 일부 회사는 50% 가까운 인력들의 해고하는 구조 조정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디오 방송국이나 출판사 같은 미디어 회사들의 광고 수주량이 코로나19 인해 크게 감소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뽑힌다. 또한, 업계에서는 공공부문의 광고 홍보를 총괄하고 있는 DAVP(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Visual Publicity) 대상으로 미지급된 광고비를 즉시 지불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DAVP에서 미지급한 부채는 150~180 루피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광고 홍보를 중단하거나 연기하고 있어 미디어 회사들은 현금 유동성 확보에 곤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에 Publicis Group Inida 보고서인뉴노멀으로 재시작 따르면, 3 1일부터 21 사이 게임시간이 41% 증가되었고, OTT 엔터테인먼트도 34%가량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Mindshare Inida 보고서에 따르면, Youtube만으로도 올해 1분기에 3,000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2019 4분기보다 13%, 2019 1분기보다 11% 증가한 수치이다.

 

온라인 비디오 인텔리전스 분석 플랫폼인 Vidooly설문 조사에 따르면, Youtube 최초 락다운 개시시점으로부터 45일간 구독자 수가 20.5% 급증한 것으로 밝혀졌다. 디지털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인 OTT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많은 발리우드 제작사들이 코로나19 이상 찾지 않는 영화관이 아닌 OTT플랫폼을 선택하고 있음도 밝혀졌다.

 

원격의료 산업

 

인도는 농촌 지역과 인구 밀집 지역에 의사를 포함한 의료 인력, 병상을 포함한 의료 인프라의 지속적인 부족 현상을 호소하는 나라로, 2019 12월에 발간된 National Health Profile 따르면 인도는 110만 명의 의사가 의료위원회에 등록되어 있으며 의사 인구 비율은 1:1,457 WHO 권장 표준인 1:1,000보다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조건의 인도에 원격 의료 시스템이 등장하며 의사의 진료, 처방을 위하여 병원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전통적인 형태의 의료 체계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인도 의료위원회는 원격 의료를 더욱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3 25일부 원격 의료행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였다. 4 8일부터 외래 환자 부서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보다 많은 환자들이 진료를 받을 있게 만들고 동시에 병원 환자 밀집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원격 의료 분야의 성장으로 의사는 보다 많은 환자를 진료할 있게 되고, 환자들 역시 의료 접근성이 크게 상승하였다.

 

대표적인 디지털 건강 플랫폼인 Practo 2020 3월 초부터 급격한 성장이 관측되었다. 전화 상담은 매주 평균 100%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플랫폼에 참여하는 의사의 역시 50%가량 증가하였다. 새롭게 발간된 원격 의료 행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의사들에게 원격 의료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였고 이러한 원격 의료 플랫폼은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Prcato 관계자는 , 기침, 감기, 인후통 몸살 등에 대한 질문이 200% 가량 증가했음을 밝히고, 코로나19 이후에도 원격 진료의 증가 추세는 계속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산업

 

인도의 소매시장은, 골목상권으로 대표되는 1,380만 개의 소규모 점포로 형성된 90% 비체계적인 시장과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 사이트 소매 기업들 위주의 10% 체계적 시장으로 나뉘어진다.

 

인도의 B2C 전자상거래 부문의 호황은 계속되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대다수의 인도인들은 구매하기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테스트해보고 현장에서의 할인이 가능한 오프라인 상점을 선호하고 있었다.

 

코로나19 대유행하며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사용량을 증가시켰고, 인도 역시 락다운으로 모든 오프라인 매장이 문을 닫으며 소비자들은 강제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게 되었다. 인도는 코로나19이후 온라인 쇼핑 최초 이용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이 가져다주는 편의성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선호도 역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이동하고 있다.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2월과 비교하여 3 15일동안 상품가치(Gross Mechandise Value, GMV) 15~20% 급증하였으며, 컨설팅 회사인 Redseer 따르면, 식료품, 건강, 헬스케어 범주의 GMV 5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밝혀졌다.

