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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인증대체부품, OEM부품과 품질은 동등하고 가격은 저렴해-소비자 인식 개선과 더불어 인증대체부품 확대 필요

하이거 2020. 11. 18. 15:50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OEM부품과 품질은 동등하고 가격은 저렴해-소비자 인식 개선과 더불어 인증대체부품 확대 필요

 

등록일2020-11-15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OEM부품과 품질은 동등하고 가격은 저렴해
- 소비자 인식 개선과 더불어 인증대체부품 확대 필요 -
‘자동차 인증대체부품’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자동차 보유량 증가와 빈번한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해 수리용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수리용 부품으로는 OEM부품**(일명 순정품)과 정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품질을 검증한 인증대체부품(이하 대체부품)이 유통되고 있다. 하지만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 정보가 부족하고 인식도 낮아 자동차 부품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2019년도 국내 자동차 수리용 부품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8.4% 증가한 3조 5442억원(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부품 : 자동차제작사의 주문으로 생산된 부품
<대체부품> 자동차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성능・품질을 인증 받은 부품(「자동차관리법」 제30조의5)
<대체부품 인증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기관에서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심사・인증하는 제도(2015.1. 시행)
※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는 소비자 1,000명 중 93.5%(935명)가 자동차 수리 시 OEM부품을 주로 사용(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설문조사, 2020.7.)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들에게 자동차 부품에 대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입 자동차*의 전방 범퍼** 5종을 대상으로 OEM부품과 대체부품 간 성능품질을 비교평가하고,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했다.
* 외장(범퍼, 휀더 등) 대체부품 인증 총 586건 중 577건(98.5%)이 수입 자동차 부품(한국자동차부품협회, 2020.9.)
국산 자동차 대체부품의 경우 최근 서울시에서 품질시험을 실시(서울시 보도자료, 2020.6.19.)
** 전방 범퍼는 자동차 사고 시 교체빈도와 대체부품 인증비율이 높음.
시험 결과, 전방 범퍼의 주요 성능인 물리적 특성(인장강도, 충격강도 등)은 모든 대체부품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었지만,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다수의 소비자들이 대체부품에 대해 알지 못했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체부품의 주요 성능·품질, OEM부품과 동등해 (세부내용, 붙임자료 6페이지)
ㅇ (외관 및 형상) 전방 범퍼 5종에 대해 대체부품과 OEM부품 간 형상일치 여부, 두께 차이 등을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ㅇ (물리적 특성) 대체부품과 OEM부품에 대해 외부 충격 등의 하중에서 견디는 강도를 평가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은 OEM부품과 동등하거나 유사해야 하며, 주요 성능인 물리적 특성의 경우, 인장충격굴곡강도는 OEM부품 대비 90% 이상, 전단강도는 85% 이상이어야 함.
☐ 인증사항에 대한 표시,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세부내용, 붙임자료 6페이지)
ㅇ 대체부품 성능품질에 대한 인증사항 표시를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 받은 인증씰을 부품에 표시(부착)해야 함.
☐ 대체부품의 가격, OEM부품 보다 저렴해 (세부내용, 붙임자료 4페이지)
ㅇ 현재, 대체부품의 가격은 OEM부품 가격의 약 59~65%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시험대상 대체부품인 수입 자동차 전방 범퍼의 구입 가격은 OEM부품의 59% 수준이었다.
[ 시험대상 대체부품(수입 자동차 전방 범퍼) 구입 가격 ]
대상 부품 적용 차종 구입 가격1)
브랜드 모델 OEM부품[원] 대체부품[원] 가격 비율2)
전방 범퍼 Audi A6 768,100 453,170 59%
BMW 3Series 656,700 387,500 59%
Ford Explorer 972,800 574,000 59%
Lexus ES 457,600 270,000 59%
Mercedes-Benz E-Class 728,000 429,600 59%
1)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가격정보(부가세 미포함)임.
2) OEM부품 대비 대체부품의 가격 비율
☐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낮고, 부정적 이미지가 많아 (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ㅇ (인식도)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대체부품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 결과, 50.3%(503명)가 `모른다'라고 응답했고, `들어본 적 있다'는 39.5%(395명), `알고 있다'는 10.2%(102명)에 불과했다.
* 자동차를 운행하고, 수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국소비자원, 2020.7.)
ㅇ (이미지)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대체부품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64.3%(643명)가 부정적인 응답을 했고, 부정적인 응답 내용은 `중고재생부품과 유사 35.7%(357명)', `저가부품 9.9%(99명)', `모조품 9.2%(92명)' 등의 순이었다.
☐ 향후 대체부품 사용 여부에는 긍정적으로 응답한 소비자가 많아 (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ㅇ (사용 의향) 소비자에게 대체부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 향후 대체부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49.6%(496명)의 소비자가 `사용 하겠다'라고 응답했고, 그 이유(중복응답)로는 `저렴한 가격 66.1%(328명)',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 수준 50.0%(248명)' 등의 순이었다.
※ 자동차 수리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93.5%(935명)가 OEM부품을 주로 사용했고, OEM부품을 제외한 다른 부품의 사용은 6.5%(65명)에 불과했음.
이번 시험결과,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이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이면서 가격은 OEM부품 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과 대체부품 인증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에 국내 자동차부품 시장에서의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대체부품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명칭(`인증대체부품', `인증부품' 등)으로 변경하는 등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고, 대체부품 인증 확대 및 소비자 지향적인 품질유통관리를 하는 방안들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해당 협회에서는 ▲대체부품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만드는 표현(비순정품 등) 개선, ▲대체부품 인증 확대, ▲자동차 정비업자들의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계도 활동 강화, ▲대체부품의 유통인증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 및 용품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1.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주요 시험·조사 결과
2.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종합결과표
3.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인증정보 확인방법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ww.kca.go.kr
※ 한국소비자원은 ‘국민참여혁신 제안방’을 통해 기관 운영과 관련한 국민의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기관대표 누리집(www.kca.go.kr) 접속을 통해 제안·참여 가능]
< 붙임 1 >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주요 시험·조사 결과
1 시험대상 부품
☐ 자동차 수리 시, 교체빈도가 높으면서 대체부품 인증비율도 높은 부품으로 선정
ㅇ (대상 부품) 전방 범퍼
ㅇ (적용 차종) 수입 자동차* 5개 차종(브랜드별 1개 차종)
* 외장(범퍼, 휀더 등) 대체부품 인증 총 586건 중 577건(98.5%)이 수입 자동차 부품(한국자동차부품협회, 2020.9.)
국산 자동차 대체부품의 경우 최근 서울시에서 품질시험을 실시(서울시 보도자료, 2020.6.19.)
-전방 범퍼(OEM부품 및 대체부품) 적용 차종은 브랜드별 외장(범퍼, 휀더 등) 대체부품 인증현황 및 해당 브랜드 판매량 등을 고려하여 선정
[ BMW3Series 전방 범퍼, OEM부품 및 대체부품 사진(예시) ]
OEM부품 대체부품


