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판 '슬기로운 회사생활'- KOTRA, ‘일본 원격근무 확산과 우리 기업 진출전략’ 발간
작성일 : 2020-06-29|
일본판 ‘슬기로운 회사생활’
- KOTRA, ‘일본 원격근무 확산과 우리 기업 진출전략’ 발간 -
- 코로나19 이후 도쿄 기업 원격근무 도입률 2.6배로 늘어... -
KOTRA(사장 권평오)가 29일 ‘포스트 코로나, 일본 기업의 원격근무 확산과 우리 기업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후 일본에서는 원격근무를 전면 시행하는 기업이 급증했다. 도쿄도청에 따르면, 도쿄 소재 기업의 원격근무 도입률은 3월 24%에서 4월 62.7%로 2.6배 늘어났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일본에서 원격근무가 더욱 보편화될 전망이다.
KOTRA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우리 기업의 일본 원격근무 시장 진출전략을 네 가지로 제시했다. ▲일본 내 파트너사 협력을 통한 철저한 현지화 ▲중소기업 맞춤형 패키지 제공과 전방위 기술지원 ▲일본 기업과 유기적 관계를 구축할 현지직원 육성 ▲유관기관 현지진출 컨설팅·지원사업 활용이 해법으로 분석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KOTRA 도쿄무역관과 IT지원센터를 통해 수집한 기업 성공사례와 바이어 목소리도 담겼다. 문서보안 솔루션 기업 A사는 “일본 내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지 않은 초기 단계에 시장을 선점하려면 현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원격지원 솔루션 기업 B사는 “우리말과 일본어가 능숙한 기술자를 확보하고 제품·서비스 신뢰를 쌓기 위한 레퍼런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보통신기업 C사는 바이어 입장에서 “일본 사용자 눈높이에 맞춘 상세한 매뉴얼과 현지 파트너 협력을 통한 AS 기반 구축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일본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D사는 “한국 문서보안 시스템 품질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고객 개선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일본도 빠르게 원격근무를 도입 중이다”며 “현지 기업문화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전방위 기술지원에 나설 때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 붙임 : 보고서 요약본, 원본, 보도용 사진(표지) 1매. 끝.
붙임
포스트 코로나, 일본 원격근무 확산과 우리 진출전략
□ (원격근무) Post 코로나 일본정부는 ‘일하는 방식 개혁’의 기폭제로서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원격근무 추진을 본격화
ㅇ (일하는 방식 개혁) 일본기업들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근무*를 포함하여 다양성을 허용하는 일하는 방식 개혁을 가속화할 전망
* 원격근무는 ① 재택근무 ② 위성사무소(공용 오피스)근무 ③ 이동근무(고객방문처, 출장지 등 이동 중 업무수행) 3가지로 구분
ㅇ (정책) 코로나19 이후 일본정부는 대기업보다 낮은 중소기업의 원격근무 도입률*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지원책을 강화한 긴급대책 추진
* 원격근무 도입률(2019, 국토교통성): 대기업(31%), 중소기업(12%)
- 일본정부는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를 도입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료 전문가 파견사업 △환경정비 및 SW 구입 조성금 지원 △ 세제지원 정책 등을 강화
□ (기업대응)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의 전면화로 일본기업의 ICT 환경정비가 가속화
ㅇ (확산) 일본정부는 긴급사태선언(4.7일) 이후 출퇴근 인원을 최소 70%까지 축소할 것을 기업에 요청
- 일본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시험적 단계에서 전면적 단계로 전환*
* 혼다, 마츠다, 다이하츠공업 등 전면적 재택근무 체제 이행
- IT업계 재택근무 도입률은 2월 45.2%에서 4월 84.5%로 급증(4.26일)
ㅇ (수요) 중소기업들도 재택근무를 도입하기 위해 업무전자화, 화상회의 인프라, 문서보안 등 기업 내 ICT 환경정비를 가속화
- 일본의 원격근무 솔루션 기업들은 코로나 사태로 중소기업의 원격근무 인프라 구축 비용 인하 및 솔루션을 무상 제공
□ (대일수출) 코로나19 이후에도 일본기업들은 원격근무 환경정비를 강화할 전망, 이에 우리기업의 수출기회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코로나19로 우리의 소프트웨어 대일수출*은 1~3월 전년동기대비 384% 증가한 1억 1,300만 달러를 기록
* 원격접속을 위한 가상사설망(VPN), 가상데스트탑인프라(VDI), 화상회의 시스템, 전자문서 유출방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
□ (진출전략) 일본 바이어들은 한국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시 △현지화 △중소기업 특화 △현지 인력확보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
ㅇ (현지화) 현지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시장선점 및 AS 대응 구축, 상세한 매뉴얼 등 현지 수요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
ㅇ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원격근무 도입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중소기업에 특화된 서비스 개발과 전방위 기술지원을 통한 고객지원 강화
ㅇ (인력확보) 한일의 비즈니스 문화를 이해하는 중간관리자 확보
□ (시사점) 원격근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일본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우리기업의 원격근무 도입성과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
ㅇ (업무 가시화) 업무내용과 프로세스를 명확히 구분하여 원격가능 업무부터 선별 시행· 추가 확대, 투명한 업무성과 측정시스템 구축
ㅇ (환경 정비) 불편함이 없는 원격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 툴과 화상회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무효율성을 제고
ㅇ (의식개혁) 워크숍 개최, 활용목표 도입, 관리직 우선 시행 등 조직 내 기업풍토 과제를 검토하고 의식개혁을 실현
ㅇ (단계적 확산)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세부 규정, 산업재해 및 비용처리 등 운용상 과제를 검토하면서 전사적으로 확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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