 

자동차 산업

 

코로나19 인도 자동차 산업에 다양한 형태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 대유행은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위축시켰고, 락다운으로 인한 모든 자동차 매장의 폐쇄는 최악의 판매실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2019 대비 시장 규모가 25%가량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움직임이 주목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자연스레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비롯해 Uber등의 차량 공유서비스 등도 기피할 것이라는 기대심리를 겨냥하여 업체들은 새롭게 차량 구독 서비스 모델을 출시하였다.

 

차량 구독서비스는 최초 계약금을 지불하고 이후 할부금을 형식으로 차량대금을 갚아나가는 기존의 금융 방식 대신에 구독 서비스를 통하여 월별 혹은 연간 구독료를 지불하여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식의 서비스 모델이다. 이러한 구독 서비스의 장점은 유지비, 차량등록비 추가 비용이 구독료에 포함되어 간접비용을 줄일 있고, 자동차 평균 보유기간보다 짧은 기간 동안 자동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재정적으로 유용하다는 것이다.

 

딜로이트 자동차 산업 책임자인 Rajeev Singh , 온라인 차량 구매나 차량 구독 서비스 옵션은 한동안 존재했으나, 실제 인도에 정착된 적은 없는 모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장의 변곡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였다. 현대 자동차 인도법인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Revv사와 제휴하여 지난 구독 서비스 모델을 출시하였고, ALD Automative사와 제휴하여 근로소득자 중소기업에서 선호하는 렌터카 서비스도 시작하였다.

 

마힌드라 역시 2019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마힌드라 자동차 부문 CEO Veejay Nakra 구독 서비스에 대하여 매우 강력하게 홍보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한 있다.

 

시사점

 

인도는 코로나19 내려진 락다운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어냈다. 공항이 폐쇄되고 항구의 제한적 인력 운영으로 모든 수출입 운송은 지연이 되었고, 정부 관공서 역시 모든 행정 업무가 지연되었다. 그럼에도 포스크 코로나를 대비하였고, 모디 총리는 “Atmanirbhar Bharat(Self-Reliant India, 자립하는 인도)” 공표하였다.

 

인도 재무부 장관 Anurag Thakur 이니셔티브를 위해 투자를 강화할 것을 촉구한 있다. 이에 장관은 국방 제조에 대하여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한 제한을 완화할 것이고, 6개의 공항을 추가적으로 민영화하고, 석탄 산업의 민간 부문을 허용하는 대담한 개혁의 의지를 밝혔다. 상 산업부에서는 인도가 세계의 제조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주요 산업을 식별하고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발표하였다. 또한 인도 정부는 인도 전자 제품 제조업을 도입하기 위하여 5천억 루피 규모의 육성정책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개혁은 결과적으로 인도의 제조업을 부흥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 부흥에 파생되어 원자재의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배터리 전자 제품 부품에 강점을 가진 한국 기업들이 코로나 이후 인도에서 우수한 시장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전자상거래 산업이 기하 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물류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상황이다. 물류 업계는 지금의 락다운 상황을 테스트 기간으로 활용하여 고객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야 것이다.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물류 업계는 당일 배송, 혹은 정확한 예약 배송 등을 위한 업계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최적화된 온라인 플랫폼 제공 기술을 가진 기업들은 인도 시장에 진출하여 플랫폼의 낭비되는 구조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회사들과 협력할 있을 것이다.

 

세계 유수의 경제인들이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행동 패턴을 비롯 시장 자체가 극명하게 변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하여 한발 앞서 준비하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

 

 

자료: Economics Times, Hindustan Times, Times of India, KPMG, Firstpost, Brookings India,

 

 

 