[ 시험대상 부품 ]
대상 부품 적용 차종 판매원 제조국 구입 가격*[원]
브랜드 모델 OEM부품 대체부품
전방 범퍼 Audi A6 ㈜코리아 대만 768,100 453,170
오토파츠
BMW 3Series ㈜코리아 대만 656,700 387,500
오토파츠
Ford Explorer ㈜인에이블 대만 972,800 574,000
오토아이
Lexus ES ㈜코리아 대만 457,600 270,000
오토파츠
Mercedes-Benz E-Class ㈜코리아 대만 728,000 429,600
오토파츠
*구입 가격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가격정보(부가세 미포함)임.
※ 시험대상 부품은 대체부품 시장상황(판매중단, 배송지연·불가 등)을 고려하여 구입 가능한 부품을 우선적으로 선정함.
2 시험·조사 항목 및 방법
☐ (성능·품질) 대체부품 관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험 항목·방법 선정
☐ (인식도 조사) 자동차 수리부품 사용 경험, 대체부품에 대한 인식수준, 향후 대체부품 사용 의향 등 조사
[ 시험·조사 항목 및 방법 ]
시험·조사 항목 주요 내용 평가 기준
성능품질 외관 육안검사 형상일치 여부 및 균열, 흠집 등을 확인 대체부품 인증 관련 표준업무규정1)

형상 부품두께 측정 부위별 두께 차이 확인
물리적 인장강도 인장하중에서 견딜 수 있는 강도수준 확인
특성 굴곡강도 굴곡하중에서 견딜 수 있는 강도수준(변형정도) 확인
(굴곡변형)
전단강도 전단하중에서 견딜 수 있는 강도수준 확인
충격강도 충격하중에서 견딜 수 있는 강도수준 확인
인증 표시 대체부품 성능·품질에 대한 인증 표시 등 확인
소비자 인식도 조사2) 자동차 수리부품 사용 경험, 대체부품에 대한 인식수준, 향후 대체부품 사용 의향 등 조사 확인·정보제공
1)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인증 및 조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제정된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
2) 자동차를 운행하고, 수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국소비자원, 2020.7.)