번호 게시판 제목 국가 무역관 게시일
46587 투자진출 세금부터 고치는 인도, 제조기업 유치戰 본격화 인도 뉴델리무역관 2020-06-15
46586 경제·무역 인도, 코로나19 이후 주목되는 변화점 인도 뭄바이무역관 2020-06-15
46585 경제·무역 네덜란드 정부의 인공지능(AI) 기술개발 청사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2020-06-15
46584 현장·인터뷰 박차를 가하는 요르단 모바일 월렛, 전자결제 시장 요르단 암만무역관 2020-06-15
46583 경제·무역 코로나19로 인한 최근 아제르바이잔 경제변화 아제르바이잔 바쿠무역관 2020-06-15
46582 통상·규제 사우디, 6월 10일부 적용 예정이던 관세 인상 유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2020-06-15
46581 현장·인터뷰 건설기계 부품 애프터 마켓 B2B2C 온라인 플랫폼 대표기업 지셰즈쟈(机械之家) 방문 인터뷰 중국 창사무역관 2020-06-15
46580 투자진출 알제리 외국인투자 관련 규정 개정 알제리 알제무역관 2020-06-15
46579 현장·인터뷰 LA 시의원에게 들어보는 코로나19 경제 지원책 이모저모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2020-06-15
46578 경제·무역 코로나19가 미국 항공우주산업에 미친 영향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2020-06-15
46577 투자진출 미 서부의 월가, 샌드 힐 로드를 파헤치다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2020-06-15
46576 기고 [기고] 스타트업 기업이 미국 진출 시 고려해야 하는 상표 등록 관련 이슈 미국 뉴욕무역관 2020-06-15
46575 경제·무역 북극지역에 선도개발구역 지정한 러시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무역관 2020-06-12
46574 현장·인터뷰 프랑스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사 국제배급 담당자 인터뷰 프랑스 파리무역관 2020-06-12
46573 기고 [기고] 진화하는 중국 상표 브로커 어떻게 ‘예방’해야 하나 중국 베이징무역관 2020-06-12
46572 통상·규제 美, 지식재산권 보호 미흡 국가 및 시장 지목 본사 2020-06-12
46571 기고 [기고] 2020년 호주의 지식재산권 출원 동향 호주 시드니무역관 2020-06-11
46570 현장·인터뷰 세계은행 라오스 경제 모니터 온라인 세미나 참관기 라오스 비엔티안무역관 2020-06-11
46569 현장·인터뷰 인도네시아, 코로나19와 핀테크 산업의 향방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2020-06-11
46568 현장·인터뷰 인도네시아, 코로나 19로 인한 주요 노무 현안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2020-06-11
46567 경제·무역 코로나가 부채질한 미얀마 음식 배달 서비스 열풍 미얀마 양곤무역관 2020-06-11
46566 현장·인터뷰 미얀마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인터뷰 미얀마 양곤무역관 2020-06-11
46565 기고 [기고] 말레이시아, 코로나19 위기 속 주재원 관리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2020-06-11
46564 경제·무역 태국 코로나19 현황 및 경제 동향의 A to Z를 밝힌다 태국 방콕무역관 2020-06-11
46563 경제·무역 中 산둥성 2020년 1분기 대외무역 특징 중국 칭다오무역관 2020-06-11
46562 투자진출 베트남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할 14가지 사항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2020-06-11
46561 기고 [기고] 중국 상표브로커 어떻게 진화하고 있나 중국 베이징무역관 2020-06-11
46560 통상·규제 美, 디지털 서비스세 관련 301조 조사 개시 미국 워싱톤무역관 2020-06-11
46559 투자진출 주목받는 신성장 동력, 체코 스타트업 현황 체코 프라하무역관 2020-06-11
46558 현장·인터뷰 코로나19와 슬로바키아 전기자동차시장 웨비나 참관기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무역관 2020-06-11
46557 경제·무역 이란, 산업보호에 43억 달러 투입 이란 테헤란무역관 2020-06-11
46556 투자진출 스타트업이 일본 진출 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재권 대응책 일본 도쿄무역관 2020-06-10
46555 기고 [기고] 에티오피아의 새로운 이해와 투자진출 방향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무역관 2020-06-10
46554 현장·인터뷰 中 지린성 왕홍 생방송 기업 ‘촹상후이(创享汇)’ 탐방기 중국 창춘무역관 2020-06-10