3 주요 항목별 시험·평가 및 조사 결과

☐ 대체부품(전방 범퍼)의 주요 성능·품질은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
ㅇ (외관 및 형상) 전방 범퍼에 대해 OEM부품과 대체부품 간 형상일치 여부, 두께 차이 등을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음.
ㅇ (물리적 특성) 대체부품과 OEM부품에 대해 외부 충격 등의 하중에서 견디는 강도를 평가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하여 OEM부품과 동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은 OEM부품과 동등하거나 유사해야 하며, 주요 성능인 물리적 특성의 경우 인장충격굴곡강도는 OEM부품 대비 90% 이상, 전단강도는 85% 이상이어야 함.
[ 물리적 특성 시험 장면 ]
인장강도 시험 충격강도 시험

☐ 인증사항에 대한 표시,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
ㅇ (인증 표시) 대체부품 성능품질에 대한 인증사항 표시 여부를 확인한 결과, 모든 대체부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음.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 받은 인증씰을 부품에 표시(부착)해야 함.
[ 대체부품 인증 표시(예시) ]

[ 대체부품(전방 범퍼) 성능·품질 및 인증 표시 평가결과 ]
대상 적용 차종 평가결과
부품 성능·품질1) 인증2)
브랜드 모델 외관 및 형상 물리적 특성 표시
육안검사 부품두께 인장강도 굴곡강도 전단강도 충격강도
(굴곡변형)
전방 Audi A6 ○ ○ ○ ○ ○ ○ ○
범퍼 BMW 3Series ○ ○ ○ ○ ○ ○ ○
Ford Explorer ○ ○ ○ ○ ○ ○ ○
Lexus ES ○ ○ ○ ○ ○ ○ ○
Mercedes-Benz E-Class ○ ○ ○ ○ ○ ○ ○
[기호의 표시] ○ : 관련 기준에 적합
1)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총 6개 시험항목에 대해 OEM부품과 대체부품 간 성능·품질을 시험·평가함.
2) 대체부품의 성능·품질 인증사항에 대해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로부터 발급 받은 인증씰을 부품에 표시(부착)했는지 확인함.


☐ 대부분의 소비자가 자동차 수리 시 OEM부품을 주로 사용
ㅇ (수리부품 사용 경험) 자동차를 수리한 적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수리부품 사용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5%(935명)가 OEM부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음.
-OEM부품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성능품질 신뢰 46.8%(438명)', `차량 안전 염려 22.2%(208명)', `향후 A/S 용이 10.2%(95명)', `부품 이력 및 정보관리 7.5%(70명)' 등으로 전체 응답의 86.7%(811명)를 차지함.
-OEM부품 사용자의 78.0%(729명)는 OEM부품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됨.

[ 수리부품 사용 경험 ]



☐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낮은 수준이고, 대체로 부정적 이미지 많아
ㅇ (인식수준) 대체부품 인식도 조사결과, `알고 있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10.2%(102명)에 불과했으며, `들어본 적 있다'는 39.5%(395명), `모른다'는 50.3%(503명)로 나타남.
ㅇ (인식경로) 대체부품을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 있는 497명에 대해 인식경로를 조사(중복응답)한 결과, `정비업체'가 45.1%(224명)로 가장 높게 나타남.
-(환급제도) 이들 응답자의 81.5%(405명)가 대체부품 사용 시 OEM부품 가격의 일정부분(약25%)을 환급* 받는 것에 대해 알지 못했음.
*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한 소비자가 인증 받은 대체부품으로 자동차를 수리한 경우, OEM부품 가격의 일정부분(약 25%)을 소비자에게 환급해주는 보험 약관제도(쌍방과실, 대물사고 제외)
-(고지의무) 또한, 자동차 수리 시에 정비업자로부터 대체부품 사용 여부를 고지* 받을 수 있는 내용도 71.6%(356명)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됨.
*「자동차관리법」제58조제4항에 따라 자동차 정비업자는 정비에 필요한 신부품, 중고품, 재생품 또는 대체부품 등을 정비 의뢰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함.

[ 대체부품 인식도 ]





ㅇ (이미지) 대체부품 이미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응답이 64.3%(643명), 긍정적인 응답은 35.7%(357명)로 부정적인 응답이 전체적으로 많았음.
-부정적인 응답은 `중고재생부품과 유사 35.7%(357명)', `저가부품 9.9%(99명)', `모조품 9.2%(92명)' 등이 있었고, 긍정적인 응답으로는 `성능품질을 알게 되면 충분히 사용 가능한 부품 29.5%(295명)' 등이 있었음.

[ 대체부품 이미지 ]


☐ 향후 대체부품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ㅇ (사용 의향) 소비자에게 대체부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후 향후 대체부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는 `사용 하겠다'가 전체 응답자의 49.6%(496명)로 나타남.
-대체부품을 사용하고 싶은 이유(중복응답)로는 `저렴한 가격 66.1%(328명)',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 수준 50.0%(248명)', `사용 시 환급 35.3%(175명)' 순으로 응답함.
-사용하고 싶은 대체부품의 종류(중복응답)에는 등화부품이 73.8%(366명), 외장부품은 70.4%(349명)로 높은 응답을 보임.

[ 대체부품 사용 의향 ]





☐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 강화 및 직관적인 용어 사용으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
ㅇ (소비자 접근성 강화) 대체부품 유통사용 및 인증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ㅇ (용어 개선)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비순정품' 등의 관용적인 표현은 제한하고, 성능·품질을 인증 받은 대체부품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명칭(`인증대체부품', `인증부품' 등)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음.
☐ 대체부품 인증 확대 및 홍보활동 강화를 통한 소비자 선택권 확보
ㅇ (대체부품 인증 확대) 대체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인식도를 고려할 때, 국산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대체부품*을 중심으로 인증을 확대하여 소비자들이 다양한 부품을 비교·선택 할 수 있는 시장 환경 구축이 필요함.
* 2020년9월기준으로 국내에서 인증 받은 외장(범퍼, 휀더 등) 대체부품 총 586건 중 국산 자동차 적용 부품은 9건임.(한국자동차부품협회)
ㅇ (홍보활동 강화) 자동차 수리 시, 소비자의 부품 선택 권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소비자와 자동차 정비업자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 활동이 필요함.
*「자동차관리법」제58조제4항에 따라 자동차 정비업자는 정비에 필요한 신부품, 중고품, 재생품 또는 대체부품 등을 정비 의뢰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함.
⇒대체부품 인증기관(한국자동차부품협회)은 ▲대체부품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만드는 표현(비순정품 등) 개선, ▲대체부품 인증 확대, ▲자동차 정비업자들의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계도 활동 강화, ▲대체부품의 유통인증정보(인증부품 종류, 가격 등)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라고 밝힘.(2020.10.19.)

< 붙임 2 >

대상 부품 판매원 제조국 적용 차종 성능·품질<주2> 인증 구입 가격[원]<주4>
전방 범퍼 부품 번호 브랜드 모델 연식<주1> 외관 및 형상 물리적 특성 표시 OEM부품 대체부품
육안검사 부품두께 인장강도 굴곡강도 전단강도 충격강도 <주3>
(굴곡변형)
AD04049BCQ ㈜코리아 대만 Audi A6 2012~2014 ○ ○ ○ ○ ○ ○ ○ 768,100 453,170
오토파츠
BM04126BEQ ㈜코리아 대만 BMW 3Series 2012~2015 ○ ○ ○ ○ ○ ○ ○ 656,700 387,500
오토파츠
Y-FDBP094HCA ㈜인에이블 대만 Ford Explorer 2011~2015 ○ ○ ○ ○ ○ ○ ○ 972,800 574,000
-2 오토아이
TY04334BBQ ㈜코리아 대만 Lexus ES 2007~2009 ○ ○ ○ ○ ○ ○ ○ 457,600 270,000
오토파츠
BZ04106BGQ ㈜코리아 대만 Mercedes-Benz E-Class 2009~2013 ○ ○ ○ ○ ○ ○ ○ 728,000 429,600
오토파츠
[기호의 표시] ○ : 관련 기준에 적합
주1. 전방 범퍼 수리 시 대체부품을 사용할 경우, 적용이 가능한 차량 연식을 의미함.
주2. 「대체부품 성능·품질의 인증 등에 관한 표준업무규정」에 따라 총 6개 시험항목에 대해 OEM부품과 대체부품 간 성능·품질을 시험·평가함.
주3. 대체부품의 성능·품질 인증사항에 대해 한국자동차부품협회(대체부품 인증기관)로부터 발급 받은 인증씰을 부품에 표시(부착)했는지 확인함.
주4. 구입 가격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가격정보(부가세 미포함)임.
※ 본 시험결과는 해당 부품에 한함.

< 붙임 3 >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모바일 앱, www.consumer.go.kr)’을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온라인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