46553 통상·규제 캐나다, 유정용 강관 반덤핑관세 연례재심 결과 발표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2020-06-10
46552 경제·무역 터키 코로나19 정상화 동향과 새로운 변화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2020-06-10
46551 통상·규제 코로나19가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AfCFTA)에 미친 영향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2020-06-09
46550 경제·무역 中 2020년 양회 정부업무보고의 '상하이' 요소 중국 상하이무역관 2020-06-09
46549 경제·무역 중국판 뉴딜 '新SOC', 올해 중국 경제 키워드 중국 우한무역관 2020-06-09
46548 경제·무역 中 신 인프라 투자 확대를 통한 미래 성장동력 가동 중국 상하이무역관 2020-06-09
46547 통상·규제 美, 홍콩 특별지위권 박탈 돌입에 따른 영향 미국 워싱톤무역관 2020-06-09
46546 경제·무역 일본, 해상풍력발전에 투자 본격화 일본 오사카무역관 2020-06-09
46545 경제·무역 中 웨강아오 다완구 제조업 발전 동향 중국 광저우무역관 2020-06-09
46544 통상·규제 사우디 정부, 2,290 여개 품목 대상 관세 인상 발표(6월 10일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2020-06-08
46543 기고 [기고] 나의 폴란드 현지기업 취업 성공기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2020-06-08
46542 현장·인터뷰 멕시코 온라인 수업 반응 및 도전과제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2020-06-08
46541 경제·무역 中 톈진 스마트시티 발전 동향과 진출 방안 중국 톈진무역관 2020-06-05
46540 현장·인터뷰 러시아 연해주 온라인 슈퍼마켓 바이어 인터뷰 러시아 블라디보스톡무역관 2020-06-05
46539 통상·규제 몽골, 농산물 관세 30%까지 인상키로 몽골 울란바토르무역관 2020-06-05
46538 경제·무역 체코, 코로나19 관련 경기부양책 영향 및 전망 체코 프라하무역관 2020-06-04
46537 기고 [기고] 아르헨티나, 위기는 기회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2020-06-04
46536 투자진출 브라질 코로나19 관련 노동 소송 552% 늘어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2020-06-04
46535 경제·무역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세르비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세르비아 베오그라드무역관 2020-06-04
46534 현장·인터뷰 현지 헤드헌터에게 듣는 헝가리 취업시장 동향 및 팁 헝가리 부다페스트무역관 2020-06-04
46533 통상·규제 베트남 유럽 수출, 특혜관세 혜택 받으려면 인증수출자 등록 필수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2020-06-04
46532 경제·무역 유가 하락, 미국 오일·가스 기업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미국 달라스무역관 2020-06-04
46531 기고 [기고] 美코로나19 피해 기업 구제책, 고용유지 세금공제(ERTC) 제도 안내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2020-06-04
46530 투자진출 코로나19가 야기한 미국 지식재산권 분쟁 동향 1부: 상표 및 특허 미국 뉴욕무역관 2020-06-04
46529 기고 [기고] 중국 네트워크 안전법 적발사례와 우리기업의 참고사항(2) 중국 상하이무역관 2020-06-03
46528 현장·인터뷰 다롄해관 초청 한중FTA 웨비나 현장 스케치 중국 다롄무역관 2020-06-03
46527 현장·인터뷰 한국계 퍼블리셔 ‘해피툭’, 대만에서 게임 서비스 강자로 우뚝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2020-06-03
46526 현장·인터뷰 보충교육 프로그램 전문기업 VIP LEARNING사 Walter Aguero대표 인터뷰 페루 리마무역관 2020-06-03
46525 현장·인터뷰 브라질 주재 우리 기업이 말해주는 진출 시 유의사항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2020-06-03
46524 경제·무역 도미니카공화국, 경제활동 재개 1단계 돌입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무역관 2020-06-03
46523 현장·인터뷰 대형 건축사업이 활발한 탄자니아의 건축자재 시장 진출 전략 탄자니아 다레살람무역관 2020-06-02
46522 통상·규제 베트남 의료용 마스크 수출제한 고시 변경내역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2020-06-02
46521 투자진출 뉴 인프라 투자로 보는 中 윈난성 현황 중국 청두무역관 2020-06-01
46520 현장·인터뷰 코로나19 시대 유통망 재편과 블록체인의 역할 미국 뉴욕무역관 2020-06-01
46519 현장·인터뷰 싱가포르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뉴트라슈티컬이 뜬다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2020-06-01
46518 기고 [기고] 싱가포르 코로나19 기간 동안의 인건비 대처 방안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2020-06-01
46517 경제·무역 길어지는 코로나19 시대, 미국인의 소비 지속 분야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2020-06-01
46516 경제·무역 중국경제의 중추, 장강삼각주 통합 발전 개발 계획 중국 난징무역관 2020-06-01
46515 현장·인터뷰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북미 자동차시장 전망 웨비나 참관기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2020-06-01
46514 통상·규제 브라질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관세 면제 조치 품목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2020-06-01
46513 통상·규제 칠레 수입규제 품목 현황 칠레 산티아고무역관 2020-06-01
46512 투자진출 캄보디아 최신 투자 동향, 코로나19 극복 방향은? 캄보디아 프놈펜무역관 2020-05-29
46511 기고 [기고] 中 외국인 투자법인 지분양도 관련 법률 실무(1) 중국 칭다오무역관 2020-05-29
46510 통상·규제 아르헨티나, 메르코수르 무역협상 불참 입장 선회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2020-05-28
46509 현장·인터뷰 내 생애 첫 직장, 인도에서 입사하다 인도 뉴델리무역관 2020-05-28
46508 현장·인터뷰 중국 대표적인 안과 체인, 아이얼 안과병원(爱尔眼科) 방문 인터뷰 중국 창사무역관 2020-05-28
46507 경제·무역 코로나19 경제위기를 대응하기 위한 인도 정부의 움직임 인도 뭄바이무역관 2020-05-28
46506 현장·인터뷰 중소기업 울리는 신종 이메일 해킹 독일 함부르크무역관 2020-05-28
46505 경제·무역 인도, 록다운 장기화에도 포스트 코로나 경제회복을 위해 시동 인도 뉴델리무역관 2020-05-28
46504 경제·무역 중국 서부 청두, 충칭을 연결하는 청위(成渝) 쌍성(雙城)경제권 건설 추진 중국 충칭무역관 2020-05-28
46503 경제·무역 코로나19가 슬로바키아 경제에 미친 영향과 정부의 대응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무역관 2020-05-28
46502 통상·규제 캐나다, 한국산 콘크리트 보강용 철근 반덤핑 종료재심 결과 발표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2020-05-28
46501 통상·규제 美 백악관, 중국에 대한 전략적 접근 보고서 발표 미국 워싱톤무역관 2020-05-28
46500 기고 [기고] 우리 기업이 놓치기 쉬운 '중국 네트워크 안전법' 소개(1) 중국 상하이무역관 2020-05-28
46499 현장·인터뷰 우리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KOTRA - 알리바바 협력추진 강화 중국 상하이무역관 2020-05-28
46498 현장·인터뷰 중국 화장품 감독관리조례 개정 온라인 설명회 참관기 중국 항저우무역관 2020-05-28
46497 경제·무역 사우디, 2020년 7월부터 부가세 3배 인상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2020-05-28
46496 투자진출 글로벌 투자가가 주목한 네덜란드 투자 유망기업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2020-05-27
46495 경제·무역 대만, 차이잉원총통 2기 정부 출범과 향후 경제정책 방향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2020-05-27
46494 투자진출 코로나19에도 흔들림 없는 프랑스의 스타트업 프랑스 파리무역관 2020-05-27
46493 기고 [기고] 오스트리아, 주목받는 대형 교육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오스트리아 빈무역관 2020-05-27
46492 경제·무역 2020 알제리 재정법 수정안, 하원 재정예산위에 상정 알제리 알제무역관 2020-05-27
46491 경제·무역 2019 한-이스라엘 교역 동향 이스라엘 텔아비브무역관 2020-05-27
46490 경제·무역 멕시코시티, ‘뉴노멀 복귀를 위한 점진적 계획’ 발표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2020-05-26
46489 경제·무역 코로나19로 인한 약진 속 쿠바 의료산업 전망 쿠바 아바나무역관 2020-05-26
46488 경제·무역 일본 규슈지역 상반기 경제현황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2020-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